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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야의 유혹 – 나무위키
마태오의 복음서 4장 1절-11절, 공동번역성서. Temptation of Christ 예수가 광야에서 사탄에게 받은 3가지 유혹을 일컫는 말. 사탄의 3가지 시험으로 …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3/1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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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이 당하신 시험의 의미와 목적은 무엇인가요?
광야에서의 세 가지 시험은 예수님을 꾀어 하나님께 충성하지 않고 사탄에게 충성하게 하려는 시도였습니다. 우리는 마태복음 16:21-23에서도 비슷한 시험을 봅니다.
Source: www.gotquestions.org
Date Published: 6/2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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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의 광야 시험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눅4장 / 마4장)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태초부터의 구원계획에 따라 이 땅에 탄생하시고 30세 가까이 고향에서 성장하신 후 복음전파의 공생애를 시작하기 전에 성령 …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10/1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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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귀의 3가지 시험 (Three Temptations of the Devil)
예수님은 공생애 사역을 시작하시기 전에 광야에서 마귀에게 시험을 당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성령에 이끌리어 시험을 받으셨는데 이것은 우리 시험의 모든 주권이 …
Source: revhong.com
Date Published: 5/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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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의 40일 광야시험 – Daum 블로그
눅 4:1 – 예수께서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요단강에서 돌아오사 광야에서 사십일 동안 성령에 이끌리시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시더라 이 모든 날에 …
Source: blog.daum.net
Date Published: 11/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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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4 KLB – 예수님이 시험받으심
예수님이 시험받으심 – 그러고서 예수님은 성령님의 인도로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나가 셨다. 예수님은 40일 동안 금식하여 몹시 시장하셨다.
Source: www.biblegateway.com
Date Published: 12/8/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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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예수님 광야 시험
- Author: 함라이언 신부의 말씀사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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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 Published: 2017. 3. 5.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HSIMCj44PZw
예수님이 당하신 시험의 의미와 목적은 무엇인가요?
질문
예수님이 당하신 시험의 의미와 목적은 무엇인가요?
답변
세례를 받으신 후 예수님은 “광야에서 사십 일 동안 성령에게 이끌리시며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셨습니다 (누가복음 4:1-2). 광야에서의 세 가지 시험은 예수님을 꾀어 하나님께 충성하지 않고 사탄에게 충성하게 하려는 시도였습니다. 우리는 마태복음 16:21-23에서도 비슷한 시험을 봅니다. 거기서 사탄은 베드로를 통해 예수님이 당신께 맡겨진 십자가 운명을 포기하도록 유혹합니다. 누가복음 4:13은 광야에서의 시험 이후 사탄이 “얼마 동안 떠”났다고 말해 줍니다. 이후 사건들이 기록되지는 않았지만, 이 말은 예수님이 사탄에 의해 더 시험 받았음을 암시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중요한 점은 다양한 시험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은 죄가 없으시다는 것이었습니다.하나님께서는 목적 하에 예수님이 광야에서 시험 받으시도록 허락하셨다는 것이 “광야에서 … 성령에게 이끌리시며”라는 구절을 통해 명확해집니다. 한 가지 목적은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이 우리가 시험 당하는 모든 측면에서 똑같이 시험 받으심으로 말미암아 우리의 모든 연약함과 병약함을 동정하실 수 있는 대제사장이라는 사실을 우리로 알게 하기 위함입니다 (히브리서 4:15). 우리 주님은 인간적 본성을 가지시고 우리와 같은 연약함에 시달려보셨기에 또한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실 수 있으십니다. “그가 시험을 받아 고난을 당하셨은즉 시험 받는 자들을 능히 도우실 수 있느니라” (히브리서 2:18). “시험 받는”으로 번역된 헬라어는 여기서 “시험대에 올리다”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삶의 상황으로 인해 시험대에 올려지고 시련을 당하게 될 때, 우리는 예수님께서 같은 시련을 겪으신 자로서 이해해 주시고 동정해 주신다는 사실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예수님의 시험은 모든 사람들에게 공통되는 세 가지 패턴을 따릅니다. 첫 번째 시험은 온갖 종류의 육체적 욕망들을 포함하는 육신의 정욕과 관련됩니다 (마태복음 4:3-4). 우리 주님은 주리셨습니다. 그러자 마귀는 예수님께 돌을 떡으로 바꾸어 보라고 시험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신명기 8:3을 인용하여 대답하셨습니다. 두 번째 시험은 이생의 자랑과 관련된 것이었습니다 (마태복음 4:5-7). 마귀는 여기서 성경 구절 (시편 91:11-12)을 사용하여 예수님을 대적하려 시도하지만, 주님은 다시 그에 반대되는 성경 말씀 (신명기 6:16)을 들어 당신의 능력을 남용하는 것은 옳지 않은 일이라고 대답하십니다.세 번째 시험은 안목의 정욕과 관련된 것으로 (마태복음 4:8-10) 만일 예수님이 본래 오신 이유인 십자가 수난과 처형을 우회하여 메시아가 될 수 있는 지름길이 있다면, 이것이 바로 그 길이었을 것입니다. 마귀는 이미 세상 왕국을 다스리고 있었는데 (에베소서 2:2), 그리스도가 자기에게 충성하기만 한다면 모든 것을 줄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생각만 해도 주님의 거룩한 본성이 몸서리쳐질 일인데 주님은 날카롭게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고 대답하십니다 (마태복음 4:10; 신명기 6:13).육신이 본래 연약함으로 말미암아 빠지게 되는 많은 시험들이 있지만, 우리에게는 우리가 감당할 수 있는 이상의 시험을 허락하지 않으시는 하나님이 계십니다. 하나님께서는 피할 길을 열어주실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10:13). 우리는 그러므로 승리할 수 있고 시험으로부터 해방된 것에 대해 주님께 감사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광야에서 체험하신 경험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을 효과적으로 섬기지 못하도록 하는 이런 흔한 시험을 볼 수 있게 도와줍니다.나아가 우리는 시험에 대한 예수님의 대답을 통해 성경을 가지고 우리가 정확히 어떻게 대답해야 하는지 배웁니다. 마귀의 권세는 무수한 시험을 통해 우리에게 다가 오지만, 모든 시험은 그 중심에 동일한 세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즉, 안목의 정욕, 육신의 정욕, 그리고 이생의 자랑이 그것입니다 (요한1서 2:16). 우리는 오직 마음과 정신을 진리로 채움으로써 이러한 시험을 인식하고 물리칠 수 있습니다. 영적 전쟁에 있어서 크리스천 용사의 갑옷은 오직 하나의 공격 무기, 즉 하나님의 말씀인 성령의 칼(에베소서 6:17) 밖에 없습니다. 성경을 친밀하게 알면 우리의 손에 칼이 쥐어지고 시험을 이기게 됩니다.
예수님의 광야 시험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눅4장 / 마4장)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태초부터의 구원계획에 따라 이 땅에 탄생하시고 30세 가까이 고향에서 성장하신 후 복음전파의 공생애를 시작하기 전에 성령충만을 입고 성령님이 인도로 광야에서 40일간 사탄의 시험을 받으시게 된다. 예수님께서 공생애 시작 전에 직접 받으신 사탄으로부터의 시험은 매우 중요한 사건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집중하고 여러 번 읽었지만 나의 이해 수준은 한계가 있다는 생각을 금할 수 없었다.
[예수님의 광야 시험(1)]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이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누가복음 4장에 나오는 예수님의 광야 시험 말씀이 인간에 대한 본질적인 의미를 담고 있을 것 같다는 나의 생각과 달리 실제적인 나의 이해는 거기에 도달하지 못하여 답답함을 느껴왔다. 마태복음 4장의 박영선 목사님의 설교가 그 깊이에 도달하는데 안내자가 되어주신다. 하나님과 인간은 어떠한 존재이며 관계인가를 말해주는 것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나님은 선하시고 공의로우신 인격적인 창조주시며 그 형상대로 지어진 인격체인 인간은 그 분에게 온전히 속함으로써 그 존재 가치와 의미를 이 땅에서 발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선악과를 먹은 이후 하나님처럼 선과악을 임의로 정할 수 있게 된 인간은 선보다는 악을 향하는 존재가 되었고 그것을 인정하고 하나님께 다시 속하는 존재로 회복되어야만 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죄 안에 있는 인간은 그 죄성을 외부의 조건인 떡이 없음에서 찾지만 그 죄성은 하나님께 속하기를 거부하는 부패한 인간의 마음에서 온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제 나의 삶에서 그러한 앎이 실현되는 것을 목도하길 기도한다. – http://lamp.kr/lamp-sermon/?p=3728 [예수님의 광야 시험(2)]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치 말라” 하나님은 그의 형상대로 지은 인간을 이해관계가 아닌 사랑으로 대하시는 분이시다. 사랑은 대상의 조건과 무관하게 사랑을 품은 자의 일방적인 결정이다. 이러한 사랑을 품은 하나님을 인간과의 이해관계의 차원에서 이해하지 말라는 것이다. 이러한 사랑의 관계는 인간의 부모와 자식 관계의 특징에서 너무나 명확하게 볼 수 있다. 사탄은 인간이 하나님의 절대적인 사랑을 의심하도록 계속 속삭인다. 따라서 하나님이 어떠한 분인지를 정확히 아는 것이 신앙이다. 사랑이라는 인격적 관계는 상대방 존재 자체가 목적이지 상대방이 가진 부수적인 것이 목적이 아니다. 무화과 나무에 열매가 없어도 하나님만으로 기뻐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 http://lamp.kr/lamp-sermon/?p=3729 [예수님의 광야 시험(3)]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흔히 나와 신앙인들을 통해 발견할 수 있듯이 삶의 목적, 내용, 이유를 자신이 먼저 정하고 하나님은 단지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힘과 수단의 제공자로 동원하지 말라고 하신다. 많은 기독교 이외의 종교들은 모두 이러한 그릇된 구도와 내용을 가진다. 창조주 하나님은 온 우주 만물의 주인이시며 인격체인 인간에게 있어 사랑의 대상일 뿐이다. 그분은 인생의 목적이자 내용을 정하시는 분이다. 즉, 진리는 오직 그분에게 속한 것이요 인간은 그 진리를 선택하느냐 버리느냐를 선택할 수 있는 존재일 뿐이다. – http://lamp.kr/lamp-sermon/?p=3730
마귀의 3가지 시험 (Three Temptations of the Devil)
예수님은 공생애 사역을 시작하시기 전에 광야에서 마귀에게 시험을 당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성령에 이끌리어 시험을 받으셨는데 이것은 우리 시험의 모든 주권이 하나님 안에 있음을 보여줍니다(마 4:1). 예수님은 마귀에게 어떤 시험을 받으셨고 또 어떻게 이기셨을까요? 마귀의 첫 번째 시험은 돌로 하여금 떡이 되게 하라는 시험이었습니다(마 4:3). 이것은 먹고 사는 문제에 대한 시험입니다. 마귀는 예수님에게 “네가 아무리 하나님의 아들이지만 현재 배고픈 육체의 욕망이 있다 그러므로 그 하나님 아들의 능력을 사용하여 육체의 욕망을 채우라”고 유혹하였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자신의 육체의 욕망을 채우지 아니하시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 시험을 이기셨습니다: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마 4:4). 예수님은 사람의 욕망이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 절대적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말씀은 사실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 들어갔을 때 하나님이 해주신 말씀입니다. 상식적으로 볼 때 애굽에서 탈출한 수백만 명의 이스라엘 백성들이 물도 먹을 것도 제대로 없는 광야로 간다는 것은 굶어서 자살하겠다는 것과 똑같은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모세는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그 백성들을 이끌고 광야로 들어갔고 하나님의 공급하심으로 살아남았습니다. 우리가 처음 예수님을 믿으려고 할 때 마귀는 먹고 사는 문제로 우리를 시험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마귀에게 속아서는 안되고 단호하게 마귀에게 외쳐야 합니다: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는 것이다.”
마귀의 두 번째 시험은 “높은 데서 뛰어내리라”는 것이었습니다(마 4:5-6). 이것은 자기 자랑과 영광에 대한 시험입니다. 이 시험은 하나님의 말씀에다가 예수님의 영웅심을 살려서 능력을 나타내 보이라는 것입니다. 믿는 성도들 가운데에도 자기 자신의 영광을 위하여 하나님의 능력을 나타내려고 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예언, 치유, 기적 등 성령의 은사를 자기의 자랑과 영광을 위해 사용한다면 이건 마귀의 시험에 빠진 것입니다. 하나님 사역이나 은사를 또 돈을 벌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한다면 이것도 마귀의 시험에 빠진 것입니다. 교회에서 열심히 봉사하면서 하나님의 영광이 아니라 자기의 의나 자기 자랑을 위하여 한다면 이것도 마귀의 시험에 빠진 것입니다. 예수님의 생각은 분명하셨습니다. “능력이라는 것은 하나님께서 나를 사용하시는 것이지 내가 하나님을 위하여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능력을 내가 내 자신을 잘 보이게 하려고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라는 것입니다. 이 시험에 대하여 예수님은 간단하게 성경의 말씀으로 이기셨습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또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치 말라 하였느니라”(마 4:7).
마귀의 마지막 세 번째 시험은 “오직 나에게 절하라”는 것이었습니다(마 4:8-9). 이것은 예배에 대한 타협의 시험입니다. 마귀의 주장에 의하면 하나님은 하늘을 다스리시고 자기는 이 세상과 땅을 다스리게 협정을 맺었다는 것입니다(눅 4:6). 그런데 하나님의 아들이 모처럼 자기 땅에 찾아왔으니까 자신에게 절을 하면 이 땅을 도로 내어주겠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우린 마귀의 거짓말을 간파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마귀에게 이 세상을 주신 적이 없습니다. 마귀가 인간의 죄를 이용하여 불법으로 이 땅을 차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는 언젠가 쫓겨나가야 할 처지입니다. 그래서 마귀는 하나님의 아들의 절을 받음으로써 이 세상의 통치를 인정을 받고 하나님 아들을 자기 부하로 만들어서 이 세상을 지배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마귀의 이런 유혹과 시험에 대하여 이렇게 대답하셨습니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기록하기를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마 4:8). 예수님은 분명하게 말하십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하나님은 찬양과 경배를 받으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기쁘고 기분 좋을 때에는 찬양을 받으시고 우리가 문제가 있고 절망적일 때에는 원망을 들어야 하는 그런 분이 아니십니다. 내 기분이나 감정대로 하나님이 예배를 받고 안 받고 하시는 그런 분이 되어선 안됩니다. 우린 오로지 하나님만 섬기고 예배해야 합니다.
이번 기사에 보니까 중국에 아주 급성장한 <알리바바>라는 회사가 있는데 그 주식의 시가 총액이 지금 약 3천억 달러(한화 약 330조원)나 된다고 합니다. 이 회사의 창립자가 마윈 회장인데 지금 중국 최고의 부자가 되었습니다. 그분이 이번에 미국 CNBC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람들은 제가 돈이 많은 것을 부러워하지만 저는 행복하지 않아요. 저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도 너무 크고 제 미래에 대하여도 걱정이 많습니다.” 그렇습니다. 돈이 많다고 행복한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을 만나야 행복합니다. 우리는 예수님께 대한 믿음이 있는가 자신을 시험하고 점검해야 합니다(고후 13:5). 예수님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시험을 이기셨습니다. 예수님은 구약의 말씀을 열심히 공부하셨고 잘 아셨고 암송하며 인용하셨습니다.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 말씀으로 살 것”이라는 말씀은 신명기 8장 3절의 말씀이었습니다.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치 말라”는 말씀은 신명기 6장 16절의 말씀이었습니다.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는 말씀은 신명기 6장 13절의 말씀이었습니다. 우리가 매일 밥을 먹어야 살듯이 신구약 성경은 우리의 영혼의 양식입니다. 마귀의 순간적 충동에 넘어가지 않으려면 겸손하게 항상 하나님 말씀을 붙들고 기도해야 합니다. 그럴 때 우리는 마귀의 시험을 물리치고 승리하는 믿음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예수님의 40일 광야시험
눅 4:1 – 예수께서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요단강에서 돌아오사 광야에서 사십일 동안 성령에 이끌리시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시더라 이 모든 날에 아무것도 잡수시지 아니하시니 날 수가 다 하매 주리신지라 마귀가 가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이 돌들에게 명하여 떡 덩이가 되게 하라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기록하기를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하였느니라 마귀가 또 예수를 이끌고 올라가서 순식간에 천하만국을 보이며 가로되 이 모든 권세와 영광을 내가네게 주리라 이것은 내게 넘겨준 것이므로 나의 원하는 자에게 주노라 그러므로 네가 만일 내게 절하면 다 네 것이 되리라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기록되기를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예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 또 이끌고 예루살렘으로 가서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가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여기서 뛰어 내리라 기록하였으된 하나님이 너를 위하여 그 사자들을 명하사 너를 지키게 하시리라 하였고 또한 저희가 손으로 너를 받들어 네 발이 돌에 부딪치지 않게 하시리라 하였느니라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말씀하시기를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치 말라 하였느니라 마귀가 모든 시험을 다 한 후에 얼마동안 떠나니라
마귀가 전부 구약의 성경을 들고 예수님을 시험하죠? 성령이 충만하게 되신 예수께서 성령에 이끌려 광야로 가요 성령받은 성도가 성령에게 이끌려 시험을 받기 위해 광야교회로 들어오는 거예요. 여러분 교회는 여러분의 시험장이지 여기서 무슨 작은 나라, 작은 세상을 만들어서 행복하게 사는 곳이 아니예요. 마귀새끼는 여기 있다니까요. 절에 안 가 있어요.마귀가 왜 절에 가 있어요? 성경의 수신자는 교회, 성도라니까요. 마귀는 성도에게만 유효한 거예요. 성령과 함께 이역사라는 광야에 내려오게 되는 성도의 모습을 지금 예수님이 그대로 그려내고 있는 거예요.
그래서 사십 일 이라는 숫자가 나오는 거고, 광야 사십 년, 예수님이 주리셨다 라는 내용이 나오는 거예요 신명기 8장에도 똑같은 내용이 나오지요? 주리게 하심은,,이렇게. 신명기 8장의 내용, 그것이 여기에서 그대로 재현이 되는데 여러분이 아시다시피 이스라엘의 광야 시험은 불합격으로 결론 났죠? 이게 율법의 종국이예요. 그런데 여기는 예수님이 합격, 하신단 말예요. 마귀가 돌로 떡을 만들어 먹으라고 해요. 잘 이해하셔야 됩니다.
이건 마귀가 복음의 내용을 그대로 들이대고 있는 거예요. 요건 예수님의 능력을 전제하고 예수님에게만 준 시험이 아니라 우리에게 공히 주어지는 시험이란 말예요. 그렇죠? 그러니까 예수님이 지금 시험을 우리의 대표로 받아 내시는 거란 말예요. 그러면 우리가 이 역사 속에서 할 수 있는 일이란 말예요. 돌로 떡을 만드는 게. 가능하냐구요? 그럼 무슨다른 의미가 있을 거 아니예요.
성경은 예수님을 뜨인 돌, 산 돌, 모퉁이 돌,거치는 돌 이렇게 돌로 묘사를 해요. 그 돌, 반석이신 예수가 이 땅에 와서떡이 되어 죽으셔서 우리에게 떡으로 먹여지는 게 십자가죠? 마귀가 그 십자가의 이야기를 정확하게 축약해서 성경의 전체를 축약해서, 예수님께 들이대는 거예요. 돌로 떡이 되게 만드는 거. 맞는 이야기잖아요 이거? 근데 누구를 위해서? 너를 위해서. 이게 중요해요. 목적지를 살짝 바꾸는 거예요. 이게 마귀의 시험이란 말예요. 계시록 2장 17절 보세요.
계2:1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교회들 이라고 해요, 여러분이예요, 교회,교회,교회 교회 이렇게)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감췄던 만나를 주어 또 흰 돌을 줄터인데
감추었던 만나, 즉 흰 돌이란 뜻이예요. 그러니까 흰 돌이 감추었던 만나예요. 만나의 진짜 의미가 역사 내내 감추어져있더라는 거예요. 이 돌이, 흰 돌이신 예수, 감추어졌던 만나. 성도가 마지막 자리에서 그 흰 돌의 의미를 깨닫는단 말예요. 이거였구나! 만나는 감추어져 있었던 거구나! 요렇게. 이 역사라는 광야 교회를 끝까지 견디고 묵시로 귀환한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감추었던 만나, 감추어진 그 떡과 돌이 주어진 다는 말예요. 여기서 감추어진 만나와 흰 돌이 카이로,동격으로 이렇게 연결이 되있단 말예요. 따라서 흰 돌은 당연히 감추었던 만나, 예수 그리스도란 말예요.
보시다시피 예수라는 돌은 이 세상에 떡으로, 만나로 내려오게 되는데 감추어진 만나로 내려오게 된다는 말예요. 그 예수라는 돌이 이 세상에 내려오셔서 십자가에 떡이 되어 당신의 백성들에게 먹히는 게 복음이잖아요. 십자가란 말예요.그런데 마귀가 그 말씀, 십자가를 들고 예수를 시험하고 있어요. 어디에서 ? 교회에서요. ‘ 교회들에게’ 그러잖아요. 교회에서. 십자가 예수 이야기 한다고 다 교회 아니란 얘기예요.
그런데 어떻게 시험해요? 그 복음을, 그 말씀을 너를 위해 써라. 너를 위해 써라. 그걸 에너지로 삼아서 네가 달려봐라예요. 그게 떡이예요. 거기에 예수께서 이렇게 대답하십니다.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게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산다.”
그건 복음은 사람의 역사 속 생존이나 그들의 영생 만들기에 영양분을 제공하는 떡으로 제공되는 게 아니라 창조의 말씀인 하나님께 의존하는 자로 만드는 것이다 라는 뜻이예요. 그게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는 거예요. 떡으로 사는 게 아니라. 떡으로 시간을 달리는 게 아니라. 우리가 여러번 찾아서 읽은 갈라디아서 2장20절이 바로 그 말씀이예요.
우리는 복음을 에너지 삼아 , 떡 삼아 우리의 업적과 공로와 성숙을 이루어 내는 걸 목적으로 사는 게 아니라, 내 안에 사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드러내고 증명하는 삶, 이게 갈라디아서 2장 20절 이잖아요. 이스라엘도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습니다. 그런데 그들은 그 만나를 우리를 위하여의 도구로 사용한 거에요.그러니까 만족스럽지도 않아요. 늘 애굽의 떡 보다 결국 아닌 걸로 보이죠. WHAT IS THIS? Nothing! 이게 만나의 의미 잖아요. 그래서 다 죽은 거예요.
떡이, 만나가 주어지지 않은 게 아니예요. 주어져요. 복음이, 말씀이 떨어진다니까요. 그런데 이게 인간의 가치를 증명하고 인간을 위해서 사용될 때 고게 마귀의 시험이예요. 그래서 거짓 선지자, 적 그리스도 라고 이야기 하잖아요. 기독교가 그리스도교 잖아요. 기독교 자체 안에 마귀가 들어있어요.
두 번째 시험이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높은 성전에서 뛰어 내리라는 것이었어요. 누가복음에는 마귀에게 절하라는시험이 두 번째로 나와있지만 그 순서는 뭐 그렇게 중요한 게 아닙니다.
마귀는 하나님의 아들이 하늘의 성전에서 땅으로 뛰어 내려왔다라는 걸 알고 있어요. ‘거룩하신 하나님의 아들이여, 왜벌써 오셨나이까?’ 귀신이 이야기 한다니까요. 마귀는 알아요. 하늘의 성전에서 인간의 몸을 입고 이 땅으로 뛰어 내린분이 예수라는 걸 마귀는 알아요. 그게 Incanation, 성육신이고 십자가 잖아요. 하나님의 아들이 하늘의 성전에서 뛰어내리면 천사들이 수종을 들어서 그의 죽음을 막을 거고 그것으로 하나님의 아들의 능력과 신분이 증명 될 거 아니냐? 너를 증명하라죠? 십자가를 갖고 말씀을 갖고 너를 증명하라고 이야기하는 거죠.
그런데 하늘 성전에서 육신을 입고 뛰어내리신 예수는 십자가에서 그냥 죽어버렸어요. 천사가 발을 안 받쳐줬어요. 예수를 증명하기 위해, 하나님의 아들을 증명하기 위해 성전에서 밀은 게 아니라 내려가서 떨어져 죽으라고 밀은 거예요, 하나님이요.
하나님의 백성은 절대로 이 역사 속에서 자기를 증명하거나 자기의 능력을 과시하는 삶을 살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거예요. 신앙생활, 성경지식 이런 걸 갖고도 안되요. 하나님의 아들이 하늘의 성전에서 이 땅으로 내려오셔서 당신의 백성들을 구원해 내시는 게 성경의 전체 내용이예요. 성육신, Incanation, 십자가란 말예요. 그런데 마귀가 그 이야기를 하고 있어요. 그런데 목적지가 달라요. 역사 속에서의 생존을 위해서 자기의 보람과 자랑을 위해서 자기 실현과 자아확장의 생존본능을 따라 복음을 사용하라죠. 사용하라, 그거를 너를 자랑하는 데에 사용하라 잖아요.그죠? 주님은 단호히 거절하셨어요. 아니라는 거예요.
세번 째 시험이 마귀에게 절하면 천하만국의 권세와 영광을 넘겨주겠다는 시험이예요. 여기서 절하다, 라고 번역이 된단어가 예배하다, 입맞추다, 연합의 단어예요. 하나가 되다. 그래서 아들에게 입맞추지 않으면 죽는다, 이것이 아들과 연합되지 않고 하나가 되지 않으면 죽는다는 뜻이예요. 예수께서 저주의 십자가에 매달려 놋뱀으로 죽으시는, 마귀가 되어 죽으시는 거예요, 이거는요. 예수님이 마귀라는 게 아니라 마귀인 우리 대신에 마귀가 되셔서 죽으신 거예요. 그걸마귀가 그대로 읊어대고 있는 거예요.
그런데 그 십자가의 목적을 이 역사 속의 천하 만국의 권세와 영광으로 살짝 바꾸어 내고 있는 거예요. 민속 메시아 사상이잖아요. 역사 속에서의 우리가 좋아하는 나라. 그걸 영생이라 그래요. 인간들은. 천하만국의 권세와 영광을 너에게다 줄테니까 십자가를 그걸 위해 사용하라는 거예요. 예수님께서 마귀가 쓴 그 단어를 그대로 인용하셔서 주 너의 하나님을 경배하라 그래요. 우리는 하나님과 연합되고 하나님을 예배하기 위하여 말씀안으로들어가는 거지, 우리의 유익, 나의 천국, 나의 구원을 위해 말씀을 사용하는 게 아니예요.
잘 보세요. 마귀가 십자가를 들이대면서 예수를 시험해요. 에덴 동산에서 뱀이 하나님의 말씀을 들고 하와를 미혹하는것과 똑같아요. 하나님이 이렇게 하셨니? 이렇게. 마귀가. 하나님의 말씀을 갖고 항상 하나님의 백성을 시험한다니까요.절에 가서 중들 시험하지 않아요. 하나님의 말씀을 갖고 왜 중을 찾아 가냐구요? 뱀은 하나님의 말씀을 목적지를 살짝만바꿔요. 그 말씀을 너를위해 써라. 네가 하나님 처럼 되는 데에 사용하라.
예수님은 십자가라는 광야 인생을 통하여 당신의 신분을 증명하거나 당신의 능력을 과시하는 삶을 살지 않으셨어요. 그런데 그걸 합격이라 그랬어요. 그런데 왜 우리는 십자가 복음을 갖고 변화된 나를 자랑하고 싶어하느냐구요. 그렇게 하지 말라는 게 아니예요. 왜 그걸 목적으로 삼냐구요. 기독교의 목적이 그게 아니라니까요.
시험에 통과한 예수는 이 세상이 실패자라고 낙인찍었어요. 그런데 우리는 온 세상이 다 칭찬해주는 성도가 되재요. 아무도 예수를 알아주지 않았고, 아무도 예수를 칭찬하지 않았어요.그냥 돌이 떡이 되어서, 하늘 성전에서 땅으로 뛰어 내려서 십자가에서 놋뱀이 되어 죽었어요. 그게 역사 속 예수의 모습이예요.
그리고 그 가시적 모습으로 역사가 예수를 평가했어요. 실패자!! 율법주의와 인본주의의 관점에서는 예수는 실패자일뿐이예요.자기의 능력을 발휘해서 자신의 하나님 아들됨을 증명하지 못했고 세상 사람들에게 하나님이 자신을 돕고 계신다라는 그런 증거도 내놓지 못했으며,(이게 다 마귀의 시험이었어요) 저주의 놋뱀이 되어서 십자가에 달려 죽어버렸어요. 마귀에게 경배하여 지는 모습이예요, 이거는요. 역사 속에서. 그런데 하나님은 그 분을 하나님 나라의 왕, 즉 하나님의 거룩한 나라인 그 교회의 원형으로 제시하신 거예요. 예수를 머리로 한 내 백성. 이게 예수예요. 교회라구요. 이것이.
성도가 이 역사 속에서 바로 그 시험을 받게 된다는 거예요. 누가복음 4장에 보면 마귀가 예수님을 시험하고 얼마동안떠났다는 어구가 나오죠? 거기에 쓰인 얼마동안 이라는 단어가 카이로스, 정해진 때까지 일정한 짧은 어느 시간동안.그러면 얼마동안 떠나면 곧 돌아온다는 얘기죠? 어디로 돌아와요? 십자가 이후에 탄생되는 하나님의 교회로 돌아오는거예요. 그리고 똑같은 시험을 던지는 거예요. 그래서 교회는 요 세가지 시험 밖에 안 받아요. 다른 시험 없어요. 모든 시험이 요 세가지 시험에 다 들어가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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