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 인 윈도 | [결말포함] 관음증을 가진 여자가 목격한 사건 우먼 인 윈도 최근 답변 152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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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에이미 아담스, 게리올드만 주연의
넷플릭스 스릴러 The Woman in the Window 리뷰 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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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먼 인 윈도 – 나무위키

어톤먼트(영화), 다키스트 아워 등의 영화에서 연출을 맡은 조 라이트 감독의 신작. 에이미 애덤스, 게리 올드만, 앤서니 매키, 줄리안 무어, 제니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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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3/23/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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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먼 인 윈도 | 다음영화

광장공포증 때문에 집 안에만 틀어박혀 사는 애나 폭스. 그녀는 뉴욕의 자기 집 창문을 통해 건너편에 새로 이사 온 가족을 엿보곤 한다. 그런 그녀가 잔혹한 범죄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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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ovie.daum.net

Date Published: 8/1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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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먼 인 윈도 | 넷플릭스 공식 사이트 – Netflix

우먼 인 윈도. 2021 | 청불 | 1시간 41분 | 스릴러 영화. 광장 공포증으로 집에서만 지내는 정신과 의사. 그녀는 건넛집에 이사한 가족을 관찰하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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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netflix.com

Date Published: 3/18/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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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먼 인 윈도(The Woman In The Window) 평점보다 재밌다 …

평점보다 재미있는 영화 ‘우먼 인 윈도(The Woman In The Window)’, 영화 더 우먼 인 더 윈도우 오늘은 나름 볼만한 범죄 스릴러 한편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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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noproblemmylife.tistory.com

Date Published: 4/26/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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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먼 인 윈도 – YES24

우먼 인 윈도. 모중석스릴러클럽-047이동. A. J. 핀 저 / 부선희 역 | 비채 | 2019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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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yes24.com

Date Published: 8/10/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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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먼 인 윈도: 목표는 ‘이창’ 현실은 ‘엉망진창’ – 브런치

영화 우먼 인 윈도 리뷰 | 비가 오는 주말 아침, 영화나 한 편 볼 생각으로 넷플릭스에 들어가 보았다. 마침 오늘 신작이 떴다. ‘우먼 인 윈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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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brunch.co.kr

Date Published: 12/15/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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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우먼 인 윈도>히치콕 스타일의 재해석 – 브런치

우먼 인 윈도>는 A.J 핀의 동명 소설을 영화로 옮겼다. 에이미 아담스를 필두로 게리 올드만, 줄리안 무어, 제니퍼 제이슨 리, 안소니 마키 등 화려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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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brunch.co.kr

Date Published: 4/6/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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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우먼 인 윈도 줄거리 및 결말 – 네이버블로그

넷플릭스 <우먼 인 윈도>. 줄거리. ※스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 ​. 소아정신과 의사 애나는 ‘광장공포증’ 을 앓고 있어 집 안에만 갇혀 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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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blog.naver.com

Date Published: 11/3/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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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유불급을 보여주는 스릴러 ‘우먼 인 윈도’ – 오마이스타

<우먼 인 윈도>는 재미를 주기 위해 성공한 영화의 공식에 다양한 스릴러 요소를 집어넣는다. 허나 다다익선이 아닌 과유불급에 머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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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star.ohmynews.com

Date Published: 3/3/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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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말포함] 관음증을 가진 여자가 목격한 사건 우먼 인 윈도
[결말포함] 관음증을 가진 여자가 목격한 사건 우먼 인 윈도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우먼 인 윈도

  • Author: 골방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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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1. 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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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í mật bên kia khung cử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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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가좋다 :: 우먼 인 윈도(The Woman In The Window) 평점보다 재밌다 영화 더우먼 인더 윈도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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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점보다 재미있는 영화 ‘우먼 인 윈도(The Woman In The Window)’, 영화 더 우먼 인 더 윈도우

오늘은 나름 볼만한 범죄 스릴러 한편 보았습니다. 영화 ‘우먼 인 윈도(The Woman In The Window)’… 창밖으로 이웃집 들여다보기 좋아하는 한 여인이 우연히 살인사건을 목격하게 된다는 이야기로, 뻔한 내용이지만 몰입도는 좋습니다. 훌륭한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는 덤이구요.

주인공은 8살 난 딸아이를 둔 중년의 소아정신과 의사… 남편과는 별거 중인데, 정신과 약을 복용 중입니다. 더불어 바깥에도 나가지 못하는 광장공포증까지 앓고 있는 중이고… 유일한 취미가 이웃집을 들여다보는 것인데, 그러던 어느 날 이웃집에 한 가족이 이사를 오게 되고, 그 집 남편의 강압적인 태도에 아내와 아들이 불안해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영화가 시작되자마자 나오는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의 영화 ‘이창’의 한 장면이 이 영화가 보여줄 만한 내용들을 그대로 암시해줍니다. 말씀드린 대로 신경쇠약과 광장공포증이 있는 한 중년 여인이 이웃집을 들여다보다가 살인사건에 연관된다는 이야기이니까요. 영화 ‘이창’과 거의 흡사한, 예상한 그대로 진행되는 작품…

처음엔 볼까 말까 많이 망설였는데, 보길 잘한 것 같습니다. imdb 5점대의 평점이 망설이게 만들었는데, 아무래도 평점이 낮은 작품들은 그 나름의 이유가 있으니까요. 하지만, 출연 배우들의 면면을 보고, 또 감독의 전작들을 감안해서, 아주 졸작이기야 하겠냐 하는 생각에 선택… 생각보단 재미나게 봐서 후회는 없습니다. 아마, 제가 기대를 별로 하지 않아서가 더 큰 이유겠지만, 어쨌거나…

영화는 뻔하게 흘러갑니다. 주인공이 하는 말들을 다른 사람들이 믿질 않고, 그래서 주인공도 위험에 빠지지만, 결국은 문제를 해결하고 해피엔딩으로 끝맺음을 맺는…

내용이 너무 뻔하고 또 선의가 악의로 돌아온다는 내용의 찜찜한 일부분이 평점을 깎는데 일조를 했겠지만, 긴장감을 계속 유지하며, 주인공과 이웃집이 가진 사연과 작은 반전들이 꽤나 흥미롭게 펼쳐집니다. 특히나 주인공 에이미 아담스의 훌륭한 연기뿐만 아니라 아카데미 수상자와 노미네이터들의 노련한 조연 연기도 영화의 재미에 크게 한몫을 했다고 봅니다. 아카데미 주연상에 빛나는 ‘게리 올드먼’ 과 ‘줄리안 무어’ 는 말할 것도 없고, 짧게 나오지만 본인의 역할을 훌륭하게 소화해낸 ‘제니퍼 제이슨 리’ 까지, 화려한 조연진의 노련함이 뻔한 영화를 살려주니까요.

영화 ‘우먼 인 윈도(The Woman In The Window)’,

저처럼 큰 기대를 하지 않으면 나름 재미난 시간을 보낼만한 작품이구요, 출연배우들의 면면으로 너무 큰 기대를 하신다면 조금은 실망하실 수도 있습니다. 지극히 뻔한 내용이니… 하지만, 확실한 것은 배우들의 연기는 흠잡을 데가 없었다는 것…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래는 볼만한 영화 목록…

역시 추천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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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먼 인 윈도

출판사 리뷰

기억해내야 해, 생각해내야 해!

나는 이 살인사건의 유일한 목격자니까.

“당신들은 내가 상상한 거라 말하죠. 내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나는 미치지 않았어. 내가 본 게 무엇인지는 내가 알아.”

이웃을 엿보는 애나의 모습으로 소설은 시작된다. 한때 정신의학을 공부하고 아동심리상담사로 활약했지만, 지금 그녀는 극심한 광장공포증을 앓아 집 밖에 나갈 수 없는 신세다. 매일같이 이웃들의 일상을 훔쳐보고 촬영하고 구글링하는 애나의 또다른 일과는 비슷한 처지의 다른 환자들에게 채팅으로 상담을 해주는 것이다. 온라인으로 식품을 주문하고 의약품을 배달받을 수 있는 방법을 매뉴얼로 정리해 보내주기도 하고, 증상에 맞는 항우울제를 추천하기도 한다. 어느 날, 건너편 집에 러셀 가족이 이사오자 애나의 관심은 극대화된다. 엄마, 아빠, 아이로 구성된 러셀 가족은 지금은 별거 중이지만 한때 애나의 것이었던 완벽한 가족을 꼭 닮았다. 러셀 부인과 아들 이선에게 어렵사리 마음을 열기도 했다. 그 집에서 러셀 부인이 칼에 찔려 쓰러지기 전까지는. 애나는 살인사건을 목격했다고 주장하지만 경찰은 아무 일도 없었다고 말한다. 모든 게 그녀의 머릿속에서 일어난 일이라고. 그녀가 보고 있던 스릴러 영화와 복용하던 약물이 맞물려 일으킨 환각일 뿐이라고.

미국 뉴욕타임스, 아마존, 영국 선데이타임스 1위

21세기의 히치콕, 베스트셀러의 역사를 새로 쓰다!

《우먼 인 윈도》는 옛것과 새것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소설이다. 우선, 집 밖으로 나갈 수 없게 된 주인공이 이웃을 염탐한다는 시작부터가 히치콕의 영화 〈이창(Rear Window)〉을 연상케 한다. 주인공 애나가 종일 틀어놓는 영화들은 대부분 히치콕 혹은 히치콕을 모방하고 오마주한 옛 필름누아르이다. (‘애나 폭스의 영화들’을 권말부록으로 정리해 독자의 이해를 도왔다.) 애나의 집과 러셀 가족의 집이라는 극도로 제한된 배경, 연극을 보는 듯 수직과 수평으로만 이동하는 시선 역시 히치콕적이다. 그러나 스티븐 킹이 지적한 바와 같이 히치콕과 필름누아르라는 토대 위에 쌓아올린 이 이야기는 온전히 작가 A. J. 핀만의 것이다.

자신의 눈으로 보았지만 믿을 수 없는 이웃집의 살인, 본 적은 없지만 마음을 열 수 있는 온라인상의 사람들, 애나가 집 밖으로 나갈 수 없게 된 계기인 ‘그 사건’…. 이렇게 오프라인(창문)의 풍경과 온라인의 삶, 애나의 시선으로 바라본 과거가 소설의 세 축을 이루며 팽팽한 긴장감을 선사한다. 보물찾기를 하듯 작가가 곳곳에 숨겨둔 복선과 한 번의 놀람으로 그치지 않는 겹겹의 반전은 결말을 알고 나서도 몇 번이고 앞으로 돌아가 다시 읽게 한다. 서로 다른 이야기처럼 흘러가던 세 축이 소설 후반부에서 철컥, 하고 맞물리며 마지막을 향해 휘몰아칠 때의 속도감 역시 일품이다. 길리언 플린, 스티븐 킹, 루이즈 페니 등 쟁쟁한 선배 작가들의 찬사가 결코 아깝지 않다.

우먼 인 윈도: 목표는 ‘이창’ 현실은 ‘엉망진창’

비가 오는 주말 아침, 영화나 한 편 볼 생각으로 넷플릭스에 들어가 보았다. 마침 오늘 신작이 떴다. ‘우먼 인 윈도’? 꽤나 흥미로운 제목과 영화 ‘컨택트’의 에이미 아담스가 포스터에 걸려있길래 바로 감상하게 되었다.​

출시일: 21.05.14

장르: 범죄, 드라마, 미스터리

감독: 조 라이트

주연: 에이미 아담스, 게리 올드만

국가: 미국​

줄거리

광장 공포증으로 집에서만 지내는 정신과 의사가 어느 날 건넛집 이사한 가족을 관찰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창문 너머 잔혹한 범죄를 목격하고 진실을 찾으려는 여주인공의 1인칭 시점 이야기이다.​

영화는 베스트셀러인 동명의 소설을 원작을 기반으로 만들어지게 되었다. 물론 나는 620쪽이나 되는 소설을 읽어보지는 않았지만 영화를 감상하면서 조금은 아쉬운 부분도 있었고, 흥미로운 부분도 있었다.

​​

#나쁘지 않은 미장센

먼저 흥미로운 부분은 영화 속에서 계속해서 TV 아래에 (여주인공) 애나가 잠을 자는데 화면 속 남자가 애나에게 최면을 거는 듯한 화면 구성과 애나의 과거에 대한 장면에서 집과 사고 현장을 한데 묶어버리는 편집기술 또한 나를 감탄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흥미로운 부분은 화면 구성 외에는 찾기가 힘들었다. 영화는 분명히 살인 사건을 목격한 정신적 질병환자라는 흥미로운 도구를 가지고 왜 영화를 잘 요리하지 못한 것일까?

#’이창’을 따라가는 구성

영화의 구성은 애나의 1인칭 시점으로 사건들이 요일별로 나열되며 전개된다. 영화 속에서 애나는 계속해서 건너편 집을 관찰하고 생각하며 관음증적인 면모를 보여주는데, 영화는 애나의 시점을 롱쇼트로 잡고 표정이나 행동들은 숏 쇼트로 잡아 애나가 사건들을 보며 느끼는 심정이나 감정 변화에 집중하고 몰입하게 한다.

이는. 알프레드 히치콕의 테마인 ‘관음증’에 대해서 굉장히 잘 보여준 ‘이창’이라는 영화와 유사하게 이어가려는 영화의 의도가 보인다.

두 영화의 차이점이라면 주인공이 밖을 나가지 못하는 동기뿐이다. 하지만 나가지 못하게 된 동기에서 어딘가 첫 단추가 잘못 끼워졌다는 추측이 생기는데, 이창 속 주인공 제프는 다리에 깁스를 해 나가지 못하는 육체적인 한계가 있다면, 애나는 정신적 질환으로 나가지 못한다.

하지만 애나는 정신적 질환으로 망상에 시달리기도 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믿음을 주지 못하게 되는 점에서 심리스릴러라는 흥미로운 장르를 가지지만 주인공이 영화에서 할 수 있는 것은 한정적으로 변한다. ​

제프는 자신의 간호사나 연인과 대화를 하고 행동에 옮기며 사건에 대한 서스펜스를 증폭시키는 반면 애나는 자신의 말을 믿어주지 않음에 괴로워하고 자신에 대한 신뢰를 갖지 못함으로써 할 수 있는 것은 전화나 인터넷으로 알아보거나 자괴감에 빠져 셀프 영상을 찍는다는 것이다. ​

애나가 증후군을 극복하고 조금 더 사건에 적극적으로 다가가기 위해 타인이나 자신이 행동에 옮겨서 긴장감을 조금 더 극대화시켰다면 이 영화에 대한 평이 달라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후반부의 하이라이트 장면을 극명하게 보여주기 위해 하이라이트 이전을 애나의 자책과 자괴에 빠져드는 장면으로 잔잔하게 끄는 구성을 택했겠지만, 이것은 절대 좋은 서스펜스 영화로서의 선택은 아니라고 생각된다. ​

하이라이트 부분도 크게 긴장을 이끌어내지 못했는데, 영화는 스릴러 영화에서 일반적으로 나오는 주인공이 범죄자를 알아채면서 두려움과 긴장감에 휩싸이게 만드는 서스펜스를 과감히 포기한다. 정말 범인의 실체가 갑작스레 나온다. 그것도 자신의 진실을 알게 되자마자 말이다. 사건에 대한 진실은 모두 대사로 일단락되어버리고, 바로 사건이 전개되어버리는 하이라이트 부분은 대단히 실망스러웠다.

어느 누가 이런 전개에 긴장감을 느낄 수 있을까?

영화 초반 ‘이창’의 플롯과 설정을 가져온 이 영화에 반감이 생기는 부분이었다. 영화 ‘이창’은 히치콕의 무한한 역량을 보여준 최고의 작품이었다면, 설정을 그대로 따라간 ‘우먼 인 윈도’는 아쉬운 작품이 되었다.

#평점

에이미 아담스와 게리 올드만으로 흥미를 끌만한 설정과 서스펜스계의 교과서라 불리는 알프레드 히치콕의 영화를 그대로 따라갔음에도 긴장감을 유발하지 못한 아쉬운 영화 ‘우먼 인 윈도’의 평점은 2.9점이다.

넷플릭스<우먼 인 윈도>히치콕 스타일의 재해석

<우먼 인 윈도>는 A.J 핀의 동명 소설을 영화로 옮겼다. 에이미 아담스를 필두로 게리 올드만, 줄리안 무어, 제니퍼 제이슨 리, 안소니 마키 등 화려한 캐스팅을 자랑한다. 실제 집순이라 밝힌 에이미 아담스는 체중 중량을 통해 캐릭터를 입체적으로 만드는데 일조했다.

조 라이트 감독은 21세기 히치콕의 부활이라 할 만큼 고전 <이창>을 자신만의 스타일로 재해석했다. 영화 초반부 <이창>의 배우 제임스 스튜어트가 등장하는 장면을 통해 감사를 표했다. 그래서일까. 마치 연극 무대를 보는 것 같은 연출과 관객의 눈이 되어 수평과 수직을 오가는 카메라 워킹이 클래식한 분위기를 풍긴다. 주인공을 여성으로 바꾸며 살인 사건의 유일한 목격자의 고군분투를 실감 나게 연출했다.

진실과 거짓 사이에서 유지되는 긴장감이 고조될수록 무너지는 마음을 무방비 상태로 지켜볼 수밖에 없도록 만들었다. 그 때문에 관객이 완전한 이입을 하도록 만든 전반부와 후반부 드러나는 주인공의 충격은 고스란히 관객의 몫으로 다가온다.



살인 사건을 목격한 광장공포증 환자

영화 <우먼 인 윈도> 스틸컷

소아 정신과 의사 애나(에이미 아담스)는 광장 공포증 때문에 늘 집에만 있다. 가끔 정신과 의사가 찾아와 상담을 받는 것 외에 늘 혼자다. 남편과 딸이 있지만 현재는 별거 중이다. 하지만 매일 전화 통화를 주고받으며 안부를 묻는다. 하루 빨리 함께 살날을 고대하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병세가 호전되어야만 한다.

길 건너 101번지 한 가족이 이사 왔다. 애나는 창문으로 보이는 그 집 풍경을 커튼 뒤에서 몰래 관찰하기 시작한다. 의도를 갖고 훔쳐보는 엄연한 불법이지만 애나는 멈출 수가 없다. 반복되는 하루, 고전 영화 몇 편을 보고 건너편 러셀 가(家)를 둘러보며 무료한 일상을 보낸다. 그러던 어느 날, 길 건너에 사는 소년이 집을 찾아왔다.

이선(프레드 헤칭거)은 엄마가 보낸 선물을 들고 찾아왔다. 비에 흠뻑 젖어 애처로운 얼굴로 문밖에 서있는 소년을 내칠 수가 없다. 애나는 누굴 집 안으로 들이지 않는 성격이지만 호의를 무시할 수 없어 이선을 안으로 들인다. 이선은 나이보다 더 어려 보이는 순수한 소년이었다. 오랜만에 우중충한 집이 한결 따스해지는 느낌이다.

영화 <우먼 인 윈도> 스틸컷

함께 이런저런 대화를 하던 도중 아빠 앨리스터(게리 올드먼) 얘기 중 숨길 수 없는 불편함을 감지한다. 갑자기 오지랖이 발동한 나머지 소아정신과 의사로서 진심 어린 위로를 건넨다. 그리고 DVD 몇 편을 빌려주며 언제든지 좋으니 집에 들르라고 친절을 베푼다.

또 며칠이 지났다. 컴컴한 집 안에서 약과 술에 절어 낮인지 밤인지 모를 만큼 틀어박혀 있던 애나는 할로윈을 맞아 동네 꼬마들의 장난에 극심한 불안감을 느낀다. 급기야 참다못해 현관문을 열었지만 문밖으로 나가기 전 그 자리에서 정신을 잃고 만다. 시간이 얼마나 흘렀을까. 깨어나 처음 본 여성을 직감적으로 이선의 엄마 제인(줄리안 무어)이라고 생각한다. 두 사람은 엄마라는 공통점으로 친분을 나누며 오랜만에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친구가 된다.

건너편 러셀 가족이 이사 온 후 조금씩 달라진 애나. 커튼 뒤에서 은밀히 관찰하던 것에서 이제는 대담하게 디지털카메라를 들었다. 싸우는 소리가 자주 들리던 러셀 가족에게 무슨 일이라도 날 것 같은 불안함이 커졌기 때문이다. 그러던 어느 날, 뜻밖의 사건을 목격하며 일이 커진다. 앨리스터와 심하게 다투던 중 제인이 칼에 찔리는 것을 본 것이다.

지금 본 상황은 실제일까, 아니면 약과 술에 절어 환각을 헷갈린 걸까. 진실을 알고 싶지만 이에 다가갈수록 아픈 과거와 마주해야만 하는 고통에 시달린다.

믿음과 의심 사이에서..

영화 <우먼 인 윈도> 스틸컷

영화는 철석같이 믿는 오감이 오작동할 수 있다는 근거에서 출발한다. 믿음과 불신 사이에서 갈등하는 개인의 심리를 파헤친다. 애나는 광장공포증으로 집에서만 생활한다. 다양한 향정신성 약물과 술을 복용하고 우울증과, 공황장애, 관음증에 가까운 악취미 탓에 누구 하나 믿어 주지 않는다. 출동한 경찰은 러셀 가족에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며 모든 게 망상이라고 몰아세우기까지 한다.

진실이 무엇인지 관객조차 헷갈릴 수밖에 없는 상황은 <우먼 인 윈도>의 가장 큰 장점이다. 나 자신조차 믿을 수 없는 상황에서 상대를 설득하기란 쉽지 않다. 애나는 의사이기 때문에 본인 상태를 누구보다 잘 안다고 자부하지만 현재 모든 것은 미궁 속에 빠져버렸다. 미치지 않았다는 것을 입증할 수 없는 상황에서 모두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만 같아 혼란스럽다. 타인을 믿기는커녕 자신조차 믿지 못한다. 정신을 온전히 가다듬으려 할수록 더 깊은 수렁 속으로 빨려 들어간다.

광장공포증은 흔히 사람들이 많은 공공장소나 급히 빠져나갈 수 없는 밀폐된 공간(터널, 엘리베이터), 또는 도중에 내리기 어려운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비행기)을 기피하는 증상이다. 도움 없이 혼자 있는 게 힘든 불안장애를 말하며 누군가와 동행하려고만 한다. 일상생활이 어렵기 때문에 외출을 하지 않으려고 하고 대인기피증도 심해진다. 따라서 불안한 1인칭 화자는 신뢰하기 어려우며, 자각하지 못하는 내면은 계속해서 외부 사람들과 충돌을 일으킨다.

영화 <우먼 인 윈도> 스틸컷

영화는 원작을 충실히 따르면서도 클래식한 분위기가 매력적이다. 히치콕 스타일을 좋아하는 관객의 흥미를 끌만한 장치가 완연하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원작을 읽은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호불호가 걸림돌이 될 듯하다. 원작 속에 촘촘히 풀어 낸 살해 동기와 범인에 대한 설명이 대부분 실종되어버렸다. 갑작스러운 전개가 맥을 끊고, 뜬금없는 범인의 등장은 흥미를 단숨에 무너트리는 결정타가 된다. 충격적으로 다가와야 할 반전마저도 김빠진 콜라처럼 밋밋한 감을 지울 수 없다. 공든 탑이 무너진다는 말을 실감할 수 있는 아쉬움이 큰 영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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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유불급을 보여주는 스릴러 ‘우먼 인 윈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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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사진보기 ▲ 스틸컷 ⓒ 넷플릭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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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유불급(過猶不及), 정도를 지나침은 미치지 못하는 것과 같다는 뜻이다. 영화에 있어 처럼 후반부 크리쳐를 다수 등장시켜 재미를 준 다다익선(多多益善)에 성공한 영화가 있는가 하면, 처럼 잦은 반전으로 그 흥미를 떨어뜨리는 영화가 있다. 는 재미를 주기 위해 성공한 영화의 공식에 다양한 스릴러 요소를 집어넣는다. 허나 다다익선이 아닌 과유불급에 머문다.이 영화의 전반적인 구성은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의 이다. 안나는 맞은편 집에 새 이웃이 이사를 오자 그들의 모습을 카메라로 본다. 그 과정에서 살인을 목격한다. 이 서스펜스를 유도했던 방법은 이웃의 살인을 훔쳐본 제프가 다리를 다쳐 휠체어 신세였다는 점이다. 제프는 자신의 힘으로 사건 해결을 위해 나설 수 없고, 동시에 범인의 공격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위치에 있다.에서는 안나가 정신병이 있다는 설정을 통해 서스펜스를 유도한다. 안나는 남편과 이혼해 자식과 떨어져 있는 상황이며, 그 스트레스로 광장 공포증에 시달린다. 새로운 약은 환각 증세를 일으킬 수 있을 만큼 독하다. 이는 안나의 상태가 좋지 않음을 의미한다. 안나는 이웃집 남자 알리스테어가 그의 아들 에단을 폭행하고, 아내 제인을 죽이는 걸 목격한다. 허나 안나의 말을 믿어주는 사람은 없다.정신 이상 증세가 있는 주인공을 내세운 작품은 주인공의 시각에서 보는 현상이 과연 실체인지 아니면 환각인지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살인을 목격한 후 안나의 주변은 달라진다. 그녀에게 고통을 호소했던 에단은 그런 사실이 없다며 입을 다물고, 사람 좋은 세입자였던 데이비드는 거친 면모를 보인다. 무엇이 진실이고 허상인지에 대한 두뇌싸움을 유도하며 심리 스릴러의 인상을 만들고자 한다.허나 이런 인상은 쉽게 잡히지 않는다.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의 경우 소설의 모든 부분을 가져오지 않는다. 원작의 팬들에게는 아쉽게 느껴질 만큼 많은 부분을 생략한다. 소설의 요소를 다 가져올 경우 영화는 그 부분들을 모두 설명해야 한다. 설명하지 못하는 만큼 요소만 던져놓고 의미를 연결하지 못하기에 완성도가 떨어지는 느낌을 준다. 이 작품이 과유불급인 이유는 여기에 있다.안나가 아동심리 상담가라는 점은 에단과의 유대감이나 에단이 당하는 학대를 알아내는 요소로 작용하는 코드다. 헌데 에단이 자신의 고통을 안나에게 털어놓고 먼저 유대감을 형성하려 한다는 점은 직업의 의미를 무실하게 만든다. 되레 심리학 전문가인 안나가 스스로의 심리를 조절하지 못하고 폭주하는 모습이 의아하게 그려진다. 안나가 고전영화를 좋아한다는 점과 이를 보는 장면이 자주 등장하는 점은 영화의 내용과 별다른 연결을 그리지 못하며 심리 스릴러의 완성도를 떨어뜨리는 낭비를 보여준다.요일을 바탕으로 한 전개 역시 마찬가지다. 각 요일에 맞춰 복선을 깔아두고 결말부를 눈치챌 수 있는 힌트가 있다면 모를까, 왜 굳이 요일을 강조하는 전개를 선보였는지 의문이 든다. 여기에 중반 이후 안나가 체념을 느끼며 자신의 처지 비관에 빠지는 부분부터는 다소 지루함이 느껴진다. 극적인 하강 이후 강력한 상승을 만들려는 의도를 눈에 띄게 드러내면서 플롯에 있어 약한 기교를 보여준다.이는 다양한 요소들을 모두 품으려는 욕심에서 비롯된 아쉬움이라 볼 수 있다. 이것저것 다 챙기려다 보니 심리와 플롯, 스릴러와 드라마 어느 한 쪽도 제대로 챙기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등 걸출한 드라마를 만든 조 라이트 감독에 연기파 배우로 유명한 에이미 아담스와 게리 올드만이 주연으로 출연한 작품이지만 그 결과는 자못 아쉬움을 남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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