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최후의 밤 | [Live] 지구 최후의 밤이 어떨지 궁금하시죠? 상위 15개 베스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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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월 28일 (목) 밤 10시
해석 없이 보기 어렵다는 영화 〈지구의 밤〉
\” 점멸하는 기억과 발광하는 꿈이 함께 서식하는 신비로운 세계\” – 이동진 평론가
이동진 평론가의 평마저 어려운 이 영화
왓챠에서 완벽하게 설명해드립니다 👨‍🏫

그런데, 라이브 전 예습은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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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일럿 : 왕가위 감독 편
– ep.01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원더풀 라이프⟩편
– ep.02 봉준호 감독의 ⟨마더⟩편
– ep.03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킬빌⟩편
– ep.04 드니 빌뇌브 감독의 ⟨컨택트⟩편
– ep.05 데이빗 핀처 감독의 ⟨파이트클럽⟩편
– ep.06 박찬욱 감독의 ⟨박쥐⟩편
– ep.07 코엔 형제의 ⟨인사이드 르윈⟩편
– ep.07 스티븐 스필버그의 ⟨A.I⟩편
– ep.08 레오 까락스의 ⟨아네트⟩편
– ep.09 왕가위 감독의 ⟨화양연화⟩편
– ep.10 폴 토마스 앤더슨 감독의 ⟨데어 윌 비 블러드⟩편
#이동진 #영화코멘터리 #탕웨이 #지구최후의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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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 최후의 밤 – 나무위키:대문

지구 최후의 밤 ; 제작비. 100,000,000 위안 (추정) ; 월드 박스오피스. $42,140,994 ; 북미 박스오피스. $521,365 ; 대한민국 총 관객 수. 6457명 ; 상영 등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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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11/8/2021

View: 1961

지구 최후의 밤 영화 스트리밍으로 볼 수 있는 곳 – JustWatch

지구 최후의 밤 영화를 볼 때 넷플릭스, 왓챠플레이, pooq, N스토어 등 다양한 동영상 서비스들 중 어떤 것이 좋을까요? 온라인으로 볼 수 있는 사이트를 지금 바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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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justwatch.com

Date Published: 3/17/2022

View: 9383

기묘하고 매혹적인 영화 <지구 최후의 밤>리뷰 – 비간 감독과 …

2018년 칸국제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에 초청된 영화 <지구 최후의 밤>이다. 이 영화는 장편 데뷔작 <카일리 블루스>로 2015년 로카르노국제영화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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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cine21.com

Date Published: 2/20/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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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 최후의 밤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지구 최후의 밤》(중국어: 地球最後的夜晚)은 2018년 개봉한 중국의 드라마 영화이다. 필감이 감독과 각본을 맡았다. 2018 칸 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 초청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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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ko.wikipedia.org

Date Published: 1/17/2022

View: 3414

[지구 최후의 밤] 장면별 해석 – 브런치

가슴에 사랑의 의미가 커다랗게 새겨지는 그런 도취를. … [지구 최후의 밤] 장면별 해석 … 이야기의 혼돈에 몰아넣어질 감상자들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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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brunch.co.kr

Date Published: 10/19/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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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지구 최후의 밤] 리뷰 – 브런치

영화 [지구 최후의 밤] 리뷰 … 해석이 필요합니다? … 제목만 들어보면 마치 SF 재난 영화 같은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이 영화는 지극히 조용한 미스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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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brunch.co.kr

Date Published: 10/22/2021

View: 6927

영화 지구 최후의 밤 후기 줄거리 결말 정보 해석 꿈과 기억의 차이

영화 지구 최후의 밤은 카일리 블루스를 연출한 비간 감독의 작품입니다. 영화는 2018년 칸 영화제 주목할만한 시선에 초청되면서 작품성을 인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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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freemaden.tistory.com

Date Published: 9/18/2021

View: 1194

지구 최후의 밤 – Google Play 영화

아버지의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 고향 카일리로 돌아온 남자 뤄홍우. 과거에 만났던 여인 완치원의 흔적을 발견 … 지구 최후의 밤. 2019년 • 138분. 아이콘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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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play.google.com

Date Published: 8/5/2022

View: 7202

지구 최후의 밤 | 다음영화

아버지의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 고향 카일리로 돌아온 남자 뤄홍우. 과거에 만났던 여인 완치원의 흔적을 발견하고 꿈인지, 현실인지 알 수 없었던 그녀와 함께한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movie.daum.net

Date Published: 3/7/2021

View: 64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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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지구 최후의 밤

  • Author: 왓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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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실시간 스트리밍 시작일: 2022. 4. 28.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ahgIayFj2vQ

지구 최후의 밤 영화 스트리밍으로 볼 수 있는 곳

시놉시스

뤄홍우(황각)는 아버지의 부고를 듣고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 고향 카이리를 찾는다. 돌아온 고향에서 그는 아버지의 고장난 시계에서 얼굴이 잘려나간 어머니의 사진과 함께 과거에 만났던 한 여인의 흔적을 발견한다. 그녀의 이름은 완치원(탕웨이). 뤄홍우는 현실인지 과거인지 꿈속인지 알 수 없는 시공간을 오가며 어머니와 관련된 과거, 그리고 알 수 없는 그녀와 함께한 여름에 대한 회상을 건져 올린다. 그녀를 통해 어머니를 만나고 이해하게 된 그는 그녀를 찾아 언제 끝날지 모르는 긴 여정을 시작한다.

[지구 최후의 밤] 장면별 해석

놀랍도록 몽환적이고 환상적이며,

놀랍도록 예술적인 영화이다.

내 글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영화의 아름다움이 훼손되지만,

몽환적인 분위기에 압도되어 환상에만 취해

이야기의 혼돈에 몰아넣어질 감상자들에게

도취의 황홀경을 선사하고 싶다.

가슴에 사랑의 의미가

커다랗게 새겨지는 그런 도취를…

내용도 사랑, 형식도 사랑인 영화이다.

여자와 남자의 사랑이 무엇이냐 물으면

추상적인 형용사의 나열일 뿐이다.

꿈을 꾸는 듯한,

하늘을 나는 듯한,

멀미가 날 정도의,

세계가 빙빙 도는,

영원할 것 같은 찰나,

이 모든 형용사들이 영화라는 허구 속에

사실 같은 이야기로 채워지고

사랑이 몽환적이고

환상적인 체험이자 기억이라면

이 영화는 시종일관

꿈인지 현실인지 분간될 수 없는

분위기를 자아낸다.

과거의 여자를 잊지 못하는 남자.

다른 여자의 몸을 탐닉하여도

기억과 꿈의 경계 속에

그녀의 존재는 아로새겨져 있다.

자몽을 좋아하는 그녀.

한여름 우연히 만나

남자는 필연적으로 그녀에게 끌리고,

남은 모든 생은 그 필연 속에 엮어지게 된다.

아버지의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

고향에 온 그는 사실인지 거짓인지

분간되지 않는 기억을 더듬으며

그녀를 찾아 나선다.

영화는 크게 1막과 2막으로 나누어진다.

현실에서 스러져가는 기억을 더듬으며

몽환 속에 그녀를 갈구하는 남자.

무의식의 심연에서 현실로,

발광하는 꿈과 같은 현실로 길어 올려지는 남자.

얼굴 없는 사진

죽은 친구의 복수를 위해

완치원(탕웨이)을 우연히 만나게 된다.

그는 그녀에게 필연적으로 끌리게 된다.

무엇이 필연이었을까?

남자에게는 죽은 어머니의 사진 한 장이 있고

어머니 얼굴에는 구멍이 뚫려있다.

집으로 돌아가는 그녀를 쫓아가는 그는

그녀에게 구애한다.

‘내가 아는 사람을 닮은 것 같다.’

흔한 작업 멘트와 함께 얼굴 없는 사진을 보여준다.

얼굴도 없는데 화장이 번진 것도 닮았다고 한다.

우연 속에 엄마와 아들이 되고

남자는 엄마의 이미지를

기억 속에 모상(模相)으로 사랑하게 된다.

우연히 만난 그녀는 얼굴도 잊혀가는

이 모상을 닮았고 필연이 사랑으로 이끈다.

사랑이 지나가고 그의 기억 속에

완치원(탕웨이)의 이미지는 모상으로 남게 된다.

시간이 지날수록 그녀의 얼굴은 흐릿해지지만,

점멸해가는 기억을 붙잡으며

그녀를 찾아 헤매는 남자.

그녀에 대한 기억은

남은 생에 필연으로 놓이게 되고

남자는 그녀를 닮은 여자를 찾아낸다.

남녀의 사랑은

그녀와 그의 존재 자체가 아닌

거짓과 진실이 뒤섞인

기억을 사랑하는 것인가…

그렇다 해도 사랑은

너무나도 달콤한 꿈이다.

자몽과 사과

자몽을 좋아하는 그녀.

남자의 구애에

‘지금 이 순간 구하기 힘든 자몽을

구해 오면 받아주겠다고 한다.’

누군가와 인연이 된다는 것은

굉장히 희박한 확률의 도박.

연인이 된다면

그녀가 좋아하는 것을 보고,

그녀가 자몽을 먹는

모습만 봐도 행복하다.

뜨거운 여름의 열정에 장마가 드리 붓는다.

남자는 겨울의 과일 사과를 먹는다.

그것도 씨까지 먹는다.

때를 만나지 못한 과일을 먹는 것도

예외적이고 씨까지 먹는 것도 이상하다.

시간이 지나고 겨울이 오면

그는 다시 예외적으로 씨까지 사과를 먹는다.

그녀를 닮은 그녀와 함께.

오락기기에서 자몽이 당첨되어 희망이 부푼,

그녀를 닮은 그녀와 함께.

탁구 아이

1막이 끝나고 2막이 시작되며

남자는 지하갱도로 내려가게 된다.

그 속의 집속에는 귀신인지 모를 아이가 있다.

완치완(탕웨이)와의 사이에

태어날 수도 있었을 아이는

남자의 무의식 어딘가에

자리 잡고 있던 것이다.

그녀와 사랑을 속삭이며

아이에게 탁구를 가르쳐 주겠다는

약속의 회한은

아이와 같이 꽁꽁 숨어 있었고

보이기 싫어 동물의 가면까지 쓰고 있었다.

아이는 완치완(탕웨이)를 기억하게 하는

초록 코트를 남자에게 건넨다.

무의식에 남은 차가운 이별의 슬픔을 견디고

현실로 가기 위해서는

그것이 필요하다는 듯이.

살아 있었으면 죽은 친구의 이름을

붙여주고 싶었을 아이의

길 안내를 받아 무의식 속 심연의 골을 건너

현실로 돌아오는 남자.

그와 그녀 사이의 무의식 속 존재일

아이는 남자를 심연의 골을 건너게 해 주며

그녀를 닮은 여자에게로 가는 매개체가 된다.

하늘을 나는 환상

추상이 영화 속에서는 환상적 현실이 된다.

무의식 속 아이가 건네준

탁구채와 주문을 믿으니

사랑의 황홀경이 시작되고,

완치완(탕웨이)가 초록 책의 주문을 믿으며

사랑을 꿈꾸었듯이,

사랑에 대한 근거 없는 믿음이

환상을 불러일으킨다.

사랑을 하게 되면

꿈에 취하고,

하늘을 나는 것 같으며,

멀미가 날 정도로,

나와 그녀를 중심에 두고

공간이 빙빙 돌기 시작한다.

과일을 실은 놀란 말

하늘을 날다 내려온

그녀와 그의 인기척에

놀란 듯 말은 날뛴다.

동물은 귀신을 보고 놀란다.

존재하지 않는 존재를 사랑하는 둘.

무의식의 발로일 수 있을 허상.

일명 콩깍지

불과 빨간 머리

빨간 머리 염색은 미침의 상징이고

미친 여자의 연애시절 꾸민

자신의 집에 대한 방화는

모든 과거와의 단절이다.

제삼자로 주변 환경일 뿐인 주인공은

떠나려는 미친 여자의 남자에

총을 겨누며 여자를 데려가라고 강요한다.

꿈과 환상이 끝나고

자신의 모든 것을 버리고

현실에서 남자를 따라가려는 미친 여자는

가장 소중한 것을 달라는 주인공에게

시계를 건넨다.

시계와 폭죽

시계는 영원이고 폭죽은 찰나이다.

미친 여자의 사랑의 끝은 폐허였다.

강요당한 남자와의 동행이었다.

건네진 시계에 담긴 그녀의 행복했던

사랑의 기억은 더 이상 없을 것이다.

이 모든 것을 목도하였음에도

주인공 남자는 사랑이 시작된

그녀에게 돌아간다.

시계를 주며 영원을 기약하고

발광하는 폭죽은 찰나의 환상을 의미한다.

마무리

주문을 외워라.

사랑에 대한 믿음이

그녀와 나를 도취시키고

하늘을 날게 해 준다.

사랑의 끝이 폐허여도 상관없다.

사랑의 본질이 허상이고 환상 이어도

상관없다.

그녀와 내가 키스하는 순간은

영원한 찰나가 될 것이고

주문을 외운 대로 모든 것은

우리를 중심으로 빙글빙글 돌 것이다.

환상이 현실이 되고 현실이 환상이 되는 그 순간!

영화 ‘지구 최후의 밤’

영화 [지구 최후의 밤] 리뷰

제목만 들어보면 마치 SF 재난 영화 같은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이 영화는 지극히 조용한 미스터리 드라마입니다. 아마 이 영화를 보고 난 뒤에 익숙하다고 하실 분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제가 영화를 마음에 드는 것만 보려고 했었다면, 이 영화를 보지 못했을 것입니다. 나름 일주일에 4편 정도의 영화를 보자는 나름의 기준을 세웠기 때문에 보게 된 영화입니다.

이것이 중국 영화다

편견을 가지는 것은 지양해야 할 일이지만, 사람은 이전에 보여준 모습을 통해서 지금을 판단하게 됩니다. 그 대상은 영화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전까지 중국 영화는 자본은 많지만, 영화 제작 기술의 부재로 인상적인 영화를 찾아보기 어려웠습니다. 그리고 중국의 자본이 투자된 할리우드 영화는 안 본다는 이야기까지 나올 정도로 중국의 영화는 사람들에게 인정받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개봉한 [유랑지구]가 괜찮은 평가를 받으면서 중국 영화의 가능성을 보인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중국이 좋은 영화를 만드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생각했습니다. 기술력은 돈과 시간이 있으면 충분히 따라잡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런 면에서 [지구 최후의 밤]은 상당히 인상 깊었습니다. 한국 영화계에서 이런 작품이 나올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비록 상업 영화가 가지고 있는 재미는 아니지만, 영화적으로 파고들만한 가치가 있는 영화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일까 환영일까

영화에서 인상적인 부분은 영화 시작 후 1시간 뒤에 나오는 제목 타이틀입니다. 영화 중간에 타이틀이 나오는 대부분의 경우는 이때부터 본격적인 영화의 시작이라는 느낌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는 내일, 어제의 너와 만난다]에서도 두 주인공이 사랑을 하게 되고, 그 사랑의 절정에서 제목 타이틀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이야기의 시작을 알려줬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이 영화 역시 한 여자를 찾는 뤼홍우가 극장에서 잠이 들면서 새로운 이야기를 시작한다는 뉘앙스를 주고 있습니다. 이를 기점으로 영화는 이전의 이야기들을 1부, 뒤의 이야기들을 2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부에서 보여준 이야기들은 경계를 알 수 없는 이야기들입니다. 영화는 마치, 주인공의 머릿속에 어지럽게 펼쳐진 기억들을 하나씩 보여주는 것처럼 혼란하게 느껴집니다. 어떤 행동에 대한 결과도 뚜렷하지 않습니다. 기억의 파편들을 하나씩 살펴보는 것처럼, 유기적인 연결보다는 어렴풋이 떠오는 기억처럼 순간순간의 장면들이 등장합니다.

인물이 꿈과 현실 속을 왔다 갔다 하는 동안 그 상황을 구분할 수 있는 유일한 장치는 인물의 외모입니다. 현실의 뤄홍우는 흰머리와 수업을 길러있고, 꿈속 혹은 과거의 그는 깔끔한 턱과 검은 머리색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현실과 과거의 이야기를 잘 조합해볼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1부에 등장하는 내용들이 2부에 반영되어서 등장하기도 합니다. 다른 세계라고 보이지만 모든 것은 한 세계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1부의 내용에서 자신의 어머니가 머리를 빨갛게 염색했을 것이라고 예상한 뒤에 2부에 빨간색으로 염색한 여성이 등장하고, 영화의 첫 장면부터 등장한 마이크를 잡은 여성의 손목에는 낡은 시계가 있습니다. 이는 영화 후반에 등장하는 시계와 같은 시계로 이 여성이 뤄홍우가 찾는 완치원이라고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영화는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녹색, 사과, 시계, 자몽 등을 통해서 뤄홍우의 과거, 현재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영화는 미래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방향도 제시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저 현실과 과거 속 기억에 대한 이야기들로 영화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영화가 상당히 어렵게 느껴집니다. 감독이 의도와 상관없이 관객의 입장에서 이 영화에 대해서 100% 이해하기 어려운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느린 호흡과 경계가 분명하지 않은 이야기들과 뜬구름 잡는 것 같은 대사들을 보면서 영화에 흥미를 가지고 보기에는 영화가 주는 단서나 실마리가 너무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 영화는 극장을 나서면서 다시 보고 싶게 만드는 매력이 있는 영화입니다. 왜 다시 보고 싶은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확실한 것은 어렵고 난해한 영화임에도 다시 보고 싶지 않은 영화도 많이 있다는 것입니다.

조금만 생각해보면 이 영화는 알게 모르게 단서를 많이 주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영화를 보는 동안은 그 단서의 노출이 적기 때문에 단서라고 알기 어려웠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영화의 초반, 뤄홍우는 그녀가 나타나면 자신이 꿈 속이라는 것을 인지하며, 자신의 기억력은 돌과 같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즉, 그는 아직도 그녀를 잊지 못하고 있고, 그 기억 속에서 현재를 살아가고 있다는 해석을 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화를 다시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살다 보면, 100% 이해하기 어려운 순간들이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기억에 남는 순간일 수도 있습니다. 영화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영화의 모든 것을 이해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영화를 만드는 감독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모든 요소에 정답을 정해두지 않습니다. 관객들에게 다양한 해석을 요구하거나, 자신의 경험을 관객들과 공유하려는 마음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영화도 모든 것을 이해하고 보는 영화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알듯 말듯한 기억 속에 있는 단서 하나 없는 그녀를 찾으려고 하는 뤄홍우는 처음부터 그녀를 찾기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을 수도 있습니다.

어릴 적 자주 들었던 음악이 이제는 가물가물해서 어떤 노래인지 찾기도 어렵지만, 종종 그 멜로디를 흥얼거리는 것처럼 정확하지는 않지만, 우리의 머릿속 어딘 가에서 자리 잡고 있는 기억을 완치원으로 표현 것이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모든 기억은 선명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억에 의존하면서 사는 것을 불행한 것이라고 영화는 말하고 있습니다. 영화의 제목처럼 오늘은 마지막 순간이지만, 그 순간은 영원히 기억될 것입니다.

영화 지구 최후의 밤 후기 줄거리 결말 정보 해석 꿈과 기억의 차이

영화 지구 최후의 밤은 카일리 블루스를 연출한 비간 감독의 작품입니다. 영화는 2018년 칸 영화제 주목할만한 시선에 초청되면서 작품성을 인정받았고 국내의 여러 영화 평론가들로부터 높은 평점과 극찬을 받으며 기대감을 모았지만 영화의 구성이 상업성 영화들과 달리 굉장히 난해하게 짜여져 있기 때문에 일반 관객들의 평가와 반응이 극과 극으로 갈리는 양상을 보인 작품입니다. 영화는 크게 1부와 2부로 나뉘어 있으며 1부에서는 주인공 뤄홍우의 기억의 파편을 따라가면서 탕웨이가 연기한 완치원과의 인연의 추억을 엿보고 2부에서는 뤄홍우의 꿈을 표현하면서 완치원과의 이루어지지 못했던 인연에 대한 미련과 아쉬움을 꿈으로 조금이나마 해소하는 형식을 나타냅니다.

“영화 지구 최후의 밤 줄거리 소개”

뤄홍우는 아버지의 부고 소식을 듣고 오랜만에 고향 카일리로 돌아옵니다. 뤄홍우는 아버지의 집에서 시계 뒤에 숨겨둔 어머니의 사진을 발견하고 어릴 때 자신의 곁을 떠난 어머니의 얼굴과 많이 닮은 연인 완치원과 이루어지지 못했던 사랑을 떠올리며 완치원의 행방을 수소문하기 시작하는데…

“기억의 파편들의 혼합”

영화는 뤄홍우의 과거와 현재의 정리되지 않은 기억들의 파편을 쫓아갑니다. 뤄홍우는 유년시절 어머니가 가족들을 버리고 다른 남자와 떠난 기억에서 지울 수 없는 트라우마를 겪고 있었고 불우한 시절 속에서도 가장 친한 친구 백묘와 어울리며 성인으로 자랍니다. 하지만 백묘가 킬러 줘홍위안에게 살해당했다는 소식을 전해 들은 뤄홍우는 줘홍위안의 애인 완치원을 미행해 잠적해버린 줘홍위안을 찾으려 하지만 오히려 뤄홍우는 완치원에게 반하게 되고 두 사람은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두 사람의 사랑이 깊어질수록 완치원은 살인 청부업자 줘홍위안이 다시 돌아오는 것에 두려움을 느끼고 뤄홍우는 줘홍위안을 살해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기도 하지만 이후 완치원과 뤄홍우의 관계는 끊어지고 다시 만나지 못하게 됩니다.

뤄홍우는 아버지의 부고를 계기로 떠났던 카일리에 돌아와 완치원의 행방을 수소문합니다. 그녀가 재혼했다는 여관 주인을 찾아가기도 하고 그녀가 일하고 있다는 가라오케에까지 찾아가지만 그녀를 찾을 수는 없었고 완치원의 마지막 공연이 저녁에 시작된다는 소식을 듣고 저녁까지 근처의 극장에서 영화를 보며 시간을 보내다 그만 잠에 빠지게 되면서 1부가 마무리 됩니다. 결국 영화에서 뤄홍우가 완치원과 재회하는 장면은 나오지 않습니다.

“꿈에서 나타난 떠나버린 것들에 대한 미련”

2부에서는 뤄홍우가 현실에서 떠나간 사람들에 대한 미련이 꿈으로 나타나면서 뤄홍우의 자각몽을 그려냅니다. 뤄홍우는 완치원이 낙태한 자신의 아이가 성장한 모습을 꿈에서 만나게 되고 아이에게 꼬마 백묘라는 이름을 지어주며 평소에 하고 싶었던 아들과의 탁구 시합을 즐깁니다. 꼬마 백묘와 헤어진 뤄홍우는 자신의 곁을 떠난 엄마와 재회하지만 다른 남성과 떠나려고 하는 엄마를 보내주면서 엄마에게 고장 난 시계를 선물로 받습니다. 또 완치원과 얼굴이 꼭 닮은 카이전을 만나 그녀에게 엄마에게 받은 고장 난 시계를 선물로 주고 그녀와 영원할 것만 같은 사랑을 나누는 것으로 영화는 마무리됩니다.

2부에서는 뤄홍우의 꿈을 보고 있다는 게 느껴질 정도로 몽환적이고 판타지적인 여러 가지 일들이 벌어지거나 그에 맞는 아이템들이 등장합니다. 그중에서도 뤄홍우의 이루지 못한 사랑에 대한 미련이 확연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바로 시곗바늘이 멈춰버린 고장 난 시계를 카이전에게 선물하는 장면입니다. 멈춰버린 시계는 영원을 뜻하는 것으로 현실에서 이루지 못했던 뤄홍우의 평생의 사랑을 꿈에서나마 카이전과의 사랑으로 마법이 실현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영화 지구 최후의 밤은 기억과 꿈을 오가며 한 남자의 이루지 못한 이상을 꿈으로나마 실현하게 만드는 작품입니다. 감독은 뤄홍우의 의식을 따라가며 추상적인 단어인 꿈의 느낌을 관객들이 직접 체감하게 만들면서 영화라는 플랫폼이 가진 저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영화는 기존 영화들의 스토리 전개를 따르지 않고 기억과 꿈의 파편들을 쫓아가는 것에 초점이 맞춰 있기 때문에 영화의 스토리를 파악하는 것도 쉽지 않으며 익숙하지 않은 연출이 많은 관객들에게 영화에 대한 난해함으로 다가올 수도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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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 최후의 밤

아버지의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 고향 카일리로 돌아온 남자 뤄홍우. 과거에 만났던 여인 완치원의 흔적을 발견하고 꿈인지, 현실인지 알 수 없었던 그녀와 함께한 여름을 회상한다. 그리고 그는 그녀를 찾아 언제 끝날지 모르는 긴 여정을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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