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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영 – 공수래 공수거 (가요베스트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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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수래 공수거 – 나무위키

‘빈 손으로 와서(태어나) 빈 손으로 간다(죽는다)’는 뜻으로, 삶의 덧없음을 나타내는 말로, 풀이하면 살아가면서 아무리 재물을 탐하고 권력을 좇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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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7/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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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담으로 보는 불교 가르침] 공수래공수거

공수래공수거(空手來空手去)”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간다”는 뜻이다. 최희준이 노래한 철학적 유행가 ‘하숙생’의 마지막 소절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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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ibulgyo.com

Date Published: 1/20/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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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은 공수래공수거(空手來空手去)? < 칼럼 ... - 대경일보

김재광 부장 우리는 살면서 ‘인생은 공수래공수거(空手來空手去)’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인생이란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가는 것이기에 한마디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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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dkilbo.com

Date Published: 5/1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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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수래공수거 hashtag on Instagram • Photos and vide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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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7/3/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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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ừ điển Hàn Việt “공수래공수거” – là gì?

명사 Danh từ · 인생은 공수래공수거라지만 꿈도 없이 평생을 사는 것은 허무한 일이다. · 열심히 살다가 갑자기 세상을 떠난 그를 생각하면 공수래공수거라는 말이 떠오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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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3/11/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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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호된 글: 공수래공수거(空手來 空手去) – 경기도청

공수래 공수거 ☆ 森羅萬象(삼라만상)과 벌 나비 꽃을 벗 삼아 貪慾(탐욕)에 물들지 말고 살다 가라하네… 靑山(청산)에 핀 꽃처럼 아름답고 淸純(청순)하게 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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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6/29/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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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영 - 공수래 공수거 (가요베스트 2018)
김준영 – 공수래 공수거 (가요베스트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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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19. 4.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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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담으로 보는 불교 가르침] 공수래공수거

마음에는 한 평생 선악업 종자 가득

다음 생으로 가져갈 수도 없는

재물 권력 명예 탐착하지 말고

10선계 선업 종자 많이 쌓아야

김성철

“공수래공수거(空手來空手去)”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간다”는 뜻이다. 최희준이 노래한 철학적 유행가 ‘하숙생’의 마지막 소절이기도 하다. 유행가 ‘하숙생’은 “인생은 나그네길, 어디서 왔다가 어디로 가는가?”라는 물음으로 시작하여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가는가?”로 끝을 맺는다.

티베트불교 겔룩파의 신행지침서 <보리도차제론>에서는 불법승 삼보에 귀의하기 전에 먼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점에 대해 깊이 숙고해야 한다고 가르친다. 첫째는 수많은 생명 가운데 내가 인간인 것이 참으로 희귀한 일이라는 점이고, 둘째는 나에게 언젠가 반드시 죽음이 닥친다는 점이며, 셋째는 탐진치의 삼독심을 제거하지 못한 거의 모든 사람들은 내생에 아귀, 축생, 지옥의 삼악도에 떨어진다는 점이다. 이 세 가지 사실에 대해 깊이 숙고할 경우, 큰 공포심이 생기고, 이런 공포로부터 나를 구원해주는 불법승 삼보에 대해 진정한 귀의의 마음이 일어난다. 삼귀의를 통해 불자로서의 삶이 시작되는 것이다.

삼보에 귀의한 후, 가장 먼저 배우는 것이 10선계와 인과응보의 교리다. 10선계란 ‘살생하지 말라(불살생), 도둑질하지 말라(불투도), 삿된 음행 하지 말라(불사음), 거짓말하지 말라(불망어), 꾸밈말 하지 말라(불기어), 이간질 하지 말라(불양설), 험한 욕 하지 말라(불악구), 탐욕 내지 말라(불탐욕), 분노하지 말라(부진에), 삿된 종교관을 갖지 말라(불사견)’의 열 가지 행동규범이다.

살생죄를 지으면 내생에 몸에 병이 많고 수명이 짧고, 투도죄를 지으면 재물이 부족하고, 사음죄를 지으면 배우자가 부정하며, 망어죄를 지으면 남에게 비방을 당하며, 양설죄를 지으면 친구가 떠나가고, 악구죄를 지으면 욕을 많이 먹으며, 기어죄를 지으면 말에 존엄이 없고, 탐욕죄를 지으면 내생에도 탐욕이 많고, 진에죄를 지으면 내생에도 진에가 많고, 사견죄를 지으면 내생에도 어리석다고 한다. 이런 10가지 계목을 잘 지키고 살아갈 경우, 우리는 우선 내생에 아귀, 축생, 지옥의 삼악도에 태어나는 것을 면할 수 있다.

공수래공수거.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간다. 나에게 죽음이 닥치면 재물이든 명예든 권력이든 어느 하나 내생으로 가져갈 수 없다. 태어날 때도 맨주먹이었지만, 죽을 때도 맨주먹이다. 그러나 우리의 마음은 그렇지 않다. 내가 지은 온갖 업의 씨앗들을 가득 담고 내생으로 간다. 불교 유식학(唯識學)에서는 이런 마음을 아뢰야식(阿賴耶識)이라고 부른다. 아뢰야란 범어 알라야(ālaya)의 음사어로 ‘거주처, 수용처’의 의미다. 내가 지은 업의 씨앗들을 가득 담고 있는 곳, 업종자의 수용처가 아뢰야식인 것이다.

죽을 때 우리의 두 손은 비어있지만, 마음은 업종자로 가득하기에 인간으로 살아가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내생으로 가져갈 수 없는 재물이나 권력, 명예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10선계를 잘 지키면서 아뢰야식의 마음밭에 선업의 종자를 많이 쌓는 일이다. 내 아뢰야식의 마음 밭에 파종한 선업의 종자들은 시기가 무르익으면 하나, 둘 싹을 틔우고 꽃을 피워서 내생의 과보로 나타난다. ‘공수래공수거’라고 하듯이 우리가 태어날 때도 빈손이고 죽을 때도 빈손이지만, 마음에는 한 평생 지었던 선악업(善惡業)의 종자가 가득하다.

[불교신문3690호/2021년11월9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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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은 공수래공수거(空手來空手去)?

김재광 부장

우리는 살면서 ‘인생은 공수래공수거(空手來空手去)’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인생이란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가는 것이기에 한마디로 허무하다는 뜻이다. 과연 인생은 허무한 것일까? 그렇다면 나는 왜 태어났단 말인가? 아무런 의미도 목적도 없는 허무한 인생을 꼭 살아야만 하는 걸까?

사실 필자는 어렸을 적부터 이런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과 고민을 꽤 많이 한 편이다. 도무지 알 수 없는 이 수수께끼 같은 질문을 대답도 없는 허공에다 왜 그리도 했는지… 누구 하나 속 시원하게 대답해 주는 이 없는 현실이 못내 원망스러웠다. 그런데 이러한 의문은 아주 오랜 후 어떤 사건을 통해 그 해답의 실마리를 찾게 된다.

여러분은 해바라기의 ‘사랑으로’라는 노래를 익히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불후의 전설이 된 해바라기는 20여 년 전쯤 ‘사랑으로’ 라는 노래를 만들어 국민가요가 되는 등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다. 하지만 이 노래가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는지 사람들은 잘 모르는 편이다. 얼마 전 가수 이주호는 ‘불후의 명곡’에 출연해 이 노래가 만들어진 가슴 아픈 사연을 밝혔다.

1988년 서울올림픽의 열기로 떠들썩 할 때다. 서울의 어느 매우 가난한 환경미화원 가족이 살고 있었다. 새벽 청소를 위해 부모가 일을 나간 사이에 4명의 딸이 자살 기도를 한 사건이 발생했다. 4명중 3명은 간신히 목숨을 건졌지만 안타깝게도 3살짜리 막내는 이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때마침 이 사건을 접한 해바라기의 이주호는 가슴 저미는 슬픔 마음을 노래로 만들었다. 단 1~2분 만에 완성한 곡이 바로 그 유명한 ‘사랑으로’라는 노래다. 이후 선풍적인 인기를 끈 이 노래는 초등학교 교과서에까지 실리는 등 불후의 명곡이 되었다.

우리는 아무런 잘못도 없는 어린 새 생명을 앗아갈 만큼 냉혹한 현실 속에서 삶의 고난을 뼈저리게 느낀다. 하지만 일어나지 말았어야 할 이 불행한 사건 속에서 또 다른 누군가는 생의 새로운 의미를 발견한다.

이주호는 이렇게 노래를 시작한다. ‘내가 살아가는 동안에 할 일이 또 하나 있지’ 그리곤 지극한 사랑으로 ‘어두운 곳에 손을 내밀 것’을 다짐하며 노래를 마무리한다.

공수래공수거는 석가모니가 창시한 불교에서 유래된 말이다. 하지만 정작 석가모니는 공수래공수거라는 말을 무색하게 만들 정도로 중생을 교화하는 등 불후의 업적을 남기고 열반에 든다. 분명 하늘로부터 특별한 사명을 부여 받고 태어나 자신의 모든 에너지를 쏟아 인류를 위해 영원히 흩어지지 않는 의미와 가치를 남기고 떠났음에 틀림없다. 비단 석가모니뿐만이 아니다. 예수, 공자, 노자를 비롯한 종교인, 소크라테스, 플라톤 같은 철학자, 뉴튼, 아인슈타인 같은 과학자 등 세상의 발전을 위해 헌신한 사람들이 또한 그렇다.

사람은 부모로부터 자신의 유전 정보를 물려받아 태어난다. 이 유전자인 DNA 속에는 부모의 모든 유전 정보와 함께 삶 전체를 지배하고도 남을 성장 에너지가 깊숙이 내재되어 있다. 이러한 성장 에너지를 바탕으로 무한 분열해 오늘의 자신의 모습을 형성한다. 그렇기에 절대 빈손으로 왔다고 말 할 수 없다. 사실 빈손으로 보이는 두 손에는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에너지를 움켜쥐고 태어나는 것이다. 결국 공수래(空手來)가 아니기에 공수거(空手去)를 한다는 것은 우주 법칙인 에너지 보존의 법칙에 어긋난다. 따라서 겉으로는 그럴 성 싶어 보이는 이 말을 곧이곧대로 믿으면 안 된다. 다만 헛된 욕심을 비우고 살라는 말 정도로 받아들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인생은 절대 허무하지 않다. 인생이란 자신만의 특별한 의미를 부여해 가치를 만들어 가는 아름다운 여행이다. 나의 타고난 에너지를 어디에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인생의 의미와 가치가 결정된다. 그러니 내가 태어나면서 가지고 온 에너지를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일에 온전히 제대로 쓰는 것이 옳다. 물론 나의 타고난 에너지를 어디에 쏟아 부을 것인지, 어디를 어떻게 얼마나 여행할지는 순전히 개인의 몫이다.

“공수래공수거” là gì? Nghĩa của từ 공수래공수거 trong tiếng Việt. Từ điển Hàn-Việt

việc đến tay không ra đi tay không

인생은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가는 것이므로 재물에 욕심을부릴 필요가 없음.

Cuộc đời con người là đến tay không và ra đi tay không nên không cần phải tham lam vật chất kim tiền.

보호된 글: 공수래공수거(空手來 空手去)

★ 공수래 공수거 ★

森羅萬象(삼라만상)과 벌 나비 꽃을 벗 삼아 貪慾(탐욕)에 물들지 말고 살다 가라하네…

靑山(청산)에 핀 꽃처럼 아름답고 淸純(청순)하게 살다 가라하네…

태어날때 呱高(고고)의 音聲(음성) 터뜨리고 빈손쥐고 왔듯이

떠날때도 俗世(속세)貪慾(탐욕) 다 털어버리고 空手來(공수래) 空手去(공수거)로 가는것이 人生(인생)이러니 미련두지 말라 하네.. 퍼온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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