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 미러리스 Dslr 렌즈 호환 | 미러리스 Vs Dslr 뭘 사야할까?! 답을 믿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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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러리스 vs DSLR 뭘 사야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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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캐논 미러리스 dslr 렌즈 호환

  • Author: 요즘카메라
  • Views: 조회수 207,526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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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19. 3. 29.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VL0SgTsGvls

캐논 EOS R 미러리스 카메라에 DSLR 렌즈 사용할 수 있나요?

우선 캐논 EOS R은 작은 마운트의

주변부 화질 저하를 보정하기 위해 54mm의

대구경 마운트로 개발된, EOS R과 함께 출시된

전용 RF 렌즈 4 종 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답니다.

그렇지만 바디 값도 만만찮은데 전용 렌즈까지

구매하자니 사실 가격적인 부담이 되는 게 사실이죠.

더군다나 현재 캐논 DSLR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기존의 DSLR용 EF, EF-S 렌즈는 어떡하라구요…?

Top 15 캐논 미러리스 Dslr 렌즈 호환 Best 70 Answer

미러리스 vs DSLR 뭘 사야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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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러리스카메라 렌즈 호환

반응형 SLR 카메라의 교환식 렌즈는 어댑터를 장착해 미러리스 카메라에 사용할 수 있는데 비해, 미러리스 카메라의 교환식 렌즈는 SLR 카메라에 사용할 수 없다. 이것은 미러리스 카메라를 발표한 올림푸스, 파나소닉, 니콘, 소니, 펜탁스 모두 공통이다. 캐논 미러리스에 변환어뎁터를 사용하여 DSLR렌즈를 장착한 장면 이유가 뭘까? 이유는 미러리스 카메라의 특징 때문이다. 미러리스 카메라는 SLR 구조에서 미러 박스를 없앤 것이다. 미러 박스가 없어진 만큼, 렌즈와 이미지 센서 사이의 거리는 가까워진다. 이 가까워진 거리에 맞춰 미러리스 카메라의 렌즈가 만들어긴다. 따라서, 가까워진 렌즈와 이미지 센서 사이의 거리를 어댑터를 통해 길게 늘려주면, SLR 구조와 마찬가지로 교환식 렌즈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그 반대의 경우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미러리스 카메라 렌즈를 SLR 카메라에 사용할 경우, 카메라를 잘라내지 않는 한 길어진 렌즈와 이미지 센서 사이의 거리를 줄일 수 없다. 어댑터로 빛이 통과하는 길이를 만들 수는 있지만, 그 길이를 없앨 수는 없는 이치다. 또한, 미러리스 카메라는 마운트와 이미지 센서 사이의 길이가 짧다. 그 사이에는 셔터막 외에 방해물이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탁월한 렌즈 호환성을 지니게 된다. 어떤 렌즈든 미러리스 카메라에 장착할 수 있는 것이다. 이 경우, 사용하고자 하는 렌즈와 사용하고자 하는 미러리스 카메라의 마운트를 이어주는어댑터만 구비하면 된다. 단, 일부 미러리스 카메라의 경우 렌즈 호환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빛을 받아들이는 길이의 차이가 너무 크게 나거나, 마운트 구경이 너무 작은 경우 렌즈 호환에 문제가 생긴다. 또한, 수동 렌즈 중에는 경통을 움직이면 렌즈가 마운트 쪽으로 밀려나오는 제품이 있다. 이 렌즈를 미러리스 카메라에 사용할 경우, 사용 중 렌즈가 밀려나와 미러리스 카메라의 이미지 센서나 셔터막에 직접 닿게 된다. 이러한 예외는 매우 많지만, 기본적으로 ‘SLR 구조’의 렌즈라면 대부분 미러리스 카메라에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해두자. 반응형

미러리스 카메라를 사면, 렌즈도 똑같이 사야할까?

반응형 카메라도 어려운데, 리뷰도 어렵다. 요즘은 일부 마니아나 직업으로 사진을 찍는 사람들을 제외하면 카메라를 들고 다니는 사람을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여행지나 스포츠 경기 관람 등 카메라가 당연시 되었던 상황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바로 스마트폰 때문이다. 너무도 성능이 좋은 스마트폰 카메라가 있기 때문에 별도로 무거운 카메라를 들고 다니는 사람들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90년대 말, 2000년 대 초반이면 너무 먼 이야기일까? 당시 대학생들 사이에서는 콤팩트한 디지털 카메라 하나를 가방에 넣어 다니는 것이 유행이던 시절도 있었다. 그렇게 찍은 사진을 싸이월드에 올리는 것을 너도나도 즐기던 시대가 있었으니 어쩌면 디지털 카메라의 초창기이자 호황기 였는지도 모르겠다. 지금은 여전히 콤펙트 디지털 카메라 시장도 있지만 어찌보면 그 시장이 가장 스마트폰 카메라와 경쟁이 심한 시장일지도 모르겠다. 카메라에 대한 관여도가 크지 않고, 성능의 차이 또한 많이 나지 않는 편이기에 별도의 디지털 카메라를 가지고 다니느니, 스마트폰 하나만 챙기려는 사람들이 타겟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DSLR 무겁다는 단점을 보완하면서 성능은 그대로 혹은 그 이상을 지향하는 미러리스 카메라가 인기이다. 인기라고 표현해도 예전 광품 수준은 아니지만 가장 디지털 카레라 시장에서 핫한 아이템인 것은 분명하다. 그런데 주변에서 미러리스 카메라를 구입하려는 사람들이 어려움을 많이 겪는다. 이유는 참고할 만한 리뷰나 주변인이 없기 때문이다. 유튜브나 블로그에서 리뷰를 찾아볼 수 있지만, 전문적인 리뷰는 너무 어려울 뿐더러 재미도 없다. 그리고 취미로 막 시작하려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그 정도의 전문성을 필요로 하지도 않는데 말이다. 한마디로 전문가 이외에 시장이 형성되어 있지 못하기 때문에 참고할 만한 리뷰조차 드문 것이다. 너무도 쉽고 성능좋은 스마트폰 카메라에 디지털 카메라가 밀릴 수 밖에 없는 현실을 보여주는 것 같아서 안타깝다. 평소와 다르게 서론이 너무 길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한 실험을 하나 해보려고 한다. 구형 크롭바디 카메라 vs 신형 풀프레임 카메라 구형 미러리스 카메라가 한 대 있다. 워낙에 오래된 기기도 소중히 아끼고 잘 사용하는 타입인지라 여전히 가끔 꺼내어 사용하는 카메라이다. 소니에서 NEX 브랜드로 나왔던 5N 이라는 모델이다. 지금은 사라진 NEX 브랜드이기도 하거니와 10년이 다 되어가는 세월로 인해 많은 것에서 구형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는 모델이다. 이 카메라는 그래도 초창기의 미러리스 제품으로 가벼운 크롭바디를 채용한 제품이다. 최근에서 가볍고 저렴함을 위해 크롭바디를 채용한 미러리스 카메라가 있기는 하지만, 풀프레임 카메라의 경우에도 예전보다는 많이 저렴해 졌기에 추세가 풀프레임 카메라로 향하는 경향이 있다. 그럼 신형 풀프레임 카메라에는 꼭 풀프레임 렌즈를 써야하는 것일까? 가지고 있는 크롭바디용 카메라 렌즈를 사용하면 안되는 것일까? 오늘의 피사체가 될 미니 마우스와 카메라-렌즈의 여러가지 조합형태 중 하나. 정답부터 말하면 꼭 풀프레임 바디용 렌즈를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그러는게 그 비싼 바디값을 하는데에 좋다 이다. 먼저 내가 가지고 있는 카메라와 렌즈가 호환이 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우선이다. 이는 동일한 마운트를 쓰는 카메라면 호환이 가능한 것으로 보면 되는데, 브랜드가 같다고 무조건 호환이 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이번 포스팅에서 예를 들어 설명할 소니의 경우 E마운트가 있으며, A마운트가 있다. 이는 캐논이나 니콘과 같은 브랜드의 DSLR이나 미러리스 카메라도 마찬가지이다. 각기 자사에서 사용하는 마운트의 명친은 다르지만 같은 명칭의 마운트가 호환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 서드파티 렌즈제조사인 탐론이나 시그마 등에서 만드는 렌즈도 마운트에 대한 규격이 있으니 제조사 보다 마운트가 일치하는지가 우선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마운트가 다르더라도 어댑터를 사용하여 호환 시킬 수 있지만 일반적인 경우는 아니므로 제외하도록 하겠다. 참고로 표현상 이해하기 쉽도록 풀프레임 바디와 렌즈는 신형으로, 크롭바디 바디와 렌즈는 구형으로 표현하도록 하겠다. (엄밀히 말하면 틀린 표현이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리 표현하겠다.) 이 렌즈가 어떤 마운트의 제품인지 표기가 되어있다. E 마운트 제품임을 알 수 있다. 신형 카메라(크롭)에 구형 렌즈(풀프레임) 끼워보기 오늘 포스팅의 제목과 가장 일치하는 부분이다. 바로 신형 미러리스 카메라에 구형 크롭바디용 렌즈를 끼워보는 것이다. 화각을 보려는 테스트로 동일한 거리, 피사체를 사용했다. 다른 요소들도 최대한 동일하게 통제했으나 화각을 보려는 사진이므로 화각만 참고하도록 하자. 카메라 바디는 소니 a7r3이며, 렌즈는 줌렌즈이나 35mm에 맞춰놓고 촬영한 사진으로 크롭하지 않은 원본 크기로 업로드 하였다. 첫 번째는 신형 바디와 구형 렌즈의 조합이다. 이 정도 화각임을 참고하도록 하자 신형 카메라(풀프레임)에 신형 렌즈(풀프레임)를 끼워보자 위의 신형 풀프레임 카메라와 구형 크롭바디용 렌즈의 조합과 비교할 신형 풀프레임 렌즈와 신형 풀프레임 렌즈의 조합이다. 어찌보면 a7r3를 본래대로 활용했을 때 보여주는 화각으로 렌즈는 다른 줌렌즈이지만 35mm에 맞춰 촬영하였다. 아래의 사진을 보면 같은 카메라 바디에 같은 거리에서 촬영했음에도 불구하고 훨씬 넓은 화각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자, 본래의 조합이다. 억지스럽게 이 조합을 만들지 못하는 이유는 역시 비싸기 때문이다. 미니 마우스가 작아진게 아니라 화각이 넓어진 것이다. 미니 마우스가 나오는 두 사진을 비교하면 하나는 확대, 하나는 축소 사진 같지만 이는 전체 이미지의 크기를 같게 했기 때문이다. 원본 이미지를 비교해보면 아래의 이미지가 훨씬 큰 이미지라고 생각하면 된다. 즉, 신형카메라의 이미지 센서를 활용하는데 있어서 크롭바디용 렌즈는 부분만을 활용했고, 풀프레임 렌즈는 전부를 활용했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는 화소수의 차이로 연결되며 센서를 전부 활용한 아래의 사진이 훨씬 높은 화소수를 가짐을 알 수 있다. 구형 카메라(크롭)에 신형 렌즈(풀프레임)를 끼워보자 – 번외편 이렇게 사용하는 사람은 아마 없겠지만, 구형 크롭바디 카메라에 신형 풀프레임 렌즈를 끼워서 촬영해 보았다. 역시 이 조합도 어느 한쪽의 성능을 100% 활용할 수 없는데, 바로 렌즈쪽이다. 렌즈쪽의 성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것은 사진에서 표현되지 않는데 우선 같은 미니 마우스의 사진을 확인해 보자. 이런 조합을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지 않을까 싶다. 이 사진을 기억해 두도록 하자. 아래 사진과 비교를 해야하니 말이다. 구형 바디(크롭)에 구형 렌즈(크롭)을 끼워보자 – 번외편 다음은 원래 크롭 바디와 렌즈의 조합으로 화각을 알아보자. 위에서 이미 정답을 설명한 것 처럼 사진으로는 아무리 위의 풀프레임 렌즈를 사용한 사진과 비교를 해도 화각에서 차이가 나지 않는다. 이는 렌즈가 더 넓은 화각을 받아들인다 하더라도 결국 크롭바디 카메라의 센서만큼만 화며에 보이기 때문이다. 다행히도 크롭바디 카메라에서는 풀프레임 바디용 렌즈를 쓰더라도 이를 크롭바디에 맞줘주는 기능이 있기에 크롭 바디에서는 이 두가지 렌즈의 차이를 구분하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크롭 바디 카메라와 렌즈의 조합은 가볍기 때문에 들고다니기에 좋다. 물론 스마트폰 외에 들고다녀야 하지만 말이다. 렌즈의 길이가 다른 것을 수동으로 맞추느라 약간의 미세한 차이가 있을 뿐 이론상으로 차이는 없는 것이 정상이다. 카메라 바디와 렌즈 조합에 정답은 없지만 이런 억지스러운 테스트는 사진을 아는 사람에게는 너무도 유치한 테스트일 수 있다. 그러나 사진을 잘 모르는 사람이 입문을 할 때 만날 수 있는 여러가지 난관중 하나라고 생각해서 직접 비교를 해 보았다. 사실 이 조합에 정답은 없다. 어느 한쪽을 조금 희생하는 것 뿐이며, 그 희생되는 쪽이 상대적으로 고가 라는데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디지털 카메라가 등장하기 이전까지 필름 카메라인 SLR 시절에는 풀프레임으로 부르지도 따로 크롭바디도 존재하지 않았다. 디지털 카메라가 등장하면서 크롭바디가 생겨났고, 이에 그에 맞는 렌즈가 등장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예전 SLR용 렌즈가 풀프레임용 렌즈이기에 어찌보면 더 구형렌즈가 풀프레임 카메라 렌즈가 된다. 집에서 아버지가 쓰시던 렌즈를 내가 알바비 벌어산 크롭바디에 끼워서 쓰지 않는이상 이러한 조합으로 사용하는 사람이 없을거라는 가정도 결국은 가격 때문이다. 반면 비싼 풀프레임 바디를 구입하고 렌즈는 어떻게 저렴하게 안될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돈을 모을때까지는 크롭바디용 렌즈로 어느 정도 익혀 보는 것도 방법이다. 하지만 풀프레임 바디가 있다면, 꼭 풀프레임용 렌즈는 맞춰주도록 하자. 아니면 서랍장 깊숙히 쳐박혀 있을지도 모르는 필름카메라 렌즈라도 찾아보자. 이 비싼 최신형 풀프레임 카메라를 샀다면 말이다. 반응형

지금 렌즈교환용 카메라를 사야 한다면 DSLR와 미러리스 중 어느 것이 좋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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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LR 렌즈와 미러리스 카메라와 호환

DSLR 렌즈와 미러리스 카메라와 호환되는지 ..

A.

렌즈를 빼서 마운트가 되면 사용가능합니다.

미러리스 카메라의 최대 장점인데요

미러리스 카메라는 플레인지백이 짧기 때문에 다양한 어댑터를 사용하면 DSLR의 렌즈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단, 어댑터에 따라 AF가 불가능 할수도 있습니다

위 사진은 미러리스 카메라인 캐논 M3에 DSLR렌즈인 70-200 을 마운트한 사진입니다.

또한 타브랜드의 렌즈도 사용이 가능한데요

위 사진은 소니 A7 에 펜탁스 DSLR 렌즈를 마운트한 사진입니다.

원본보기 회전하기

이건 니콘 미러리스에 캐논 렌즈를 마운트 한 사진이구요

미러리스카메라 렌즈 호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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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R 카메라의 교환식 렌즈는 어댑터를 장착해 미러리스 카메라에 사용할 수 있는데 비해,

미러리스 카메라의 교환식 렌즈는 SLR 카메라에 사용할 수 없다.

이것은 미러리스 카메라를 발표한 올림푸스, 파나소닉, 니콘, 소니, 펜탁스 모두 공통이다.

캐논 미러리스에 변환어뎁터를 사용하여 DSLR렌즈를 장착한 장면

이유가 뭘까? 이유는 미러리스 카메라의 특징 때문이다.

미러리스 카메라는 SLR 구조에서 미러 박스를 없앤 것이다. 미러 박스가 없어진 만큼, 렌즈와 이미지 센서 사이의 거리는 가까워진다. 이 가까워진 거리에 맞춰 미러리스 카메라의 렌즈가 만들어긴다. 따라서, 가까워진 렌즈와 이미지 센서 사이의 거리를 어댑터를 통해 길게 늘려주면, SLR 구조와 마찬가지로 교환식 렌즈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그 반대의 경우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미러리스 카메라 렌즈를 SLR 카메라에 사용할 경우, 카메라를 잘라내지 않는 한 길어진 렌즈와 이미지 센서 사이의 거리를 줄일 수 없다. 어댑터로 빛이 통과하는 길이를 만들 수는 있지만, 그 길이를 없앨 수는 없는 이치다.

또한, 미러리스 카메라는 마운트와 이미지 센서 사이의 길이가 짧다. 그 사이에는 셔터막 외에 방해물이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탁월한 렌즈 호환성을 지니게 된다. 어떤 렌즈든 미러리스 카메라에 장착할 수 있는 것이다.

이 경우, 사용하고자 하는 렌즈와 사용하고자 하는 미러리스 카메라의 마운트를 이어주는어댑터만 구비하면 된다.

단, 일부 미러리스 카메라의 경우 렌즈 호환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빛을 받아들이는 길이의 차이가 너무 크게 나거나, 마운트 구경이 너무 작은 경우 렌즈 호환에 문제가 생긴다.

또한, 수동 렌즈 중에는 경통을 움직이면 렌즈가 마운트 쪽으로 밀려나오는 제품이 있다.

이 렌즈를 미러리스 카메라에 사용할 경우, 사용 중 렌즈가 밀려나와 미러리스 카메라의 이미지 센서나 셔터막에 직접

닿게 된다.

이러한 예외는 매우 많지만, 기본적으로 ‘SLR 구조’의 렌즈라면 대부분 미러리스 카메라에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해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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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러리스 카메라를 사면, 렌즈도 똑같이 사야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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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도 어려운데, 리뷰도 어렵다.

요즘은 일부 마니아나 직업으로 사진을 찍는 사람들을 제외하면 카메라를 들고 다니는 사람을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여행지나 스포츠 경기 관람 등 카메라가 당연시 되었던 상황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바로 스마트폰 때문이다. 너무도 성능이 좋은 스마트폰 카메라가 있기 때문에 별도로 무거운 카메라를 들고 다니는 사람들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90년대 말, 2000년 대 초반이면 너무 먼 이야기일까? 당시 대학생들 사이에서는 콤팩트한 디지털 카메라 하나를 가방에 넣어 다니는 것이 유행이던 시절도 있었다. 그렇게 찍은 사진을 싸이월드에 올리는 것을 너도나도 즐기던 시대가 있었으니 어쩌면 디지털 카메라의 초창기이자 호황기 였는지도 모르겠다. 지금은 여전히 콤펙트 디지털 카메라 시장도 있지만 어찌보면 그 시장이 가장 스마트폰 카메라와 경쟁이 심한 시장일지도 모르겠다. 카메라에 대한 관여도가 크지 않고, 성능의 차이 또한 많이 나지 않는 편이기에 별도의 디지털 카메라를 가지고 다니느니, 스마트폰 하나만 챙기려는 사람들이 타겟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DSLR 무겁다는 단점을 보완하면서 성능은 그대로 혹은 그 이상을 지향하는 미러리스 카메라가 인기이다. 인기라고 표현해도 예전 광품 수준은 아니지만 가장 디지털 카레라 시장에서 핫한 아이템인 것은 분명하다. 그런데 주변에서 미러리스 카메라를 구입하려는 사람들이 어려움을 많이 겪는다. 이유는 참고할 만한 리뷰나 주변인이 없기 때문이다. 유튜브나 블로그에서 리뷰를 찾아볼 수 있지만, 전문적인 리뷰는 너무 어려울 뿐더러 재미도 없다. 그리고 취미로 막 시작하려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그 정도의 전문성을 필요로 하지도 않는데 말이다. 한마디로 전문가 이외에 시장이 형성되어 있지 못하기 때문에 참고할 만한 리뷰조차 드문 것이다. 너무도 쉽고 성능좋은 스마트폰 카메라에 디지털 카메라가 밀릴 수 밖에 없는 현실을 보여주는 것 같아서 안타깝다.

평소와 다르게 서론이 너무 길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한 실험을 하나 해보려고 한다.

구형 크롭바디 카메라 vs 신형 풀프레임 카메라

구형 미러리스 카메라가 한 대 있다. 워낙에 오래된 기기도 소중히 아끼고 잘 사용하는 타입인지라 여전히 가끔 꺼내어 사용하는 카메라이다. 소니에서 NEX 브랜드로 나왔던 5N 이라는 모델이다. 지금은 사라진 NEX 브랜드이기도 하거니와 10년이 다 되어가는 세월로 인해 많은 것에서 구형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는 모델이다. 이 카메라는 그래도 초창기의 미러리스 제품으로 가벼운 크롭바디를 채용한 제품이다. 최근에서 가볍고 저렴함을 위해 크롭바디를 채용한 미러리스 카메라가 있기는 하지만, 풀프레임 카메라의 경우에도 예전보다는 많이 저렴해 졌기에 추세가 풀프레임 카메라로 향하는 경향이 있다. 그럼 신형 풀프레임 카메라에는 꼭 풀프레임 렌즈를 써야하는 것일까? 가지고 있는 크롭바디용 카메라 렌즈를 사용하면 안되는 것일까?

오늘의 피사체가 될 미니 마우스와 카메라-렌즈의 여러가지 조합형태 중 하나.

정답부터 말하면 꼭 풀프레임 바디용 렌즈를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그러는게 그 비싼 바디값을 하는데에 좋다 이다. 먼저 내가 가지고 있는 카메라와 렌즈가 호환이 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우선이다. 이는 동일한 마운트를 쓰는 카메라면 호환이 가능한 것으로 보면 되는데, 브랜드가 같다고 무조건 호환이 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이번 포스팅에서 예를 들어 설명할 소니의 경우 E마운트가 있으며, A마운트가 있다. 이는 캐논이나 니콘과 같은 브랜드의 DSLR이나 미러리스 카메라도 마찬가지이다. 각기 자사에서 사용하는 마운트의 명친은 다르지만 같은 명칭의 마운트가 호환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 서드파티 렌즈제조사인 탐론이나 시그마 등에서 만드는 렌즈도 마운트에 대한 규격이 있으니 제조사 보다 마운트가 일치하는지가 우선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마운트가 다르더라도 어댑터를 사용하여 호환 시킬 수 있지만 일반적인 경우는 아니므로 제외하도록 하겠다. 참고로 표현상 이해하기 쉽도록 풀프레임 바디와 렌즈는 신형으로, 크롭바디 바디와 렌즈는 구형으로 표현하도록 하겠다. (엄밀히 말하면 틀린 표현이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리 표현하겠다.)

이 렌즈가 어떤 마운트의 제품인지 표기가 되어있다. E 마운트 제품임을 알 수 있다.

신형 카메라(크롭)에 구형 렌즈(풀프레임) 끼워보기

오늘 포스팅의 제목과 가장 일치하는 부분이다. 바로 신형 미러리스 카메라에 구형 크롭바디용 렌즈를 끼워보는 것이다. 화각을 보려는 테스트로 동일한 거리, 피사체를 사용했다. 다른 요소들도 최대한 동일하게 통제했으나 화각을 보려는 사진이므로 화각만 참고하도록 하자. 카메라 바디는 소니 a7r3이며, 렌즈는 줌렌즈이나 35mm에 맞춰놓고 촬영한 사진으로 크롭하지 않은 원본 크기로 업로드 하였다.

첫 번째는 신형 바디와 구형 렌즈의 조합이다. 이 정도 화각임을 참고하도록 하자

신형 카메라(풀프레임)에 신형 렌즈(풀프레임)를 끼워보자

위의 신형 풀프레임 카메라와 구형 크롭바디용 렌즈의 조합과 비교할 신형 풀프레임 렌즈와 신형 풀프레임 렌즈의 조합이다. 어찌보면 a7r3를 본래대로 활용했을 때 보여주는 화각으로 렌즈는 다른 줌렌즈이지만 35mm에 맞춰 촬영하였다. 아래의 사진을 보면 같은 카메라 바디에 같은 거리에서 촬영했음에도 불구하고 훨씬 넓은 화각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자, 본래의 조합이다. 억지스럽게 이 조합을 만들지 못하는 이유는 역시 비싸기 때문이다. 미니 마우스가 작아진게 아니라 화각이 넓어진 것이다.

미니 마우스가 나오는 두 사진을 비교하면 하나는 확대, 하나는 축소 사진 같지만 이는 전체 이미지의 크기를 같게 했기 때문이다. 원본 이미지를 비교해보면 아래의 이미지가 훨씬 큰 이미지라고 생각하면 된다. 즉, 신형카메라의 이미지 센서를 활용하는데 있어서 크롭바디용 렌즈는 부분만을 활용했고, 풀프레임 렌즈는 전부를 활용했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는 화소수의 차이로 연결되며 센서를 전부 활용한 아래의 사진이 훨씬 높은 화소수를 가짐을 알 수 있다.

구형 카메라(크롭)에 신형 렌즈(풀프레임)를 끼워보자 – 번외편

이렇게 사용하는 사람은 아마 없겠지만, 구형 크롭바디 카메라에 신형 풀프레임 렌즈를 끼워서 촬영해 보았다. 역시 이 조합도 어느 한쪽의 성능을 100% 활용할 수 없는데, 바로 렌즈쪽이다. 렌즈쪽의 성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것은 사진에서 표현되지 않는데 우선 같은 미니 마우스의 사진을 확인해 보자.

이런 조합을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지 않을까 싶다. 이 사진을 기억해 두도록 하자. 아래 사진과 비교를 해야하니 말이다.

구형 바디(크롭)에 구형 렌즈(크롭)을 끼워보자 – 번외편

다음은 원래 크롭 바디와 렌즈의 조합으로 화각을 알아보자. 위에서 이미 정답을 설명한 것 처럼 사진으로는 아무리 위의 풀프레임 렌즈를 사용한 사진과 비교를 해도 화각에서 차이가 나지 않는다. 이는 렌즈가 더 넓은 화각을 받아들인다 하더라도 결국 크롭바디 카메라의 센서만큼만 화며에 보이기 때문이다. 다행히도 크롭바디 카메라에서는 풀프레임 바디용 렌즈를 쓰더라도 이를 크롭바디에 맞줘주는 기능이 있기에 크롭 바디에서는 이 두가지 렌즈의 차이를 구분하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크롭 바디 카메라와 렌즈의 조합은 가볍기 때문에 들고다니기에 좋다. 물론 스마트폰 외에 들고다녀야 하지만 말이다. 렌즈의 길이가 다른 것을 수동으로 맞추느라 약간의 미세한 차이가 있을 뿐 이론상으로 차이는 없는 것이 정상이다.

카메라 바디와 렌즈 조합에 정답은 없지만

이런 억지스러운 테스트는 사진을 아는 사람에게는 너무도 유치한 테스트일 수 있다. 그러나 사진을 잘 모르는 사람이 입문을 할 때 만날 수 있는 여러가지 난관중 하나라고 생각해서 직접 비교를 해 보았다. 사실 이 조합에 정답은 없다. 어느 한쪽을 조금 희생하는 것 뿐이며, 그 희생되는 쪽이 상대적으로 고가 라는데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디지털 카메라가 등장하기 이전까지 필름 카메라인 SLR 시절에는 풀프레임으로 부르지도 따로 크롭바디도 존재하지 않았다. 디지털 카메라가 등장하면서 크롭바디가 생겨났고, 이에 그에 맞는 렌즈가 등장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예전 SLR용 렌즈가 풀프레임용 렌즈이기에 어찌보면 더 구형렌즈가 풀프레임 카메라 렌즈가 된다. 집에서 아버지가 쓰시던 렌즈를 내가 알바비 벌어산 크롭바디에 끼워서 쓰지 않는이상 이러한 조합으로 사용하는 사람이 없을거라는 가정도 결국은 가격 때문이다. 반면 비싼 풀프레임 바디를 구입하고 렌즈는 어떻게 저렴하게 안될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돈을 모을때까지는 크롭바디용 렌즈로 어느 정도 익혀 보는 것도 방법이다. 하지만 풀프레임 바디가 있다면, 꼭 풀프레임용 렌즈는 맞춰주도록 하자. 아니면 서랍장 깊숙히 쳐박혀 있을지도 모르는 필름카메라 렌즈라도 찾아보자. 이 비싼 최신형 풀프레임 카메라를 샀다면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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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렌즈교환용 카메라를 사야 한다면 DSLR와 미러리스 중 어느 것이 좋을까?

[스포츠Q 이두영 기자] DSLR과 미러리스 카메라(이하 미러리스)! 지금 카메라를 구입한다면 어느 쪽을 선택해야 할까?

카메라 성능이 눈부시게 발전해 소비자 환호성이 높은 가운데, 두 가지 기종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것이 사진기를 구입하려는 사람들에게 고민거리로 다가온다.

결론은, 어느 것이 낫다고 딱 부러지게 말할 수는 없다. 기기의 특성과 비용을 고려해서 상황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미러리스는 DSLR(Digital Single Lens Reflex, 디지털 일안 반사식) 카메라에서 거울과 프리즘을 없애 소형화, 경량화를 이룬 제품이다.

강원도 고성 해변 일출.

미러를 없앤 데에서 오는 장점은 크다. 작고 가벼워 휴대성이 높아진 것은 기본이고 조작 성능과 화질에서도 DSLR 못지않은 품질을 갖췄다.

렌즈에서 이미지센서에 이르는 거리인 플랜지백의 단축과 미러 충격요인 제거에 의한 초점의 정확성과 용이함, 무소음 촬영, 훌륭한 라이브뷰 기능 등도 미러리스의 장점이다.

그러나 DSLR의 프리즘에 반사되어 들어오는 이미지를 광학식 뷰파인더로 보던 기존 이용자들에게 미러리스의 전자식 뷰파인더는 일정 기간 적응 스트레스를 줄 수밖에 없다.

전자 조작이 많아서 배터리가 빨리 닳는 문제도 미러리스 사용자가 감당해야 할 몫이다.

소니의 α R, 캐논 R, 니콘 Z, 펜탁스 Q, 후지필름 X 등 시리즈가 미러리스 기종이다.

DSLR과 미러리스는 기술과 성능에서 완성 단계에 도달했다고 해도 될 만큼 우수하다. 화질이 어느 것이 좋거나 나쁘다고 평가할 수 없을 만큼 상향 평준화를 이뤘다.

제조사들이 수익 창출의 핵심 파이프라인으로 여기고 있는 미러리스에 시간이 갈수록 더 기술력을 집중할 것은 뻔하다.

그럼에도 미러리스의 손을 번쩍 들어줄 수 없는 게 현실이다.

이유는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고 렌즈 활용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DSLR은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지난 30년 동안 기술 축적이 꾸준히 이뤄졌고 렌즈군도 풍성하게 갖춰졌다.

출시된 지 3~4년 지난 DSLR 제품도 최근에 출시된 미러리스에 비해 화질과 4K 동영상 성능 등에서 크게 뒤지지 않는다. 화질 차이는 세계적으로 이름난 프로사진가가 아니면 눈치 채지 못할 정도로 작다.

사진을 좀 찍는다는 일반인부터 전문 사진작가에 이르기까지 널리 애용되는 DSLR 카메라는 각 제조사가 중급 기종이라고 표방하는 것들이다.

니콘 D850, 캐논 5D Mark4, 소니 A7 시리즈 제품이 이에 해당한다. 대략 300만원 초중반대에 구입할 수 있는 것들이다.

풀프레임 같은 중요한 성능 한두 가지를 포기하면 100만원대에도 꽤 괜찮은 DSLR을 구입할 수 있다. 크롭바디를 사용하면 망원렌즈를 사용했을 때 더 먼 거리에 있는 피사체를 당겨서 촬영하는 이점도 있다.

미러리스를 구입하면 규격에 맞는 렌즈를 새로 사야 하지만 DSLR은 기존 렌즈를 사용하면 된다. 구입할 수 있는 렌즈 종류가 다양하고, 중고시장 렌즈를 구입해 비용 부담을 줄일 수도 있다.

캐논 L렌즈, 니콘 니코르, 소니 G Master 렌즈 등 비싼 렌즈가 부담된다면 시그마,탐론 등 이른바 ‘서드파티’로 불리는 중저가 호환렌즈를 사용할 수 있다.

반면 미러리스는 활용할 렌즈 수가 적다.

결론은, 기존에 DSLR을 사용했다면 지금 굳이 미러리스로 갈아탈 이유는 없다. DSLR은 덩치는 좀 크지만 기기의 안정성,내구성,광학뷰파인더 등에서 우위에 있고 렌즈가 무궁무진하다.

미러리스는 화질과 휴대성능에서 다소 우위에 있지만 비용 부담이 매우 크다. 기존의 DSLR 렌즈를 어댑터를 이용해 사용할 수도 있지만 화질 저하를 감수해야 한다.

전자적인 조작이 많기 때문에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는 것도 미러리스의 불리함이다.

단, 렌즈 교체형 카메라를 처음 구입하려는 사람 중 꼭 작가가 되진 않더라도 예술적이고 창의적으로 찍어보려 한다면 미러리스 구입을 고려해도 좋다. 아무리 미러리스 렌즈의 가짓수가 적더라도 활용성이 높은 표준단렌즈, 표준줌렌즈, 초점거리 200mm를 포함하는 망원줌렌즈 등은 출시돼 있기 때문이다.

유튜브나 포털사이트 브이로그 컨텐츠를 만들기 위해 여행을 다니거나 음식점,맛집 등을 돌아다니며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어야 한다면, dslr이든 미러리스든 풀프레임 카메라를 고집할 이유는 없다. 돈 낭비다.

이미지센서 크기가 작은 카메라로도 대형 인화를 염두에 두지 않는 한 원하는 화질을 구현하는 데 지장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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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DSLR 캐논 700D를 사용 하고 있습니다…

결혼을 앞두고 있는데 예비신부가 미러리스 카메라를 하나 사자고 하더군요

DSLR 너무 무겁다고….

그래서 캐논 M 시리즈를 살려고 하는데 고민되는게..

저는 지금 단렌즈 하나 표준렌즈 하나 쓰고 있는데….

예비신부도 그정도 구성으로 원해서 집에 카메라 렌즈만 4개가 굴러다닐 처지 입니다..

과연 언제가 될진 모르겠지만….저 다른 기종의 렌즈가 호환이 되는날이 올까요?

마운트는 당연 끼워야 하겠지만….

캐논 풀프 미러리스 카메라 인기가 상승하는 이유 3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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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부터 캐논은 DSLR과 보급형 미러리스인 EOS M 시리즈 제품도 만들긴 했지만 EOS R시스템이라고 하는 풀프레임 미러리스 시장에 전력투구를 하고 있습니다. DSLR 같은 경우는 850D가 마지막 보급형 DSLR이 될 것이라는 소리가 있고 1D X 시리즈는 사진기자와 프로들을 위해서 계속 나오겠지만 5D X Mark4 후속 기종은 미래가 불확실하다는 소리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광학 뷰파인더의 장점과 사진이 주는 장점을 잘 아는 프로 사진가들을 위해서 2개의 라인은 계속 이어갈 듯합니다. 다만 사진도 찍지만 동영상도 많이 찍는 분들은 EOS R 시리즈라는 대안이 생겼습니다.

DSLR과 미러리스의 가장 큰 차이점

EOS R은 캐논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생태계를 말합니다. 캐논 최초의 풀프 미러리스인 EOS R, 보급형 풀프 미러리스인 EOS RP, 8K 동영상 촬영이 가능한 EOS R5, 5D Mark4를 대체할 EOS R6를 출시했고 내년에는 더 많은 EOS R 카메라와 렌즈가 출시 대기 중에 있습니다.

DSLR과 EOS R 풀프 미러리스의 가장 큰 차이점과 장단점은 광학 뷰파인더 유무입니다. 광학 뷰파인더는 전력 소모가 거의 없어서 전원을 넣고 다니다가 결정적 순간을 발견하면 카메라를 바로 올리고 셔터를 누를 수 있습니다. 반면 미러리스는 전자식 뷰파인더와 LCD를 보고 촬영하기에 전원을 켜고 다닐 수 있지만 배터리를 계속 소모하기에 촬영하고 장시간 촬영을 안 하면 꺼야 합니다. 이러다 보니 거리 사진이나 가끔 사진을 찍는 분들에게는 수시로 전원을 켰다 껐다 해야 합니다. 따라서 조류, 야생동물, 길거리 같이 언제 이벤트가 발생할지 모르는 피사체는 DSLR이 적합합니다.

그러나 풍경, 실내, 정물, 인물 등의 사진 촬영에 충분한 시간이 있는 피사체들은 미러리스 카메라로 촬영해도 충분합니다. 반면 미러리스의 장점은 조금이라도 DSLR보다 작고 가벼운 휴대성이 좋습니다.

더 중요한 건 바디의 크기와 무게가 아닌 렌즈인데 캐논 풀프 미러리스 렌즈인 EOS RF 렌즈들을 보면 EOS EF DSLR 렌즈보다 크기가 작습니다.

캐논 EOS R 풀프레임 미러리스 인기가 올라가는 이유 3가지!

풀프레임 미러리스 시장이 뜨겁습니다. 이 시장의 1위는 터줏대감인 소니입니다. 그럼에도 최근 캐논 풀프 미러리스가 EOS R5, EOS R6을 앞세워서 시장 점유율을 끌어 올리고 있습니다. 캐논 EOS R 풀프 미러리스들이 점점 인기를 끄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다양한 캐논 EF 렌즈 및 RF 렌즈

먼저 캐논의 다양한 렌즈입니다. 캐논 카메라 왕국은 바디로만 형성된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뛰어난 렌즈들이 바디들이 휘청일 때 캐논 카메라 생태계를 떠나지 못하게 꽉 잡아주고 있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카메라는 쉽게 브랜드를 변경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나마 이제 막 번들 렌즈와 바디만 산 입문자들은 갈아타기 쉽지만 그 브랜드 렌즈를 2~3개 이상 가지고 있으면 고민이 많이 됩니다. 이 렌즈라는 것이 바디보다 더 비싼 렌즈도 많다 보니 이 렌즈들을 같이 팔아야 다른 브랜드로 갈아탈 수 있죠.

그런데 캐논 럭셔리 렌즈들이 가격도 저렴하면서도 성능도 좋아서 소니 풀프 미러리스 사용자 중에서도 가성비 좋은 캐논 렌즈를 사용하기 위해서 호환 마운트를 구매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렌즈는 전자기술이 적게 들어가서 그런지 출시되고 오래될 수록 가격이 하락합니다. 캐논 렌즈들은 SLR 시절부터 생산된 렌즈들도 많아서 가격이 저렴합니다. 반면 소니는 전통 카메라 제조사가 아닙니다. 소니 SLR이 있었나요? 그나마 미놀타 인수해서 렌즈 제조술이 진화하고 AF 속도가 엄청 빨라졌지 이전에는 소니는 카메라 제조사가 아닌 가전 회사였습니다.

이런 것을 잘 아는 캐논은 자신들의 뛰어난 렌즈 제조술을 이용해서 RF렌즈들을 계속 출시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꽤 많이 출시했지만 2021년에는 무려 14개의 RF 렌즈를 출시할 예정이며 EOS R 카메라도 대략 4개 정도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물론 DSLR 렌즈인 EF 렌즈들도 EOS R 미러리스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캐논 카메라의 특장점인 뛰어난 인물 표현 색감

캐논 카메라는 특유의 색감이 있습니다. 니콘 카메라와 캐논 카메라를 모두 사용하는 저는 두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들을 비교해보면 니콘은 녹색이 좀 진하게 나오고 캐논은 붉은색이 좀 더 진하게 나옵니다. 그래서 니콘은 풍경, 캐논은 인물이라는 소리가 있죠.

인물 피부톤 재현력은 캐논이 가장 좋습니다. 물론 예전보다는 카메라 제조사들이 색감이 비슷해졌고 사진 후보정으로 색감을 조절할 수 있지만 여전히 초보 사진가, 초보 동영상 제작자들은 후보정을 잘하지도 거의 하지 않기에 막 찍고 막 편집해서 영상을 만듭니다. 이런 분들에게 후보정을 안 해도 그 자체로 인물 색감과 음식을 좀 더 맛스럽게 보이게 하는 붉은색에 대한 발색력이 좋은 캐논 카메라가 좋습니다.

기능적으로는 소니 카메라가 더 뛰어날 수 있지만 초보분들에게는 캐논 카메라가 사용하기 편하고 막 찍어도 잘 나오기에 인기가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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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라이브뷰, 동영상 AF인 듀얼픽셀 CMOS AF

가끔 동영상 카메라, 유튜브 카메라, 브이로그 카메라 추천을 해달라는 분들이 있습니다. 동영상 카메라는 2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추천할 수 있습니다. 첫 번 째는 빠른 AF, 두 번 째는 모니터링이 가능한 LCD 디스플레이이냐입니다.

캐논 DSLR은 스위블 LCD가 기본이고 미러리스는 스위블 LCD와 틸트업 LCD라서 셀프 동영상 및 1인 방송할 때 모니터링을 할 수 있어서 LCD 디스플레이에 대한 스트레스가 없습니다.

캐논은 EOS 80D DSLR부터 듀얼픽셀 CMOS AF라는 이미지센서에 있는 포토다이오드 2개의 위상 차이를 이용한 듀얼픽셀 CMOS AF라는 AF 방식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듀얼픽셀 CMOS AF는 LCD를 보고 촬영하는 라이브뷰 모드와 동영상 모드에서 작동을 합니다. 이 듀얼픽셀 CMOS AF는 AF의 정확성과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서 캐논 카메라의 장점이 되고 있습니다. 듀얼픽셀 CMOS AF는 거의 모든 최신 캐논 카메라에 들어가 있습니다만 안 들어간 제품도 있습니다.

캐논 G7 X Mark3

대표적으로 캐논 하이엔트 카메라인 파워샷 시리즈들은 거의 다 안 들어가 있습니다. G3 X, G5 X, G7 X, G9 X 시리즈는 최신 제품에도 여전히 고전 방식인 콘트라스트 AF를 사용합니다. 콘트라스트 AF는 색의 차이를 이용하기에 배경과 피사체가 비슷한 색을 하고 있으면 초점을 잘 맞추지 못합니다. 기본적으로 듀얼픽셀 CMOS AF보다 AF 속도도 느리고 정확성도 느립니다.

캐논이 G7 X Mark3을 유튜브 카메라, 브이로그 카메라로 소개하고 있지만 콘트라스트 AF라서 AF가 느립니다. 따라서 동영상 카메라로 추천하기 어렵습니다.

캐논 G1 X Mark3

반면 1인치 센서보다 큰 APS-C 크롭 센서를 사용하는 캐논 G1 X Mark3는 듀얼픽셀 CMOS AF가 들어가 있습니다. 당연히 동영상 카메라로는 캐논 G1 X Mark3가 더 좋습니다.

youtu.be/USPiuicG5bM

듀얼픽셀 CMOS AF가 얼마나 뛰어난지는 위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F 스트레스가 깔끔히 사라졌습니다.

캐논은 급 나누기를 얄미울 정도로 너무 잘합니다. 같은 카메라인데 동영상 해상도에 따라서 듀얼픽셀 CMOS AF를 지원하고 안 합니다. 대표적으로 캐논의 베스트셀러 카메라인 EOS M50은 FHD까지는 듀얼픽셀 CMOS AF를 지원하고 4K는 느린 콘트라스트 AF를 넣었습니다.

풀프 미러리스인 EOS R, EOS RP도 마찬가지입니다. FHD까지는 듀얼픽셀 CMOS AF인데 4K는 크롭에 콘트라스트 AF를 지원합니다. 최근에 나온 EOS M50 Mark2는 전작에서 워낙 많은 비난을 받아서 4K는 당연히 듀얼픽셀 CMOS AF가 지원되겠지 했는데 안 됩니다. 이는 일부러 안 넣어주는 거더라고요. 대신 가격도 전작과 비슷한 가격에 나왔습니다.

반면 캐논 EOS M6 Mark2는 논크롭 4K에 듀얼픽셀 CMOS AF까지 다 들어가 있습니다. 가격도 확 올랐다가 출시 1년이 지나니 초기보다 20만 원 이상 하락했습니다. 그래서 동영상 카메라를 원한다면 캐논 EOS M6 Mark2가 꽤 쓸만합니다.

올여름에 출시한 캐논 풀프레임 미러리스인 캐논 EOS R5, EOS R6은 당연히 논크롭 4K에 듀얼픽셀 CMOS AF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 기술이 들어가니 동영상 촬영을 많이 하는 분들이 EOS R5, EOS R6를 많이 구매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시대가 되면서 수년 전에 개발한 듀얼픽셀 CMOS AF의 뛰어난 능력 때문에 캐논 카메라가 풀프레임 미러리스 시장에서도 점점 인기가 올라가고 있습니다.

반면 소니 캐논을 제외한 다른 카메라 브랜드들은 AF가 아주 느린 것은 아니지만 소니와 캐논 카메라의 동영상 AF 속도보다 느려서 불만이 존재합니다. 내년이 정말 기대되는 캐논 카메라입니다. EOS R 제품 중에 APS-C 사이즈 크롭센서를 사용한 제품도 나오고 다양한 제품들이 나온다고 하니 내년을 기다려봐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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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러리스 어댑터로 DSLR 카메라 따라잡기

어댑터만 있으면 DSLR 모든 렌즈와 호환 가능

[소비라이프 / 최은영 소비자기자] 미러리스 카메라는 가벼운 무게, 저렴한 가격, 손쉬운 사용법으로 많은 여행객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 그러나 DSLR에 비해 카메라 렌즈가 다양하지 않아 선택의 폭이 좁다는 한계가 있다. 캐논(Canon)이 출시하는 미러리스 렌즈는 8개에 불과하고, 최근 출시된 32mm F1.4 STM 미러리스 렌즈는 정가 가격이 약 59만 원에 육박해 본체 가격의 세 배에 이른다.

하지만 ‘어댑터’가 있으면 DSLR 렌즈를 미러리스 카메라에 사용할 수 있다. 어댑터란 카메라 본체와 렌즈 사이에 부착해 서로 다른 브랜드나 종류의 렌즈를 호환 가능하게 해주는 도구이다. 어댑터를 통해 캐논 카메라에 소니 렌즈를, 미러리스 카메라에 DSLR 렌즈를 부착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그 가격대가 렌즈에 비해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렌즈 선택의 폭이 좁은 미러리스 사용자에게 각광받고 있다.

캐논 미러리스 카메라와 DSLR 렌즈 사이에 사용되는 어댑터는 ‘EF-EOS M 마운트 어댑터’라 불리며 그 가격대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약 10~14만원 수준이다. 캐논 DSLR 렌즈 중 50mm F1.8 STM 렌즈는 약 10~12만 원 수준인데, 어댑터와 DSLR 렌즈를 합친 가격은 20~26만 원으로 앞서 언급한 비슷한 사양의 32mm F1.4 STM 미러리스 렌즈 정가의 절반도 미치지 못한다.

▲ 미러리스 본체, 어댑터, DSLR 렌즈를 사용한 사진. 어댑터와 F1.8 렌즈를 합한 가격은 약 20만 원인 반면 F2 미만의 미러리스 렌즈는 약 59만 원이다. (F의 값이 낮을수록 아웃포커싱 효과가 크다.)

이렇게 어댑터는 미러리스 카메라에 수십 개의 DSLR 렌즈를 호환 가능하게 함으로써 미러리스의 한계를 적절히 보완한다. 그러나 어댑터를 사용할 시 어댑터의 무게가 더해져 휴대성이 다소 떨어지고 간혹 자동 초점이 작동하지 않는다는 번거로움이 따르기 때문에, 어댑터의 경제성과 기존 미러리스 렌즈의 편의성 사이에서 합리적인 선택을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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