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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귀납적 성경연구 방법론에 대하여 – 네이버 블로그

화이트의 귀납적 성경연구 방법은 ‘관찰-해석-적용’이라는 일반적 연구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성경의 한 책 전체 구조를 분석하여 차트로 만들고 그 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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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1/28/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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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성경연구방법(개정판)하워드 F. 보스 | 한국장로교출판사

17가지 지침 | 『효과적인 성경연구방법 17가지 지침』은 성경연구를 위한 방법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이론을 정리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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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obile.kyobobook.co.kr

Date Published: 2/15/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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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올바른 성경연구 방법 – 기존글_백업

매일의 연구에 있어서, 성경을 절절이 배워 가는 방법은 매우 유익하다. 성경을 연구하는 자는 성경의 한 절을 가지고, 하나님께서 그를 위해 그 속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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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cross91.com

Date Published: 3/17/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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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별 성경 연구 개요를 만드는 방법 – Viral Believer

목사로서 성경 공부 주제를 생각해 내는 것은 제 XNUMX의 천성입니다. 나는 몇 년 동안 그것을 해왔다. 나는 가끔 내가 그것을 하는 방법을 알고 있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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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viralbeliever.com

Date Published: 12/28/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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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판] 귀납적 성경연구 방법 | 갓피플몰

귀납적 성경 연구 방법책은 관찰- 해석-적용 미치 다른 종류의 성경 연구 기술을 단계적으로 계발시켜 주는 역동적인 지침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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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all.godpeople.com

Date Published: 10/1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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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연구방법 온라인 강좌

말씀 사역자로 부르심을 받은 목회자(후보생)라면, 누구든지 성경을 스스로 연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좋은 책과 공부를 통해 신학에 입문할 때에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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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unius-libri.org

Date Published: 8/16/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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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납적 성경연구(PBS)

귀납적 성경연구(PBS: Personal Inductive Bible Study)란 성경연구의 한 방법으로 내 자신이 직접 성경 그 자체를 연구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관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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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violinglory.blogspot.com

Date Published: 2/18/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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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공부 (기독교)

기독교 공동체에서 성경 연구 의 연구입니다 성경 평범한 사람들이 개인적으로 종교적 … 가톨릭 신심 과 성공회 헌신 둘 다 고용 Lectio Divina 성경 읽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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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hwikiko.cyou

Date Published: 5/2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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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어를 몰라도 할 수 있는 쉬운 성경공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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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성경 연구 방법

  • Author: 드바림 Devarim
  • Views: 조회수 1,381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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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19. 8. 10.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FBfwQJ0xfrA

<25> 귀납적 성경연구 방법론에 대하여

[귀납적 성경연구]에 대한 방법론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귀납적 성경연구’라는 것은, 성경 본문을 ‘관찰’하고, ‘해석’하여, 그 결론을 ‘적용’하는 성경연구 방법론입니다.

참으로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지만, 정작 이것을 실천하는 것은 훈련이 필요한 일입니다.

저도 작년부터 ‘귀납적 성경연구’라는 것을 찾아보고, 나름 적용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나름 적용’하려고 한다는 것은 체계적인 교육을 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서적과 인터넷으로 배울 수 있는 부분들을 배우고 있습니다.

주변 분들에게 ‘귀납적 성경연구’에 대하여 질문하면, 구체적으로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와 같이 ‘귀납적 성경연구’에 대하여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서, ‘귀납적 성경연구’ 단체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프리셉트

– ‘프리셉트 성경’으로 잘 알려진 ‘프리셉트’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귀납적 성경연구’ 단체일 것이다.

– 1983년 죠이선교회에서 시작한 ‘귀납적 성경연구 과정’은 이후 독립하여 현재의 ‘프리셉트’가 되었다.

– 귀납적 성경연구방법에 대한 동영상 강의가 일부 제공됩니다. (게시판-동영상)

** 동영상 촬영이 좋지 않아 음성이 많이 깨집니다. 개인적으로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 영향 : 케이 아더 (Kay Arthur),「귀납적 성경연구방법」(1987년 초판인쇄, 프리셉트성경연구원 발행)

** 귀납적 성경 연구에 대한 고전이라 할 수 있는 좋은 책입니다.

– ‘프리셉트 성경’은 귀납적 성경연구에 따른 내용을 각 성경의 앞장에 삽입한 성경입니다.

– 링크 : http://www.precept.or.kr/

2. 아나톨레

– 귀납적 성경연구방법을 기반으로 각 교단별 신학대학원에서 동아리 형식으로 활성화 되어 있음.

– 1988년 총신신학대학원에서 아나톨레 모임이 시작됨.

– 귀납적 성경연구방법에 대한 동영상 강의가 일부 제공됩니다. (자료실-인터넷방송-세미나)

– 링크 : http://www.anatole.or.kr/

3. 예수전도단 ‘열방대학’

– 귀납적 성경연구방법을 기반으로 신,구약에서 각 장르에 속한 성경책 14권을 공부.

– 1996년 제주에 ‘열방대학’을 설립하고 첫 DTS(예수제자훈련학교)를 시작하였고,

1997년 10월에 첫 SBS(School of Biblical Studies, 성경연구학교)를 시작함.

– SBS성경연구학교는 귀납적 성경 연구 방법’에 근거하여, 9개월 동안 성경 66권 전체를 연구하는 과정으로, 1981년 미국 하와이 코나에서 시작되어, 현재 5개 대륙 50개 이상의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다.

– 귀납적 성경연구방법에 대한 동영상 강의는 따로 없습니다. 단, 2013년까지 제주열방대학 교장을 역임한 ‘이지웅 간사'(현재는 해외선교사로 한국에 안계심)를 유튜브에서 검색하면 부흥회에서 설교한 자료들이 많이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비용 : 열방대학이 위치한 제주도에서 체류하는 비용을 포함, 단기선교등 학기마다 비용이 달라짐. (아래 링크를 참조)

– 링크 : http://www.uofnjeju.org, (SBS 페이지 링크 : http://www.uofnjeju.org/board/view.do?iboardgroupseq=3&iboardmanagerseq=31)

4. The Holy Story

– 귀납적 성경연구방법을 가르치는 단체로서, 미국에 있는 한인선교단체입니다.

– 귀납적 성경연구방법에 대한 동영상 강의가 일부 제공됩니다. (http://theholystory.org/index.php?mid=ibs_lecture)

– 링크 : http://theholystory.org/

저는 예전에 예수전도단에서 개최한 SBS 1일 세미나에 참석한 적이 있습니다. 매우 은혜 받았던 세미나였습니다. 이후 SBS성경연구에 대해서 관심갖고 있었지만, 막상 목회현장에 있는 상황에서 경제적인, 시간적인 어려움으로 도전하지 못했습니다. 저와 같은 분들을 위해 링크되어 있는 곳에서 동영상 강의를 들어 볼 수 있으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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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의 내용은 귀납적 성경연구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발제한 내용입니다. 한글 파일에서 첨가한 각주 부분이 블로그로 옮겨 오면서 모두 없어졌네요. 발제 내용은 인터넷에서 발췌한 내용들과 서적에서 발췌한 내용들 입니다.

귀납적 성경연구에 대하여

1. 귀납적 성경연구 방법론의 역사적 배경과 흐름

1970년대까지 독일의 고등비평운동인 역사비평 방법론(통시적 방법론,diachronic)이 큰 파장을 일으키며 신학계를 주도하였다. 그러나 1960년 후반 서방세계는 ‘구조주의’(structuralism)라는 접근법이 등장한다. 신학계도 이러한 시대적인 영향을 받아 새로운 접근방법이 시도되었다. 이런 접근방법을 ‘공시적 방법론, synchronic’이라 한다. 공시적 방법론은 역사비평적 방법론이 지나치게 본문의 역사성에만 집중했음을 지적하면서, 본문의 역사성보다 문학적이고 언어학적 측면을 중시하며 그 구조와 단면을 보려는 접근방법이다.

귀납적 성경연구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이 형성되기 이전 윌버트 W. 화이트(Wilbert Webster White. 1863-1944)에 의해서 먼저 시작되어 그 바탕을 만들었다. 화이트는 프란시스 베이컨의 귀납적 방법론을 기초로 한 성경연구 방법론을 만들고 성경연구에 적용하였다. 화이트는 뉴욕에 NYTS(New York Theological Seminary, 1900)를 세우고, 자신이 고안한 귀납적 성경연구 방법을 가르쳤다. 화이트의 귀납적 성경연구 방법은 ‘관찰-해석-적용’이라는 일반적 연구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성경의 한 책 전체 구조를 분석하여 차트로 만들고 그 주제의 흐름과 본문의 연관관계 속에서 의미를 잡아내는 방법이다. 이후 이러한 방식은 귀납적 성경연구 방식의 주요한 흐름이 되었다.

또 다른 귀납적 성경연구 방식은 미국 IVF 간사인 레드(Greg Red)가 고안한 것이다. 그는 화이트의 방법을 버리고, 본문에 일련의 신선한 질문을 던지도록 했다. 이런 방법이 혼란을 가져오겠지만 이때의 혼란을 ‘창조적인 혼란’이라 생각했다. 이런 ‘질문-혼란’을 통해서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게 된다. 레드는 이를 ‘아하, Aha experience’라 불렀다. ‘관찰-혼란-아하-강한 적용’이 예수님의 가르침에 흡사하다고 주장한다. 이 같은 방식은 지금까지 한국 IVF에 보급되었다.

국내에 소개된 어빙 젠센(Irving L. Jensen) 시리즈 역시 화이트의 방식이다. (젠센은 화이트의 제자이다.) 젠슨은 성경을 다양한 문학작품으로 간주하고 성경문학의 유형을 분별하고 내용과 형식에 있어서 어떤 구조를 가지고 있는지 귀납적으로 살펴볼 것을 제안한다. 또한 본문에 여러 가지의 문학적 질문을 던져 봄으로서 분석을 시도한다. 이러한 분석이 챠트작성과 활용에 주요한 영향을 준다. 그는 귀납적 성경연구가 과학적인 해결과정이며 동시에 분석적인 해결과정임을 강조한다.

프리셉트를 통해 한국에 보급된 케이 아더(Kay Arthur)의 귀납적 성경연구 방식도 유명하다. 그녀 역시 ‘관찰-해석-적용’의 단계를 제시한다. 젠센의 영향을 받았다. 가장 중요한 단계는 ‘관찰’로서 정확한 해석과 적용이 ‘관찰’에 달려있다.

젠센보다 귀납적 성경연구 방법을 좀 더 체계화 한 사람이 로버트 트레이나(Robert A. Traina)이다. 그는 5가지의 단계(관찰-해석-평가-적용-종합)를 주장한다.

2. 로버트 트레이나의 『귀납법적 성경연구』

– 귀납법적 성경연구 방법론은 학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 그러나 큰 맥락은 같다. 다만 여기에서는 로버트 트레이나의 저서를 통해 ‘귀납법적 성경연구’에 대해 소개를 하려고 한다.

1) 관찰과 질문

– 관찰이란 빈틈없는 긴장감과 경각심을 가지고 주의 깊게 고찰하는 행위(즉 주목하는 것, 인식하는 것)이다. 이러한 행위는 감각적인 시각 기능 이상의 기능이 참여해야 하는데 이는 예리하고 날카로운 정신적인 인지 능력으로 행해져야만 한다. 관찰을 통해 정신은 결론을 유추해 낼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접하게 된다.

1) 성경 전체를 하나의 책으로 관찰하라(조사)

2) 각 부분들을 전체의 관점에서 관찰하라. 부, 장, 문단 (조사)

3) 단락과 문장에 대해 집중적인 관찰을 행하라(분석)

2) 답변 또는 해석

– 해석이란 본문 자체와 주변의 증거에 근거하여 암시된 독자, 즉 본문이 상정하고 있는 독자에게 암시된 저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를 확인함으로써 본문의 의미를 확인하는 작업과 관련된다. 그러므로 해석적 과정은 의미를 이해하게 하기 위해 본문이 독자에게 제시하는 지침에 의존하고 있다.

1) 질문을 선택하고 전제들을 체계화 하기

2) 전제에서 추론을 도출하기

3) 해석의 실행

3) 평가와 적용

– 본문을 해석한 다음 독자들은 혀냊의 개인적인 삶과 공동체적 삶을 형성하기 위해 본문 해석으로부터 도출된 사고, 성품, 그리고 행위가 어떤 가치를 갖고 있는가를 확인해야만 한다. 이 과정은 반드시 다음 두 단계가 수반되는데, 우리는 평가(evaluation)와 적용(application), 혹은 보다 더 적절한 용어로는 적합한 적용(appropriation)이라고 이름을 붙이고자 한다.

4) 상관관계

– 상관관계란 성경 자료의 보다 큰 단위의 의미에 도달하기 위해서 개별 본문들에 대한 해석(그리고 적용), 종합, 또는 서로 함께 결합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문학적 단계, 정경적인 단계)

3. 귀납적 성경연구에 대한 비판

귀납적 성경연구 방법론에 대한 다음과 같은 비판적인 목소리도 있다. 하나, 성경신학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은 없고 단지 성경연구의 형식에 대한 기술적인 문제만을 취급한다. 둘, 교회와 세계변혁적인 안목을 제시하는데 있어서 빈약하다. 셋, 구약의 역사적 신학적 본문에는 문학적인 분석기술만으로는 본문의 메시지를 발견하기 어렵다. 넷, 본문에만 집착한 나머지 성경 전체의 거시적 안목을 도외시할 가능성이 있다. 다섯, 성경의 문학적 특징을 분석하는데 골몰한 나머지 문자주의, 상징주의, 도식주의에 걸려들기 쉽다.

4.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귀납적 성경연구 방법론이어야 하는가?

해석의 역사에서 보면 많은 자의적 해석은 본문에서 대답할 준비가 안된 질문들, 본문 자체의 논제와 다른 질문들을 해석자들이 말하려고 하는 관행 때문이라고 증언하고 있다. 본문의 언어로 본문의 소리를 듣고자 하는 귀납법적 접근방법은 해석은 본문 관찰로부터 나온다는 사실을 입증하려는 것이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귀납법적 성경연구 방법론’은 역사비평론에 대한 회의와 대안으로 시작된 성경연구 방법론이다. 하지만 이 방법론이 단순한 ‘정-반-합’의 도출이 아니다. 과거 역사비평론이 성경을 마치 외과의사가 매스를 들고 시체를 해부하듯이 하던 것과는 다르다. 귀납법적 성경연구 방법론은 살아있는 말씀으로써 성경이 어떻게 그 안에서 서로 이야기를 주고 받는지를 언어학적인 접근방법을 통해 알려주는 ‘성경연구 방법론’이라 말하고 싶다.

귀납법적 성경연구를 한다고 해서 지금 당장 우리의 설교가 화려해 지거나 날카로워 지지는 않는다. 그러나 성경을 연구하는 방법론으로서 이 방법을 연구하고 연마한다면 성경을 가지고 자신의 생각과 일화들로 설교를 채우지는 않을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연구하고, 성경이 말하려고 하는 것을 대언하는 것이 목회자가 해야 할 책임이 아닐까? 이를 위한 성경연구 방법으로 ‘귀납법적 성경연구’를 적극 말하고 싶다.

효과적인 성경연구방법 – 교보문고

상품상세정보 ISBN 9788939801783 ( 8939801784 ) 쪽수 255쪽 크기 148 * 210 mm 판형알림 이 책의 원서/번역서 Effective Bible study / Vos, Howard Frederic

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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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성경연구방법 17가지 지침』은 성경연구를 위한 방법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이론을 정리한 책이다. 성경교수의 방법, 귀납적 방법, 종합적 방법, 분석적 방법, 비평적 방법 등 17가지 지침을 담아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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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서론

01 성경교수의 방법

02 귀납적 방법

03 종합적 방법

04 분석적 방법

05 비평적 방법

06 전기적 방법

07 역사적 방법

08 신학적 방법

09 성경의 문학적 연구

10 수사학적 방법

11 지리학적 방법

12 사회학적 방법

13 정치학적 방법

14 문화적 방법

15 과학적 방법

16 철학적 방법

17 심리적 방법

18 경건적 방법

참고문헌

1. 올바른 성경연구 방법

성경이 말하는 성경 연구

요 6:53-58.요 6:63고 하셨다.

1.사 34:16 – 성경의 같은 단어나 구절을 비교하여 연구하는 훈련 – 원어 성구 사전 활용

2.요 5:39 – 예수님을 찾아 그분의 사랑과 마음을 찾아내는 훈련

3.요 16:13 – 성령께 전적으로 의지하는 일을 통해서

4.행 2:38 – 성령이 오실 수 있도록 철저한 회개와 죄 용서의 은혜를 간구하는 기도가 선행 되어야 한다.

<한절씩 한절씩 연구하는 방법의 중요성>

매일의 연구에 있어서, 성경을 절절이 배워 가는 방법은 매우 유익하다. 성경을 연구하는 자는 성경의 한 절을 가지고, 하나님께서 그를 위해 그 속에 어떤 사상을 두셨는지 확실히 알기 위하여 모든 생각을 계속 집중하여, 그 사상이 우리 자신의 것이 될때까지 그것에 대해 여러모로 생각해야 한다. 그때 우리는 ‘주께서 말씀하신 바’를 알게 된다.

이런 방법으로, 그 의미가 분명해질 때까지 한 절씩 연구해 가는 것은, 일정한 목적도 없이, 적극적으로 어떤 교훈을 얻으려는 생각도 없이 다만 여러 장의 성경을 통독하는 것보다 더 가치가 있다. 지적 무능력과 도덕적 결함의 중요한 원인은 바로 가치 있는 목적을 향한 정신 집중의 결함에 있다

<성경은 그 자체의 해설자임>

성경은 그 자체의 해설자이다.

성구는 성구끼리 비교되어야 한다.

성경 구절을 전체적으로 관찰하는 동시에 그 부분적인 관련성을 파악하도록 성경절을 연구해야 한다.

항상 성경을 갖고 있도록 할 것이며 기회가 있을 때마다 성구를 읽고 그 말씀에 대하여 명상 하라.

길을 갈 때, 역에서 기차를 기다릴 때, 시간 약속을 위해서 사람을 기다릴 때, 이런 모든 기회를 이용하여 진리의 보고인 성경에서 어떤 보배로운 사상을 얻게 해야 할 것이다.

<니고데모의 성경연구 방법>

그는 성경을 새로운 방법으로 연구하였으니 곧 이론을 변론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생명을 얻기 위하여 연구하였다. 성령의 인도하심에 자신을 복종시켰을 때에 그는 하늘나라를 보기 시작하였다.

<예수님의 성경연구>

예수님께서는 유년, 소년, 그리고 성년 시절을 통하여 성경을 공부하셨다. 어린 시절에, 그분은 어머니의 무릎 위에서 날마다 선지서의 두루마리에 기록된 성경을 배웠다.

젊은 시절에는 이른 아침과 저녁 황혼에 산속에서 또는 숲 속에서 홀로 하나님께 기도하고, 그분의 말씀을 연구하면서 조용한 시간을 보내셨다. 봉사의 생애에 나타난 성경에 대한 그분의 정통한 지식은 그분께서 성경 연구를 얼마나 열심히 하셨는가를 증명한다. 그분께서는 우리의 능력으로도 가능한 방법으로 지식을 습득하셨으므로 그분의 훌륭한 영적·지적 능력은 교육의 한 방편으로서의 성경이 가진 가치를 입증해 준다.

<성경 연구자세>

우리들의 가정에서 성경을 연구할 때에는 규칙적으로 하라.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고 현세적 성질의 것은 후 순위로 하라. 필요 없는 바느질이나 쓸데없는 식탁 준비는 그만두고, 영혼이 생명의 떡을 먹도록 노력하라는 말이다. 즐겁고 화기 애애한 방법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는 데 바쳐진 매일의 한 시간, 혹은 비록 반 시간이라 할지라도, 그 좋은 결과란 헤아릴 수 없이 귀중한 것이다. 성경을 그 자체의 주석자로 삼고 주어진 한 문제에 관해 같지 않은 시간과 각각 다른 환경 아래서 언급된 모든 것을 함께 모아 보라.

<잘못된 성경연구 - 유대인의 멸망>

그대가 읽는 모든 구절을 완전히 이해하려고 노력하라. 한 구절을 마음에 고정시키고,그대 스스로 그것을 기도하는 마음으로 연구하고 표현된 모든 단어를 철저히 이해하려고 노력하라. 성경의 표면만 스쳐 가는 것은 별 유익이 없다.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의 말씀을 완전히 이해한다면 사상이 성경을 연구하는 데 부어져야 한다. 우리는 게으르고 나태하지 않은 방법으로 크게 존중함으로 성경을 펼쳐야 한다. 그리스도의 말씀은 받는 자에게 영이요 생명이다.

바리새인들에게 그리스도의 말씀은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 하는 것”요 5:39이었다. 그들은 그분이 오실 것이라고 자신들이 짐작하는 방법에 관해 모든 증거를 모으면서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에 대한 증거를 위해 성경을 연구하고 있었으며, 그들 중에 그리스도께서 계셨을 때 그들은 믿음을 활용하여 그분을 분별하지 못했다. 너희가 생명을 얻고자 내게로 오지 아니하는도다”라고 그분은 말씀하셨다…

그리스도 당시와 같이 오늘날 우리 시대에, 성경을 잘못 읽고 잘못 해석하는 것이 있을 것이다. 유대인들이 만일 신실하고 기도하는 마음과 겸손한 심령으로 성경을 연구했더라면, 그들의 연구는 시간의 참된 지식과 시간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의 초림에 대한 방법도 알게 되는 보상이 있었을 것이다.그들은 그리스도의 재림의 영광을 그분의 초림에 속하는 것으로 생각하지 않았을 것이다.

<뿌리가 흔들릴 것을 대비하여 연구하라>

우리는 마땅히 해야 할만큼 성경을 많이 상고하지 않는다. 우리의 시간을 매일의 다양한 일거리에 소모하는 대신, 우리는 성경을 연구하는 데 시간을 바칠 필요가 있다. 우리는 성경을 가지고 무릎을 꿇고 하나님께 나아 와 진리의 보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나님으로부터 지혜를 구해야 한다. 우리는 이것을 행하지 않으면 우리 자신의 뿌리를 가질 수 없다. 왜냐하면 흔들릴 수 있는 모든 것이 흔들릴 것이기 때문이다.

<전심전력으로 연구하라>

우리는 성경을 연구하는 일에 전심 전력을 다하여, 하나님께 속한 깊은 사물들을 인간이 할 수 있는 데까지 이해하기 위하여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하나님의 말씀은 무진장의 보화이다.그러나 사람들이 그것을 찾지 못하는 것은 저희가 그것을 얻을 때까지 탐구하지 않기 때문이다.

진리에 대한 추상적인 이론만으로 만족하는 사람들이 너무도 많다. 그들은 모든 필수적인 것들을 다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피상적 연구에 만족하고 있다. 그들은 성경에 이른대로 감추인 보화를 파내는 것처럼 부지런하고 열심히 일하기에는 너무도 게을러서 다른 사람의 말을 진리로 받아들인다. 그러나 사람이 연구해 낸 것은 믿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위험성이 있다. 이는 그것이 하나님께서 차지하셔야 할 자리에 사람을 올려 놓기 때문이다. 저희는 응당 “여호와가 이같이 이르노니”라고 해야 할 자리에 사람의 말을 둔다.

우리는 그 말씀을 열심히 연구하고 자세하게 살펴보아야 한다. 태만한 자는 결코 진리를 분명하고 명확하게 이해할 수 없다. 세속적 축복도 열심과 인내와 불굴의 노력이 없이는 얻을 수 없다. 사람이 자기 사업에 성공하려면 먼저 그 일을 하려는 의지가 있어야 하고 다음에 그 결과를 바라보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영적 지식도 열렬한 노력이 없이는 기대할 수 없다. 진리의 보화를 찾고자 하는 자들은 마치 광부가 땅속에 감추인 보화를 찾기 위하여 땅을 파는 것처럼 진리의 말씀을 파야 한다. 무성의하고 무관심한 연구는 아무 소용이 없다.

노소를 막론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읽어야 할 뿐만 아니라 감추인 보화를 찾는 것처럼 전심을 다해 열렬히 기도하면서 진리를 찾아야 한다. 이렇게 하는 사람들은 그 대가를 받게 될 것인데 이는 그리스도께서 저희의 지각을 깨우쳐 주실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의 구원은 성경 안에 있는 진리를 아는 데 달려 있다. 우리가 이 진리를 갖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찾으라! 갈급하는 심령으로 보배로운 성경을 살펴보라. 마치 광부가 금광 맥을 찾기 위하여 땅을 파듯이 하나님의 말씀을 탐구하라. 하나님께 대한 그대의 관계와 그대에 대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 때까지 탐구하는 일을 중단하지 말라.

우리는 우리의 영혼을 진실되게 취급해야 한다. 우리의 육신적 생명이 위기에 처하여 있는 것처럼 열심히 또는 꾸준히 행하라. 이 일은 하나님과 우리들 개인 사이에 영원히 결정하여야 할 문제이다. 추상적 소망은 결국 그대를 멸망에 이르게 할 것이다.

어떤 사람도 원수를 정복하는 것이 쉬운 일이라고 생각하거나 그에게 해당된 노력을 하지 않고서도 불멸의 유업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뒤를 돌아보면 현기증이 나고, 붙든 손을 놓아 버리면 멸망할 것이다. 승리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는 일의 중요성을 깨닫는 자는 별로 없다.

구속의 경륜을 통해서 하나님께서는 아무리 강한 것일지라도 모든 죄의 습성을 정복하고 모든 유혹을 물리칠 수 있는 방법을 준비해 놓으셨다.

성경구절

주제별 성경 연구 개요를 만드는 방법

Duke Taber 목사는 LIFE Bible College와 Multnomah Biblical Seminary의 졸업생입니다. 1988년부터 목회 사역을 하고 있다.

Duke 목사는 상처받은 교회를 치유하고 교회를 다시 영적으로 만들기 위해 미국에 있는 그리스도의 몸에 하나님의 임재의 ​​부흥, 갱신 및 회복을 가져오는 것을 전문으로 합니다.

Duke 목사는 다른 교회에서 연설할 수 있는 제한된 날짜가 있습니다. 당신의 교회가 하나님의 영의 새로운 움직임이 필요하거나 고통스럽고 상처받은 시기를 겪었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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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책과 공부를 통해 신학에 입문할 때에도, 신학을 익히고 난 후 목회 현장에서 사역할 때에도, 사역을 잘 마친 후 다음 사역을 준비할 때에도, 목회자(후보생)는 스스로 성경을 연구하여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는 일을 멈추어서는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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