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효과 사자성어 | [무한도전] ((경제문제)) 저쪼아래 위치는…? 오디오 꽉꽉 채운 ThㅣThㅏ솽식 배틀! 나비효과 특집 🦋 2191 명이 이 답변을 좋아했습니다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나비효과 사자성어 – [무한도전] ((경제문제)) 저쪼아래 위치는…? 오디오 꽉꽉 채운 thㅣthㅏ솽식 배틀! 나비효과 특집 🦋“?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ppa.pilgrimjournalist.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ppa.pilgrimjournalist.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MBCentertainment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8,516,555회 및 좋아요 24,034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맥락이 다소 다르기는 하지만 미미한 조짐이 종국적으로는 한나라의 명망과 토네이도란 커다란 결과를 가져온다는 의미에서 사기의 고사성어 견미지저‘(見微知著)는 로렌츠의 나비효과(butterfly effect)와 상통한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Table of Contents

나비효과 사자성어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무한도전] ((경제문제)) 저쪼아래 위치는…? 오디오 꽉꽉 채운 thㅣthㅏ솽식 배틀! 나비효과 특집 🦋 – 나비효과 사자성어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공식홈페이지 http://www.imbc.com/broad/tv/ent/challenge/main.html
방송시간 SAT 18:30~
Infinite Challenge(무한도전), EP228, 2010/12/18, MBC TV, Republic of Korea
미스터리 휴가, 달콤.살벌한 몰디브.북극 여행 티켓 획득

나비효과 사자성어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나비효과와 기호지세(騎虎之勢) < 오피니언 < 기사본문

나비효과는 단순히 자연이론에만 적용되는 이론이 아니라 우리 사회와 삶 속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현상이다. … 이 고사성어의 유래는 다음과 같다.

+ 여기를 클릭

Source: www.kihoilbo.co.kr

Date Published: 5/22/2021

View: 3806

‘나비효과’를 한자로 표현하면? – 화이트페이퍼

[북데일리]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보고 놀란다? 이와 비슷한 4자성어는? ‘나비효과’를 한자로 표현하면? 첫 번째 답은 ‘오우천월(吳牛喘月)’이다.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www.whitepaper.co.kr

Date Published: 8/10/2021

View: 9922

나비효과 같은 사자성어 뭐 있어? – 인스티즈

나비효과 같은 사자성어 뭐 있어?6. 3년 전l조회 421. 인스티즈앱. 옛날 글 알림 l 이 글은 3년 전에 쓰여졌습니다. 작은 불씨가 큰 화재를 낸다, 같이 작은 일이 큰 …

+ 더 읽기

Source: www.instiz.net

Date Published: 2/1/2021

View: 4401

나비효과(Butterfly effect) – 충청타임즈

여기서 유래하여 강구연월은 태평성대의 평화로운 풍경을 비유하는 말로 사용된다. 요즘 시대에 우리는 이 사자성어를 고대하기만 할 뿐 현실과는 전혀 …

+ 더 읽기

Source: www.cctimes.kr

Date Published: 12/27/2022

View: 386

오늘의 고사성어 – 호접지몽(胡蝶之夢) – 나비에 관한 꿈, 物我 …

이런 작품 외에 잘 알려진 것이 나비효과다. 기상관측 때 처음 이야기됐다고 하는데 브라질에 있는 나비의 날갯짓이 미국 텍사스에 토네이도를 발생시킬 수도 있다는 과학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ko-kr.facebook.com

Date Published: 12/4/2022

View: 8721

(서점추천) 알수록 재미있는 사자성어 따라쓰기 + EBS 윤혜정의 …

(서점추천) 알수록 재미있는 사자성어 따라쓰기 + EBS 윤혜정의 나비효과 입문편 (전2권) · 택배 – 주문시 결제열기. 조건부무료 · 사은품 열기. 사은품 · 스마일클럽 최대 …

+ 여기를 클릭

Source: itempage3.auction.co.kr

Date Published: 2/9/2022

View: 3150

무한도전 나비효과 – 나무위키

[9] 풍수지탄의 뜻을 알려주고 사자성어를 맞히게 했는데, 여기서 마이동풍, 풍비박산, 풍신수길(!!!), 풍수지리 등등 웃긴 답들이 나왔다.[10] 여기서도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7/7/2022

View: 5580

느리지만 따뜻한 마음으로 : 완보완심 – 행간을 노닐다

소위 나비효과라고 하니 이게 제일 먼저 머리에 떠오른다. 그다음은 선덕여왕이 떠오른다. 그림에 나비가 없어 향기가 없다는 이야기. 사실 그 그림에는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maggot.prhouse.net

Date Published: 7/12/2022

View: 8480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나비효과 사자성어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무한도전] ((경제문제)) 저쪼아래 위치는…? 오디오 꽉꽉 채운 thㅣthㅏ솽식 배틀! 나비효과 특집 🦋.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무한도전] ((경제문제)) 저쪼아래 위치는...? 오디오 꽉꽉 채운 thㅣthㅏ솽식 배틀! 나비효과 특집 🦋
[무한도전] ((경제문제)) 저쪼아래 위치는…? 오디오 꽉꽉 채운 thㅣthㅏ솽식 배틀! 나비효과 특집 🦋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나비효과 사자성어

  • Author: MBCentertainment
  • Views: 조회수 8,516,555회
  • Likes: 좋아요 24,034개
  • Date Published: 2012. 2. 12.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bp0CwSlYS8E

견미지저(見微知著)와 나비효과(butterfly effect)

견미지저’(見微知著)‘’라는 고사성어가 있다. ‘사소한 것에서 장차 드러날 것을 안다’는 말이다. 은나라 말기의 현자였던 기자(箕子)는 중국 은(殷) 나라의 마지막 임금이자 폭군인 주(紂)가 그동안 사용하던 나무젓가락을 버리고 귀한 상아 젓가락을 쓰는 것을 보고는 “그가 상아로 만든 젓가락을 사용했으니 틀림없이 옥으로 만든 잔을 사용할 것이고, 옥으로 만든 잔을 쓴다면 틀림없이 먼 곳의 진기하고 괴이한 물건들을 차지할 생각을 할 것이다. 그리고 수레와 말 그리고 궁실도 점점 이렇게 되어 돌이킬 수 없을 것이다”라며 은나라의 멸망을 예언했다.

나비효과와 기호지세(騎虎之勢)

‘베이징에서 나비의 날개 짓이 대서양에 허리케인을 일으킬 수 있다.’

1961년 미국의 기상학자 E. 로렌츠가 기상 모델을 연구하면서 기존 물리학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초기 조건에의 민감한 의존성’, 곧 작은 변화가 엄청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이를 나비효과(butterfly effect)라 명명했다.

나비효과는 단순히 자연이론에만 적용되는 이론이 아니라 우리 사회와 삶 속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현상이다. 1918년 여름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 프랑스 주둔 미군 병사 한 명이 독감으로 사망했으나 별로 주목을 받지 못했다. 얼마 뒤 세계대전이 끝나고 참전했던 미군들이 귀환하면서 이 독감이 퍼져 50만 명의 미국인이 죽었고, 2년 동안 전 세계로 확산되어 약 3천만 명이 죽었는데 제1차 세계대전의 사망자 수 1천만 명의 세 배에 해당한다. 이 바이러스는 나중에 사람의 간에 전염되는 조류독감(신종플루)임이 밝혀졌다.

촛불집회의 시작은 2002년 6월 경기도 양주시 지방도로에서 길을 가던 두 여중생이 미군 장갑차량에 깔려 죽은 사건에서 일어났다. 2002 월드컵 함성으로 묻혀가던 그 사건을 한 시민기자가 조그만 촛불을 켜면서 그 사건을 살려냈다. 이 조그만 촛불이 네티즌에 의해 확산되면서 같은 해 11월 초에는 미군을 규탄하는 촛불이 서울 광화문 거리를 가득 메웠고, 이후 노무현 탄핵, 광우병, FTA 등 굵직굵직한 국가적 현안문제가 있을 때마다 시민들이 촛불을 들고 나와 광화문 광장과 전국의 거리를 온통 불꽃으로 뒤덮었다.

나꼼수의 첫 방송은 좁은 밀실에서 두 사람의 걸죽한 입담으로 시작됐다. 두 사람조차도 ‘우리가 이렇게 떠들어도 도대체 몇 명이나 듣겠느냐’며 자조적인 목소리로 대담했다. 그러나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양 날개를 타고 퍼져나간 나꼼수는 2천만 회 다운을 기록하는 등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에서도 가장 조회수가 많은 팟 캐스트 방송이 됐다.

‘깨진 유리창 이론(Broken Windows Theory)’은 미국의 범죄학자인 제임스 윌슨과 조지 켈링이 1982년 공동 발표한 것으로 깨진 유리창 하나를 방치해 두면 그 지점을 중심으로 범죄가 급격하게 확산되기 시작한다는 이론이다. 사소한 무질서를 방치하면 큰 문제로 확산된다는 점에서 나비효과와 궤를 같이 한다. 루돌프 줄리아니가 뉴욕시장 되자마자 제일 먼저 착수한 일은 뉴욕 지하철의 지저분한 낙서를 지우는 일이었다. 절도·강간·살인 등 범죄 건수가 증가하고 각종 긴급한 현안이 태산처럼 많은 뉴욕시에서 새 시장이 한가롭게 지하철 낙서나 지우고 있으니 시민들이 다 줄리아니를 욕했다. 하지만 지하철의 낙서를 지워 지하철 벽이 깨끗해지면서 뉴욕에서 살인 등 각종 범죄 건수가 줄어들고 도시환경지수가 높아지자 줄리아니는 뉴욕시민의 지지를 받아 성공적인 시정을 펼칠 수 있었다.

이처럼 사소한 사건의 비대칭적인 급격한 확산과 팽창의 과정을 통해 역사상 영웅과 악당이 출몰했던 것은 아닐까? 영웅과 악당도 사람인데 무슨 초월적인 위대함이나 용서받지 못할 악마성을 지니고 있었겠는가. 헤겔은 영웅을 세계정신을 구현한 자라고 했는데 어쩌면 세계정신의 구현이라는 것도 ‘복잡한 혼돈계에서의 비대칭적인 확장’에 불과할 수가 있다.

동양에서 나비효과와 비슷한 것으로 기호지세(騎虎之勢)라는 말이 있다. 호랑이를 등을 타고 달리는 기세(氣勢)라는 뜻으로, 한 번 세를 얻으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그 세가 눈덩이처럼 불어나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커진다는 것이다. 이 고사성어의 유래는 다음과 같다. 중국 남북조시대에 북조의 마지막 왕국인 북주의 선제가 죽자, 외척인 양견이 그 뒷수습을 하려고 왕궁으로 들어갔다. 그때 그의 아내가 양견에게 말했다. “대사가 이미 벌어져 당신은 날랜 범에 올라탄 형세와 같습니다. 이제 중도에서 내릴 수 없으며, 만일 중도에서 내린다면 범에게 잡아먹히고 말 것입니다. 그러니 끝까지 일을 도모하세요.” 이에 즉시 쿠데타를 일으켜 황제로 즉위한 뒤, 남조인 진나라마저 쳐서 중국 천하를 통일하니 그가 바로 수문제이다.

지금 기호지세를 탄 안철수 신드롬이 거의 광적인 수준이다. 뛰어내리면 범에게 잡아먹힐 정도로 갑자기 세가 커져버렸다. 자신의 능력 이상으로 갑자기 세가 커진 사람은 항상 나비의 날개와 호랑이의 등을 생각하고 겸손해질 필요가 있다. 기호지세의 수문제는 아들 수양제가 보낸 자객에게 도끼를 맞아 죽었다. 난 지난 대선 때 청렴과 창의적 기업가 정신으로 신드롬을 일으켰던 문국현을 찍었다. 지금 그는 어디에 있는가, 뒷맛이 씁쓸하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나비효과’를 한자로 표현하면?

…시간을 거슬러 옛사람과 사귀다

[북데일리]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보고 놀란다? 이와 비슷한 4자성어는? ‘나비효과’를 한자로 표현하면? 첫 번째 답은 ‘오우천월(吳牛喘月)’이다. 여기엔 다음과 같은 유래가 있다.

중국의 오나라는 물소가 많이 사는 곳이어서 물소를 ‘오우(吳牛)’라고 하였다. 물소는 더운 것을 무척 싫어하는 습성이 있었다. 그래서 물소는 해를 무서워한다. 해가 나타나면 너무 더워지기 때문이다. 그러다보니 오나라 소는 달을 보고도 헐떡거리게 되었다. 더위의 고통이 너무 강렬하기 때문에 해처럼 생긴 것만 보아도 조건반사가 일어나는 것이다.

‘오우천월’은 과거의 경험 때문에 새로운 상황에서 판단 착오를 일으킨다는 예를 보이는 고사다. 하나의 목표에만 너무 열중하고, 자기의 특수한 경험에 집착하다 보면 물소처럼 잘못된 판단을 하게 된다. 31쪽

이 말은 좁은 자기 경험을 벗어나 전체 좌표를 익는 노력이 필요하다. 자기혁신, 넓은 시야를 강조한 말이다.

두 번째 답에 가까운 말은 ‘남상'(濫觴)이다. 술잔이 넘친다는 뜻으로 큰 강의 발원지를 말한다. 큰 강의 근원이 실은 술잔 하나 정도의 물이 고여있는 샘에서 시작한다는 뜻이다.

(이현구. 문화문고. 2010)은 고전에서 회사경영에 필요한 지식과 지혜를 길어올린 책이다. 비단 기업에 국한되지 않는 건 당연하다.

이를테면 이 책의 취지로 비춰볼 때, ‘서시빈목(西施矉?)’은 잘 되는 사업에 숟가락만 들이대는 몰염치 일부 기업에 해당된다. 여기에 얽힌 내력은 다음과 같다.

중국 ‘서시’라는 미인은 자주 눈을 찌푸렸다. 위장병 때문이었다. 그러나 그 모습이 아름답게 보이자 많은 여자들이 따라했다. 그로 인해 오히려 흉한 꼴이 됐다.

이 것은 참뜻을 알지 못하고 모방하면 아니한만 못하다는 말이다. 다시 말해 자기혁신 없이 손쉬운 모방만 일삼으면 망한다는 것.

이 책은 지혜를 구하는 자에겐 ‘상우(尙友)’의 의미를 되새기게 한다. 상우는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서 옛사람을 벗으로 사귄다’는 뜻이다.

이 밖에 눈길 끄는 고사성어는 다음과 같다.

초상지풍(草上之風) : 풀 위에 바람이 지나가면 풀은 반드시 눕는다는 뜻이다. 지도자가 좋아하는 것을 구성원이 따르게 되고, 지도자가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구성원도 닮는다.

일반천금(一飯天金) : 밥 한끼가 천금이란 뜻이다. 어려운 처지에 있을 때는 조그마한 도움도 큰 힘이 된다.

저작권자 © 화이트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나비효과(Butterfly effect)

기고

▲ 김동기<청주시 사직2동주민센터 주무관>

‘강구(康衢)’는 번화한 네거리를 뜻하며, ‘연월(煙月)’은 달빛이 연무(煙霧, 연기와 안개)에 은은하게 비치는 모습을 형용하는데, 《열자((列子)》 <중니편(仲尼篇)>에 나오는 <강구요(康衢謠)>에서 유래한 말이다.

<강구요>는 중국의 요임금이 나라를 다스린 지 50년이 되어 민심을 살피려고 나온 길에 어느 번화한 네거리에서 놀고 있던 어린아이들이 불렀다는 노래이다. 그 가사는 “우리가 이렇게 잘살고 있는 것은 모두가 임금의 지극한 덕이네. 우리는 아무것도 모르지만 임금이 정하신 대로 살아간다네[立我烝民 莫匪爾極 不識不知 順帝之則]”라는 것으로, 요임금의 치세를 찬양한다는 내용이다. 여기서 유래하여 강구연월은 태평성대의 평화로운 풍경을 비유하는 말로 사용된다.

요즘 시대에 우리는 이 사자성어를 고대하기만 할 뿐 현실과는 전혀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 ‘N포세대’, ‘수저계급론’, 심지어 ‘헬조선’이란 말까지 청년세대에 유행하고 있으며 각종 생활주변 무질서가 난무하고 이전에 들어보지도 못한 흉악범죄가 발생하는 이 시점에서 뉴스만 보아도 긍정적인 기사보단 부정적인 기사가 더욱더 눈에 많이 들어오는 것이 현실이다.

≪십팔사략(十八史略)≫ 제요편(帝堯篇)에서는 요임금이 천하를 다스린 지 50년이 되었을 때 민정(民情)을 살피는데, 한 노인이 두 다리를 쭉 뻗고, 한쪽 손으로는 배를 두드리고 다른 한쪽 손으로는 흙덩이를 치면서 장단에 맞추어 노래를 부르며 천하의 태평무사를 즐기는 모양을 이르는 말로 고복격양(鼓腹擊壤)이란 사자성어가 유래되었다. 이 이야기에서 노인이 부른 배를 두드리는 모습처럼 서민들이 배부른 세상이 된다면 이는 더할 나위 없는 행복한 세상이 될 것이다.

그렇지만 지금의 현실은‘제 배 부르면 남의 배 고픈 줄 모른다’라는 속담이 있듯 자기 자신의 여유와 좋은 처지만 알고 남의 딱한 사정은 알지 못하는 이웃들 간의 이기주의가 우리 주변에 팽배해 있다.

“‘따뜻한 도시, 아이가 행복한 도시, 쾌적한 도시, 즐거운 도시’가 어디 없을까? ”라고 생각하던 도중 우리 서원구청에서는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서원구를 쾌적하고 정이 넘치는 지속가능한 삶의 터전으로 가꾸어 가기 위해 사람 중심의 지역사랑운동인 서원사랑 시민운동 `I Love 서원’을 추진 중이다.

구청의 시책에 발맞추어 서원사랑 시민운동 `I Love 서원’ 중 우리 동에서도 주민자치위원회, 통장협의회, 부녀자회 등 다양한 직능단체원들과 화합하여 분담함으로써 총 16개의 세부시책이 완전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작은 움직임이 과연 앞서 말한 요순시대의 태평성대를 이루어낼 수 있을까.

브라질에 있는 한 나비의 작은 날갯짓이 미국 텍사스에 토네이도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과학이론인 나비효과(Butterfly effect)처럼 우리 동네, 우리 구에서부터 차츰차츰 서원사랑운동을 진행하다 보면 어느덧 청주시, 대한민국이 사람 살기 가장 좋은 나라 ‘태평성대’를 이루어낼 수 있지 않을까. 수십 년 뒤 일파만파 퍼져 있는 미래의 밝은 모습을 꿈꾸어 보며 나의 공직생활은 무한한 과제만이 남아있다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충청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점추천) 알수록 재미있는 사자성어 따라쓰기 + EBS 윤혜정의 나비효과 입문편 (전2권)

소비자가 전자상거래등에서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 17조 1항 또는 제 3항에 따라 청약철회를 하고 동법 제 18조 제 1항에 따라 청약철회한 물품을 판매자에게 반환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결제 대금의 환급이 3영업일을 넘게 지연된 경우, 소비자는 전자상거래등에서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 18조 제2항및 동법 시행령 제 21조 2에 따라 지연기간에 대하여 전상법 시행령으로 정하는 이율을 곱하여 산정한 지연이자(“지연배상금”)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문취소 및 결제대금의 환급신청은 “나의 쇼핑정보”에서 하실 수 있으며, 지연배상급 신청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판매자정보의 연락처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느리지만 따뜻한 마음으로 : 완보완심

나비하면 떠오르는게 뭘까?한참을 생각했다.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카오스이론이다. 소위 나비효과라고 하니 이게 제일 먼저 머리에 떠오른다.그다음은 선덕여왕이 떠오른다. 그림에 나비가 없어 향기가 없다는 이야기. 사실 그 그림에는 나비가 없다. 나비의 이야기가 나올뿐이다. 하지만 나비라고 하니 떠오른다.또 탁구가 떠오른다. 버터플라이라는 브랜드의 탁구채가 있다. 왜 뜬금없이 탁구채 브랜드를 떠올릴까? 아마도 어린시절 머리에 각인(나는 이 각인이라는 말이 싫은데 무의식적으로 각인이 나온다. 의도적으로 만든 말이라 싫다.)되었나 보다.또 무엇이 있을까? 잘 떠오르지 않는다. 이렇게 단어에 대하여 무지할까라는 생각이 든다.아 이 나비가 그 나비인지는 정확히 모르지만 아트센타 나비가 있다. 노태우의 딸이자 SK 최태원의 와이프인 노소영이 관장으로 있는 아트센타다. 종로의 SK빌딩에 있다.중요한 함평이 이제야 떠오르다니. 함평나비축제는 워낙 유명하니 나비하면 가장 먼저 떠올라야 하는데 아무래도 브랜드화에는 아직 미흡함이 있나보다. 예전 기사에서 함평군수님이 관용차로 뉴비틀을 타신다는 것을 보았다. 대단한 군수라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뭘 타시려나.

이렇게 나비를 생각하는 것은 이 책에 나비가 있다.

처음 책을 펼쳤을때 왜 나비를 책에 넣었을까를 고민하였다.

왜 일까?

아직도 정확한 답을 구하지 못했다. 다만 몇 가지 드는 생각은 있다.

나비처럼 사뿐히 책의 내용이 읽는 이의 마음으로 앉으라는 뜻일까?

아니면 선덕여왕의 이야기처럼 책에는 향기가 많아서 많은 나비들이 모인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일까?

나는 후자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는 향기가 있다. 아침 출근길에 풍기는 싸구려 향수처럼 인상을 찌푸리게 하지않는다.

자연의 향기처럼 마음을 평화롭게 하는 은은한 향기가 난다.

자연의 향기는 강요하지 않는다. 다만 그 향기가 나를 감싸줄뿐이다.

먼저 책의 제목이 주는 따뜻함이 있다.

완보완심緩步緩心 – 느리지만 꾸준한 걸음으로 느리지만 따뜻한 마음으로

빠르게 바쁘게 살아야 하는 현대에 느리게 산다는 것은 비현실적일수도 있다. 하지만 패스트푸드보다 슬로우푸드를 즐겨하듯이 삶에도 완보가 필요하다.

책에는 사자성어 42가지가 나온다. 이 사자성어가 실제로 전부 있는 사자성어인지는 잘 모르겠다. 하지만 그 하나 하나 의미를 살펴보면 섣부르게 넘길 말이 아니다. 하나씩 곱씹어 봐야할 단어다. 또 이 책을 보면서 나의 무지에 대하여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42가지의 사자성어 중에서 반이상이 처음 듣는 것들이다. 많은 반성을 하게 해 준 책이다.

책의 목차를 읽는 것만으로도 향기를 느낄 수 있다.

책의 목차

접기 1부. 완보 緩步, 달리기 전에 걷는 법을 배워라

1장. 천천히 가야 오래 간다

멀리 가는 사람은 달리는 사람이 아니라 걷는 사람이다 상수여수上壽如水

평범함 속에서 비범함을 찾아라 절장보단絶長補短

참된 사랑은 나란히 걷는 것이다 심심상인心心相印

갈 때 가고, 멈출 때 멈출 줄 아는 지혜 시혜종덕施惠種德

작심삼년의 여유를 가져라 유지경성有志竟成

뜻은 높게, 삶은 단순하게 붕몽의생鵬夢蟻生

대기면성, 진정 큰 그릇은 완성됨이 없다 대기면성大器免成

어느 것 하나 허투루 존재하는 건 없다 노마십가駑馬十駕

2장. 멀리 가려면 함께 걸어가라

함께 가는 행복을 배워라 고장난명孤掌難鳴

작은 힘이 모여 깊은 울림을 만든다 동성상응同聲相應

소유하면 소유당한다 지족상락知足常樂

가치 있는 목표일수록 ‘함께’ 도전하라 무신불립無信不立

낱개의 화살과 화살다발의 힘 절전지훈折箭之訓

삶은 나누는 만큼 커진다 동주상구同舟相救

물과 기름도 섞일 수 있다 경호연역更互演繹

이해는 다름을 인정하는 데서 시작한다 화이부동和而不同

3장. 자신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라

길을 아는 사람에게 묻지 말고 당신처럼 길을 찾는 사람에게 물어라 본립도생本立道生

지금 가진 것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라 안분지족安分知足

진실을 보는 데는 용기가 필요하다 책기지심責己之心

지知 감感 용用, 책을 통해 내면과 외면의 균형을 맞춰라 개권유익開卷有益

이성적인 잡념은 맘껏 누리고 확대시켜라 물경소사勿輕小事

2부. 완심 緩心, 느긋하고 따뜻한 마음으로 세상을 품어라

4장. 부드러움이 강함을 이긴다

시련을 이겨내면 더 강해진다 극기복례克己復禮

부드러움이 강함을 이긴다 유능제강柔能制剛

초보운전, 그때를 아십니까? 역지사지易地思之

지혜는 사랑이다 전거가감前車可鑑

작은 격려가 큰 변화를 낳는다 신급돈어信及豚魚

내 몸 태워 빛 비추는 촛불처럼 해의추식解衣推食

관용과 포용의 힘 관인대도寬仁大度

5장. 먼저 누군가에게 그 무엇이 되어라

중요한 건 말에 담긴 마음이다 덕필유린德必有隣

행복을 주면 행복이 온다 금수지장錦繡之腸

누군가에게 잊지 못할 선물이 되어라 애인여기愛人如己

나누는 삶이 가치 있는 삶을 만든다 복재적선福在積善

마음속 따뜻한 동반자, 친구 지란지교芝蘭之交

사랑,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 구인득인求仁得仁

누군가 나를 필요로 할 때 머무를 수 있는 사람이 되어라 무용지용無用之用

누군가의 지음知音이 되어라 교천언심交淺言深

6장. 그저 필요한 건 사랑, 그것뿐이다

가장 긴 우정, 형제애 동기일신同氣一身

부모의 내리사랑을 기억하라 호천망극昊天罔極

사랑의 초심을 기억하라 수초발심守初發心

그저 필요한 건 사랑, 그것뿐이다 조운모우朝雲暮雨

사랑은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종선여류從善如流

인생의 상수常數, 사랑의 상수를 찾아라 사시관종思始觀終 접기

덧붙임_나무 수, 2010년 7월 초판덧붙임_둘 알라딘서평단 에서 받은 책.

키워드에 대한 정보 나비효과 사자성어

다음은 Bing에서 나비효과 사자성어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무한도전] ((경제문제)) 저쪼아래 위치는…? 오디오 꽉꽉 채운 thㅣthㅏ솽식 배틀! 나비효과 특집 🦋

  • Park Myeong-su
  • 무한도전
  • Ha Ha
  • Butterfly Effect
  • 시즌2
  • 무한도전 온난화
  • 무한도전 북극
  • Variety
  • 하하
  • Jeong Jun-ha
  • MBC
  • 노홍철
  • 유재석
  • 나비효과
  • Yoo Jae-seok
  • Noh Hong-cheol
  • 북극 특집
  • 정준하
  • Infinite Challenge
  • Entertainment
  • 228회
  • 정형돈
  • Jeong Hyeong-don
  • 무도
  • 박명수
  • 무한도전 나비효과
  • 20101218
  • Gil
  • ep228
  • 온난화 특집
[무한도전] #((경제문제)) #저쪼아래 #위치는…? #오디오 #꽉꽉 #채운 #thㅣthㅏ솽식 #배틀! #나비효과 #특집 #🦋


YouTube에서 나비효과 사자성어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무한도전] ((경제문제)) 저쪼아래 위치는…? 오디오 꽉꽉 채운 thㅣthㅏ솽식 배틀! 나비효과 특집 🦋 | 나비효과 사자성어,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See also  에너지 경제 연구원 | [에너지경제연구원 공동주관] \"새정부 에너지 정책방향 공개토론회\" 227 개의 가장 정확한 답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