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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과 바다]어니스트 헤밍웨이 지음
베스트트랜스 옮김
섬네일 : 1952년 오리지널 초판본 표지 사용
출판사 : 미르북컴퍼니
자료화면 : The Old Man And The Sea, Aleksandr Petrov, 1999.
해설 00:00
본문 02:00
[노인과바다]는
헤밍웨이가 생전에 발표한 마지막 걸작으로,
그가 이십년간 생활했던 쿠바와
낚시를 즐겼던 멕시코 만류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간단 줄거리 :
84일 동안 물고기를 잡지 못한 늙은 어부, 산티아고.
마을에서 그의 편이라고는 그에게 고기 잡는 법을
배운 어린 소년뿐, 운이 다한 그를 아무도 가까이
하려 하지 않습니다.
85일째 되던 날, 홀로 배를 타고 바다 멀리로 나간
산티아고는 예기치 못한 상황과 맞닥뜨리면서
물고기와 치열한 사투를 벌이게 됩니다.
[노인과바다 ]는
1952년 [라이프]지 9월호에 전문이 실린 이후,
단행본으로 출간되면서 엄청난 호평을 받았고
1953년 퓰리처상을 수상했으며
1954년에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습니다.
약 5일 동안 바다 위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은
[노인과 바다]의 매력은 포기를 모르는 불굴의 정신을
그렸다는 점에 있습니다.
스웨덴 한림원은 ‘[노인과 바다]가 폭력과 죽음으로
가득한 현실세계에서 의로운 투쟁을 전개한
모든 사람에게 의당한 존경심을 표현하는
작품’이라는 점에서 노벨 문학상을
수여한다고 밝혔습니다.
온갖 악조건 속에서 외로운 싸움을 벌이면서도
우아함과 치열한 정신을 잃지 않는 노인의 모습은
큰 감동과 여운을 안겨줄 뿐만 아니라
그 치열한 싸움 이면에 존재하는 고독과 나약함은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잔인한 현실에 대한 작가의 성숙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치열한 삶을 살아가는 불굴의 인간상과
그 이면에 존재하는 인간의 나약함을 섬세하게
그려낸 위대한 걸작, [노인과 바다]함께 감상해보겠습니다.
☺ 일상의 휴식 공간이 되기 바라면서.
감사합니다.♡
♦세계문학 오디오북 World Literature Audio 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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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과 바다 – 나무위키:대문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1952년 발표 중편소설[2]로 1953년 퓰리처상 수상작. 쿠바를 좋아하여 쿠바로 자주 놀러가던 헤밍웨이가, 잘 알던 쿠바인 어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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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9/21/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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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과 바다 – YES24

『노인과 바다』는 불운과 역경에 맞선 한 늙은 어부의 숭고하고 인간적인 내면을 강렬한 이미지와 간결한 문체로 그려낸 작품이다. 작가 헤밍웨이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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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yes24.com

Date Published: 9/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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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배를 모르는 인간『노인과 바다(The Old Man and the Sea)』

패배를 모르는 인간『노인과 바다(The Old Man and the Sea)』 … 미국의 작가 E.헤밍웨이(1899∼1961)의 중편소설로 1952년에 발표되었다. 이 작품은 헤밍웨이의 걸작 중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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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9/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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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과 바다(세계문학전집 278) – 어니스트 헤밍웨이 – 교보문고

미국 현대 문학의 개척자라 불리는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대표작 『노인과 바다』. 퓰리처상 수상작이자 헤밍웨이의 마지막 소설로, 작가 고유의 소설 수법과 실존 철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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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0/1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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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과 바다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노인과 바다》(영어: The Old Man and the Sea)는 미국의 소설가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중편소설이다. 1952년에 쓰였으며 낚시가 취미였던 저자의 해박한 지식이 배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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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6/3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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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과 바다 – 알라딘

노인과 바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지은이), 김욱동 (옮긴이) 민음사 2012-01-02. 정가. 8,000원. 판매가. 7,200원 (10% 할인) + 마일리지 40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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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aladin.co.kr

Date Published: 2/15/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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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노인과 바다 – 헤밍웨이 / 줄거리 및 독후감 : 네이버 블로그

동기. ​. 몇백년이 지나도 여전히 입에 오르내리는. 고전소설. 헤밍웨이 의. ‘노인과 바다’. 항상 추천책이었지만 읽진 않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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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5/3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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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uthor: happy reader북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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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0. 4.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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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과 바다

출판사 리뷰

헤밍웨이가 쓴 최고의 이야기. 이보다 더 좋을 수도,

이것과 다르게 쓸 수도 없는 아름다운 걸작. _「선데이 타임스」

헤밍웨이에게 불멸의 명성을 안겨준 감동의 역작

1954년 노벨문학상, 1953년 퓰리처상

『노인과 바다』는 불운과 역경에 맞선 한 늙은 어부의 숭고하고 인간적인 내면을 강렬한 이미지와 간결한 문체로 그려낸 작품이다. 작가 헤밍웨이의 원숙한 인생관 위에 독보적인 서사 기법과 문체가 훌륭하게 응축된 작품이라는 점에서 그의 필생의 걸작으로 꼽힌다.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이후 헤밍웨이의 작가적 명성을 재확인시켜준 만년의 대표작이며, 1952년 작품이 처음 발표된 『라이프』지 9월호가 불과 이틀 만에 5백만 부 이상이 팔릴 정도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헤밍웨이에게 1953년 퓰리처상, 1954년 노벨문학상 수상의 영광을 안겨주었고. 오늘날까지 세계문학사에 불후의 명작으로 남아 독자들에게 큰 감동을 주고 있다.

작품 소개

20세기 문학의 영원한 전설

헤밍웨이를 새로운 번역으로 다시 읽는다

『노인과 바다』는 20세기 미국문학사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소설이자 지금까지 독자들의 큰 사랑을 받는 작품 중 하나이다. 거대한 물고기와 사투를 벌이다가 뼈만 남은 잔해를 끌고 돌아오는 늙은 어부의 짧은 이야기가 이토록 오랫동안 읽히며 불멸의 고전으로 불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헤밍웨이는 『노인과 바다』를 발표하기 이전까지 전쟁의 상실감, 허무함을 다룬 작품들로 스콧 피츠제럴드, 윌리엄 포크너와 더불어 ‘잃어버린 세대’의 대표작가로 불렸다. 그런 그가 오랜 공백을 깨고 만년에 발표한 『노인과 바다』에서는 원숙한 인간관을 바탕으로 기존의 마초 캐릭터가 아닌 실존적 인간이라는 새로운 인물상을 등장시켜 비극적이고 환멸뿐인 삶이지만 인간이 가져야 할 용기와 믿음, 인내에 대해 이야기한다. 거기에 ‘20세기 미국문학의 혁명’이라고 불리는 그만의 서사 기법과 문체가 성공적으로 더해지며 헤밍웨이 문학 인생이 응축된 걸작으로 평가받는다. 헤밍웨이 자신도 『노인과 바다』를 가리켜 “평생을 바쳐 쓴 글” “지금 내 능력으로 쓸 수 있는 가장 훌륭한 글”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수많은 그의 대표작 중 우리가 가장 먼저 떠올리는 작품이자 세계문학사의 불후의 명작으로 꼽히는 작품 『노인과 바다』가 헤밍웨이 사후 50년이 지나 새로운 번역으로 독자들을 만난다.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의 『노인과 바다』는 국민대 영어영문학과 이인규 교수의 번역으로 선보인다. 헤밍웨이는 평소 사전이 필요한 글을 써서는 안 된다고 주장할 만큼 간결하면서 꼭 필요한 단어만을 사용했다. 그러다 보니 그의 영어가 일견 쉬운 듯 보이지만, 자칫 그 의미를 잘못 파악한 경우를 기존 번역본들에서 종종 발견할 수 있다.

“만새기야.” 노인은 크게 소리쳤다. “커다란 만새기 떼야.” 노인은 노를 거두어들이고는 뱃머리 밑에서 가는 낚싯줄을 꺼냈다. 철사로 된 목줄에 중간 크기의 낚싯바늘이 달린 줄이었다. _본문 35쪽

위의 장면은 기존 다수의 번역본들에서 ‘돌고래’로 번역한 것을 이인규 교수 번역에서 ‘만새기’로 바로잡은 부분이다. 헤밍웨이가 ‘dolphin’이라고 쓴 이 단어는 우리가 흔히 아는 의미의 ‘돌고래’가 아닌, 스페인어 ‘dorado’와 함께 ‘만새기’라는 농어목과의 바닷물고기를 지칭하는 용어이다. 또한 생생한 묘사를 위해 헤밍웨이가 사용한 낚시 관련 용어들도 자료 조사를 통해 꼼꼼한 확인 과정을 거치는 등 기존 번역본들의 미흡한 점을 개선하는 데 힘썼다. 헤밍웨이의 간결한 문체는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는 만큼 오랜 기다림 끝에 고기를 낚아 올리는 마음으로 단어 하나하나 고르는 데도 신중을 기했다. 이인규 교수는 “좋은 번역을 읽는다면 원작을 읽는 것과 같은 감동을 느낄 수 있다. 정확한 번역에 좋은 편집이면 외국 작품을 읽으면서도 같은 감동을 느낄 것이다”고 번역의 소감을 밝혔다.

불멸의 고전! 불후의 명작!

대작가 헤밍웨이의 감동의 역작

“늙은 어부가 돛단배에서 홀로 4일 밤낮을 청새치와 싸운다는 줄거리야…… 카를로스 영감의 배를 타고 이 얘기가 그럴듯한지 바다로 나가보려고 해. 다른 배는 보이지 않는 망망대해에서 홀로 긴 싸움을 하는 중에 그가 한 모든 행동과 생각들이 그럴듯한지 말이야. 제대로만 해내면 정말 멋진 이야기가 될 거야, 작품이 되겠지! _헤밍웨이 (1939년 편집자 맥스웰 퍼킨스에게 보낸 편지 中)

『노인과 바다』는 쿠바 연안을 배경으로 거대한 물고기에 맞서 사투를 벌이는 늙은 어부 산티아고의 이야기를 그렸다. 멕시코 만류에서 홀로 고기잡이를 하는 노인은 84일째 고기를 잡지 못하다가, 사투 끝에 거대한 물고기를 잡는 데 성공한다. 물고기를 밧줄에 묶어 뱃전에 나란히 매달고 집으로 돌아가려고 하지만 피 냄새를 맡은 상어들의 공격을 받는다. 몇 차례의 싸움 끝에 간신히 상어를 물리친 노인은 결국 머리와 뼈만 앙상하게 남은 물고기 잔해를 끌고 집으로 돌아온다.

헤밍웨이가 실제로 쿠바의 수도 아바나 근처에서 청새치 낚시를 하며 구상한 이 단순하고 짧은 이야기는 감정을 절제한 짤막한 대화와 독백만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구성은 시적 함의와 상징성을 조성하는 데 크게 기여할 뿐만 아니라 감정과 수식이 담긴 어떤 묘사보다 더 극명하고 생생하게 노인이 처한 현실과 상황을 잘 보여준다. 헤밍웨이 특유의 이 압축과 절제야말로“서사 기법에 정통하고 현대문학의 스타일에 간과할 수 없는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를 받으며 그가 노벨문학상을 수상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또한 거대한 물고기와 상어를 상대로 벌이는 노인의 싸움은 인간 삶과 자연의 본질적 존재와 행위를 대변하는 상징 내지는 우화적 이미지로 그 의미가 확장되고, 주인공 산티아고 노인의 이야기를 따라가면서 인간과 삶과 자연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과 성찰을 목격하고 경험하고 또 자극받는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독자들은 언어로 요약할 수 없는 깊은 진실성과 감동의 울림을 체험할 것이다.

이 책에 쏟아진 찬사

헤밍웨이는 가장 최근작인 『노인과 바다』에서 입증된바, 서사 기법에 정통하고 현대문학의 스타일에 간과할 수 없는 영향을 미쳤다. _1954년 노벨문학상 선정 이유

헤밍웨이의 작품에는 폭력과 죽음의 그림자가 드리워진 현실세계에서 선한 분투를 이어가는 모든 개인들을 향해 자연스럽게 우러나오는 존경과 더불어, 위험과 모험에 이끌리고 마는 인간 존재들이 등장한다. _노벨문학상 시상 연설 중에서

그는 솔직하다. 기량도 대단하다. 자신이 원하는 자리에 정확한 단어를 배치한다. _버지니아 울프

헤밍웨이가 쓴 최고의 이야기. 이보다 더 좋을 수도, 이것과 다르게 쓸 수도 없는 아름다운 걸작.

_「선데이 타임스」

패배를 모르는 인간『노인과 바다(The Old Man and the Sea)』 > 노인복지정보 자료실

패배를 모르는 인간『 노인과 바다(The Old Man and the Sea ) 』

미국의 작가 E.헤밍웨이(1899∼1961)의 중편소설로 1952년에 발표되었다. 이 작품은 헤밍웨이의 걸작 중의 하나이며, 출판 직후 수백만 부가 팔려 출판 사상 미증유의 기적을 낳기도 했다. 이 작품으로 1954년 노벨문학상을 받았다.

이 작품에서 인간은 상어로 상징되는 죽음에 의하여 패배하지만, 용기와 자기극복(自己克服)으로 과감하게 죽음과 대결하는 데 인간의 존엄성이 있다는 헤밍웨이 나름의 실존철학이 담긴 작품이다. 그의 간결하고 힘찬 문체는 이 작품에서 극치를 이루고 있다.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노인의 이름은 산티아고로 쿠바의 작은 어촌에서 멕시코만을 상대로 고기낚시를 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몸은 야위고 얼굴은 태양빛에 그을었으며, 양 손은 상처의 흔적이 나 있다. 그리고 노인의 작은 배의 돛은 포대 천으로 여기저기 기운 것으로 그것을 마스트에 둘둘 감아놓은 모습은 흡사 패배한 낙오자의 깃발로밖에 보이지 않았다.

노인이 젊었을 때는 힘이 장사였으며, 가장 솜씨 좋은 여부였다. 그러나 세월과 더불어 힘과 운세가 다했는지 84일 동안 한 마리의 고기도 낚지 못하고 허송세월하고 있다. 그는 기운이 쇠진했으나, 지난날의 영광을 재현하려고 하는지 눈만은 바다와 같은 색깔이었고, 늘 즐거움과 지칠 줄 모르는 기상이 감돌고 있었다.

노인의 화려한 경험 때문인지 그의 놀라운 고기잡이 솜씨를 배우고자 한 소년이 붙어 다녔다. 그러나 노인의 시대가 자났음을 안 소년의 부모는 소년을 다른 배에 옮기게 한다. 그래도 소년은 처음으로 고기 낚는 법을 가르쳐 준 노인에게 지극한 신뢰와 애정을 가지고 노인을 보살펴 준다. 소년은 노인에게 있어서 유일한 말동무이며, 친구이고, 생의 반려자였다.

아프리카 밀림에서 노니는 사자 꿈을 꾼 다음날 노인은 다시 바다로 나가기로 결심하고 모든 장비를 꾸려 해가 뜨기 전에 바다로 나갔다. 정오가 훨씬 지난 후에야 낚시를 드리우고 있던 노인은 낚시에 큰 고기가 걸렸음을 알았지만, 고기는 돛단배를 끌고 달아나기 시작했다. 드디어 노인과 고기의 사투(死鬪)가 시작되었다.

사흘간의 사투 끝에 고기는 물 위로 떠오르고, 배 옆구리에 고기를 매고는 육지를 향해 귀로에 나선다. 그러나 돌아오는 길에 상어의 공격을 받고, 작살과 칼, 그리고 삿대까지 모두 잃어버리고, 고기는 뼈만 앙상하게 남는다. 그러나 상어들의 절대적인 힘에 원망을 하기보다는 그들의 힘과 당당히 겨룬다.

뼈만 앙상하게 남은 고기를 가지고 귀항한 노인은 자신의 오두막에서 깊은 잠에 빠지고, 상처뿐인 노인의 모습을 바라보면서 소년은 눈물을 흘린다. 노인은 고기와 벌인 사투를 소년에게 얘기해 주지만, 노인의 고독을 소년이 이해할 수 없었고, 늙은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인간 행위의 헛된 수고만 생각하게 된다.

소년이 돌아간 뒤에 또다시 잠이 들고 아프리카 사지의 꿈을 꾼다. 영원한 젊음, 영원한 체력의 표상, 그러나 고독한 존재인 사자의 꿈을.

사실 위에서 본 것처럼 <노인과 바다>의 줄거리는 단순하다. 어부인 한 노인이 84일 동안 아무 것도 잡지 못하다가 85일째 되는 날, 먼 바다로 나가 사흘 동안의 싸움 끝에 큰 청새치를 잡는다. 그러나 돌아오는 길이 너무나 멀어 결국 앙상한 물고기 뼈만 가지고 돌아온다는 이야기다.

그런데 <노인과 바다>가 명작으로 남아 있는 이유가 무엇일까? 진실로 ‘인간다움이란 무엇인가? 인간의 위엄과 존엄성은 무엇으로부터 나오는가?’를 생각게 하는 작품이기 때문일 것이다.

1954년도 노벨문학상은 그 전해인 1953년도 미국의 퓰리처상을 받은 헤밍웨이에게 주어졌다. 헤밍웨이 하면, 단편으로 <킬리만자로의 눈>, 장편으로는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무기여 잘 있거라> 등을 생각할 수 있지만, 그가 문명(文名)을 천하에 떨치고 퓰리처상을 받게 된 작품은 <노인과 바다>이다.

원고의 분량이나 작품이 풍기는 무게감은 단편이라기보다는 중편에 가깝다. 노인과 소년, 그리고 거대한 고기라는 구성원과 바다와 작은 어촌이라는 한정적인 배경과 함께 간결하고 명쾌한 문장이 돋보이며, 초반부의 노인과 소년의 대화 부분을 제외하고는 거의 노인의 독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소설은 바다 한 가운데에서의 외로움과 절대 고독에 맞서면서 희망을 잃지 않는 노인의 삶을 그린 작품이다. 고래와 상어와의 싸움의 과정에서 노인이 보여 주는 의지의 모습이 감동을 준다. 이 작품은 황폐하고 불모지 같은 현실에서 올바른 삶의 방향에 대해 탐구하였고, 패배를 모르는 한 노인의 삶을 독백체로 표현하였다. 또한, 이 작품은 1954년 노벨문학상을 받는 계기가 되었다.

이 작품에서 인간은 상어로 상징되는 죽음에 의하여 패배하지만, 용기와 자기극복(自己克服)으로 과감하게 죽음과 대결하는 데 인간의 존엄성이 있다는 헤밍웨이 나름의 실존철학이 담겨있다. 그의 간결하고 힘찬 문체는 이 작품에서 극치를 이룬다. 1958년 영화화되었다.

노인과 바다(세계문학전집 278)(원서/번역서: [보유]The Old Man and the Sea)

같은 책을 읽어도 독자들은 모두 제각각의 생각을 가진다. 다른 사람들의 소감을 들어보면 “아! 저렇게 생각할 수도 있구나!”하면서 나와는 다른 생각이 수도없이 많음을 느낀다. 책을 읽으면서 나의 생각에 변화가 있다면 그건 아마도 “다양성의 수용”일 것이다. 늘 흑백논리로만 또는 정답을 정해놓고 사물이나 현상을 바라봤던 내가 똑같은 책을읽고 느끼는 바가 사람마다 다른것을 여러번 보았을때,그동안 나의 편협했던 생각들이 부끄럽기도 했거니와세상에 옳고 그름이 상황마다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는 것을 그제서야 인정하게 되었다. 이책도 마찬가지다.대자연 앞에서의 인간의 모습이랄지 불운과 역경속에서도불굴의 의지로 끝까지 포기 하지 않았다던지 하는 여러사람들의 소감에 나 또한 동의한다.책은 분명 읽는 사람의 현재 상황에 따라 그 상징하는 바가 다를 것이며다른 측면으로 읽혀지는 바도 분명히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들면서 나의 독후소감을 써본다. 노인에게 바다란 무엇이었을까? 평생을 함께 한 삶의 터전이었을 것이며, 어머니 같은 존재였을 것이고, 사색의 장소였으며 친구였을 것이다. 이 작품에서 내가 느끼는 바다란 어쩌면 “삶” 그 자체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읽는 내내 들었다.망망대해에 조각배 한척을 띄우고 초라하기 짝이 없으나 그래도 평생을 고기잡는 노련함과 기다리는 법그리고 포기하지 않는 법을 그 ̂에서 배웠을 것이다. 삶은 얼마나 고단한가?노인은 84일동안 고기 한마리 잡지 못하고, 함께 고기잡이를 하던 소년조차 다른 배로 옮겨가혼자남아 먼 바다에서 운좋게도 배보다도 큰 청새치를 잡았으나, 상어떼에게 빼앗기고녹초가 되어 돌아오는 길은 그야말로 수도승의 고행 그것과 다르지 않으리라. 나를 알아주는 한사람.노인에게는 다섯살때부터 고기잡이를 함께 했던 이웃집 소년이 있다. 소년은 비록 노인의 운이나쁘다는 부모들의 성화에 못이겨 다른 배에서 고기잡이를 하지만조석으로 노인을 챙기며 노인의 건강과 행운을, 그리고 진심으로 큰 고기를 잡을 수 있기를 바라마지 않는다. 바다에서 외로울때, 커다란 청새치를 혼자서 감당할 수 없었을때 노인은 속으로 말한다.” 그 애가 지금 내옆에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녹초가 되어 집으로 돌아왔을때 노인은 자기 자신과 바다가 아닌 소년에게 말을 할 수 있다는 것에새삼 반가워 ” 네가 보고싶었단다” 라고 말한다. 그 소년은 노인이 살아 돌아왔다는 것. 손과 어깨에 상처를 입었다는 것에 안도와 안쓰러움의 눈물을 펑펑 흘렸다.그리고는 노인에게 말한다. “이젠 할아버지 하고 같이 나가서 잡기로 해요” “운은 제가 갖고 가면 되잖아요” 라고. 세대를 초월하여 이루어진 신의.기쁠때나 슬플때나 힘이들때 묵묵히 지켜주는 그 한사람만 있다면 우리의 삶은 마냥 고달프기만 하진 않을 것이다. 자신과의 싸움 그리고 겸손.노인은 지칠때마다 그리고 힘을 내야 할 때마다 자신에게 줄곧 말어 자신을 일으켜 세운다.” 계속해서 그 고기놈만 생각해야지. 네가 지금 하고 있는 일만 생각하란 말이야. 어리석은 짓을 해서는 절대로 안돼””늙어서는 어느 누구도 혼자 있어서는 안돼”” 저 고기 놈이 되어 보고 싶구나. 오직 내 의지, 내 지혜에 맞서 모든걸 갖고 싸우고 있는 저놈 말이야”” 난 녀석에게 인간이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 또 얼마나 참고 견대낼 수 있는지 보여 줘야 겠어”” 이보게 늙은이, 자네나 두려워하지 말고 자신감을 갖도록 하시지”” 하지만 인간은 패배하도록 창조 된 게 아니야. 인간은 파멸당할 수는 있을지 몰라도 패배할 수는 없어””희망을 버린다는 건 어리석은 일이야”” 지금은 갖고 오지 않은 물건을 생각할 때가 아니야. 지금 갖고 있는 물건으로 뭘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란 말이다””너를 이토록 녹초가 되게 만든것은 도대체 뭐란 말이냐. 아무것도 없어. 다만 너는 너무 멀리 나갔을 뿐이야” 노인은 자신이 행운이 없다는 걸 알면서도 삶을 사는 것을 한번도 포기하지 않는다. 그리고 빈손으로 집으로 돌아올 때에도 결코 좌절하지 않는다. 바다와 고기와 별과 바람, 새들은 삶을 함께 살아내는 친구이기도 하며,때론 인간으로서 겸손의 자세로 신에게 의지하기도 한다. 삶이라는 망망대해에 조각배 하나 띄워놓고 자연에 순응하고, 고독과, 자신의 나약함과 싸우며 녹초가 되어서도다시 내일을 꿈꾸며 빈손에 포기하지 않는 삶. 이 노인의 삶은 다름아닌 바로 우리의 삶인 것은 아닐까? 나는 묻는다. 조각배 하나와 나의 지혜로 삶이라는 이 망망대해에서 운이 따르지 않더라도 살아남을 만반의 준비는 갖추고 있는가?비록 빈손만이 남더라도 그 삶의 과정에서 좌절하지 않고 당당할 자신이 있는가? 포기하고 싶을때마다 스스로 자신을 일으켜 세울 그 의지는 가졌는가?나를 알아줄 한사람. 그 한사람에게 내 삶을 그의 삶을 후회하지 않도록 살아낼 자신은 있는가? 헤밍웨이는 노인을 통하여 이렇게 말한다. ” 난 정확하게 미끼를 드리울 수 있지. 단지 내게 운이 따르지 않을 뿐이야. 하지만 누가 알겠어?어쩌면 오늘 운이 닥쳐올는지. 하루하루가 새로운 날이 아니던가.물론 운이 따른다면 더 좋겠지. 하지만 나로서는 그보다는 오히려 빈틈없이 해내고 싶어.그래야 운이 찾아 올 때 그걸 받아들일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게 되거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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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과 바다

The Old Man and the Sea 저자 어니스트 헤밍웨이 국가 미국 언어 영어 출판사 찰스 스크리브너스 선스 발행일 1952년 이전 작품 숲을 건너 강으로

《노인과 바다》(영어: The Old Man and the Sea)는 미국의 소설가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중편소설이다. 1952년에 쓰였으며 낚시가 취미였던 저자의 해박한 지식이 배경이다. 1953년 픽션 부문으로 퓰리처상을 수상하였다.

개요 [ 편집 ]

어부인 마놀린이 커다란 청새치를 낚시로 잡지만, 항구로 돌아오는 길에 모두 장완흉상어들에게 빼앗긴 실패와 사자꿈을 꾸는 희망을 담고 있다. 특히 마지막 큰 물고기와의 결투는 인간의 열망을 잘 보여주고 있다.

줄거리 [ 편집 ]

초라한 노인 산티아고 [ 편집 ]

이 소설은 늙은 어부 산티아고(Santiago)가 바다에 나가있는 84일 동안 고기를 한 마리도 잡지 못하는 데서 시작한다. 맨 처음 사자꿈을 꿨다. 그에게는 마놀린(Manolin)이라는 풋내기 조수가 있었다. 그의 부모님은 마놀린이 산티아고보다 능력있는 사람들과 고기잡이를 나가기를 원했다. 그러나 마놀린은 산티아고에 대한 존경을 잃지 않고 그의 집에 매일 밤마다 고기잡이 도구 정리를 도와 주고, 먹을 것도 갖다 준다. 그리고 조 디마지오(Joe DiMaggio, 산티아고 노인의 우상인 야구선수)에 대해 이야기하곤 한다. 그러던 어느날 산티아고는 마놀린에게, 자신이 고기를 잡을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멕시코만으로 떠난다고 말했다.

바다에 나간 지 85일째 되던 날, 산티아고는 멕시코만에 도착한다. 그날 오후, 그는 낚시를 쳤고 마침내 큰 청새치를 잡게 된다. 그러나 그는 청새치를 보트로 끌어 올리긴커녕 오히려 그 청새치가 보트를 끌어당긴다는 것을 알게 된다. 2일 동안 산티아고는 그의 몸으로 그물을 지탱했다. 지치고 고통스러운 중에도 그는 청새치를 형제라고 부르며 동정심을 표현하기도 한다. 3일에 걸친 시련 끝에 청새치는 지친 기색을 보이며 보트 주변을 돌기 시작했다. 지친 산티아고는 남은 힘을 다해 청새치를 보트 가까이 당겨 작살로 찌르면서 드디어 오랜 싸움을 끝내기에 이른다. 산티아고는 청새치를 보트에 매달고 시장에서의 높은 가격에 팔릴 것을 기대하며 집으로 향했다. 하지만 산티아고가 집으로 돌아오는 동안, 청새치의 피가 상어들을 유인하고 말았다. 산티아고는 첫 번째로 나타난 청상아리를 작살로 죽였고, 노에 칼을 묶어서 만든 작살로 5마리의 상어를 죽이고 나머지 무리들도 쫓아버렸다. 그러나 그날 밤 상어떼들은 다시 찾아와 청새치를 뼈만 남기고 다 먹어 치워버리는 보복을 한다. 그는 청새치를 잃어버린 것에 대해 자책했다.

그래도 희망은 있다 [ 편집 ]

마침내 아침해가 뜨기 전 산티아고는 무거운 돛대를 어깨에 매고 그의 집에 도착했다. 그리고 그는 침대에 쓰러져 맥없이 누워 잤다. 그 다음날 다른 어부들은 산티아고가 큰 청새치를 잡았다는 것을 알지 못한 채 아직도 청새치의 뼈가 달려있는 배를 둘러싸고 있었다. 그리고 식당 주변에 있던 여행객들은 그 뼈를 상어의 것이라고 착각했다. 바다에 나가있던 산티아고를 걱정하던 마놀린은 집에서 자고 있는 산티아고 노인을 발견하고 안도감에 울음을 터뜨렸다. 마놀린은 산티아고에게 신문과 커피를 가져다 주었다. 노인이 잠에서 깨었을 때, 그들은 다시 한번 고기잡이를 나가자고 약속했다. 그리고 다시 잠이 들었을 때 그는 리니아 해변의 사자 꿈을 꾼다.

외부 링크 [ 편집 ]

[고전] 노인과 바다 – 헤밍웨이 / 줄거리 및 독후감

늙은 어부 산티아고는 84일 째 물고기를 한 마리도 잡지 못한다.

사람들은 그의 운이 다했다고 말하지만,

그는 포기하지 않고 다시 바다로 나간다.

먼 바다까지 나간 노인은 마침내 거대한 청새치 한 마리와 맞딱드린다.

하지만 그의 조각배보다 더 크고 힘이 센 청새치로 인해

노인은 3일간의 고독한 사투를 벌이게 된다.

죽을 힘을 다해 잡게 된 청새치, 기쁨도 잠시

피 냄새를 맡은 상어 떼의 공격으로

결국 노인은 녹초가 되어 소년이 기다리는 항구로

뼈만 남은 물고기를 들고 돌아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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