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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ge lights with sound. 무대 조명. Stage Ligh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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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공연을 보면 수많은 조명기기가 있습니다.
이렇듯 무대공연 형태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과 조명기기가 활용되고 있는데요. 무대 조명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시간에는 먼저 조명의 역할과 빛의 방향에 따라 어덯게 활용되는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술에 관하여 궁금하신점이 있으시면 알려주십시요.
준비해서 영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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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 조명 무대 조명 영어로 – 영어 사전
무대 조명 무대 조명 영어로: Stage lighting…. 자세한 영어 의미 및 예문 보려면 클릭하십시오.
Source: ko.ichacha.net
Date Published: 2/21/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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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 조명을 영어로 spotlight이라 하잖아 그럼 그 … – 인스티즈
2개월 전. 글쓴이. 고마워! 근데 흠,, 딱 직업이라기 보다는 누군가를 빛나게 해주는 사람? ㅋㅋㅋ 아.. 질문하는 내가 모호하다 ㅠㅠ. 초록글.
Source: www.instiz.net
Date Published: 11/23/2021
View: 6680
무대예술용어집(무대조명)
좁은 의미는 조명기의 몸체를 상하좌우로 조절하여 빛줄기의 방. 향을 조정하는 것이나, 넓은 의미는 렌즈와 렌즈 또는 램프와 렌. 즈의 거리를 조절하여 빛의 크기를 조절 …
Source: www.staff.or.kr
Date Published: 12/14/2021
View: 1212
촬영조명에 대한 간단한 지식 [해화토] – Daum 블로그
영어로는 Luminance 라고 합니다. 이 루미넌스는 앞에서 설명했던 Lux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휘도는 광원에서 나오는 밝기를 이야기하는게 아니라 …
Source: blog.daum.net
Date Published: 9/30/2022
View: 9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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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 Published: 2020. 10.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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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화토 Production
촬영조명에 대한 간단한 지식
영상은 조명에 의해 확연히 차이나는 경우를 많이 보았기 때문에 처음 영상을 시작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 싶어
짧은 지식이라도 이렇게 써봅니다.
조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조명기구, 조명방법의 분류 그리고 조명을 실제 활용하는 문제.
먼저 조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입니다.
조명이 갖는 몇가지 물리적인 것들은 이렇습니다.
[조도]조도라는 말은 보통 조명의 밝기를 얘기합니다.
일반적으로 ‘실내 조도가 높다 낮다’는 등의 표현을 하죠.
바로 이 조도는 기본적인 단위를 룩스로 표시합니다.
=> 1 룩스란 과거 주력조명이 촛불이었을 때 먼 외국에서 만들어진 단위입니다.
촛불 1개를 1m의 거리에서 측량한 밝기를 1룩스라고 합니다.
또 촉이라는것도 있죠. 이것은 촛불 한 개를 약1피트 즉 30센티미터에서 파악한 밝기를 의미합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이 룩스에 대한 부분이 아니라 빛은 그 양이 거리가 멀어질수록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광원으로부터 1m 떨어진 곳에서 40룩스의 밝기가 측정되어졌을 때 2m 에서는 그 밝기가 몇 룩스로 측정이 될까?
답은 10룩스인데요. 뭐 대충 찍으면 되지 이런것까지 알아야 하냐..고 말씀하실지도 모르는데요.
그러나 초보에서 고급으로 가기 위해서는 알아둬야할 지식입니다. 조명과 피사체의 거리간의 간격은 셋팅을 위한 기본적인 것 중에 하나이니깐요. 영화나 드라마 같은 촬영현장에서 보면, 이런 계산을 위해 직접 노출계와 줄자까지 써서 촬영하니깐 영상의 빛깔이나 퀄리티가 달라지는 겁니다.
다시 답으로 돌아와서 정답이 10룩스인 것은 거리가 멀어지니깐 빛의 양이 감소할것이라는 것은 다 아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빛의 양이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는 사실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광원이 피사체까지 도착하면 그 만큼의 면적이 빛이 분산되겠죠. 그러나 다시 광원에서 피사체까지보다 2배가 떨어진 다른 피사체에 빛이 도착하면 빛을 받는 부분은 첫번째 피사체의 4배 정도로 면적이 커집니다. 그러면 빛은 자연스럽게 4/1만큼 줄어들죠. 또 거기서 같은 거리를 이동하면 빛은 처음보다 9배가 넓은 지역을 비춰야 합니다. 결국 빛의양은 9/1로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공식으로 정리해보면 빛은 거리 제곱에 반비례한다라는 공식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좀 어렵지만 조명에서도 거리와 조명과의 관계를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있으면 도움이 되니까 알아두시면 됩니다.
[휘도]휘도는 밝을 휘자를 써서 표현한 단어입이다. 영어로는 Luminance 라고 합니다.
이 루미넌스는 앞에서 설명했던 Lux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휘도는 광원에서 나오는 밝기를 이야기하는게 아니라 광원이 물체면에 반사되어 나올 때 생기는 결과를 이야기하는것입니다. 싑게 생각해도 기본 광원이 없으면 우린 어떠한 물채도 볼 수가 없겠죠.
빛이 있으니깐 카메라도 피사체를 찍을 수 있는 것입니다.
화면에서 피사체를 볼 수 있다는 것, 휘도란 빛이 피사체에서 반사되어 볼 수 있는 상태를 표현한 말입니다.
그래서 루미넌스가 높다라는 표현은 조명들이 밝아서 피사체가 너무 밝게 보인다는 것을 의미하고
반대로 루미넌스가 낮다는 말은 피사체의 밝기값이 낮아져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카메라와 휘도와는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적당한 휘도를 유지해야만 좋은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카메라 중에 3CCD라고 표기된 카메라가 있는데 이런 카메라가 좋은 이유는,
3CCD가 색신호에서 이 휘도 신호를 분리해서 전송하기 때문에 보다 색을 정확하게 구분해서 표현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색온도]색온도는 발견한 사람의 이름을 따서 캘빈온도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부를땐 보통 3,000K(케이) 5600K 하는 식으로 부릅니다.
색온도를 더 쉽게 설명하자면 한마디로 색에도 온도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실험을 통해 나온 결과인데 그냥 쉽게 붉은색 계열은 색온도가 낮고 푸른색 계열은 색온도가 높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붉은 빛이 많이 나는 촛불은 약 1,900K, 백열전구는 2500K 정도이고 태양광은 약 5400K 정도입니다.
이 색온도가 중요한 이유는 카메라들이 촬영시 조명의 특성에 의해 피사체가 붉게 보이거나 혹은 파랗게 보일 경우가 있습니다.
빛은 우리의 육안에는 그 차이를 분명하게 인식하기는 곤란하지만 카메라 렌즈는 분명하게 구분해 냅니다.
예를 들어 할로겐 등 아래에서 활영할 때 촬영를 잘못하면 모든 영상이 붉은 빛을 띠게 보여 제색을 구분하기가 힘들게 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형광등 붉빛 아래에서 활영을 하면 푸른빛이 도는 영상이 만들어질 수 있죠.
만일 현장촬영에서 이런 결과물이 나왔다면 그것은 전적으로 카메라멘의 책임입니다. 카메라멘은 우리의 육안으로 보이는 만큼 혹은 그이상의 자연스러운 색감을 위해 일명 화이트 발런스라는 것을 맞춰서 재대로 된 칼라의 영상이 찍히도록 셋팅해야 합니다. 카메라 감독님들이 현장에서 흔히 ‘화이트를 잡자’라고 말씀하시는데 그 말의 의미인 것입니다. 그러면 카메라 보조들이 잽싸게 피사체에 흰종이를 갖다 대죠.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화이트 즉 흰색을 기준으로 피사체의 색을 맞춰준다면 장소에 따라 피사체의 색이 달라지는 실수는 피할 수 있습니다.
* 조명기구
조명기구는 종류가 너무 많아 다 열거하기는 힘듭니다.
흔히 촬영용으로는 주피터나 샷건 같은 조명이 쓰입니다. 주피터는 AC조명이고, 샷건은 DC조명입니다.
다음은 조명을 써서 나타낼 수 있는 결과를 중심으로 조명을 분류해 봤습니다.
조명을 분류하는데 있어 그냥 편의상 4가지로 나누겠습니다.
첫 째 광원에 따른 분류. 두 번째 조명방향에 따른 분류, 세 번째 용도에 따른분류, 그리고 네 번째 톤에 따른 분류입니다.
(1.광원, 2.방향, 3.용도, 4.톤)
(조명의 광원에 따른 분류)
첫째 광원에 따른 분류에서는 Spot Light라는 것이 있습니다. 스팟라이트는 피사체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는 조명인데 일명 롱핀이라고 하는 조명기구도 이런 스팟 라이트를 만드는 조명입니다. 스팟 조명의 특징은 주변배경보다 스팟을 받은 피사체가 더 밝게 보인다는 것입니다. TV를 볼 때 사회자가 스팟조명을 받아 주변보다 강조되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언론노출이 많다거나 관심을 갑자기 많이 받는 사람들을 보고 스포트 라이트를 받았다고 표현하기도 하는거죠. 단 이 조명의 단점은 주피사체를 강조하는 만큼 그림자가 분명하게 생긴다는 것입니다.
다음은 Flat Light입니다. 이건 보통의 조명기구들이 대부분 이 경우에 속하는데요. 특정부분이 아니라 그 빛이 닿는 전제를 골고루 부드럽데 조명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조명의 방향에 따른 분류)
두 번째는 조명의 입사 방향에 따른 조명입니다.
먼저 순광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영어로는 Frontal Light라고 합니다. 영어의 의미처럼 정면을 비추는 조명입니다.
우리가 카메라와 피사체를 일직선으로 생각할 때 약 45도정도 위에서 피사체를 비추는 조명이 순광의 역할을 합니다.
이 조명은 정면에서 조명을 함으로 피사체가 입체감이 없어 보인다는 단점이 있지만, 간단한 조명으로 촬영을 할 때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조명입니다. 일반적으로 야외 인터뷰 촬영 시에 조명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간단하게 많이 하는 조명 방법입니다.
다음은 측광입니다. 측광은 말 그대로 옆에서 광원을 주는 것입니다. 카메라와 피사체를 기준으로 90도 되는 지점에서 빛을 주는데,
이런 조명을 보통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극명한 콘트라스비와 입체감이 튀오나기 때문에 특수한 상황을 표현할 때 이용됩니다.
다음은 일명 렘브란트 라이트라는 것입니다. 화가 렘브란트가 정의내린 빛의 방향이라서 이렇게 부른다고 합니다.
이 경우에는 조명은 카메라보다 조금 한쪽으로 치우친 곳에서 약 30-45도정도의 경사로 피사체를 비추면됩니다.
뉴스보도 등에서도 많이 쓰이는데 이런 조명은 인물의 특징이 살아나서 심리상태들을 표현 잘 나타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튜디오나 기타 촬영시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조명 방법입니다.
다음은 역광(Back Light)인데요. 뒤에서 비추는 빛을 의미합니다. 이런 것도 조명인가 하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지 모르지만 역광은 의외로 많이 쓰입니다. 특히 아름다운 로멘스를 표현하는 드라마나 영화 씬에서 지는 석양을 역광으로 하고 촬영된 씬들을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또 주인공이 어떤 대단한 결심을 하고 걸어갈 때 역광으로 묘사해 촬영하는 경우가 많은데, 주인공의 얼굴은 보이지 않지만 굉장히 비장해보이고 숭고하고 뭐 그런 느낌을 줍니다. 그러나 역광은 말 그대로 빛이 촬영자가 표현하고 싶어하는 피사체와 같은 방향에 있기 때문에 너무 밝은 빛이 카메라에 들어가 카메라가 다른 피사체를 잡을 수 없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고, 피사체에 오직 역광만 있다면 피사체를 구분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꼭 필요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촬영시 빛이 역광으로 작용하는 상황은 거의 없습니다.
다음은 탑라이트(Top Light)라는 것입니다. 영어로 Top 꼭대기, 즉 머리위에서 비추는 조명을 얘기합니다. 이 조명도 특별한 경우에 쓰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런 특별한 것을 기대하지 않더라도 가끔 촬영자들이 실수를 저지르는 수가 있는데, 실내촬영 시 다른 조명을 사용하지 않고 실내조명만을 가지고 촬영할 때 생기는 문제점입니다. 대개 실내의 조명은 천정에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촬영자가 이 점을 간과하고 촬영하게 되면, 조명이 우리의 눈에는 자연스럽게 보일지 몰라도 촬영한 영상에는 탑라이트와 같은 결과를 낼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코 및이나 목에 그림자가 짙게 져서 매우 어색하고 이상한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Top조명을 많이 쓰는 경우는 공연장과 우리가 매일 보는 일기예보 등에서 많이 쓰입니다. 일기예보에서는 우리가 앞에서 언급한 조명들이 골고루 쓰이는데 특히 Top조명은 주피사체를 다른것과 구분시켜서 깔끔한 크로마효과 환경을 뽑아내기 위해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다음은 픗 라이트(Foot Light)입니다. 영어로 foot은 발이죠. 쉽게 얘기하자면 밑에서 쓰는 조명, 전설의 고향, 공포영화 귀신씬의 단골 조명이죠.
이상 아주 기본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조명의 방향에 따른 종류를 알아봤습니다.
다음은 조명의 용도에 따른 분류입니다.
(조명의 용도에 다른 분류)
용도에 따른 분류는
Key Light, Back Light, Fill Light, Base Light, Set Light , Horizont Light, Touch Light 등이 있습니다.
– (Key Light)키라이트는 중심이 되는 조명입니다. 대개 순광이나 렘브란트라이트를 키 라이트로 많이 씁니다.
– (Back Light)백 라이트는 피사체의 뒷 부분에서 비추는 역광을 의미합니다. 뒤쪽 어디에도 상관은 없지만 대개 키라이트와 연장선상에서 정반되되는 위치가 역광의 위치가 되곤합니다.
– (Fill Light)필라이트는 키라이트로 인해 생긴 어두운 부분을 보강하기 위해 주는 조명입니다. 보통은 필터등을 사용해 부드럽게 사용합니다. 위치는 대개 카메라를 기준으로 키라이트와 반대되는지점에서 사용하거나 키라이트 아래에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 (Base Light)베이스 라이트는 인물은 물론 배경 등을 전체적으로 부드럽게 조명해주는 조명입니다. 카메라를 사용하는 장소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카메라가 기술적으로 허용할 수 있는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사용하는 조명입니다. 일반 공연에서는 사용하지 않지만 카메라 촬영시에는 기본적인 조명이 있어야 피사체를 촬영할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방송국 무대에서는 기본적으로 쓰이는 조명입니다.
– (Set Light)셋라이트는 무대 전체를 골고루 조명할수 있도록 하는 조명이고 무대 전체 밝기를 컨트롤 할 때 쓰입니다. 무대공간이 작을 때는 셋라이트를 베이스라이트로 대처할 수도 있습니다.
그외에도 스트디오에 효과를 주기위해 쓰는 (Horizont Light)허리즌 라이트나 세트 베경, 예를 들어 기둥이나 특정 배경의 그림 등을 강조하기 위한 터치 라이터가 있습니다. 이 터치라이터(Touch Light)는 백화점같은 디스플레이 공간에 가면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조명의 톤에 의한 구분)
조명의 톤에 의한 구분입니다. 이 말은 일종에 조명을 표현하는 수단입니다.
흔히 우리는 1번 조명을 조금 어두운 톤으로 조절하고 2번 조명은 조금 밝게 그리고 3번 조명은 부드러운 톤으로,
그리고 4번조명은 보통 밝기로 했으면 좋겠다는 등의 조명조건에 대한 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사용되는 표현들이
어두운 톤을 의미하는 (Low Key)로우키,
평균적인 밝기를 의미하는 (Medium Key)미디엄 키,
밝은 톤을 의미하는 (Hish Key)하이키,
부드러운 톤을 의미하는 (Soft Key)소프트키,
그리고 딱딱한 느낌을 표현하는 (Hard Key)하드키 라는 말로 씁니다.
이런 기본적인 명칭이나 의미들을 알고 있어야 조명관계자나 다른 조명 스탭과 현장에서 소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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