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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쿠(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 나무위키

하쿠(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 직급. 유바바의 제자 前 코하쿠 강의 신 ; 성우 ; 일본. 이리노 미유[2] ; 한국. 김영선 ; 중국. 정백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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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7/5/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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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예고편 – 씨네21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금지된 세계의 문이 열렸다! 이사 가던 날, 수상한 터널을 지나자 인간에게는 금지된 신들의 세계로 오게 된 치히로.. 신들의 음식을 먹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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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cine21.com

Date Published: 8/1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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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 도서 – 인터파크

2002년 베를린 영화제 최우수작품상 수상작인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장면 장면을 그대로 책에 담았으며 애니메이션을 재미있게 감상한 아이들에게 한 권의 동화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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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book.interpark.com

Date Published: 4/6/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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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샌 과 치히로

  • Author: Flow Mu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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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1. 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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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일본어식 한자 표기: 千と千尋の神隠し 가나 표기: せんとちひろのかみかくし 국립국어원 표준 표기: 센토 치히로노 가미카쿠시 로마자: Sen to Chihiro no Kamikakushi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일본어: 千 ( せん ) と 千尋 ( ちひろ ) の 神隠 ( かみかく ) し 센토 치히로노 가미카쿠시[*] , 헵번 로마자: Sen to Chihiro no kamikakushi, 영어: Spirited Away)은 《모노노케 히메》에 이어 스튜디오 지브리가 제작한 일본의 애니메이션 영화이다. 미야자키 하야오가 감독과 원작, 각본을 맡았다. 일본에서는 2001년 7월 개봉하였으며, 대한민국에서는 2002년 6월 개봉했다. 총 상영 시간은 124분이다. BBC는 21세기 최고의 외국어영화 4위로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을 선정했다.[2] 뉴욕타임즈에서는 21세기 최고의 외국어영화 2위로 선정되었다.[3]

최근에는 일본에서 실사판 연극이 공연되었다.

줄거리 [ 편집 ]

열 살이 된 초등학생 치히로는 부모님과 함께 새로 이사하는 곳으로 차를 타고 이동하다가 아버지가 길을 잘못 들어 어떤 터널 앞에 도착하게 된다. 치히로는 좋지 않은 느낌에 돌아가자고 하지만 아버지의 주장으로 터널 안으로 들어가게 되고, 그 후로부터 기이한 일들이 벌어지기 시작한다.

등장 인물 [ 편집 ]

※ 성우 – 일본판 성우, 한국 정식 수입판의 성우 형식으로 기술함.

센/치히로(千/千尋)

성우 – 히이라기 루미, 최덕희, 김연우(재개봉판) 이 영화의 열 살인 여자 주인공. 부모님께 의지하려는 모습을 보인다.

하쿠(ハク)

성우 – 이리노 미유, 김영선, 신용우(재개봉판) 본명은 ‘니기하야미 코하쿠누시(더빙판: 니기하야미 고하쿠누시)’이다. 치히로 덕분에 이름을 기억해낸다. 일본 신화의 니기하야미노미코토(饒速日命)에서 유래 되었다. 중반 이후에는 백룡의 모습으로도 등장한다. 어렸을 적 코하쿠 강에서 신발을 주우려다가 물살에 휩쓸린 치히로를 구한 생명의 은인이자 코하쿠 강의 신.

린(リン)

성우 – 다마이 유우미, 이선주 센/치히로를 도와주는 조연. 다른 직원들과 다르게 그녀는 인간인 치히로를 싫어하지 않고, 편견없이 다른 직원과 동등하게 대해주고, 걱정하는 모습도 보여 준다. 나이는 열네 살이다.[4]

치히로의 아빠

성우 – 나이토 다케시, 박조호, 김기흥(재개봉판) 신의 음식에 손을 대 돼지로 변한다. 본명은 오기노 아키오(荻野 明夫). 건축회사에서 근무하는 샐러리맨으로 작중에서는 독일 아우디 A4 콰트로 직수입 차를 운전한다.

치히로의 엄마

성우 – 사와구치 야스코, 우정신, 강희선(재개봉판) 신의 음식에 손을 대 돼지로 변한다. 본명은 오기노 유우코(荻野 悠子).

가마할아범(釜爺)

성우 – 스가와라 분타, 온영삼 보일러실의 대장이다. 거미의 모습을 띠고 있으며 팔 여섯 개를 자유자재로 조종해 온천의 물을 끓이며, 약을 넣는 일을 한다. 린에게 유바바에게 보내라고 하거나 잠잘 때 방석을 덮어 주거나 하쿠를 구하도록 제니바에게 가는 표를 주는 등 치히로의 지원자 역할을 한다. 석탄을 운반하는 숯검댕이들과 함께 일하고 있다.

유바바(湯婆婆)

성우 – 나쓰키 마리, 성선녀 이 온천장의 주인이자 정체 불명의 늙은 마녀이다. 남의 이름을 빼앗아 바꾸고 지배하는 마녀이다. 돈 욕심이 많고 화를 잘 내는 오만한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난폭한 태도의 손님을 격퇴하거나 가오나시를 혼자 대처하는 모습을 봤을 때 경영자의 도량과 기상을 가지고 있다. 아들인 보우를 끔찍하게 아낀다. 이름은 일본어로 ‘온천의 할머니’라는 뜻이다.

제니바(銭婆)

성우 – 나쓰키 마리, 최문자 유바바의 이란성 쌍둥이 언니이자 보우의 이모. 작 중에서 보우가 자신의 어머니인 유바바와 헷갈릴 정도였다. 이란성 쌍둥이 여동생 유바바와 같이 마법을 사용하는 마녀다. ‘늪의 바닥’이라는 시골에 살고 있으며, 이란성 쌍둥이 유바바와는 달리 검소하고 친절하다.

보우(坊)

성우 – 가미키 류노스케, 이현주 유바바의 아들이자 제니바의 조카. 굉장히 크고 비만 체형이다. 유바바가 무척이나 아끼기 때문에 상당히 제멋대로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작 중에 보우가 ‘밖에 나가면 병에 옮는다’를 보았을 때 그녀의 어머니 유바바가 보우를 과보호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야기 중반에 제니바의 마술로 뚱보쥐가 되어 치히로와 같이 다니며, 정신적으로 성장한다.

뚱보쥐

뚱보 쥐는 보우가 제니바로 인하여 변한 것이다. ‘보우네즈미’라고도 부른다.

돌머리 삼총사(頭)

초록색 머리의 형태를 하고 있는 괴물로 항상 셋이서 함께 행동한다. 뛰거나 구르는 모습을 하고 있고, 제니바의 마술로 이야기 중반에 보우의 모습을 하고 있는다.

홀쭉까마귀(유버드)(湯バード)

목으로부터 위는 유바바의 얼굴을 형상화하고 있으며, 몸은 까마귀의 형태를 보인다. 이야기 중반에 보우와 같이 제니바의 마술에 걸려 파리 같이 아주 작은 새로 변하였는데 뚱보쥐가 된 보우를 계속 들고 다닌다. 보우와 달리 끝까지 작은 새의 모습을 유지한다.

성우 – 나카무라 아키오, 전광주 검은 그림자의 모습에 가면이 얼굴 부분에 있다. 할 수 있는 말은 ‘아’나 ‘에’ 밖에 없고, 가녀린 목소리다. 평상시에는 직립 보행을 하고 있지만 온천장의 직원들을 먹음으로써 4족보행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몸에서 금을 마음대로 만들어 낼 수 있다. 자신에게 호의를 보여 준 치히로를 좋아해 환심을 사려고 노력한다. 마지막에 치히로를 따라 제니바의 집에 갔다가 그 집에서 계속 살게 된다. 영어로는 “No Face” 라고 불린다. 다른 패러디 작품들에서 많이 등장한다.

접수대 개구리

성우 – 오이즈미 요, 이상헌 접수대에서 가마할아버지에게 물을 가져다주는 키를 내주는 역할을 하고있다.

치히로에게 키를 안주려다가 가오나시가 준 키를 보고 의아해 했다.

청개구리

성우 – 가슈인 타츠야, 전광주 온천장에서 허드렛일을 하는 개구리로 돈에 눈이 멀었다. 작중에는 가장 먼저 가오나시에게 먹힌다.

숯검댕이

가마할아범과 같이 보일러실에서 일을 하며, 용광로에다가 석탄을 집어 넣는 일을 한다. 마법의 힘으로 그을음에서 태어났고, 별 사탕을 먹는다.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이전 작품 《이웃집 토토로》에서도 등장한다.

강의 신 (河の神)

성우 – 하야시 고바 처음 등장을 했을 때 엄청난 악취와 함께 오물을 뒤집어 쓴 모습으로 등장한다. 센의 도움으로 오물이 모두 사라졌을 때 치히로에게 고맙다는 인사와 함께 니시단고(쓴 경단)를 건네준다. 그가 가고, 남은 자리에는 사금이 남아 있었다. 또 다른 이름으로는 오쿠사레(おくされ).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어렸을 적 강물 청소에 참여했을 때 자전거를 끌어올린 경험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한다.[5]

삐약이

오시라사마(무신)

치히로가 유바바가 있는 곳으로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야 하는데 오시라사마가 치히로를 자신의 몸으로 가려 치히로를 보이지 않게 해 주었다.

제작과정 [ 편집 ]

1999년 11월 8일에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제작에 필요한 주요 직원들을 불러서 설명회를 실시하였고[6], 11월 12일에는 지브리 스튜디오의 모든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작품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였고, 그 다음 주부터 그림 콘티 작업에 들어갔고 메인 스텝 또한 같이 본격적으로 제작 준비에 들어갔다[7].

가오나시의 탄생배경 [ 편집 ]

영화의 배경 [ 편집 ]

에히메현 도고 온천

미야자키 하야오는 도쿄도에 있는 에도 도쿄 건물원에 있는 건물들을 영화 내 건물의 모티브로 삼았다. 그는 영화 작업을 하는 동안 영감을 얻기 위해 박물관을 자주 방문했다. 영화에서 나오는 유바바의 온천장은 에히메현에 위치한 도고 온천을 모티브로 했다.

영어 번역 공개 [ 편집 ]

월트 디즈니 사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미국 배급권을 가졌다. 하지만 당시 디즈니 CEO였던 마이클 아이스너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 대한 반응은 좋지 않았다.[8][9] 감독인 미야자키 하야오 또한 미국에서의 공개에 대해 적극적이지는 않았지만 스즈키 도시오는 미야자키 감독의 열혈 팬인 픽사 사의 존 래시터에게 협력을 의뢰하였고 존 래시터는 협력에 응했다. 그는 <미녀와 야수>의 감독 커크 와이즈와 <알라딘>의 프로듀서 도널드 W 에른스트를 각각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감독과 프로듀서로 임명하였다. 작품의 영어 이름은 Spirited Away였다.[9][10]

음악 [ 편집 ]

음악은 히사이시 조가 담당을 했다. 히사이시 조는 1984년 작품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에서부터 미야자키 하야오의 요청으로 음악을 담당하기 시작했고, 그 후로 계속 영화음악 감독으로 활동하였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은 그의 7번째 작품이다.

OST [ 편집 ]

시청률 [ 편집 ]

닛폰 TV 개국 50년 금요 특별 로드쇼, 시청률 46.9% 집계로 역대 TV 영화 프로그램 사상 최초의 경신하였다.[11]

만화 [ 편집 ]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한국어판은 대원씨아이를 통해 전 5권으로 완결되었다.

영화 [ 편집 ]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2017 DVD 대한민국 발매

흥행 [ 편집 ]

일본 내에서는 영화 흥행 기록 중 1위로 304억엔의 수익을 얻었으며, 2350만 명의 관객이 공원되었다. 국내에서도 200만 명의 관객들이 관람을 하였으며 2015년 2월에 재개봉하기도 했다. 2002년에는 애니메이션 최초로 베를린 영화제의 황금곰상을 수상했고, 제75회 아카데미상 시상식에서는 장편 애니메이션 작품상을 수상했다.[12] 그 외에도 2016년에 BBC가 선정한 21세기 최고의 영화 100편에 뽑혔으며[13], 2000년대 최고로 많이 언급된 영화 7위로 선정되기도 했다.[14] 이런 사상 최고의 흥행에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어린 아이들이 즐겨 볼 것이라는 생각은 했으나 여성과 노인을 포함한 여러 계층에서 같이 즐겨 주실 줄은 몰랐다”고 밝혔다.[15]

수상 경력 [ 편집 ]

일본 수상 경력 [ 편집 ]

날짜 수상 경력 2001년 제 44회 블루 리본상 수상[16] 제 19회 골든 글로스 상 수상[17] 제 56회 마이니치 영화 콩쿠르 대상 수상[18] 2002년 제 26회 키네마 준보 베스트 텐 3위[19] 제 5회 문화청 미디어 예술제 애니메이션 부문 수상[20] 제 26회 란 도르 상 수상[21] 신세기 도쿄 국제 애니메이션 페어 21 공모전 아카데미 부문 그랑프리[22] 제 39회 골든 애로 상 수상[23] 제 25회 일본 아카데미 상 수상[24]

해외 수상 경력 [ 편집 ]

날짜 수상 경력 2002년 베를린 국제 영화제 황금곰상 수상[25] 제 21회 홍콩 영화제 수상[26] NBA(National Board of Review of Motion Pictures) 수상[27] 제 68회 뉴욕 영화 비평가 협회상 수상[28] 제 28회 로스 엔젤레스 영화 비평가 협회상 수상[29] 제 29회 새턴 어워드 수상[30] 제 8회 Broadcast Film Critics Association Awards 수상[31] 뉴욕 영화 비평가 온라인상 수상[32] 샌프란시스코 국제 영화제 수상[33] Utah Film Critics Association Awards 수상[34] 2003년 제 6회 온라인 영화 비평가 협회상 수상[35] 암스테르담 판타스틱 영화제 수상[36] Dallas-Fort Worth Film Critics Association Awards 수상[37] 호주 영화 비평가 서클 영화제 수상[38] 골드 더비상 수상[39] 골든 트레일러 어워드 수상[40] 국제 온라인 영화상 수상[41] Phoenix Film Critics Society Awards 수상[42] 제 30회 애니 어워드 수상[43] 제 75회 아카데미상 장편애니메이션상 수상[44]

국내 수상 경력 [ 편집 ]

2002년 제 3회 전주 국제 영화제 수상[45]

같이 보기 [ 편집 ]

여담 [ 편집 ]

외부 링크 [ 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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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화 “치히로”를 “센”이 아니라 “치히로”이게 하는 것

4. “치히로”를 “센”이 아니라 “치히로”이게 하는 것:

미야자키 하야오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은 정말 자주 오래도록 본 영화 중 하나이다. 학생 때부터 본 이 애니메이션은 볼 때마다 그냥 재미로 봤지만, 오늘은 그때 봤던 읽기와 다르게 좀 더 이 영화를 내 방식대로 읽어보고자 한다.

치히로는 이전에 살던 곳에서 떠나와 다른 곳으로 이사를 온다. 그러던 중 길을 잘못 든 치히로 가족들은 이상한 세계를 발견하고 그곳을 배회하게 된다. 그곳은 바로 (귀)신들의 세계였다. 그 세계는 밤이 되고 그 세계의 음식을 탐한 아빠와 엄마는 돼지로 변하고 치히로는 왔던 세계로 다시 돌아갈 수 없게 된다. 다시 아빠와 엄마를 되찾아 현실세계로 돌아가기 위해 이 곳의 세계 생활을 버티기로 한다. 그렇게 치히로는 유바바의 밑에서 일을 하게 된다.

유바바가 운영하고 있는 이 온천은 이전에 치히로가 살아왔던 세계와 분명히 다른 세계이다. 치히로는 그곳에서 일을 하는 대가로 자신의 이름을 유바바에게 뺏긴다. 치히로는 자신의 이름 일부를 뺏기고 치히로가 아닌 “센”이 된다. 다른 세계, 즉 다른 환경에 놓이게 된 치히로는 새로운 정체성을 갖게 되는 것이다. 이름은 그 사람이 어떠한 사람인지를 나타내는 정체성을 드러내는 것이기도 한다. 치히로는 ‘센’으로 이전과는 다른 자신을, 정체성을 부여 받게 된다. 그 세계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필요한 정체성을 말이다. 센을 도와주는 하쿠는 센에게 말한다. 자신의 원래 이름을 잘 기억하라고. 자신의 원래 이름을 기억한다는 것. 그것은 자신의 정체성을, 자기 자신이 어떠한 사람인지를 기억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름을 기억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자신을 기억하지 못하면 결국 이전의 자신을 찾을 수 없게 된다.

강 건너의 저 세계는 귀신들의 세계였고, 그 귀신들의 세계는 바로 욕망의 세계였다. 유바바가 지배하고 있는 이 온천장은 욕망의 세계이며, 욕망만이 가득한 세계이다. 이를 잘 보여주는 것이 바로 “가오나시”이다. 이 영화에서 가오나시는 욕망 그 자체이다. 가오나시는 센에게 호감을 갖는다. 그렇기에 가오나시는 센이 원하는 것을 제공해주려고 한다. 목욕 패도 한 가득 그녀에게 건네주고, 이후에 사람들이 사금을 욕망하는 것을 보고, 센에게만 금을 주겠다고도 말한다. 그러나 센은 자신에게 필요한 이상을 원하지 않는다. 온천장에 있는 사람들은 금을 받기 위해 가오나시의 환심을 사려한다. 그로 인해서 욕망은 끊임없이 그 먹이를 먹고 덩치가 비대해지며 끝없이 배고프고 더 욕망하고 더 원한다. 가오나시라는 뜻은 얼굴이 없음을 의미한다. 욕망은 얼굴이 없다. 욕망은 대상도 형태도 뚜렷하지 않은 것이다. 그렇기에 커져가는 욕망으로 비대해진 가오나시는 다른 사람의 얼굴과 목소리로 끊임없이 변한다. 욕망의 대상은 뚜렷하지 않다. 욕망은 어떤 것도 지시하지 않고 단지 욕망은 욕망일 뿐이다.

하지만 사랑은 대상이 뚜렷하다. 지시하는 것들이 뚜렷한 것이 사랑이고 이 영화에서처럼 욕망에 대항할 수 있는 것도 바로 사랑이다. 센이 가오나시를 거부하고 그의 호의를, 즉 욕망의 눈이 멀지 않게 된 것은 바로 사랑 때문이다. 가마 할아버지가 치히로와 하쿠를 보고 말한다. 보고도 모르겠냐고 “사랑”이라고. 사랑이 있기에 치히로는 욕망의 노예가 되어 센이 되지 않는다. 치히로는 사랑이 있기에 센이 아니라 치히로일 수 있다. 사랑은 욕망의 얼굴을 하지 않는다.

치히로가 이전의 자신과 자신의 이름을 잃어버리지 않게, 잊어버리지 않게 도와주는 것은 하쿠이다. 치히로의 이름이 써져있는 카드를 하쿠는 소중히 간직하라고 치히로에게 말한다. 그리고 하쿠에게 치히로는 센이 아니라 치히로다. 하쿠의 원래 이름을 기억하고 그 이름을 불러주는 것도 치히로이다. 치히로가 기억하기에 하쿠는 자신의 이름을 되찾는다. 그건 다시 말하면 원래 하쿠 그 자체 코하쿠였던 하쿠를 다시 되찾아 주는 것, 그 사람의 정체성, 그 사람을 다시 되찾아주는 것이다. 이처럼 사랑은 서로의 이름을 기억해주고, 서로가 서로를 부르고 그 당신이 당신일 수 있도록 부르고 기억해주는 것, 사랑은 그런 것이다. 그렇기에 치히로는 센이 아니라 치히로일 수 있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넷플릭스에 지브리 스튜디오의 여러 작품들이 올라왔습니다.

요즘 상황 때문에 넷플릭스에서 영화 찾아보는 것이 가장 큰 낙이 되고 있는데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이 주말 순위 4위에 오르는 덕에 리스트의 맨 앞을 차지하며 눈을 잡아끌었습니다.

오랜만에 잊고 있었던 친구를 다시 만난 것 같은 느낌이 들었는데요,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인터뷰를 통해 이 영화를 기획하게 된 계기에 대해서 밝힌 적이 있습니다.

감독의 친한 친구가 스튜디오를 놀러 오면서 종종 그의 10살짜리 딸을 데리고 왔다는데,

10살 여자아이들에게 그들을 위해 만들어진 영화가 잘 없다는 사실에

10살 아이들을 위한 애니메이션 영화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작업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주인공 ‘센’이 벌이는 모든 모험은 감독의 생각으로는 10살 여자아이가 충분히 감당할 만한

난이도를 가진 것으로만 구성했다고 하네요.

영화는 사실 분명하게 10살 어린이를 목표로 만들어졌음을 보여주고 있는데,

가장 큰 증거로는 영화의 윤리적인 밸런스가 선과 악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오히려 영화에서는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위기 상황들이 닥쳐올 때

그것을 슬기롭게 대처해 나가는 모습(최선을 다해 열심히 – 물론 상당히 과거적인 아이디어이지만

현대적 기준으로 보아도 가장 공평하다고 생각되는 방법임에는 틀림없는)을 통해

어린 소녀가 스스로의 힘으로 성장해 나가는 훈훈함을 전해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어른의 입장에서는 왜 아이들이 우리가 불러도 대답도 잘 안 할까 하며

답답해 하지만 ( 차를 타고 이사를 가는 첫 장면에서 부모의 부름에 치히로는 2번 만에

퉁명스럽게 대답을 하고 있죠)

사실 아이들이 우리를 부르고 있을 때, 우리 역시 그들의 부름에 대답하지 않고 있는

모습을 정확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 아무도 없는 상점에서 쌓여있는 음식을 향해

달려들고 있는 엄마 아빠에게 치히로는 안된다고 목이 터져라 소리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른들이 늘 그렇듯이 아이의 말은 무시되고, 스스로의 탐욕에 사로잡혀서

엄마 아빠는 돼지로 변하게 되죠)

이런 장면들을 통해 영화는 부모세대와 자녀세대 간 대화 단절의 원인이 무엇인지

환기시키고 있습니다.

이후 치히로는 유바마라는 마녀를 만나 오기노 치히로(荻野千尋)란 4글자로 이루어진 한자 이름에서 3글자를 제외하고 센(千)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받게 되고, 그녀를 기다리는 새로운 모험을 향해 나아갑니다.

감독은 이전의 많은 소설 등에서 사용된 그래서 이제는 어느 정도 상용화된 구조를 통해

현실과 환상의 세계를 구분하고 있습니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토끼굴을 통해 이상한 나라로 들어가게 되고

<나니아 연대기>에서는 옷장을 통해 나니아로 들어가게 되는 것처럼

<센과 치히로>에서는 바람이 안으로 불고 있는 터널을 지나면서 새로운 세계로

빠져들게 되죠.

새로운 세계를 홀로 맞서게 되는 센은 하나하나 삶의 지혜를 배워 나갑니다.

이 세계에 살아 남기 위해서는 일을 해야 하며, 그 생존을 위한 첫발을

딛게 되는 곳이 건물 외벽의 낡은 계단입니다.

겁에 질려 한 발씩 내리며 지하실까지 어떻게 내려가나 하던 걱정스러운

얼굴의 10대 소녀는 발이 미끄러지며 본의 아니게 계단을 쏜살같이 뛰어내려

가게 되는데요, 일단 발을 디딘 이상 센은 겁내지 않고 정신을 똑바로 차리고

계단을 끝까지 무사히 내려갑니다.

그녀 앞에 닥친 일에 겁먹지 않고 용기를 갖고 당당히 대면해서 하나하나 삶의 지혜를

배우는 만큼 성숙해져 가는 주인공을 발견하게 됩니다.

지하실에 내려가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어쩔 줄을 모르고 있다가 검댕이들이 나르고 있던 석탄을 대신 들고 가마에 넣어 주고 있는데

숯댕이 할아버지가 한마디 건넵니다.

——————————————–

숯댕이 할아버지: 이 꼬맹이들아 다시 먼지 덩어리로 돌아가고 싶어?

너도 괜히 도와줘서 말이야. 다른 사람의 일을 뺏으면 안 되지.

———————————————–

그리고 유바바를 만나러 가기 위해 숯가마를 떠나는 순간에도

——————————————–

린: …. 너. 네라든가 신세 졌습니다 같은 말 못 해?

린: 너 할아버지한테 감사인사했어? 신세 졌잖아.

——————————————–

우연곡절 끝에 유바바의 방문 앞에 서 있습니다.

——————————————–

유바바: 노크도 할 줄 모르니?

예전에 이런 제목이 책이 인기를 끌었던 적이 있습니다.

<내가 정말 알아야 할 모든 것은 유치원에서 배웠다>

“내 것이 아니면 가져가지 말라””공정하게 행동하라”와 같은 우리가 어린 시절부터 익히 알아온

사람이 사는 기본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이 <센과 치히로>에서도 감독은 우리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배워야 할, 그러니까 한 명의 성인이

되는 과정에서 알아야 할 중요한 것들은 대단한 책에 나오는 지식이 아닌,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몫을 다하고, 내가 속한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을 존중하고, 다양한 관계를 이루기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최소한의 예의범절들을 익히는 것이라는 아주 단순하지만 핵심적인

포인트를 집어 주고 있는 것이죠.

어른이 된 우리들은 이런 기본적인 것들을 어른이 가르쳐서 아이들이 배운다고 생각했겠지만

아이들은 자신들이 속한 사회 속에서, 서로 부딪히며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되고,

그런 경험으로부터 자연스럽게 질서와 규율 등을 통해 자신이 속한 사회와 함께 성장하기 위해

무엇이 최선인가를 자연스럽게 배우고 있습니다.

센은 이런 과정 속에서 한 명 한 명의 가르침을 소중히 여기고, 자신이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통해 ‘강의 신'(오물의 신으로 모두들 오해하고 있던)으로 부터 중요한 선물도 받게 되고,

자신을 도와준 유카에게 느낀 우정(사랑?)을 위해 유카의 잘못을 대신 사과하기 위한

또 다른 모험을 떠나게 됩니다.

아이를 키우다 보면, 아이가 성장하는 순간들이 보이기 시작하는데요,

예전에는 아이가 혼자서 할아버지 할머니 댁을 찾아가기 시작하면 많은 어른들이

“그 녀석 다 컸구나”라는 이야기를 하곤 했었습니다.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도 이런 정서를 가지고 있는 듯합니다.

바로 이렇게 센이 자신만의 새로운 여행을 감수하겠다는 모습에서 그는 철부지 10대 소녀가

완전한 하나의 인격체로 성장을 완성했다고 그려내고 있으니까요.

여행을 떠나겠다는 결정을 한 이후 센은 훨씬 더 자신감 있고 책임감 넘치는 모습을 보여주며

그런 증거로 센은 여러 친구들을 그녀의 여행에 동행시키고 있습니다.

감독은 한 인터뷰에서 이 영화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노스탤지어”란 단어를 써서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모두들 잃어버린 경험이 있기에 잃어버린 것에 대한 아쉬움이 항상 존재하며,

이런 경험은 연령과 상관없이 있기 때문에 어린 소녀도 나이 든 성인도

노스탤지어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결국은 이 노스탤지어를 느낀다는 것은, 더 이상 아이가 아니라는 뜻이

아닐까요?

그러니까 감독이 이야기하고 있는 포인트는

“잃어버린 것에 원망과 되찾고 싶은 욕심을 가지고 있다면 아직 철이 덜 든 것일 테고

잃어버린 것에 대한 아쉬움이 있지만 그것을 뒤로하고 앞으로 나갈 수 있다면

그것이 바로 성장을 나타내는 징표가 될 것이다”라는 것일 것 같습니다.

마녀 유바바의 쌍둥이 언니 마녀의 대사 또한 성장의 증거에 대한 암시를 하고 있습니다

“널 도와주고 싶지만 나에게는 어떻게 해줄 수 있는 힘이 없어. 이 세계의 규칙이지.

부모님의 일도. 남자 친구 용의 일도. 네가 하는 수밖에 없어”

영화 속에서는 상상의 세계에 통하는 법칙 인량 나오지만, 사실 현실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던지는 묵직한 메시지입니다.

10대 소녀를 위해 만들었다고 하지만, 나이만 먹은 철부지 어른의

방황하고 외로운 영혼에 큰 위안이 되는 “치킨 수프”같은 영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혹시 아직 안 보신 분들을 위해 영화의 결론은 그냥 남겨 두도록 하겠습니다.

씨네21

금지된 세계의 문이 열렸다! 이사 가던 날, 수상한 터널을 지나자 인간에게는 금지된 신들의 세계로 오게 된 치히로.. 신들의 음식을 먹은 치히로의 부모님은 돼지로 변해버린다. “걱정마, 내가 꼭 구해줄게…” 겁에 질린 치히로에게 다가온 정체불명의 소년 하쿠. 그의 따뜻한 말에 힘을 얻은 치히로는 인간 세계로 돌아가기 위해 사상 초유의 미션을 시작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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