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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하면서 큰 모니터의 장점과 멀티모니터의 장점이 서로 다르다는걸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메인 모니터 크기가 너무 커지니 책상 앞에 앉았을 때 시야의 한계가 느껴지고 모니터를 추가로 놓을 물리적 공간이 부족해서 예산상황과는 별개로 마음처럼 멀티모니터를 추가로 놓을 수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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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트라와이드 모니터, 꼭 필요한 제품일까 고민하는 당신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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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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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 Published: 2020. 7.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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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트라와이드 모니터, 꼭 필요한 제품일까 고민하는 당신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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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싼 가격이라 쉽게 사지 못하는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
PC용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를 구매하는 것은 풀 사이즈 HDTV를 구매해 데스크톱에 연결하는 것을 제외하고 할 수 있는 가장 극단적인 선택이다.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는 거대한 크기로 책상을 다 차지하며, 심지어 기존의 사무실이나 게임 환경을 재구성해야 할 수도 있다. 또한, 중급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라도 약 500달러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주머니 사정도 걱정이다.
하지만 다음 모니터로 울트라 와이드를 구매해야 할 만한 이유는 충분히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는 비싼 돈을 주고 살 만한 가치가 있다. 멀티태스킹을 더 쉽게 해 주고 몰입된 시야를 통해 게이밍 경험을 향상해 준다.
대부분 사용자는 3,440 ×1,440의 해상도를 가진 34인치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 구매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게임을 원하는 경우 높은 주사율(120Hz 이상) 과 그래픽카드와 호환되는 동기화 표준도 확인해야 한다.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대부분 울트라와이드 모니터가 이런 조건을 갖추고 있으므로, 선택지는 충분할 것이다.
PC 게이밍 경험의 진화
화면 비율은 크기나 해상도에 상관없이 모든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의 핵심 특징이다. 모든 울트라와이드 모니터의 화면 비율은 21:9이며, 일부 제품은 더 넓다. 대부분 모니터와 HDTV의 16:9보다 훨씬 넓다. 결과적으로, 16:9 모니터보다 더 많은 게임 화면을 보게 된다. 이 부분이 중요하기 때문에 다시 한 번 강조하자면, 21:9 화면 비율이 핵심이다. 크기나 해상도는 그만큼 중요하지 않다.
울트라와이드 모니터 대신 HDTV 구매를 고려하는 게이머가 적지 않다. 34인치 울트라와이드 모니터 가격으로 멋진 55인치 HDTV를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성비가 더 좋아 보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왜냐하면 대형 디스플레이가 항상 더욱 몰입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게임 내 시각은 여전히 16:9 화면비율에 묶여 있다. 보이는 것이 더 크게 보일 뿐, 24인치, 32인치, 55인치, 85인치 16:9 디스플레이에서 모두 동일하다. 21:9 화면비율을 가진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는 더 넓은 시각을 제공한다. 16:9 모니터 또는 텔레비전보다 좌우가 더 많이 표시된다. 몰입된 경험에 초점을 두거나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보는 것이 유리한 게임에 좋다.
마이크로소프트 플라이트 시뮬레이터(Microsoft Flight Simulator)는 울트라와이드 디스플레이가 더 좋다. 16:9 모니터 또는 텔레비전에서는 시야가 제한된다. 비행기의 조종석 전체를 보기가 어렵고 카메라를 자주 움직일 수밖에 없다. 포르자 7(Forza 7)과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American Truck Simulator) 등의 게임도 같은 이유로 울트라와이드 모니터가 더 낫다.
게임은 울트라와이드 모니터의 추가 공간을 활용해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문명 VI 같은 전략 게임은 더 넓은 게임 지도를 제공해 축소 없이 더 넓은 세계를 볼 수 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나 파이널 판타지 14 같은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게임에도 유리하다. 인터페이스를 사용자 정의할 수 있는 추가적인 공간이 있기 때문에 덜 번잡스러워 보인다.
대결 게임이나 게임기는 안 좋다?
게이머들에게 좋은 소식만 있는 것은 아니다.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의 추가 화면이 도움이 되지 않는 특정 장르에서는 가치가 없다.
대결 중심의 e스포츠 게임이 대표적인 예이다. 울트라 와이드는 넓은 시야가 경쟁 우위가 될 수 있기 때문이 이 영역에서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다. 플레이어의 불만 때문에 대부분의 경쟁 게임이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를 지원하지만, 지원 시 이상한 시각이나 거추장스러운 인터페이스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프로가 되려는 게이머들은 16:9를 고수해야 한다. 왜냐하면 프로 대회에서 플레이어가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를 사용하도록 허용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이다.
콘솔 게이머도 실망할 것이다. 플레이스테이션 5(PlayStation 5), 엑스박스 시리즈 X/S(Xbox Series X/S), 닌텐도 스위치(Nintendo Switch) 등의 최신 콘솔은 21:9 화면비율을 지원하지 않는다. PC에서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를 지원하는 크로스 플랫폼 게임도 마찬가지이다.
게임기를 울트라와이드 모니터에 연결할 수는 있지만, 화면의 양쪽에 더 큰 수직 레터박스가 표시된다. 울트라와이드 모니터의 설정에서 이미지를 확대하여 이를 없앨 수도 있겠지만 이상해 보일 것이다. 콘솔에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를 사용하고 싶다면 다중 입력으로 화면 분할 모드를 지원하는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를 찾아봐야 한다. 이를 통해 21:9 화면을 16:9 화면(콘솔에 연결)과 5:9 화면(PC에 연결)으로 분할할 수 있다.
게임 가이드를 찾거나 플레이 중 트위치(Twitch) 스트림을 볼 때 유용하다.
이것만 있으면 멀티태스킹이 자유로워
울트라 와이드의 추가 공간은 단순히 게임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다양한 창과 애플리케이션을 다루는 일상 업무에도 좋다. 일반적인 34인치 울트라와이드 모니터의 해상도는 3,440×1,440이다. 이를 2,560×1,440 해상도의 일반적인 27인치 오피스 모니터와 비교해 보자. 가로로 880 픽셀이 넓어져, 전체적으로 약 130만 개의 추가적인 픽셀을 얻게 된다.
엄청난 추가 공간이다. 이를 활용해 집중하고 있는 앱의 크기를 줄이지 않고 이메일, 문서, 메시지 앱, 웹 사이트, 기타 정보를 참조할 수 있다. 또한 2개 이상의 창을 나란히 사용하기에도 좋다. 문서를 비교하거나 다른 시각에서 한 피사체에 대한 두 장의 사진을 편집하거나 다른 창에서 코드를 편집하면서 웹 사이트 또는 프로그램을 미리 볼 수 있다.
그리고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는 오디오 및 비디오 편집에도 좋다. 추가 공간이 가로축에 있기 때문에 타임라인을 사용하는 편집 앱에서도 유리하다.
타임라인은 일반적으로 앱의 하부를 따라 가로로 배치되어 있으며, 오디오 또는 비디오의 진행상황을 처음부터 끝까지 보여준다. 울트라와이드의 추가 공간을 사용해 타임라인을 한 번에 더 많이 표시할 수 있다. 이는 대형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되며, 편집 중 앞뒤로 스크롤하는 횟수가 줄어든다.
또한 프로젝트 미리보기를 위한 공간을 추가해 관련 파일을 탐색하는 작업공간의 크기를 늘려준다. 16:9 모니터와 비교해 한 번에 더 많은 파일을 보고 미리 보기가 좀 더 커질 것이다.
하지만 비디오에 사용할 때 단점이 있다. 대부분의 비디오 콘텐츠는 21:9가 아니라 16:9 화면비율로 제작되기 때문에 프로젝트 미리 보기 측면에서 울트라 와이드를 제대로 활용할 수 없다. 대부분의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는 4K 미리보기를 16:9 화면비율로 제공하지 못하며, 이는 4K 콘텐츠를 작업할 때 문제가 된다.
프로그래머에게는 조금 애매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는 가로축에 픽셀을 추가하지만 세로축은 16:9 모니터와 같다. 작가, 편집자, 프로그래머, 사진가에게는 이점이 별로 없다. 문서는 세로로 스크롤되기 때문에 추가 가로 공간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 세로로 스크롤되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프로그래머도 마찬가지이다.
사진가와 디지털 예술가는 세로 방향으로 작업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넓은 디스플레이에 어울리지 않는다. 27인치 와이드스크린 모니터와 비교하여 34인치 울트라 와이드의 추가 공간은 사진 또는 이미지의 높이가 너비보다 높을 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울트라 와이드는 여전히 멀티태스킹에 도움이 될 것이다. 프로그래머는 추가적인 가로 공간을 활용해 관련된 파일을 탐색하는 등의 추가적인 작업공간을 확보할 수 있고, 작가는 검색을 참조할 추가 공간을 얻을 수 있다.
커다란 크기의 장점 및 단점
울트라와이드 모니터의 장점은 화면비율로 인한 추가 공간에 있다. 그리고 크기 때문에 게임과 생산성 앱에서 더 많은 사용 공간을 제공한다. 하지만 대형 스탠드를 사용해야 하는 크기 때문에 책상 위 공간을 많이 차지한다. 큰 게이밍 주변기기가 있거나 책상에서 PC 외의 작업을 많이 하는 경우 좁게 느껴질 수도 있다.
34인치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는 디스플레이를 책상의 모서리 끝까지 밀었을 때 27인치 모니터보다 더 가까이 위치하게 된다. 책상이 좁다면 문제가 된다. 왜냐하면 모니터가 너무 가까우면 눈의 피로를 유발하고 화면 전체를 보기 위해 시선을 자주 이동해야 하기 때문이다.
38인치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는 더 안 좋은데, 대부분은 책상의 30인치 깊이에 적합하지 않다. 대형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를 편안한 거리에 배치하려면 더 깊은 책상이나 모니터 암이 필요하다.
영화, 텔레비전, 비디오를 볼 때는?
필립스(Philips)와 비지오(Vizio) 등의 텔레비전 제조사는 2010년부터 2013년까지 등장한 ‘시네마’ 텔레비전 제품군으로 울트라 와이드 TV를 출시했다. 대부분 영화는 넓은 화면비율로 촬영되기 때문에 항상 영화만 본다면 울트라와이드 TV가 적합하다. 디스플레이의 화면비율이 영화의 그것에 더 가깝기 때문에 상단과 하단의 가로 바가 더 작거나 완전히 사라진다.
하지만 울트라와이드 TV는 몇 년 후 사라졌는데, 그 이유는 TV가 대부분 16:9 콘텐츠를 표시하기 때문이다. 그 이후로 비디오는 좁은 화면비율 쪽으로 더 기울어졌다. 넷플릭스(Netflix)와 훌루(Hulu)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는 많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며 16:9 화면비율을 선호한다. 유튜브와 트위치(Twitch) 콘텐츠 제작자들은 거의 모두가 16:9 화면비율로 콘텐츠를 제작한다.
틱톡(TikTok)과 유튜브 쇼트(YouTube Shorts) 같은 스마트폰 기반 비디오 경험으로 인기를 얻은 세로 비디오가 더욱 보편화되고 있다. 16:9 디스플레이에서도 보기에 좋지 않기 때문에 21:9 울트라 와이드에서는 더욱 별로이다. 21:9 울트라와이드 모니터에서 9:16 세로 비디오를 표시하면 디스플레이의 가로 공간의 40%만을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21:9 디스플레이에서 16:9 비디오 또는 9:16 비디오를 본다고 해서 보이지 않는 부분은 없다. 와이드 화면처럼 모든 것이 보이지만 양쪽에 세로 레터박스가 더 커질 뿐이다.
결론 : 구매할 가치는 사용자에 따라 다르다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를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지만, 여전히 추천한다. 장점이 단점을 상쇄하기 때문만은 아니다. PC의 유연성이 울트라와이드 모니터의 이례적인 너비와 해상도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스마트폰부터 태블릿과 게임기에 이르기까지 모든 디바이스는 매우 구체적인 화면비율 및 해상도 범위에 맞춰 제작된다.
하지만 PC는 그렇지 않다. 윈도 10으로 구동하는 컴퓨터는 800 × 600 CRT부터 8K 평면 TV까지 모든 것을 처리할 수 있다.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는 PC의 이런 유연성을 활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게임과 앱은 아무런 문제 또는 추가적인 구성 없이 울트라와이드 모니터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다. 그 결과, 한 번에 더 많은 콘텐츠를 보여줄 수 있는 더 크고 넓은 디스플레이를 얻게 된다. PC 애호가에게는 울트라와이드 모니터가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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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드 모니터 vs 듀얼 모니터 장단점 비교
요즘 모니터를 하나만 쓰는 경우는 많이 없습니다. 특히 IT 업계 종사자 개발자의 경우는 많이는 모니터를 3개까지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니터를 여러개 쓰고, 큰 모니터를 쓰는 이유는 바로 생산성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한 화면으로는 작업을 하면서 다른 화면으로 정보를 확인하고 하면 창을 계속 번갈아가면서 띄우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입니다. 더 나아가서 요즘은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기존 듀얼 모니터가 가지는 단점 중 하나인 공간 활용성을 극복한 제품인데 실제 사용자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호불호가 갈리기도 하는데 이 글에서 각각 와이드 모니터와 듀얼 모니터 세팅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와이드 모니터와 듀얼 모니터의 장단점 비교
와이드모니터 장점
모니터를 하나만 사용하기 때문에 공간을 많이 절약 할 수 있습니다.
할 수 있습니다. 21:9와 같은 가로 비율이 무척 길기 때문에 FPS 게임 등을 할 때 큰 시야각 을 가질 수 있습니다. 특히 배틀그라운드를 할 때 시야가 넓어지기 때문에 생존률을 비약적으로 높힐 수 있습니다.
을 가질 수 있습니다. 특히 배틀그라운드를 할 때 시야가 넓어지기 때문에 생존률을 비약적으로 높힐 수 있습니다. 듀얼모니터에 비해 고개를 돌리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목이 비교적 덜 피로 합니다.
합니다. 영화볼 때 몰입도가 좋습니다. 큰 울트라와이드 모니터에 불끄고 누워서 본다면 영화관에 있는 느낌입니다.
와이드모니터 단점
가격이 다소 비쌉니다. 주로 LG의 울트라 와이드 제품을 많이 구매하시는데 성능은 보장되는 반면 가격이 착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듀얼 모니터를 구성할 때 모니터를 두개 사는 것보다는 저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듀얼 모니터를 구성할 때 모니터를 두개 사는 것보다는 저렴할 수 있습니다. 해상도 가 맞지 않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럴 경우 사용하기에 다소 불편합니다.
가 맞지 않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럴 경우 사용하기에 다소 불편합니다. UI 디자인을 할 때 내 모니터 해상도를 기준으로 설계하면 다른 모니터에서는 화면을 넘어가는 일이 발생합니다.
화면 분할해서 사용할 경우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데 이것 또한 귀찮습니다. 기본 세팅으로 게임을 할 때 유튜브와 게임을 동시에 켜놓을 수 없습니다.
듀얼모니터 장점
화면 분할이 무척 편리 합니다. 창을 그냥 다른 모니터로 옮기면 되기 때문에 와이드 모니터를 쓸 때 처럼 분할에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합니다. 창을 그냥 다른 모니터로 옮기면 되기 때문에 와이드 모니터를 쓸 때 처럼 분할에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와이드 모니터보다 실제 화면을 더 넓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모니터에서는 와이드 모니터보다는 작지만 두개의 모니터 화면 크기를 다 합친다면 와이드 모니터보다 더 넓은 화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모니터에서는 와이드 모니터보다는 작지만 두개의 모니터 화면 크기를 다 합친다면 와이드 모니터보다 더 넓은 화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등 전체화면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한 화면으로 작업을 하면서 다른 화면으로 유튜브나 웹서핑 등 다른 짓을 할 수 있습니다.
듀얼모니터 단점
실제로 모니터를 볼 때는 두 화면을 동시에 보지 않기 때문에 활용도가 와이드 모니터에 비해 떨어집니다.
모니터를 두 개나 구입해야 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쌉니다.
연결할 때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DP 케이블 연결 기술이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생길 경우 해결하기가 골치아픕니다. HDMI, DP, DVI 등 케이블 호환도 고려해야 합니다.
GPU에서 듀얼모니터를 지원해야 합니다. 내장 그래픽과 외장 그래픽 각각 꽃는 방식을 사용하면 BIOS에서 별도로 세팅을 해주어야 합니다.
결론
저 같은 경우 회사에서 와이드 모니터를 사용하고 집에서는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는데 개인적으로 듀얼 모니터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위에서 말한 이유와 같이 와이드 모니터는 화면 분할해서 사용하기가 다소 불편하기 때문에 그냥 큰 모니터 두 대를 쓰는게 나은거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주변에 게임을 하는 친구들 얘기를 들어보면 와이드 모니터가 몰입도가 엄청 좋고 FPS게임을 하는데 유용하기 때문에 친구들은 와이드 모니터를 선호한다고 합니다. 각각 개인의 취향에 맞게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를 고민하는 사람은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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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갖고 싶지만 반드시 필요한지는 모르겠는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
PC용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를 구매하는 것은 풀 사이즈 HDTV를 구매해 데스크톱에 연결하는 것을 제외하고 할 수 있는 제일 극단적인 선택이다.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는 거대한 크기로 책상을 다 차지한다면서, 심지어 기존의 사무실이나 게임 환경을 재구성해야 할 수도 있다. 또한 한, 중급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라도 약 500달러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주머니 사정도 걱정이다.
그렇지만 다음 모니터로 울트라 와이드를 구매해야 할 만한 이유는 충분히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는 비싼 돈을 주고 살 만한 가치가 있다. 멀티태스킹을 더 쉽게 해 주고 몰입된 시야를 통해 게이밍 경험을 향상해 준다.
대다수 이용자는 3,440 ×1,440의 해상도를 가진 34인치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 구매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게임을 원하는 경우 높은 주사율(120Hz 이상) 과 그래픽카드와 호환되는 동기화 표준도 확인해야 한다. 지금 시장에 나와 있는 대다수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가 이런 자격을 갖추고 있으므로, 선택지는 충분할 것이다.
PC 게이밍 경험의 진화
화면 비율은 크기나 해상도에 상관없이 대부분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의 핵심 특징이다. 대부분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의 화면 비율은 21:9이고, 일부 제품은 더 넓다. 대다수 모니터와 HDTV의 16:9보다 훨씬 넓다. 결과적으로, 16:9 모니터보다 더 수 없이 많은 게임 화면을 보게 된다. 이 부분이 중요하기 때문에 다시 한번 강조하자면, 21:9 화면 비율이 핵심이다. 크기나 해상도는 그만큼 중요하지 않다.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 대신 HDTV 구매를 고민하는 게이머가 적지 않다. 34인치 울트라와이드 모니터 금전으로 멋진 55인치 HDTV를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성비가 더 괜찮아 보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왜냐한다면 대형 디스플레이가 항시 더욱 몰입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게임 내 시각은 여전히 16:9 화면비율에 묶여 있다. 보이는 것이 더 크게 보일 뿐, 24인치, 32인치, 55인치, 85인치 16:9 디스플레이에서 모두 동일하다. 21:9 화면비율을 가진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는 더 넓은 시각을 제공한다. 16:9 모니터 또한는 텔레비전보다 좌우가 더 많이 표시된다. 몰입된 경험에 초점을 두거나 가능한 한 수 없이 많은 지식을 보는 것이 꽉 찬 게임에 나쁘지 않다.
마이크로소프트 플라이트 시뮬레이터(Microsoft Flight Simulator)는 울트라 와이드 디스플레이가 더 나쁘지 않다. 16:9 모니터 또 하나는 텔레비전에서는 시야가 제한된다. 비행기의 조종석 전체를 보기가 어렵고 카메라를 자주 움직일 수밖에 없다. 포르자 7(Forza 7)과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American Truck Simulator) 등의 게임도 같은 이유로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가 더 낫다.
게임은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의 추가 공간을 활용해 더 수 없이 많은 지식을 제공할 수 있다. 문명 VI 같은 전략 게임은 더 넓은 게임 지도를 제공해 축소 없이 더 넓은 세계를 볼 수 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나 파이널 판타지 14 같은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게임에도 유리하다. 인터페이스를 이용자 정의할 수 있는 추가적인 공간이 있기 때문에 덜 번잡스러워 보인다.
대결 게임이나 게임기는 안 좋다?
게이머들에게 나쁘지 않은 소식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의 추가 화면이 도움이 되지 않는 특정 장르에서는 가치가 없다.
대결 중심의 e스포츠 게임이 대표적인 예이다. 울트라 와이드는 넓은 시야가 경쟁 우위가 될 수 있기 때문이 이 영역에서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다. 플레이어의 불만 때문에 대다수의 경쟁 게임이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를 지원 그렇지만, 지원 시 이상한 시각이나 거추장스러운 인터페이스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프로가 되려는 게이머들은 16:9를 고수해야 한다. 왜냐한다면 프로 대회에서 플레이어가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를 이용하도록 허용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이다.
콘솔 게이머도 실망할 것이다. 플레이스테이션 5(PlayStation 5), 엑스박스 시리즈 X/S(Xbox Series X/S), 닌텐도 스위치(Nintendo Switch) 등의 최근 콘솔은 21:9 화면비율을 지원하지 않는다. PC에서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를 지원하는 크로스 플랫폼 게임도 마찬가지이다.
게임기를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에 연결할 수는 있지만, 화면의 양쪽에 더 넓은 수직 레터박스가 표시된다.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의 설정에서 진작 지를 확대해 이를 없앨 수도 있겠지만 이상해 보일 것이다. 콘솔에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를 이용하고 싶다면 다중 입력으로 화면 분할 모드를 지원하는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를 찾아보아야 한다.
이를 통해 21:9 화면을 16:9 화면(콘솔에 연결)과 5:9 화면(PC에 연결)으로 분할할 수 있다. 게임 가이드를 찾거나 플레이 중 트위치(Twitch) 스트림을 볼 때 유용하다.
이것만 있으면 멀티태스킹이 자유로워
울트라 와이드의 추가 공간은 단순히 게임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다양한 창과 애플리케이션을 다루는 일상 업무에도 나쁘지 않다.. 상식적인 34인치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의 해상도는 3,440 ×1,440이다. 이를 2,560 ×1,440 해상도의 상식적인 27인치 오피스 모니터와 비교해 보자. 가로로 880 픽셀이 넓어져, 전체적으로 약 130만 개의 추가적인 픽셀을 얻게 된다.
심한 추가 공간이다. 이를 활용해 집중하고 있는 앱의 크기를 줄이지 않고 이메일, 문서, 메시지 앱, 웹 사이트, 기타 지식을 참조할 수 있다. 또한 한 2개 이상의 창을 나란히 이용하기에도 나쁘지 않다.. 문서를 비교하거나 다른 시각에서 한 피사체에 대한 두 장의 사진을 편집하거나 다른 창에서 코드를 편집한다면서 웹 사이트 또한는 프로그램을 먼저 볼 수 있다.
또한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는 오디오 및 비디오 편집에도 나쁘지 않다. 추가 공간이 가로축에 있기 때문에 타임라인을 이용하는 편집 앱에서도 유리하다.
타임라인은 보편적으로 앱의 하부를 따라 가로로 배치되어 있으며, 오디오 또 하나는 비디오의 진행상황을 첨부터 끝까지 보여준다. 울트라 와이드의 추가 공간을 이용해 타임라인을 한 번에 더 많이 표시할 수 있다. 이는 대형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되며, 편집 중 앞뒤로 스크롤하는 횟수가 줄어든다.
또한 한 프로젝트 먼저 보기를 위한 공간을 추가해 관련 파일을 탐색하는 작업공간의 크기를 늘려준다. 16:9 모니터와 비교해 한 번에 더 수 없이 많은 파일을 보고 먼저 보기가 좀 더 커질 것이다.
그렇지만 비디오에 이용할 때 단점이 있다. 대다수의 비디오 콘텐츠는 21:9가 아니라 16:9 화면비율로 제작되기 때문에 프로젝트 먼저 보기 측면에서 울트라 와이드를 제대로 활용할 수 없다. 대다수의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는 4K 먼저 보기를 16:9 화면비율로 제공하지 못한다면서, 이는 4K 콘텐츠를 작업할 때 문제가 된다.
프로그래머에게는 조금 애매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는 가로축에 픽셀을 추가 그렇지만 세로축은 16:9 모니터와 같다. 작가, 편집자, 프로그래머, 사진가에게는 이점이 별로 없다. 문서는 세로로 스크롤되기 때문에 추가 가로 공간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 세로로 스크롤되는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는 프로그래머도 마찬가지이다.
사진가와 디지털 예술가는 세로 방향으로 작업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넓은 디스플레이에 어울리지 않는다. 27인치 와이드스크린 모니터와 비교해 34인치 울트라 와이드의 추가 공간은 사진 또한는 진 작지의 높이가 너비보다 높을 때 완전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렇지만 울트라 와이드는 여전히 멀티태스킹에 도움이 될 것이다. 프로그래머는 추가적인 가로 공간을 활용해 관련된 파일을 탐색하는 등의 추가적인 작업공간을 확보할 수 있고, 작가는 검색을 참조할 추가 공간을 얻을 수 있다.
커다란 크기의 장점 및 단점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의 나쁘지 않은 점은 화면비율로 인한 추가 공간에 있다. 또한 크기 때문에 게임과 생산성 앱에서 더 수 없이 많은 이용 공간을 제공한다. 그렇지만 대형 스탠드를 이용해야만 하게 되는 크기 때문에 책상 위 공간을 많이 차지한다. 넓은 게이밍 주변기기가 있거나 책상에서 PC 외의 작업을 많이 하는 경우 좁게 느껴질 수도 있다.
34인치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는 디스플레이를 책상의 모서리 끝까지 밀었을 때 27인치 모니터보다 더 가까이 위치하게 된다. 책상이 좁다면 문제가 된다. 왜냐한다면 모니터가 너무 가까우면 눈의 피로를 유발하고 화면 전체를 보기 위해 시선을 자주 이동해야 하기 때문이다.
38인치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는 더 안 나쁘지 않은데, 대다수는 책상의 30인치 깊이에 적합하지 않다. 대형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를 편안한 거리에 배치하려면 더 깊은 책상이나 모니터 암이 필요하다.
영화, 텔레비전, 비디오를 볼 때는?
필립스(Philips)와 비지오(Vizio) 등의 텔레비전 제조사는 2010년부터 2013년까지 등장한 ‘시네마’ 텔레비전 제품군으로 울트라 와이드 TV를 출시했다. 대다수 영화는 넓은 화면비율로 촬영되기 때문에 항시 영화만 본다면 울트라 와이드 TV가 적합하다. 디스플레이의 화면비율이 영화의 그것에 더 가깝기 때문에 상단과 하단의 가로 바가 더 작거나 완전한 사라진다.
그렇지만 울트라 와이드 TV는 몇 년 후 사라졌는데, 그 이유는 TV가 대다수 16:9 콘텐츠를 표시하기 때문이다. 그 이후 로비 디오는 좁은 화면비율 쪽으로 더 기울어졌다. 넷플릭스(Netflix)와 훌루(Hulu)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는 수 없이 많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한다면서 16:9 화면비율을 선호한다. 유튜브와 트위치(Twitch) 콘텐츠 제작자들은 거의 모두가 16:9 화면비율로 콘텐츠를 제작한다.
틱톡(TikTok)과 유튜브 쇼트(YouTube Shorts) 같은 휴대폰 기반 비디오 경험으로 인기를 얻은 세로 비디오가 더욱 보편화되고 있다. 16:9 디스플레이에서도 보기에 좋지 않기 때문에 21:9 울트라 와이드에서는 더욱 별로이다. 21:9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에서 9:16 세로 비디오를 표시한다면 디스플레이의 가로 공간의 40%만을 이용하게 된다.
그렇지만 21:9 디스플레이에서 16:9 비디오 또 하나는 9:16 비디오를 본다고 해서 보이지 않는 부분은 없다. 와이드 화면처럼 대부분 것이 보이지만 양쪽에 세로 레터박스가 더 커질 뿐이다.
결론 : 구매할 가치는 사용자에 따라 다르다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를 구매할 때 고심해야 할 사항이 많지만, 여전히 추천한다. 나쁘지 않은 점이 단점을 상쇄하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PC의 유연성이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의 이례적인 너비와 해상도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휴대폰부터 태블릿과 게임기에 이르기까지 대부분 디바이스는 많이 구체적인 화면비율 및 해상도 범위에 맞춰 제작된다.
그렇지만 PC는 그렇지 않다. 윈도 10으로 구동하는 컴퓨터는 800 × 600 CRT부터 8K 평면 TV까지 대부분 것을 처리할 수 있다.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는 PC의 이런 유연성을 활용할 수 있다. 대다수의 게임과 앱은 아무런 문제 또한는 추가적인 구성 없이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의 나쁘지 않은 점을 활용할 수 있다. 그 결과, 한 번에 더 수 없이 많은 콘텐츠를 보여줄 수 있는 더 크고 넓은 디스플레이를 얻게 된다. PC 애호가에게는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가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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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활한 폭을 고려하여 이 패널은 곡선 형태로 제작되어 사용자가 모든 것을 더 빠르고 한 눈에 볼 수 있는 보다 편안한 관점을 즐길 수 있습니다. 몰입감이 엄청나기 때문에 시야가 상당히 넓어지는 시뮬레이터나 게임에 매우 적합한 모델이며 때로는 사용자에게 큰 이점이 됩니다.
Ultrawide 21:9에 비해 어떤 이점이 있습니까?
주요 장점은 특히 기본 듀얼 모니터 형식에서 제공하는 화면 크기입니다. 즉, PiP or PbP 한 쪽은 게임 콘솔의 신호, 다른 쪽은 PC 또는 다른 장치의 신호를 볼 수 있어 검은색 막대 없이 두 개의 풀 사이즈 화면을 즐길 수 있는 유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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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이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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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볼 수 있는 각도는 4:3 비율이기 때문에 게이밍 모니터의 전체 화면을 한 눈에 볼 수 없습니다. 의견이 분분한 부분이기는 합니다. 넓은 비율일수록 몰입도가 있고 실제 그 장소에 있는 실제감이 느껴진다는 게이머들의 리뷰들도 찾아볼 수 있으니까요.
이도 마찬가지로 16:9가 사람이 볼 수 있는 최대 비율이기 때문에 영화도 16:9화면을 유지하는 것이지요.
반면 Screen-ex관 같이 3면이 영화 화면으로 둘러쌓인 영화관이 늘어나는 추세는 몰입감과 현장감을 선사한다는 것이기 때문에 결국에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 고르시면 됩니다. 와이드 스크린을 쓴다고 더 많은 것을 보게 되기 보다는 몰입감을 선사한다는 것이죠.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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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트라 와이드 대 듀얼 모니터 : 각각의 장단점
화면 공간이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하십니까? 단일 와이드 스크린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거나 노트북의 내부 디스플레이를 디지털 세계의 기본 창으로 사용하는 경우 상황이 쉽게 좁아 질 수 있습니다. 워드 프로세서와 브라우저를 열면 평균 화면이 이미 버스트에 적합합니다.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와 듀얼 모니터 설정 모두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하지만 매우 다른 방식으로 제공됩니다.
데스크톱에 약간의 추가 공간을 확보하려는 경우 다음 옵션 (울트라 와이드 대 듀얼 모니터) 중 적합한 것은 무엇입니까?
초광각 Vs. 듀얼 모니터 : 설정 정의
울트라 와이드 또는 듀얼 모니터 설정의 차이에 대해 약간 혼란 스러울 경우 계속 진행하기 전에 명확하게 정의하겠습니다.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는 간단합니다. 일반보다 더 넓은 종횡비를 가진 컴퓨터 모니터. 요즘 표준 가로 세로 비율은 16 : 9입니다. 즉, 화면의 높이는 9 개당 16 단위입니다. 이것은 해상도에도 반영됩니다. 1920 × 1080의 “Full HD”해상도는 9 개의 수직 픽셀마다 16 개의 수평 픽셀을 갖습니다. 계속해서 각 숫자를 16과 9로 나누면 정확히 같은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Ultrawide 모니터는 21 : 9또는 32 : 9와 같은 종횡비를 갖습니다. 따라서 21 : 9 모니터는 2560 × 1080과 같은 해상도를 가질 수 있습니다.
반면에 듀얼 모니터 설정은 단순히 두 대의 모니터를 동일한 컴퓨터에 연결했음을 의미합니다. 거의 모든 최신 그래픽 카드 에는 다중 디스플레이 출력이 있습니다. 노트북은 일반적으로 내부 디스플레이와 외부 디스플레이를 동시에 구동 할 수도 있습니다.
In_content_1 all : [300×250] / dfp : [640×360]->
컴퓨터 바탕 화면을 여러 모니터로 확장하면 예를 들어 각 화면에서 별도의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듀얼 모니터 설정은 수년간 파워 유저 멀티 태스킹을위한 최고의 솔루션이었습니다.
우리는 CRT 모니터 살 때부터 해왔습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기술 간의 과도기 동안 하나의 CRT와 하나의 LCD 화면으로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울트라 와이드 화면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진지한 작업을 위해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려면 화면에 두 개의 모니터가 필요합니까?
울트라 와이드 화면의 장점
가장 큰 장점 울트라 와이드 화면의 경우 듀얼 모니터 에서처럼 그림 중앙에 베젤이 없다는 것입니다. 중단없는 대형 패널이 하나뿐입니다.
즉, 화면에 2 ~ 3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노트북 또는 PC 화면 분할 모든 것을위한 충분한 공간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Ultrawide 화면은 훨씬 더 우아한 솔루션입니다. 전원 케이블 1 개, 디스플레이 케이블 1 개, 모니터 1 개만 있으면됩니다.
대부분의 장편 영화도 21 : 9 종횡비를 사용하기 때문에이 모니터는 영화광에게 탁월합니다. 비디오 편집자 및 기타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는 편집 타임 라인과 수많은 도구 모음을 수용하기 때문에 울트라 와이드 종횡비의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의 가장 큰 청중은 게이머이며 PC 게임에서 울트라 와이드 화면에 대한 최신 지원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 이러한 화면은 특히 PC 게이머가 모니터에서 가까운 거리에서보다 몰입감있는 게임 경험을 제공합니다.
울트라 와이드 화면의 단점
울트라 와이드 화면의 가장 큰 단점은 아마도 얼마나 거대한 지. 화면은 많은 공간을 차지하고 이동 및 설정이 더 어렵습니다. 울트라 와이드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모니터 암 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광각 크기를 제외하고는 작동하지 않는 콘텐츠가 많습니다. 그들에게 잘. 화면 요소를 제어 할 수있는 멀티 태스킹에 환상적입니다. 그러나 표준 와이드 스크린 비디오 콘텐츠를 보려고하면 비디오 양쪽에 거대한 검은 색 막대가 표시됩니다. 상상할 수 있듯이 이러한 막대는 이전 4 : 3 종횡비 콘텐츠를 볼 때 훨씬 더 우스꽝 스럽습니다.
비디오 게임도 약간의 골칫거리 일 수 있습니다. 초광각 종횡비를 지원하지 않는 오래된 타이틀은 일반적으로 패치 또는 조정이 필요합니다. 그들이 전혀 고칠 수 있다면. 관련된 작업에 대해 궁금하다면 이전 PC 게임에 울트라 와이드 스크린 지원을 추가하는 방법 를 살펴보세요.
일부 모델은 너무 크고 넓어서 평소에는 사용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목에 부담을줍니다. 커브 드 모니터 는이 문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듀얼 모니터 설정의 장점
듀얼 모니터 설정의 첫 번째 큰 장점은 종종 훨씬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보다. 이미 모니터가 있으므로 하나만 더 추가하면 이미있는 화면 공간을 두 배로 늘릴 수 있습니다.
비대칭 설정도 가능합니다. 한 화면은 전문적인 컬러 작업 에 적합하고 다른 화면은 문서 작업을 더 쉽게하기 위해 세로 방향으로 표시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장점은 모니터를 다양한 방법. 예를 들어, 큰 모니터가 작은 모니터 위에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외부 화면이있는 랩톱을 사용할 때 일반적입니다. 노트북 화면은 알림을 보려는 이메일, 소셜 미디어 또는 기타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됩니다. 주 모니터에는 집중하려는 항목이 표시됩니다.
듀얼 모니터 설정의 단점
듀얼 모니터 디스플레이 사용의 가장 큰 단점은 화면 사이에 거대한 베젤이 있다는 것입니다. 울트라 와이드의 크기와 모양을 더하는 두 개의 화면이 있더라도 정확히 하나의 이미지를 가로 질러 놓을 수는 없습니다. 일부 사용자는 트리플 모니터 시스템을 사용하여이를 보완합니다.
광학 속임수를 사용하여 베젤을 “삭제”하는 트리플 모니터 시스템을위한 특별한 베젤이없는 키트 도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노력은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가 기본적으로 할 수있는 작업을 더 적은 비용으로 복제하려는 시도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다릅니다.
듀얼 모니터 설정은 설정하기가 더 복잡합니다. 더 많은 배선이 필요하고 더 많은 전원 콘센트를 사용하며 설치에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색상, 대비 및 밝기 측면에서 두 개의 모니터를 일치시키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두 모델이 모두 동일하더라도.
가장 널리 사용되는 운영 체제가이를 완벽하게 처리하지 못하는 것도 도움이되지 않습니다. 비디오 게임이 잘못된 모니터에서 시작되면 특히 짜증이납니다. 운 좋게도 대부분의 최신 비디오 게임에는 원하는 모니터가 잘못되었을 경우 지정할 수있는 메뉴 옵션이 있습니다.
듀얼 울트라 와이드 설정이 양쪽 세계에서 가장 좋은가요?
물론 하나의 화면이 울트라 와이드 모델 인 듀얼 모니터 설정. 이것은 MacBook 사용자의 일반적인 현상으로, 외부 울트라 와이드와 MacBook의 자체 내부 화면을 결합한 것입니다. 우리의 유튜브 편집기는 LG 25 형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 와 함께 M1 맥북 프로 를 사용합니다. 와이드 스크린의 기본 비디오 편집기와 MacBook의 작지만 색상이 정확한 내부 모니터의 비디오 미리보기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인 해결 방법은 화면을 쌓아 두는 것이지만 두 개의 울트라 와이드 화면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수직으로. 하나의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가있는 비대칭 듀얼 스크린 설정은 매우 유용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쌓인 울트라 와이드 화면은 과도하고 특히 인체 공학적이지 않습니다.
초광각 화면 또는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는 다중 모니터 설정이 있습니까? 누리고있는 생산성 이점에 대해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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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탑에 약간의 추가 공간을 확보하려는 경우 이러한 옵션(초광각 대 듀얼 모니터) 중 어떤 것이 적합합니까?
울트라와이드 대 듀얼 모니터(Ultrawide Vs. Dual Monitor) : 설정 정의
울트라와이드 또는 듀얼 모니터 설정의 차이점에 대해 약간 혼란스럽다면 다음으로 넘어가기 전에 명확하게 정의합시다.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는 일반 컴퓨터보다 화면비가 더 넓은 컴퓨터 모니터입니다. 요즘 표준 종횡비는 16:9 입니다. 즉, 화면의 높이가 9일 때마다 화면의 너비가 16단위입니다. 이는 결의안에도 반영된다. 1920×1080의 “풀 HD” 해상도는 9개의 수직 픽셀마다 16개의 수평 픽셀을 갖습니다. 각 숫자를 각각 16과 9로 나누면 똑같은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울트라와이드 모니터의 종횡비는 21:9 또는 32:9 입니다. 따라서 21:9 모니터는 2560×1080과 같은 해상도를 가질 수 있습니다.
반면에 듀얼 모니터 설정은 단순히 두 개의 모니터를 동일한 컴퓨터에 연결했음을 의미합니다. 거의(Almost) 모든 최신 그래픽 카드(graphics cards) 에는 다중 디스플레이 출력이 있습니다. 랩톱은 일반적으로 내부 디스플레이와 외부 디스플레이를 동시에 구동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 바탕 화면을 여러 모니터로 확장하여 각 화면에서 별도의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듀얼(Dual) 모니터 설정은 수년 동안 고급 사용자 멀티태스킹을 위한 최고의 솔루션이었습니다.
우리는 CRT 모니터(CRT monitor) 시대부터 그것을 해왔습니다 . 사실, 많은 사람들 이 이러한 기술 사이의 과도기 동안 하나의 CRT 와 하나 의 LCD 화면으로 시작했습니다. (LCD)그러나 울트라와이드 화면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진지한 작업을 위한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화면에 두 개의 모니터가 정말로 필요합니까?
울트라와이드 스크린의 장점
울트라와이드 화면의 가장 큰 장점은 듀얼 모니터처럼 화면 중앙에 베젤이 생기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나의 크고 중단 없는 패널만 있으면 됩니다.
즉 , 화면 전체에 걸쳐 2~3개의 애플리케이션으로 랩톱 또는 PC 화면을 분할 할 수 있고 모든 것을 위한 충분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split your laptop or PC screen)울트라와이드 스크린은 또한 훨씬 더 우아한 솔루션입니다. 하나의 전원 케이블, 하나의 디스플레이 케이블, 하나의 모니터만 있으면 됩니다.
이 모니터는 대부분의 장편 영화도 21:9 종횡비를 사용하기 때문에 영화 애호가에게 탁월합니다. 비디오(Video) 편집자와 기타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는 편집 타임라인과 수많은 도구 모음을 수용하기 때문에 초광각 종횡비의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울트라와이드 모니터의 가장 큰 청중은 게이머이며 PC 게임에서 울트라와이드 스크린에 대한 최신 지원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화면은 특히 PC 게이머가 모니터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을 때 훨씬 더 몰입감 있는 게임 경험을 제공합니다.
울트라와이드 스크린의 단점
울트라와이드 화면의 가장 큰 단점은 아마도 화면의 크기일 것입니다. 화면은 많은 공간을 차지하며 이동 및 설정이 더 어렵습니다. 울트라와이드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모니터 암(monitor arm) 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울트라와이드의 순전한 크기 외에도 잘 작동하지 않는 많은 종류의 콘텐츠가 있습니다. 화면 요소를 제어할 수 있는 멀티태스킹에 환상적입니다. 그러나 표준 와이드스크린 비디오 콘텐츠를 시청하려고 하면 비디오 양쪽에 거대한 검은색 막대가 표시됩니다. 상상할 수 있듯이 이러한 막대는 오래된 4:3 종횡비 콘텐츠를 볼 때 훨씬 더 우스꽝스럽습니다.
비디오(Video) 게임도 약간의 골칫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초광각 종횡비를 지원하지 않는 오래된 타이틀은 일반적으로 약간의 패치 또는 조정이 필요합니다. 그들이 완전히 고칠 수 있다면. 관련된 작업에 대해 궁금하다면 구형 PC 게임에 울트라 와이드스크린 지원을 추가하는 방법을(How To Add Ultra Widescreen Support To Older PC Games) 살펴보십시오 .
또한 일부 모델은 너무 크고 넓어서 정상적인 거리에서 사용할 수 없거나 목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커브드 모니터(Curved monitors) 는 이 문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듀얼 모니터 설정의 장점
듀얼 모니터 설정의 첫 번째 큰 장점은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보다 훨씬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이미 모니터가 있으므로 모니터를 하나 더 추가하여 이미 가지고 있는 화면 공간을 두 배로 늘리면 됩니다.
비대칭 설정도 가능합니다. 전문적인 색상 작업(professional color work) 에 적합한 화면 과 문서 작업을 더 쉽게 하기 위한 세로 방향 의 화면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또 다른 장점은 모니터를 다양하게 배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큰 모니터가 작은 모니터 위에 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외부 화면이 있는 노트북을 사용할 때 일반적입니다. 노트북 화면은 이메일, 소셜 미디어 또는 알림을 보고 싶은 기타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됩니다. 메인 모니터는 집중하고 싶은 것을 표시합니다.
듀얼 모니터 설정의 단점
듀얼 모니터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가장 큰 단점은 화면 사이에 거대한 베젤이 있다는 것입니다. 울트라와이드의 크기와 모양을 합치면 두 개의 화면이 있더라도 정확히 하나의 이미지를 가로질러 둘 수는 없습니다. 일부 사용자는 트리플 모니터 시스템을 사용하여 이를 보완합니다.
베젤 을 “지우기” 위해 광학 속임수를 사용하는 트리플 모니터 시스템용 특수 베젤 프리 키트 도 있습니다. (bezel-free kits)이러한 모든 노력은 울트라와이드 모니터가 기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것을 더 적은 비용으로 복제하려는 시도입니다. 그래도 정말 같지는 않습니다.
듀얼 모니터 설정은 설정하기가 더 복잡합니다. 더 많은 배선이 필요하고 더 많은 전원 콘센트를 차지하며 설정에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색상, 대비 및 밝기 측면에서 두 대의 모니터를 일치시키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두 모델이 동일하더라도.
또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운영 체제가 이를 완벽하게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비디오 게임이 잘못된 모니터에서 시작될 때 특히 짜증이 납니다. 운 좋게도 대부분의 최신 비디오 게임에는 모니터가 잘못되었을 경우 원하는 모니터를 지정할 수 있는 메뉴 옵션이 있습니다.
듀얼 울트라와이드 설정(Ultrawide Setup) 이 양쪽 (Best)모두(Both Worlds) 의 장점 입니까?
물론 한 화면이 울트라와이드 모델인 경우 듀얼 모니터 설정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외부 울트라와이드와 MacBook 의 자체 내부 화면 을 결합한 MacBook 사용자의 전형입니다. (MacBook)자체 YouTube 편집기는 LG 25인치 울트라와이드 모니터(LG 25” ultrawide monitor) 와 함께 M1 MacBook Pro 를 사용합니다 . 와이드 스크린의 메인 비디오 편집기와 MacBook의 작지만 정확한 색상의 내부 모니터의 비디오 미리보기.
여기에서 일반적인 솔루션은 화면을 수직으로 쌓는 것이지만 두 개의 울트라와이드 화면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나의 울트라와이드 모니터가 있는 비대칭 듀얼 스크린 설정은 매우 유용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울트라와이드 스크린을 쌓는 것은 너무 과하고 인체 공학적이지 않습니다.
울트라와이드 화면 또는 듀얼 모니터로 다중 모니터 설정이 있습니까? 귀하가 누리는 생산성 이점에 대해 알려 주십시오.(Tell)
팁을 콕! 짚어주는, 11번가 팁콕
불과 15년 전만 하더라도 모니터 비율이 4:3인 것이 일반적이었고 16:9 비율이나 16:10 비율은 와이드 모니터로 불렸었다.
과거 16:9나 16:10 비율의 와이드 모니터에 특화된 콘텐츠는 거의 없었기 때문에 와이드 모니터는 일부 사람들만 사용하는 모니터였다.
하지만, HD 콘텐츠가 대중화되면서 모니터는 물론, TV까지 16:9 비율이 일반적인 화면으로 자리 잡았다.
이제는 일반적으로 ‘모니터’라고 하면 당연히 16:9 비율을 떠올리게 됐다.
하지만 ‘와이드’라는 것이 생략됐을 뿐, 16:9 비율은 여전히 와이드 모니터이다.
이런 와이드 모니터보다 더 긴 비율을 자랑하는 모니터들이 있다.
바로 21:9 비율의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와 32:9 비율의 ‘슈퍼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이다.
4:3 비율을 사용했던 당시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긴 화면을 가진 모니터가 등장한 것이다.
이런 긴 화면을 지닌 모니터는 단순한 평면 디스플레이로는 사용하기 불편하다.
21:9 비율과 32:9 비율을 한눈에 문제없이 보면서 사용할 수 있게 된 것도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등장하면서부터다.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화면의 모든 부분을 일정한 거리로 볼 수 있어 눈을 편안하게 해주고 빠른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와 커브드의 상관관계에 대해 알아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왜 커브드인가?
일반적인 평면 모니터의 경우, 아무리 16:9 비율이라도 크기가 커지면 넓은 화면을 한눈에 보기에 불편해진다.
여기에 가로 비율이 더 긴 21:9나 32:9의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는 더더욱 화면 보기가 불편하다.
과거 21:9 비율의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가 처음 출시됐을 때만 하더라도 크기가 27인치 정도였기 때문에 평면으로 사용해도 큰 불편함이 없었다.
하지만, 21:9 비율인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의 크기도 점차 34인치, 38인치로 커지면서 한눈에 보기 힘든 평면 디자인보다 커브드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다.
여기에 모니터 2대를 연결한 것과 똑같은 비율인 32:9의 슈퍼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의 경우, 평면 디자인으로는 절대로 화면이 한눈에 들어올 수 없는 형태이다.
이에 슈퍼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에도 커브드 디자인이 채택되고 있다.
평면 모니터만을 사용했던 사람이라면 커브드 모니터를 사용했을 때 화면이 들어간듯한 이질감을 느낄 수 있다.
이 같은 이유로 커브드 모니터를 선호하지 않는 사람도 있지만, 32인치 이상의 큰 화면을 사용한다면 커브드 모니터를 선택하는 것이 화면을 보다 편하게 볼 수 있는 방법일 것이다.
▲ 큰 화면을 볼 때 커브드 디스플레이 쪽이 보다 편하게 볼 수 있다. 모니터의 크기가 32인치 이상으로 커짐에 따라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콘텐츠 몰입감 향상
커브드 디스플레이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디스플레이에 출력되는 콘텐츠의 몰입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디스플레이를 커브드로 디자인한 주요 목적은 인간의 시각 시스템의 생리학적 특성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시지각 능력을 향상시켜 보다 넓은 시야를 제공해준다.
시야각은 시선을 고정한 채 볼 수 있는 각도를 의미한다.
일반적인 사람의 양안을 모두 합친 시야각은 수평 180도, 수직 120도이다.
눈알을 움직일 경우, 양안의 시야각은 수평 240도, 수직 180도까지 늘어나는데 정면에서 쳐다볼 때와 비교하면 물체를 명확하게 확인할 수 없다.
또한, 쳐다보는 물체가 평평하고 길면 사람의 눈으로는 색감이나 형태가 왜곡되어 보인다.
하지만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화면의 가장자리가 사용자 쪽으로 휘어져 모니터 화면의 이미지가 주변 시야 영역으로 들어가면서 시야가 확장된다.
사용자는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통해 이미지를 더 넓게 볼 수 있으며, 더 향상된 깊이감을 경험할 수 있다.
이러한 효과로 인해 똑같은 콘텐츠를 감상하더라도 보다 생생한 몰입감을 느낄 수 있다.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더욱 넓은 시야를 제공한다.
커브드 기술을 통해 보정되는 또 다른 시야 측면은 구면 망막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미지 왜곡이다.
평평한 이미지는 우리 눈에선 약간 기울어진 것처럼 보이는 데 이러한 효과를 기하학에서 ‘사다리꼴 왜곡’(trapezoidal distortion)이라 부른다.
만약 화면이 구부러졌다면, 인간의 눈에선 오히려 그 이미지가 평평하게 보이는 것이다.
이미 그리스 건축업자들은 이러한 효과를 알고 있었기 때문에 기원전 432년 전에 세워진 파르테논 신전을 지각의 차이를 고려하여 설계했다.
파르테논 신전은 인간의 눈으로 보기에는 모두 직선과 평면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곡선과 곡면인 기둥과 기단(건물을 지을 때 터를 잡고 반듯하게 다듬은 후 한층 높게 쌓은 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 파르테논 신전은 실제로는 곡선으로 이뤄졌지만, 멀리서 보면 평평하게 보인다.
커브드 디스플레이의 발전
초창기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평면 패널을 만든 후 이를 구부리는 형식으로 제작됐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구부러진 부분에 얼룩이나 혼색 불량이 생기는 현상이 발생했다.
얼룩은 휘도 균일성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결함으로, 평면 패널을 곡선형 패널로 만들기 위해 구부릴 때 생기는 불균일한 힘 분포가 불균일한 형태를 유발한다.
삼성전자에서는 이를 해결하고자 액정수직배열방식인 VA 기술을 적용했다.
VA 방식은 액정 내부에 있는 결정체를 수직으로 배열해 화면이 구부러져도 액정 내부에 있는 결정체의 형태가 무너지지 않아 얼룩이나 혼색 불량이 일어나지 않고 빛샘도 적다.
또한, 플렉시블 유리를 도입해 액정을 쉽게 곡선으로 구부릴 수 있도록 했다.
LG전자는 상대적으로 구부리기 힘든 액정인 IPS를 개선해서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구현했다.
IPS 방식은 액정수평방식이기 때문에 화면이 구부러질 경우, 액정 내부에 있는 결정체의 형태가 무너져 얼룩이나 빛샘 현상이 발생한다.
이에 LG전자는 수평과 수직 구동방식을 혼합한 AH-IPS(Avanced Horizontal IPS) 방식으로 IPS는 커브드를 만들기 어렵다는 단점을 극복했다.
VA 패널이나 IPS 패널 모두 커브드 디스플레이로 채택되고 있지만, 태생적인 기술력의 한계로 인해 VA 패널이 커브드에 더 적합하고 곡률 반경도 더 뛰어나다.
디스플레이의 곡률은 곡선이 완전한 원형을 이룰 때의 반지름으로 측정하는데 단위는 ‘R’을 사용하고 값이 작을수록 디스플레이의 휘어짐이 더 두드러진다.
▲ 디스플레이의 곡률은 곡선이 완전한 원형을 이룰 때의 반지름을 의미한다.
▲ 값이 더 작을수록 디스플레이의 휘어짐이 더 두드러진다.
21:9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
21:9 비율은 4:3 비율의 모니터 2대를 연결한 것과 비슷한 효율을 제공한다.
비교적 가로보다 세로의 긴 화면을 필요로 하는 웹 서핑이나 문서 작업 멀티태스킹에 적합하다.
또한, 액셀에서 기본 사이즈인 100% 기준일 때 16:9 비율에 QHD 해상도 모니터는 35칸인 AI까지 확인할 수 있지만, 21:9 비율에 WQHD 해상도 모니터에서는 46칸인 AT까지 한눈에 볼 수 있다.
그만큼 업무 효율이 높아진다.
대표적인 21:9 비율의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와 32:9 비율의 슈퍼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를 알아보자.
해당 제품들의 가격은 5월 7일 가격비교사이트 최저가이다.
LG전자 울트라와이드 34WK95C
LG전자 울트라와이드 34WK95C는 34형(86.72cm) 크기에 WQHD (3440×1440) 해상도를 지녀 한눈에 많은 정보를 확인해야 하는 용도로 적합하다.
특히 나노 단위 픽셀로 색상을 더 정확하고 생동감 있게 표현하는 나노 IPS 디스플레이 기술을 적용해 VESA HDR 400과 DCI-P3 98%, sRGB 135%의 넓어진 색상 스펙트럼을 구현했다.
LG전자 울트라와이드 34WK95C의 곡률은 1900R이 적용됐다.
이는 기존 LG전자의 21:9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에 적용됐던 3800R 곡률 대비 약 2배 더 휘어진 것이다.
덕분에 더 뛰어난 몰입감을 제공한다.
여기에 다양한 단자 지원과 높낮이, 틸트 지원 스탠드로 사용자에게 딱 맞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제원
화면 크기 – 86.72cm(34형)
화면 비율 – 21:9
패널 종류 – Nano-IPS(곡면)
색상 – sRGB 135%, DCI-P3 98%
화면 곡률 – 1900R
해상도 – 3440×1440(WQHD)
HDR – VESA HDR 400
밝기 – 400cd/㎡
명암비 – 1000:1
입력 단자 – HDMI, DP포트, USB Type-C, 헤드폰 아웃
응답 속도 – 5ms
최대 주사율 – 75Hz
특수기능 – 안티글레어, 플리커 프리, 블루라이트 차단, 눈부심 방지, 인풋랙 제어, 프리싱크, 스피커, PBP, USB 허브, 충전 지원, 높낮이 조절, 틸트, 베사홀(100x100mm), 색약 지원, HDR10
소비 전력 – 85W
가격 – 1,228,000원
LG전자 울트라와이드 38WK95C
LG전자 울트라와이드 38WK95C는 LG전자 울트라와이드 34WK95C보다 큰 화면 크기에 더 높은 해상도를 지녔다.
34형(95.2cm) 크기에 WQHD+(3840×1600) 해상도를 지녀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LG전자 울트라와이드 38WK95C는 sRGB 100%의 IPS 패널을 적용해 상하좌우 보는 위치에 따른 색상왜곡이 없다.
기본 디자인은 LG전자 울트라와이드 34WK95C와 같지만, 곡률은 1900R이 아닌 2300R이 적용됐다.
하지만, 화면이 34인치에서 38인치로 커진 만큼 곡률 차이를 크게 느낄 수 없다.
LG전자 울트라와이드 34WK95C와 LG전자 울트라와이드 38WK95C 모두 85Hz 저음역 재생이 가능한 블루투스 스피커가 내장돼 PC는 물론, 스마트폰과도 연결해 소리를 들을 수 있다.
또한, AMD 프리싱크와 게임모드, 액션모드 등 다양한 게이밍 기능도 탑재됐다.
제원
화면 크기 – 95.2cm(38형)
화면 비율 – 21:9
패널 종류 – IPS(곡면)
색상 – sRGB 100%
화면 곡률 – 2300R
해상도 – 3840×1600(WQHD+)
HDR 인증 – 없음
밝기 – 300cd/㎡
명암비 – 1000:1
입력 단자 – HDMI, DP포트, USB Type-C, 헤드폰 아웃
응답 속도 – 5ms
최대 주사율 – 75Hz
특수기능 – 안티글레어, 플리커 프리, 게임모드, 인풋랙 제어, 프리싱크, 스피커, PIP, PBP, HDCP, USB 허브, 충전 지원, 높낮이 조절, 틸트, 베사홀(100x100mm), 색약 지원, HDR10
소비 전력 – 70W
가격 – 1,403,000원
32:9 슈퍼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
32:9 비율의 슈퍼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는 16:9 비율의 와이드 모니터 2대를 나란히 놓은 것과 같은 화면을 제공한다.
즉, 모니터 1대로 2대를 사용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셈이다.
32:9 비율의 슈퍼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는 2017년 삼성전자에서 세계 최초로 선보인 이후, 다양한 업체에서 출시하고 있다.
하지만, 32:9 비율 이외에 32:10 비율, 43인치 49인치 등 다양한 라인업을 내놓고 있는 업체는 삼성전자가 유일하다.
32:9 비율은 모니터 1대로 듀얼 모니터 효과를 제공한다.
이 때문에 PBP 기능으로 2대의 기기 화면을 동시에 출력하거나 보다 넓은 시야로 게임을 즐기고 싶을 때 적합하다.
특히 게임을 넓은 화면으로 즐길 때 모니터 2대를 연결하면 중간에 있는 베젤이 거슬리지만, 슈퍼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는 이러한 단점이 존재하지 않아 몰입감이 뛰어나다.
삼성전자 C43J890 슈퍼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
삼성전자 C43J890 슈퍼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는 32:10 비율과 3840×1200 해상도를 지닌 슈퍼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이다.
USB Type-C 단자와 KVM 스위치를 탑재해 게이밍 성능보다는 사무용 성능에 집중한 제품이다. 하지만 120Hz의 주사율과 5ms의 응답속도를 지녔기 때문에 게이밍 모니터로 사용해도 좋다.
32:10 비율임에도 크기가 43인치이기 때문에 비교적 좁은 책상에서도 설치해 놓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1800R 곡률이 적용된 만큼 긴 화면 끝에도 색감 왜곡이 없을뿐더러 화면 몰입감도 뛰어나다.
입력 단자는 USB Type-C, HDMI, DP 포트이며, 하나의 입력 기기로 다양한 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KVM(Keyboard, video and mouse) 스위치’가 내장됐다.
이를 통해 키보드와 마우스 1개로도 모니터에 2~3대 연결된 PC를 모두 조작할 수 있다.
제원
화면 크기 – 110.2cm(43형)
화면 비율 – 32:10
패널 종류 – VA(곡면)
색상 – NTSC 88%, Adobe RGB 92%, sRGB 125%, DCI-P3 95%
화면 곡률 – 1800R
해상도 – 3840×1200
HDR 인증 – 없음
밝기 – 300cd/㎡
명암비 – 3000:1
입력 단자 – DP포트, HDMI, USB Type-C, 오디오 잭, 헤드폰 잭
응답 속도 – 5(GTG)ms
최대 주사율 – Hz
특수기능 – 플리커 프리, 블루라이트 차단, 스피커, PIP, PBP, USB 허브, 충전 지원, KVM 스위치, 높낮이 조절, 스위블, 틸트, 베사홀(100x100mm)
가격 – 865,000원
삼성전자 C49RG90 슈퍼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
삼성전자 C49RG90 슈퍼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는 보다 업그레이드된 최신 32:9 슈퍼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이다.
QLED 기술이 접목됐으며, DCI-P3 95%, sRGB 125% 재현력도 지녀 자연스러운 색상과 컬러 지속성이 높아 더 선명하고 사실적인 색상 표현이 가능하다.
해상도는 이전 Dual QHD(5120×1440)가 적용돼 27인치 QHD 모니터 2대가 연결된 셈이다.
삼성전자 C49RG90 슈퍼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는 보다 뛰어난 HDR인 VESA HDR 1000을 지원해 선명한 화면을 보여준다.
여기에 1800R 곡률이 적용돼 게임은 물론, 영상 감상, 웹 서핑 등 다양한 작업 용도로 장시간 사용해도 눈이 쉽게 피로해지지 않는다.
최대 주사율은 일반 모니터의 2배인 120Hz로, 매끄러운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고 게임모드와 프리싱크 2, 블랙 이퀄라이저, 로우 인풋렉 등 다양한 게이밍 기능을 제공한다.
제원
화면 크기 – 124cm(49형)
화면 비율 – 32:9
패널 종류 – VA(곡면)
색상 – NTSC 88%, Adobe RGB 92%, sRGB 125%, DCI-P3 95%
화면 곡률 – 1800R
해상도 – 5120×1440(Dual QHD)
HDR 인증 – VESA HDR 1000
밝기 – 600cd/㎡, 최대 1000cd/㎡
명암비 – 3000:1
입력 단자 – DP포트, HDMI, 오디오 잭, 헤드폰 잭
응답 속도 – 4(GTG)ms
최대 주사율 – 120Hz
특수기능 – HDR, 게임 컬러 모드, 스크린 사이즈 옵티마이저, 프리싱크 2, USB 슈퍼 차징, 아이 세이버 모드, 플리커 프리, 블랙 이퀄라이저, 로우 인풋렉, 이지 셋팅 박스, 슈퍼 아레나 UX, 틸트, 스위블, 엘리베이션, USB 허브, 충전 지원, 월 마운트
가격 – 1,34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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