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라가 생기는 이유 | 오로라는 왜 북극과 남극에서만 볼 수 있을까요? 오로라는 왜 생기는 걸까요?? 198 개의 자세한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오로라가 생기는 이유 – 오로라는 왜 북극과 남극에서만 볼 수 있을까요? 오로라는 왜 생기는 걸까요??“?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ppa.pilgrimjournalist.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ppa.pilgrimjournalist.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다빈치노트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7,661회 및 좋아요 88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다양한 색의 빛이 하늘을 수놓으면서 마치 아름다운 빛의 커튼을 연상시키는 오로라는 주로 극지방에서 발생하여 ‘극광’ 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오로라는 태양에서 방출된 플라즈마 입자가 지구의 자기장에 의해 대기로 진입하면서 공기 입자와 충돌하여 만들어내는 현상이다.

Table of Contents

오로라가 생기는 이유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오로라는 왜 북극과 남극에서만 볼 수 있을까요? 오로라는 왜 생기는 걸까요?? – 오로라가 생기는 이유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우리나라에서도 오로라를 보고싶은데.
오로라는 왜 북극과 남극에서만 볼 수 있을까요???
오로라는 왜 생기는 걸까요???
– 지구와 태양의 거리 1억 5천만 km
– 태양풍
– 지구자기장
– 플라즈마
– 질소와 만나면 푸른색을 산소와 만나면 녹색
#오로라#태양풍#북극#남극#플라즈마#지구자기장#자기장

우리가 타는 여객기 비행기에는 왜 낙하산이 없을까요??
https://youtu.be/MJpDb9KOO_E
태양은 무슨색일까요?? 빨강? 노랑?
https://youtu.be/xi14Vj59wxo
재치기를 하면 정말 눈알이 빠질까요?? 재채기는 왜 하는걸까요?
https://youtu.be/rn-8R1KxyP4

오로라가 생기는 이유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오로라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 네이버 블로그

아름다운 자연 현상인 오로라는 태양의 폭발 덕분에 볼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태양은 가스들이 모여 이뤄진 둥근 공 모양입니다. 여기서 가스의 온도는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1/6/2022

View: 7414

오로라는 무엇일까요?

태양풍은 지구의 자기장으로 인해 전자입자가 포함된 바람이 지구로 불어오는 것입니다. 이때 전자입자가 대기권의 상층부의 공기와 부딪히면서 빛이 발생하는 것이 북극광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guidetoiceland.is

Date Published: 1/15/2021

View: 294

오로라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들 입자의 유래는 주로 태양에서 방출된 것이 대부분인데, 태양풍을 따라 지구 근처에 왔다가 지구 자기장에 이끌려 대기로 진입하는 것이다. 자극(磁極)에 가까운 …

+ 여기를 클릭

Source: ko.wikipedia.org

Date Published: 8/4/2021

View: 1288

오로라 – 나무위키:대문

지구를 비롯한 대부분의 태양계 행성에서 극지방 가까이에서만[3] 오로라가 나타나는 이유는 자기장 때문으로, 태양에서 날아오는 대전입자(태양풍)가 …

+ 여기를 클릭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9/9/2021

View: 4995

오로라 발생원인, 태양의 작품 ‘오로라’… 어떻게 생기는 걸까?

하늘에 아름답게 새겨진 붉은색이나 녹색 등 다양한 색의 커튼 모양의 오로라는 태양풍의 작품이다. 태양에서 방출된 플라스마의 일부가 지구 자기장 …

+ 더 읽기

Source: biz.chosun.com

Date Published: 10/16/2022

View: 1356

오로라 발생원인, 발생원인은 태양풍…컴컴한 밤에 선명하게 볼 …

오로라의 발생원인은 태양풍이다. 태양에서 방출된 플라스마의 일부가 지구의 자기장에 이끌려 대기로 진입하면서 공기 분자와 반응하는 것이 원인이며,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www.mk.co.kr

Date Published: 9/13/2022

View: 5518

오로라가 생기는 이유와 영향 – 핫핫초코

[오로라가 생기는 이유]. 생명체에 꼭 필요한 요소인 태양빛!! 하지만 태양은 빛과 열 외에도 안좋은 것들을 내뿜는데요,.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hotchoko.tistory.com

Date Published: 8/8/2022

View: 1108

[알쏭달쏭+] 북극과 남극의 오로라는 왜 모양과 색이 다를까?

지구의 극지방에서 볼 수 있는 오로라는 초록이나 붉은빛의 띠가 하늘에 … 연구자들은 남북의 오로라가 일치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지구 자기권에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nownews.seoul.co.kr

Date Published: 3/30/2021

View: 940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오로라가 생기는 이유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오로라는 왜 북극과 남극에서만 볼 수 있을까요? 오로라는 왜 생기는 걸까요??.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오로라는 왜 북극과 남극에서만 볼 수 있을까요? 오로라는 왜 생기는 걸까요??
오로라는 왜 북극과 남극에서만 볼 수 있을까요? 오로라는 왜 생기는 걸까요??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오로라가 생기는 이유

  • Author: 다빈치노트
  • Views: 조회수 7,661회
  • Likes: 좋아요 88개
  • Date Published: 2020. 10. 16.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m2lXxxYTq0Y

오로라 발생 원인, 2008년 NASA가 규명했던 오로라의 실체

오로라 발생 원인

최근 tvN ‘꽃보다 청춘’ 방송에서 오로라가 등장하여 화제가 되었던 바 있다.

이날 꽃보다 청춘의 출연자들은 아이슬란드에서 오로라를 직접 보면서 각자 소원을 빌었다.

다양한 색의 빛이 하늘을 수놓으면서 마치 아름다운 빛의 커튼을 연상시키는 오로라는 주로 극지방에서 발생하여 ‘극광’ 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오로라는 태양에서 방출된 플라즈마 입자가 지구의 자기장에 의해 대기로 진입하면서 공기 입자와 충돌하여 만들어내는 현상이다.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원인에 대해서는 오랜 시간 여러 기관에서 연구해왔으나 확실하게 밝혀진 바는 없었다.

그러던 와중 2008년 NASA에서는 공식적으로 인공위성을 통해 지구 자기장의 변화를 측정한 결과를 바탕으로 볼때, 오로라를 발생시키는 원인으로 보이는 ‘소폭풍(서브스톰)’ 이 자기선의 재결합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측정했다고 발표했다.

소폭풍이란 지구 자기장에서 일어나는 강력한 에너지 분출 현상으로, NASA 연구진에서는 인공위성을 이용해 에너지 수준을 관찰하던 중 태양으로부터 흘러나온 자기권의 꼬리에서 소폭풍이 일어나는 것을 발견했으며, 자력선들의 에너지 수준이 강해지면서 서로 접근하다가 마침내 재결합해 폭풍을 일으킨다는 것을 밝혔다.

2008년 NASA의 이러한 연구는 단순한 오로라의 원인 규명이 아니라 우주의 비밀에 대한 접근이었다. 많은 이들은 이 연구가 인간이 우주로 한걸음 더 나아가는데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오로라는 보통 극지방과 가까운 아이슬란드, 그린란드 등 북유럽이나 미국 알래스카, 캐나다 등지에서 관측 가능한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로라 발생 원인

온라인 중앙일보

오로라 발생원인 [사진출처:픽사베이]

오로라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오로라는 지구뿐 아니라 가스를 가진 목성, 토성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목성과 토성도 지구처럼 큰 자석처럼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목성과 토성은 지구의 대기와는 달라도 가스로 꽉 차 있는 곳이라 작은 입자들이 가스와 만나 빛을 연출할 수 있는 아주 좋은 환경을 지닙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오로라가 관측돼 화제를 모은 적이 있습니다. 지난 2003년 경북 영천에서 오로라가 관측된 기록이 있습니다. 당시 영천 보현산 천문대에서 국내 천문 역사상 최초의 쾌거가 이뤄졌습니다. 우리나라는 위도 상 오로라 관찰 가능성이 굉장히 희박한 위치였음에도 한국해양연구원(KORDI) 극지연구소 원영인 박사팀이 직접 촬영했습니다. 한편, 새벽 한반도 상공에서 관측된 오로라는 같은 시기에 미국 북부, 캐나다, 일본 홋카이도 등지에서도 관측됐다는 보고가 잇따른 바 있습니다.

자연이 만들어 내는 신비함과 웅장함은 늘 감탄을 자아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오로라가 다시 관측되는 그날을 기대합니다. 🙂

Guide to Iceland

오로라는 무엇일까요? 오로라는 어떻게 생겨나고 어디서 발생하는 걸까요? 오로라에 대한 모든 궁금증에 대해 답해드립니다.

오로라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오로라는 지구상에서 가장 놀라운 자연 현상 중 하나입니다. 오로라는 라틴어 aurora borealis 에서 유래되었는데 aurora는 로마 새벽의 여신의 이름이고, borealis는 그리스 북북풍의 이름입니다.

영어로는 ‘northern lights’ (북극광) 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왜냐하면 북반구에서 관찰되는 다채로운 색의 빛들의 광채이기 때문입니다.

오로라는 무슨 색일까요?

가장 흔한 색은 선명한 초록색이고, 그 다음으로는 주황색과 보라색이 나타나며 가끔은 빨강, 분홍, 파랑과 노란색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색은 대기중에 있는 산소와 질소의 혼합으로 만들어진 가스로 인해 발생합니다.

오로라는 언제 발생할까요?

오로라는 다른 기상현상과 비슷합니다. 발생할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고 우리는 예측이 가능하죠. 오로라는 밤하늘이 어두운 새벽과 노을 사이 시간이라면 언제라도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보기 힘들 때는 여름입니다. 일 년 내내 발생하지만 최적의 시기는 9월과 4월 사이입니다.

오로라를 보기 위해서는 하늘이 청명해야 하는데 왜냐하면 오로라는 해발 100km 이내 정도로 하늘에 낮게 떠 있기 때문입니다. 광공해가 없고 보름달이 떠있지 않으면 육안으로도 관찰이 가능합니다. 많은 경우에는 오로라가 발생함에도 육안으로 보지 못하고 지나칠 수도 있습니다 .

오로라는 어디에서 보일까요?

오로라가 북극광이라고도 불리는 이유는 대부분 북반구에 위치한 국가에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북위 60도 이상에 위치한 나라에서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남위 60도 이상의 지역에서도 오로라가 보이는데 이는 남극광(southern lights 또는 aurora austrailis)이라고 불립니다).

오로라는 알래스카, 캐나다, 그린란드,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핀란드, 러시아 북부 지역에서 쉽게 관측됩니다. 지구자기장 폭풍이 불때에, 오로라를 볼 수 있는 지역은 더욱 넓어져 더 낮은 위도 국가에서도 관측이 가능하며(발틱 국가, 영국 북부) 빛도 더욱 밝습니다. 하지만 활동이 가장 활발한 지역은 북극점에서 10도에서 20도 내에 위치한 곳입니다.

오로라는 어떻게 발생할까요?

태양풍은 지구의 자기장으로 인해 전자입자가 포함된 바람이 지구로 불어오는 것입니다. 이때 전자입자가 대기권의 상층부의 공기와 부딪히면서 빛이 발생하는 것이 북극광이라고 합니다.

우주의 날씨를 변화시키는 주요한 원인 중의 하나인 지자기 폭풍(geomagnetic storm)은 이러한 태양풍의 충격파가 지구의 자기장을과 충돌하여 발생하며, 행성간 매질로 인해 자기권이 일시적으로 방해를 받아 생기는 현상입니다.

이런 지자기 폭풍은 11년 주기로 절정에 다다르는 흑점의 주기가 높을 때 가장 흔한데요. 따라서 오로라의 발생도 주기에 따라 다릅니다. 이 절정 주기가 지나고 약 3년 까지는 자기장 폭풍이 흔히 발생합니다.

오로라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이슬란드의 오로라 와 아이슬란드에서 오로라를 보는 법도 읽어보세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극광은 여기로 연결됩니다. 불교 용어인 극광(極光)에 대해서는 은 여기로 연결됩니다. 불교 용어인 극광(極光)에 대해서는 광음천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오로라(영어: aurora)는 태양에서 방출(放出)되는 플라즈마 입자(전자 또는 양성자)가 지구 대기권 상층부의 자기장과 마찰하여 빛을 내는 광전(光電) 현상이다. 이들 입자의 유래는 주로 태양에서 방출된 것이 대부분인데, 태양풍을 따라 지구 근처에 왔다가 지구 자기장에 이끌려 대기로 진입하는 것이다. 자극(磁極)에 가까운 북반구와 남반구의 고위도 지방, 즉 극지방에 가까울수록 관측이 쉽기 때문에 극광(極光)이라고도 한다. 즉, 북극에서는 북극광, 남극에서는 남극광으로 불린다. 또 지구 이외에 목성, 토성, 화성 등에도 오로라 현상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어원 [ 편집 ]

오로라라는 이름은 아우로라에서 유래했는데, 이는 ‘새벽’이라는 뜻의 라틴어이며 로마신화에서 나오는 ‘여명의 여신(그리스신화의 에오스)’이기도 한다. 아우로라는 눈처럼 하얗고 장미향기가 나는 피부를 가진 금발의 아름다운 여신이며 태양신 헬리오스의 누이동생이다. 중위도에서 볼 수 있는 극광이 새벽빛과 비슷하기 때문에 17세기경부터 극광을 오로라라고 부르게 되었다.

종류 [ 편집 ]

오로라는 극관(極冠), 글로오로라, 오로라대형(帶型), 중위도(中緯度)오로라 등 크게 셋으로 나뉜다. 이 가운데서 가장 현저한 것이 오로라, 대형 오로라이고, 보통 오로라라고 하면 다시 커튼형오로라, 패치상(狀) 맥동성오로라, 희미한 부정형(不定形)오로라(diffuse auora)로 나뉜다.

분포 [ 편집 ]

오로라가 가장 자주 보이는 곳은 남극및 북극 양극지방의 지구자기위도 65∼70도의 범위로서 이 지역을 오로라대(auroral zone)라고 한다. 오로라대보다 고위도(극관지역)나 저위도에서의 출현빈도는 감소한다. 출현하는 위도는 지방시(地方時)에 따라 다르며, 야간에는 65∼70도에 많으며, 주간에는 75∼80도로 위도가 높아진다. 이렇게 오로라가 출현하는 위도가 지방시에 따라 변화를 보이기 때문에 오로라출현대(지구를 극지의 상공에서 내려다 보았을 때 동시에 오로라가 보이는 영역)를 오로라대와 구별해서 오로라 오벌(aurora oval)이라고 한다. 일련의 오로라오벌은 대개 2종류의 오로라로 구성되는데, 낮에서 저녁을 거쳐 심야에 이르는 시간에는 커튼형오로라이고, 그 이후 아침까지의 반(半)은 주로 맥동성오로라로서 일반적으로 엷은 배경으로 동반한다. 과거에는 관측장치의 감도부족으로 인해서 맥동성오로라를 충분히 관측할 수 없기 때문에 이 부분을 희미한 부정형오로라라고 했었다.

높이 [ 편집 ]

오로라가 나타나는 높이는 지상 약 80∼수백km의 초고층 대기층이다. 커튼 하단의 높이는 전리층 E층 (100-110km)이고, 커튼 상반부는 400km까지 펼쳐져 있다. 극관글로오로라가 지상 80∼100km, 중위도오로라는 평균적으로 더욱 높아서 지상 300∼600km 등으로 종류에 따라 고도가 다르다. 또 대형오로라는 출현시간, 위도 및 그 종류에 따라 고도가 변화한다. 일반적으로 주간에 고위도에서 출현하는 커튼형오로라는 백수십∼수백km로 높지만, 저녁부터 심야까지는 점차 하강해서 100∼수십백km가 된다. 심야에서 아침까지의 오로라는 주로 맥동성 오로라로서 높이가 커튼형보다 낮아서 90∼100km 정도가 많다.

발광 [ 편집 ]

오로라가 발광하는 곳은 초고층대기이며, 발광색은 공기의 주성분인 질소와 산소의 분자와 원자 및 그 이온이 입사입자(전자·양성자)에 의해 충돌되어 들뜨게 되고 다시 들뜬 입자가 낮은 에너지준위로 떨어질 때 방출되는 고유의 빛이다. 오로라의 대표적인 빛은 산소원자가 방출하는 녹색광(파장 557.7nm) 및 적색광(파장 630nm, 636.4nm), 질소분자 이온이 방출하는 청색 디스펙트럼(파장 427.8nm 등), 그리고 질소분자의 적색 또는 핑크색 디스펙트럼 등이다. 이들 빛은 각각 높이와 분포지대가 다른데, 예를 들어 산소원자의 적색은 200km보다 높은 곳에서 강하고, 산소원자의 녹색과 질소분자 이온의 청색은 100∼200km에서 강하며 또 질소분자의 핑크색은 높이 100km 이하에서 강하다. 따라서 활동적인 커튼형오로라는 상부가 진홍빛이고 중앙이 청록색, 하부가 녹색 또는 핑크색 등으로 다채롭다. 오로라 중에는 저녁때의 저위도와 아침녘의 고위도에서처럼 수소의 휘선(輝線)이 보이는 부분이 있거나 헬륨과 나트륨의 빛이 포함되기도 한다.

활동과 원인 [ 편집 ]

달과 오로라

극관 글로 오로라는 태양의 플레어 현상 때 태양에서 직접 날아오는 100만eV 이상의 고에너지 양성자가 직접 극관지방에 입사함에 의한 것이다. 입사입자는 높은 운동에너지를 가진 양성자이기 때문에 대기권으로 침투하는 깊이가 깊고 따라서 오로라 고도는 낮다. 대기권에서 양성자가 전자를 포착해서 중성수소로 변하기 때문에 수소의 휘선(Hα, Hβ 등)이 강하다.

대형 오로라는 항상 변동하며, 가장 현저한 활동은 오벌의 한밤중의 부분에서 밝기가 증가하여 격렬해지기 시작하고 몇 분 사이에 오벌의 폭이 수백km로 확대되면서 폭발적으로 발달한다. 이를 오로라폭풍이라고 한다.

태양풍 중의 자기장에서 남향 (지구의 북극에서 남극으로 향한다) 성분이 증가하면 태양풍에서 지구자기권에 유입되는 에너지가 증가하고 그 결과 지구자기권 내에 큰 에너지가 축적된다. 이 에너지에 의해서 자기권 꼬리의 자기중성면 부근에서 입자가 급속하게 가속되고, 다시 지상 수천km 높이 부근의 자기력선에 인접한 전기장에서 속도가 더욱 가속되며 자기력선에 유도되어 초고층대기에 입사된다. 이런 메커니즘을 통해서 입사되는 전자에 의해 발광하는 오로라가 커튼형오로라이다. 커튼형오로라의 높이가 주간에서 저녁때를 거쳐 밤중에 이르는 사이에 점차 낮아지는 것은 이런 가속이 주간보다 야간에 현저하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인공위성과 로켓에 의한 관측에서도 가속전압이 낮에서 밤으로 갈수록 점차 증가한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이와는 달리 자기권 꼬리의 가속과정에서 직접 대기중에 입사되지 않고 일단 자기권내에 머물다가 다시 안쪽으로 진입하여 비교적 안정된 자기권내에 갇혔던 고에너지 입자가 자기적도면 부근에서 플라스마파동과 상호작용을 일으켜 산란됨으로써 대기에 입사되는 과정을 거치는 것도 있다.이런 과정을 통해 입사된 전자에 의해 발광하는 오로라가 맥동성오로라이다.

큰 자기폭풍 때에 자기권내에 갇혀 있던 고에너지 입자군에서 수일에 걸쳐 조금씩 높거나 낮게 누출되는 에너지에 의해 중위도 오로라가 발광한다.

관련 현상 [ 편집 ]

오로라가 폭발적으로 활동할 때에는 일반적으로 오로라와 그 부근의 전리층 내에 강한 서향전류(西向電流)가 흐르고 있는 것이 극자기폭풍의 원인이 된다. 이 전류는 아침까지는 자기권에서 전리층을 향해 유입되어 오로라 속을 서쪽으로 흘러 저녁때에는 전리층에서 자기권으로 유출된다. 전류가 유입되는 영역이 강한 수소휘선이 보이는 영역에 대응되고, 전류가 유출되는 영역이 커튼형오로라의 가장 활발한 부분에 대응된다. 또 커튼형오로라활동에는 ‘오로라히스-오로라킬로미터파’라는 전파가 동반되며, 맥동성오로라의 활동에는 ‘코러스전파’와 지구자기맥동 등이 수반된다.

오로라 발생원인, 발생원인은 태양풍…컴컴한 밤에 선명하게 볼 수 있어

오로라 발생원인, 발생원인은 태양풍…컴컴한 밤에 선명하게 볼 수 있어

오로라 발생원인, 발생원인은 태양풍…컴컴한 밤에 선명하게 볼 수 있어오로라의 발생원인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지난 tvN ‘꽃보다 청춘’ 4회에서는 오로라가 방송에서 공개됐다.이날 꽃보다 청춘의 출연자들은 아이슬란드를 방문해 직접 오로라를 발견했다.네 명의 출연자들이 본 오로라는 녹색 섬광의 커튼 모양이었으며, 출연자들은 감탄하면서 각자 소원을 빌었다.오로라는 붉은색, 녹색의 다양한 커튼 모양이 하늘을 수놓는 현상으로, 주로 북극 지방에서 볼 수 있어 북극광이라고도 불린다.오로라의 발생원인은 태양풍이다. 태양에서 방출된 플라스마의 일부가 지구의 자기장에 이끌려 대기로 진입하면서 공기 분자와 반응하는 것이 원인이며, 이때 빛을 내뿜게 되고, 그것이 오로라다.극지방에서 나타나는 원인은 극지방에서 자기층이 엷게 형성되기 때문이며, 보통 자기장으로 인해 흩어지는 태양풍이 극지방에서는 얇은 층을 뚫고 스며든다.특히 오로라는 특히 컴컴한 밤에 선명하게 볼 수 있다.오로라 발생원인/온라인 이슈팀 @mkculture.com[ⓒ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알쏭달쏭+] 북극과 남극의 오로라는 왜 모양과 색이 다를까?

▲ 북극과 남극의 오로라는 왜 모양과 색이 다를까?

지구의 극지방에서 볼 수 있는 오로라는 초록이나 붉은빛의 띠가 하늘에 펼쳐지는 환상적인 우주쇼로, 오래전부터 많은 사람을 매료해 왔다. 이런 천문 현상은 북극권과 남극권에서 비슷한 발광 패턴을 갖지만 관측되는 빛에는 차이가 있어 연구자들은 ‘북극과 남극의 오로라는 왜 모양과 색이 다를까?’라는 의문을 갖고 수수께끼를 풀기 위해 조사하고 있다.지구에는 이른바 지자기로 불리는 자기장이 존재해 자석의 N극은 S극에 해당하는 북극을 가리킨다. 반대로 자석의 S극은 N극에 해당하는 남극을 향하는 것이다. 특히 지자기에서 발생하는 자력선은 남극권에서 북극권으로 지구의 대기를 뚫고 호를 그리며 존재한다. 지구의 자기장이 작용하는 범위를 지구 자기권이라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지구 중심에서 지구 반지름의 10배 정도(고도 약 6만 ㎞)다.이런 지구 자기권에는 태양에서 뿜어져 나오는 태양풍의 플라스마가 맞닿아 떨어지는 데 플라스마는 자기권을 쉽게 통과하지 못하고 자력선을 따라 이동한다. 플라스마는 자력선이 대기와 교차하는 극지방을 향해 가속하면서 나아가며 자력선을 따라가 마침내 지구의 대기에 부딪힌다. 그러면 플라스마가 대기의 원자와 분자에 충돌해 환상적인 빛의 띠를 생성한다. 바로 이것이 오로라의 원리로 여겨진다.지구 자기권과 태양풍 플라스마의 관계를 나타낸 그림은 아래와 같다. 붉은 선은 지구 자력선이며 이 자력선을 따라 플라스마가 하강해 북극이나 남극 근처에서 대기와 충돌한다. 지구의 자력선은 외부에서 힘이 있어야 대조적인 모양을 갖지만 실제로는 태양이 지닌 강력한 자기장에 의해 자력선이 뒤틀리므로 태양 측(지구의 낮 쪽)이 짓눌린 타원 모양으로 태양과 반대 측(지구의 밤 쪽)이 오래 지연되고 있다.오로라는 똑같은 자력선을 따라 하강한 플라스마가 남북에서 동시에 대기와 충돌하므로 북극권과 남극권에서 비슷한 색과 모양으로 나타나야 한다. 이렇게 같은 자력선으로 연결돼 있는 남북의 지점을 켤레점이라고 부르지만 켤레점이어도 어떤 이유에 의해 완전히 똑같은 모양의 오로라를 관측할 수는 없다.연구자들은 남북의 오로라가 일치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지구 자기권에 있어서의 자기 재결합이 원인이 아닐까 생각하고 있었다. 지구 자기권의 자기 재결합은 변동하는 태양풍이 지구의 밤 쪽에 해당하는 자력선의 꼬리를 흔들어 지연시켜 자력선을 원래의 켤레점보다 지구에 가까운 곳에서 재결합시키는 것이다. 자기 재결합에 의해 자기권 꼬리에 쌓인 플라스마가 단번에 지구 측에 방출됨으로써 남북으로 비대칭한 위치에 색상과 모양도 다른 오로라가 만들어지는 모델이 기존의 것이었다.그런데 노르웨이 베르겐대 연구팀은 이 자기 재결합에 의한 오로라의 변동 모델이 잘못된 것임을 발견했다.‘지구물리학 연구 저널: 우주 물리학’(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Space Physics) 최근호에 실린 연구논문에 따르면, 연구팀은 2001년부터 2005년까지 북반구와 남반구에서 동시에 관측된 오로라에 대해 우주에서 촬영한 사진을 분석했다. 이 관측 결과를 지구 자기권의 꼬리 부분에서 발생한 활동에 비춰보면 자기 재결합에 의해 오로라의 상태가 남북으로 변화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기 재결합의 발생과 함께 오로라의 대칭성이 더 커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한다.연구를 이끈 니콜라이 외스트고르 베르겐대 교수는 “지구 자기권에서 자기 재결합은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던 것과 반대의 효과를 가져온다”고 말했다. 그 대신 연구팀은 태양의 자기장이 지구 자기장을 남북에서 불균일하게 압박하고 남북에서 자력선의 왜곡이 발생함으로써 남북에서 오로라의 색상과 모양, 발생하는 위치가 변화하는 것을 발견했다. 자기 재결합은 이 왜곡(비대칭성)을 감소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었다.이에 대해 이번 연구에 참여하지는 않았지만 연구논문을 살핀 영국 임페리얼칼리지런던(ICL)의 행성과학자인 인고 뮐러-보다그 박사는 외스트고르 교수팀의 발견에 대해 기존 모델과 전혀 다른 점에서 “놀랍다”고 밝혔다.사진=오로라(CC BY-SA 1.0)윤태희 기자 [email protected]

키워드에 대한 정보 오로라가 생기는 이유

다음은 Bing에서 오로라가 생기는 이유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오로라는 왜 북극과 남극에서만 볼 수 있을까요? 오로라는 왜 생기는 걸까요??

  • 친구
  • tv
  • 오로라
  • 북극
  • 남극
  • 공부
  • 태양
  • 지구
  • 전기
  • 입자
  • 플라즈마
  • 에너지
  • 태양풍
  • 보호
  • 자기장
  • 지구자기장
  • 자석
  • 반응
  • 대기
  • 질소
  • 산소

오로라는 #왜 #북극과 #남극에서만 #볼 #수 #있을까요? #오로라는 #왜 #생기는 #걸까요??


YouTube에서 오로라가 생기는 이유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로라는 왜 북극과 남극에서만 볼 수 있을까요? 오로라는 왜 생기는 걸까요?? | 오로라가 생기는 이유,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See also  시래기 찜 만드는 법 | 잊을수 없는맛 고소하고 담백한 '무청시래기 짜박이(찌개)' 만들기 비법 빠른 답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