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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산의 사실적 이미지와 겸재 정선의 표현정신이 절묘하게 어우러진 \”금강전도\”
보는 이의 눈과 가슴을 압도하는 진경산수화의 걸작을 만나 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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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보 정선 필 금강전도 (鄭敾 筆 金剛全圖) – 국가문화유산포털

조선 후기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강산을 실제로 보고 그리는 진경산수화풍을 연 겸재 정선(1676∼1759)이 영조 10년(1734)에 내금강의 모습을 그린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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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heritage.go.kr

Date Published: 6/19/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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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선 필 금강전도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정선필 금강전도(鄭敾筆 金剛全圖)는 조선 후기 실경산수화풍을 연 겸재 정선(1676∼1759)이 영조 10년(1734)에 내금강의 모습을 그린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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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ko.wikipedia.org

Date Published: 12/9/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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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선필 금강전도(鄭敾筆金剛全圖)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종이 바탕에 수묵담채로 그렸고, 화폭의 크기는 세로 130.7㎝, 가로 59㎝이다. 삼성미술관 리움에 소장되어 있다. 「금강전도(金剛全圖)」는 정선이 만 58세 때인 1734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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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encykorea.aks.ac.kr

Date Published: 12/1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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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의 향기]겸재 정선 ‘금강전도’ – 서울경제

국보 제 217호로 지정된 ‘금강전도’다. 가로 94.5㎝, 세로 130.8㎝의 큰 화폭에 수묵담채로 내금강 실경을 담았는데 전체적으로 원형구도를 이루고 금강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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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sedaily.com

Date Published: 2/18/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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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전도 | 이미지 – 공유마당

조선 후기 한반도의 아름다운 강산을 실제로 보고 그리는 실경산수화풍을 연 겸재 정선(1676∼1759)이 영조 10년(1734)에 내금강의 모습을 그린 작품이다. 당시의 산수화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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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8/1/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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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선과 진경산수화, 그리고 ‘금강전도’에 깃든 숨은 뜻?

정선의 ‘금강전도'(출처 : 국립중앙박물관). 정선(1676~1759)은 젊었을 때 중국의 여러 화풍들을 보고 익혔다 한다. 그 기반 위에 종래의 산수화와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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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5/20/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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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전도 1 : 금강산에 가면 두 번 놀라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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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정선 금강 전도

  • Author: 어디든 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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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1. 6.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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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보 정선 필 금강전도 (鄭敾 筆 金剛全圖) : 국가문화유산포털 – 문화재청

조선 후기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강산을 실제로 보고 그리는 진경산수화풍을 연 겸재 정선(1676∼1759)이 영조 10년(1734)에 내금강의 모습을 그린 작품이다.

내금강의 실경을 수묵담채로 그렸으며 크기는 가로 94.5㎝, 세로 130.8㎝이다. 전체적으로 원형구도를 이루고 있고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 본 모습이다. 눈덮인 봉우리들은 위에서 아래로 내려긋는 수직준법을 이용하여 거칠고 날카로운 모습으로 표현하였고, 이와 함께 위쪽에는 비로봉이 우뚝 솟아 있으며, 화면 중심으로는 만폭동 계곡이 위에서 아래로 가로지르고 있다. 바위로 이루어진 메마른 느낌의 봉우리들과는 대조적으로 왼편에는 무성한 숲을 이룬 부드러운 토산이 놓여 있는데, 이는 붓을 옆으로 눕혀 점을 찍는 방식으로 나타내었다. 화면의 윗부분에는 그림의 제목과 함께 작가의 호, 그림에 대한 감상 등이 적혀 있다.

당시의 산수화는 주로 중국 산수화를 보고 그린 것인데 반해 이 그림은 직접 우리나라의 실경를 보고 그린 것으로 정선이 그린 금강산그림 가운데에서도 가장 크고, 그의 진경산수화풍이 잘 드러난 걸작이라 할 수 있다.

This is the picture of Naegeumgang (The Inner Geumgang Mountain) drawn by Jeong Seon (Pen-name: Gyeomjae) (1676-1759), the great master landscape painter in 1734 (the 10th year of King Yeongjo) during the late Joseon Dynasty. This picture (59cm x 130.7cm) was painted in India ink in the shape of round form on the whole which was seen from above. Twelve thousand peaks of the mountain are depicted on a canvas. Starting from the highest peak, Birobong Peak in the back, there flows down the cascade water falls along the valley called Manpokdong, which is dividing vertically left and right. In contrast with the numerous rugged peaks on the right that look strong and sharply piercing which was painted by the method of drawing lines up-down, many mountains are on the left with green trees that look relatively soft and rich by the method of dotting brushwork. On the upper right of the picture, there is a comment written by the painter along with the title and his pen name. The landscape paintings in those days were drawn by imitating those imported from China. However, Jeong Seon discarded Chinese styles and created his unique themes based on Korean scenes. This picture was also drawn by Jeong Seon in person looking at the actual scene of Geumgang Mountain in Korea. Among many pieces he drew of Geumgang Mountain, this picture is most highly valued as the largest and the best masterpiece.

这幅画是在朝鲜后期以我国美丽的江山为实景而作的,它的作者是开辟实景山水画风的谦斋郑善(1676-1759),在英祖10年(1734)将内金刚的景象绘制成画。当时的山水画主要是模仿中国山水画而绘制的,而这幅画是亲自观赏我国的实景而作,它在郑善所画的金刚山图里是最大的,可以说是很好地体现实景山水画风的杰作。

朝鮮後期の韓国の美しい山河を実際に見て描いた実景山水画風を開いた謙斎鄭敾(1676~1759)が、英祖10年(1734)に内金剛の姿を描いたものである。当時の山水画は、主に中国の山水画を見て描いたものであったのに対して、この絵は韓国の実景を見て描いたものであり、鄭敾が描いた金剛山画の中で最も大きく、彼の真景山水画風がよく表れている傑作である。

정선 필 금강전도

정선필 금강전도(鄭敾筆 金剛全圖)는 조선 후기 실경산수화풍을 연 겸재 정선(1676∼1759)이 영조 10년(1734)에 내금강의 모습을 그린 작품이다. 1984년 8월 6일 대한민국의 국보 제217호로 지정되었다.

개요 [ 편집 ]

조선 후기 한반도의 아름다운 강산을 실제로 보고 그리는 실경산수화풍을 연 겸재 정선(1676∼1759)이 영조 10년(1734)에 내금강의 모습을 그린 작품이다.

내금강의 실경을 수묵담채로 그렸으며 크기는 가로 94.5cm, 세로 130.8cm이다. 전체적으로 원형구도를 이루고 있고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 본 모습이다. 눈덮인 봉우리들은 위에서 아래로 내려긋는 수직준법을 이용하여 거칠고 날카로운 모습으로 표현하였고, 이와 함께 위쪽에는 마의 올을 풀어서 길게 늘어놓은 듯이 그리는 기법인 피마준법으로 표현된 비로봉이 우뚝 솟아 있으며, 화면 중심으로는 만폭동 계곡이 위에서 아래로 가로지르고 있다. 바위로 이루어진 메마른 느낌의 봉우리들과는 대조적으로 왼편에는 무성한 숲을 이룬 부드러운 토산이 놓여 있는데, 이는 붓을 옆으로 눕혀 점을 찍는 방식인 미점준법으로 나타내었다. 화면의 윗부분에는 그림의 제목과 함께 작가의 호, 그림에 대한 감상 등이 적혀 있다.

당시의 산수화는 주로 중국 산수화를 보고 그린 것인데 반해 이 그림은 직접 우리나라의 실경을 보고 그린 것으로 정선이 그린 금강산그림 가운데에서도 가장 크고, 그의 진경산수화풍이 잘 드러난 걸작이라 할 수 있다.

같이 보기 [ 편집 ]

참고 자료 [ 편집 ]

정선필 금강전도(鄭敾筆金剛全圖)

「금강전도」는 원형(圓形) 구도로 윗부분에 비로봉(毗盧峰)이 우뚝 솟아 있다. 거기서 화면의 중심인 만폭동을 지나 아래쪽으로 내려오면 끝 부분에 장안사(長安寺)의 비홍교(飛虹橋)가 배치되어 있다. 표훈사(表訓寺)와 정양사(正陽寺) 등이 그려진 그림의 왼쪽 부분은 무성한 숲이 어우러진 부드러운 토산(土山)으로 묘사되어 맞은편의 예리한 암산들과 대조를 이루고 있다.

화면의 오른쪽에는 금강산의 여러 바위봉우리들이 바위 꼭대기에서 ‘ㅅ’자로 붓 자국을 내면서 수직으로 다시 꺾이는, 이른바 수직 준법(垂直皴法)으로 표현되어 있다. 산의 둘레에는 엷은 청색을 문질러 발라 원형 구도의 둥근 형태를 강조하면서 하늘 높이 솟아오르는 듯한 공간감을 표현하였다. 이러한 구도는 중국을 중앙으로 하여 세계를 둥글게 표현한 「천하도(天下圖)」같은 옛 지도에서 영향을 받은 듯하다.

그림의 전체적인 구상은 정철(鄭澈)의 「관동별곡(關東別曲)」에 나타나는 금강산 묘사와 관계가 있다고 생각된다. 정철은 그의 「관동별곡」에서 진헐대(眞歇臺)에 올라 내금강 여러 봉우리를 바라보며 “…부용(芙蓉)을 꽂았는 듯, 백옥(白玉)을 묶었는 듯…”이라고 읊었으니 내금강(內金剛)을 한 송이 연꽃이나 옥을 묶어 놓은 것 같다고 표현하였다. 금강산에 대한 이러한 형태 감각이 노래로 읊어져 널리 퍼지면서 정선과 같은 산수화가도 그러한 가사 내용을 조형화하는 데에 알게 모르게 영향을 받은 듯하다.

화면의 오른쪽 윗부분에는 제화시(題畵詩)와 함께 “甲寅冬題(갑인동제)”라는 관기(款記)가 적혀 있다. 제화시를 번역하면 다음과 같다.

“만이천봉 개골산, 누가 참 모습 그릴런가. 뭇 향기 동해 밖에 떠오르고, 쌓인 기운 세계에 서려 있네. 몇 송이 연꽃 해맑은 자태 드러내고, 솔과 잣나무 숲에 절간일랑 가려 있네. 비록 걸어서 이제 꼭 찾아간다 해도, 그려서 벽에 걸어 놓고 실컷 보느니만 못하겠네.”

[문화재의 향기]겸재 정선 ‘금강전도’

viewer 국보 제217호 겸재 정선의 ‘금강전도’ /사진제공=문화재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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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진경(眞景) 산수’를 개척한 겸재 정선(1676∼1759)은 영조 10년이던 1734년 금강산을 다녀온 후 내금강의 모습을 그렸다. 국보 제 217호로 지정된 ‘금강전도’다. 가로 94.5㎝, 세로 130.8㎝의 큰 화폭에 수묵담채로 내금강 실경을 담았는데 전체적으로 원형구도를 이루고 금강산의 수많은 봉우리가 모두 한눈에 들어오도록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본 모습이라는 게 특징이다. 위쪽에는 비로봉이 우뚝 솟아 있으며 눈 덮인 봉우리들은 거칠고 날카로운 모습으로 표현했다. 화면 중심에는 만폭동 계곡이 위에서 아래로 가로지르고 있다. 바위로 이루어진 메마른 느낌의 뾰족한 암산(巖山) 봉우리들과는 대조적으로 왼편에는 무성한 숲을 이룬 부드러운 토산이 놓여 있다. 암산을 위아래로 내리긋는 수직준법으로 묘사한 것과 달리 토산은 붓을 옆으로 눕혀 점을 찍는 방식으로 나타내 뚜렷한 대비 효과를 이뤘다. 화면의 윗부분에는 그림의 제목과 함께 작가의 호, 그림에 대한 감상 등이 적혀 있다. 당시의 산수화는 주로 중국 산수화를 보고 그린 것인데 반해 이 그림은 우리나라의 실경을 직접 보고 그린 것이라 더욱 의미있다. 정선이 그린 여러 점의 금강산 그림 중에서도 가장 크고, 그의 진경산수화풍이 잘 드러난 걸작이자 대표작으로 꼽힌다. 지금은 금강산이 한반도 분단의 상징적 존재가 됐지만 조선 후기의 금강산은 죽기 전 꼭 가봐야 할 명승지 중 한 곳이었다./조상인기자 [email protected]

정선과 진경산수화, 그리고 ‘금강전도’에 깃든 숨은 뜻?

정선의 ‘금강전도'(출처 : 국립중앙박물관)

정선 (1676~1759) 은 젊었을 때 중국의 여러 화풍들을 보고 익혔다 한다 . 그 기반 위에 종래의 산수화와는 달리 독창적인 산수화법을 만들어냈는데 , 그것이 바로 한국적 개성을 표현한 진경산수화이다 . 그는 전국 각지를 돌아다니면서 우리의 자연을 화폭에 담았다 . 그의 화풍에 계기를 마련해준 인물이 김창흡이다 . 김창흡은 당대 최고의 시인이며 학자로 산과 계곡을 찾는 것을 무척 좋아했던 인물이다 . 정선은 김창흡을 스승으로 모시면서 금강산을 여러 번 올랐다 . 이 시기에 그는 또 한 사람의 중요한 인물을 만나는데 그가 이병연이다 . 그도 김창흡의 제자로 정선과는 육십년 동안 함께한 절친이며 당시 우리의 자연과 역사를 노래한 최고의 진경시인이었다 .

1711 년 36 세에 정선은 김창흡을 따라 난생 처음으로 금강산에 오르게 되었다 . 이후 정선은 전국의 풍치 좋은 곳을 여행하면서 우리의 산천에 푹 빠져들었다 . 그가 본 우리의 자연을 사실 그대로 그리면서 느낀 경치의 감동과 환희까지 화폭에 담고자 하였다 . 진경산수화가 탄생하는 순간이다 . 진경은 실경과 다르다 . 실경 ( 實景 ) 은 실제의 경치를 보고 그린 산수화이지만 진경 ( 眞景 ) 은 산수를 그대로 그리면서도 거기에 화가의 마음까지 화폭에 담는 산수화이다 . 그가 화폭에 담은 진경산수화 중 대표적인 작품이 ‘ 금강전도 ’ 와 ‘ 인왕제색도 ’ 이다 . 먼저 ‘ 금강전도 ’ 를 살펴보자 .

금강산은 우리 민족에게 신령스러운 산이다 . 통일을 염원하는 사람들은 가곡 ‘ 그리운 금강산 ’ 을 즐겨 듣고 부른다 . 조선 시대에 중국의 사신들은 금강산에 한 번 가보고자 소원했다 . 갈 수 없으면 금강산 그림이라도 얻어 가려고 했다 . 일제 강점기의 일본 화가 한 명은 금강산의 규모와 경치가 너무나 웅장해서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했다 . 그 금강산의 웅장하고 거대한 모습을 완벽하게 그린 인물이 바로 겸재 정선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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