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굿즈 마케팅 | 좋아해주니 만만한가요? 선 넘은 스타벅스 사은품 마케팅 [뉴스.Zip/Mbc뉴스] 451 개의 새로운 답변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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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 \”폼알데하이드 검출\” 인정, 논란 키워온 스타벅스 마케팅 (2022.07.28/뉴스데스크/MBC)
01:57 사은품인지 로또인지…스타벅스에 늘어선 ‘새벽 줄’ (2020.07.01/뉴스데스크/MBC)
05:19 스타벅스 가방이 뭐기에…\”374잔 결제에 웃돈까지\” (2020.05.25/뉴스데스크/MBC)
#스타벅스 #사은품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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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갖고 싶다”…스타벅스 굿즈에 숨겨진 전략 – 비즈니스워치

그래서 어렵습니다. ◇ ‘오픈과 동시에 품절’…스벅 굿즈 마케팅. 이번 굿즈 이벤트도 어김없이 ‘대란(大亂)’을 불러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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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news.bizwatch.co.kr

Date Published: 2/13/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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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굿즈 마케팅, 영리한 전략인가 얄미운 상술인가 – 더피알

앞서 프랜차이즈 커피업계에 다이어리 열풍을 만들었던 ‘굿즈 맛집’의 명성에 걸맞게 스타벅스가 내놓은 증정품은 시작부터 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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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the-pr.co.kr

Date Published: 12/6/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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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로 보는 스타벅스 굿즈 열풍 – 매일경제

스타벅스는 지난달 28일 하루,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음료를 주문하면 … 업계의 굿즈 마케팅은 앞으로 더 커질 것이며, 소비자들의 굿즈 사랑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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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mk.co.kr

Date Published: 5/18/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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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가 쏘아 올린 카페 굿즈 마케팅 ‘선택 아닌 필수가 됐다’

그리고 어느새 포켓몬스터 띠부띠부씰을 모으던 MZ세대가 굿즈 시장의 큰손님이 됐다. ◇ 카페 업계 굿즈 연이어 출시. image 스타벅스, 폴바셋, 투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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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news2day.co.kr

Date Published: 12/9/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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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크래커] 대기줄 사라지니 인기도 사라졌다…스타벅스 ‘굿즈 …

굿즈 마케팅의 선두주자였던 스타벅스가 갑자기 맥을 못 추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매년 ‘대란’이었는데… 올해는 ‘미적지근’. 프리퀀시 행사를 비롯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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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etoday.co.kr

Date Published: 2/28/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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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의 논란 많은 ‘굿즈’ 마케팅, 왜 하는 걸까? – 한국금융신문

스타벅스커피코리아(대표 송호섭, SCK컴퍼니, 이하 스타벅스)의 ‘서머캐리백’ 논란 이후 업계가 굿즈마케팅의 필요성에 주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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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fntimes.com

Date Published: 4/1/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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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한정판 굿즈에 숨은 비밀 – 브런치

매년 화제가 되고 있는 스타벅스 굿즈는 한정판으로 사람들의 구매 욕구를 … 하지만 스타벅스가 꾸준히 굿즈 마케팅에 투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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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brunch.co.kr

Date Published: 9/16/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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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의 굿즈 마케팅에 대해… – 想像의 숲

스타벅스의 굿즈 이벤트는 늘 화제이다. 지난 여름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스타벅스 ‘서머 레디 백’과 ‘서머 체어’가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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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jsksoft.tistory.com

Date Published: 9/6/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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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값이 전부는 아니다? 스타벅스 ‘굿즈’ 주의보 – 톱데일리

굿즈 마케팅 연이은 실패…서머캐리백‧리유저블 등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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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topdaily.kr

Date Published: 1/14/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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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스타벅스 굿즈 마케팅

  • Author: MBC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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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2. 7. 28.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PH4CPe8Tf0c

“갖고 싶다”…스타벅스 굿즈에 숨겨진 전략

스타벅스코리아(이하 스타벅스)의 굿즈 이벤트는 늘 화제입니다. 스타벅스 굿즈를 소유하기 위한 눈물겨운 노력부터 황당한 해프닝까지 참 많은 이야기들을 생산해냅니다. 일각에서는 스타벅스의 굿즈를 두고 ‘계륵(鷄肋)’이라고도 합니다. ‘받아도 굳이 쓸모는 없는데 그렇다고 또 무시하기는 아깝다’는 이야기입니다. 최근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스타벅스 ‘서머 레디 백’과 ‘서머 체어’가 대표적입니다.

이들을 받기 위해서는 스타벅스 음료 17잔을 마시고 온라인 스티커를 받아야합니다. 스티커를 모두 받아도 바로 살 수 없습니다. 구매 ‘자격’이 생기는 겁니다. 매장별 보유 굿즈의 종류와 수량도 다릅니다. 늘 확인하고 근처 매장으로 뛰어 줄을 서야합니다. 그래도 허탕치기 일쑤입니다. 게다가 비쌉니다. 운 좋게 받아 써보면 실용성은 떨어진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하지만 예쁩니다. 갖고 싶습니다. 그래서 어렵습니다.

◇ ‘오픈과 동시에 품절’…스벅 굿즈 마케팅

이번 굿즈 이벤트도 어김없이 ‘대란(大亂)’을 불러왔습니다. 레디백을 받기위해 먹지도 않는 커피를 주문하는 사람이 속출했습니다. 준비된 수량이 적어 전국 스타벅스 매장 앞에 새벽부터 긴 줄이 이어졌습니다. 웃돈을 얹어가며 레디백을 중고 거래하기도 합니다. 2년 전에도 스타벅스는 스티커를 모으면 돗자리인 ‘마이 홀리데이매트’를 사은품으로 준다고 했다가 재고가 소진돼 소비자들에게 원성을 사기도 했습니다.

상황이 이렇자 국회와 공정위까지 나섰습니다.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정무위원회에서 “사은품을 주기로 했지만 부족해서 그러지 못한 것은 법 위반으로 볼 수 있다”며 공정위의 점검을 요청했습니다. 공정위도 “불공정 행위가 있었는지 모니터링을 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정부의 눈치와 소비자들의 볼멘 소리에도 스타벅스는 굿즈 이벤트를 계속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스타벅스는 독일의 완구회사 플레이모빌의 한정판 피규어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기획했습니다. 매주 화요일마다 스타벅스의 직원 모양의 피규어가 포함된 커피세트를 선착순으로 판매한다는 이벤트였습니다. 레디백 때와 마찬가지로 새벽 줄서기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벤트는 지난 18일부터 시작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로 일단 9월로 연기했습니다. 앞서 레디백 증정 이벤트는 코로나19 상황에서 펼쳐졌습니다. 피규어 이벤트도 거리두기 단계가 높아지지 않는 이상, 예정대로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SNS에서는 이번 이벤트 연기를 아쉬워하는 목소리도 높습니다. 스타벅스 굿즈를 위해서라면 코로나19 확산 상황에서도 조심스레 거리를 좁혀보겠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19가 유행하는 시기에 사람들을 불러모으는 이벤트를 펼치다 보니 비난의 목소리가 높았습니다. 현재 스타벅스는 다른 커피전문점보다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수가 많습니다. 파주야당역점에서만 60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서울역동자동점, 더양평DTR점 등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해 매장이 폐쇄되기도 했습니다.

그런만큼 이런 상황에서 이벤트를 강행할 이유가 무엇이냐는 비판이 나옵니다. 광복절 집회 이후 서울과 수도권에 매일 수백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어서입니다. ‘n차 감염’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거리두기 3단계가 발동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본인이 이벤트에 참여하지 않더라도 어딘가에 사람들이 모여있는 것 자체만으로도 불안한 것이 요즘의 분위기입니다.

◇ 굿즈 마케팅, 성공 비결은 ‘과시욕’

이쯤되면 궁금해지기 시작합니다. 스타벅스가 이런 논란에도 굿즈 이벤트를 꾸준히 기획하고 시행하는 이유가 말입니다. 스타벅스의 굿즈에 열광하는 것은 스타벅스 굿즈가 가지는 ‘희소성’때문입니다. 남들이 쉽게 가지지 못하는 것을 획득했다는 것은 자랑거리가 됩니다. 당장 사용하기위해서가 아닌, 수집품처럼 집안에 잘 모셔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효용성보다는 다른 특별한 이유로 굿즈를 찾게 된다는 얘기입니다.

이런 의견을 뒷받침하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한국관광레저학회의 ‘스타벅스의 이용 동기가 고객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제목의 논문에 따르면 스타벅스의 이용 동기는 탐미적 요인, 과시 동기, 효용 동기, 사교 요인의 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스타벅스를 찾는 가장 큰 이유는 커피 맛이지만, 그 다음으로 큰 이유는 ‘과시’라는 얘기입니다.

이 논문의 저자인 박은애 동명대 관관경영학과 겸임교수는 “스타벅스의 굿즈는 과시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스타벅스의 굿즈들이 실용성이 높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판매량이 높은 것은 일종의 사치품이라는 얘기”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소비자들이 경제적으로 어려운 삼황임에도 불구, 스타벅스 굿즈에 열광하는 것은 스타벅스 굿즈 정도는 감내할만한 사치라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렇다면 스타벅스는 왜 소비자들의 이런 과시욕구를 충족시켜 주려는 것일까요. 바로 수익성을 끌어올리기 위해서입니다. 스타벅스는 지난 2분기 617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54.2% 성장한 수치입니다. 매출은 지난해보다 5% 늘어난 482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코로나19 라는 비상상황에서 오프라인 중심의 커피전문점이 이런 실적으로 올린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물론 스타벅스의 실적 호조에 굿즈가 직접적으로 큰 영향을 미친 것은 아닙니다. 머그잔과 텀블러 등 판매용 굿즈 매출은 스타벅스 전체 매출의 10%에도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사은품으로 나간 굿즈는 오히려 비용입니다. 하지만 이런 굿즈가 소비자들을 꾸준하게 스타벅스로 불러들이고 이것이 실적 증가로 이어지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매장에 들러 음료를 구매해야 굿즈를 받을 수 있는 구조는 스타벅스의 수익성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굿즈 품절 사태가 일어날 때마다 스타벅스는 다음에는 더 많은 상품을 준비하겠다고 말합니다. 실제로도 그랬습니다. 하지만 이상하게 늘 모자랍니다. 수요가 워낙 많다보니 공급이 따라가지 못합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여기에도 스타벅스의 전략이 숨어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지난 번보다 수량을 늘리되, 실제 예상 수요보다는 조금 못미치게 재고를 확보할 가능성이 높다는 겁니다. 수량이 풍부해지면 더 이상 희소성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스타벅스가 굿즈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재고가 조금 부족한 것이 나을겁니다.

스타벅스의 전략은 치밀합니다. 오는 9월이면 또 스타벅스 앞에 피규어를 받기 위한 긴 줄이 설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정된 물량을 선착순으로 판매하다보니 서두르지 않으면 구하기 힘들겁니다. ‘굿즈, 그거 다 마케팅이야’라고는 하지만 내심 한정판 굿즈 하나쯤 갖고 싶은 것이 사실입니다. 다만 예정대로 행사가 진행된다면, 코로나19가 더욱 확산되고 있다는 점에 유념했으면 합니다. 피규어보다는 생명이, 건강이 우선이니까요.

스타벅스 굿즈 마케팅, 영리한 전략인가 얄미운 상술인가

17잔 제조음료 구매시 한정판 사은품 증정

이벤트 과열 양상에 비판 고조, 전문가 “게임+보상 재미…불공정 느끼며 즐겁지 않은 상황”

스타벅스가 올 여름 프리퀀시 이벤트를 제공하는 서머 레디 백과 서머 체어. 핑크색 서머 레디 백은 이미 품절됐다.

[더피알=조성미 기자]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진행하고 있는 이벤트가 과열양상을 나타내며 연일 입길에 오르고 있다. 소비자의 욕구를 캐치한 영리한 마케팅이라는 평가와 더불어 불안함을 이용해 불필요한 소비를 유발한다는 지적이 대립하고 있다.

스타벅스의 이번 이벤트는 크게 새롭진 않다. 종전과 비슷하게 미션음료 3잔을 포함한 총 17잔의 제조 음료를 구매해 e-프리퀀시를 완성한 고객에게 한정판 사은품을 증정하는 행사다. 앞서 프랜차이즈 커피업계에 다이어리 열풍을 만들었던 ‘굿즈 맛집’의 명성에 걸맞게 스타벅스가 내놓은 증정품은 시작부터 큰 관심을 끌었다.

높은 화제성에 대해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는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을 잘 활용한 마케팅이라고 봤다. 서 교수는 “게임을 통해 점수를 쌓고 보상을 받는 것에 익숙한 세대에게 스타벅스가 제공하는 굿즈가 무척이나 매력적”이라며 “특히나 한정판으로 소비자를 안달나게 하면서 더욱 가치를 높이는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언급했다.

여준상 동국대 경영학과 교수 역시 “스타벅스가 소비자들이 좋아할 만한 아이템으로 흥미를 끌고, 여기에 지금이 아니면 구할 수 없는 것이라는 한정효과를 부여한 것이 적중한 것”이라고 말했다.

사실 스타벅스의 시즌 프리퀀시 이벤트는 매번 품절 대란을 일으켰다. 그런데 올해는 이상하리만치 과열된 양상을 보여 수많은 뒷말을 낳고 있다.

우선 이벤트 기간과 증정품 교환 일정(5월 21일~7월 22일)이 동일해 시작부터 한꺼번에 커피를 구매하고 바로 증정품을 수령하는 구매 행태다. 이 과정에서 입고된 모든 수량을 확보하기 위해 커피 수백잔을 주문하고 사은품만 가져갔다는 웃지 못할 소식이 보도되기도 했다.

이렇게 가져간 제품을 리셀러들이 비싼 값에 되팔리는 등 문제가 발생하자 스타벅스 측이 지난달 5일부터 싹쓸이를 막고자 1인 1개로 수량을 제한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조바심을 낸다. 공급이 한정적이고 재고 수량이 확실치 않은 상황에서 증정품 교환을 위해 새벽부터 줄을 서서 마냥 기다려야 하기 때문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본품보다 굿즈라고 전해라

여준상 교수는 “음료 17잔을 먹으면 누구나 달성할 수 있다는 성취감은 (구매의) 좋은 동기가 됐지만, 미션을 달성해도 받을 수 없을지 모른다는 불안함이 과도한 경쟁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어쩌면 소비자들이 ‘불공정하다’고 느끼며 마냥 즐겁지만은 않은 상황이 된 것”이라고 풀이했다.

실제로 30대 직장인 A씨는 “어차피 스타벅스에 커피를 종종 마셔서 이번 프리퀀시 이벤트에 한 번 도전해볼까 했다”며 “하지만 사은품 소진 시 대체해서 받는 것이 겨우 커피 두 잔이라는 말에 안 먹던 프로모션 음료를 먹어야 하나란 생각이 들어 포기했다”고 말했다.

이처럼 사은품 때문에 소비가 일어나고 전전긍긍하는 모습에 ‘왜 저렇게까지…’라는 반응도 나오지만, 전문가는 오히려 고객충성도를 강화하는 ‘밀당’으로 해석했다.

서용구 교수는 “득템에 성공한 이들은 굿즈에 더욱 열광하고, 또 더 비싼 값에 파는 행동을 통해 충성도가 높아질 수 있다”며 “요즘 기업들이 바라는 브랜드 옹호자(Brand Advocates)를 만드는 마케팅 방향성에는 잘 부합한다”고 했다.

그럼에도 분위기를 향유하는 공간으로써의 정체성을 지닌 스타벅스가 유독 국내에서만 소비심을 자극하는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을 두고 ‘상술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도 남아있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한국 시장은 무슨 일이 있다고 하면 소비자들끼리 왈가왈부가 발생하는, 소비자 연결성이 높은 시장(이라는 특수성에 기인한 것)”이라며 “국내에서 시작된 사이렌 오더가 전 세계로 확장된 것처럼 디지털이 인프라가 잘 갖춰진 것도 (여러 마케팅·이벤트의) 테스트 베드 역할을 하기에 적합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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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로 보는 스타벅스 굿즈 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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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타벅즈 굿즈(기획상품) 대란이 뜨겁다. 스타벅스는 지난달 28일 하루,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음료를 주문하면 리유저블 컵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스타벅스 50주년 기념으로 특별히 디자인된 컵은 한정 수량에 선착순으로 제공돼 소비자의 소장 욕구를 자극, 전국의 스타벅스 매장에 방문객이 몰린 것이다.스타벅스의 굿즈 대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피규어, 서머 레디백 등 매 시즌별로 굿즈를 출시하며 이미 여러 번 대란의 주인공이었다. 굿즈 출시일에 이른 아침부터 매장에 사람들이 몰리고, 전용 앱 접속 지연현상이 나타나는 등 스타벅스 굿즈는 늘 화제를 몰고 다닌다. 이에 빅데이터 전문기업 TDI(티디아이)는 이번 스타벅스 굿즈 이벤트가 매장 방문 및 앱 사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봤다.TDI(티디아이)의 분석 플랫폼인 데이터드래곤을 통해 Tmap을 이용하여 스타벅스 매장을 찾은 방문객의 동향(기간: 9월 23일~9월 30일)을 분석했다. 특별한 이슈가 없는 평일인 9월 23일(목)을 기준으로 24~30일의 차량 도착수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아본 결과, 23일 대비 28일은 80.4%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굿즈 이벤트가 열린 날의 차량 도착수는 주말(25~26일)보다 더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이벤트 당일 실제로 굿즈를 위해 매장을 방문한 이들이 많았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스타벅스 전용 앱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앱 신규 설치자를 분석한 결과, 23일 대비 24~27일은 감소 추세이지만, 28일에는 30.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굿즈 이벤트 당일, 매장 도착 전에 미리 커피를 주문해 최대한 빨리 음료를 받으려는 소비자들의 심리가 반영된 결과로 해석된다. 소비자들의 이러한 심리는 일간 활성 사용자(DAU) 분석에도 나타났다.23일 대비 28일에는 일간 활성 사용자가 108.1% 증가해 다른 날보다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실제로 굿즈 이벤트 당일에는 앱 동시 접속자가 몰리며, 접속 지연현상이 나타나기도 했다. 스타벅스 앱 신규 설치자, 일간 활성 사용자 분석 결과를 종합해 보면, 오프라인 굿즈 이벤트가 앱 사용 동향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뜨거운 굿즈 열풍은 현재 진행형으로, 스타벅스를 비롯한 음료 업계를 달구고 있다. 우산을 선보인 커피빈, 캠핑의자를 출시한 할리스커피 등 프랜차이즈 커피 업계는 시즌별로 다양한 굿즈를 출시하며 고객의 발길을 이끈다. 특히 희소함과 특별함에 큰 가치를 부여하는 MZ세대의 심리를 공략하며 굿즈 마케팅은 산업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업계의 굿즈 마케팅은 앞으로 더 커질 것이며, 소비자들의 굿즈 사랑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TDI는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기준으로 작성합니다.][TDI 진정은 매니저 [email protected]]Copyright ⓒ TDI. All rights reserved.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타벅스가 쏘아 올린 카페 굿즈 마케팅 ‘선택 아닌 필수가 됐다’

스타벅스 e-프리퀀시(좌)와 폴바셋 e-스템프(우) 사진제공=각 회사 어플

[뉴스투데이=김소희 기자] 굿즈는 어디서부터 시작된 것일까? 기자가 생각하는 굿즈의 시작은 띠부띠부씰이다. 띠부띠부씰은 SPC삼립이 캐릭터 빵에 ‘띠고 부치고 띠고 부치는 씰(떼었다 붙이는 씰)’을 넣은 스티커를 말한다.

SPC삼립은 개그맨 김국진, 아이돌 핑클, 포켓몬스터의 스티커를 빵에 넣었다. 그중에서도 포켓몬스터 빵의 인기가 대단했다. 몇 개 없는 특이한 캐릭터를 얻기 위해 몇 번이고 빵을 사야 했다. 이 덕분에 당시 SPC삼립은 월평균 4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본래 제품을 사고 증정의 의미로 받게 됐던 굿즈는 어느새 일정 금액 이상 사고 추가 금액을 내야 받을 수 있거나 얼마 이상 구매해야 받을 수 있는 존재가 됐다. 그리고 어느새 포켓몬스터 띠부띠부씰을 모으던 MZ세대가 굿즈 시장의 큰손님이 됐다.

◇ 카페 업계 굿즈 연이어 출시

스타벅스, 폴바셋, 투썸플레이스, 엔제리너스, 할리스가 올해 여름 선보인 캠핑 굿즈. 사진제공=각 회사

지난해 스타벅스가 출시한 ‘레디백’은 17잔의 음료를 마셔야 수령할 수 있다는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없어서 못 받는 상황이었다.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점에서는 한 고객이 한정판 굿즈를 받기 위해 680잔의 음료를 주문하기도 했다.

이어 음료, 주류, 카페 업계들도 뒤늦게 굿즈 출시에 합류하면서 굿즈 마케팅은 어느새 마케팅의 필수조건이 됐다.

올해 굿즈 중 뜨거운 관심을 받는 건 바로 ‘캠핑 굿즈’다.

2019년 통계청에 따르면 2009년 대비 캠핑 인구의 수가 10배가량 증가했다. 업계에서는 코로나19로 해외 여행이 어려워지고, 캠핑을 다니는 인구가 지난해부터 급증해 현재 700만명을 넘어섰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지난 5월 11일부터 7월 12일까지 서머 데이 쿨러, 서머 나이트 싱잉 랜턴을 증정하는 여름 e-프리퀀시(e-Frequency) 이벤트를 진행한다. 굿즈 증정 조건은 작년과 동일 미션음료 3잔과 일반음료 14잔, 총 17잔을 마셔야 한다.

하지만 굿즈 수령 방식은 지난해와 상이했다. 지난해 매장을 찾아다니며 재고가 있는지 살펴야 했던 것과는 달리 올해는 스타벅스 어플을 통해 예약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오전 7시에 예약이 시작됐지만 대기 인원 4만명 이상이 있는 경우도 있어 ‘제2의 수강 신청’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다.

이어 폴바셋도 오는 7월부터 미션메뉴 3개를 포함해 제조음료 12잔을 마실 경우 캠핑 의자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앞서 투썸플레이스, 엔제리너스, 할리스 등 카페 브랜드에서도 캠핑 굿즈를 출시했다.

지난 27일 투썸플레이스는 캠핑, 차박 트렌드에 따라 물건 이동에 편이한 미니웨건, 3.8ℓ 용량의 보냉물통, 아이스박스 등 3종을 출시했다.

또 엔제리너스도 ‘꾸미는 나만의 캠핑 소품’이라는 주제로 코베아 그라운드체어와 와펜 세트를 출시했다. 이어 할리스는 아웃도어 브랜드 하이브로우와 협업해 캠핑 굿즈 시즌 2를 기획했다.

스타벅스와 폴바셋과 달리 이 세 카페는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굿즈를 구매할 수 있게 했다.

◇ 굿즈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 인식

[사진제공=잡코리아, 알바몬]

지난해 구인·구직 사이트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212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20 굿즈 트렌드’ 결과에 따르면, 2128명 중 81.3%가 굿즈 트렌드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 이유는 ‘소수의 한정판 제품을 갖는다는 느낌이 들어서(58.8%)’, ‘선호하는 브랜드/가수 상품을 더 자주 접할 수 있어서(45.2%)’, ‘굿즈 수집이 재미있고 취미여서(37.1%)’, ‘굿즈 문화가 새로운 경험이어서(16.7%)’, ’SNS에서 화제가 되는 등 유행 같아서(5.9%) 등으로 조사됐다.

또 1689명 중 74.4%가 브랜드 굿즈 소비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응답자의 67.3%는 굿즈를 구매하기 위해 예정에 없던 소비를 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조사 결과로 볼 때 굿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졌고, 구매 계획이 없어도 지갑을 연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직장인 A씨는 “잘 가던 매장에서 굿즈 상품이 나온다고 하면 뭔가 공짜로 받는 듯한 느낌을 받게 돼 필요하지 않음에도 충동구매를 하게 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직장인 B씨는 “코로나가 퍼지면서부터 인적이 적은 곳으로 캠핑을 자주 다니고 있는데, 카페에서 음료 몇 잔만 더 마시면 굿즈를 받을 수 있다는 생각에 아무래도 평소보다 더 자주 이용하게 된다”며 “요즘 카페들이 트렌드에 맞게 마케팅을 하는 것 같다”라고 했다.

소비자시민모임 이수현 실장은 뉴스투데이와의 통화에서 “한 업체를 시작으로 시작된 굿즈 마케팅이 과열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업계가 소비자의 충성도를 이용해 불필요한 소비를 하게 조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소비자권익포럼 조윤미 공동대표도 “이벤트 기간에 한정된 수량만을 준비해서 소비자로 하여금 과도한 경쟁을 하게 만든다”라며 “이는 기업에 이목을 끌도록 하는 마케팅을 넘어서 상술로 보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굿즈 소비층은 대부분은 10~30대의 젊은 층인데, 이들에게 필요 없는 소비를 하게 만드는 것도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다.

[이슈크래커] 대기줄 사라지니 인기도 사라졌다…스타벅스 ‘굿즈 마케팅’ 약발 다했나

▲올해 스타벅스의 여름 e프리퀀시 행사 제품인 서머 캐리백. (스타벅스커피코리아)

매년 여름과 크리스마스 시즌이면 굿즈 시장을 뜨겁게 달구는 이벤트가 있습니다. 바로 스타벅스 e프리퀀시 행사입니다. 올 여름도 스타벅스는 ‘마이 트레블 버디(MY TRAVEL BUDDY)’를 주제로 e프리퀀시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행사 상품은 ‘서머 캐리백’과 ‘서머 캐빈 파우치’, 그리고 ‘서머 코지 후디’입니다. 여행을 콘셉트로 하고 있죠.

그런데 ‘품절 대란’으로 정신없던 예년과 달리 올해는 다소 잠잠한 분위기입니다. 심지어 행사 참여를 위한 미션 음료 구매 자체도 시들하다고 하는데요. 굿즈 마케팅의 선두주자였던 스타벅스가 갑자기 맥을 못 추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매년 ‘대란’이었는데… 올해는 ‘미적지근’

프리퀀시 행사를 비롯한 스타벅스의 굿즈 이벤트는 늘 ‘품절대란’ 그 자체였습니다. 꼭두새벽부터 스타벅스 매장 앞이 굿즈를 사려는 고객들로 북새통을 이루는 건 기본. 몇 시간씩 대기를 하고도 굿즈를 얻지 못하는 이들도 흔했죠.

극단적으로 2020년 서울 여의도 인근 스타벅스 지점에서 한 고객이 총 300잔의 음료를 주문한 뒤 여름 e프리퀀시 사은품인 ‘서머레디백’ 17개와 음료 1잔만 받아가 논란이 된 적도 있습니다.

또 스타벅스가 자동차 브랜드 미니(mini)와의 협업으로 내놓았던 텀블러와 선불카드 굿즈도 ‘오픈런’을 일으켰습니다. 새벽 5~6시부터 일부 스타벅스 매장 앞에 구매 대기 줄이 생겨 대란을 실감하게 했습니다.

이 같은 상황에 지난해 여름 e프리퀀시 행사는 SSG닷컴을 통한 ‘증정품 예약제’를 도입했습니다. 그러나 당시 프리퀀시 굿즈였던 ‘서머 데이 쿨러(보랭백)’와 ‘서머 나이트 싱잉 랜턴’도 대란은 피해가지 못했습니다. SGG닷컴 사이트가 마비될 정도로 구매 수요가 몰렸고, 결국 판매 개시 한 시간 만에 모두 품절됐습니다.

그런데 올해 분위기는 사뭇 다릅니다. 우선 품절 대란과는 전혀 거리가 먼 상황입니다. 판매 3일 차인 18일 오후 2시에도 프리퀀시 굿즈는 여전히 구매가 가능합니다. 실제 이날 오후 3시 지마켓 기준 ‘서머캐리백’과 ‘서머 캐빈 파우치’의 판매량은 각각 2144개와 1181개가량입니다. 판매 한 시간 만에 품절된 지난해 분위기와 많이 비교가 되죠.

중고거래 사이트 분위기도 다른 것은 매한가지입니다. 매년 프리퀀시 시즌마다 신상 스타벅스 굿즈로 가득 찼던 중고거래 플랫폼들도 올해 스타벅스 프리퀀시 신상 제품은 거의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오히려 미션음료를 마시고 받은 e-스티커를 판매하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마켓에 올라온 e-스티커 판매 게시글. (출처= 당근마켓)

‘회원제’와 ‘디자인’… 소비자 실망 잇따라

이처럼 스타벅스 굿즈에 관심이 줄어든 이유는 스타벅스의 정책 변화에 있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올해 여름 프리퀀시 굿즈는 신세계의 유료멤버십인 스마일클럽에 가입한 회원만 구매할 수 있도록 정책이 바뀌었습니다. 이에 구매 과정에 유료멤버십이라는 진입장벽이 생기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이끌지 못했다는 분석이 따릅니다.

물론 스마일클럽은 ‘2달 무료 체험’ 등의 이벤트를 진행 중입니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굳이 스타벅스 굿즈를 사기 위해 가입 등의 과정을 거치고 싶지 않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매년 프리퀀시 굿즈를 모았다는 직장인 이희주씨는 “무료든 유료든, 멤버십을 가입하고 구매를 클릭하는 등의 수고로운 절차를 들이기 귀찮다”며 올해는 굿즈를 구매하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굿즈의 디자인과 품질에 불만을 드러내는 소비자들도 많았습니다. 그간 스타벅스가 내놓은 굿즈들과 비교해 올해 굿즈 모양새가 시원치 않다는 것입니다.

스타벅스 굿즈의 ‘충성고객’이었다는 직장인 윤 모씨는 “실용적이고 깔끔했던 역대 스타벅스 굿즈 디자인에 비해 올해 굿즈는 촌스럽다”며 구매를 원치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이번 굿즈를 두고 “스벅 감성이 아니다”, “스벅틱하지 않다”는 혹평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스벅 특유의 감성을 좋아했던 소비자들이 이번 굿즈 디자인에 불만을 품은 것입니다.

일각에서는 작년 이마트가 스타벅스를 인수한 후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게 브랜드 감수성을 조절하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도 내놓고 있습니다. 최근 진행된 스타벅스의 여름 캠페인 ‘좋아하는 걸 좋아해’를 두고도 기존 ‘스벅 감성’과는 맞지 않는다는 의견이 나온 적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스타벅스 측은 “코로나 상황을 감안해 e-프리퀀시 행사 초기 매장내에서 혼잡을 줄이기 위해 증정품에 대한 실물 전시를 진행하지 않았다”면서 “행사가 안정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실물 진열을 통해 직접 보고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부분을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스타벅스의 논란 많은 ‘굿즈’ 마케팅, 왜 하는 걸까?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매년 여름과 겨울 e-프리퀀시 행사로 굿즈 마케팅을 진행한다./사진제공=본사 DB 스타벅스의 논란 많은 ‘굿즈’ 마케팅, 왜 하는 걸까? 이미지 확대보기

e-프리퀀시 행사…스타벅스 영업익 끌어올리는 대표 이벤트

스타벅스가 여름, 겨울에 진행하는 프리퀀시 이벤트는 이 회사의 실적을 이끄는 대표 행사다. 2019년부터 올해까지 살펴보면 1분기와 2분기 영업익이 차이가 난다. (올해 2분기의 경우 예상치다.)/자료제공=이마트 사업보고서, 대신증권 스타벅스의 논란 많은 ‘굿즈’ 마케팅, 왜 하는 걸까? 이미지 확대보기

커피 본질 바꾸기 어려워…’굿즈’ 동원해 판매 촉진

한국소비자원, 스타벅스 만족도 높지만 서비스 낮다고 평가

한국소비자원은 스타벅스의 종합만족도가 가장 높다고 평가했다. 가장 낮은 종합만족도를 기록한 곳은 엔제리너스다./자료제공=한국소비자원 스타벅스의 논란 많은 ‘굿즈’ 마케팅, 왜 하는 걸까? 이미지 확대보기

나선혜 기자 [email protected]

[한국금융신문 나선혜 기자]스타벅스커피코리아(대표 송호섭, SCK컴퍼니, 이하 스타벅스)의 ‘서머캐리백’ 논란 이후 업계가 굿즈마케팅의 필요성에 주목하고 있다.지난달 22일 스타벅스의 여름 프리퀀시 굿즈 ‘서머 캐리백’에서 1군 발암물질인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스타벅스는 지난달 28일 발암물질인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됐다고 인정하며 공식 사과문을 올리고 사후 대책을 발표했다. 서머캐리백을 수령한 고객에게 무료 음료 쿠폰 3장과 별도로 동일한 수량의 새로운 굿즈를 제공하거나 스타벅스 기프트 카드 3만원권을 준다고 밝혔다.스타벅스가 여름∙겨울마다 진행하는 프리퀀시 이벤트는 이 회사의 2분기, 4분기 실적을 이끄는 대표 행사다.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스타벅스의 1분기, 2분기 영업이익만 비교해보면 2019년 1분기 347억원, 2분기 400억원, 2020년 1분기 263억원 2분기 617억원, 2021년 1분기 454억원, 2분기 504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2020년 코로나19 직격타를 맞은 점을 제외하더라도 1분기와 2분기 영업이익은 약 50억원 이상 차이가 난다.올해 2분기 스타벅스의 영업이익 역시 1분기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 대신증권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지난 1분기 290억원, 2분기는 380억원을 기록해 전 분기 대비 약 90억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더 올릴 것으로 전망한다.아메리카노 등 커피 값이 고정돼 있어 가격 할인 등 행사를 할 수 없는 대신 단숨에 영업이익을 끌어올릴 수 있다는 이유로 스타벅스의 ‘굿즈마케팅’은 프랜차이즈 카페 전반으로 퍼졌다. 이에 연말이 되면 모든 프랜차이즈 커피 회사가 ‘다이어리’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커피가 기호식품인 점도 ‘굿즈마케팅’이 필요한 요소로 꼽았다. 일상생활에서 습관적으로 소비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필요하다’는 자극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또 다른 이유로 커피가 다른 식품처럼 본질적인 행태를 바꾸기 어렵다는 점도 ‘굿즈마케팅’을 하는 요소로 꼽았다. 커피는 과자와 같은 다른 식품처럼 향과 맛을 바꾸기 본질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색다른 기분을 주기 위해 굿즈마케팅을 진행한다는 것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옛날 김장시즌에 김장통을 제공하는 것도 소비자 ‘자극’의 일환이다”며 “캠핑용품을 주는 증정 행사도 소비자에게 색다른 기분을 주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이와 관련해 이은희 인하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도 굿즈마케팅이 소비자에게 ‘환기’시키는 요소라고 이야기했다. 이 교수는 “소비자는 다양하고 예쁜 굿즈를 한번 접할 때마다 스타벅스가 새로워진다는 느낌을 받는다”며 “스타벅스는 ‘예쁜 굿즈’를 생산하면서 소비자에게 ‘나 여기 아직 있어’를 증명하는 행위다”고 전했다.한편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스타벅스(3.99, 5점 만점)가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 커피빈(3.93), 할리스커피(3.92), 이디야커피∙투썸플레이스(3.83), 메가커피(3.82), 엔제리너스(3.69) 순이었다. 스타벅스는 종합만족도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지만 가격과 서비스 부문에서는 3.51점으로 전체 프랜차이즈 커피 7사 중 가장 낮은 점수를 기록했다.

스타벅스 한정판 굿즈에 숨은 비밀

애플에서 신제품이 나오는 날에는 어김없이 매장 밖에서 줄을 서서 기다리는 사람들이 줄을 잇는다. 스타벅스 굿즈도 마찬가지다. 매년 화제가 되고 있는 스타벅스 굿즈는 한정판으로 사람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한다. 이는 희소성에 기반한 과시욕을 자극하기 위한 전략으로 매번 스타벅스에 대한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킨다. 최근에는 서머 레디 백과 서머 체어가 큰 인기를 끌었다. 이를 받기 위해서는 스타벅스 음료 17잔을 마시고 온라인 스티커를 받는 과정이 필요하다. 하지만 스티커를 모두 모아도 한정판 굿즈를 바로 구할 수 없다. 각 매장별 보유 중인 굿즈의 종류와 수량은 모두 다르며, 이를 매번 확인한 뒤 근처 매장에서 줄을 서서 선착순으로 받아야지만 신상 굿즈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전략을 현실에서 처음 맞닥뜨린 건 몇 개월 되지 않았다. 현재 매일 새벽 기상을 인증하는 오픈 채팅방에 들어가 있는데, 거기에서 새벽 4시마다 달리기를 하는 사람이 의아한 광경을 목격했다고 한다. 의문을 나타내는 수상한 광경의 내용은 스타벅스 앞에서 사람들이 돗자리를 깔고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는 것. 이들은 스타벅스의 한정판 굿즈를 구하기 위해서 새벽부터 또는 전날 밤부터 미리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었던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한정판 굿즈는 구하기가 매우 어렵고 수량도 많이 없기 때문에 이렇게 줄을 서지 않으면 허탕을 치기 일쑤라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전국 스타벅스 매장 앞에 새벽부터 긴 줄이 이어지는 것이다. 이는 앞서 오픈 채팅방에서 A님이 이러한 장면을 공유한 것처럼, 스타벅스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궁금증을 유발하여 새로운 입소문을 퍼지게 하는 효과도 있다.

희소성과 배타성은 고객에게 인사이더로서 소속감을 주어 입소문이 널리 퍼지게 한다. 사람들은 남들이 갖지 못한 것을 손에 넣은 순간, 자신을 특별하고 대단한 사람처럼 느낀다. 그래서 그 제품이나 서비스에 더 큰 애착을 보이는 것은 물론, 누가 시키지 않아도 다른 사람에게 자랑하게 된다. 이렇게 다른 사람에게 자랑할 때 자신만이 특별한 기회를 잡았다는 만족감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소셜화폐다. 최신식 전자제품이 출시되는 날 매장 밖에서 몇 시간이고 줄을 서서 기다리는 수고를 감수하면서 이를 손에 넣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이 매장에서 나와 가장 먼저 하는 행동은 무엇인가? 바로 가족이나 친구에게 제품에 대해 알리는 것이다. 흥분된 목소리로 “나 좀 봐. 정말 멋지지 않아? 내가 이걸 샀다니까!” 하며 자랑하느라 여념이 없다. <컨테이저스 전략적 입소문, p094>

스타벅스와 관련된 이야기를 하다 보니 과거에 있었던 일이 하나 떠오른다. 지인 중 한 명은 스타벅스의 ‘찐팬’이었다. 스타벅스 어플을 통해 매번 스티커를 모아서 굿즈를 받고는 했다. C는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카페 중에서도 유독 스타벅스만을 이용했다. 스타벅스를 좋아하기도 했고, 굿즈를 받기 위해 필요한 스티커를 모으기 위해서라도 매번 스타벅스로 향했다. 이는 꼭 커피를 마시고 싶지 않은 날에도 스타벅스로 향하는 단계로 이어졌다. 지금과는 다르게 커피에 그리 관심이 크지 않던 시절이었기에 C가 왜 그러는지 잘 이해가 되지 않았다. 하지만 책 컨테이저스를 읽으니 희소성과 배타성이 사람들로 하여금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에 큰 애착과 관심을 불러일으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제는 스타벅스 찐팬인 C의 마음을 알 것 같다.

사실 스타벅스의 굿즈는 매출 상승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고 한다. 텀블러와 머그잔, 판매용 굿즈의 매출은 스타벅스 전체 매출의 10%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사은품으로 만들어진 굿즈는 오히려 비용이다. 하지만 스타벅스가 꾸준히 굿즈 마케팅에 투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앞서 보았던 한정판 굿즈를 받기 위해 새벽부터 줄을 서는 사례처럼, 굿즈는 소비자들을 꾸준히 스타벅스로 불러일으키는 매개체가 된다. 이와 같은 팬들의 계속된 방문이 스타벅스의 전체적인 매출을 상승시키는 것이다. 앞선 C의 사례처럼 굿즈 스티커의 수량이 부족해서 커피를 마시지 않아도 되는 상황에서도 한 번 더 매장을 방문하는 행동은 스타벅스의 수익 향상으로 이어진다.

매번 굿즈의 종류가 달라짐에도 불구하고 화제가 되는 것을 보면 스타벅스의 굿즈 마케팅은 대단히 성공적인 것 같다. 이러한 성공 사례를 적극 참고한다면 우리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여기에서 기억할 점은 <희소성>과 <배타성>이다. 한 논문에 따르면 스타벅스를 찾는 가장 큰 이유는 커피 맛 다음으로 ‘과시’라고 한다. 사업을 하는 이들이라면 소비자들이 과시할 수 있는. 즉, 자랑할 수 있는 수단을 제시해주면 큰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희소성과 배타성이 더해지면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입소문이 퍼지게 할 수 있다. 스타벅스의 레디백과 서머 체어가 한정판이 아니었다면 이렇게 많은 관심과 소비를 불러일으킬 수 있었을까? 이를 잘 생각해보고 자신의 사업과 상황에 잘 적용한다면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내기 한결 수월할 것이다.

참고 도서: 컨테이저스 전략적 입소문

참고: <"갖고 싶다"…스타벅스 굿즈에 숨겨진 전략, 비즈니스 워치>

스타벅스의 굿즈 마케팅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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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의 굿즈 이벤트는 늘 화제이다. 지난 여름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스타벅스 ‘서머 레디 백’과 ‘서머 체어’가 대표적이다. ‘서머 레디백’을 받기위해 먹지도 않는 커피를 주문하는 사람이 속출했다. 준비된 수량이 적어 전국 스타벅스 매장 앞에 새벽부터 긴 줄이 이어졌다. 웃돈을 얹어가며 레디백을 중고 거래하기도 했다.

최근 스타벅스는 독일의 완구회사 플레이모빌의 한정판 피규어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기획했다. 매주 화요일마다 스타벅스의 직원 모양의 피규어가 포함된 커피세트를 선착순으로 판매한다는 이벤트였다. ‘서머 레디백’때와 마찬가지로 소비자들의 줄서기 대란이 일어났다.

이처럼 사람들이 스타벅스의 굿즈에 열광하는 것은 스타벅스 굿즈가 가지는 ‘희소성’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남들이 쉽게 가지지 못하는 것을 획득했다는 것은 자랑거리가 된다. 그러다 보니 당장 사용하기위해서가 아닌, 수집품처럼 집안에 잘 모셔두는 경우가 많다. 우리 집에도 많은 스타벅스 굿즈가 있지만 거의 수집품처럼 집안에 잘 모셔두고 있다.

스타벅스가 굿즈 이벤트를 하는 이유는 굿즈가 소비자들을 꾸준하게 스타벅스로 불러들이고 이것이 실적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즉 매장에 들러 음료를 구매해야 굿즈를 받을 수 있는 구조는 스타벅스의 수익성 향상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타벅스의 굿즈 마케팅은 유독 한국시장에 집중되고 있는 것은 ‘과시욕’이 많은 한국 소비자들의 독특한 특성이 반영된 것은 아닐까?

세머 레디백 플레이 모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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