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멜라민 그릇 환경호르몬 – 짬뽕그릇에서 왜 발암물질이 ?? (멜라민수지의 진실)“?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ppa.pilgrimjournalist.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ppa.pilgrimjournalist.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화학채널]강상욱 교수 TV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5,897회 및 좋아요 144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멜라민 그릇 환경호르몬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짬뽕그릇에서 왜 발암물질이 ?? (멜라민수지의 진실) – 멜라민 그릇 환경호르몬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우리가 평소에 많이 사용하는 멜라민 수지에 대해서 다룹니다
멜라민수지의 특징 및 유해물질이 빠져나오는 환경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멜라민 #멜라민수지 #짬뽕 #발암 #발암물질 #짬뽕그릇 #우동그릇 #유해물질 #건강 #건강정보 #안전 #케미포비아 #상명대
멜라민 그릇 환경호르몬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멜라민 수지로 만든 그릇과 환경호르몬 – 김제제 이야기
목차 플라스틱 그릇은 항상 환경호르몬 문제라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생활 속에서 플라스틱을 조심하시나요?
Source: jeepw.tistory.com
Date Published: 2/27/2022
View: 596
멜라민 식기, 환경호르몬 걱정 없을까? – Food teller
… 전국이 시끄러웠던 사건을 기억하시나요? 멜라민은 수지와 혼합하게 되면 불에 잘 견디는 성질을 가지게 됩니다. 주방용구나 접시, 그릇 등에..
Source: lotteallsafe.tistory.com
Date Published: 8/6/2021
View: 4269
멜라민 그릇 접시 환경호르몬 괜찮을까요? – 둠칫두둠칫
멜라민이란? 멜라민과 포름알데히드를 결합하여 만드는 플라스틱의 한 종류로 정확하게는 ‘멜라민 수지’입니다. 멜라민과 포름알데히드 두 성분 모두 …
Source: adventure-blog.tistory.com
Date Published: 5/22/2021
View: 1732
멜라민 그릇에서 환경호르몬 검출? – 노컷뉴스
‘멜라민 그릇’이라는 단어를 접했을 때 떠오르는 첫인상은 그리 좋은 편이 아니다. 환경호르몬, 멜라민 파동, 중국산, 싸구려 등.
Source: www.nocutnews.co.kr
Date Published: 4/12/2022
View: 6990
멜라닌 환경호르몬이 식탁을 위협하고있다. – 인포탑
내 가족과 나는 멜라민 호르몬에 노출되어 있을까? 멜라민은 접시, 그릇, 컵을 포함한 특정 플라스틱 식기류에서 주요 성분입니다. 우리가 그것을 사용 …
Source: www.bomulseom.xyz
Date Published: 4/29/2021
View: 7924
Top 38 멜라민 그릇 환경호르몬 Best 112 Answer
주방용구나 접시, 그릇 등에 많이 활용되지요. 그런데 이 멜라민을 우유에 섞게 되면. 질소의 비율이 높아지게 되고. 단백질 … 멜라민 식기, 환경호르몬 …
Source: 1111.com.vn
Date Published: 1/29/2021
View: 7240
[단독] 멜라민수지 플라스틱 식기 ‘환경호르몬 걱정되네’
이번 조사에서 학교 주변 음식점 종사자들은 ‘멜라민수지 그릇을 전자레인지에 넣어 음식을 데워도 좋다’에 18.8%가 ‘동의한다’, 30%는 ‘보통이다’라고 답 …
Source: news.zum.com
Date Published: 5/8/2021
View: 940
플라스틱 용기에 대한 오해, 멜라민 식기 ‘걱정 마세요’
이 중 환경호르몬 의심물질(내분비계장애 추정물질)인 비스페놀A가 들어가는 것은 폴리카보네이트(PC) 1종뿐이다. 그나마 국내 주방용기 시장에서 PC …
Source: www.koreadaily.com
Date Published: 4/3/2021
View: 3043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멜라민 그릇 환경호르몬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짬뽕그릇에서 왜 발암물질이 ?? (멜라민수지의 진실).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멜라민 그릇 환경호르몬
- Author: [화학채널]강상욱 교수 TV
- Views: 조회수 5,897회
- Likes: 좋아요 144개
- Date Published: 2021. 11. 11.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jTcwaRuF2dY
멜라민 수지로 만든 그릇과 환경호르몬
목차
플라스틱 그릇은 항상 환경호르몬 문제라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생활 속에서 플라스틱을 조심하시나요?
우리 모두 플라스틱에서 환경호르몬이 검출된다는 것을 머리로는 알고 있지만 실제 생활에서 플라스틱 그릇을 조심하기는 어렵습니다. 식당 그릇의 대부분이 플라스틱이고, 일회용품의 대부분이 플라스틱 소재이고, 우리 주변의 모든 것에 플라스틱이 안 들어간 곳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멜라민은 어떤가요? 플라스틱이라는 이름보다는 조금 생소할 겁니다. 멜라민은 플라스틱 소재를 만드는 원료입니다.
멜라민? 멜라민 수지?
멜라민은 화학물질인데, 포름알데히드와 합성해서 멜라민 수지라는 합성수지로 만들어냅니다. 이 멜라민 수지는 열에 잘 버티는 열경화성 플라스틱으로 주로 접시나 그릇, 화이트 보드 같은 곳에 사용됩니다. 멜라민, 포름알데히드 각각 이름만 들으면 무시무시한 화학물질 같습니다. 실제로도 그렇습니다. 멜라민과 포름알데히드 모두 독성을 가지고 있고 인체에 유해한 물질입니다.
이런 그릇이 멜라민 수지로 만들어진 그릇입니다.
하지만, 이 둘을 합성해서 멜라민 수지로 만들고 나면, 플라스틱 중에서도 내구성이 아주 높은 멜라민 수지가 됩니다. 물이 끓는 100도 이상의 온도나 영하 20도의 저온에서도 유해물질이 흘러나오지 않고, 튼튼해서 잘 깨지지도 않습니다. 표면에 광택이 나는 것도 사기 그릇과 비슷해서 특히 식당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환경호르몬의 뜻
환경호르몬의 정확한 명칭은 외인성 내분비 교란 화학물질이라고 합니다. 그 뜻은 신체 외부의 물질이 원인이 되는 호르몬 교란 화학물질입니다. 이 말은 환경호르몬 물질이라는 것이 별도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의 호르몬을 교란하는 화학물질들을 포괄적으로 합쳐서 얘기하는 것입니다. 이런 외인성 내분비 교란 화학물질의 종류는 수십 가지가 됩니다. 특히 플라스틱은 생활 속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화학물질이기 때문에 환경호르몬의 원인으로서 항상 언급되고 있습니다.
멜라민 수지에서 나오는 환경호르몬
그렇다면 멜라민 수지로 만들어진 그릇은 인체에 완전히 무해할까요?
멜라민 수지는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환경호르몬이 흘러나올 수 있습니다.
1. 전자레인지에 사용할 경우
2. 산성물질(식초, 레몬 등)에 닿을 경우
3. 오랜 사용으로 흠집이 난 경우
위의 세 가지 경우에는 합성된 멜라민 수지에서 내부의 화학물질이 분해되어 나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사용 시에 주의해야 합니다.
멜라민 수지로 만든 식기 사용해도 되나?
멜라민 수지는 내열성과 내구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아주 튼튼합니다. 게다가 멜라민 수지가 식품용기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국내 제품의 경우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화학물질 용출시험이라는 것을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안전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플라스틱에 대한 국민들의 염려를 알고 있기 때문에 식약처에서도 식품용 기구 등을 제작할 때 멜라민의 용출규격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플라스틱 용기의 라벨에 붙어 있는 원재료명을 꼼꼼히 확인하고, 사용법에 맞게 사용하면 화학물질에 대한 걱정 없이 편리하게 플라스틱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멜라민 식기, 환경호르몬 걱정 없을까?
멜라민 식기, 환경호르몬 걱정 없을까?
2008년 멜라민 분유 파동으로
전국이 시끄러웠던 사건을 기억하시나요?
멜라민은 수지와 혼합하게 되면
불에 잘 견디는 성질을 가지게 됩니다.
주방용구나 접시, 그릇 등에 많이 활용되지요.
그런데 이 멜라민을 우유에 섞게 되면
질소의 비율이 높아지게 되고
단백질의 함량이 높아지는 것처럼 보여
고단백질 우유로 둔갑시키는데 악용했던 것.
멜라민 분유를 먹은 아이들은
신장결석이 발병하였고
무려 6천명 이상의 환자를 발생시켰으며
3명의 사망자를 냈습니다.
(멜라민 분유를 비꼬는 삽화)
다행히 이 사건은 중국에서 일어났던 사건으로
한국 사람들은 대부분 국산이나 유럽 수입 분유를 먹이고 있었기에
국내 피해자는 거의 없었지요.
그런데 정작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접시나 주방용구들에 사용되는 멜라민은
아무 걱정이 없는 것일까요?
실제로 멜라민으로 만들어진 접시류는
국내 식당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재질의 접시입니다.
정확히는 멜라민이 아닌
멜라민과 포름알데하이드를 결합시켜 만든
열경화성 물질인 ‘멜라민 수지’를 사용하는 것이지요.
멜라민도 유해한 물질이고
포름알데하이드도 유해한 물질이지만
둘을 결합시키게 되면 분자구조가 안정화되어
꽤 높은 녹는점을 가지게 됩니다.
멜라민 수지의 녹는점은 340도로
일반적인 조리과정에서는 멜라민이 녹아 나올 일이 별로 없지요.
하지만 언제나 분자구조가 안정적인 것은 아닙니다.
어떤 상황에서 유해한지 알아볼까요?
1> 전자레인지에 데우는 경우
2> 산성 물질에 장시간 노출 (식초)
3> 인쇄된 부위에 흠집이 생긴 경우
이런 상황에서는 멜라민의 유해성이
신체를 위협할 수 있답니다.
**후라이팬 코팅이 멜라민수지로 이뤄졌다는 루머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후라이팬 코팅은 테플론 소재가 사용됩니다.
가장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역시 유리나 스테인리스 소재가 좋지만
가볍고 저렴한 멜라민 그릇을
무조건 폐기할 수는 없는 일이겠지요?
알고 사용하면 그만큼 내 몸을 보호할 수 있답니다.
멜라민 그릇 접시 환경호르몬 괜찮을까요?
멜라민이란?
멜라민과 포름알데히드를 결합하여 만드는 플라스틱의 한 종류로 정확하게는 ‘멜라민 수지’입니다.
멜라민과 포름알데히드 두 성분 모두 유해한 물질이지만, 이 두 성분을 결합시키면 분자구조가 안정화되어 뜨거운 온도에 견딜 수 있는 녹는점이 높아집니다.
표면은 도자기처럼 매끈하고 강도는 단단하기 때문에 잘 깨지지 않아 접시, 보울, 컵 등 다양한 주방용품에 사용됩니다.
또, 가격이 저렴하고 착색이 잘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멜라민의 유해성
멜라민의 유해성에 대해서는 과학적으로 의견이 분분합니다.
멜라민이 들어간 식기나 주방용품들은 이론적으로 347℃가 돼야 녹는 것으로 돼 있어 인체에 해가 없습니다.
따라서 멜라민수지로 만들어진 주방용품은 통상적인 뜨거운 음식이나 음료를 담는데에 사용하여도 문제가 없지만 제품마다 내열 온도가 다를 수 있으므로 제품에 표시되어있는 주의사항을 확인해서 안전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이 가거나 균열이 생긴 조리도구로 조리를 하거나 식기를 사용한다면 음식에 흡수되어 우리 몸에 축적될 수 있습니다.
안전하게 사용하는법
위에서 말씀 드린 것 처럼 멜라민으로 만들어진 주방용품은 균열에서 유해한 성분이 나오지 않도록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하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을지 알아볼까요?
1. 반드시 ‘식품용’으로 표시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오븐이나 전자레인지에는 사용하지 마세요.
고온이나 고주파에 의해 그릇이 변형되거나 균열이 생길 수 있고,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흘러나올 수 있습니다.
3. 식초와 같은 산성물질에 장시간 노출 시키지마세요.
기준치 내지 이지만 미량의 멜라민이 우러나올 수 있어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강한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면 변색과 균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멜라민수지 용기 또는 기구를 자외선소독기에 넣어야 한다면 3시간 이내로 짧게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멜라닌 환경호르몬이 식탁을 위협하고있다.
멜라닌 환경호르몬은 무엇인가
멜라민은 플라스틱의 생산에 사용되는 화학 물질입니다.
가구, 식기류 등 다양한 소비재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이 화학물질은 처음에는 신장 기능에 대한 효과에 대해 비판을 받았지만 연구를 통해 내분비 파괴 물질로서의 멜라민 화학물질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이로 인해 우리는 아이들의 식사를 제공하는 식기는 과연 안전한가?라는 질문을 하게 됩니다.
중국의 우유파동으로 수면으로 드러난 멜라닌 환경호르몬
멜라민 환경호르몬은 2008년 중국에서 발생한 국가 식품 안전 사건이 알려지면서 악명이 높아졌습니다.
신장결석과 같은 신장 및 요로 효과는 약 30만 명의 중국 유아와 어린이들에게 악영향을 미쳤죠.
또한 6명의 사망자가 보고되었습니다.
몰래 단백질 함량을 높이기 위해 우유 수집소에서 희석된 생우유에 멜라민을 일부러 첨가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그 결과, 중국의 몇몇 우유와 우유 함유 제품에서 멜라민이 검출되었고 다른 나라에 납품된 수출품에서도 멜라민이 검출되었습니다.
이것은 가장 큰 고의적인 식품 오염 사건 중 하나로 남게 되었는데요.
그 결과 멜라민 노출이 신장 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여러 가지 검토가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현재 멜라민이 신장 기능 장애를 넘어 다른 곳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점점 늘어나고 있죠.
우리의 식탁은 안전한가?
내 가족과 나는 멜라민 호르몬에 노출되어 있을까?
멜라민은 접시, 그릇, 컵을 포함한 특정 플라스틱 식기류에서 주요 성분입니다.
우리가 그것을 사용했을 것이라는 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멜라민 식기류는 사용해도 안전할까요?
많은 플라스틱 식기류와 마찬가지로 멜라민 접시에 있는 음식도 전자레인지에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레인지 세이프라고 표기되어 있더라도 화학물질이 식품으로 스며들 가능성 때문입니다.
2013년에 발표된 한 연구는 멜라민이 수프와 같은 뜨거운 음식에 스며들 수 있다는 증거를 발견했습니다.
이 연구는 멜라민 그릇에서 뜨거운 국을 먹은 6명과 도자기 그릇에서 뜨거운 국을 먹은 6명 등 12명을 조사하였는데 연구원들은 멜라민 그릇을 사용한 사람들의 소변에서 더 높은 수준의 멜라민을 발견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소변에서 어떤 멜라민 수치가 임상적으로 유의한 지 결론짓지 못했습니다만 그 결과는 여전히 우려되는 수준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더 나은 대안이 있을까?
많은 종류의 대나무, 스테인리스강, 세라믹, 유리 식기류는 멜라민 식기류보다 안전하다고 여겨집니다.
멜라민 식기류는 또한 재활용을 할 수 없는 반면에 다른 친환경 주방용품들은 환경에 더 좋을 수도 있죠.
마무리하며
보스턴 칼리지의 글로벌 보건 담당 이사 필립 랜드리건 박사와 소아 환경 보건에 대한 미국의 전문가 중 한 명에게 멜라민에 대한 의견을 물었을 때 전문가는 “위험이 크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훌륭한 대안이 그렇게 많은데 자신과 가족을 멜라민에 굳이 노출시켜야 하는가”라고 전했습니다.
크게 위협이 된다고 보지는 않지만 좋지 않다는 걸 알고 있으니 굳이 사용할 이유가 없다는 의미죠.
가능하면 유리그릇이나 친환경 그릇 등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Top 38 멜라민 그릇 환경호르몬 Best 112 Answer
짬뽕그릇에서 왜 발암물질이 ?? (멜라민수지의 진실)
짬뽕그릇에서 왜 발암물질이 ?? (멜라민수지의 진실)
멜라민 수지로 만든 그릇과 환경호르몬
Article author: jeepw.tistory.com
Reviews from users: 19380 Ratings
Ratings Top rated: 4.3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멜라민 수지로 만든 그릇과 환경호르몬 목차 플라스틱 그릇은 항상 환경호르몬 문제라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생활 속에서 플라스틱을 조심하시나요?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멜라민 수지로 만든 그릇과 환경호르몬 목차 플라스틱 그릇은 항상 환경호르몬 문제라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생활 속에서 플라스틱을 조심하시나요? 목차 플라스틱 그릇은 항상 환경호르몬 문제라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생활 속에서 플라스틱을 조심하시나요? 우리 모두 플라스틱에서 환경호르몬이 검출된다는 것을 머리로는 알고 있지만 실..
Table of Contents:
멜라민 멜라민 수지
환경호르몬의 뜻
멜라민 수지에서 나오는 환경호르몬
멜라민 수지로 만든 식기 사용해도 되나
태그
관련글
댓글0
멜라민 수지로 만든 그릇과 환경호르몬
Read More
멜라민 식기, 환경호르몬 걱정 없을까?
Article author: lotteallsafe.tistory.com
Reviews from users: 5161 Ratings
Ratings Top rated: 3.7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멜라민 식기, 환경호르몬 걱정 없을까? 주방용구나 접시, 그릇 등에 많이 활용되지요. 그런데 이 멜라민을 우유에 섞게 되면. 질소의 비율이 높아지게 되고. 단백질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멜라민 식기, 환경호르몬 걱정 없을까? 주방용구나 접시, 그릇 등에 많이 활용되지요. 그런데 이 멜라민을 우유에 섞게 되면. 질소의 비율이 높아지게 되고. 단백질 … 멜라민 식기, 환경호르몬 걱정 없을까? 2008년 멜라민 분유 파동으로 전국이 시끄러웠던 사건을 기억하시나요? 멜라민은 수지와 혼합하게 되면 불에 잘 견디는 성질을 가지게 됩니다. 주방용구나 접시, 그릇 등에..
Table of Contents:
‘건강정보’ Related Articles
공지사항
최근 포스트
태그
검색
전체 방문자
멜라민 식기, 환경호르몬 걱정 없을까?
Read More
멜라민 그릇 접시 환경호르몬 괜찮을까요?
Article author: adventure-blog.tistory.com
Reviews from users: 27358 Ratings
Ratings Top rated: 4.5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멜라민 그릇 접시 환경호르몬 괜찮을까요? 멜라민이란? 멜라민과 포름알데히드를 결합하여 만드는 플라스틱의 한 종류로 정확하게는 ‘멜라민 수지’입니다. 멜라민과 포름알데히드 두 성분 모두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멜라민 그릇 접시 환경호르몬 괜찮을까요? 멜라민이란? 멜라민과 포름알데히드를 결합하여 만드는 플라스틱의 한 종류로 정확하게는 ‘멜라민 수지’입니다. 멜라민과 포름알데히드 두 성분 모두 … 멜라민이란? 멜라민과 포름알데히드를 결합하여 만드는 플라스틱의 한 종류로 정확하게는 ‘멜라민 수지’입니다. 멜라민과 포름알데히드 두 성분 모두 유해한 물질이지만, 이 두 성분을 결합시키면 분자구조가 안..둠칫 두둠칫
Table of Contents:
멜라민이란
멜라민의 유해성
안전하게 사용하는법
티스토리툴바
멜라민 그릇 접시 환경호르몬 괜찮을까요?
Read More
멜라민 그릇에서 환경호르몬 검출? – 노컷뉴스
Article author: www.nocutnews.co.kr
Reviews from users: 5286 Ratings
Ratings Top rated: 3.7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멜라민 그릇에서 환경호르몬 검출? – 노컷뉴스
‘멜라민 그릇’이라는 단어를 접했을 때 떠오르는 첫인상은 그리 좋은 편이 아니다. 환경호르몬, 멜라민 파동, 중국산, 싸구려 등. …
멜라민 그릇에서 환경호르몬 검출? – 노컷뉴스 ‘멜라민 그릇’이라는 단어를 접했을 때 떠오르는 첫인상은 그리 좋은 편이 아니다. 환경호르몬, 멜라민 파동, 중국산, 싸구려 등.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멜라민 그릇에서 환경호르몬 검출? – 노컷뉴스
‘멜라민 그릇’이라는 단어를 접했을 때 떠오르는 첫인상은 그리 좋은 편이 아니다. 환경호르몬, 멜라민 파동, 중국산, 싸구려 등. ‘멜라민 그릇’이라는 단어를 접했을 때 떠오르는 첫인상은 그리 좋은 편이 아니다. 환경호르몬, 멜라민 파동, 중국산, 싸구려 등. 그러나 과연 정말 멜라민 그릇과 어울리는 단어들일까? 반만 맞고 반은 틀리다. 위..‘멜라민 그릇’이라는 단어를 접했을 때 떠오르는 첫인상은 그리 좋은 편이 아니다. 환경호르몬, 멜라민 파동, 중국산, 싸구려 등. 그러나 과연 정말 멜라민 그릇과 어울리는 단어들일까? 반만 맞고 반은 틀리다. 위..
멜라민 그릇에서 환경호르몬 검출? – 노컷뉴스 ‘멜라민 그릇’이라는 단어를 접했을 때 떠오르는 첫인상은 그리 좋은 편이 아니다. 환경호르몬, 멜라민 파동, 중국산, 싸구려 등. ‘멜라민 그릇’이라는 단어를 접했을 때 떠오르는 첫인상은 그리 좋은 편이 아니다. 환경호르몬, 멜라민 파동, 중국산, 싸구려 등. 그러나 과연 정말 멜라민 그릇과 어울리는 단어들일까? 반만 맞고 반은 틀리다. 위..‘멜라민 그릇’이라는 단어를 접했을 때 떠오르는 첫인상은 그리 좋은 편이 아니다. 환경호르몬, 멜라민 파동, 중국산, 싸구려 등. 그러나 과연 정말 멜라민 그릇과 어울리는 단어들일까? 반만 맞고 반은 틀리다. 위.. Table of Contents:
멜라민 그릇에서 환경호르몬 검출
멜라민 그릇에서 환경호르몬 검출
더 클릭
멜라민 그릇에서 환경호르몬 검출? – 노컷뉴스
Read More
멜라닌 환경호르몬이 식탁을 위협하고있다.
Article author: www.bomulseom.xyz
Reviews from users: 25469 Ratings
Ratings Top rated: 4.2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멜라닌 환경호르몬이 식탁을 위협하고있다. 내 가족과 나는 멜라민 호르몬에 노출되어 있을까? 멜라민은 접시, 그릇, 컵을 포함한 특정 플라스틱 식기류에서 주요 성분입니다. 우리가 그것을 사용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멜라닌 환경호르몬이 식탁을 위협하고있다. 내 가족과 나는 멜라민 호르몬에 노출되어 있을까? 멜라민은 접시, 그릇, 컵을 포함한 특정 플라스틱 식기류에서 주요 성분입니다. 우리가 그것을 사용 … 멜라닌 환경호르몬은 무엇인가 멜라민은 플라스틱의 생산에 사용되는 화학 물질입니다. 가구, 식기류 등 다양한 소비재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이 화학물질은 처음에는 신장 기능에 대한 효과에 대해 비판을 받..
Table of Contents:
멜라닌 환경호르몬이 식탁을 위협하고있다
티스토리툴바
멜라닌 환경호르몬이 식탁을 위협하고있다.
Read More
플라스틱 용기에 대한 오해, 멜라민 식기 ‘걱정 마세요’
Article author: www.koreadaily.com
Reviews from users: 46117 Ratings
Ratings Top rated: 4.1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플라스틱 용기에 대한 오해, 멜라민 식기 ‘걱정 마세요’ 이 중 환경호르몬 의심물질(내분비계장애 추정물질)인 비스페놀A가 들어가는 것은 폴리카보네이트(PC) 1종뿐이다. 그나마 국내 주방용기 시장에서 PC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플라스틱 용기에 대한 오해, 멜라민 식기 ‘걱정 마세요’ 이 중 환경호르몬 의심물질(내분비계장애 추정물질)인 비스페놀A가 들어가는 것은 폴리카보네이트(PC) 1종뿐이다. 그나마 국내 주방용기 시장에서 PC … 플라스틱은 우리 생활에서 널리 사용하는 재료다. 폴리머·합성수지라고도 한다. 일반 소비자는 그냥 뭉뚱그려 플라스틱이라고 부르지만 종류가 다양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관리하는 플라스틱만 해도 모두 41종에 달한다. 이 중 환경호르몬 의심물질(내분비계장애 추정물질)인 비스페놀A가 들어가는 것은 폴리카보네이트(PC) 1종뿐이다. 그나마 국내 주방용기 시장에서 PC 용기가 차지하는 비율은 2∼3%에 불과하다. 그런데도 소비자의 65%가 모[]
Table of Contents:
플라스틱 용기에 대한 오해, 멜라민 식기 ‘걱정 마세요’
Read More
[단독] 멜라민수지 플라스틱 식기 ‘환경호르몬 걱정되네’ : ZUM 뉴스Article author: news.zum.com
Reviews from users: 39401 Ratings
Ratings Top rated: 5.0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단독] 멜라민수지 플라스틱 식기 ‘환경호르몬 걱정되네’ : ZUM 뉴스 플라스틱의 일종으로 잘 깨지지 않아 접시와 식판, 컵 등에 두루 이용되는 멜라민수지 재질의 그릇은 전자레인지에서 사용하면 발암물질인 포름알데히드가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단독] 멜라민수지 플라스틱 식기 ‘환경호르몬 걱정되네’ : ZUM 뉴스 플라스틱의 일종으로 잘 깨지지 않아 접시와 식판, 컵 등에 두루 이용되는 멜라민수지 재질의 그릇은 전자레인지에서 사용하면 발암물질인 포름알데히드가 … 참새가 방앗간을 그냥 못 지나가듯 성장기의 어린이들은 학교 주변 분식집의 유혹을 떨치기 어렵다. 그런데 아이가 즐겨 찾는 분식참새가 방앗간을 그냥 못 지나가듯 성장기의 어린이들은 학교 주변 분식집의 유혹을 떨치기 어렵다. 그런데 아이가 즐겨 찾는 분식집이 환경호르몬 발생에 무방
Table of Contents:
[단독] 멜라민수지 플라스틱 식기 ‘환경호르몬 걱정되네’ : ZUM 뉴스Read More
Your Anonymous Workplace Community – Blind
Article author: www.teamblind.com
Reviews from users: 37307 Ratings
Ratings Top rated: 3.7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Your Anonymous Workplace Community – Blind … 중 하나가 환경호르몬이라서조심하고 있거든뜨거운음식 절대 플라스틱 그릇에 안먹고컵라면 안먹고 등등근데 매번 회사밥은 멜라민 식기에 뜨거운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Your Anonymous Workplace Community – Blind … 중 하나가 환경호르몬이라서조심하고 있거든뜨거운음식 절대 플라스틱 그릇에 안먹고컵라면 안먹고 등등근데 매번 회사밥은 멜라민 식기에 뜨거운 …
Table of Contents:
Your Anonymous Workplace Community – Blind
Read More
See more articles in the same category here: https://1111.com.vn/ko/blog.
멜라민 수지로 만든 그릇과 환경호르몬
목차 플라스틱 그릇은 항상 환경호르몬 문제라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생활 속에서 플라스틱을 조심하시나요? 우리 모두 플라스틱에서 환경호르몬이 검출된다는 것을 머리로는 알고 있지만 실제 생활에서 플라스틱 그릇을 조심하기는 어렵습니다. 식당 그릇의 대부분이 플라스틱이고, 일회용품의 대부분이 플라스틱 소재이고, 우리 주변의 모든 것에 플라스틱이 안 들어간 곳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멜라민은 어떤가요? 플라스틱이라는 이름보다는 조금 생소할 겁니다. 멜라민은 플라스틱 소재를 만드는 원료입니다. 멜라민? 멜라민 수지? 멜라민은 화학물질인데, 포름알데히드와 합성해서 멜라민 수지라는 합성수지로 만들어냅니다. 이 멜라민 수지는 열에 잘 버티는 열경화성 플라스틱으로 주로 접시나 그릇, 화이트 보드 같은 곳에 사용됩니다. 멜라민, 포름알데히드 각각 이름만 들으면 무시무시한 화학물질 같습니다. 실제로도 그렇습니다. 멜라민과 포름알데히드 모두 독성을 가지고 있고 인체에 유해한 물질입니다. 이런 그릇이 멜라민 수지로 만들어진 그릇입니다. 하지만, 이 둘을 합성해서 멜라민 수지로 만들고 나면, 플라스틱 중에서도 내구성이 아주 높은 멜라민 수지가 됩니다. 물이 끓는 100도 이상의 온도나 영하 20도의 저온에서도 유해물질이 흘러나오지 않고, 튼튼해서 잘 깨지지도 않습니다. 표면에 광택이 나는 것도 사기 그릇과 비슷해서 특히 식당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환경호르몬의 뜻 환경호르몬의 정확한 명칭은 외인성 내분비 교란 화학물질이라고 합니다. 그 뜻은 신체 외부의 물질이 원인이 되는 호르몬 교란 화학물질입니다. 이 말은 환경호르몬 물질이라는 것이 별도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의 호르몬을 교란하는 화학물질들을 포괄적으로 합쳐서 얘기하는 것입니다. 이런 외인성 내분비 교란 화학물질의 종류는 수십 가지가 됩니다. 특히 플라스틱은 생활 속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화학물질이기 때문에 환경호르몬의 원인으로서 항상 언급되고 있습니다. 멜라민 수지에서 나오는 환경호르몬 그렇다면 멜라민 수지로 만들어진 그릇은 인체에 완전히 무해할까요? 멜라민 수지는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환경호르몬이 흘러나올 수 있습니다. 1. 전자레인지에 사용할 경우 2. 산성물질(식초, 레몬 등)에 닿을 경우 3. 오랜 사용으로 흠집이 난 경우 위의 세 가지 경우에는 합성된 멜라민 수지에서 내부의 화학물질이 분해되어 나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사용 시에 주의해야 합니다. 멜라민 수지로 만든 식기 사용해도 되나? 멜라민 수지는 내열성과 내구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아주 튼튼합니다. 게다가 멜라민 수지가 식품용기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국내 제품의 경우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화학물질 용출시험이라는 것을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안전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플라스틱에 대한 국민들의 염려를 알고 있기 때문에 식약처에서도 식품용 기구 등을 제작할 때 멜라민의 용출규격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플라스틱 용기의 라벨에 붙어 있는 원재료명을 꼼꼼히 확인하고, 사용법에 맞게 사용하면 화학물질에 대한 걱정 없이 편리하게 플라스틱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멜라민 식기, 환경호르몬 걱정 없을까?
멜라민 식기, 환경호르몬 걱정 없을까? 2008년 멜라민 분유 파동으로 전국이 시끄러웠던 사건을 기억하시나요? 멜라민은 수지와 혼합하게 되면 불에 잘 견디는 성질을 가지게 됩니다. 주방용구나 접시, 그릇 등에 많이 활용되지요. 그런데 이 멜라민을 우유에 섞게 되면 질소의 비율이 높아지게 되고 단백질의 함량이 높아지는 것처럼 보여 고단백질 우유로 둔갑시키는데 악용했던 것. 멜라민 분유를 먹은 아이들은 신장결석이 발병하였고 무려 6천명 이상의 환자를 발생시켰으며 3명의 사망자를 냈습니다. (멜라민 분유를 비꼬는 삽화) 다행히 이 사건은 중국에서 일어났던 사건으로 한국 사람들은 대부분 국산이나 유럽 수입 분유를 먹이고 있었기에 국내 피해자는 거의 없었지요. 그런데 정작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접시나 주방용구들에 사용되는 멜라민은 아무 걱정이 없는 것일까요? 실제로 멜라민으로 만들어진 접시류는 국내 식당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재질의 접시입니다. 정확히는 멜라민이 아닌 멜라민과 포름알데하이드를 결합시켜 만든 열경화성 물질인 ‘멜라민 수지’를 사용하는 것이지요. 멜라민도 유해한 물질이고 포름알데하이드도 유해한 물질이지만 둘을 결합시키게 되면 분자구조가 안정화되어 꽤 높은 녹는점을 가지게 됩니다. 멜라민 수지의 녹는점은 340도로 일반적인 조리과정에서는 멜라민이 녹아 나올 일이 별로 없지요. 하지만 언제나 분자구조가 안정적인 것은 아닙니다. 어떤 상황에서 유해한지 알아볼까요? 1> 전자레인지에 데우는 경우 2> 산성 물질에 장시간 노출 (식초) 3> 인쇄된 부위에 흠집이 생긴 경우 이런 상황에서는 멜라민의 유해성이 신체를 위협할 수 있답니다. **후라이팬 코팅이 멜라민수지로 이뤄졌다는 루머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후라이팬 코팅은 테플론 소재가 사용됩니다. 가장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역시 유리나 스테인리스 소재가 좋지만 가볍고 저렴한 멜라민 그릇을 무조건 폐기할 수는 없는 일이겠지요? 알고 사용하면 그만큼 내 몸을 보호할 수 있답니다.
멜라민 그릇 접시 환경호르몬 괜찮을까요?
멜라민이란? 멜라민과 포름알데히드를 결합하여 만드는 플라스틱의 한 종류로 정확하게는 ‘멜라민 수지’입니다. 멜라민과 포름알데히드 두 성분 모두 유해한 물질이지만, 이 두 성분을 결합시키면 분자구조가 안정화되어 뜨거운 온도에 견딜 수 있는 녹는점이 높아집니다. 표면은 도자기처럼 매끈하고 강도는 단단하기 때문에 잘 깨지지 않아 접시, 보울, 컵 등 다양한 주방용품에 사용됩니다. 또, 가격이 저렴하고 착색이 잘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멜라민의 유해성 멜라민의 유해성에 대해서는 과학적으로 의견이 분분합니다. 멜라민이 들어간 식기나 주방용품들은 이론적으로 347℃가 돼야 녹는 것으로 돼 있어 인체에 해가 없습니다. 따라서 멜라민수지로 만들어진 주방용품은 통상적인 뜨거운 음식이나 음료를 담는데에 사용하여도 문제가 없지만 제품마다 내열 온도가 다를 수 있으므로 제품에 표시되어있는 주의사항을 확인해서 안전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이 가거나 균열이 생긴 조리도구로 조리를 하거나 식기를 사용한다면 음식에 흡수되어 우리 몸에 축적될 수 있습니다. 안전하게 사용하는법 위에서 말씀 드린 것 처럼 멜라민으로 만들어진 주방용품은 균열에서 유해한 성분이 나오지 않도록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하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을지 알아볼까요? 1. 반드시 ‘식품용’으로 표시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오븐이나 전자레인지에는 사용하지 마세요. 고온이나 고주파에 의해 그릇이 변형되거나 균열이 생길 수 있고,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흘러나올 수 있습니다. 3. 식초와 같은 산성물질에 장시간 노출 시키지마세요. 기준치 내지 이지만 미량의 멜라민이 우러나올 수 있어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강한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면 변색과 균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멜라민수지 용기 또는 기구를 자외선소독기에 넣어야 한다면 3시간 이내로 짧게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So you have finished reading the 멜라민 그릇 환경호르몬 topic article, if you find this article useful, please share it. Thank you very much. See more: 멜라민 그릇 건강, 멜라민 수지 그릇, as수지
[단독] 멜라민수지 플라스틱 식기 ‘환경호르몬 걱정되네’
그린푸드존 음식점 1000곳 조사해보니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참새가 방앗간을 그냥 못 지나가듯 성장기의 어린이들은 학교 주변 분식집의 유혹을 떨치기 어렵다. 그런데 아이가 즐겨 찾는 분식집이 환경호르몬 발생에 무방비라면?이런 우려가 현실로 나타날 조짐을 보여주는 조사 결과가 12일 나왔다. 전국주부교실중앙회는 지난해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의 의뢰로 서울 등 6대 광역시의 그린푸드존(어린이 식품안전보호구역) 내 음식점 1000곳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내분비계장애추정물질(환경호르몬)의 검출이 우려되는 주방용품 사용실태를 조사했다.조사 결과 이들 업소에서 사용하는 접시류의 재질로는 멜라민수지가 40.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플라스틱 29.0%, 도자기 16.7%, 스테인리스 5.7%, 유리 4.0% 등 순이었다.플라스틱의 일종으로 잘 깨지지 않아 접시와 식판, 컵 등에 두루 이용되는 멜라민수지 재질의 그릇은 전자레인지에서 사용하면 발암물질인 포름알데히드가 나올 우려가 있다. 이번 조사에서 학교 주변 음식점 종사자들은 ‘멜라민수지 그릇을 전자레인지에 넣어 음식을 데워도 좋다’에 18.8%가 ‘동의한다’, 30%는 ‘보통이다’라고 답 하는 등 절반 이상이 위해사실을 잘 모르고 있었다.특히 ‘전자레인지 사용시 용기 표시를 확인하지 않고 사용한다’는 응답비율이 82.6%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플라스틱 바가지를 국물 담는 용도로 사용한다’는 응답이 18.3%, 국물을 우려낼 때 빨간색 양파망을 사용한다는 응답도 20.2%나 됐다.라면 용기 등에서의 환경호르몬 검출 논란이 종종 벌어지면서 점차 환경호르몬이 나오지 않는 플라스틱 재질로 바뀌고 있는 추세지만, 흠집이 난 용기를 계속 사용하는 등 잘못된 방식으로 사용했을 때는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주부교실중앙회의 최애연 국장은 “플라스틱은 용도에 맞지 않게 사용할 경우 유해물질이 용출될 수 있다”면서 “HACCP(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업소에서는 음식이 닿는 식기는 플라스틱 대신 스테인리스 사용을 권한다”고 말했다.랩도 편의성 때문에 무분별하게 사용되고 있었다. ‘튀김요리가 식지 않게 하기 위해 바로 그릇에 담아 비닐랩으로 씌워주면 좋다’는 물음에 13.3%가 그렇다고 말했다. ‘뜨거운 국물류 배달 시 플라스틱 용기에 담고 랩으로 씌워 배달한다’고 답한 종사자도 21.8%나 됐다. 접착력이 우수해 업소용으로 널리 쓰이고 있는 폴리염화비닐(PVC) 재질의 랩은 기름지고 뜨거운 음식과 닿으면 프탈레이트류 같은 환경호르몬이 나올 수 있다.그린푸드존은 학교와 학교 주변 200m 안에 있는 식품 조리·판매업소가 어린이에게 안전한 식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정부가 상시 관리하는 식품안전보호구역이다. 그러나 그린푸드존 내 음식점은 일반 음식점에 비해 영세하고 열악한데다 종사자들의 환경호르몬에 대한 인식이 훨씬 낮아 이곳을 자주 찾는 어린이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것이다.동미숙 고려대학교 생명공학부 연구교수(약리독성학)는 “어린이들이 환경호르몬에 많이 노출되면 제때 2차 성징이 안 나타나고 집중력도 저하된다고 알려져 있다”면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그린푸드존은 더욱 철저하게 관리돼야 한다”고 지적했다.세종=윤지희 기자 [email protected]ⓒ 세상을 보는 눈,
플라스틱 용기에 대한 오해, 멜라민 식기 ‘걱정 마세요’
플라스틱 용기에 대한 오해, 멜라민 식기 ‘걱정 마세요’
전자레인지에만 안 쓰면 안전
플라스틱은 우리 생활에서 널리 사용하는 재료다. 폴리머·합성수지라고도 한다. 일반 소비자는 그냥 뭉뚱그려 플라스틱이라고 부르지만 종류가 다양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관리하는 플라스틱만 해도 모두 41종에 달한다.이 중 환경호르몬 의심물질(내분비계장애 추정물질)인 비스페놀A가 들어가는 것은 폴리카보네이트(PC) 1종뿐이다. 그나마 국내 주방용기 시장에서 PC 용기가 차지하는 비율은 2∼3%에 불과하다.그런데도 소비자의 65%가 모든 플라스틱 용기에서 환경호르몬이 배출된다고 여겨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지 않거나 줄이는 것으로 조사됐다.(2008년4월 RI리서치 1000명 면접조사). 플라스틱 용기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알아보자.= 멜라민 식기는 일반 가정에선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그러나 단체급식소.대중음식점에선 널리 쓰인다. 어린이용 식기.재털이도 만든다.멜라민은 내열성이 강한 재료다. 섭씨 347도가 돼야 녹는다. 따라서 이론적으론 멜라민 식기에서 멜라민이 용출돼 음식을 오염시킬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한국식약청도 ‘멜라민 식기는 안전하다’는 입장이다. 지금까지 다양한 가혹 조건에서 시험을 했는데 멜라민 식기에서 멜라민이 용출기준(30ppm) 이상 검출된 사례는 없었다.전문가들은 “멜라민 식기를 전자레인지에만 넣지 않으면 안전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래도 찜찜하다면 멜라민 식기를 너무 장기간 사용하지 말고 자주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소비자도 이제 플라스틱 용기를 구입하기 전에 제품에 표시된 라벨을 확인해야 한다.주방용기로 사용되는 플라스틱의 95%는 폴리프로필렌(PP)이다. PP는 세계적 환경보호단체인 그린피스가 ‘미래의 자원’이라고 칭송할 만큼 환경호르몬과는 무관한 재질이다.PC는 투명한 유아용 젖병.캔 내부 코팅제.일부 밀폐 용기에 쓰인다. PC 용기엔 환경호르몬 의심물질인 비스페놀A가 들어간다. 따라서 찬반 양론이 있다.현재는 용기에서 비스페놀A가 2.5ppm까지 검출되는 것을 허용하고 있으나 기준은 곧 0.6ppm으로 낮아진다.실제로 식약청은 3개월에 한 번씩 비스페놀A 등의 용출시험을 하고 있다. 여기서 불합격 판정을 받은 제품은 최근 10년 내 없다.전문가들은 “캐나다에서 최근 비스페놀이 함유된 유아용 젖병을 사용 금지 조치했다”며 “가능한 한 PC 용기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반박했다. 플라스틱 용기가 유리처럼 투명하면 PC 투명하지 않으면 PP이기 쉽다.식기에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 환경호르몬 의심물질은 비스페놀A와 DEHP(DOP)다.DEHP는 플라스틱 가소제(유연성을 주는 물질)다.그러나 DEHP도 모든 플라스틱 용기에 쓰이는 것은 아니다.DEHP가 함유될 가능성이 있는 것은 PVC(플라스틱의 일종) 용기다. PVC는 업소용 랩.병뚜껑 등에 주로 쓰인다.= 캔 음료나 통조림을 직접 가열하는 것은 피한다.캔 내부가 비스페놀A로 코팅돼 있기 때문이다. 캔을 가열하거나 찌그러진 캔에 든 음료를 마시면 비스페놀A에 더 많이 노출될 수 있다.전문가들은 “밀폐 용기 속의 식품에 비해 캔 포장식품에서 비스페놀A가 훨씬 많이 나오는 것으로 최근 일본의 조사에서 밝혀졌다”며 “일부 캔 포장식품에선 유아용 젖병(PC 용기)을 95도의 뜨거운 물에 오래 노출시켰을 때보다 15배나 많은 양의 비스페놀A가 검출됐다”고 말했다.젖병의 안쪽 표면이 긁히거나 손상돼 있으면 교체하는 것이 안전하다.설거지할 때 철수세미를 사용해 용기나 젖병의 표면에 상처를 내는 것도 곤란하다.박태균 식품의약전문기자
키워드에 대한 정보 멜라민 그릇 환경호르몬
다음은 Bing에서 멜라민 그릇 환경호르몬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짬뽕그릇에서 왜 발암물질이 ?? (멜라민수지의 진실)
- 화학
- 생활화학제품
- 안전
- 독극물
- 유해성
- 중금속
- 환경호르몬
짬뽕그릇에서 #왜 #발암물질이 #?? #(멜라민수지의 #진실)
YouTube에서 멜라민 그릇 환경호르몬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짬뽕그릇에서 왜 발암물질이 ?? (멜라민수지의 진실) | 멜라민 그릇 환경호르몬,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