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빌레라 최백호 | 최백호 (Choi Baek Ho) – 바다 끝 (End Of The Sea) Mv 상위 179개 베스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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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백호 앨범 “불혹” 리뷰
내려놓았음에도 더 아려오는 추억의 미혹
데뷔 40주년 기념 앨범 “불혹”
1950년생, 우리나이로 67세다. 1977년에 데뷔했으니 뮤지션으로서의 영광을 누린 지도 딱 40년이 지났다. 그 긴 시간을 지내오며 얼마나 많은 스토리들이 쌓였겠는가… 만남과 헤어짐, 빛과 어둠을 반복하며 지나온 시간은 돌아갈 수 없기에 추억이 되고 그 추억은 지금의 현실을 지켜주는 안식처가 된다. 최백호는 ‘추억 스페셜리스트’다. 40년 전 ‘내 마음 갈 곳을 잃어’에 담겼던 사랑의 추억, ‘입영 전야’에 담겼던 청춘들의 잊을 수 없는 시간, 영일만과 부산에 새겨진 감상 또한 대중에게는 큰 안식이 되어주었다. 추억을 이끌어 술 한 잔의 위로를 배로 만들어 주었던 그의 목소리는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깊어지고 닳아지며 대중 속으로 파고들었다. 쓸쓸함으로 가득한 노 뮤지션의 목소리에 수많은 후배 뮤지션들이 이끌렸고, 그렇게 최백호는 세대 간의 골에 다리를 놓으며 시간의 굴레를 벗어냈다. 이번 앨범 또한 후배 뮤지션들과의 협연이 눈에 띈다. ‘부산에 가면’으로 인연을 맺은 에코브릿지, 그리고 그가 이끄는 프로듀싱 그룹 누플레이(NUPLAY)가 앨범 전체의 프로듀싱을 소화했으며, 여러 후배 보컬리스트들이 신선한 조합으로 피처링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최백호는 40년 음악 인생을 기념하는 앨범을 만들며 “불혹(不惑)”이라는 앨범 타이틀을 선택했다. 미혹에 흔들리지 않는다는 40년 시간의 선물을 앨범에 담겠다는 의지였을 것이다. 긴 시간의 끝에 닿아 추억을 내려놓겠다는 의지는 싱글로 선공개 된 타이틀곡 ‘바다 끝’을 통해 선명하게 표현됐다. 에코브릿지와 작업한 이 곡에는 최백호의 내려놓음이 가장 철학적으로 담겼다. 과거에 스스로를 가두는 추억을 내려놓음으로써 최백호와 누플레이는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냈다. 첫 트랙에 담긴 ‘내 마음 갈 곳을 잃어’가 그러하다. 1977년 그의 데뷔곡이면서 40년 음악 인생에서 가장 빛나는 곡으로 자리한 이 곡은 새로운 곡으로 재탄생하며 이번 앨범의 더블 타이틀로 낙점됐다. 40년 전 청년 최백호의 간절한 목소리는 정통 클래식 기반의 편곡을 만나며 노년의 아련한 체념으로 탈바꿈했다. 하지만… 내려놓았음에도 더 아려오는 추억의 미혹은 아름답고 잔인하다. 주현미가 피처링으로 참여한 ‘풍경’은 앨범의 백미다. ‘그 아름답던 얼굴에 다시 한 번 입 맞추고 늘 노래하듯 춤을 추듯 내 곁에서 사랑을 해주오’라는 가사, 최백호와 주현미가 주고받는 담백한 허밍은 웃음과 눈물을 동시에 이끌어 낸다. 너무 아름답기에 추억으로 다시 유혹하는 이번 앨범의 가치를 가장 잘 확인시켜 주는 곡이다. 주현미 외에도 피처링으로 참여한 후배들의 이름이 참신하고 돋보인다. 뮤지컬 스타인 박은태가 ‘새들처럼’에 피처링으로 참여해 기성 가요들에서 느낄 수 없는 극적인 콜라보레이션을 선사했으며, 어반 자카파의 조현아가 ‘지나간다’에서 대선배와 호흡하며 쌓여가는 추억들을 깊이 있게 표현했다. 싱어송라이터 최백호의 깊이가 읽히는 곡들 또한 앨범의 전반적인 내려놓음과 맥을 같이한다. 직접 곡을 쓴 ‘그리움은 사랑이 아니더이다’, ‘위로’, ‘하루종일’에서는 쓸쓸함과 처량함이 때로는 따뜻하게, 때로는 거칠게 드러난다. 최백호의 음악은 슬프고 처량하다. 그 슬픔과 처량함에 무엇이 담겼기에 40년을 대중의 사랑 속에서 함께 하고 있는 것인지 이번 앨범을 통해 선명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 내려놓아야 하는 ‘추억’, 그럼에도 다시 아픈 가슴으로 마주하게 하는 ‘추억’… 시간은 그저 흐를 뿐이다. 나의 추억과 내 삶의 가치를 시간 따위가 바꿀 수 없지 않겠는가. (글/대중음악 평론가 이용지)
Available on iTunes, Apple Music : https://itun.es/kr/fVUbi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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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백호 – 바다 끝 (나빌레라 삽입곡) : 네이버 블로그

최백호 님의 데뷔 40주년 기념 앨범. ​. “불혹” 의 수록곡으로 선공개 되었고. ​. 요즘 드라마 나빌레라 삽입곡으로 흘러나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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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3/11/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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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물’·’나빌레라’ 몰입도 더 높인건 최백호?…OST 뭉클 – 뉴시스

바로 가수 최백호의 호소력 짙은 목소리다. 최백호는 최근 잇따라 드라마 ‘괴물’ OST와 ‘나빌레라’ 삽입곡 등에 참여해 극의 몰입도를 높이면서 눈길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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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newsis.com

Date Published: 1/1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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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백호 choi baek ho 바다 끝 end of the sea 드라마 나빌레라 …

تحميل 최백호 choi baek ho 바다 끝 end of the sea 드라마 나빌레라 ost flute cover alto flute mp3 , نجوم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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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nogomi.ru

Date Published: 7/2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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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멀리 있는 저 바다 끝보다 까마득한 그 곳에 태양처럼 뜨 …

좋아요 170개, 댓글 44개 – Instagram의 Eunheeskl(@sweetrain_eunine)님: “#바다끝 먼- 아주 멀리 있는 저 바다 끝보다 까마득한 그 곳에 태양처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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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z-p42.www.instagram.com

Date Published: 2/8/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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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소년단 뷔 최백호선생님 노래 정말 많이 위로 멜론 실검 1위 …

뷔는 웹툰 ‘나빌레라’를 팬들에게 명작이라며 추천한 바 있다. 뷔는 지난 2015년도에도 최백호가 피처링한 스웨덴 세탁소의 ‘두 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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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hankyung.com

Date Published: 6/8/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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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백호, 드라마로 다시 만나는 힙한 현역 – 머니투데이

최백호는 최근 끝난 JTBC ‘괴물’, 그리고 12일, 13일 사실상 전반부 클라이맥스였던 tvN ‘나빌레라’에서도 노래로 등장하는 등 우리 곁에 현재형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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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news.mt.co.kr

Date Published: 3/24/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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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백호 (Choi Baek Ho) - 바다 끝 (End of the Sea) MV
최백호 (Choi Baek Ho) – 바다 끝 (End of the Sea) MV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나빌레라 최백호

  • Author: Stone Music Entertai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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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17. 3. 8.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GhjtRvanFas

최백호 – 바다 끝 (나빌레라 삽입곡)

최백호의 “바다 끝” 은 2013년 “부산에 가면” 으로

인연을 맺은 에코브릿지와 다시 만나

인생의 깊이가 느껴지는 철학적 감성과

사람의 마음을 끌어당기는 묘한 감각적 멜로디

가슴 뭉클한 시너지가 더해지며

리스너들의 마음을 일렁이게 만드는 노래인데요

‘괴물’·’나빌레라’ 몰입도 더 높인건 최백호?…OST 뭉클

1김구라母, 방송 은퇴 선언…”사람들이 알아봐 힘들었다”

방송인 김구라의 모친이 방송에 출연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김구라는 최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어머니 집을 방문했다. 그는 어머니에게 “‘미운 우리 새끼’ 같은 예능에 출연할 생각 없냐고 물었고, 이에 김구라 모친은 “이제 다시는 안 한다고 하지 않았냐. 안 하고 싶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할 만큼 했다. 그전에도 많이 찍고 일본에 가서도 찍지 않았냐”며 “뭘 더 이상 하냐. 사람들이 알아봐 힘들었다”고 고백했다. 이에 김구라는 “엄마가 방송에 나오는 걸 엄청 싫어한다. 웬만한 부모님은 좋아하시는데 엄마는

방탄소년단 뷔, “최백호선생님 노래 정말 많이 위로” 멜론 실검 1위 ‘바다 끝’

방탄소년단 뷔가 최백호의 노래를 듣고 많은 위로를 받았다고 밝혀 화제로 떠올랐다.20일 뷔는 팬 커뮤니티 위버스를 찾아와 팬들과 즐거운 한 때를 보냈다. 한 팬의 “요즘 듣고 있는 노래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뷔는 최백호의 ‘바다 끝’이라며 “선생님 노래듣고 정말 많이 위로 됐어요”라고 밝혔다.‘바다 끝’은 지난 2017년 발매한 최백호의 데뷔 40주년 앨범 ‘불혹’에 수록된 곡으로 최백호의 깊은 목소리가 감동을 선사한다. 이 노래는 드라마 ‘나빌레라’에서 극 중 ‘덕출’이 70살의 나이에 마침내 발레리노로 데뷔했지만 알츠하이머 진단을 받고 눈물을 흘리며 인생을 되돌아보는 파노라마 엔딩신에 흘러나와 깊은 인상을 남겼다. 뷔는 웹툰 ‘나빌레라’를 팬들에게 명작이라며 추천한 바 있다.뷔는 지난 2015년도에도 최백호가 피처링한 스웨덴 세탁소의 ‘두 손, 너에게’를 추천해 오랜 시간 최백호의 노래를 통해 위로를 받았음을 짐작케 했다.뷔가 최백호의 음악을 추천하자 멜론 실시간 검색어 1위에 ‘바다 끝’을 비롯해 6위에 ‘최백호’가 올라와 뜨거운 반응을 입증했다.일본 팬이 “좋아하는 일본 아티스트 있냐”고 질문하자 뷔는 일본 록밴드 안전지대의 보컬이자 싱어송라이터인 ‘타마키 코지’를 좋아하는 가수로 꼽았다. 타마키 코지는 일본인을 구하려다 목숨을 잃은 의인 故이수현에게 ‘스텝’이라는 노래를 헌정, 완벽한 영웅이라고 칭한 바 있어 한국과 특별한 인연이 있다.뷔가 타마키 코지를 언급하자 야후재팬 실시간 검색어 1위에 타마키 코지가 올라와 일본인들에게도 놀라움을 안겼다. 이어 또 다른 일본 팬이 일본의 2인조 그룹 ‘요아소비’(YOASOBI)의 곡을 들어보라고 추천하자 뷔는 “듣고 있어요”라며 답하자 요아소비 역시 일본 트윗 실시간 트렌드에 등극했다.요아소비는 “노래를 추천해준 뷔에게 감사하고 질문을 한 팬에게 큰 감사를 드린다”며 감동했다. 요아소비에서 작사, 작곡, 프로듀싱을 맡고 있는 아야세는 SNS에 “태태…”라고 쓰며 다양한 이모지로 마음을 표하며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뷔는 팬들의 소소한 질문에 답을 하며 건강을 걱정하는 팬들을 안심시켰다. 코로나에 걸린 팬이 격리 기간 중에 “집에서 더 이상 할 게 없다”고 고민하자 “영화보고 노래 듣고 사색하고 낮잠 자고 게임 좀 하고”라며 본인의 경험담으로 답을 대신했다.김순신 텐아시아 기자 [email protected]

최백호, 드라마로 다시 만나는 힙한 현역

최백호, 사진출처=스타뉴스DB 가수 최백호는 71세의 데뷔 44년차 레전드다.

하지만 과거에 무게를 둔 수식어 ‘레전드’만으로는 설명이 다 안 된다. 요즘도 어린 가수들 못지않게 그의 목소리를 자주 듣고 있으니 현역 레전드라 해야 좀 더 정확할 듯하다. 최백호는 최근 끝난 JTBC ‘괴물’, 그리고 12일, 13일 사실상 전반부 클라이맥스였던 tvN ‘나빌레라’에서도 노래로 등장하는 등 우리 곁에 현재형으로 존재한다.

‘괴물’에서 최백호는 OST 타이틀곡인 ‘The Night’를 불렀다. 재즈 스타일이라 할 수 있는 이 곡은 격정적이고 웅장한 절정부가, 조근조근한 도입부, 엔딩과 교차하는데 ‘괴물’이 스릴러의 수작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일조했다.

드라마가 때로는 격정적이면서도 때로는 처연하고 쓸쓸하게 실종자에 얽힌 살인과 주변 사람들의 고통을 섬세하게 다뤄내는데 ‘The night’에는 이 모든 감정이 복합적으로 담겨 있다. OST 곡은 대개 드라마의 장면을 예쁘게 돋보이게 하는 정도 역할을 하지만 ‘The Night’은 ‘괴물’의 좋은 대본, 연출, 연기만큼이나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함께 했다고 본다.

‘괴물’에는 ‘The Night’외에도 최백호가 에코브리지와 함께 기존에 발표한 ‘부산에 가면’도 삽입됐다. ‘나빌레라’에는 오랜 세월 품어온 꿈인 발레 도전에 나선 나이 일흔의 심덕출(박인환)이 알츠하이머를 맞닥뜨리게 되면서 좌절하고 버텨내는 과정에 최백호의 ‘바다 끝’이 깔렸다.

‘괴물’, 사진제공=JTBC

‘바다 끝’은 최백호가 내려놓음의 성찰과 정서를 담아 2017년 데뷔 40주년 기념 음반 ‘불혹’에 수록한 곡이다. ‘바다 끝’은 ‘나빌레라’에서만 만날 수 있었던 것이 아니다. ‘바다 끝’은 지난 연말 음악팬들을 뜨겁게 달궜던 ‘싱어게인’ 첫 회 25호 가수 이정권이 불러 프로그램에 이후 시청자들의 뜨거운 관심이 쏠리게 만든 곡 중 하나였다.

최근 개봉한 영화 ‘자산어보’의 트레일러 홍보 뮤직비디오에도 콜라보돼 특히나 리얼 타임으로 자주 듣게 되는 최백호의 곡이다. 트로트 장르를 제외하면 최백호만큼 최근 발표곡을 이렇게 빈번하게 들을 수 있는 노년의 가수는 찾기 힘들다.

이는 삶의 깊은 정서에 대해 보편성을 획득한 최백호의 음악적 성취 때문이지만 거기서 그치지 않고 영원한 청년 같은 그의 음악 행보와도 관련이 있을 듯하다. 최백호는 60대에 들어서도 이적, 린, 아이유, 카더가든 등과 무대에 서고 아이유, 조현아(어반자카파), 에코브리지, 스웨덴세탁소, 뮤지컬 배우 박은태 등과 음악 작업을 함께 했다.

물론 ‘불혹’ 음반 타이틀곡을 함께 부른 주현미처럼 동 세대 가수들과 작업한 경우도 있다. 하지만 주류와 인디를 넘나들며 대중음악을 이끄는 젊은 뮤지션들과 꾸준히 호흡을 맞추고 있는데 이는 이적 성시경 등과 신곡 발표 작업을 이어오고 있는 양희은 정도를 제외하면 드문 일이다.

최백호는 ‘후배들이 가장 함께 작업해 보고 싶은 선배 가수’로 꼽힌다. 이는 그의 음악적 성취만이 아니라 물리적 나이를 뛰어넘는 정신과 태도의 한없는 젊음에 후배 가수들이 공명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나빌레라’, 사진제공=tvN

이런 영원한 음악 청년 최백호는 2011년 집시 기타리스트 박주원과 ‘방랑자’라는 곡을 함께 하면서부터 본격화됐다. 라틴과 보사노바 장르의 ‘방랑자’를 시도하면서 이후 더 다양한 장르로 음악적 도전을 확대하는 행보가 펼쳐졌다.

‘방랑자’ 이전까지 최백호는 전통가요에 기반한 음악으로 기억됐다. 도라지 위스키를 마셔보고 싶게 만드는 ‘낭만에 대하여’나 데뷔곡인 발라드 ‘내 마음 갈 곳을 잃어’, 그리고 ‘영일만 친구’나 ‘청사포’ 등 한국 전통 정서의 히트곡들로 중장년층에게 사랑을 받아 왔다.

‘방랑자’ 이후 갈수록 젊어지는 최백호의 음악 행보는 젊은 팬들을 만들어냈다. ‘바다 끝’과 ‘부산에 가면’은 장년층보다 젊은 층이 더 잘 알고 명곡으로 꼽는 경우가 많아졌다. 같은 세대 에게 구수한 정서의 대변자였던 최백호는 젊은 리스너들에게 삶의 보편적 감성을 짙게 갖춘 노랫말과 목소리가 존경스러우면서도, 어르신보다는 힙하게 느껴지는 형님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최근 들어 가요계가 세대와 취향별로 세분화된 상황에서 1970년대 전성기를 보냈던 70대 가수의 최근 곡들이 2021년에도 자주 들려지는 경우는 극히 이례적이다. 연륜과 경력만으로 과거에 봉인된 채로 존경받는 것이 아니라 힙한 음악적 행보로 동시대의 음악인으로 영원히 인정받는 최백호는 어쩌면 모든 후배 가수들이 꿈꾸는 롤모델의 끝판왕일지도 모른다.

최영균(칼럼니스트) 가수 최백호는 71세의 데뷔 44년차 레전드다.하지만 과거에 무게를 둔 수식어 ‘레전드’만으로는 설명이 다 안 된다. 요즘도 어린 가수들 못지않게 그의 목소리를 자주 듣고 있으니 현역 레전드라 해야 좀 더 정확할 듯하다. 최백호는 최근 끝난 JTBC ‘괴물’, 그리고 12일, 13일 사실상 전반부 클라이맥스였던 tvN ‘나빌레라’에서도 노래로 등장하는 등 우리 곁에 현재형으로 존재한다.‘괴물’에서 최백호는 OST 타이틀곡인 ‘The Night’를 불렀다. 재즈 스타일이라 할 수 있는 이 곡은 격정적이고 웅장한 절정부가, 조근조근한 도입부, 엔딩과 교차하는데 ‘괴물’이 스릴러의 수작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일조했다.드라마가 때로는 격정적이면서도 때로는 처연하고 쓸쓸하게 실종자에 얽힌 살인과 주변 사람들의 고통을 섬세하게 다뤄내는데 ‘The night’에는 이 모든 감정이 복합적으로 담겨 있다. OST 곡은 대개 드라마의 장면을 예쁘게 돋보이게 하는 정도 역할을 하지만 ‘The Night’은 ‘괴물’의 좋은 대본, 연출, 연기만큼이나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함께 했다고 본다.‘괴물’에는 ‘The Night’외에도 최백호가 에코브리지와 함께 기존에 발표한 ‘부산에 가면’도 삽입됐다. ‘나빌레라’에는 오랜 세월 품어온 꿈인 발레 도전에 나선 나이 일흔의 심덕출(박인환)이 알츠하이머를 맞닥뜨리게 되면서 좌절하고 버텨내는 과정에 최백호의 ‘바다 끝’이 깔렸다.‘바다 끝’은 최백호가 내려놓음의 성찰과 정서를 담아 2017년 데뷔 40주년 기념 음반 ‘불혹’에 수록한 곡이다. ‘바다 끝’은 ‘나빌레라’에서만 만날 수 있었던 것이 아니다. ‘바다 끝’은 지난 연말 음악팬들을 뜨겁게 달궜던 ‘싱어게인’ 첫 회 25호 가수 이정권이 불러 프로그램에 이후 시청자들의 뜨거운 관심이 쏠리게 만든 곡 중 하나였다.최근 개봉한 영화 ‘자산어보’의 트레일러 홍보 뮤직비디오에도 콜라보돼 특히나 리얼 타임으로 자주 듣게 되는 최백호의 곡이다. 트로트 장르를 제외하면 최백호만큼 최근 발표곡을 이렇게 빈번하게 들을 수 있는 노년의 가수는 찾기 힘들다.이는 삶의 깊은 정서에 대해 보편성을 획득한 최백호의 음악적 성취 때문이지만 거기서 그치지 않고 영원한 청년 같은 그의 음악 행보와도 관련이 있을 듯하다. 최백호는 60대에 들어서도 이적, 린, 아이유, 카더가든 등과 무대에 서고 아이유, 조현아(어반자카파), 에코브리지, 스웨덴세탁소, 뮤지컬 배우 박은태 등과 음악 작업을 함께 했다.물론 ‘불혹’ 음반 타이틀곡을 함께 부른 주현미처럼 동 세대 가수들과 작업한 경우도 있다. 하지만 주류와 인디를 넘나들며 대중음악을 이끄는 젊은 뮤지션들과 꾸준히 호흡을 맞추고 있는데 이는 이적 성시경 등과 신곡 발표 작업을 이어오고 있는 양희은 정도를 제외하면 드문 일이다.최백호는 ‘후배들이 가장 함께 작업해 보고 싶은 선배 가수’로 꼽힌다. 이는 그의 음악적 성취만이 아니라 물리적 나이를 뛰어넘는 정신과 태도의 한없는 젊음에 후배 가수들이 공명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이런 영원한 음악 청년 최백호는 2011년 집시 기타리스트 박주원과 ‘방랑자’라는 곡을 함께 하면서부터 본격화됐다. 라틴과 보사노바 장르의 ‘방랑자’를 시도하면서 이후 더 다양한 장르로 음악적 도전을 확대하는 행보가 펼쳐졌다.‘방랑자’ 이전까지 최백호는 전통가요에 기반한 음악으로 기억됐다. 도라지 위스키를 마셔보고 싶게 만드는 ‘낭만에 대하여’나 데뷔곡인 발라드 ‘내 마음 갈 곳을 잃어’, 그리고 ‘영일만 친구’나 ‘청사포’ 등 한국 전통 정서의 히트곡들로 중장년층에게 사랑을 받아 왔다.‘방랑자’ 이후 갈수록 젊어지는 최백호의 음악 행보는 젊은 팬들을 만들어냈다. ‘바다 끝’과 ‘부산에 가면’은 장년층보다 젊은 층이 더 잘 알고 명곡으로 꼽는 경우가 많아졌다. 같은 세대 에게 구수한 정서의 대변자였던 최백호는 젊은 리스너들에게 삶의 보편적 감성을 짙게 갖춘 노랫말과 목소리가 존경스러우면서도, 어르신보다는 힙하게 느껴지는 형님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최근 들어 가요계가 세대와 취향별로 세분화된 상황에서 1970년대 전성기를 보냈던 70대 가수의 최근 곡들이 2021년에도 자주 들려지는 경우는 극히 이례적이다. 연륜과 경력만으로 과거에 봉인된 채로 존경받는 것이 아니라 힙한 음악적 행보로 동시대의 음악인으로 영원히 인정받는 최백호는 어쩌면 모든 후배 가수들이 꿈꾸는 롤모델의 끝판왕일지도 모른다.최영균(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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