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할례 란 | 여성 20명 중 1명이 겪는다…’여성 할례’란? – Bbc News 코리아 154 개의 베스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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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성기 절제(Female Genital Mutilation, 약자 FGM) 또는 여성 할례(女性割禮, Female Circumcision)는 여성의 성년의식 중 하나로 여성 성기의 음핵 포피만을 제거하는 시술에서 포피, 음핵, 소음순을 모두 제거하는 시술까지 방식은 다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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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엔(UN)은 여성 할례의 전면적 폐지를 주장하고 있다.
전 세계 여성 20명 중 1명꼴로 여성 할례를 겪는 것으로 추산되며, 그 수는 2억 명에 달한다.
이렇게 흔히 벌어지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문화권이 여성 할례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일종의 금기로 여긴다.
여성 할례란 정확히 무엇인지,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는지 자세히 알아봤다.
경고: 일부 장면은 불쾌감을 줄 수도 있습니다.
#할례 #여성할례 #유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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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News 코리아: bbc.com/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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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할례 – 나무위키

여성할례(女性割禮)의 사전적 의미는 ‘여성 성기 절제’로, 여성의 성기를 일부 절단, 봉합하는 행위이다. 서양권에서 공식적으로 규정된 명칭은(WH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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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1/4/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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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할례란 무엇이고, 어디서 발생할까요? – 네이버 블로그

할례는 성적 행위와 처녀성, 순결에 대한 믿음을 준다는 이유로 실행됩니다. 많은 국가에서 여성 할례는 여성의 성적 욕구를 없애기 위한 것이라고 믿으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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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5/11/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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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GM: 여성 20명 중 1명이 겪는다…’여성 할례’란? – BBC

여성 할례란 정확히 무엇인지,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는지 자세히 알아봤다. 경고: 일부 장면은 불쾌감을 줄 수도 있습니다. 관련 기사 더 보기. 아프리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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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bbc.com

Date Published: 3/8/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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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서 은밀히 이뤄지는 ‘여성 할례’란?… “성기 일부 절제하거나 …

여성 할례는 소녀의 순결성과 결혼 자격 등 다양한 이유로 성기 일부를 절제하거나 절개하는 의례다. 주로 아프리카와 중동, 폴리네시아 등 몇몇 지역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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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chosun.com

Date Published: 8/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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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할례, 가장 잔혹한 여성 통제 – 경향신문

소말리아 여성들 중 호단처럼 질누공에 시달리는 사람을 찾기란 어렵지 않다. 이들이 질누공에 시달리는 원인은 다름 아닌 ‘여성 할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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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khan.co.kr

Date Published: 6/21/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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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2억 명 여성이 당한 여성할례를 아시나요?

여성 할례는 공식 용어인 ‘여성 성기 절제술'(Female Genital Mutilation; FGM)을 통해 더욱 명확한 뜻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성욕을 통제할 목적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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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catholicnews.co.kr

Date Published: 9/1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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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례, 미국 내 여성할례 은밀히 성행중 여성할례란 … – Makeholic!~

할례, 미국 내 여성할례 은밀히 성행중 여성할례란?여성할례의식과 이슬람 할례에 대해 미국내에서 여성할례에 대한 문제로 수사와 단속에 나섰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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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eleit.tistory.com

Date Published: 1/18/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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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여성 할례 란

  • Author: BBC News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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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1. 4. 8.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MCwlKO-dmxc

여성 성기 절제

여성 성기 절제(Female Genital Mutilation, 약자 FGM) 또는 여성 할례(女性割禮, Female Circumcision)는 여성의 성년의식 중 하나로 여성 성기의 음핵 포피만을 제거하는 시술에서 포피, 음핵, 소음순을 모두 제거하는 시술까지 방식은 다양하다. 여성 성기 절제에 대한 정확한 기원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학자들은 대략 4천 년 전부터 시작되었다고 주장한다.[출처 필요]

관련자료 [ 편집 ]

여성 성기 절제(여성 성기 절제시술)의 유형 [ 편집 ]

A.Normal(음핵, 대음순, 소음순)/B. A(표피만을 제거)B(표피제거와 음핵의 부분 또는 전체 제거)/C.절제술/D.봉쇄술

여성 성기 절제 시술은 다음 4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음핵 절제 (clitoridectomy) [ 편집 ]

음핵(발기성의 작고 민감한 여성 생식기)의 부분 또는 전체를 제거하는 시술방식. 때때로, 음핵 포피(음핵을 둘러싼 피부층)까지 제거하기도 한다.

절제 (excision) [ 편집 ]

음핵과 소음순(질을 둘러싼 음순)의 부분 또는 전체를 제거하는 시술방식이다.

음부 봉쇄 (infibulation) [ 편집 ]

음핵과 인접한 음진을 제거한 후, 대음순을 꿰매어 요도와 질을 덮고 소변과 월경 피가 흘러나갈 작은 구멍만을 남겨놓는 시술 방식이다. 이게 여성 건강에 매우 나쁜 것인데 이런 식으로 대음순을 봉쇄할 경우 소변과 월경 피가 조금씩 고여서 썩는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이며 심할 경우 자궁암으로 악화되기도 한다.

그 외 방식 [ 편집 ]

생식기를 쑤시게 하기, 꿰찌르기, 절개하기, 문자나 무늬 새기기, 긁어내기, 인두로 지지기 등의 방식이 있다. 하지만 결코 결과는 어떻게 될지 모른다.

현황 [ 편집 ]

여성 성기 절제를 받은 여성 비율 [ 편집 ]

세계보건기구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여성 성기 절제는 아프리카와 중동의 28개국에서 행해지고 있다고 한다. 수단에서는 전체 여성의 90%, 이집트는 80%, 소말리아는 98%, 에티오피아는 90%, 지부티는 98%, 나이지리아는 50% 이상의 여성들이 할례를 받는다. 아프리카를 포함한 22개국에서 1억 3천만 명이 넘는 여성들이 할례를 받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매년 시술을 받는 여성들의 수는 200-300만 명이며 하루에만 6,000명 정도의 여자 아이들이 할례를 받다 죽음의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

케냐는 1990년에 일부 형태의 여성 성기 절제를 금지했으나, 매년 6,000여 명의 케냐 여인들이 할례를 받고 있다. 케냐 서부 키시족은 할례 비율이 97%에 이르고 마사이 여성 중에서는 89%가 할례를 받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케냐 가족협회는 케냐의 64지역 중 49곳에서 여성 성기 절제가 행해졌다고 보고했다.우간다의 최근 통계는 지난 10년 간 감소 추세를 보였다. 2002년에는 4천여 명의 소녀들이 할례를 받았지만, 상황은 여전히 심각하다.

탄자니아에서는 킬리만자로 지방, 마라, 아루샤 북부와 싱기다 도도마 중부 지방에서 여성 성기 절제가 널리 행해지고 있는데 아루샤에서는 80%이상, 도도마에서는 68%, 마라에서는 44%의 여성 성기 절제율을 보이고 있다. 탄자니아의 지역 개발부 산하 여성 및 아동 담당처는 전국적으로 11-15세의 소녀 중 32%가 여성 성기 절제를 받았다고 보고 있다. 정부의 할례 시술 금지에도 불구하고 2001년 10월, 탄자니아 마라 지역에 있는 4천 명 정도의 12-26세의 여자들이 할례 시술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탄자니아 미디어 여성 협회에 따르면 1999년 이 지역에서 여성 성기 절제 의식을 시행하다 6천 명 중 25명의 소녀들이 사망했다고 한다.

모리타니아의 정부 보고서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모리타니아의 소닝케(Soninke) 종족 여성의 92%가 할례 시술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른 종족들이 27%에서 72%에 이르는 것과 비교하면 아주 높은 수치이다.

이집트는 아프리카 대륙에서 가장 여성 성기 절제가 성행하는 국가 중의 한 나라이다. 1997년 미국 기금으로 운영되는 한 기관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이집트 성년 여성의 10명 중 8명이 여성 성기 절제 시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 수치는 최근 줄어드는 경향이 있지만 아직도 10명 중 7명이 이 시술을 행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¹

지역별 여성 성기 절제 [ 편집 ]

보통 아프리카 특정 지역에서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파키스탄과 인도,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및 아라비아 반도 남부와 페르시아 만 일대에도 널리 행해지며 심지어 북미와 유럽에서도 이 관습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미국이나 유럽으로 이주한 다수의 아프리카 사람들도 여전히 이 관습을 행하고 있다. <연방질병통제예방센터>에 따르면 뉴욕 주에서만 약 2만7천 명의 여성이 FGM을 받거나 앞으로 받게 될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여러 주에서 FGM을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있다. 입법자들은 위험에 처한 어린이들을 위해서 별개의 법안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부모가 딸에게 절제술을 시행할 ‘종교적 권리’가 있다고 주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성 성기 절제에 관한 인식과 논쟁 [ 편집 ]

일부다처제가 보편적인 아프리카에서 남편이 모든 아내를 성적으로 만족시켜 주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아내의 외도를 막아 보려는 남성 우월주의 사회의 여성인권 유린에서 비롯되었다는 의견도 있다.

특정 지역(또는 부족)에서는 여성의 성적 욕망을 악마의 장난이라 생각하여, 여성을 악마의 접근으로부터 보호한다는 이유로 여성 성기 절제를 자행하기도 한다. 이처럼 선악의 종교적 성격에 의한 시술은 여성 성기 절제를 시술보다는 의식행위로써 ‘할례의식’으로 부르기도 한다.

이는 아프리카 일부 지역에서는 4천 년이 넘는 오랜 관습으로 인해 할례를 받지 않은 여성은 결혼조차 할 수 없다. 정숙하며 순결한 여성이라는 것을 이 의식을 통해 증명하기 때문이다. ¹³

여성 성기 절제에 대해 찬성하는 사람들은 여성 성기 절제는 오랜 시간 지속되어온 전통이며 신이 여성 성기 절제를 지시하였다고 말하기도 한다. ¹ 여성 성기 절제를 하여 여성이 청결해 진다고 믿기도 한다. 일부 사회에서는 여성 성기 절제에 대한 단어로 ‘세정’ 혹은 ‘정화’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도 하며, 일부 부족들은 할례를 받지 않은 여성들은 음식이나 물을 취급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음핵에 독이 있어 남성이나 아이들에게 독을 전파할지도 모른다는 속설들을 전파하기도 한다. ¹

일부 사회에서는 음핵과 음진은 여성 신체 에 있는 남성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여성 성기 절제 의식을 여성이 완전한 여성이 되는 관문으로 인식하기도 한다. 또한 여성의 음부 봉쇄의 시술은 젊은 소녀의 처녀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아내로서의 정절을 유지해 준다고 주장한다. 할례시술을 받지 않은 여성들은 그들 자신의 성욕을 억제하는 신뢰성이 없어 정숙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¹

그러나 여성 성기 절제는 이슬람교가 생겨나기 전에 이미 시작되었으며 최초의 할례시술은 약 1,400년 전에서 길게는 4,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쿠란이 특별하게 여성 성기 절제 시술에 대해 언급하고 있지는 않는다.

문제점 [ 편집 ]

태어나서부터 첫 월경까지의 시간 중에 여성 성기 절제를 받게 되지만 대부분 4-8세에 여성성기절제술을 받게 된다. 여성 성기의 절제 순서의 실제 방법은 인종 집단과 도시 그리고 농촌지역 등에 따라 다양한 절차들이 있다. 사회 경제적 상태에 따라서도 다르게 나타난다.도시 지역에서는 병원에서도 이루어지며 전문의들이 담당하기도 하지만 이 시술은 주로 나이 많은 여성이나 조산자, 산파들이 행한다. 마취 없이 시술되는 경우가 많다.소녀들의 비명 소리가 들리지 않도록, 할례 의식은 동 트기 직전에 거행된다. 소녀들은 나이든 여자들에 의해 움직일 수 없게 평평한 곳에 눕혀져 시술을 받게 된다.도구는 사용 전후에 소독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면도날, 칼, 가위, 깨진 유리 조각, 날카로운 돌 등이 도구로 사용된다. 어떤 지역에서는 이빨을 사용하기도 한다.특히 봉쇄술의 경우에는 아카시아 나무의 가시로 살에 구멍을 여러 개 뚫어 그 구멍을 희고 질긴 실로 꿰맨다. 여성 성기 절제 시술이 끝나면 다리를 움직이지 못하도록 발목에서 골반까지 천으로 꽁꽁 묶어 놓는다.상처가 어느 정도 회복이 될 때까지 집에서 떨어져 작은 움막에서 지내게 된다. 상처가 아물 때까지 다리는 계속 묶여 있게 된다. 이 절차는 소녀에게 여러 부작용을 가져오며 죽음을 초래하기도 한다. 또한 사망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다량의 출혈, 패혈증, 파상풍, 쇼크, 고통, 감염, 요폐(Urine retention), 인근 조직의 상처 등이 생기며 HIV의 잠재적인 감염통로가 될 수 있다.

장기적으로는 빈혈증, 간헐적인 출혈, 비뇨기관의 감염, 신장 손상, 요실금, 생식기관의 감염, 만성적 골반감염, 기생충 감염, 흉터, 영구적인 고통, 고통스런 성행위, 음문 주변의 낭포나 종기, 신경종, 불임문제, 출산 시 산모와 아이의 사망위험의 증가, 성행위를 통한 HIV바이러스의 쉬운 감염 등으로 고생하게 된다. 또한 소변을 보기가 어려워지고 소변을 보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된다. 월경을 할 때는 생리통으로 큰 고통을 받게 되며 기간도 오래 걸리고 생리가 복부에 고이기도 한다. 배우자 중 한 사람 혹 양쪽 모두의 성적인 부작용, 성욕의 감퇴, 불안함, 걱정, 낙담 등의 정서 불안성이 증가하게 되는 등 부정적인 정신적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국제사면위원회는 최근 여성 생식기 절단을 인권 유린으로 인정했으며 미국과 다른 서방측 국가들은 본국에 강제 송환되면 할례 받게 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여성들을 위해 망명을 허용하기 시작했다.

참고자료 [ 편집 ]

여성 할례란 무엇이고, 어디서 발생할까요?

What is female genital mutilation and where does it happen?

여성 할례란 무엇이고, 어디서 발생할까요?

저자: The Guardian

출처: http://bit.ly/2lPJN2X

할례(FGM)로 고통받는 여성들

많은 여성들이 할례를 경험한 채 살아가고 있으나 이는 여성 불평등을 초래하고 여성 생식기에 대한 잘못된 믿음으로부터 비롯된 인권 침해입니다. 2012년에는 유엔은 할례를 전면 폐지하는 결의를 위한 투표를 했습니다. 할례를 실시하는 나라들이 줄어들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많은 나라에서 행해지고 있으며, 할례를 경험한 여성들이 고통 받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소말리아에서는 98% 여성들이 할례를 받고 있습니다.

할례는 전 세계 140만명의 성인 여성과 소녀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인권유린으로 여겨집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100만명에서 140만명의 성인 여성과 소녀들이 할례를 받은 채 살고 있는 것으로 추정 됩니다. 할례는 “외부 생식기의 일부나 전체의 제거, 비의학적 이유로 행하는 여성 생식기 조직의 손상”입니다. 할례는 성인 여성과 소녀들의 인권유린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2012년 유엔총회는 만장일치로 전 세계의 할례 폐지를 결의했습니다. [1]

“할례는 뿌리깊은 남녀 불평등과 여성에 대한 극단적인 차별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WHO는 말했습니다. 할례는 거의 항상 미성년자들에게 행해지고, 아동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입니다. 그 관행은 또한 인간의 건강권리, 안전, 육체의 고결함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며, 고문이나 잔인한 행위, 비 인간적이고 모멸적인 대우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침해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죽음을 초래할 수 있는 행위에서 벗어나 살고자 하는 생존권을 침해하는 것입니다. ”

얼마나 많은 소녀와 여성들이 할례에 노출되어 있는지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데이터를 수집하기 쉽지 않은 데에 분명한 이유가 있습니다. 지난 해, 유엔아동기금(UNICEF)는 아프리카와 중동 지역에 만연한 할례에 대해 가장 포괄적인 자료와 분석을 발표했습니다. 70여 개 이상의 나라에서 설문을 통해 20여 년 이상 동안 제작된 이 보고서는 할례가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29개국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충격적인 사실은 아프리카 대륙의 8개 국가에서는 거의 모든 어린 소녀들이 할례를 받았다는 것입니다. 그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말리아에서 98%, 기니에서 96%, 지부티에서 93% 비율로 할례가 행해졌고, 서구적인 이미지를 가지는 이집트에서도 91%의 여성들에게 할례가 행해졌습니다. 에리트레아와 말리에서는 89%였고, 시에라리온과 수단에서는 88%의 할례가 행해졌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일부 국가들에서 여성 할례는 의학적 행위로 여겨집니다. 예컨대 이집트에서는 대부분의 할례가 숙련된 의학 전문가에 의해서 행해지므로 감염과 고통, 출혈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의사에 의한 할례는 유엔 결의에도 불구하고 이집트에서 여전히 허용되고 있습니다.

▲ 각 나라의 할례 발생률 (출처: UNICEF)

여성 할례, 가장 잔혹한 여성 통제

여성 할례, 가장 잔혹한 여성 통제

소말리아, 수단, 케냐 등에서는 부모들이 가난 때문에 딸들을 일찍 결혼시키는 일이 많다. 조혼을 위해서는 일종의 성인식인

여성 할례를 강요하게 된다.

소말리아의 북부 토그데르주에 사는 17세 여성 호단은 3세 아이가 있는 엄마다. 13살에 결혼해 이듬해 아이를 낳은 호단은 출산 이후 한동안 여성으로서 견딜 수 없는 수치심을 안고 살 수밖에 없었다. 출산 당시 호단은 산통이 비정상적으로 길었다. 30시간이 넘게 걸린 끝에 호단은 아들을 낳을 수 있었다.

출산 이후 호단의 몸에서는 악취가 떠나지 않았다. 출산의 후유증으로 질에서 소변이 새는 증상(질누공)을 겪게 됐기 때문이다. 흐르는 소변으로 인한 악취 때문에 호단의 남편은 그의 곁을 떠났다. 아들과 함께 잠을 자는 것도 어려운 일이었다. 호단은 소변이 새지 않게 하려고 하루 종일 물도 마시지 않았지만 아무런 소용이 없었다. 호단은 소말리아 여성 할례 철폐 활동가들에게 과거 자신의 모습을 회상하며 “하루하루가 우울하고, 외롭고, 불행했다”고 말했다.

소말리아 여성들 중 호단처럼 질누공에 시달리는 사람을 찾기란 어렵지 않다. 이들이 질누공에 시달리는 원인은 다름 아닌 ‘여성 할례’다. 할례는 성기의 일부를 절제하는 수술로, 보통은 음핵이나 그 표피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소말리아에서 주로 행해지는 할례 방식은 일명 ‘파라오 할례’라 불린다. 여러 가지 할례 방법 중에서도 가장 극단적인 방식이다. 파라오 할례는 할례를 마친 뒤 소변을 볼 수 있는 부분을 제외하고 생식기를 봉합하고, 출산 시에만 이를 열어준다. 이렇게 할례를 받은 여성의 상당수는 평생을 심각한 생리통에 시달리고, 출산 시에는 호단처럼 할례 수술을 받은 부위가 찢어져 질누공으로 고생하기도 한다. 할례를 당하는 순간에도 제대로 마취가 이뤄져 있지 않거나 비위생적인 도구로 수술을 하는 문제점이 있다.

어린 시절 영문도 모른 채 강요 받아

여성 할례를 실시하는 국가들은 ‘위생을 위한 전통’이라며 여성 할례를 옹호한다. 수단에서는 여성 할례를 ‘정화’라는 의미의 ‘타후르’라 부르며, 나이지리아에서는 ‘목욕하다’라는 의미의 ‘이사루’라는 표현이 사용된다. 소말리아에서는 ‘매듭짓다’라는 의미의 ‘코도브’란 용어가 쓰인다. 일각에서는 고대 이집트 파라오 때부터 여성 할례가 있었다고 주장하나 명확한 역사적 근거가 있는 것은 아니다. 정확히 언제부터 어떤 이유로 여성 할례가 시작됐는지, 여성 할례가 실제로 여성의 신체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는지 아는 사람은 없다. 소말리아 월드비전 여성보건지원사업 책임자인 캐서리나 위코스키는 “이런 관습이 나쁘다는 것은 알지만 부모들이, 그리고 부모의 부모들이 해오던 일이기 때문에 끊어버리기 쉽지 않다”고 말했다.

호단이 질누공 수술을 받은 이후 아들과 함께 미소를 짓고 있다. / 월드비전 제공

위코스키는 지난 2년 반 동안 여성 할례 비율이 높은 소말리아와 케냐 등지를 오가며 여성 할례 철폐운동을 벌여 왔다. 위코스키는 지난 2년간 한국 월드비전의 도움을 받아 41명의 소말리아 여성이 무료로 질누공 수술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왔다. 위코스키는 소말리아에서 여성 할례가 일반화된 것을 보여주는 사례로 현지인 여성 활동가 A씨의 사례를 들었다. A씨는 소말리아에서 고등교육까지 마쳤고 현재는 위코스키와 함께 여성 할례 철폐운동에 참여하고 있다. 이런 A씨도 어린 시절 영문도 모른 채 할례를 당할 수밖에 없었다. 지금도 A씨는 이따금씩 아침에 일어나는 것조차 힘들 정도로 고통을 받고 있다.

A씨는 다섯 자매 중 장녀다. 나이가 들면서 A씨는 자신의 막내 동생만큼은 여성 할례의 고통에서 벗어나게 해주리라고 마음먹었다. 끈질기게 부모를 설득한 끝에 A씨의 부모는 자신의 막내딸에게 할례를 시키지 않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주변 마을사람들의 따가운 시선을 견디지 못한 A씨의 부모는 결국 마음을 바꿨고, A씨의 막내동생도 할례를 당하게 됐다. A씨는 위코스키에게 “단 한 번의 경험으로 지금까지 고통을 겪고 있으며, 월경 중에는 더 심하다”고 털어놨다고 한다.

여성 할례가 만연화된 나라들은 대표적인 빈국으로 꼽히는 곳들이다. 소말리아, 수단, 케냐 등에서는 부모들이 가난 때문에 딸들을 일찍 결혼시키는 일이 많다. 조혼을 위해서는 일종의 성인식인 여성 할례를 강요하게 되고, 때문에 많은 어린 여성들이 초등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하고 결혼생활을 시작한다. 그리고 이들이 다시 자신의 딸들에게 할례를 강요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여성 할례 철폐 활동가들은 질누공 수술 지원 등 사후적인 방법만으로는 여성 할례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케냐 수도 나이로비 남서부의 나록 지방은 여성 할례 비율이 70%에 달하는 곳이다. 이곳에서 여성 할례 철폐 활동가들은 교육을 통해 여성 할례의 문제점을 알리는 한편, 여성들 스스로 가난을 벗어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다. 나록에는 월드비전이 세운 니트마마 리지 초등학교(케냐의 초등학교는 8년제)가 있다. 5년 전만 해도 여성 할례 때문에 많은 여학생들이 5~6학년이 되면 자퇴하는 경우가 많았다. 8학년까지 마치고 졸업하는 학생은 거의 없었다. 하지만 활동가들의 꾸준한 캠페인의 결과 현재는 오히려 여학생들이 더 많이 다니는 여성 교육의 현장으로 자리잡았다. 니트마마의 여학생 투시암페이(15)는 “더 많은 부모들이 용기를 내어 여성 할례에 반대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그러면 다른 여자아이들도 꿈을 가지고 자랄 수 있을 테니까요”라고 말했다.

윤리적 차원에서 분명 없어져야 할 풍습

장용규 한국외대 아프리카학부 교수는 소말리아처럼 여성 할례가 보편화된 곳은 철저한 가부장제 사회라고 지적했다. 장 교수는 “가부장제 사회에서 남성이 여성을 통제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이고 잔혹한 방법은 여성의 고유 능력인 출산 능력을 통제하는 것”이라며 “남성 입장에서는 (출산 능력을 가진) 여성의 성기를 통제함으로써 ‘고결한 전통’이 완성된다”고 설명했다.

실제 소말리아는 ‘여자는 악마가 놓은 덫’이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남성중심적인 사회로 알려져 있다. 여성 할례를 받는 비율 역시 95%를 넘어 다른 국가보다 압도적으로 높다. 장 교수는 여성 할례에 대해 “윤리적 차원에서 분명 없어져야 할 풍습”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장 교수는 여성 할례라는 특정한 관습 철폐를 넘어서 남성중심적인 사회 자체에 대한 문제제기도 이뤄져야 한다며 “남성들이 지배하는 사회구조가 그대로 있는 한 여성 할례가 금지된다 하더라도 또 다른 차별적 풍습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장 교수는 여성 할례가 마치 아프리카 대륙 전체의 고유한 전통인 것처럼 인식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봤다. 실제로 소말리아, 이집트, 수단, 지부티 등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의 아프리카 국가에서는 여성 할례가 금지돼 있다. 반대로 아프리카 대륙 밖에서도 여성 할례가 실시되는 곳이 있다. 장 교수는 “‘아프리카의 여성 할례’라는 말은 마치 인도의 카스트 제도가 아시아를 대표할 수 없는 것처럼 맞지 않는 표현”이라고 지적했다.

캐서리나 위코스키는 여성 할례를 근절시키는 운동에 장기적인 후원과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후원자들은 (수자원 복구, 음식 배포 사업과 달리) 여성 할례 철폐운동의 결실을 볼 수 없을지도 모른다. 대부분의 후원자들은 그들의 눈으로 결과를 보지 못하면 참지 못한다. 여성 할례의 문제점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뿐 아니라 장기적 관점으로 도움의 손길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전 세계 2억 명 여성이 당한 여성할례를 아시나요?

국제개발협력단체인 한국희망재단과 <가톨릭뉴스 지금여기>는 가난하고 소외된 지구촌 이웃들에게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는 공동캠페인을 2021년 한 해 동안 진행합니다. -편집자

ⓒ한국희망재단

2월 6일은 유엔이 지정한 세계 여성 할례 철폐의 날입니다. 지금 이 순간도, 해마다 아프리카, 중동 소녀 300만 명이 여성 할례(FGM, 여성 성기 절제술)의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여성할례는 여성이 스스로의 몸과 성에 대해 결정할 권리를 박탈하는 명백한 인권 침해입니다.

“8살 당시 그 날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한국희망재단

“그 할머니(할례 시술자)가 제게 칼을 데었을 때, 저는 울고 불며 아프다 소리쳤고 저희 할머니는 그런 저를 달래 보려고 ‘조금만 참으면 괜찮아질 거야’, ‘만약에 끝나고 나서도 아프면 할머니가 집에 들어가서 네가 좋아하는 맛있는 거 잔뜩 해 줄게’라고 할례가 끝날 때까지 저를 달랬습니다.”

– 탄자니아 민얄라 마을, 한 할례 생존자 여성의 증언

보통 15살 이전에 겪는 할례는 여성에게 일생 동안 신체적 불편함과 통증을 남깁니다. 할례가 무엇이며 어떤 의미인지도 모른 채 어른의 손에 붙들려 끌려갔던 소녀들은 할머니가 될 때까지도 그 날을 잊지 못합니다.

여성 할례란 무엇이며 어디에서 일어나고 있을까

여성 할례는 공식 용어인 ‘여성 성기 절제술'(Female Genital Mutilation; FGM)을 통해 더욱 명확한 뜻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성욕을 통제할 목적으로 여성의 외부 생식기를 절단하거나 봉하는 등 훼손하는 일체 행위를 말합니다. 여성 할례는 전문적인 의료시설과 인력에서 이루어진다 해도 신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심지어 시술은 대부분 마을 내 무자격 업자들에 의해 불법적으로 이루어집니다. 기본적인 소독과 마취도 하지 않은 채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진행하여 극심한 통증은 물론 감염, 합병증이 흔하게 일어납니다. 심하면 죽음에까지 이릅니다.

아프리카의 국가별 여성 할례를 경험한 여성의 비율.(15-49살 설문조사, 2004-18) (이미지 출처 = WHO 학생매뉴얼, 디자인 = ㈜동방기획)

이런 끔찍한 일이 2021년에도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은 선뜻 믿기 힘듭니다. 일부 부족에서 이루어지는 정도가 아닐까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놀랍게도 현재 전 세계 살아 있는 여성 중 ‘적어도’ 2억 명 이상이 여성 할례를 겪었습니다. 이는 아프리카, 중동, 아시아 대륙 내 할례가 보편적으로 이루어지는 30개국의 조사 결과를 합친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이민자 사회에서 할례가 이루어지는 국가들은 훨씬 많으며(주로 서유럽, 호주 및 북미), 민감한 주제인 만큼 설문에 사실과 다르게 응답하는 경우가 많아 실제 숫자는 더욱 많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명백한 폭력인 여성 할례, 멈추지 않는 이유

ⓒ한국희망재단

유엔 등 국제기구에서 분명히 인권 침해임을 명시하고, 아프리카 안에서만 26개국, 그리고 북미, 호주 및 서유럽 국가들에서 법적으로 금지하는 등 여성 할례 근절로의 움직임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많은 국가, 지역에서 할례는 반드시 소녀가 거쳐야 할 ‘성인식’으로 받아들여집니다.

2021년에도 계속되는 여성 할례. 그 이유를 크게 2가지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여성을 통제할 ‘대상’으로 바라보는 성차별 사회구조입니다. 여성 할례를 자행하는 사회에서는 기본적으로 남성만이 성욕의 주체가 될 수 있다고 믿고 여성의 성욕은 죄악시합니다. 이는 “여성이 성적 즐거움을 즐기지 못하도록 특정 부위를 절개하자”라는 단순하고 극단적인 결론으로 치닫게 됩니다. 할례는 여성을 자유로운 선택을 내리는 주체가 아닌 남성의 소유물로 여기는 시선으로 명백한 인권 침해입니다.

두 번째는 여성 할례가 사회화의 과정에서 꼭 따라야 할 관습/규칙으로 여겨진다는 것입니다. 할례를 받지 않은 여성은 종종 성인의 지위를 부여받지 못하고 공동체에서 배제되며 응징을 받기도 합니다. 때로는 여성의 가족조차 낙인과 폭행의 대상이 됩니다. 다음의 예에서 이를 잘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의식(할례)을 치르는 데 드는 돈은 가정에서 지출하는 돈 중 가장 많은 돈에 속하지만 아깝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다. 의식을 치르지 않으면 딸들의 혼삿길이 막히기 때문이다. 성기가 그대로이면 결혼을 할 수 없다. 음탕한 매춘부로 여겨져 누구도 아내로 맞고 싶어 하지 않는다.”

-와리스 다리, “사막의 꽃” 중

할례 이후 여성이 겪는 일

ⓒ한국희망재단

할례를 당한 여성은 일생에 걸쳐 신체적, 정신적 트라우마에 시달립니다. 시술 중 통증과 과다출혈로 종종 사망까지도 이릅니다. 시술 뒤에는 배변이 쉽지 않고, 산과적 누공 등 질병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매달 월경 시 통증과 피 고임에 시달립니다. 성병에 걸릴 확률, 출산 중 산모와 태아가 사망할 확률 또한 급격히 높아집니다. 정신적으로도 외상후 스트레스, 우울증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런 직접적인 피해 외에도 여성 할례는 자연스레 조혼과 학업 단절로 연결되어 소녀의 삶을 서서히 파괴합니다. 앞에서 말했듯이 할례는 성인식의 개념을 가지고 있어 시술 이후 소녀는 ‘결혼을 할 수 있다’고 여겨집니다. 소녀의 부모는 여아의 의지와 무관하게 오로지 가정의 경제적 사정을 개선하기 위해 매매혼을 진행합니다. 소 몇 마리와 맞바꿔 딸을, 보통은 중년 남성과 결혼을 하도록 만듭니다. 조혼은 다시 가사노동, 조기 출산으로 이어지며 소녀는 자연스레 학교를 그만두게 됩니다. 그 결과 지식과 기술이 미비하여 경제적으로 자립하기 어려워지고 점차 남편에게 의존하며 살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걸스업, 소녀들의 미래를 바꿀 당신의 선택

ⓒ한국희망재단

2월 6일, 일 년에 단 하루라도 여성 할례로 고통받는 아프리카 소녀들을 기억해 주세요. 한국희망재단은 아프리카 여아들을 할례로부터 보호하고 교육지원으로 자립을 돕기 위해 ‘걸스업'(Girl Stands Up) 캠페인을 펼치고 있습니다. 캠페인에 참여하시면 보건소 건립, 지역 내 인식개선 활동, 학교/여아 기숙사 건립, 직업교육을 지원하여 소녀들이 할례로부터 벗어나고 자립할 수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여아를 여성 할례의 피해는 더욱 늘어나고 있습니다. 유엔 인구 기금에서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향후 10년간 여아 200만 명이 추가로 여성 할례를 당하게 될 것이라 추정합니다. 할례 근절을 위한 지역 인식개선 캠페인을 진행하기 어려워지며, 소녀들이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며 할례의 위험에 더욱 많이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도 여아를 향한 폭력을 막고 자립을 지원하는 활동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입니다. 소녀들이 일어설 수 있도록, 여러분이 함께해 주세요.

자료 출처

WHO(2020), https://www.who.int/news-room/fact-sheets/detail/female-genital-mutilation

UNICEF(2020), https://data.unicef.org/topic/child-protection/female-genital-mutilation/

WHO 외(2008), “Eliminating female genital mutilation: an interagency statement”

UNFPA-UNICEF(2020), “COVID-19 disrupting SDG 5.3: Eliminating Female Genital Mutilation”

와리스 다리, “사막의 꽃”

*한국희망재단(이사장 최기식 신부)은 가난과 차별로 소외된 지구촌 이웃을 지원하기 위해 2005년 설립된 국제협력단체입니다. 일시적, 응급 구호가 아닌 국가 마을공동체 개발을 통해 주민들이 스스로 빈곤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고 있고, 현지 NGO와 협력해 사업을 추진합니다. 현재 인도와 방글라데시, 짐바브웨, 탄자니아 등 8개국에서 식수 개발, 빈곤 극복, 집짓기, 빈곤아동 교육사업 등을 하고 있습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할례, 미국 내 여성할례 은밀히 성행중 여성할례란?여성할례의식과 이슬람 할례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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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례, 미국 내 여성할례 은밀히 성행중 여성할례란?여성할례의식과 이슬람 할례에 대해

미국내에서 여성할례에 대한 문제로 수사와 단속에 나섰다고 합니다.

미국내 여성할례 은밀히 성행

28일(현지시간) 폭스뉴스 등에 따르면 FBI는 여성 할례를 국제적 인권침해 범죄로 규정했다고 하는데요.

소녀들에게 할례를 시술하거나 이를 강요하는 행위에 대한 수사를 광범위하게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미국 내에서 어린 소녀들에 대한 할례 시술이 은밀히 자행되고 있다.

-일부 소녀는 방학을 맞아 할례 시술을 하는 외국으로 나가기도 한다.

질병통제예방센터에 따르면 많은 여성들이 할례에 대한 위험에 처해있다고 하는데요.

미국 내에서 여성 50만명 이상이 할례 시술을 이미 받았거나 받을 위험에 처해있다고 합니다.

이는 1990년 조사 때보다 3배 이상 늘어난 수치라고 하네요.

미국 내에서 여성 할례는 아프리카와 중동 등 이슬람 국가에서 이민 온 가정에서 주로 이뤄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여성 할례 반대 단체인 ‘소녀를 위한 안전'(SHG)의 자하 두쿠레와 이집트 출신의 전 방송인 와히드 복토는

할례에 대해 강력하게 반대하고 나섰습니다.

-미국에서 할례로 고통을 받은 소녀를 만나지 않는 날이 없다.

-여성 할례는 성형수술이나 질성형으로 위장해 이뤄지고 있다.

-미국에서는 자신의 딸과 손녀에게 할례 시술하려는 여성들이 대부분이다.

-할례 시술은 비밀스럽게 이뤄지며 점조직 형태를 띠고 있다.

현재 미국에서는 여성 할례를 위해 소녀들을 해외로 보내거나 시술하는 행위가 연방범죄로 규정되어있다고 하는데요.

연방 의회가 지난 2013년 ‘여성 할례 이동 금지법’을 제정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50개 주 가운데 24개를 제외한 나머지 26개 주에서는 불법이 아니라고 하네요.

또한 ‘할례 금지’ 주에서도 처벌 수위는 제각각이라고 합니다.

그럼 여성할례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할례란 무엇인가?

여성할례란?

여성의 성년의식 중 하나로 여성 성기의 음핵 포피만을 제거 또는 포피, 음핵, 소음순을 모두 제거하는 시술로 다양

여성할례에 대한 정확한 기원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학자들은 대략 5천 년 전부터 시작되었다고 주장

보통 아프리카 특정 지역에서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파키스탄과 인도,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및 아라비아 반도 남부와 페르시아 만 일대에도 널리 행해지며 심지어 북미와 유럽에서도 여전히 성행

미국이나 유럽으로 이주한 다수의 아프리카 사람들도 여전히 이 관습을 행하고 있음.

여성할례가 생긴 원인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먼저 남성우월주의 사회의 여성인권 유린에서 비롯되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아프리카나 이슬람권에서는 일부다처제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남편이 모든 아내를 성적으로 만족시켜 줄 수 없어 아내의 외도를 막기 위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특정지역에서는 여성의 성적 욕망을 악마의 장난이라 생각한다고 하는데요.

여성을 악마의 접근으로부터 보호한다는 이유로 여성할례를 자행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선악의 종교적 성격에 의한 시술은 여성할례를 시술보다는 의식행위로써 ‘할례의식’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또한 아프리카 일부 지역에서는 5천 년이 넘는 오랜 관습으로 이어져 오고 있는데요.

이로인해 할례를 받지 않은 여성은 결혼조차 할 수 없으며, 순결한 여성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하네요.

여성 할례에 대해 찬성하는 사람들은 여성 할례는 오랜 시간 지속되어온 전통이라고 생각하며,

알라가 여성할례를 지시하였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또한 여성 할례를 하여 여성이 청결해 진다고 믿는다고 하네요.

여성할례의 문제점은?

하지만 이 시술은 많은 문제점이 있는데요.

주로 나이 많은 여성이나 조산자, 산파들이 행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마취 없이 시술되는 경우가 많아 여성에게 큰 고통을 초래하며 위생적이지 못한 환경은 할레 후 여성의

질병을 초래한다고 합니다.

또한 할례로 인한 충격에 정신적인 고통을 호소하기도 한다고 한네요.

2016년 개봉된 다큐멘터리 영화 ‘소녀와 여자’는 아프리카 소녀들의 성인식인 ‘여성 성기 절제(할례)’를 다루었습니다.

또한 한비야는 할례에 대해 언급하였고, 할례를 당하는 여성들의 실상에 대해 이야기해 충격을 주기도 했습니다.

[한비야 황금어장 무릎팍도사]

-구호 지역에서 만나게 된 똑똑한 아이들을 보면 교육을 시키고 싶은데 문제의 뿌리에는 여성 할례가 있다.

-할례 중 다수가 사망한다.

-아이를 낳다가 죽기도 한다.

-동네 할머니들이 마취제도 없이 그냥 하는 건데 아프다고 표현하는 것조차 금기시 돼 소리도 못 낸다.

-여덟살 때 할례를 받고 아이를 낳다 사산, 산고를 치르다 한 쪽 발이 마비된 19세 여성을 만났다.

-하혈이 멈추지 않은 채 산에 버려져 있었는데 그 친구가 ’피 냄새를 맡고 온 하이에나는 원래 사람을 해치는데

짐승도 내가 불쌍했는지 해치지 않더라’고 말하더라. 이들은 목소리도 낼 수 없다.

또한 이슬람 할례라는 것도 있는데요.

유대와 이슬람교도 사이에서 할례는 오랜 전통이자 하나의 종교 의식으로 유대교의 경우 남자아이가 태어난 지

28일이 됐을 때 할례의례를 치른다고 합니다.

그런데 2012년 독일 퀼른시에서는 이슬람 할례를 금지하는 법안을 만들었다고 하네요.

이에 반이슬람 정책으로 종교의 자유를 침해한다며 반대의 목소리도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할례, 미국 내 여성할례 은밀히 성행중 여성할례란?여성할례의식과 이슬람 할례에 대해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여성 할례에 대해 인권과 종교적 자유라는 이름으로 대립하고 있는데요.

종교의 자유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앞서야 할 것은 인간의 존엄성, 인권존중이 아닐까 싶네요.

그럼 여성할례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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