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 이 먼저 냐 달걀 이 먼저 냐 |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논리적 사고로 명쾌하게 해결된다 21288 투표 이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닭 이 먼저 냐 달걀 이 먼저 냐 –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논리적 사고로 명쾌하게 해결된다“?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ppa.pilgrimjournalist.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ppa.pilgrimjournalist.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로지컬 알파 Logical Alpha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8,306회 및 좋아요 196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닭 이 먼저 냐 달걀 이 먼저 냐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논리적 사고로 명쾌하게 해결된다 – 닭 이 먼저 냐 달걀 이 먼저 냐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닭이먼저냐달걀이먼저냐 #진화론 #비트겐슈타인 #돌연변이 #질문의도 #조류 #생물학 #종발생 #정보홍수 #언어혼란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사람들은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이 문제의 답을 알 수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얕은 지식, 그 속의 핵심 개념을 바탕으로 논리적으로 조금만 따져보면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논리적 사고가 세상에 대한 합리적 이해를 가능하게 합니다.

닭 이 먼저 냐 달걀 이 먼저 냐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 나무위키:대문

이모지로 닭( )과 달걀( )을 단순 유니코드 순으로 정렬하면 닭이 먼저 나온다. 이런 이유로 이모지를 지원하는 프로그래밍 언어(JavaScript 등)에서 …

+ 더 읽기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2/26/2021

View: 8036

[최종결론] 닭이 먼저냐?, 알이 먼저냐 – 네이버 블로그

“닭이 먼저냐, 알이 먼저냐?” 지난번 포스팅에서 악속드린 것처럼. 오늘 과학적으로 그리고 논리적으로. 정확한 ‘최종결론’을 알려드릴게요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9/9/2022

View: 1365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는 인과관계에 관한 딜레마로, 닭과 달걀 중 어느 것이 먼저인지 논리적으로 밝히려는 문제이다. 고대 철학자에게 이 의문은 생명과 이 …

+ 여기에 표시

Source: ko.wikipedia.org

Date Published: 4/11/2022

View: 1605

닭이 먼저일까, 달걀이 먼저일까? – 톱뉴스

세필드 대학과 워윅 대학의 연구팀은 “닭의 난소의 단백질 성분이 달걀을 형성한다는 결과를 통해 닭이 달걀보다 먼저”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톱뉴스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www.seoultopnews.kr

Date Published: 5/2/2021

View: 1692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답 나왔다 – 아시아경제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라는 오랜 의문에 영국 과학자들이 “닭이 먼저”라고 답했다.AFP통신 등 외신들은 14일(현지시간) 잉글랜드 소재 셰필드 …

+ 여기에 표시

Source: www.asiae.co.kr

Date Published: 12/26/2022

See also  김다윗 다이아몬드 더스트 Txt | [#리디 웹소설] 다이아몬드 더스트-김다윗 모든 답변

View: 714

알이 먼저일까요 아님 닭이 먼저일까요? – 아하 토큰

달걀이 먼저라고 주장한 연구팀에 따르면, “닭의 조상이 낳은 알에서 유전자 변형(진화)이 일어나 최초의 달걀이 됐고 그 알이 부화한 것이 최초의 닭” …

+ 여기를 클릭

Source: www.a-ha.io

Date Published: 7/27/2021

View: 2170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답 나왔다 – 조선일보

그리고 계란 형성과정에 ‘오보클레디딘-17(OC-17)’이라는 단백질 성분이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찾아냈다. 이 단백질은 닭의 난소에서 발견된 성분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www.chosun.com

Date Published: 11/3/2021

View: 6972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 제타위키

최초의 닭은 태어나기 전에 달걀이었다. 즉 최초의 닭과 최초의 달걀은 동일 개체이다. 즉 같은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달걀이 먼저이다.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zetawiki.com

Date Published: 10/29/2022

View: 9718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닭 이 먼저 냐 달걀 이 먼저 냐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논리적 사고로 명쾌하게 해결된다.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논리적 사고로 명쾌하게 해결된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논리적 사고로 명쾌하게 해결된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닭 이 먼저 냐 달걀 이 먼저 냐

  • Author: 로지컬 알파 Logical Alpha
  • Views: 조회수 18,306회
  • Likes: 좋아요 196개
  • Date Published: 2021. 4. 18.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V-uF3yONgYY

[최종결론] 닭이 먼저냐?, 알이 먼저냐 ?

[최종결론]

닭이 먼저냐, 알이 먼저냐 ?

살면서 지긋지긋할 정도로 많이 들었던 질문,

“닭이 먼저냐, 알이 먼저냐?”

지난번 포스팅에서 악속드린 것처럼

오늘 과학적으로 그리고 논리적으로

정확한 ‘최종결론’을 알려드릴게요^^

(천천히, 그리고 꼼꼼하게 읽으셔야 끝까지 이해하실 수 있답니다^^)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닭 이외에 ‘알’을 낳는 파충류나 새 같은 동물들은

닭이 출현하기 훨씬 이전부터 지구상에 존재해 왔었습니다.

따라서, 당연히,

‘알’이 ‘닭’보다 먼저 이 지구상에 나타난거죠 !

자, 그럼 여기서 좀 더 ‘헷갈린’ 또는 ‘좀 더 흥미로운’ 질문을

던져볼까요 ?

“닭이 먼저냐, 계란(닭의 알)이 먼저냐?”

요건 좀 설명이 복잡하니 잘 들으셔야 해요^^

생물학적으로 보면 계란의 생산에 필요한 단백질의

화학적 구조는 오직 닭에서만 발견된답니다.

이것은 계란이 만들어지기 위해선

‘닭이 먼저 있어야 한다’는 걸 의미하죠.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질문을 던져볼게요.

“닭 알(계란)의 정의는 무엇인가?”

닭이 낳은 알이 계란일까?

아니면,

닭(병아리)이 들어 있는 알을 계란이라고 부를까?

만일 코끼리가 낳은 알에서 사자가 태어났다면,

우린 이 알을 ‘코끼리 알’이라고 불러야 할까요?

아니면, ‘사자 알’이라고 불러야 할까요 ?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닭은,

아주 오래전 과거의 어느 시점에서 지금의 닭과 비슷하게 생겼던

새의 자손이 진화와 변이를 일으켜서

지금의 닭의 모습이 되었을 텐데요.

사실, 이러한 진화와 변이의 과정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아래 그림과 같은 일련의 반복되는 과정이 오랜기간

진행되어 온 결과겠죠.

그래서 위 그림과 같은 시나리오는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어요.

아래의 두 그림은 우리가 가정할 수 있는

2가지 경우의 진화와 변이의 시나리오입니다.

(MUTATION = ‘변이’를 의미합니다.)

자 여기서 다시 위의 ‘코끼리가 낳은 알’ 이야기로

되돌아가면,

‘닭이 낳은 알’을 계란으로 본다면, 닭이 먼저 !

‘닭이 태어난 알’을 계란으로 본다면 계란이 먼저 !

그러나, 어떤 경우에도 변하지 않는,

닭이 먼저냐, 알이 먼저냐? 에 대한 최종 결론은,

알이 닭보다 먼저다! 입니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알을 깨고 나오고 있는 병아리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는 인과관계에 관한 딜레마로, 닭과 달걀 중 어느 것이 먼저인지 논리적으로 밝히려는 문제이다. 고대 철학자에게 이 의문은 생명과 이 세계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라는 의문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일상어의 맥락에서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라고 말할 때, 이것은 서로 순환하는 원인과 결과의 단서를 분류하려고 하는 무익함을 지적하는 것이 된다. 이 관점에는 이 물음이 가지는 가장 근원적인 성질이 가로 놓여 있다. 그것은 생명의 시초, 생명이 발생되게한 시초가 무엇인가에 대한 물음이다. 모든 만물의 존재가 우연이 아니라 절대자의 창조에 의한 것이라면 당연히 생명의 시초는 창조에 의한 것이 된다. 그렇다면 달걀을 생산한 닭이 먼저일 수 밖에 없다. 그러나 그보다 더욱 근원으로 돌아가면 그 닭을 창조한 절대자의 아이디어가 존재한다. 그 절대자는 스스로 있는자다. 절대자이기 때문에 그 절대자의 존재여부나 존재의 원인에 대해서 인간의 관점에서 왈가왈부 할 수 없다. 그러므로 절대자의 존재없이는 존재에 대한 물음에 답을 찾을 수가 없다.

닭이 먼저일까, 달걀이 먼저일까?

달걀 껍데기의 필수 요소 OC-17 (오보클레디딘-17), 닭의 난소에서만 만들어진다.

오랫동안 풀리진 않던 문제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에 대한 문제를 영국 세필드 대학과 워윅 대학의 연구진들이 이 문제를 풀었다.

출처: 픽사베이

이 문제는 연구진들에게도 쉽지 않은 문제였다. 영국의 주요 외신들에 따르면 이들은 슈퍼컴퓨터 헥토르를 사용해 달걀의 껍데기를 분석한 결과 달걀 껍데기 형성에 OC-17 (오보클레디딘-17)이라는 단백질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OC-17 (오보클레디딘-17)단백질은 탄산칼슘입자에 붙어 방해석 결정체 (calcite crystals) 형성에 촉매 역할을 하는데 이 단백질은 닭의 난소에서만 만들어진다.

세필드 대학과 워윅 대학의 연구팀은 “닭의 난소의 단백질 성분이 달걀을 형성한다는 결과를 통해 닭이 달걀보다 먼저”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답 나왔다

AD

$pos=”C”;$title=””;$txt=””;$size=”538,249,0″;$no=”2010071508071913868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아시아경제 이진수 기자]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라는 오랜 의문에 영국 과학자들이 “닭이 먼저”라고 답했다.AFP통신 등 외신들은 14일(현지시간) 잉글랜드 소재 셰필드 대학과 워릭 대학 공동 연구진의 연구결과를 인용해 닭이 없으면 달걀이 존재할 수 없다고 소개했다.공동 연구진은 영국 정부의 슈퍼컴퓨터 ‘헥토르’로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라는 오랜 의문을 푸는 데 도전했다.열쇠는 달걀 껍질에 있었다. 달걀 껍질을 형성하는 닭의 단백질 ‘오보클레디딘-17’(OC-17)에 주목한 것.사실 과학자들은 OC-17의 존재를 이미 알고 있었다. OC-17은 달걀 껍데기 형성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단백질이다.연구진은 이번에 헥토르까지 동원해 OC-17이 어떻게 달걀 껍질을 형성하는지 정확하게 알아냈다.슈퍼컴퓨터 시뮬레이션 결과 OC-17은 일종의 촉매로 달걀 껍질의 주재료인 결정체 형성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탄산칼슘 입자를 방해석 결정체로 전환시켜 달걀 껍질이 형성되도록 도와주는 것.결정체 핵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을만큼 커지면 OC-17은 달걀 껍질 형성 과정에서 이탈해 떨어져 나와 같은 과정을 되풀이한다.이런 과정이 단기간에 여러 차례 지속되면서 달걀 껍질은 완벽하게 형성되는 것이다.연구팀은 이번에 OC-17을 닭의 난소에서 발견해 달걀이 닭의 난소에서만 만들어진다는 사실도 알아냈다.닭 난소에 OC-17이 없으면 달걀은 만들어지지 않는다. 닭 없이 달걀이 존재할 수 없다는 뜻이다.이번 연구를 이끈 셰필드 대학의 존 하딩 교수는 “달걀 껍질의 형성 과정이 밝혀진 게 매우 흥미롭지만 이번 연구결과가 새로운 인공물질 설계 등에 활용될 수 있다는 게 더 고무적인 일”이라고 말했다.@include $docRoot.’/uhtml/article_relate.php’;?>이진수 기자 commun@

알이 먼저일까요 아님 닭이 먼저일까요?

논리적 설명

일단 기본적으로 멸종이라는 전제를 깔고 생각해 봅시다. 이렇게 끝없이 서로 물고 물리는 관계에서 시간적 선후를 결정하는 것은 불가능하죠. 개념적, 논리적 상호관계를 기준으로 한다면 ‘닭’이라는 개념은 ‘닭의 알’ 개념과 무관하게 독립적으로 성립하지만 ‘달걀’은 ‘닭’이란 개념을 전제로 하지 않고서는 성립할 수 없습니다.

다만 이것을 닭이 달걀보다 먼저다라고 받아들일 수 있는지의 여부는 개인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진화론적 관점으로 보면 ‘닭’과 ‘몇 세대 전에 닭 비스무리하게 있던 것’을 구별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만약 모든 생물들이 죽으면서 화석을 남겼다면 과연 우리는 과거의 생물들을 종별로 구분할 수 있을까요? 자신과 부모의 생김새는 무척 유사하지만 자신과 주변 사람들의 생김새는 무척 다릅니다. 즉 직계 혈통 상의 ‘닭’과 ‘몇 세대 전에 닭 비스무리하게 있던 것’과의 세대 간 차이보다 ‘닭’과 같은 세대의 또 다른 ‘닭’의 개체 간 차이가 더 크다는 것이 되죠.

사실 이 문제에 답하기 위해 1차적으로 해야 할 일은 달걀을 “닭이 낳은 알”로 정의하느냐, “닭이 되는 알”로 정의하느냐입니다. 앞에서 나왔듯이 달걀이 ‘닭이 낳은 알’이라면 닭이 달걀보다 우선하지만, ‘닭이 되는 알’이라면 달걀이 우선하게 됩니다. 두 가지를 다 충족해야 달걀이라는 얘기도 있습니다.

반면 ‘닭이 먼저냐 병아리가 먼저냐’, ‘사람이 먼저냐 난자가 먼저냐’ 같은 질문을 이상하게 여기듯이 달걀은 닭과 별개의 물체가 아니라 닭의 성장 과정 중 일부이기 때문에 무엇이 먼저인가를 판단하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순환에 시작점은 없는 것처럼 말이죠.

과학적 설명

과학의 영역일 것 같은 이 문제도 서로 다른 해석과 근거들로 인해 결론 짓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영국의 두 연구팀 서로 다른 결론에 도출한 것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달걀이 먼저라고 주장한 연구팀에 따르면, “닭의 조상이 낳은 알에서 유전자 변형(진화)이 일어나 최초의 달걀이 됐고 그 알이 부화한 것이 최초의 닭”이라고 소개했습니다.

한편 닭이 먼저라고 주장하는 연구팀에 의하면, 닭의 난소안에 들어있는 오보클레디딘-17 단백질이 탄산칼슘 입자에 달라붙어 결정체 형성에 촉매 역할을 하다가 결정핵이 스스로 자랄 수 있을 만큼 커졌을 때 떨어져 나가는 역할을 하는데 이 때문에 달걀 형성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단백질의 모체인 닭이 달걀에 우선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통계적으로 시간적 인과관계를 추정해보면 달걀이 먼저인 것으로 나옵니다. 달걀 수는 닭의 수를 예측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닭의 수는 달걀의 수를 예측하는데 도움을 주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물론 이는 생물학적인 측면에서는 전혀 상관 없는 얘기이긴 합니다. 생물학적으로 보면 계란의 생산에 필요한 단백질의 화학적 구조는 오직 닭에서만 발견된다고 하거든요.

이것은 계란이 만들어지기 위해선 ‘닭이 먼저 있어야 한다’는 걸 의미하게 되니까요.

논리로 따지면 둘 다 말이 되는 것 같고 어느 것이 우선인지 헷갈릴 텐데

밝혀진 증거로 사실관계를 추론하자면 대상의 우선순위를 논할 때 한 쪽이 다른 한 쪽의 필수 불가결인 것이 확실하면 우선하다고 평가하므로 이는 닭이 먼저라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생물학이 말하는 단백질의 화학적 구조의 손을 들어줘야겠죠.

또한 위에 설명한 오보클레디딘-17 단백질은 달걀이 닭의 몸 속에 있어야만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닭이 먼저라는 사실이 좀더 확실해지게 되죠.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1 개요 [ | ]

chicken or the egg chicken-egg problem 닭-계란 문제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닭이 먼저냐? 계란이 먼저냐?

생물학적 결론: 달걀이 먼저다.

흔히 ‘대답할 수 없는 질문’, ‘순환식 논리가 계속 전개되는 문제’, ‘결론이 없을 것이 뻔한 상황’ 따위를 비유할 때 언급된다. [1]

그런 비유는 접어두고, 생물학적인 측면에서 정답을 생각해보자.

2 설명 [ | ]

최초의 닭은 태어나기 전에 달걀이었다. 즉 최초의 닭과 최초의 달걀은 동일 개체이다. 즉 같은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달걀이 먼저이다.

“최초의 달걀을 낳은 어미는 닭이 아니냐?”라는 질문이 돌아올 것이다. 최초의 달걀은 닭이 아닌 생물[2]이 낳은 것이다.[3]

바꾸어 얘기하면 다음 중 어느 것이 가능한가 하는 문제로 귀결된다.

1) 알이었을 때는 닭 유전자가 아닌데, 성체는 닭 유전자인 경우 2) 어미는 닭 유전자가 아닌데, 그 어미가 낳은 알은 닭 유전자인 경우(돌연변이)

현대과학을 뛰어넘는 고도의 유전자 조작 기술이 있다면 1), 2) 모두 가능할지도 모르겠다.[4] 하지만 자연상태에서는 아무래도 2)의 경우가 발생했다고 보는 것이 자연스럽다. 자연계에 새로운 종이 최초로 등장하는 경우가 여기에 속한다.

3 다른 답변 [ | ]

달걀이 먼저다. 사전순으로

4 같이 보기 [ | ]

5 참고 [ | ]

키워드에 대한 정보 닭 이 먼저 냐 달걀 이 먼저 냐

다음은 Bing에서 닭 이 먼저 냐 달걀 이 먼저 냐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논리적 사고로 명쾌하게 해결된다

  • 로지컬
  • 논리적
  • 합리적
  • 인문학
  • 과학적
  • 사회과학
  • 논리적 글쓰기
  • 로지컬 씽킹
  •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 달걀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논리적 #사고로 #명쾌하게 #해결된다


YouTube에서 닭 이 먼저 냐 달걀 이 먼저 냐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논리적 사고로 명쾌하게 해결된다 | 닭 이 먼저 냐 달걀 이 먼저 냐,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