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고 초려 뜻 | ‘삼고초려’ 유능한 전략가 제갈량을 설득하기 위해 유비가 쓴 방법 #벌거벗은세계사 Ep.28 | Tvn 210921 방송 171 개의 가장 정확한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삼고 초려 뜻 – ‘삼고초려’ 유능한 전략가 제갈량을 설득하기 위해 유비가 쓴 방법 #벌거벗은세계사 EP.28 | tvN 210921 방송“?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ppa.pilgrimjournalist.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ppa.pilgrimjournalist.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tvN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26,061회 및 좋아요 181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삼고초려(三顧草廬)는 인재(人材)를 맞아들이기 위하여 참을성 있게 노력하거나 마음을 쓴다는 뜻으로, 후한 말, 삼국 시대에 촉한의 유비가 융중에 기거하던 제갈량을 얻기 위해 몸소 제갈량의 초가집으로 세 번이나 찾아갔던 일화에서 유래하였다.

삼고 초려 뜻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삼고초려’ 유능한 전략가 제갈량을 설득하기 위해 유비가 쓴 방법 #벌거벗은세계사 EP.28 | tvN 210921 방송 – 삼고 초려 뜻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티빙 바로가기 : https://dooo.us/CKXXlj
#벌거벗은세계사 #역사 #세계사 #티빙에서스트리밍
벌거벗은 세계사 Bare World History EP.28
온택트 스토리텔링 세계사 여행
매주 (화) 밤 8시 50분 tvN 방송

삼고 초려 뜻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삼고초려 – 나무위키

직역하면 초가집에 세 번을 찾아간다는 뜻이다. 비슷하게 영어로는 ‘Third time’s a charm’이라는 말이 있다. 후한 말, 유비가 융중에 기거하던 제갈량을 …

+ 여기에 보기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3/24/2022

View: 2464

삼고초려의 뜻 간단정리

삼고초려의 뜻을 간단하게 말하자면 ‘훌륭한 사람을 같은 편으로 만들기 위해 진심으로 찾아가는 것’을 의미하는 말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쉬울 것 같습니다. 유래. 삼고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helena.tistory.com

Date Published: 11/30/2021

View: 6027

신동열의 고사성어 읽기 삼고초려 三 顧 草 廬 | 생글생글

선제(先帝·유비)가 신을 천하다 생각지 않으시고, 황공하게도 스스로 몸을 굽히시어 세 번이나 초막으로 찾아오셔서 신에게 세상일을 물으시는지라 이에 …

+ 여기를 클릭

Source: sgsg.hankyung.com

Date Published: 11/14/2022

View: 2423

삼국지 삼고초려[三顧草廬] 뜻과 유래 – 제갈량을 세 번 찾아간 유비

1. 삼고초려 … 비슷한 사자성어로 삼고지례(三顧之禮), 삼고지은(三顧之恩)이 있으며 모두 초가집에 세 번 찾아간다는 의미로 능력 있는 사람을 대하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

+ 여기에 보기

Source: smtmap.com

Date Published: 5/28/2022

View: 1256

삼고초려 뜻과 유래 삶에 필요하다 – 사자의성어

삼고초려 뜻은 인재를 얻기 위해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하는 것을 뜻합니다. 유비가 제갈공명을 얻기 위해 3번이나 찾아간 것에서 유래하게 …

+ 여기에 보기

Source: www.lionidiom.com

Date Published: 5/20/2021

View: 9015

삼고초려(三顧草廬)

삼고초려(三顧草廬) (三:석 삼, 顧:돌아볼 고, 草:풀 초, 廬:오두막집 려) 초가집을 세 번 찾아간다는 뜻. →인재를 맞아들이기 위하여 참을성 있게 …

+ 여기에 보기

Source: thrningpaper.tistory.com

Date Published: 7/3/2022

View: 7988

三顧草廬 삼고초려의 뜻 – 풍성한 인생

그래서 ‘삼고초려’는 초가집을 세 번 찾아간다는 뜻으로, 진심으로 예를 갖추어 남을 맞이한다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이 말은 중국 삼국시대 촉한의 정치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360day.tistory.com

Date Published: 4/28/2021

View: 3513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삼고 초려 뜻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삼고초려’ 유능한 전략가 제갈량을 설득하기 위해 유비가 쓴 방법 #벌거벗은세계사 EP.28 | tvN 210921 방송.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삼고초려' 유능한 전략가 제갈량을 설득하기 위해 유비가 쓴 방법 #벌거벗은세계사 EP.28 | tvN 210921 방송
‘삼고초려’ 유능한 전략가 제갈량을 설득하기 위해 유비가 쓴 방법 #벌거벗은세계사 EP.28 | tvN 210921 방송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삼고 초려 뜻

  • Author: tvN
  • Views: 조회수 26,061회
  • Likes: 좋아요 181개
  • Date Published: 2021. 9. 24.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mP0cBxVvN0I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명말의 삼고초려도

삼고초려(三顧草廬)는 인재(人材)를 맞아들이기 위하여 참을성 있게 노력하거나 마음을 쓴다는 뜻으로, 후한 말, 삼국 시대에 촉한의 유비가 융중에 기거하던 제갈량을 얻기 위해 몸소 제갈량의 초가집으로 세 번이나 찾아갔던 일화에서 유래하였다. 삼고지례, 초려삼고(草廬三顧)라고도 한다.

삼고초려의 뜻 간단정리

삼고초려의 뜻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하시는 삼고초려란 무슨 뜻인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초가집

삼고초려?

평소에 삼고초려라는 고사성어를 종종 듣게 될 때가 있는데요, 이때 삼고초려가 무엇인지 몰라서 헷갈려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삼고초려의 뜻이 무엇일지 바로 살펴보겠습니다.

삼고초려 한자풀이

우선 삼고초려를 한자로 풀어볼 경우 석 삼, 돌아볼 고, 풀 초, 오두막집 려 이렇게 구성되어 있는데요, 오두막집을 세 번 돌아본다는 의미로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오두막집

오두막집을 세 번 돌아본다는 의미를 더욱 쉽게 풀어보자면 뛰어난 인재를 얻기 위해서는 참을성 있게 정성을 다해야 하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라고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기와집

삼고초려 간단설명

삼고초려의 뜻을 간단하게 말하자면 ‘훌륭한 사람을 같은 편으로 만들기 위해 진심으로 찾아가는 것’을 의미하는 말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쉬울 것 같습니다.

유래

삼고초려 유래

삼고초려의 유래는 삼국지에서 유비가 제갈량을 세 번 찾아간 뒤 군사로 맞이하게 된 것에서 유래되었는데요, 삼고초려는 다른 말로 삼고지례라고도 불리고, 초려삼고라는 말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정리

오늘은 이렇게 삼고초려의 뜻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평소에 많은 분들 깨서 궁금해하실만한 내용이라 소개해드렸는데 큰 도움이 되셨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동열의 고사성어 읽기] 삼고초려 (三 顧 草 廬)

유비가 제갈량을 초막으로 세 번 찾아가 모심

인재를 영입하기 위해 거듭 간청함을 뜻함-삼국지(三國志)

▶ 한자풀이

위·촉·오 삼국시대 문턱 무렵, 유비는 자신의 뜻을 펼치기 위해 인재를 모으고 있었다. 그 중 한 명이 서서(徐庶)다. 비범한 지혜에 탄복한 유비는 서서를 군사(軍師)로 임명했다. 어느 날 서서가 유비에게 말했다. “융중(隆中)이라는 마을에 천하에 보기 드문 선비가 있습니다. 성은 제갈(諸葛), 이름은 양(亮), 자는 공명(孔明)입니다. 세인들은 그를 ‘와룡(臥龍)’이라고 부릅니다. 주공은 왜 그분을 청해오지 않으십니까.”이튿날, 유비는 관우 장비와 함께 융중으로 떠났다. 초라한 초가집(草廬)이었다. 유비가 사립문 밖에서 인기척을 내자 동자가 문을 열어줬다. “선생님은 아침 일찍 나가셨습니다.” 며칠 후 제갈량이 집으로 돌아왔다는 소식을 들은 유비는 말을 달려 다시 융중을 찾았다. 한겨울 찬바람이 살을 에는 듯했다. 이번에도 제갈량은 집에 없었다. 세 번째 융중을 찾았을 때는 예를 갖추기 위해 제갈량 초가집에서 반 리나 떨어진 데서부터 말에서 내려서 걸었다.‘자신의 초가집으로 몸소 세 번이나 찾아온(三顧草廬)’ 정성에 감동한 제갈량은 그 순간부터 재능과 지혜, 마음을 다해 유비를 보좌했다. 후에 제갈량은 ‘출사표(出師表)’에 그때의 심정을 담았다. “신은 본래 밭갈이하며 구차히 목숨이나 보존하려 했을 뿐, 세상에 이름이 알려지기를 바라지 않았습니다. 선제(先帝·유비)가 신을 천하다 생각지 않으시고, 황공하게도 스스로 몸을 굽히시어 세 번이나 초막으로 찾아오셔서 신에게 세상일을 물으시는지라 이에 감격해 선제를 좇아다닐 결심을 하게 된 것입니다….” 삼국지(三國志)에 나오는 얘기다.누군가를 ‘내 사람’으로 만들고 싶다면 나의 진심으로 상대의 진심을 움직여야 한다. 진심은 통한다. 청춘의 꿈도 삼고초려의 마음가짐으로 두드리고 또 두드려야 한다. 그럼 그 꿈이 열린다.

삼국지 삼고초려[三顧草廬] 뜻과 유래 – 제갈량을 세 번 찾아간 유비

삼국지를 읽다 보면 좋은 의미를 가진 고사 성어가 자주 등장하는데 그중에 삼고초려[三顧草廬]는 리더로서 부족할 수 있는 유비가 제갈량을 어떤 방법으로 천거했는지 보여주고 있다.

현대에서 삼고초려는 신분이나 지위가 높은 사람이 겸손하고 간곡한 태도로 본인이 원하는 인재를 끌어오려는 모습에 비유하기 때문에 스포츠, 기업, 정치 관련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편이다.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삼고초려 이야기는 삼국지 정사를 읽기 좋게 각색한 연의에서 나온 내용이기 때문에 이번 시간에는 정사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1. 삼고초려

삼고초려

석 삼(三), 돌아볼 고(顧), 풀 초(草), 오두막집 려(廬)

Third time’s a charm

비슷한 사자성어로 삼고지례(三顧之禮), 삼고지은(三顧之恩)이 있으며 모두 초가집에 세 번 찾아간다는 의미로 능력 있는 사람을 대하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정성을 들여야 한다고 풀이할 수 있다.

이와 비슷한 이야기로 조조가 순욱을 세번 찾아갔다는 삼박순욱[三房荀彧]이 존재하지만 중국에서 민간 전설로 떠도는 사자성어일 뿐 실제 역사의 기록을 보면 반대로 순욱이 조조를 찾아갔다.

1) 삼국지 정사

유비가 신야에 주둔하고 있을 당시 서서가 유비를 찾아오더니 제갈공명은 와룡(누워 있는 용으로 앞으로 큰일을 할 인물)인데 어찌 그를 등용하지 않는 것인지 물어봤다.

“그렇다면 그대가 직접 데리고 오시오”

유비의 답변을 들은 서서는 이 사람을 만날 수 있지만 자신이 직접 몸을 굽혀서 오게 할 수 없기 때문에 높은 사람이 몸을 낮추고 직접 방문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이야기를 들은 유비는 직접 제갈량을 찾아갔고 세 번 만에 그를 만날 수 있었다.

2) 위략의 기록

위나라의 어환이 쓴 역사서의 기록을 보면 유비가 번성에 주둔하고 있을 당시 조조가 하북을 평정했다는 소식이 들렸는데 제갈량은 다음에 조조가 침략할 곳은 형주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제갈량은 유표를 찾아가려 했지만 그는 성품이 느긋하고 군사에 밝지 못했기 때문에 유비를 찾아가서 사람들과 대화하는 모습을 지켜봤는데 두 사람 모두 친분이 없으니 별다른 관심을 주지 않았다.

모임이 끝나자 빈객들이 나가고 유비와 제갈량만 남게 되었는데 유비는 제갈량에게 별다른 관심을 주지 않고 짐승털이나 새의 깃털로 만든 장식의 털만 꼬고 있을 뿐이었다.

장군께서는 원대한 뜻을 위해 지켜야 할 도리가 있는데 털만 꼬고 계시군요

유비는 제갈량의 모습을 보더니 비범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나는 이 장식을 만지면서 근심을 잊으려고 했을 뿐이라고 답변한다.

장군은 유표와 비교하면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에 미치지 못합니다.

그렇다면 스스로를 생각하셨을 때는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역시 부족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장군께서 가지고 있는 군대는 수천에 불가한데 어찌 계략을 세우지 않는 겁니까!

나 또한 고민하고 있지만 지금 이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이에 제갈량은 형주에는 호적에 기록된 사람이 적기 때문에 빠진 사람들을 모두 추가하고 그것을 기준으로 병사를 추가로 모집한다면 강성한 군대를 만들고 힘이 생길 거라고 말해준다.

유비는 호구조사를 다시 해서 병력을 충원했으며 이후에도 제갈량을 세 번 찾아가 조언을 구했는데 제갈량은 본인의 몸을 낮추고 자신을 인정해 주는 유비의 밑으로 들어간다.

3) 삼국지 연의

정욱이 쓴 거짓 편지에 유비의 부하 서서는 조조의 밑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자신보다 뛰어난 사람이라며 재야에 묻혀있는 인재 제갈량을 추천하고 길을 떠난다.

다만 정사의 기록에 따르면 서서는 제갈량이 임관한 이후에도 유비 아래에서 일했으나 조조가 남하로 도주하던 도중 장판파에서 어머니가 인질로 잡히는 바람에 조조의 막하로 들어가게 된다.

1. 가을에 제갈량을 만나러 찾아간 유비는 집을 지키는 동자를 발견하는데 제갈량이 여행을 떠났기 때문에 언제 돌아올지 모른다는 답변을 듣고 돌아와야 했다.

2. 이후 겨울에 찾아갔지만 제갈량은 없었으며 그의 집에 찾아온 손님들만 보고 떠났는데 제갈량의 아내 황부인은 부모까지 인정한 추녀였기 때문에 동네 사람들의 웃음거리가 되었다.

그 모습을 보던 장비는 아내가 저렇게 못생겼기 때문에 제갈량도 다른 여자를 만나러 돌아다니는 것 같다며 화를 내자 유비에게 혼나는 이야기가 나온다.

3. 그리고 이듬에 봄 제갈량의 집에 찾아갔지만 공교롭게 낮잠을 자고 있어서 밖에서 기다렸는데 장비와 관우가 제갈량이 무례하다며 실랑이를 벌이자 인기척을 느낀 제갈량이 잠에서 깬다.

4. 깜짝 놀라 예를 표하는 제갈량에게 유비는 무릎을 꿇고 자신이 찾아온 이유를 말하면서 대업을 이루자고 말하는데 제갈량은 천하삼분지계를 설파하다가 지금의 생활에 만족한다며 거절한다.

5. 하지만 한낱 백성인 자신에게 무릎을 꿇고 고통받는 백성을 위해서 도와달라는 유비의 부탁에 마음이 흔들린 제갈량은 유비에게 종군하기로 결정한다.

나중에 사마휘는 공명이 주군을 만났지만 때를 만나지 못했다고 이야기하는데 제갈량이 자신의 뜻을 이루지 못할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2. 예문

회사를 살리기 위해 삼고초려를 해서라도 그를 데려와야 한다.

노출이 심한 연기였지만 삼고초려로 유명 여배우를 설득했다.

높은 이적료를 제안했지만 그에게 삼고초려는 소용이 없었다.

그는 마음이 약해서 계속 찾아가 삼고초려하면 도움을 준다.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 없다는 말은 삼고초려와 비슷하다.

여기까지 삼국지 정사, 위략, 연의에 나오는 사자성어 삼고초려의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부족하지만 유익하게 보셨는지 궁금하네요

제갈량은 유비의 삼고초려 은혜를 잊지 않았기 때문에 조조의 회유에 넘어가지 않고 무너저 가는 나라를 위해 출사표를 올리며 북벌을 올렸지만 결과적으로 슬픈 선택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세 번이나 제갈량을 찾아가서 무릎을 꿇은 유비의 모습을 보여주는 삼고초려는 리더는 강한 카리스마도 중요하지만 자신을 굽힐 줄 아는 용기와 겸손함도 필요하다는 교훈을 주는 것 같습니다.

삼고초려 뜻과 유래 삶에 필요하다

모든지 노력 없이 되는 것은 없습니다. 행여나 노력 없이 얻는 게 있다면 금방 잃게 되는 상황을 많이 보게 됩니다. 아닌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상황은 그렇죠.

하물며 사람의 마음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이보다 더 힘듭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그 마음이 확고하다면 돌이키기란 하늘의 별따기죠.

그래도 그 정성을 보여준다면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은 가능성이 있기에 포기할 만한 사항은 아닙니다. 이러한 교훈을 주는 것이 바로 삼고초려인데요. 삼고초려는 노력도 노력이지만 사람의 마음을 얻는 방법의 교과서라고도 불리기 때문입니다.

1. 삼고초려 ( 三顧草廬 ) 뜻

삼고초려 뜻은 인재를 얻기 위해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하는 것을 뜻합니다. 유비가 제갈공명을 얻기 위해 3번이나 찾아간 것에서 유래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현대에서도 이러한 노력이 필요할 때 삼고초려 하라고 합니다.

각 글자를 알아보면, 석 삼(三), 돌아볼 고(顧), 풀 초(草), 오두막집 려(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오두막집을 3번 찾아 갔다는 뜻인데, 유비가 제갈공명을 3번 찾아간 것을 의미합니다.

2. 유래

삼고초려 유래는 그 유명한 유비, 관우, 장비, 제갈량, 조조가 있던 시절에 나왔습니다. 유비, 관우, 장비는 같은 편인데, 싸울 때마다 조조에게 지곤 했습니다. 이유는 군사를 지혜롭게 통솔할 사람이 없어서 인데요.

이에 유비의 스승인 사마 휘에게 조언을 구하게 되고, 제갈량을 얻으란 말을 넌지시 흘리게 됩니다. 이를 알아챈 유비는 관우, 장비와 함께 제갈량을 찾아가지만 만나지 못합니다.

그래서 다음에 다시 오겠다고 하고 2번째 찾아갔지만 역시나 만나지 못했습니다. 다시 오겠다고 했는데도, 못 만난 것에 화가 난 관우와 장비는 다시는 오지 말자고 하죠.

하지만 유비는 혼자서 3번째 찾아갔을 때 만나게 됐고, 이에 감동한 제갈량은 유비의 손을 잡아줍니다. 결국 적벽대전이라는 큰 전쟁에서 조조의 100만 대군을 격파하는 놀라운 성과를 이뤄내게 됩니다.

지금도 제갈량은 지략과 식견이 뛰어난 사람으로 칭송받고 있으며, 지혜로운 사람들에게 제갈량 같다는 표현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러나 한 가지 간과하지 말 것은 당시 제갈량의 나이는 20대 중반이었고, 유비는 40대 후반정도 되었습니다.

둘의 나이차이가 엄청 났음에도 불구하고 유비는 오로지 그 사람의 실력만 본 것이죠. 3번 찾아간 것도 대단하지만 이러한 편견 없는 행동도 칭송받아 마땅하죠.

3. 예문

ex1) : 삼고초려 끝에 그를 스승으로 모시게 될 수 있었다.

ex2) : 삼고초려 해서라도 인재를 스카우트 해오란 말이야!!

이렇게 삼고초려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인내심을 가지고 3번 찾아간 것도 찾아간 거지만, 20살이 넘는 나이 차이에도 인재를 등용하기 위해 노력한 유비의 모습도 눈여겨봐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그냥 3번 찾아간 것만 가지고 삼고초려를 얘기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오로지 그 사람의 실력만 봤다는 것이죠. 그것은 결국 좋은 결과로도 이뤄졌구요.

그러니 무엇을 이루기 위해 인내를 가지고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람을 얻기 위해선 편견을 가지고 접근해서도 안 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알면서도 실천을 하기 힘들긴 하지만, 그것을 늘 머릿속에 염두에 두면 좋을 것 같네요.

사자성어 삼고초려

728×90

삼고초려(三顧草廬)

(三:석 삼, 顧:돌아볼 고, 草:풀 초, 廬:오두막집 려)

초가집을 세 번 찾아간다는 뜻.

→인재를 맞아들이기 위하여 참을성 있게 노력함.

유의어:초려삼고(草廬三顧), 토포악발(吐哺握髮)

오늘은 삼고초려입니다!

주로 회사에서 인재를 정성들여 스카우트하는 경우에 자주 쓰이는 말인데요.

유래 위주로 설명드릴게요~

삼고초려는(三顧草廬)는 삼국지(三國志) 중 유비의 촉한 차지에 가장 큰 공을 했던

제갈량(諸葛亮)의 출사표(出師表)에 나오는 내용 중 하나입니다.

유비와 조조의 싸움에서 유비가 크게 패한 뒤,

형주라는 곳에 몸을 맡긴 유비

그곳에 머물며 형주의 인재인 사마휘(司馬徽)에게 인재를 추천받았습니다.

그러자 사마휘는

“복룡(伏龍)과 봉추(鳳雛) 둘 중 하나만 얻어도 세상을 평정할 수 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봉추(鳳雛)는 나중에 적벽대전에서 연환계를 통해 조조를 무너뜨린 방통을 뜻하고,

복룡(伏龍)이 바로 제갈량을 뜻했습니다.

유비는 그리하여 도원결의 한 형제들과 함께

제갈량이 은거하는 융중(隆中)에 찾아갔습니다.

하지만 하필 제갈량이 외출을 나가서

어쩔 수 없이 돌아가야 했습니다.

며칠 뒤, 유비는 폭설을 뚫으며 걸어가

제갈량을 다시 찾아 갔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도 제갈량은

친구와 함께 외출하여 집에 없었고,

유비는 편지 한 통만 남기고 다시 돌아갔습니다.

유비는 자신의 성의가 부족해서라 탄식하며

사흘 동안 채식과 떠나기 전 목욕을 정성스레 하였습니다.

제갈량이 집에 있긴 했지만,

태평하게 잠에 곯아떨어져서

유비는 차마 자기 성격에 깨우지는 못하고 반나절을 기다렸습니다.

결국 제갈량은 그러한 유비의 정성에 감탄하여

유비의 최고 모사가 되어 촉한을 정벌하는 큰 공을 세우게 됩니다.

이러한 유비의 태도는

현재의 리더들에게 요구하는 능력에 대해 깨달음을 줍니다.

자신에게 정말 중요하고 필요한 인재를 얻기 위해서는

정성과 진심을 다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리더는 인재를 알아보는 안목이 필요하고,

인재는 자신의 능력을 알아봐주는 리더를 따르는 태도가 중요하답니다.

어떠셨나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90

키워드에 대한 정보 삼고 초려 뜻

다음은 Bing에서 삼고 초려 뜻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See also  한국 포워딩 업체 순위 | 세계의 군수기업 Top 10 / 전쟁을 이끄는 미친 기업들! [지식스토리] 267 개의 베스트 답변
See also  인민을 위해 복무하라 무료보기 | 정말.. 지금까지 본 적 없는 역대급 \"29금\" 한국 영화가 개봉한다고?? 모든 답변

See also  백종원 김치전 | 김치전을 바삭바삭하게! 24738 투표 이 답변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삼고초려’ 유능한 전략가 제갈량을 설득하기 위해 유비가 쓴 방법 #벌거벗은세계사 EP.28 | tvN 210921 방송

  • 강연
  • 강연쇼
  • 강의
  • 관우
  • 벌거벗은세계사
  • 삼국지
  • 삼국지연의
  • 세계사
  • 역사
  • 유비
  • 은지원
  • 이혜성
  • 인문학
  • 장비
  • 제갈량
  • 조조
  • 중국
  • 초선

‘삼고초려’ #유능한 #전략가 #제갈량을 #설득하기 #위해 #유비가 #쓴 #방법 ##벌거벗은세계사 #EP.28 #| #tvN #210921 #방송


YouTube에서 삼고 초려 뜻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삼고초려’ 유능한 전략가 제갈량을 설득하기 위해 유비가 쓴 방법 #벌거벗은세계사 EP.28 | tvN 210921 방송 | 삼고 초려 뜻,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