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 \”Last Tango In Paris\” – Madeline Peyroux – \”Dance Me To The End Of Love\” 빠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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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rnardo Bertolucci’s sensual and controversial film about sex roles that shocked the world and \”altered the face of an art form\” (Pauline Kael.)
The music for my tribute is \”Dance Me To The End of Love\” by Madeline Peyrou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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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 다음영화

Last Tango in Paris, Ultimo Tango a Parigi, 1972 원문 더보기. 카카오톡 공유. 개봉: 1996.12.21. 장르: 로맨스/멜로/드라마. 국가: 프랑스, 이탈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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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ovie.daum.net

Date Published: 7/15/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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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Last Tango In Paris)는 프랑스에서 제작된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의 1972년 드라마, 멜로/로맨스 영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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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ko.wikipedia.org

Date Published: 10/2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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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 나무위키:대문

2013년의 인터뷰에서,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에 나오는 강간장면에서 일부 묘사가 픽션이 아닌, 배우의 동의없이 촬영된 실제상황이라고 감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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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2/9/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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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이냐 외설이냐,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 네이버 블로그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감독: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 출연: 말론 브란도, 마리아 슈나이더, 마리아 미치, 지오바나 갈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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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9/2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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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화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를 보다가 – 브런치

‘너는 너를 아니?’ | “대개 천하에는 어질지 못한 사람이 많다(盖天下不賢者多矣)”. 김소행이라는 서얼이 지은 『삼한습유』에 나오는 한 구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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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brunch.co.kr

Date Published: 2/15/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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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한욱의 서양 사람]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 한겨레

조한욱 한국교원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 1972년의 영화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는 여러모로 당시의 세상을 들썩거리게 만들었다. 미국의 홀아비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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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hani.co.kr

Date Published: 4/4/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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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감독 “강간 논란은 오해” – 한국일보

영화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는 여배우 마리아 슈나이더(왼쪽)와의 협의 없이 강간 장면을 촬영했다고 알려져 논란이 일었고, 감독 베르나르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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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hankookilbo.com

Date Published: 7/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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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영화음악 (Last tango in Paris OST by …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영화음악 (Last tango in Paris OST by Gato Barbieri) [핑크 컬러 LP] · 명확한 재생 불량 사유가 확인된 경우에만 반품이나 교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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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yes24.com

Date Published: 4/4/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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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는 프랑스에서 제작된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의 1972년 드라마, 멜로/로맨스 영화이다. 말론 브란도 등이 주연으로 출연하였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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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artsandculture.google.com

Date Published: 10/2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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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 Apple TV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드라마 1996년 2시간 4분 WATCHA. 다음 채널에서 시청 가능: WATCHA. 폴(말론 브랜도)은 아파트를 둘러보러 왔다가 아름다운 젊은 여성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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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tv.apple.com

Date Published: 9/2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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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 Author: shootingin2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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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11. 7. 23.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INuJhEjM8vc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Last Tango In Paris 감독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각본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프랑코 아칼리 제작 알베르토 그리말디 원작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출연 말론 브란도, 마리아 슈나이더 촬영 비토리오 스토라로 편집 프랑코 아칼리, 로베르토 페르피그나니 음악 올리버 넬슨, 가토 바비에리 국가 프랑스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Last Tango In Paris)는 프랑스에서 제작된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의 1972년 드라마, 멜로/로맨스 영화이다. 말론 브란도 등이 주연으로 출연하였고 알베르토 그리말디 등이 제작에 참여하였다.

출연 [ 편집 ]

주연 [ 편집 ]

조연 [ 편집 ]

기타 [ 편집 ]

프로듀서: 엔조 프로벤자레

미술: 페르디난도 스카피오티

의상: 기트 마그리니

예술이냐 외설이냐,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감독: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

출연: 말론 브란도 , 마리아 슈나이더 , 마리아 미치 , 지오바나 갈레티

Last Tango in Paris, 1972

_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요즘은 표현 수위들이 워낙 높아져서 그런지 예술과 외설 논쟁이 뜸한 편이지만, 옛날에는 야한 예술영화가 나오면 꼭 저런 식으로 표현되곤 했었죠. 흔히 줄여서 <파마탱>이라고 부르던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를 극장에서는 처음으로 봤습니다. 전설의 X등급으로 유명했던 시절에는 가슴 졸이면서 비디오로 봤었지만요. 90년대 초까지만 해도 대학가나 예술 영화 공간에서 <파마탱> 상영한다면 관객들이 입추의 여지없이 꽉꽉 들어차던 영화였죠. 어제도 관객이 적지는 않았지만 예전처럼 열광적이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역시 대형 스크린에서 보는 느낌은 한 마디로 ‘세더군요.’ 종종 숨 막히게 만드는 장면들이 나옵니다.

이런 커트는 두 사람 사이의 미묘한 관계를 연상케 합니다.

_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

<파마탱>은 원초적이며 강하고, 감정을 격앙시키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이미 만든 지 40년이 지났으니 외설적인 수위는 예전처럼 충격적이지는 않습니다. 누드나 섹스가 영화의 목적은 아니었으니까요. ‘세다’는 것은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이 가장 전성기랄 수 있던 시절이라 그런지 연출력이나 시각적 이미지들이 아주 강하게 충돌하면서 와 닿는다는 것입니다. 촬영은 비토리오 스토라로가 맡았습니다. 베르톨루치와 함께 했던 작업이 워낙 인상적이라서 스토라로는 곧 할리우드로도 초대를 받게 됩니다. 코폴라와 작업한 <지옥의 묵시록>이나 카를로스 사우라의 <탱고>, 워렌 비티의 <딕 트레이시> 등에서는 그가 아니면 보여주기 힘든 멋진 색감을 보여주곤 했었지요. 칼라로 영화의 심리적인 느낌을 전달하는데 있어서는 진정한 대가 중 한 명입니다. (비록 어제는 붉은 톤이 많이 낀 프린트라서 그의 색감을 제대로 감상하기에는 무리가 있었지만 말입니다.)

영화를 보고 나면 베이컨적인 이미지를 잘 구축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크레딧 타이틀이 시작되는 장면입니다.

_ 음악

가토 바르비에리의 쓸쓸한 색소폰 연주는 낭만적이면서도 절망적인 느낌을 잘 묘사합니다. 음악은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때로는 대사와 다듬어지지 않은 사운드만 울려 퍼지는가 하면, 때로는 바르비에리의 음악이 대사를 대신할 정도로 흐르면서 감정을 잡아주기도 합니다. 색소폰 소리가 공허하게 퍼지면서 도시의 고독, 현대인의 절망감을 드러냅니다. 거기에 대사를 보완한 아녜스 바르다 등 초일류 스태프들이 베르톨루치와 함께 1970년대의 ‘전설’을 만들었습니다.

OST 앨범

크레딧 타이틀이 뜨면서 영화가 시작되면 프란시스 베이컨의 그림 두 점이 보입니다. 세상을 어두운 시선으로 바라보았던 베이컨의 그림은 영화의 분위기를 상징합니다. 일그러진 세상과 뒤틀린 공간, 그 세계에서 살아가는 이들의 내면적인 절망이나 고독이 암시됩니다.

크레딧 타이틀이 뜨는 동안 베이컨의 그림을 한 점씩 보여주다가

마지막에 두 점을 동시에 보여줍니다.

_ 영화이야기

폴(말론 브란도)은 허공에 대고 고함을 지릅니다. “빌어먹을!” 그러나 그의 목소리는 덜컹거리며 철교 위를 지나가는 지하철 소음에 묻히고 맙니다. 잔느(마리아 슈나이더)는 폴을 지나쳐 센 강 위에 걸린 다리를 건너갑니다. 고급 주택가인 파시로 들어갑니다. 잔느가 집을 빌리기 위해 텅 빈 아파트로 들어가자 어둠 속에는 폴이 앉아 있습니다. 두 사람 사이에는 묘한 긴장감과 침묵이 흐르지만 스스럼없이 아파트를 둘러봅니다. 커튼을 걷자 아파트로 햇살이 들어오고, 텅 빈 공간에 전화벨 소리만 크게 울립니다. 수화기를 드는 두 사람. 폴은 아무런 말도 없이 거칠게 밀어붙여 잔느와 정사를 나눕니다. 욕망도 이유도, 사랑도 존재하지 않는 동물적인 행동입니다. 잔느가 이름을 묻자 폴은 이름이 없다고 말합니다. 이곳에서는 이름이 필요 없다고 합니다.

잔느는 수화기를 들지만, 수화기 건너에서는 침묵만이.

전화벨 소리가 일종의 신호가 되어 두 사람 간의 거리감이 깨집니다.

폴은 아파트에 간단한 짐을 옮겨놓고 잔느와의 충동적인 섹스는 계속됩니다. 잔느는 결혼을 염두에 둔 남자친구 톰(장 피에르 레오)이 있음에도 무의식적으로 폴의 아파트로 찾아옵니다. 왜 두 사람은 섹스라는 욕망에만 그토록 집착하는 것일까요. 폴의 세계를 지배하는 강박은 무엇일까요. 그는 자신이 살아가고 있는 세상이 억압으로 인해 의지가 꺾이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카메라는 자살한 폴의 아내를 보여줍니다. 폴은 아내의 시신 앞에서 흐느끼면서 절규합니다. 자신을 둘러싼 모든 것을 잊어버리고 싶은 욕구가 섹스라는 원초적인 행위를 통해서 드러나는 것일까요.

충동적인 섹스.

<파마탱>을 대표하는 이미지입니다.

정사를 나눈 두 사람은 아무런 대화도 없이 헤어집니다.

(건물 벽에 거리 이름이 적혀 있는데, 실제와는 다른 거리 이름을 붙여놓은 겁니다.)

폴과 잔느는 탱고 대회가 벌어지고 있는 큰 바에 들어섭니다. 폴은 잔느에게 말합니다. “탱고는 일종의 의식이야. 댄서의 다리를 봐야 해.” 두 사람은 술을 마시고 엉망이 된 채 사람들 사이에서 춤을 춥니다. 폴은 잔느에게 결혼하자고 말합니다. 자신의 이름과 직업, 아내가 죽었다는 사실도 밝힙니다. 익명의 세계에서 갑자기 이름을 드러내며 다가오는 폴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잔느는 바깥으로 뛰쳐나가고 폴은 쫓아갑니다. 잔느의 아파트에 들어선 폴은 그녀를 향해 다가갑니다. 순간 총소리가 울리고 폴은 테라스로 나가서 쓰러집니다. 잔느의 목소리만 허공에 울려 퍼집니다. “모르는 사람이야. 쫓아와서 강간하려고 했다고 말할 거야. 이름도 알지 못해.”

폴은 잔느를 씻겨줍니다. 발을 닦아주면서 “노블리스 오블리주야.”라고 말할 때는 살짝 웃음이~ ^^;;

공허한 상태의 두 사람.

우연히 만난 두 사람. 바람이 불고 잔느는 모자를 잡고 다리를 건너갑니다. 그 뒤를 무심한 듯 따르는 폴.

절망을 향해 나아가는 두 사람.

_ 말론 브란도

1972년은 말론 브란도의 해 같습니다. 50년대의 말론 브란도는 화려했지만, 60년대는 일종의 침체기였습니다. 그러던 브란도가 두 편의 영화를 연이어 찍었습니다. <대부>와 <파마탱>입니다. 브란도 최고의 연기 중 하나인 돈 코를레오네와 공허한 중년의 폴을 보여준 <파마탱>으로 브란도의 명성은 완전히 회복됩니다. 특히 <파마탱>에서 보여준 브란도의 연기는 충격적이었습니다.

아내의 시신 앞에서 흐느끼는 폴.

tip 1. <파마탱>의 파리는 아름답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도시 특유의 잿빛과 공허함이 감돕니다. 두 사람이 정사를 나누는 아파트에는 쥘 베른 거리(rue Jules Vernes)라는 표지판이 붙어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촬영을 한 장소는 파시에 있는 알보니 거리(rue de l’Alboni)입니다. 말론 브란도와 마리아 슈나이더가 처음 만난 이후로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다리는 비르아켕(Bir Hakeim)이고요. 에펠탑에서 보면 서쪽에 있는 다리입니다. 마리아 슈나이더가 장 피에르 레오에게 헤어지자고 소리를 지르는 곳도 비르아켕 역이네요. 2. 공지사항이 있었네요. 서울 아트 시네마 홈피에는 <파마탱> 프린트가 붉은색으로 변색되어 있다는 안내가 올라와 있습니다. 베르톨루치가 이 작품에 대해서 ‘오렌지 필름’이라고 불렀을 정도로 색조의 느낌이 남다른 작품인데 말입니다. 대신 보고 나오는데 초대권을 한 장씩 받았습니다. ^^; <모드의 집에서의 하룻밤>이나 보러 가야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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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화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를 보다가

짓는 이유를 저렇게 말했다. 조선 말, 저 시절 넌덜머리 나는 세상에 대한 지식인의 비명이다.

짓는 이유를 저렇게 말했다. 조선 말, 저 시절 넌덜머리 나는 세상에 대한 지식인의 비명이다.

서얼은 조선의 발명품으로 한 인간에게 가하는 저주성 표지였다. 그래서일까?그는

서얼은 조선의 발명품으로 한 인간에게 가하는 저주성 표지였다. 그래서일까?그는

절규를

이 시절에 듣는 듯하다. 2

대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 기사에 달린 ‘댓글’을 보면 귀가 시끄럽고 눈이 어지럽다. 익명(匿名)으로 써댄 댓글들은 단순하고

악의이며

무지하다. 아군과 적, 가난과 부자, 악인과 선인, … 딱 ‘좋다’와 ‘싫다’ 둘 밖에 없다. 언필칭 난장판도 모자라 각다귀판에 아귀다툼도 더 얹어야 한다.

[조한욱의 서양 사람]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1972년의 영화 는 여러모로 당시의 세상을 들썩거리게 만들었다. 미국의 홀아비가 파리에서 젊은 여인을 만나 익명의 성관계를 맺는다. 서로 조금도 알기를 원하지 않는 조건으로 하루 동안의 성애에 탐닉한 것이다. 훗날 길거리에서 마주친 여자에게 남자는 관계를 다시 갖기 원한다고 말한다. 과거를 털어놓는 남자에게 여자는 환멸을 느끼며, 아파트에 따라 들어온 남자를 사살한다. 모르는 남자가 겁탈을 하려 침입해 정당방위로 총을 쐈다고 경찰 심문에 대비하는 것으로 영화는 끝난다.

줄거리 자체도 충격이지만, 노골적으로 이어지는 정사의 장면은 훨씬 더 큰 파격이었다. 감독으로서 극본까지 썼던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의 나라인 이탈리아에서는 영화가 배급이 된 뒤 형사 소추가 잇달았고, 결국 모든 필름을 파기하라는 법원의 명령이 떨어졌다. 감독과 제작자는 물론 남자 배우 말런 브랜도도 2개월 형을 선고받았지만 집행은 유예되었다. 미국에서는 노골적인 장면들마다 가위질을 했음에도 엑스 등급으로 분류되었다.

파장은 거기에서 끝이 아니었다. 성적 자극을 더욱 가하려는 듯 영화에는 버터를 윤활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강간의 장면이 나온다. 문제는 그 행위가 대본에는 없었다는 것이다. 베르톨루치가 즉흥적으로 착상하고 브랜도가 거기에 합의를 하여 그 장면을 고안했는데, 제작 당시 19세의 여배우 마리아 슈나이더에게 동의를 얻기는커녕 알리지도 않고 촬영을 강행했던 것이다. 모욕을 느껴 눈물을 흘리며 촬영에 임했던 슈나이더는 그것이 삶을 피폐하게 만들었고, 일생에 유일하게 후회되는 일이었다고 술회했다.

“영화일 뿐이니 너무 걱정하지 말라”고 위로해주었던 말런 브랜도와는 친구의 관계를 유지했다. 그러나 “그 아이가 너무 어려서 이해하지 못했던 것일 뿐”이라며 자신이 슈나이더의 청춘을 훔쳐가지는 않았다고 부인했던 감독 베르톨루치와는 결코 화해하지 않았다.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영화음악 (Last tango in Paris OST by Gato Barbieri) [핑크 컬러 LP]

아르헨티나 출신 테너 섹소폰 주자 가토 바르비에리(Gato Barbieri)는 남아메리카 전통 음악을 재즈에 접목 시킨 연주인이다. 지금까지 그의 대표작으로 칭송되는 < Latino American >(1973-1974)는 페루와 칠레, 아르헨티나에 산재해 살고 있던 원주민(인디오)들의 음악을 재즈와 접목시킨 연주를 선보인다. 수록곡 ‘Encuentros’는 듣기에도 생경한 남아메리카의 전통 타악기와 관악기들이 …

아르헨티나 출신 테너 섹소폰 주자 가토 바르비에리(Gato Barbieri)는 남아메리카 전통 음악을 재즈에 접목 시킨 연주인이다. 지금까지 그의 대표작으로 칭송되는 < Latino American >(1973-1974)는 페루와 칠레, 아르헨티나에 산재해 살고 있던 원주민(인디오)들의 음악을 재즈와 접목시킨 연주를 선보인다. 수록곡 ‘Encuentros’는 듣기에도 생경한 남아메리카의 전통 타악기와 관악기들이 가토의 가공할만한 테너 섹소폰 연주와 만나며 음의 장관을 연출한다. 60년대 중반, 스탄 게츠가 들고 나온 보사노바는 50년대 맘보로 대변되는 아프로-큐반 열풍 이후 두번째로 미국 주류 대중음악에 신선한 자극제가 됐다. 저개발국가, 이른바 개발도상국들의 음악은 그들의 경제적, 정치적 상황과는 무관하게 주류 대중음악 시장의 기폭제 가 됐다. 이에 재즈 뮤지션들은 디지 길레스피가 들고 나온 아프로-큐반 재즈와 스탄 게츠의 보사노바를 넘어서 좀더 다양한 제 3계권 음악과의 접목을 시도한다. 가토 바르비에리는 앞에 언급한 재즈 뮤지션들만큼의 대중적 인지도는 얻지 못했지만 유려한 선율과 풍성한 리듬이 압권인 라틴 아메리카의 즉흥 연주를 아프로-아메리칸의 즉흥 연주인 재즈와 비교 했을 때 전혀 손색이 없음을 만천하에 알렸다. 1934년 아르헨티나 로자리오에서 태어난 가토 바르비에리는 찰리 파커의 연주에 매료되 클라리넷을 불기 시작했다. 가토는 12살 되던 해인 1946년 수도 부에노스아이레스로 이주해 지역 밴드 활동을 시작한다. 이미 자국에서 정상급 뮤지션 대우를 받던 중 재즈의 본고장에서 좀더 깊은 연주 세계를 경험하기 원했던 가토는 1962년 프랑스 파리로 이주했고 악기도 클라리넷에서 테너 섹소폰으로 바꾼다. 가토는 유럽을 중심으로 호응을 얻은 프리 재즈 운동에 가담한다. 이후 1965년 프리/아방가르드 재즈 연주자 돈 체리(Don Cherry)의 밴드 멤버로 활동하며 가토는 마이클 만틀러, 칼라 블레이, 찰리 헤이든과 같은 프리 뮤지션들과 어울리며 유럽과 뉴욕을 오가며 작품 활동을 해나간다. 칼라 블레이의 < Escalator over the Hll >(1969) 찰리 헤이든의 < The Liberation Orchestra >(1969)와 같은 앨범에서 가토의 연주를 접할 수 있다. 그러던 중 1969년 가토는 자신의 음악 노선에 획기적인 변신를 감행한다. 프리 재즈에 천착해온 그였지만 마치 엄청난 바위산을 마주하듯 그가 펼쳐야 할 음악의 방향은 막연했다. 가토는 결국 프리 재즈 연주에 한계를 느꼈고, 이에 자신만이 할 수 있는 영역을 고민하던 중 자신의 뿌리인 남아메리카, 바로 라틴 아메리카의 음악을 재즈에 접목시킬 결심을 한다. 가토가 한창 라틴 음악과 재즈의 접목을 실험해가던 1972년, ‘재즈 매거진’이란 잡지에 ‘왜 나는 아르헨티나로 돌아갔는가’라는 인터뷰를 통해 라틴 아메리카 음악으로 돌아간 이유를 이렇게 말한다. < b > 나는 더 이상 나에게 속하지 않은 음악을 연주하고 싶지 않았다. 나는 위기에 빠졌고 어떻게 해야 좋을지 알 수가 없었다. 그때 브라질 지휘자 글라우버 로하를 다시 만났다. 글라우버는 제 3세계 문제에 매우 민감한 사람이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자네는 저개발국가 출신이야. 하위문화에 속한다는 거지. 자네는 자네가 알고 있는 것에서 시작된 것을 해야 하고 그것에 자부심을 가져야 해. 또 식민주의를 통해서 배운 것을 하려고 노력하면 안 돼. 자네 안에서 제일 진실된 것 위해서 일해야 해. 라틴 아메리카에 뿌리를 둔 것 위에서 말이야” 나는 아르헨티나에 있을 때 민속 음악가들과 즐겨 연주하던 것을 레코드로 만들 생각을 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빌라 로보스의< 브라질풍의 바흐 > 어릴 때 자주 듣던 멜로디들…거기서 내 뿌리를 다시 발견했다. 복잡한 지적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쉽게 발견할 수 있는 뿌리. 왜 브라질에는 재즈가 없는지 나는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그곳의 대중음악 자체가 너무나 환상적이고 풍요롭기 때문이다. 아르헨티나에선 탱고와 비슷한 것, 그것이 바로 재즈였다.< /b > 이제 가토에겐 당시 젊은 재즈뮤지션들이 그토록 숭상하던 존 콜트레인이나 돈 체리와 같은 우상이 필요하지 않았다. ‘자신의 음악’을 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던 가토는 곧바로 테너 섹소폰을 통한 라틴 아메리카 프로젝트를 착수해 간다. 라틴 아메리카 프로젝트의 첫 작품 제목은 바로 자신의 출신이기도 한 < The Third World >(1969)였다. 존 콜트레인에 비견될 테너 즉흥 연주자로만 평가되길 원치 않았던 가토는 재즈와 브라질 삼바, 남아메리카의 각종 전통 음악을 혼합해 놓은 연주를 실험해 간다. 이집트의 전설의 새 이름에서 타이틀을 따온 1971년작 < Fenix >는 당시 한창 부상하던 재즈-록 사운드에 브라질에서 공수해온 나나 바스콘켈로스, 진 골든과 같은 전통 타악기 연주자들의 두드림을 가세시키며 재즈계에 신선한 충격을 안겨준다. 하지만 가토의 명성이 전 세계에 알려진 계기는 바로 영화음악에서였다.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의 초기 역작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Last Tango in Paris >(1972)의 스코아를 그가 담당했다. 상업영화의 메카 미국 헐리우드에선 철저히 게 무시당했지만 ‘파리에서 마지막 탱고’는 유럽을 중심으로 한 작가주의 사단의 전폭적인 호평에 힘입어 지금까지도 널리 회자되는 영화로 남는다. 음악을 담당했던 가토 역시 이에 상승효과를 얻었음은 두말할 나위 없다. 이듬해 1973년부터 74년, 가토는 창조력은 정점의 순간을 맞는다. 임펄스!(Impulse!) 레이블을 통해 4장의 앨범으로 연속 발표된 ‘라틴 아메리카’ 시리즈가 바로 그것이다. 프리재즈, 재즈 록, 남아메리카 인디오의 민속 음악들을 한데 집결해 놓은, 그야말로 가토 음악의 완결편이었다. 12분에 달하는 서곡 ‘Encuentros’는 차츰차츰 분위기를 고조시키며 청중들을 라틴의 황홀경으로 초대하는 재즈사에 길이 남을 명연이다. 그의 ’라틴 아메리카‘ 시리즈는 이후 1997년 < Latino America >이란 2장의 CD로 재 발매된다. 갑자기 스포라이트를 받으며 바빠진 가토는 1975년부터 1980년까지 척 맨지오니가 소속된 A&M에서 재즈-팝 스타일의 연주들을 발표한다. 빌보드 차트에 자신의 이름을 올릴 정도로 상업적 성과를 얻지만 이후 가토는 70년대 초 발했던 발군의 창조력을 더 이상 회복할 수 없게 된다. 젊은 포스트 밥 계열 뮤지션들에게 밀려 차츰 설 자리를 잃은 가토는 80년대를 거쳐 90년대 내내 재즈계를 떠나 있었다. 그러던 중 1997년 프레이 보이 재즈 페스티벌을 통해 극적인 재기에 성공한 가토는 일흔을 앞둔 고령에 불구하고 1999년과 2002년 콜럼비아와 피크 레이블을 통해 신작을 발표한다. 작열하는 남미 재즈의 황홀경을 더 이상 그에게 기대할 순 없겠지만 가토의 연주는 80년대 팻 메시니등 젊은 재즈 뮤지션들을 중심으로 발흥한 에스닉 재즈 태동에 영감을 줬다는측면에서라도 평가 받아야 할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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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는 프랑스에서 제작된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의 1972년 드라마, 멜로/로맨스 영화이다. 말론 브란도 등이 주연으로 출연하였고 알베르토 그리말디 등이 제작에 참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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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폴(말론 브랜도)은 아파트를 둘러보러 왔다가 아름다운 젊은 여성인 쟌느(마리아 슈나이더)를 만난다. 둘은 미친듯이 서로를 탐닉하고 적나라한 정사를 즐기지만 서로에 대해서 알기를 원하지 않는다. 그런 관계를 맺고도 폴과 쟌느는 자신의 생활로 돌아가 폴은 자신의 아내가 자살한 허름한 한 여관으로, 쟌느는 그녀에 관한 영화를 만들고 있는 그녀의 약혼자 톰에게 돌아간다. 그러나 그들은 다시 아파트에서 만나 다시 서로를 원하는 깊은 관계가 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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