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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식 잃은 부모의 슬픔을 무엇으로 표현할 수 있을까요?
겪어보지 못한 사람은 그 마음을
헤아릴 수조차 없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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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식 을 잃은 부모 마음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참척 – 나무위키
부모보다 먼저 죽은 자녀. 자녀를 잃은 부모들을 vilomah(빌로마)라 일컫기도 하는데, 본래 ‘자연스러운 순서를 거스르다’를 뜻하는 산스크리트어에서 온 …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12/6/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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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화 자식을 먼저 떠나 보낸 부모 – 브런치
남편잃은 부인을 미망인이라 하고, 부인을 잃은 남편을 홀아비라 부른다. … 자식을 잃은 부모의 마음을 표현할 단어는 없을 수밖에 없다고.
Source: brunch.co.kr
Date Published: 12/24/2022
View: 9714
죽어가던 아이 눈동자가 떠올라…자식 잃은 아버지의 … – 한국경제
단장지애(斷腸之哀). 자식 잃은 부모의 슬픔을 이르는 말로, 창자가 끊어질 듯한 고통을 의미한다. 세상에는 직접 겪지 않고선 절대 그 마음을 …
Source: www.hankyung.com
Date Published: 9/16/2021
View: 1580
울 때는 울어라, 그러지 않으면 몸이 앓는다 – 프리미엄조선
하물며 분신처럼 여기는 자식을 잃은 부모 마음은 어찌할까. 생각만 해도 가슴이 먹먹해지는 게 요즘 부모의 마음이다. 더욱이 자살로 자식을 먼저 …
Source: premium.chosun.com
Date Published: 7/19/2021
View: 9430
자살로 자녀를 잃은 부모의 경험* – Korea Science
하얀 포장을 덮어놓은 아들의 시신. 도, 냉동 창고에 들어가는 딸의 모습도 보고 싶지 않은 마음을 눈이 표현한 것이다. ‘부모 상고에는 먼. 산이 안 보이더니, 자식이 죽 …
Source: www.koreascience.or.kr
Date Published: 11/14/2022
View: 8766
자식을 잃은 부모의 마음 – 경북매일신문
천안함 사태로 목숨을 잃은 46용사 유가족들이 15일 참여연대 사무실을 찾아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들에 천안함 폭침사건 조사결과에 의문을 표시 …
Source: www.kbmaeil.com
Date Published: 1/5/2022
View: 3853
자식이 죽었을 때 부모가 우는 모습을 본 적 있음?.TXT | 인스티즈
부모 잃으면 고아 라고 하지만 자식을 잃은 부모를 나타내는 말은 없다고…. 3년 전 … 제가 태어나기 전에 큰오빠가 죽었다는데 엄마는 얼마나 마음이 아팠을까요.
Source: www.instiz.net
Date Published: 1/11/2021
View: 57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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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자식 을 잃은 부모 마음
- Author: 미국레이TV [RAY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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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 Published: 2021. 9. 23.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fKOhTN9LLOQ
05화 자식을 먼저 떠나 보낸 부모
죽은 이의 흔적을 지워가는 과정
그가 마지막으로 남긴 물건
자식을 먼저 떠나 보낸 부모
05화 자식을 먼저 떠나 보낸 부모 현재글
여행을 떠났다. 슬픈 여행지로
부모를 잃은 자녀를 고아라 한다.
남편잃은 부인을 미망인이라 하고, 부인을 잃은 남편을 홀아비라 부른다.
하지만 자식을 먼저 보낸 부모를 뜻하는 단어는 없다.
‘파란색’ 이란 말만 봐도 파랗다, 푸르다 , 시퍼렇다 등
미묘한 차이로 여러개의 단어를 만들어내는 ‘단어강국’ 이 바로 우리나라다.
하지만 우리나라가 만들지 못한 단어가 있다는걸 알았다.
바로 ‘자식을 먼저 보낸 부모’를 뜻하는 말이다.
그 고통과 슬픔이 얼마나 깊은지 헤아릴수 없어 이를 표현할 수 있는 말을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동생 시신을 확인해야 한다는 제주도 경찰서의 연락을 받고
아빠, 언니와 함께 비행기를 탔다.
엄마는 최근 암수술이 끝난 터라 비밀로 하기로 했다.
언젠가는 알게 되더라도 지금 은 충격을 받으면 안될것 같았다.
아빠는 비행기에서 내내 고개를 떨군채 애꿎은 손만 만지작 거렸다.
아빠의 손을 참 오랜만에 봤다.
여든이 가까워오는 나이라 손은 고목나무처럼 갈라지고 검버섯이 가득했다.
아빠는 평생 노동을 하며 살아왔다. 수십년간 쌓인 노동의 흔적이 더욱 손을 거칠고 투박하게 만들었으리라.
영안실에서 동생의 시신을 처음 확인할때도, 염을 하고 시신에 마지막 인사를 할때도
그리고 화장터에서 한줌 재가 되었을 때도 아빠는 계속 같은 말로 부르짖었다.
“혼자 떠나면 어떡하란 말이냐! 나도 데려가라, 이 불효자식아!”
하도 울어서 나중에는 거친 쇳소리만 들려왔지만, 아빠의 절규는 그칠 줄 몰랐다.
그때 느꼈다. 자식을 잃은 부모의 마음을 표현할 단어는 없을 수밖에 없다고.
아마 수백년, 수천년이 흘러도 그 단어는 만들어지지 못하리라.
제주도 바다가 한눈에 보이는 전망 좋은 장지에 동생을 묻었다.
“가장 좋아하는 제주도 바다를 실컷 보면서 이제는 우울해하지 말고 행복하게 잘 살렴”
하염없이 흐르는 눈물을 삼키고 있는데 아빠는 이미 뒤돌아서 먼 바다를 보고 있었다.
손에는 담배가 들려있었다. 건강때문에 수십년전에 끊었었는데 담배를 언제 샀던 걸까.
거칠고 툽툽한 손마디 사이로 하얀 담배연기가 흘러나왔다.
경제적으로 해준게 없다며 자식들에게 늘 미안하다는 말을 달고 살았던 아빠의 어깨가 더욱 작게만 보였다.
제주도의 푸른 바다
집에 돌아온 뒤에 아빠는 아무일도 없었던 듯 지내야 했다.
아픈 엄마를 챙겨야 했지만, 슬픔에 잠겨있기라도 하면 눈치빠른 엄마가 ‘뭔일이 있는건 아닌가’ 캐물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그러면 거짓말을 못하는 아빠의 성격상 그대로 털어놓을지도 모른다.
슬픔을 가둬놓고 살아가야 하는 아빠가 걱정되어 종종 전화를 했다.
그럴때면 아빠는 잠깐 집밖에 나갈 핑계를 대고 전화를 받는다.
“요즘 괜찮아?”
“아침에 눈만 떠도 눈물이 나는데 그래도 잘 참고 있어”
그리고 한참을 울다가 들어가시곤 했다. 엄마 모르게 가슴속 슬픔을 얼마나 삭히고 또 삭히고 있는 걸까.
“담배는 요즘도 피세요?”
“그날 이후로 한대도 안피고 있단다. 엄마한테 담배연기가 참 해롭잖니”
어릴때는 아빠가 왜 남들과 달리 돈이 없을까, 왜 그럴싸한 직업을 가지지 못했을까.
괜한 투정과 심술도 부 렸었다.
하지만 이 세상 어떠한 말로도 표현할 수 없는 슬픔에 직면해서도
남겨진 가족들을 먼저 걱정하는 아빠를 보며 이제서야 깨닫는다.
아빠는 남들이 보기 엔 그저그런 가장이었을지 몰라도, 가슴 속에는 그누구도 보지 못한 큰 바다를 품고 있는 사람이었음을.
그리고 난 이제서야 철이 들기 시작했다.
바라나시에서 만났던 릭샤꾼. 땀흘려 일하는 그의 뒷모습이 유독 기억에 남는다.
“죽어가던 아이 눈동자가 떠올라”…자식 잃은 아버지의 통곡 [김수현의 THE클래식]
말러, ‘죽은 아이 그리는 노래’ 작곡
뤼케르트 시에서 영감
아이 잃은 아버지의 심정 담은 작품
암울한 분위기와 긴장감 넘치는 선율
‘단장지애’ 아픔 구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단장지애(斷腸之哀). 자식 잃은 부모의 슬픔을 이르는 말로, 창자가 끊어질 듯한 고통을 의미한다.
말러, 아이 떠나보낸 아버지의 마음을 음표에 담아내다
구스타프 말러. 사진=한경DB
자식에 대한 부모의 그리움과 애틋함…묵직한 주선율로 구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세상에는 직접 겪지 않고선 절대 그 마음을 헤아릴 수 없는 일련의 아픔들이 있다고 합니다. 그중 가장 고통스러운 것이 자식이 먼저 세상을 떠나는 일이라고 하죠. 부모는 아이가 탯줄에 묶여 우는 순간부터 그야말로 새로운 행성에 도달하는 듯한 감정을 느낀다고 하니, 생명 하나가 지는 것은 부모의 모든 세계와 세상이 무너지는 절망감 그 자체일 것입니다. 물론 한가지의 단어로는 감히 형용할 수 없는 심정일 테죠.’단장지애’. 단어만 들어도 가슴이 아려오는 이들의 고통에는 신이라 할지라도 감히 유효기간을 정할 순 없을 겁니다. 하물며 그 대상이 인간이라면 불의의 사고로 아이를 잃은 이들의 아픔을 입막음할 권력은 주어지지 않죠. 그러나 우리는 너무나 쉽게 그 영역을 침범하곤 합니다. 사회적 파장이 컸던 어떤 이의 죽음이 시간이 지나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면, 익명성의 힘을 빌린 대중은 말합니다. “이젠 지겨우니 그만하라”. 10년이 20년이 지나도 그때의 시간에 멈춰있는 이들에게 누구보다 차갑게 말이죠.먼저 떠나보낸 두 아이에 대한 그리움으로 죽을 때까지 400편 이상의 시를 남긴 아버지의 마음을 가슴 아린 음악으로 작품화한 말러의 ‘죽은 아이를 그리는 노래’를 오늘날 조명하고자 하는 이유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단절된 사회를 겪고 있는 지금, 작품이 전하는 고통은 그들의 마음에 한 발자국 다가가기 위한 디딤돌이 될 것입니다. 무거운 분위기에 처절한 노랫말이 슬픔을 넘어 먹먹한 감정을 일으키는 음악, 말러의 ‘죽은 아이를 그리는 노래’를 가까이 들여다보겠습니다.먼저 후기 낭만파 음악을 대표하는 작곡가 구스타프 말러(Gustav Mahler, 1860~1911)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보헤미아(체코) 칼리슈트 지방의 유대인 집안에서 태어난 말러는 어릴 때부터 음악적 재능이 뛰어났다고 전해집니다. 6세에 처음으로 피아노를 접한 말러는 15세에 오스트리아 빈 음악원에 입학하게 되면서 정식 음악 교육을 받게 됩니다. 이후 20세가 되던 1880년 칸타타 ‘탄식의 노래’ 작곡을 마치면서 작곡가로서 첫발을 내디딘 말러는 이때부터 임시 지휘 활동도 시작합니다.말러는 살아생전 작곡가보다는 지휘자로 명성을 떨쳤던 인물입니다. 빈은 물론 프라하, 라이프치히, 뉴욕 등 세계 음악의 중심 도시에서 지휘자로 활동한 말러는 고용주도 함부로 할 수 없는 반열에 올랐다고 하죠. 그야말로 지휘자로서 금전과 명예를 모두 누리면서 남부러운 것 없는 삶을 살고 있었던 것인데, 말러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작곡 활동에 소홀하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말러는 ‘타이탄(거인)’, ‘부활’, ‘천인 교향곡’ 등 교향곡 10곡과 ‘대지의 노래’, ‘죽은 아이를 그리는 노래’ 등 40여개의 가곡을 발표하면서 작곡가로서의 유의미한 발자취를 남겼죠.말러의 작품은 당시 대중에게 큰 관심을 받지 못했으나, 고귀한 가치는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듯 현재에는 시대를 초월하는 대작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말러의 작품은 후기 낭만파 음악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영역을 가장 잘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가곡과 교향곡 간의 조화를 통해 현대음악으로 연결되는 틀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음악사에 남긴 의미가 상당하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1904년 완성된 ‘죽은 아이를 그리는 노래’는 그의 독특한 음악 세계가 충실히 구현된 작품으로 꼽히는 대표적인 연가곡입니다. 영감은 독일 낭만파 시인 프리드리히 뤼케르트(Friedrich Ruckert, 1788~1866)의 시였다고 하죠.뤼케르트는 급성 호흡기 질환 디프테리아로 두 아이를 먼저 떠나보내고 지워지지 않는 슬픔과 절망감으로 400편이 넘는 시를 적었다고 합니다. 시집은 뤼케르트가 세상을 떠난 뒤에야 출간됐는데, 이를 읽고 깊은 마음의 울림을 느꼈던 말러는 5편의 시를 골라 곡을 작곡하게 되죠. 그러나 말러는 ‘죽은 아이를 그리는 노래’ 작곡을 평생 후회했다고 합니다. 작품을 낸 지 3년이 지난 1907년 자신의 첫째 딸 마리아 안나가 성홍열로 세상을 떠나는 일을 맞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악보 때문에 딸이 죽은 것 같아 한동안 심각한 죄책감에 시달렸던 말러는 이때부터 심장병을 앓게 되면서 건강도 악화됩니다. 죽기 직전 첫째 딸 무덤에 함께 묻히고 싶다고 언급할 정도였습니다.먼저 떠나버린 자식을 향한 그리움과 사랑을 남김없이 글로 써 내려간 한 아버지와 그의 마음을 아름답고도 서글픈 선율로 전달하고자 했던 말러의 마음이 온전히 담긴 작품 ‘죽은 아이를 그리는 노래’. 아이의 사망을 믿지 못하는 부모가 일상에서 문득 현실을 마주할 때 느끼는 절망감과 시간이 지날수록 선명해지는 고통을 마음에 담으며 음악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이제 태양은 저토록 찬란하게 떠오르려 하네’ 제1곡은 오보에와 호른의 구슬픈 선율로 시작됩니다. 아버지가 아이를 떠나보낸 다음 날 눈 뜬 직후의 심경을 표현하는 곡으로, 작품 전반에 어두우면서도 쓸쓸한 분위기가 깔려있죠. 아버지는이라는 가사를 내뱉으며 현실을 부정하다가도,라고 소리치며 아이의 죽음을 고통스러운 심정으로 드러냅니다. 이때 호른이 등장해 아버지의 음성을 받치면서 끝없는 절망감을 극대화하죠. 이후 아버지가 아이에 대한 그리움을이라고 표현하면 바이올린과 하프의 소리가 등장하면서 밝은 선율이 드리우고, 글로켄슈필의 맑은 울림으로 작품은 막을 내립니다.제2곡 ‘이제야 알았네, 왜 너희들이 어두운 눈길을 보냈는지’에서는 아팠던 아이가 자신의 눈을 바라보던 것을 회상하는 아버지의 사무치는 감정을 표현합니다. 특히 아버지가을 홀로 읊조리듯 장면에서는 아이가 자신을 쳐다보던 모습이 부모의 얼굴을 눈에 담고 세상을 떠날 것을 준비하던 것이었음을 깨닫는 아버지의 심정을 내비치죠. 이내 아버지가라고 소리치면 이전에 없던 아주 밝으면서도 애처로운 오케스트라 선율이 드리웁니다. 아내 아버지가 아이의 눈동자를이라고 표현하며 행복하면서도 괴로운 마음을 긴 음표와 가장 높은 음정 E를 통해 내뱉으면, 현악기와 청아한 하프 소리가 여운을 남기면서 곡은 마무리됩니다.’네 엄마가 문을 열고 들어설 때면’ 제3곡은 연가곡 중 가장 우울하고도 무거운 분위기를 지니는 작품입니다. 엄마가 방문을 열고 들어오는 순간 언제나 함께 있었던 아이의 모습이 사라진 서글픔을 쏟아내는 곡으로, 일상에서의 상실감을 드러내기 위해 잉글리쉬 호른과 바순이 주로 등장하면서 암울한 분위기를 고조시킵니다. 아버지의 애틋함이 절정에 다다르는 순간은이라고 소리치는 부분입니다. 성악가의 두터우면서도 강한 음색이 절실한 부분으로, 비올라와 더블베이스가 숙연한 분위기를 극대화하죠. 이후 오보에와 플루트의 아름다운 선율이 등장하면, 아버지가라고 부르짖으며 아이들을 잃은 절망감을 온전히 전달하죠. 이내 성악가의 음성이 점차 줄어들면서 작품은 끝을 맺습니다.제4곡 ‘때로 난 아이들이 그저 놀러 나간 것이라 생각하지’ 작품은 유일한 장조 곡입니다. Eb장조 밝은 분위기로 시작하는 이 곡은 아이들이 죽은 현실을 회피하고 싶은 아버지의 마음이 담겨있습니다. 아버지가이라고 읊조리는 부분에서는 현악기 전체가 성악가의 목소리를 받아내면서 풍부하고도 따뜻한 분위기를 형성하죠. 이후 아이들의 순수함을 드러내는 하프 소리와 바이올린의 고음이 등장하면, 희망적 상상에서 현실로 돌아온 아버지가 애써 슬픔을 누른 채고 말하며 작품을 내립니다.’이런 날씨, 폭풍우가 휘몰아치는 날에’ 마지막 곡은 아이의 장례식을 치르는 부모의 비통한 감정을 담고 있는 작품입니다. 전주에서 바이올린의 날카로운 소리와 관악기의 강렬한 소리가 부딪히면서 긴장감을 유발하면, 아버지가라는 가사를 반복하면서 고통스러운 심정을 드러냅니다. 이때 현악기가 피치카토, 악센트, 트레몰로 기법을 잇따라 사용하면서 불안한 감정을 극대화시키죠. 그러다 이내 첼레스타가 맑은 종소리를 내듯 등장하면, 아버지는 아이들과 마지막 작별을 하려는 듯 마음을 다잡고 읊조리듯 말을 건넵니다. 자장가를 들려주듯 말이죠.현악기의 서정적인 선율이 흐르면 아버지는 이전과 다른 부드러운 음성으로 아이들의 마지막을 배웅합니다.라고 속삭이면서 아이들의 행복을 간절히 바라죠. 플루트의 맑고 청아한 음색이 아이들이 떠난 곳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면 아버지는 슬픔을 애써 숨긴 채 마지막 노랫말을 건넵니다. 이후 호른이 아버지의 깊은 애통함을 대변하듯 무거운 선율을 연주하면 현악기의 부드러운 음색이 드리우면서 전체 작품은 막을 내립니다.여러 차례 변하는 선율에도 묵직한 절망감이 가슴 깊숙이 남아 오랫동안 귓가에 울리도록 하는 말러의 ‘죽은 아이를 그리는 노래’. 애절한 가사와 깊은 표현력으로 세상의 끝에 서 있는 이들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이 작품이 우리 사회의 따뜻함을 되살리는 햇살이 되길. 삶의 무게에 지쳐 무심코 내뱉는 우리의 차가운 한 마디가 과거에서 한 발자국도 떼지 못하고 살아가는 이들에게 비수로 꽂히는 일이 벌어지지 않길. 상처가 있는 이들을 보듬고 사람의 힘으로 막을 수 있는 불의의 사고가 더는 발생하지 않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모두 한 목소리를 내는 우리가 되길 바라봅니다.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email protected]
울 때는 울어라, 그러지 않으면 몸이 앓는다
살면서 가족을 잃는 상실처럼 슬픈 일이 어디 있겠나. 아무리 나이 든 부모가 돌아가셔도 다시는 부모를 볼 수 없는 죽음이다. 자식들에게 호상(好喪)은 없다. 하물며 분신처럼 여기는 자식을 잃은 부모 마음은 어찌할까. 생각만 해도 가슴이 먹먹해지는 게 요즘 부모의 마음이다. 더욱이 자살로 자식을 먼저 보낸 부모의 괴로움은 상상 이상이다. 밥숟가락 드는 것 자체가 괴로운 그들은 어떻게 그다음 인생을 살아갈까. 남은 것 자체가 고통인 그들의 삶을 살짝 들여다볼 수 있는 ‘자작나무’라는 수필집이 있다. 자살 유가족들이 산 얘기를 엮은 에세이다. ‘자살 유가족, 작은 희망, 나눔으로, 무르익다’의 앞글자를 따서 책 제목이 ‘자작나무’다. 최근 서울시 자살예방센터가 남은 가족의 치유를 위해 펴냈다. 감당하기 어려운 내밀한 이야기이기에 일반에게 판매되지는 않는다. 아버지 K씨는 어느 날 아들의 죽음을 맞는다. 군대까지 다녀온 청년이었다. 각종 무술 유단자인 아버지에 비해 아들은 나약했다. 팔씨름을 하면 아버지가 이겼다. “그렇게 유약해서 어디에 써먹겠느냐”는 그의 말은 어느 부모나 하는 잔소리였을 것이고, “도대체 인생의 목표가 뭐냐?”는 추궁은 어린 자식들에게 하는 흔한 단도리였을 것이다. 한국의 자살률이 세계 최고라는 뉴스를 들으면 그도 “요즘 왜 이렇게 의지가 약한 젊은이가 많은지” 하며 혀를 찼다고 했다.
일러스트=이철원 기자
아들이 사라지자, 그는 폐인이 됐다. 아들이 왜 아팠는지 알고 싶어서 몸부림쳤다. 아들의 지나온 삶을 추적하면서, 아이가 얼마나 괴로워했는지 알아차릴 수 있었던 수 십 번의 기회가 있었는데, 그걸 놓친 게 한스러웠다고 했다. 자식을 강하게 키우려고 한 것은 자신처럼 만들려고 했던 욕심이었다는 것도 뒤늦게 깨달았다. 한동안 술과 담배가 괴로운 마음에 약으로 쓰였다. 그러나 술이 깰 때는 알코올성 우울증이 겹쳐 슬픔은 더욱 커졌다. 이토록 허무한 것이 인생인가 싶어 심리학 책도 보고, 상담도 했다. 말기 암 환자를 돕는 호스피스 자원봉사를 하며 아픈 사람들과 대화를 나눴다. 스스로 상처를 치유해보려는 노력이었다. 오늘도 하루를 보내는 세월이 고통에서 그를 조금씩 회복시켰다.
개그맨 백재현씨가 수년 전 뮤지컬 연출자로 돌아서 기획한 공연은 대실패로 끝났다. 쫄딱 망했고, 빚 독촉이 빗발쳤다. 백씨는 죽으려고 소주 일곱 병을 들이켰다가 겨우 깨어났다. 살아야 할 이유를 모르던 그가 선배 개그맨 전유성씨에게 전화했다. 전씨의 충고가 걸작이다. “인마 웃어! 네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면 웃긴 거야.” 백씨는 그 말을 듣고 털고 일어났다. K씨는 이 일화가 담긴 백씨의 책을 읽고 힐링을 얻으며, 점차 일상의 즐거움도 찾게 됐다고 한다.
그는 자살 유가족 모임인 ‘자작나무’에 나가면서 처음으로 남 앞에서 울음을 터뜨렸다. 그때야 비로소 자신이 제대로 울지 못했다는 것을 알았다. 고통을 짊어진 사람일수록 먼저 울기부터 해야 한다는 것을 ‘자작나무’ 공감 자리가 일깨웠다. 같은 처지의 집단적 위로가 그를 울게 했고, 치유의 길로 들어서게 했다. 그는 고통을 울음으로 표현하고, 스스로 연민을 느껴야 비로소 고통이 준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러면서 훗날 하늘나라에서 아들을 반갑게 만날 날을 기다리며 살 수 있게 됐다고 한다.
1997년 영국 다이애나 왕세자빈이 교통사고로 죽자 영국 국민은 비탄에 빠졌다. 눈물을 흘리며 그의 죽음을 애도했다. 이상하게도 그 후 한동안 영국의 정신병원에 우울증 환자 방문이 절반으로 줄었다. 실컷 울고 카타르시스를 느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정신과 의사들은 이를 ‘다이애나 효과’라고 부른다. 슬플 때 잘 운 사람은 병에 덜 걸린다. 미국에서 건강한 사람과 위궤양이 있는 환자를 조사했더니, 건강한 사람들이 우는 것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자주 우는 것으로 나타났다. 눈물을 흘리지 않고 우는 사람보다 소리를 내서 “엉~엉~” 우는 사람이 심장병 발생률이 더 적은 것으로도 나타난다. 의학적으로 양파를 썰 때 나오는 눈물보다 슬픈 영화를 볼 때 나오는 눈물에서 스트레스 호르몬이 더 많이 빠져나간다.
눈물은 신이 인간에게 준 치유의 정화수이다. 슬프면 울어야 한다. 자주 웃는 것만큼 잘 우는 것이 면역력 유지에 중요하다. 남자의 평균수명이 여자보다 짧은 이유는 남성이 여성보다 덜 울기 때문이라는 주장도 있다. 실컷 울었을 때 괴로운 현실을 왜곡된 시각으로 보지 않게 된다. 우리의 수명이 늘어날수록 사는 기쁨도 길어지지만, 별의별 상실과 슬픔도 겪게 된다. 웃음과 울음 다 주고 너무 이르게 이별하는 사람들, 성대한 애도로 잘 보내야 한다. 제대로 울지 않으면 몸이 대신 앓는다.
자식을 잃은 부모의 마음
박형준(38) 천안함 유가족협의회 대표는 “유족들의 깊은 상처가 빨리 아물 수 있도록 의혹 제기는 근거 자료에 기초해 신중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뜻을 전했고 참여연대는 “비정부기구(NGO)가 유엔에 보고서를 발송하는 것은 일반적인 행위로 유족들에게 상처를 줬다면 죄송하다”고 말했다고 한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사회집단의 이익과 권익을 찾는 활동을 할 수 있다. 하지만 국가와 사회 다수의 이익을 해치는 경우에는 정당성을 인정받지 못한다.
우리는 6·25전쟁과 판문점 도끼만행, 아웅산 폭탄테러, KAL기 폭파사건, 서해안교전, 이번 천안함 사태까지 북한의 끊임 없는 도발로 인해 많은 희생을 당했다. 이로 인한 희생자는 물론 유가족들은 치유할 수 없는 큰 상처와 응어리를 가슴속에 품은 채 살아가고 있다.
사회정의나 민족통일 등 이념적 논쟁도 우리가 추구해야 할 가치가 있는 일이다. 그렇지만 많은 희생자 가족들의 `한`을 짓밟아가면서까지 추구해야 최선의 선인지 의구심이 든다. 참여연대는 자식과 남편을 잃고 절망 속에 살고 있는 천안함 46용사의 유가족들의 분통한 마음을 한 번이라도 생각을 했는지 궁금하다.
천안함 사태로 전사한 민평기 상사의 어머니 윤청자씨는 천안함 유가족 청와대 오찬에 참석한 자리에서 자식을 가슴에 묻은 댓가로 받은 국민성금 가운데 1억 원을 방위성금으로 기탁했다. 윤씨는 몰래 성금을 전하며 “우리 영토 침범하는 자를 응징하는데 이 돈 써주세요”라는 메모를 남기며 `자식새끼 하나 지키지 못한 죄 많은 어미`라고 소개했다고 한다.
윤씨는 참여연대 서한문 발송에 대해 “복장 터지고 피를 토하다 죽을 일”이라고 말했단다. 정말 가슴아프고 눈물나는 사연이다. 이 세상에서 인간이 느끼는 가장 큰 스트레스가 자식을 잃은 고통이라고 했다. 내 자식이 졸지의 죽음으로 돌아 왔을 때 그 주검을 보고 가해자에게 관용을 베풀 수 있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 천안함 사태의 진실을 부정하는 사람들에게 묻고 싶다. 당신들의 자식이 천안함 사태의 희생자가 되었다고 가정했을 때 가해자에게 `정말 잘 한 일`이라고 박수를 보낼 수 있겠습니까. 이념을 떠나 자식을 잃은 부모의 마음을 생각해 주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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