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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을 통해 다문화주의를 구현하고 있는 데이비드 앰램 씨를 만나봅니다. 6살 때 아버지가 사준 나팔로 시작된 그의 음악 인생. 각 분야의 정상들과 협업하며 음악의 거장으로 거듭난 그의 삶을 살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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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A 한국어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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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voakorea.com

Date Published: 10/1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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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소리 – 나무위키

미국 연방정부 산하 독립 기구인 USAGM(옛 BBG)에서 운영하는 국제방송. 원래 국무부 직속이였으나 그 이후 이런저런 조직 개편을 거쳐 지금의 USAGM 산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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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11/28/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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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소리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미국의 소리(영어: Voice of America 보이스 오브 아메리카, 약칭 VOA)는 전 세계를 상대로 방송하는 미국 정부 국영 국제방송으로서 라디오 및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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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ko.wikipedia.org

Date Published: 11/24/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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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소리(voice of america)한국어방송(美國 韓國語放送)

미국의 소리 한국어방송은 미일전쟁 발발 직후인 1942년 6월 13일 워싱턴DC에서 주미외교위원부 위원장 이승만에 의해 단파라디오로 송출되었다. 미국의 소리 한국어방송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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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encykorea.aks.ac.kr

Date Published: 5/1/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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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 후 <미국의 소리, Voice of America> 한국어 방송에 관한 …

<미국의 소리>가 한국 현대사에서 차지하던 비중이 이렇게 컸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관련 학술 논문은 해방 이전 방송 활동에 국한된 언론사 논문 단 한 편밖에 나오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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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krm.or.kr

Date Published: 2/16/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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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소리(영어: Voice of America 보이스 오브 아메리카[*] , 약칭 VOA)는 전 세계를 상대로 방송하는 미국 정부 국영 국제방송으로서 라디오 및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송출하고 있다. 제2차 세계 대전 중이던 1942년 2월 1일에 독일어로 첫 방송을 시작했다. 독일어 방송을 뒤이어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영어 방송이 시작되고, 한국어 방송도 개시하였다. 현재 47개 언어로 인터넷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의 메체로 방송되고 있다.

현용 방송 언어 [ 편집 ]

미국의 소리 홈페이지는 총 48가지 언어를 지원하고있다. (아래의 별표는 라디오 방송을, “+ ” 텔레비전 그림은 TV방송도 함을 뜻한다.)

한국어 방송 [ 편집 ]

미국의 소리 한국어 방송은 1942년 8월 29일 이승만의 제안으로 첫 방송을 시작했다. 미국의 소리 한국어 방송은 6.25전쟁 등 한반도의 격변기에 사실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였고, 대한민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대치 상태인 지금도 그러하다. 일제 강점기에는 독립 운동을 목적으로 미국의 소리 한국어 방송을 몰래 듣다가 옥고를 치른 방송인들이 있었다. 이 사건을 단파 방송 밀청 사건이라고 한다. 미국의 소리 한국어 방송의 주 청취 대상은 한반도에 거주하는 주민, 중국에 사는 조선족, 재일 한국인 등을 모두 포함한다.

주파수 및 시간표 [ 편집 ]

매일 7시간 방송이며 2009년 1월 1일부터는 서울 극동방송을 통해 송신 장비를 AM 1188 kHz로 재송출된다. 최신 주파수는 여기 Archived 2020년 10월 31일 – 웨이백 머신에서 확인할 수 있다. 평일 주요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으며, 주말 및 상세 시간표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2021년 11월 기준)

방송 한국 표준시 중파 주파수 단파 주파수 주요 프로그램 (평일) 아침 방송 02:00~03:00 1566 kHz (제주 극동방송 재송출) 출발 뉴스 쇼 (02:06~02:53) 04:00~06:00 5878, 7365, 7485 kHz 생방송 여기는 워싱턴입니다 (04:06~04:59)

워싱턴 뉴스 광장 (05:05~05:53) 저녁 방송 20:00~21:00 1188 kHz (서울 극동방송 재송출) VOA 뉴스 투데이 1부 (20:06~20:56)

역사 속 오늘 (20:56~20:59) 21:00~22:00 9350, 9490, 12080 kHz VOA 뉴스 투데이 2부 (21:06~21:56)

역사 속 오늘 (재) (21:56~21:59) 22:00~23:00 9350, 12045, 12080 kHz 생방송 여기는 워싱턴입니다 (22:05~22:59) 23:00~24:00 9410, 12045, 12080 kHz VOA 뉴스 투데이 3부 (23:05~23:53)

역사 [ 편집 ]

같이 보기 [ 편집 ]

미국의소리(voice of america)한국어방송(美國─韓國語放送)

미국의 소리는 제2차 세계대전이 진행 중이던 1942년 2월 BBC 네트워크를 통해 독일어방송을 개시하면서 처음으로 시작되었다. 단파 라디오를 통해 적의 심리를 교란하고 미국의 정책과 입장을 선전하기 위해 만들어진 미국의 소리는 뉴욕, 워싱턴, 샌프란시스코 3곳에 분산 조직되었다.

미국의 소리 한국어방송은 미일전쟁 발발 직후인 1942년 6월 13일 워싱턴DC에서 주미외교위원부 위원장 이승만에 의해 단파라디오로 송출되었다. 미국의 소리 한국어방송이 체계를 갖고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된 때는 1942년 8월 29일 샌프란시스코에서 “자유의 종은 울린다”라는 한국어방송 프로그램을 방송하면서다. 이는 국치일을 기념하여 재미한족연합위원회가 LA시청 건물에서 개최한 태극기 현기식 행사때 행한 연설을 미국의 소리 샌프란시스코지부가 받아 전 세계로 송출한 것이었다.

미국의 소리 한국어방송에서 활약한 사람은 서울 경신학교 교장 쿤스, 연희전문학교 교수 밀러, 대구계성학교 교장 헨드슨 아담스 등 한국에서 활동했던 미국인들과 이진묵·김하태·민덕순·김지혜·김창수 등 재미한인들이다.

해방 될 때까지 한국어방송은 일본의 후방을 교란하고 독립운동을 전개하도록 한반도를 비롯한 아시아 각지의 한국인들을 고무시켰다. 국내에서는 일제의 감시망을 피해 미국의 소리 한국어방송을 청취하였고 이 일로 경성방송국(JODK)의 한국인 직원들이 일제에 의해 체포되는 ‘단파사건’이 일어나기도 하였다. 한국어방송은 제2차 대전 종결 직후 1945년 12월 전시정보국(OWI)가 폐지되자 존폐의 논란이 일다가 미국 국무부의 국제방송처(IBD)로 이전, 운영되었다.

해방 후 한국어 방송에 관한 연구(1945-1950) :: 기초학문자료센터

종전 후 미국의 소리는 기구와 인원이 크게 감축되고 소속도 국무부의 ‘국제방송과’로 이전되었다. 그러나 한국어 방송의 기구와 인력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 ‘한국과’의 책임자인 에드워드 쿤즈 박사 외에 한국어 아나운서와 작가와 번역자가 예닐곱 명이 있었다. 과장은 …

종전 후 미국의 소리는 기구와 인원이 크게 감축되고 소속도 국무부의 ‘국제방송과’로 이전되었다. 그러나 한국어 방송의 기구와 인력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 ‘한국과’의 책임자인 에드워드 쿤즈 박사 외에 한국어 아나운서와 작가와 번역자가 예닐곱 명이 있었다. 과장은 한국어 방송의 제작과 방송과 운영 전반에 걸쳐 관리와 감독의 권한을 행사하였다. 전 세계에 방송된 영어 프로그램은 미국인 작가가 대본을 집필하였다. 한국어 프로그램도 미국인 작가가 집필하고, 그 영어 원고를 한국어로 번역하는 것이 원칙이었으나, 한국인 아나운서가 대본을 작성하여 방송하기도 하였다. 단파 외에 중파로도 방송하게 되었고, KBS에서도 오전과 저녁 프라임 타임에 중계하였으므로 청취자의 숫자가 크게 늘어났다.

미국의 소리 방송은 미국정부의 선전매체였으므로 미국정부의 세계전략에, 좁게는 대한정책에 따라서 방송 정책이 수립되고 운용되었다. 남한 점령 초기부터 1946년 9월 한국문제의 유엔이관까지의 방송 정책은 우익을 노골적으로 지지하거나 좌익을 몰아세우지는 않았으나, 제헌선거 국면에서는 적극적인 선전 활동을 하였다. 미국의 소리가 진실을 전달하는 언론매체로서 공정성과 정확성과 중립성 등을 표방하였으나, 본질적으로 선전매체라는 성격과 기능에서 벗어날 수는 없었기 때문에 저널리즘의 원칙을 준수하려는 노력도 기울여졌지만, 결정적 순간에서는 선전방송으로서의 진면목을 보여주었다.

한국어 방송의 기본 프로그램은 뉴스, 논평, 특집, 드라마, 음악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때로 발표와 인터뷰 등과 같은 특별 프로그램이 방송되기는 하였다. 뉴스는 미국뉴스를 포함한 세계뉴스와 남한뉴스로 구분되었고, 논평은 뉴스를 자세히 해설하거나 그 배경을 설명하는 방식이었고, 드라마는 뉴스에서 소재를 찾아 극화한 뉴스쇼였다. 음악방송은 청취자의 관심을 끌고 프로그램 사이에 집어넣는 막간 프로그램과 유사한 것이었다. 특집은 미국을 알리거나 민주주의와 문화 등을 다룬 프로그램이었다. 하루 두 차례 방송된 한국어 방송의 총 방송시간은 적게는 45분과 1시간, 많게는 1시간 30분에 달하였다. 각 프로그램의 방송 시간은 신축적으로 정해졌고, 뉴스 시간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논평 시간이었다. 드라마와 음악 시간은 뉴스와 논평에 비하여 훨씬 적게 할당되어 전체 방송시간의 약 20% 전후였다.

방송 주제와 내용의 기조는 미국정부와 군정의 선전이었다. 따라서 방송 주제는 무엇보다 반공에 집중되었고, 미국정부의 대한정책과 미군정, 대외정책, 그리고 소련의 ‘침략주의’와 공산권의 동향을 중요하게 보도하였다. 특히 1947년 하반기부터는 공산주의 비판의 수위가 높아졌고, 공산 측의 선전에 대응하는 역선전 방송도 강화되었다. 또 다른 주요한 주제는 생활양식, 정치와 경제, 학문과 예술, 인물 등 미국 자체를 소개하고 선전하는 것이었다. 뉴스와 논평 프로그램에서는 정치적 성격이 강한 것을, 특집에서는 미국 사회와 문화를 전달하였다고 정리할 수 있다.

1950년 5월에 나온 ‘미국의 소리에 대한 한국인의 반응 조사’를 통해서 보면, 90%의 응답자가 미국의 소리를 청취하였고, 대학생과 정부관리가 가장 많은 시간을 청취하였다. 선호하는 프로그램은 뉴스, 논평, 음악, 특집의 순이었다. 뉴스에서 더 자세히 듣기를 원하는 주제는 과학이라는 응답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는 미국을 필두로 극동과 유럽에 관한 것이었다. 20대 이하가 좋아한 특집 중에서도 인기가 높았던 것은 ‘당신의 과학’, ‘미국의 문화’, ‘미국에 거주하는 한국인’이었다. 그리고 미국의 소리 프로그램 가운데 선호도가 낮았던 것은 별로 없었지만, 아나운서의 발음과 어휘와 전달력 등에 대해서는 그다지 높은 평가를 하지 않았다. 청취자층이 광범위하였으며, 특히 고학력자와 영향력이 큰 계층이 주요한 청취자였고, 지방보다는 서울 거주자가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고, 청년층보다는 중장년층이 규칙적으로 청취하였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방송에 대한 비판도 제기되었지만, 적어도 청취자 조사 결과를 본다면, 방송 효과는 적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미국의 소리가 전체 남북한 주민을 대상으로 소기의 효과를 얼마나 거두었는지 살펴본다면, 평가는 그다지 긍정적이지는 않다. 해방 이후 라디오가 20만 대에 지나지 않았고, 전체 인구의 10%에도 미치지 못하는 사람들이 라디오 청취자였고, 또한 그 중 일부가 미국의 소리를 청취하였을 뿐이다. 그러므로 미국의 소리는 소수의 한국인에게 접근할 수 있었고, 선전 효과도 제한적이었다. 다만 미국의 소리 청취자가 엘리트층이었고, 높은 호응을 보였다는 것은 남한과 미국의 제반 관계에서 주목할 만한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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