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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3/13/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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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무라카미 다카시

  • Author: Art Analyst 엘서아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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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1. 3.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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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무라카미 다카시( 村上隆 ( むらかみたかし ) , 1962년 2월 1일 ~ )는 일본의 현대 미술가, 팝아티스트이다. 그는 (회화, 조각 등의)순수 미술과 (패션, 제품, 애니메이션 등의)상업 미술 양쪽 모두에서 작업하며 고급 예술과 저급 예술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오타쿠 문화’를 미술이라는 고급문화에 접목시켰다는 평[1]을 듣는 그는 일본의 전통 미술과 대중문화를 원천으로 ‘슈퍼플랫’의 개념을 만들어 냈다.[2] 슈퍼플랫은 무라카미 자신 및 그가 영향을 준 일본 미술가들의 미술 스타일을 뜻하기도 한다.[3]

무라카미는 카이카이키키 Co. Ltd.의 창립자이자 대표로서, 젊은 작가들을 돌보고 연 2회 전시회 ‘GEISAI’를 조직하고 있다.[4]

생애 및 이력 [ 편집 ]

배경과 초기 활동 [ 편집 ]

무라카미는 도쿄 도에서 태어나고 자랐다. 유년기부터, 그는 애니메이션과 일본 만화의 팬이었고, 언젠가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일하기를 희망했다. 그는 애니메이터가 되기 위해 필요한 기초적 기술을 배우기 위해 도쿄 예술대학에 진학했지만, 결국 일본 전통의 미술 관습, 기술 및 주제들이 포함된 일본 전통 회화 양식인 일본화(日本画)를 전공했다. 비록 그는 일본화에서 박사 학위를 얻으려고 했지만, 그는 점차 배타적이고 매우 정치적인 환경에 환멸을 느끼고 더 현대적인 미술 스타일, 매체 및 전략을 탐색하기 시작했다.[5]

무라카미는 일본의 현대미술이 “서구 유행의 심한 도용”이라 믿고 그 상태에 불만족스러워했다.[6] 따라서, 그의 초기 작품의 많은 수가 사회 비판 및 풍자 정신으로 이루어졌다. 이 시기의 노력에는 행위 예술, 90년대 초반 “대중 예술”에 대한 패러디들, 그리고 컨셉 작품들(란도셀 프로젝트(ランドセル・プロジェクト), 1991)이 포함된다. 그는 또한 그 고유의 상징, 나중에 작품 전체에 걸쳐 변화하면서 등장하는, 자화상의 형태가 되는 “Mr. DOB”을 발전시키기 시작했다. 그는 주목을 받게 되었지만, 그의 초기작 대부분은 초반에는 일본에서 잘 대접받지 못했다.[7]

뉴욕에서 [ 편집 ]

1994년, 무라카미는 아시아 문화 협회의 회원 자격을 얻고 한 해 동안 뉴욕에서 모마 PS1의 국제 스튜디오 프로그램에 참가했다. 체류 동안, 그는 안젤름 키퍼 등의 서구 현대 미술가들을 접하고 많은 영감을 받았다. 그는 카이카이키키의 전신이 되는 작은 스튜디오를 설립했다. 일본 귀국 후, 그는 그의 미술 연습 속에서 핵심 컨셉을 발전시켰고 유럽과 아메리카에 걸쳐 주요 갤러리와 시설들에서 전시를 시작했다.

전략적 접근 [ 편집 ]

무라카미는 일찍이 전후 일본에서 신뢰할 수 있고 지속 가능한 미술 시장의 부재에 절망했다. 주로 이 이유에 의해, 그는 차례로 그곳에서 먼저 서구 미술에서의 자신의 입지를 세운 후 일본으로 돌아가 새로운 종류의 미술 시장을 세운다는 전략을 세웠다.[8] 일본 문화와 역사의 고유한 면에서 비롯되었지만 참신하고 국제적으로 유효한 것을 만들기 위해, 그는 ‘일본 고유’의 것으로 고려될 수 있는 것을 찾기 시작했다. ‘고급’ 예술의 요소들이 최고라는 것에 의심을 가진 후, 그는 일본의 ‘저급’ 문화, 특히 아니메와 일본 만화, 그리고 오타쿠의 넓은 하위문화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그의 미술 스타일과 모티브(밝은 색으로 작업된 귀엽거나 불안해 보이는 아니메 그림체의 인물, 아니메 여성의 등신대 조각)는 이 전략에서 비롯되었다.[8]

슈퍼플랫 [ 편집 ]

2000년, 무라카미는 로스앤젤레스 현대미술관에서 그가 담당한 동명의 단체 전시회의 카탈로그에서 그의 “슈퍼플랫”론을 밝혔다. 이 설은 일본 미술사의 평평함, 2차원의 환상이라는 유산이 일본의 만화와 아니메에 들어 있다고 전제한다. 이 스타일은 표면의 강조와 평평한 원색의 배색이라는 점에서 서구적 접근과는 구별된다. 슈퍼플랫은, 무라카미가 주장한, 사회 계급과 대중의 기호가 ‘납작해지고’, ‘고급’과 ‘저급’의 차이가 거의 나지 않는 문화를 양산하는 전후 일본 사회에 대한 비판으로도 사용되었다. 이론은 그의 작품에 맥락을 제공했으며 그는 “누리에전(ぬりえ展)”(2002, 파리 까르띠에 현대 미술 재단(Fondation Cartier pour l’art contemporain))과 “리틀 보이 : 폭발하는 일본의 서브컬처 아트전(リトルボーイ:爆発する日本のサブカルチャー・アート展)”(2005, 뉴욕 재팬 소사이어티( Japan Society))에서 공을 들였다. 이들은 일본의 잘 알려지지 않은 창조적 문화를 해외에 알리는 것을 도왔으며 그러한 전시들은 무라카미의 다양한 미술적 경험의 하나가 되었다.[3]

슈퍼플랫 개념과 합쳐져서, 무라카미의 관행에는 “저급” 또는 하위문화로 여겨지던 요소들을 다른 모습으로 만들어서 “고급 미술” 시장에 내놓는 것이 포함되었다. 그는 또한 그의 “고급 미술” 작품들을, 봉재 인형이나 T셔츠 등의, 상품으로 만들어 적절한 가격에 살 수 있도록 함으로써 놀이의 영역을 ‘평평하게’ 만들었다.[9]

협업 [ 편집 ]

2002년, 마크 제이콥스의 초대로, 무라카미는 패션 브랜드 루이비통과의 장기 협업을 시작했다. 그는 핸드백 시리즈의 디자인으로 쓰인 작품들에 기여를 하면서 시작을 했다. 이 시리즈는 루이비통의 상호를 재조명했으며 큰 상업적 성공을 거두었다. 그는 비록 그 이전에도 패션 디자이너들과 협업을 했지만, 그의 루이비통과의 작업은 ‘고급 예술’과 소비주의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는 것으로 유명하게 만들었다. 이는 그가 고국 일본에서는 물론 세계적으로 유명인의 반열에 오르게 해 주었다.[9][10][11]

2007년, 무라카미는 래퍼 카니예 웨스트의 앨범 Graduation의 커버 아트를 작업했으며 노래 “Good Morning”의 애니메이션 뮤직 비디오 감독을 맡았다.

위의 두 예에 대해, 무라카미는 이후 이 프로젝트들에서의 상상을 그의 회화와 조각에 더하고, 더 나아가 예술과 상업 브랜드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며 심지어 그러한 경계 자체에 의문을 던지면서 이들을 ‘재인용’했다.

예술과 상업 제품 사이에서 두 다리를 걸치고 있는 것에 대한 질문을 받자, 무라카미는 이렇게 대답했다:

저는 그것이 양다리를 걸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는 그것이 경계를 바꾸는 것이라 믿습니다. 제가 몇 년 동안 말해 오고 있는 것은 어떻게 일본에서, 그 경계가 덜 정의되냐는 겁니다. 문화 때문이기도 하고 전후의 경제 상황 때문이기도 하죠. 일본인들은 예술과 상업이 섞일 것임을 인정합니다; 그리고 사실, 그들은 융통성 없고 가식적인 서구 “고급 예술”의 계층 체계에 놀랍니다. 서구에서는, 사람들이 온갖 돌들을 던지기 때문에 그 둘을 섞는 것은 분명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건 괜찮습니다—제게는 단단한 모자가 준비되어 있습니다.[12]

무라카미는 또한 일본에서 넓은 범위의 예술가들 및 사업들과 협업을 했는데, 이 중 유명한 예로는 주요 도심 부동산 개발 계획 롯폰기 힐스의 언론 홍보를 위해 그가 제작한 이미지 캐릭터가 있다.[9]

2009년, 음악 프로듀서 퍼렐 윌리엄스는 아트 바젤(Art Basel)에서 무라카미와 협업한 조각 작품을 공개하며, “가치에 대한 은유를 묘사한다”고 언급했다.[13]

2014년 5월, 퍼렐 및 livetune의 kz와 함께, 무라카미는 하츠네 미쿠의 곡 “Last Night, Good Night (Re:Dialed)”의 리믹스를 위한 뮤직 비디오를 제작했다. 팀은 바이스(Vice) 지와 인텔에서 주도한 유튜브 채널 The Creators Project에서 구성되었다.[14][15] 같은 해, 무라카미의 첫 영화 눈의 해파리(めめめのくらげ, 메메메노쿠라게[16])[17]에서 영감을 얻은 그의 일러스트 또한, 퍼렐과 니고(ニゴー)가 공동 창업한 브랜드 빌리어네어 보이즈 클럽(Billionaire Boys Club)의 T셔츠에 장식되었다.[18]

근황 [ 편집 ]

2008년, 무라카미는 타임 지의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시각 예술가로서는 유일하게 지명되었다.[19]

2010년 9월, 무라카미는 프랑스의 베르사유 궁전에서 현대 미술가 중 세 번째로, 일본인으로서는 최초로 전시회를 열어, 그의 조각, 회화, 장식된 카펫 및 램프들로 15개의 방과 정원을 채웠다.[20]

2012년 2월, 무라카미는 카타르의 도하에서 전시회를 열었다. 이 전시회에는 60점의 이전작들과 전시회를 위해 특별히 디자인된 새 작품들이 전시되었다. 새 작품들 중에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일본인들의 고통이 묘사된 100미터 길이의 장벽이 있었다.[21]

작품 가치 [ 편집 ]

가슴에서 젖이 나오는 것으로 줄넘기를 하는 아니메이션 인물의 등신대 조각『HIROPON』 히로뽕이 2002년 5월 크리스티스 경매장에서 427,500달러(약 4,890만엔)에 낙찰되었다.[22] 1년 후 웨이트리스 미소녀 모습의 등신대 조각 『Miss Ko2(KoKo)』가 567,500달러(약 5,800만엔)에 낙찰되었다.[23][24]

카이카이키키 [ 편집 ]

카이카이키키는 무라카미의 넓은 범위에서의 미술적 노력을 실행시키며, 사무실과 제작 스튜디오를 두고 있다. 무라카미의 작품들과 프로젝트들을 다루면서, 회사는 젊은 미술가들의 이력을 관리하고, 국제 미술 프로젝트들을 조직하고, 상품을 제작하며 홍보하며, GEISAI 미술전을 조직 및 운영한다.

국제적인 명성과 성공을 거두면서, 무라카미는 젊은 세대의 일본 미술가들을 성숙시키고 지원하는 데 힘써오고 있다. 운영을 음반 회사에 비유하며, 그는 지원과 이력에 대한 기초적 조언을 제공한다. 이 노력을 통해, 그는 일본 고유의 지속 가능한 미술 시장을 세우려고도 하고 있다.[4]

2008년, 카이카이키키는 도쿄 사무실 지하의 공간을 갤러리로 개조했다. 카이카이키키 갤러리는 그 아래의 미술가들뿐 아니라 마크 그로트얀(Mark Grotjahn)과 프리드리히 쿠나트(Friedrich Kunath) 등의 해외 미술가들을 위해서도 전시회를 개최해 왔다. 모든 전시는 무라카미가 주관했다.[25]

Hidari Zingaro라 불리는 제2의 갤러리는 2010년에 개관해 현재는 도쿄 나카노 구의 나카노 브로드웨이 내 네 군데의 위치로 확장되어 있다.[26]

GEISAI [ 편집 ]

2002년부터, 무라카미는 GEISAI라 불리는 고유의 직접 참여 미술 전시회를 조직해오고 있다. 1년에 두 번으로, 한 번은 도쿄, 한 번은 타이페이에서 개최되며, 마이애미에서도 개최되어 왔다. 기존에 전시된 갤러리에 자리를 주기보다는, 미술가들이 직접 부스를 만들어 잠재적 구매자와 직접 소통할 수 있게 하고 있다.[27]

평가 [ 편집 ]

아트 상품 판매 뿐만 아니라 루이비통과의 가방 디자인 협업 이후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졌고 미술은 물론 엔터테인먼트, 영상을 넘나들며 상업적으로도 성공을 거둔 작가로 평가된다.[28] 그러나 일본의 오타쿠들로부터는 일본의 애니메이션과 만화의 표면적 측면만을 차용해 서양적인 예술과 결탁했다는 부정적인 평을 듣기도 한다.[29]

비판 [ 편집 ]

무라카미 타카시는 일본에서의 유명한 아티스트와 비교하여 실력이나 유명세가 부족하였다. 그리하여 특기인 영어를 사용하여 미국에서부터 유명해진 아티스트이다. 무라카미 타카시는 미국의 유명 세레브들을 만나는 자리에서 자신을 “무라카미 하루키”에 버금가는 일본 유명 아티스트라고 소개를 하였다는 이야기가 있다. 또한 2006년 뉴욕에서 열린 리토르 보이라는 전시회에서 [부모같은 전승국 미국으로 인해 거세당해 온실에서 살이 찌며 태만하게 자란 일본과 그 환경에서 파생된 것이 오타쿠 문화, 그래서 오타쿠 문화가 나타난 이유는 미국때문이다]라는 생각을 전시하였다.

그리고 미국 유명 만화작가 오오츠카 에이지는 “가짜 현대미술을 만드는 무라카미 타카시는 존경하지 않는다. 곧 망할 것이다. 우리가 말하는 무라카미 타카시는 4코마 망가를 그리는 무라카미 타카시이다(동명이인), 무라카미 타카시는 세계2차대전 전쟁에서 패한 일본인들의 반성하는 멘탈리티를 완전히 무시하고 있는 위험한 인물”이라고 비판하였다.[30]

또한 무라카미 타카시와의 친분으로 일본에서 상업적인 성공을 바라는 미국 세레브와 아티스트들의 협업에서 유명해진 케이스이다. 즉 무라카미 타카시가 영어를 잘하는 일본인 유명 아티스트로 미국에 알려진 점, 직접 미국에서 미국 세레브들과 친분을 유지하는 일본의 아티스트가 적었던 점, 미국적 예술이 매우 많이 팔리는 일본에서 무라카미 타카시를 이용해서 일본에서 상업적 성공을 바라는 미국 기업과 아티스트로 인해 무라카미 타카시는 작품과 평판, 실력에 비해 과대평과된 아티스트가 아닌가 하는 평이 있다.[31]

저서 [ 편집 ]

각주 [ 편집 ]

무라카미 다카시는 어떤 화가인가:작품탄생배경,꽃과 도라에몽의미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일본화가가 있어 소개합니다. 세계적인 일본 팝아티스트 쿠사마 야요이가 있었고 오늘은 #무라카미다카시 (Murakami Takashi) 입니다.어떤 화가인지 알아보는 시간, 무라카미 다카시는 1962년에 태어나 현재는 도쿄에서 활동하는 아티스트로 세계적인 미술관에서 개최된 전람회에서 최다 방문객을 끌어모은 화가로 국내외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화가입니다.

무라카미 #다카시작품탄생배경

무라카미 다카시(村上隆, 1962-) 창작의 원천은 우키유에등 일본서민전통미술에서 부터 만화나 애니메이션등 일본에서 두드러지게 발달한 오타쿠 문화인데요. 일본미술과 오타쿠문화로 이어져온 이차원적 표현을 바탕으로 한 현대미술작품을 탄생시키는데 있어서 무라카미 타카시가 이름 붙인 개념이나 예술운동이 ‘슈퍼 플랫’입니다.

이 슈퍼 플랫을 제목으로 내걸고 2020년 연재 개시 50주년(도라에몽 탄생 50주년)을 맞는 후지코 F 후지오의 대표작 도라에몽의 세계를 미술사 문맥으로 새롭게 해석한 작품이 나란히 나오는 슈퍼 플랫 도라에몽전이 도쿄 롯폰기의 펠로탄 도쿄에서 개최됩니다.

구분 짓지 않는 예술, 무라카미 다카시

무라카미 다카시 via Loughran Gallery

현대 미술 시장에서 가장 비싸게 팔리는 일본 작가 혹은 일본의 앤디 워홀. 무라카미 다카시(村上隆, Murakami Takashi)에게 흔히 따라붙는 수식이다. 무라카미 다카시 작품 세계의 바탕엔 만화와 애니메이션 등 일본 서브컬처가 자리 잡고 있는데, 이는 그가 오타쿠 문화에서 일본 고유의 문화적 정체성을 보았기 때문이다. 170억 원이 넘는 작품(, 1998)부터 대량 생산 피규어나 티셔츠, 인형 등의 상품까지, 무라카미 다카시는 고급문화와 하위문화의 경계를 자유로이 넘나든다.

(1998) via Widewalls

(2005) via Widewalls

수퍼플랫(SuperFlat)

무라카미 다카시를 이야기할 때 ‘수퍼플랫’을 빼놓을 수 없다. 그는 현대 문화엔 깊이가 없어 평면적이며, 특히 일본 문화는 세계 문화와 융합하지 못하는 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때 처음 쓰인 수퍼플랫 개념이 점차 확장되어 현재에 이르렀다. 지금 수퍼플랫은 상업 디자인, 일본 만화의 과한 표현, 순수 미술의 심미성 등을 모두 포함하며 예술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결합한다는 의미로 쓰인다. 무라카미 다카시 외에도 수퍼플랫의 영향을 받은 예술가로는 이와모토 마사카츠(Iwamoto Masakatsu), 아야 타카노(Aya Takano), 레이 사토(Rei Sato) 등이 있다.

이와모토 마사가츠(Mr.)의 작품 (2005) via Kaikai Kiki

아야 타카노의 작품 (2004) via Kaikai Kiki

예술을 생산하다, 카이카이 키키(Kaikai Kiki)

카이카이 키키는 무리카미 다카시가 운영하는 회사다. 이곳은 무라카미 다카시의 작품 활동이 꾸준히 이뤄지도록 도울 뿐 아니라 아티스트 프로모션과 매니지먼트, 관련 상품이나 애니메이션 생산, ‘GEISAI Art Fair’ 운영 등 여러 영역에 걸쳐 사업을 진행한다. 카이카이 키키의 전신은 ‘히로폰 팩토리(Hiropon Factory)’인데, 이때는 단순히 무라카미 다카시의 작업을 보조하는 소규모 그룹이었다. 2001년 무라카미 다카시가 도쿄에서 개인전을 열면서 히로폰 팩토리의 영역이 확장됐고, 그해 공식적으로 카이카이 키키가 출범했다. 현재 카이카이 키키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아트 프로덕션이자 매니지먼트 회사로 성장했다.

카이카이 키키는 특히 일본 예술계를 위한 사업에 무게를 싣는다. 다음 세대 아티스트를 위해 다양한 기회를 만들고 있으며 무라카미 다카시가 직접 후배 아티스트들과 협업하기도 한다. 일 년에 두 번, 도쿄에서 열리는 GEISAI Art Fair 역시 일본 예술 시장을 환기하려는 시도 중 하나다.

‘카이카이 키키’ 홈페이지

(2013) via KUMI Contemporary Japanese Art

Murakami Takashi Edition

한눈에 들어오는 개성, 강렬한 색감, 단순하고 명확한 선. 여러 업계에서 무라카미 다카시에게 러브콜을 보내는 이유는 꽤 많다. 그의 외부 협업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2003년 루이비통(Louis Vuitton)과의 콜라보다. 당시 루이비통의 수석 디자이너였던 마크 제이콥스(Marc Jacobs)는 무라카미 다카시에게 장기 협업을 제안했고, 그 후 가방과 지갑, 새로운 루이비통 로고 등 다양한 무라카미 라인을 출시했다. 이 콜라보는 루이비통과 무라카미 다카시 모두에게 윈윈이라는 평을 받는다. 루이비통은 올드한 이미지에서 벗어나 젊고 감각적인 이미지를 얻게 됐고, 무라카미 다카시 역시 고급 예술과 상업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며 자신의 위치를 확실히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루이비통x무라카미 다카시 Character Bags

루이비통x무라카미 다카시 Monogram Multicolors Speedy City Bag

일본 화장품 브랜드 슈에무라(Shu uemura)와의 콜라보도 열광적인 호응을 받았다. 무라카미 다카시 스타일이 화장품의 제품 특성과 잘 맞아떨어졌을 뿐 아니라 소위 ‘비싼’ 예술가의 작품을 손쉽게 소장할 수 있다는 점도 인기를 끈 요인이었다.

슈에무라x무라카미 다카시 ‘6♡Princess’ 에디션 광고 이미지

슈에무라x무라카미 다카시 에디션 제품 중 하나

유튜브에서도 무라카미 다카시의 작품을 볼 수 있다. 그가 카니예 웨스트(Kanye West), 퍼렐 윌리엄스(Pharrell Williams)와 콜라보한 덕분이다. 무라카미 다카시는 2007년 카니예 웨스트의 앨범 의 커버 아트를 작업했고, 수록곡 ‘Good Morning’의 뮤직비디오 역시 감독했다. 퍼렐 윌리엄스와는 ‘It Girl’의 뮤직비디오 작업뿐 아니라 퍼렐의 패션 브랜드 ‘빌리네어 보이즈 클럽(Billionaire Boys Club)’의 디자인 작업을 함께하기도 했다.

카니예 웨스트 커버

카니예 웨스트 ‘Good Morning’

퍼렐 윌리엄스 ‘It Girl’

하지만 모두가 무라카미 다카시를 사랑하는 건 아니다. 그를 향한 싸늘한 시선 역시 존재한다. 그저 마케팅에 능한 사업가라는 혹평, 예술의 본질을 흐린다는 비판, 단순히 일본 오타쿠 문화를 차용했다는 조롱까지. 이에 대처하는 무라카미 다카시의 반응은 간결하다. “예술과 상업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는 일은 위험해 보입니다. 사람들이 온갖 돌을 던질 테니까요. 하지만 괜찮아요. 내겐 튼튼한 모자(hard hat)가 준비돼 있습니다.”

개성 있는 예술을 선보이는 무라카미 다카시의 카이카이 키키

무라카미 다카시의 브랜드 카이카이 키키를 소개합니다.

카이카이 키키의 웃는 꽃 캐릭터는 다채로운 컬러와 귀여움의 면모를 가지고 있어 스트리트 문화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 캐릭터는 일본의 현대 미술가에 의해서 탄생했습니다. 오늘은 일본의 현대 미술가 무라카미 다카시의 브랜드 카이카이 키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무라카미 다카시는 일본의 팝아티스트입니다. 그는 조각, 패션, 제품, 애니메이션 등 순수 미술과 상업 미술을 작업하고 있습니다. 다카시는 도쿄에서 태어나 어릴 적부터 애니메이션의 광팬이었습니다. 그리하여 미술 교육을 받았지만 일본의 전통미술에 환멸을 느끼고 현대적이고 색다른 미술 스타일을 연구하기 시작합니다.

무라카미 다카시는 새로운 스타일의 미술 연구를 시작할 당시 사회 비판 및 풍자 그리고 MR. DOB을 발전시킵니다. MR. DOB은 “WHY?”라는 말에서 따온 캐릭터입니다. 생명이 없고 공허하다는 것을 반영한 캐릭터입니다. 그의 초기작들은 일본에서 인기를 끌지 못했습니다.

다카시는 1994년 아시아 문화 협회의 회원 자격을 얻어 모마 PS1의 국제 스튜디오 프로그램에 참가합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그는 다양한 현대 미술가들의 교류를 통해 큰 영감을 얻었습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카이카이 키키의 전신이 되는 작은 스튜디오 설립의 기반이 되기도 했습니다.

다카시는 스튜디오 프로그램이 끝난 후 일본으로 돌아가 핵심 컨셉을 발전시켜 유럽과 아메리카 등 다양한 갤러리와 시설들에서 전시를 하기에 이릅니다.

다카시는 당시 일본 현대미술에 절망하여 본인만의 미술 시각을 가지고자 했습니다. 그리하여 다카시는 서구권에서 본인의 입지를 세운 후 일본으로 돌아가 본인만의 새로운 미술 시장을 세우고자 했습니다.

그의 서구권 진출은 성공적이었습니다. 일본으로 돌아가 미술 시장을 연구하던 중 고급 예술의 요소보다는 저급 문화라고 평가받았던 애니메이션과 일본 만화 같은 하위문화에 주목합니다.

2000년 다카시는 LA현대미술관에서 “슈퍼 플랫”론을 발표합니다. 일본 미술의 평평함, 2차원의 환상이 일본의 만화와 아니메에 들어있다고 전제하는 이론입니다. 표면의 강조, 평평한 원색의 배색이 특징이기에 서구적 미술과는 거리가 느껴지는 이론이었습니다.

슈퍼 플랫은 사회 계급과 대중의 기호가 납작해지고, 고급과 저급의 차이가 거의 나지 않는 문화를 양산하는 일본 사회에 대한 비판으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슈퍼 플랫 개념은 이후 저급으로 여겨지던 요소들을 다른 모습으로 변형하여 고급 미술 시장에 내놓게 됩니다.

이로써 카이카이 키키의 모든 기반이 다져지게 되었습니다. 카이카이 키키는 현재 그의 작품들과 프로젝트를 제작하며 젊은 미술가들을 포섭하고 국제 미술 프로젝트를 조직하며 상품을 제작하여 홍보하고 있습니다.

카이카이 키키는 꾸준히 다른 브랜드와의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떤 브랜드와 협업을 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다카시는 2002년 루이비통의 마크 제이콥스의 초청으로 장기 협업을 시작했습니다. 그는 핸드백 시리즈에서 그의 독창적인 디자인을 선보입니다. 루이비통과의 협업으로 그는 일본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반열에 오르게 됩니다.

또 다른 협업으로는 J BALVIN 과의 협업이 있습니다. J BALVIN은 카이카이 키키와의 협업으로 제작된 의류를 입은 모습을 평소에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PORTER와의 협업이 있습니다. PORTER는 몇일전 반스와의 협업 컬렉션이 공개되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무라카미 다카시와 카이카이 키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무라카미 다카시의 본인만의 미술을 창조하겠다는 포부는 꿈을 크게 가져라라는 말을 실천한듯한 행보였습니다. 다카시에 대한 호기심이 생기셨다면 그의 작품들을 찾아보시면 좋겠습니다!

글을 마치기 전 2월 23일 버질 아블로의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카이카이 키키의 시그니처 꽃 이미지와 오프 화이트의 시그니처 문양이 합쳐진 스토리를 게시했습니다. 오프 화이트와 카이카이 키키의 협업 소식을 기대해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최고운의 문예사색] 일본의 앤디 워홀이라 불리는 ‘무라카미 다카시’

Installation view Takashi Murakami at “MURAKAMI vs MURAKAMI” in JC Contemporary, 2019 ©Takashi Murakami/Kaikai Kiki Co., Ltd. All Rights Reserved.Tai Kwun. Photography: Alex Maeland ©Hypebeast

최고운 큐레이터= 무라카미 다카시의 대표 캐릭터인 ‘꽃’은 밝게 웃는 모습과 다양한 컬러로 여성스러움과 소녀적인 감성을 보여준다. 화면을 보면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방대한 양의 꽃들을 벽면 가득 채워 그 위에 입체적인 꽃을 설치했다. 귀여운 캐릭터 속에서 오타쿠적인 요소, 괴기함의 공존을 한 공간에 구현하여 다카시의 작품 세계를 보여준다.

20세기 산업화를 기점으로 대중의 삶이 여유가 생기면서 뉴욕 중심으로 발생한 팝 아트는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미술산업에 큰 영향을 주었다. 그 영향은 ‘네오 팝(Neo-pop)’으로 이어져 현대미술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일본의 대표적인 네오 팝 아티스트이자 상업적으로도 크게 성공한 ‘무라카미 다카시(Takashi Murakami,むらかみたかし, 村上隆, b. 1962~)’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시작하려 한다.

흔히 일본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는가? 그렇다. 대부분 만화, 애니메이션을 떠올릴 것이다. 실제로 다카시는 ‘우주소년 아톰’, ‘미래소년 코난’ 등 70-80년대 일본 애니메이션을 보고 자란 만화 세대이다. 다카시의 작품은 ‘일본에서 미술이란 무엇인가’, ‘무엇을 일본의 현대미술이라 말할 수 있는가’, ‘일본의 고유 미학은 무엇인가’, ‘일본 특유의 감수성은 무엇이라 말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서 시작된다. 다카시는 일본의 고급문화보다 대중문화가 더 일본의 정체성을 담고 있다고 생각했다. 나아가 세계 속에서 일본 문화가 융합되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했고, 잃어버린 일본의 정체성을 회복하기 위한 새로운 대중 예술을 선도하고자 했다. 서양 중심의 세계 미술에서 일본의 만화나 애니메이션 문화를 일본의 정체성으로서 유지하면서 세계로 통할 수 있는 양식을 택하기로 한 것이다.

다카시는 일본 특유의 ‘오타쿠’ 문화와 더불어 일본의 전통적인 문화에서 나타나는 ‘가와이(かわいい, 可愛い)’ 감수성과 ‘그로테스크(Grotesque)’에 주목했고, 이것을 적극 수용해 현대미술로 풀어냈다. 오타쿠(オタク, 御宅)는 팬이나 마니아와는 조금 다른 뉘앙스로, 자기가 좋아하는 한 대상을 중심으로 편집광적인 ‘집착’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작가는 오타쿠의 집요함이 오히려 애니메이션, 게임의 콘텐츠에 열정과 열광으로 발전해 지금의 일본 대중문화를 발전하는데 커다란 원동력이 되었다고 바라봤다. 여기에 ‘헬로 키티’와 ‘포켓몬스터’와 같은 일본 만화 캐릭터의 본질인 귀여움, 가와이 미학을 접목했다. 또한 다카시는 일본의 만화에서 자주 등장하는 요괴 문화와 같은 그로테스크한 감성까지 이입시켜 다양한 캐릭터 작품을 선보였다. 일본인이 가장 많이 믿는 종교인 신도(神道)는 모든 만물에 정령이 깃들어 있다고 여기며, ‘신(神)’이란 행복을 베풀기도 하지만 재난, 불행도 주는 무서운 존재라고 믿는 사상이다. 흔히 일본 공포영화에서 살인, 연쇄살인마 보다 귀신이나 영적 존재를 소재로 다루는 것도 이와 같은 문화에서 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Installation view Takashi Murakami at “MURAKAMI vs MURAKAMI” in JC Contemporary, 2019 ©Takashi Murakami/Kaikai Kiki Co., Ltd. All Rights Reserved.Tai Kwun. Photography: Alex Maeland ©Hypebeast

최고운 큐레이터= 화폭의 인물은 다카시의 대표적인 ‘Mr. DOB(1993)’를 변형한 돌연변이적 작품이다. 캐릭터의 귀여운 본성에서 벗어나 날카로운 이빨, 여러 개의 눈, 절규하는 듯한 표정을 가미해 괴기하고 무서운 그로테스크 감성을 이입시켰다. 나아가 전통적인 일본 회화의 미학과 일본 애니메이션의 문화를 융합시킨 시도가 돋보인다.

무라카미 다카시는 1996년 ‘히로폰 팩토리(Hiropon factory)’를 설립, 2001년 ‘카이카이 키키(KaiKaiKiki)’로 회사의 명칭을 바꾸고, 지금까지 에이전시, 전시회, 애니메이션, 미술과 관련된 상품을 개발하여 판매하는 미술산업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젊은 작가들을 발굴하면서 새로운 것을 찾아 재해석하는데 힘썼고, 그 시대를 대변할 수 있는 문화, 사회, 현상 등을 상품화하여 대중문화를 이끌어 나갔다.

또한 다카시는 여러 브랜드와의 협업을 마다하지 않았다. 2003년 루이비통의 수석 디자이너였던 마크 제이콥스는 무라카미 다카시에게 장기 협업을 제안, ‘무라카미 라인’을 발표했는데, 상업적으로 아주 큰 성공을 거두었고, 다카시를 세계적인 작가로 우뚝 서게 했다. 지난 칼럼에서 언급했다시피, 명품 브랜드를 비롯한 다양한 브랜드와의 컬래버레이션은 조금 더 특별하고 개성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의 감성을 움직인다는 것을 알고, 이를 활용한 것으로 보인다.

무라카미 다카시는 미술이라는 고급문화와 상업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는 방안으로 다양한 분야와의 협업을 통해서 자신의 작품뿐 아니라 여러 예술을 대중예술로 스며들도록 했다. 다카시의 이러한 노력은 순수미술과의 차이를 극복하게 했고, 상품화를 통해 서구 문화의 중심에 위치하게 했으며, 일본의 포스트모더니즘을 상징하는 핵심이자 일본의 대표 이미지가 되었다. 나아가 일본의 고유성을 찾아내 그것을 현대적으로 풀어 일본의 현대미술로서 세계와 소통시켰다. 일본 문화를 보다 친근한 것으로 만들어 해외에서 일본 대중문화와 일본 현대미술의 가치를 높이는데 성공한 것이다.

감히 현대사회를 재해석과 융복합의 시대라고 하겠다. 이미 나올 것은 다 나왔기 때문이다. 동시대 미술(Contemporary Art)은 이것들을 어떻게 해석하고 그것을 본인의 것으로 만드는 자의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런 것들이 곧 새로움이 될 수 있고, 문화를 선도할 수 있는 핵심 키워드가 되지 않을까 싶다.

<참고 문헌>

1. 권향희, 「네오 팝에 대한 작품 연구: 무라카미 다카시의 작품 중심으로」,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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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라카미 다카시(Murakami Takashi): 예술과 너드(nerd) 사이에서

무라카미 다카시(Murakami Takashi): 예술과 너드(nerd) 사이에서

w. 정수진

Takashi Murakami at Uniqlo’s Fifth Avenue flagship in New York City. Photo: Uniqlo

긴 겨울이 풀리고 봄이 다가오는 환절기가 되면, 유난히 우울할 때가 있습니다. 바로 환절기 우울증입니다. 이럴 때 밝고 유쾌한 작품을 감상하는 것으로 기분을 변화시킬 수 있는데요. 그럴 때에 제가 추천하고 싶은 작가의 작품이 있습니다. 바로 무라카미 다카시(일본, 도쿄, 1962 2월 1일~)의 “꽃”입니다.

무라카미 다카시의 “꽃”은 유명 유명연예인들의 의상이나 앨범 자켓사진등에 사용되면서 예술에 전혀 관심을 가진 적이 없는 어린10대 소녀들부터 명품을 사랑하는 부유층까지 모두가 알 수 있는 하나의 심볼이 되었습니다.

Louis VUITTON par Marc Jacobs édition Takashi / Bibliographie : Modèle similaire “Louis Vuitton, Art, Mode et Architecture” Editions de la Martinière 2009 Page 295.

반스, 루이비똥, 도라에몽, 슈에무라, 유니클로까지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으로 인하여 이미 패션계에서는 그를 모를 수가 없을 만큼 알려져 있습니다. 화려한 색감과 특이한 너드(한국에서 흔히 오타쿠 문화 라고 부르는 분야) 계층의 취향을 살린 작품들은 많은 패셔니스타들에게도 영향을 끼쳤지만, 예술의 문외한인 분들에게는 만약 그의 작품을 “예술품”이라고 미리 설명해 주지 않는다면 알 수 없을 만큼 흔히 우리가 생각하는 예술과 그의 팝아트작품은 큰 괴리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에도 거론된 [1]무라카미 다카시(村上隆)는 The Japanese Andy Warhol(일본의 앤디워홀)이라고 불릴 만큼 기상천외하며 팝아트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한 획을 그었습니다. 그의 작품은 밝고 가볍고 뭣보다 쉽게 다가설 수 있는 “친근감”을 가지고 있음을 한눈에도 알 수 있습니다. 무라카미 다카시는 중후한 예술 작품보다는 디자인에 가까운 일본의 서브 컬쳐적인 측면을 가지고있는 이름바 ‘오타쿠예술가’ 라는 이명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오타쿠는 20세기 ‘영상의 세기’에 태어나 만화・애니메이션・비디오 게임에 심취한 ‘뉴타입(newtype) 인종’으로 알려져 있다.” [2] [3] 라는 말에서 볼 수 있듯이 ‘오타쿠’(オタク)라는 문화를 가진 이들은 굉장히 다국적으로 넓게 퍼져있습니다. 이유는 과학의 발달에 따른 인간의 심리적 영향과 사회적, 문화적 변화와 같은 정말 다양한 방향성에 의한 변화입니다.

일본에서 시작된 이러한 ‘뉴타입(newtype) 인종’은 트라우마에 의하여 생성되었다는 의견이 가장큽니다. 태평양전쟁에 의하여 데즈카 오사무(手塚 治虫)라는 만화가의 작품이 하나의 영웅적 형태를 가지게 되면서 일본의 만화 시장은 당시에 큰 사회적 입지를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정확히 ‘오타쿠’(オタク)는 높음을 의미하는 오, 집안을 의미하는 타쿠가 이어져서 만들어진 의미로서, “귀댁”이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또한 오타쿠의 원래 모습은 무언가 하나에 집중해서 집안에 틀어박힌 사람 전체를 말하는 것으로, 연예인, 특정학문, 콜렉션을 모으는 사람등 다양한 분야를 말합니다. 하지만 한국사회에서는 기본적으로 ‘오타쿠’(オタク)는 일본 애니메이션과 일본 만화에 편집증적으로 의존한 사람들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Takashi Murakami – Tan tango Viking a.k.a. Gero Tan, (2002), peinture à l’huile, acrylique sur toile, 360 × 720.1 × 6.4 cm / https://art.moderne.utl13.fr/3Takashi Murakami – Tan tango Viking a.k.a. Gero Tan, (2002), peinture à l’huile, acrylique sur toile, 360 × 720.1 × 6.4 cm / https://art.moderne.utl13.fr/

이러한 오타쿠 문화는 내부적 감정에 치우친 면이 강합니다. 사회적으로 겉으로 생각을 표현하는 것에 주의를 주며, 타인과 획일화를 안전감있다고 생각하는 문화를 가지고있으며, 이를 사회적으로 추천하고 있기때문에, 내부의 감정을 외부에 보이지않게 가리는 것을 중요시하는 일본의 정서를 전통적, 그리고 현대 오타쿠 문화의 그림체의 변화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일본예술의 경우 외곽선과 형태의 과장을 굉장히 큰 특징으로 가지고 있었고, 그것을 그대로 일본의 망가 (日本漫画)가 이어받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일본망가의 특징중 하나인 커다란 눈과 과장된 표현법은 인물의 감정을 표현하기 쉽게 만들기 위함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현실과의 괴리성을 가지는 미적형태 통하여 현실과 가상의 존재와의 거리감을 가지게하고 그것을 통한 힘든 현실에 대한 탈출로를 찾는 것이기도 합니다.

무라카미 다카시는 스스로를 오타쿠에서 시작되었다고 말을 합니다. 오타쿠 문화는 일본인에게 있어서 일본이라는 나라의 대표적 컨텐츠이고 그러한 큰 컨텐츠를 예술작품과 접목시키는 것을 통하여 해외에서 이슈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그는 도쿄예술대학에서 학사부터 박사까지 일본화를 공부한 사람이지만, 그에게는 일본화를 공부함으로써 미술사를 공부하고 현대 예술이 세계적으로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러한 일본 예술계 내부의 현재 변화상황을 공부하기 위함이었다고합니다. [4]

즉, 예술계의 시장변화와 그 기업의 변화구조를 알기 위해서 일본화를 공부하고 그를 통하여 만들어진 것이 오늘날 무라카미 다카시의 너드적 기질의 작품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그의 작품들은 대부호를 위하여 만들어졌다고 그는 말합니다. 예술을 구매하는 이들이 흥미를 가질 만한 시각적 미적가치가 중요하고, 가장 자신다운(일본인다운) 작품을 생각하여 만들어진 완벽히 기업화된 상업적 “귀여운”,”캐릭터화”된 작품들입니다.

그는 자신의 작품에서 제일 중요한 것이 바로 “눈”이라고 합니다. 눈이라는 것은 인간의 욕망과 진심이 담겨있습니다. 그렇기에 루이비똥 콜라보레이션에서도 화려한 원색과 함께 캐릭터의 눈이 그려져 있을 만큼 그는 그의 작품에서 눈을 통하여 “귀여운 욕망”을 표현하고자 합니다.

Takashi Murakami (b. 1962)

1990년대말부터 그가 시작한 등신대 피규어 작품 ; Miss ko2(1997), Hiropon(1997), My Lonesome Cowboy(1998) 들은 섹슈얼리티를 통해 충격적 이미지 전달에 목적을 가지고있습니다. “예술기업론”에서 말하길 큰 한방을 원한다고 표현하였고, 그 말 그대로 2008년 소더비 (Sotheby’s)경매에서 1516만달러(약 170억원)에 그의 작품이 낙찰되었습니다.

Flower Matango au beau milieu de la Galerie des Glaces

그의 작품은 철저하게 상업성을 위하여 만들어진 상업예술의 진면목을 보여줍니다.

그의 작품은 아직도 “너드(nerd)”의 고급화를 노린 기업가인가, 아니면 상업예술의 새로운 발전양상인가를 두고 많은 이들이 부딪히고있습니다. 베르사이유에서 전시되던 그의 팝아트 또한 그러한 이유로 많은 이들에게 비난을 받음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세계적 문화유산이며, 찬란한 금빛의 럭셔리한 베르사이유에서 상업적이며 너드적인 무라카미 다카시의 작품은 어울리지않는다는 것이 반대파 비평가들의 의견이었습니다.

예술과 상업성은 작품을 통해 먹고 살아야 하는 상업작가라면 피할 수 없는 줄다리기입니다.

하지만 그의 작품은 아직 많은 일반인들에게 “예술”로 받아드려 지기엔 어려운 조형성을 가지고 있음은 사실입니다. 상업예술의 변화는 오늘날에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있습니다. 그러한 측면에서 언젠가 그의 작품도 예술작품으로 모두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 날이 올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1] 2008년, 올해의 인물(Person of the Year) 발췌, 당시 1위는 버락 오바마 (영어: Barack Obama)였다.

[2] 오카다 도시오, 『오타쿠 : 애니메이션 게임 영화에 미친 놈들』, 김승현 옮김, 현실과 미래, 2000, 12쪽

[3] 무능현실 전능예술의 역설─오타쿠 문화와 무라카미 다카시로 본 일본, 93페이지, 권민수(서울대 디자인학부 교수), 2011, 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

[4] 무라카미 다카시(村上隆), 『 예술 기업론 』(『藝術起業論』), 도쿄 : XJ 祭舍,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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