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르베 세상 의 기원 | 쿠르베의 작품은 왜 논란의 중심에 섰을까? 빠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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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르베의 작품은 왜 논란에 섰을까?
19세기 사실주의 회화의 아버지
구스타브 쿠르베는 왜 논란의 중심이 되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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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 기원 – 나무위키: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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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4/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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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 기원(L’Origine du monde), 귀스타브 쿠르베

오르세미술관에서 가장 핫한 작가를 말하자면 단연코 귀스타브 쿠르베(Gistave Cpirnet)를 꼽을 수 있다. 그의 그림도 파격적이지만 작가의 감성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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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스타브 쿠르베(Gustave Courbet), 세상의 기원(Origin-of-the …

구스타브 쿠르베(Gustave Courbet)의 그림 「세상의 기원」(L’Origine du monde, 1866)은 19세기 중반에 그려졌으나 20세기 말 오르세미술관이 소장하면서 일반인에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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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1/28/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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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르베 ‘세상의 기원’ 모델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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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 기원 (회화)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세상의 기원(프랑스어: L’Origine du monde)은 1866년 프랑스의 화가 귀스타브 쿠르베가 그린 작품이다. 세상의 모든 것이 여기서부터 비롯되었다는 것을 대놓고 대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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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2/1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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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르베 그림 ‘세상의 기원’ 모델은 파리 오페라 극장 발레단의 …

프랑스 사실주의 화가 구스타브 쿠르베의 작품 ‘세상의 기원’은 미술사에서 가장 충격적이고, 많은 논란을 빚었던 작품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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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1/5/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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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 기원 (귀스타브 쿠르베) – 알고가자 프랑스

‘사실주의’의 정신을 보여주는 세상의 기원 작품은 현대의 사람들에게도 쇼킹한 장면이다. 많은 사람들이 찾는 미술관 전시실에 버젓이 자리를 잡고 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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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algogaza.com

Date Published: 10/5/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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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르베의 작품은 왜 논란의 중심에 섰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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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쿠르베 세상 의 기원

  • Author: 예술의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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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0. 9. 27.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1M-wvJOxRSE

세상의 기원(L’Origine du monde), 귀스타브 쿠르베

오르세미술관에서 가장 핫한 작가를 말하자면 단연코 귀스타브 쿠르베(Gistave Cpirnet)를 꼽을 수 있다. 그의 그림도 파격적이지만 작가의 감성이 진지하다.

난 오르세미술관에서 그의 이름과 그림을 보았지만 아직도 그의 그림에 대한 충격과 작가가 대중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가 가슴에 와 닿았다.

이전까지의 아카데미적 작품들은 신고전주의나 낭만주의 시류로 현실보다는 이상화한 그림을 지향했다. 그러나 쿠르베는 아카데미즘을 배격하고 철저하게 현실을 직시하는 사실주의(리얼리즘)를 표방하여 대중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쿠르베가 그린 ‘세상의 기원’은 엄청난 부호인 터키대사 ‘칼리데위’의 의뢰로 그려졌고 작품의 주인공은 화가의 친구 ‘휘슬러’의 연인 ‘조안나’이다.

쿠르베는 이 작품을 완성한 후 이 여인과 삼각관계에 빠진다. 여자의 음부를 극사실적으로 묘사한 쿠르베는 ‘음부는 바로 나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이 작품을 최초로 소장한 오스만제국의 외교관 ‘칼릴 데위’는 앵그르의 ‘터키탕’ 등 다양한 그림을 소장했다고 한다. 그는 이 파격적인 그림을 커튼 뒤에 숨겨놓고 몇 몇 사람에게만 보여 주었다고 한다. 그가 파산한 후에는 여러사람을 거쳤다고 한다.

작가는 영리하게도 모델의 몸통 위와 아래를 잘랐다. 이 작품은 쿠르베가 그렸던 ‘절벽’, ‘누강의 발원지’와 상당히 유사점이 많다. 이 작품은 여성의 외음부를 해부학적으로 표현한 것이지만 이것이야말로 놀라운 회화 역작이라고 할 수 있다.

하연 천 위에 누운 여성의 우유빛깔 피부와 검은 골짜기 같은 치부는 당시에도 유행처럼 나돌던 외설사진과는 차원이 전혀 다르다. -오디오 가이드 중에서-

이 그림에 대한 해프닝이 있었다. 2014년 행위예술가인 ‘드보라 드 로베르티스’가 쿠르베의 ‘세상의 기원’은 성기묘사가 사실적이지 않다며 그림 앞에서 직접 성기를 노출하는 해프닝이 있었다.

그는 그림은 예술이고 보여주는 것은 외설이냐는 반문을 했다고 한다.

http://secondsexe.com/magazine/le-miroir-de-l-origine.html <관련기사>

쿠르베 ‘세상의 기원’ 모델 밝혀졌다

오르세 미술관에서 가장 유명한 리얼리즘의 대가이자 사실주의 화가 귀스타브 쿠르베(Gustave Courbet)의 ‘세상의 기원’ (L’Origine du monde) 모델의 신원이 확인되었다. 그녀의 이름은 콩스탕스 케니오(Constance Quéniaux).

10월4일에 발간될 ‘세상의 기원, 어느 모델의 생애’에서 저자인 클로드 숍(Claude Schopp)이 밝혔다.

클로드 숍은 2017년에 공쿠르(Goncourt) 자서전 부문 상을 수상한 유명 작가다.

한 때 정신분석학자 작크 라캉(Jacques Lacan)이 소유했던 이 그림은 여성의 음부를 그린 도발적인 누드화로 1995년부터 오르세 미술관에 전시되고 있다.

프랑스 사실주의 화가 구스타브 쿠르베의 작품 ‘세상의 기원’은 미술사에서 가장 충격적이고, 많은 논란을 빚었던 작품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체모를 그대로 드러낸 채 누워 있는 여성의 나체를 적나라하게 묘사했기 때문이다. 그림이 제작된 1866년부터 지금까지 이 얼굴 없는 누드화의 실제 모델이 누구인지를 둘러싸고 온갖 추측이 제기됐지만, 의문은 풀리지 않았다. 처음엔 쿠르베의 애인이자 아일랜드인 모델 조애나 히퍼난일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었지만, 그림 속 모델의 체모 색과는 달리 히퍼난의 머리는 빨간색이라 가능성이 없는 것으로 판정됐다.

미술사의 이 해묵은 미스터리가 해답을 찾은 것으로 보인다. 그림의 모델은 파리 오페라극장 발레단의 댄서였던 콩스탄스 크니오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프랑스 역사학자 클로드 숍은 최근 소설 ‘춘희’의 작가인 알렉상드르 뒤마 피스와 여류 작가 조르주 상드가 주고받은 편지를 분석하던 중 편지에서 눈에 띄는 구절을 발견했다. “누구도 파리 오페라 크니오의 인터뷰 만큼이나 섬세하고, 말이 많은 그림은 그릴 수는 없어”라는 대목이었다.

숍은 문맥이 이상하다는 생각에 문서를 꼼꼼히 훑어봤고, 처음에 ‘인터뷰(interview)’라고 읽혔던 단어가 사실은 ‘내부(inte rieur)’를 가리키는 단어였다. 편지의 그 구절은 ‘크니오의 내부를 섬세하게 그렸다’는 뜻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쿠르베의 ‘세상의 기원’은 여성 성기가 사실적으로 표현돼 있다.

숍은 문헌 자료실에서 크니오가 화가들을 위한 모델로 활동한 경력이 있다는 사실까지 확인한 뒤 “99%의 확률로 그림의 모델은 크니오”라고 주장했다. 그림이 제작됐던 당시 크니오는 파리 오페라 발레단에서 물러나 고급 창부 겸 모델로 활동하고 있었다. 프랑스에 파견된 터키 외교관 칼릴-베이(Khalil-Bey)의 정부(情婦)였던 마리 안느 데투르바이의 살롱에도 자주 드나들었다. 칼릴-베이는 쿠르베에게 ‘세상의 기원’ 제작을 의뢰했던 인물이다.

그럼 왜 그녀의 이름이 밝혀지지 않았나? 하는 의문이 생기는데, 이는 공공연한 비밀이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과거와는 달리 자선사업에 몰두하여 ‘존경할 만한 자선가’가 되어 있는 그녀의 과거를 들추는 것은 당시로선 불문율 아닌 불문율이 되었다는 것이다.

또 하나의 숨어있는 비화는 클로드 숍의 이야기를 뒷받침한다. 1908년 콩스탕스의 사망 당시 경매에서 쿠르베의 ‘꽃다발 그림 한 점’이 발견되었다.

봄꽃인 수선화, 튤립, 앵초가 왼쪽에 있고, 오른쪽에 화류계 여자들의 상징이 된 동백꽃이 있었다. 특히, 꽃다발 중앙에 활짝 열린 붉고 깊은 암술(pistil)이 보이는데, 이는 콩스탕스에게 헌정하는 최상의 경의의 표시였다고 숍은 결론 짓고 있다.

【프랑스(파리)=한위클리】 이진명 편집위원

세상의 기원 (회화)

세상의 기원 작가 귀스타브 쿠르베 연도 1866 매체 캔버스에 유채 크기 46 x 55 cm 소장 파리 오르세 박물관

세상의 기원(프랑스어: L’Origine du monde)은 1866년 프랑스의 화가 귀스타브 쿠르베가 그린 작품이다. 세상의 모든 것이 여기서부터 비롯되었다는 것을 대놓고 대담하게 그려낸 극사실주의적 회화로서 현재는 오르세 미술관에 소장 중이다.

외부 링크 [ 편집 ]

세상의 기원 (귀스타브 쿠르베)

세상의 기원 (귀스타브 쿠르베)

Origine du monde – Gustave Courbet

1866년 완성되자마자 사라진다. 19세기의 외설물로 통하던 이 작품은 세상 사람들 눈에는 띄지 않도록 소장가들 사이에서 은밀히 유통되었으며, 한 소장가는 이중으로 덮어씌우기도 하였단다. 여러 해 동안 나타나지 않았기에, 작품이 파괴된 것으로 여기고 있다가 ‘부다페스트 Budapest’에서 재발견 되었단다.

1995년 ‘오르세 미술관‘에서 이 작품을 구입하면서, 더 이상 숨어 다닐 필요 없이 드디어 일반인들에게 전시된다. ‘사실주의‘의 정신을 보여주는 세상의 기원 작품은 현대의 사람들에게도 쇼킹한 장면이다. 많은 사람들이 찾는 미술관 전시실에 버젓이 자리를 잡고 있으니…..

작품의 역사 Histoire du tableau

세상의 기원 작품의 역사에 대해서 알려진 것은 거의 없지만, 아마도 터키의 외교관이던 ‘카릴 베이 Khalil Bey’라는 사람이 당시 47세의 ‘귀스타브 쿠르베’에게 이 작품을 그려달라고 의뢰하였을 것으로 추정한단다. ‘앵그르 Ingres’의 대표작으로 유명한 < 터키탕 Le Bain Turc >을 비롯하여, 수 많은 예술품을 소장한 ‘카릴 베이’의 목욕실에 걸려있다가, 말 많은 방문객들의 시선을 피하기 위하여 숨겨 놓았다가 필요할(?) 때에만 모습을 드러내곤 하였을 것으로 추정한단다. 주문자이며 첫 소장가이던 ‘카릴 베이’가 노름에서 패가망신하여 몰락하면서 ‘부다페스트 Budapest’에 매물로 나타났다고……

논란에 휩싸여 세상을 시끄럽게 만든 ’세상의 기원 Origine du monde’은 은밀하게 이쪽 저쪽으로 팔려 다니다가, 1950년대 정신분석 학자인 ‘작크 라캉 Jacques Lacan’이 소장하게 되는데, 화가 ‘앙드레 마쏭 André Masson’에게 부탁하여 그린 다른 그림 뒤에 숨겨 놓았단다.

윤리적 또는 사회적인 관점 Du point de vue éthique ou social

‘로댕’의 ‘입 맞춤‘이라는 작품이 추잡한 외설로 치부되던 1866년 당시의 사회적, 윤리적 관점으로 이 작품을 본다면, 너무 사실적이어서 현대에도 선정적인 이 작품이 당시에 ‘어떤 반응을 불러 일으켰을까 ?’ 를 쉽게 상상하여 볼 수 있다. 화가 앞의 모습을 이상적으로 그리지 않고 사실 그대로 보이는 그대로를 묘사하는 사실주의 화가들은 당시 예술가 협회나 대중들의 관심인 영웅적이고 낭만적인 주제, 또는 애국적인 주제들을 선택하지 않고…..

소시민들의 일상 생활 모습이라든지 일하는 장면과 장례 장면 같은 평범한 삶의 주제를 선택하였기에 이미 제목 하나만으로도 스캔달을 일으키곤 하였단다. ’꾸르베’가 1877년 사망하자마자 비평이 쏟아져 나오는데, ‘뒤깡 Maxime Ducamp’은 모델의 얼굴, 손, 발 등등을 없다고 치더라도 ‘꾸르베’가 여자를 산부인과적인 관점으로 최소화 하였다고 비난하였다.

모델이 섹스를 한 직후의 모습이거나, 또는 흥분된 상태의 발기된 가슴과 성기를 묘사한 것은 모델의 욕정을 보여주는데, 이것은 일반적으로 당시의 화가들 사이에서 금기시되던 사항이었다고…..

그림의 관점 Du point de vue pictural

켤 수도 있고 끌 수도 있는 야한 비디오는 어느 정도 개인적이고 가려진 공간에서 행해지는 것과는 달리, 그림은 전시되어 많은 사람에게 공개된다는 의미에서 더 더욱 추잡한 외설로 다루어졌다. 결과적으로, 오늘날까지 이 작품이 논란에 휩싸이는 이유는 단지 예술 작품으로 하나의 그림이기 때문일 것이다.

« 사적으로 모든 것을 할 수 있다손 치더라도, 공개적으로 무대 위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없는 것처럼, 사적으로 모든 것을 보여줄 수 있다손 치더라도 공개적으로 모든 것을 보여줄 수는 없다. Si on peut tout faire, seul ou avec d’autres adultes consentants, en prive;, on ne peut pas tout faire sur la scene publique. De meme, si on peut tout montrer, en prive, on ne peut tout montrer en publ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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