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임신 중 커피 – 임신중 커피를 마셔도 되나요? (카페인인데 진짜 마셔도 돼?)“?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ppa.pilgrimjournalist.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ppa.pilgrimjournalist.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운정와이즈병원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6,119회 및 좋아요 61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다만, 이 결과에 대하여 영국, 미국, 유럽 보건당국의 지침에는 임신 중 하루 중간 강도의 커피(카페인 200mg) 2컵은 안전한 것이라고 발표하였으며, 세계보건기구(WHO)는 하루 카페인을 300mg 이상 섭취하는 임신 여성은 섭취량을 줄이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임신 중 커피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임신중 커피를 마셔도 되나요? (카페인인데 진짜 마셔도 돼?) – 임신 중 커피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파주 운정신도시 대표 여성병원, 운정와이즈병원에서 임산부들이 궁금해하는 것들을 알려드립니다. 여성을 위한 컨텐츠가 10,000개를 넘는 그날까지 열심히 달려보겠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임신중 커피를 마셔도 되는지? 산부인과 전문의 이은숙 원장님의 의견을 반영합니다. 참고로 의료진마다 생각하는 관점에 따라 의견은 달라질 수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임신 중 커피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임신 중 커피 1~2잔도 위험… 유산 확률 최대 ‘36%’ – 헬스조선
임신 중 하루 2잔 정도의 커피는 마셔도 괜찮다고 알려졌다. 임산부의 일일 카페인 최대 섭취량은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300㎎ 이하, …
Source: m.health.chosun.com
Date Published: 12/25/2021
View: 396
임신 중 커피 마셔도 된다? 안 된다? – 매경헬스
임산부는 커피를 마시면 안 되는 걸까?한정열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산부인과 교수는 “하루에 카페인 200mg미만은 안전하다.
Source: www.mkhealth.co.kr
Date Published: 1/27/2022
View: 5729
임산부, 커피 마셔도 된다? 권고사항 개정해야 (연구) – 하이닥
영국 NHS(National Health Service), 미국 산부인과 대학, 미국인을 위한 식이요법 지침, 유럽 식품안전청(EFSA)은 하루에 카페인 함량이 200mg으로 중간 …
Source: www.hidoc.co.kr
Date Published: 10/30/2021
View: 9141
“임신 중 카페인 섭취, 저체중아 출산 위험”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임신 중 카페인을 소량 섭취해도 체중이 적고 키가 작은 아기를 출산할 위험이 커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Source: www.yna.co.kr
Date Published: 8/12/2021
View: 7487
임신 중 커피 1~2잔은 괜찮을까? – 헬스컨슈머
한국의 식품의약품안전처는 300mg의 카페인을 임산부의 일일 최대 섭취량으로 권장하고 있다. 따라서 1~2잔 정도의 커피는 괜찮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
Source: www.healthumer.com
Date Published: 10/14/2021
View: 2221
임신에 관한 오해와 진실들 16가지 – 이승남 강남베스트의원
임신중 카페인 섭취량은 하루에 200mg 이하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카페인은 철분과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철분과 칼슘 섭취후 2시간 이상의 …
Source: www.lsnbestclinic.com
Date Published: 7/19/2022
View: 7912
알쏭달쏭, 태아에게 괜찮나요?? – 라이프사이클 – 삼성서울병원
이에 임신기간 중 과다한 카페인 섭취는 태아의 성장을 지연시키고, 저체중아 출산의 확률이 높아지는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카페인을 과량 섭취 …
Source: www.samsunghospital.com
Date Published: 2/30/2021
View: 2919
임신 중 커피, 아이 성장발달 저해한다 (연구) – 코메디닷컴
한편, WHO(세계보건기구)는 임신한 여성은 하루 카페인을 300mg 미만으로 섭취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영국 NHS(국민보건서비스)에서 권고하는 하루 …
Source: kormedi.com
Date Published: 5/8/2021
View: 8016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임신 중 커피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임신중 커피를 마셔도 되나요? (카페인인데 진짜 마셔도 돼?).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임신 중 커피
- Author: 운정와이즈병원
- Views: 조회수 6,119회
- Likes: 좋아요 61개
- Date Published: 2020. 6. 11.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Rvt77inKEwo
임신 중 커피 1~2잔도 위험… 유산 확률 최대 ‘36%’
임신 중 커피 1~2잔도 위험… 유산 확률 최대 ‘36%’ 김명주 헬스조선 인턴기자 가 –
가 +
▲ 임신 중인 여성이 카페인을 섭취하면 태아의 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임신 중 하루 2잔 정도의 커피는 마셔도 괜찮다고 알려졌다. 임산부의 일일 카페인 최대 섭취량은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300㎎ 이하, 유럽식품안전청(EFSA)이 200㎎ 이하로 권장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임산부가 카페인을 섭취하면 유산·사산을 겪을 위험이 커져 아예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는 게 좋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아이슬란드 레이캬비크대학 연구팀은 임산부를 대상으로 20년 동안 진행된 48건의 연구를 통해 태아의 건강과 임신 중에 섭취한 카페인량의 관계를 조사했다. 그 결과, 임산부가 매일 카페인 100㎎씩 섭취할 때마다 유산 또는 사산할 위험이 각각 최대 14%, 19%까지 커졌다. 심지어 하루에 카페인 150㎎ 이상 섭취하면 유산할 확률이 최대 36%였다. 연구팀은 임신 중엔 카페인을 섭취한 후 높아진 혈중 카페인 농도가 다시 낮아지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길다고 말했다. 따라서 산모가 카페인을 섭취하면 자궁 속 태아가 카페인에 노출되는 시간 역시 늘어난다. 연구팀은 태아가 카페인에 노출되면 태아의 심박수가 올라가고 뇌의 혈관이 수축되는 등 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분석했다.
연구를 진행한 잭 제임스 교수는 “카페인을 섭취하면 태아의 건강이 나빠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며 “임신 중이면 되도록 커피·홍차 등 카페인이 든 음료를 마시지 않는 게 좋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 학술지 ‘영국의학저널(British Medical Journal)’에 최근 게재됐다.
임신 중 커피 마셔도 된다? 안 된다?
우측으로 넘기세요
식후 커피, 모닝 커피… 현대경제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커피 소비량은 1인당 연간 평균 353잔으로, 전 세계 평균인 132잔보다 훨씬 많다. 카페인이 맞지 않는 체질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커피를 마시는 것이다.
그런데 임신을 하며 카페인이 태아에게 영향을 줄까 커피를 끊는 여성들이 많다. 직장인 A씨는 매일 아침 마시던 커피를 한 번에 끊으려니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는다며 고민을 토로하기도 했다.
임산부는 커피를 마시면 안 되는 걸까?
한정열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산부인과 교수는 “하루에 카페인 200mg미만은 안전하다”고 전했다.
우리가 흔히 마시는 에스프레소 1샷의 카페인 함유량은 적게는 50g에서 90g까지 다양하다. 보통 2샷이 들어가는 아메리카노는 약 150~180mg의 카페인 함유량을 가진다. 따라서 아메리카노 한 잔까지는 괜찮은 것이다.
단번에 커피를 끊어 스트레스를 받는 것보다는 적당량 섭취가 좋으나 카페인은 커피에만 들어 있는 것이 아니고 차, 콜라, 초콜렛 등에도 포함되어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다.
한 교수는 “하지만 일부 연구에서는 하루에 200mg미만을 마셔도 카페인이 자궁과 태반의 혈관을 수축시켜 태아에 대한 혈액 공급 감소로 이어져 태아의 체중저하와 관련될 수 있다”며 “이후 성인이 되었을 때 대사장애로 고혈압, 당뇨병 등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아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만약 커피 한 잔을 마셨음에도 불구하고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있다면 카페인 섭취를 잠시 끊는 것이 좋다.
*의료자문 : 한정열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산부인과 교수
“임신 중 카페인 섭취, 저체중아 출산 위험”
임신 중 커피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임신 중 카페인을 소량 섭취해도 체중이 적고 키가 작은 아기를 출산할 위험이 커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국립보건원(NIH) 산하 아동건강·인간발달 연구소(NICHHD)의 카테리네 그란츠 교수 연구팀이 임신 여성 총 2천여 명이 대상이 된 12건의 임상시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영국의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이 25일 보도했다.
이들은 임신 10~13주에 혈액 샘플이 채취돼 카페인과 카페인이 체내에서 분해될 때 생성되는 파라잔틴(paraxanthine) 수치가 측정됐다.
광고
이들은 또 임상시험 전 한 주 동안 그리고 임신 내내 주기적으로 커피, 홍차, 탄산음료, 에너지 음료 등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를 얼마나 마셨는지를 보고했다.
카페인 혈중 수치가 가장 높았던 여성이 출산한 아기는 카페인 수치가 제로이거나 아주 미미한 여성이 낳은 아기보다 체중이 평균 84g 적고 키가 0.44cm 짧으며 머리둘레도 0.28cm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카페인을 임신 중 하루 50mg(커피 머그잔 0.5잔) 섭취한 여성이 출산한 아기는 커피를 전혀 마시지 않은 여성이 낳은 아기보다 체중이 평균 66g 적고 허벅다리 둘레도 0.32cm 짧았다.
이유는 카페인이 자궁과 태반의 혈관을 수축시켜 태아에게 가는 혈류량이 줄어들면서 태아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으로 믿어진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카페인은 또 태아의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를 교란, 출생 후 급속하게 체중이 불어날 수 있으며 이것이 나중에 비만, 심장병, 당뇨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영국 국민 보건 서비스(NHS: National Health Service)는 임신 중 카페인 섭취를 하루 200mg(머그잔으로 인스턴트 커피 2잔) 이하로 제한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필터 커피는 머그잔 하나에 카페인이 140mg, 홍차는 75mg 들어있다.
이 밖에 콜라 1캔에는 카페인이 40mg, 에너지 음료는 최대 80mg, 초콜릿 한 개(50g)에는 25mg 미만, 밀크 초콜릿 한 개(50g)에는 10mg 미만이 들어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의사협회 저널 네트워크 오픈'(JAMA Network Open) 최신호에 실렸다.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임신 중 커피 1~2잔은 괜찮을까?
임신 중 카페인 섭취, 유산·사산율 증가시켜
“태아, 카페인에 노출되면 심박수 증가와 뇌 혈관 수축 등 악영향”
사진제공: 게티이미지코리아
[헬스컨슈머]임신 중 하루에 1잔 정도의 커피는 괜찮을까? 한국의 식품의약품안전처는 300mg의 카페인을 임산부의 일일 최대 섭취량으로 권장하고 있다. 따라서 1~2잔 정도의 커피는 괜찮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최근 이 1~2잔의 커피도 임산부의 유산 및 사산을 겪을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카페인과 임산부의 유산율을 조사한 연구팀은 “100mg의 카페인을 임산부가 매일 섭취했을 때 유산과 사산 위험이 증가했으며 혈중 카페인 농도가 다시 낮아지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길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임산부를 대상으로 20년 동안 진행된 48건의 연구를 통해 태아의 건강과 임신 중 섭취한 카페인량의 관계를 조사했다.
그 결과, 임산부가 매일 카페인 100㎎씩을 섭취할 때마다 유산 또는 사산할 위험이 각각 최대 14%, 19%까지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하루에 카페인 150㎎ 이상 섭취하면 유산할 확률이 최대 36%였다.
또한 임신 중에 카페인을 섭취한 후 높아진 혈중 카페인 농도가 다시 낮아지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긴 것으로 확인됐다. 따라서 산모가 카페인을 섭취하면 자궁 속 태아가 카페인에 노출되는 시간 역시 늘어나는 것이다.
연구팀은 “태아가 카페인에 노출되면 태아의 심박수가 올라가고 뇌의 혈관이 수축되는 등 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경고했다.
이어 “임신 중이면 되도록 커피·홍차 등 카페인이 든 음료를 마시지 않는 게 좋다”고 말했다.
[도움말: 아이슬란드 레이캬비크대학]저작권자 © 헬스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기와 엄마 영양 알쏭달쏭, 태아에게 괜찮나요??
임신기간에는 임신하기 전에 비해 간에서 카페인을 분해하는 능력이 저하되므로 체내에서 농도가 반으로 줄어드는데7~11시간이 필요합니다. 이에 임신기간 중 과다한 카페인 섭취는 태아의 성장을 지연시키고, 저체중아 출산의 확률이 높아지는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카페인을 과량 섭취하는 것은 주의하여야 하며, 예비맘에게는 1일 300mg미만의 카페인 섭취를 권장합니다. 커피전문점에서 판매하는 커피 320ml 중 카페인이, 아메리카노에는 약 145mg, 카페라떼에는 약 109mg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집이나 사무실에서 타먹는 커피믹스 1회 분량(12g)에는 적게는 48mg에서 많게는 69mg까지 카페인이 들어있으며, 커피우유 200ml에는 47mg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녹차티백 1개에 포함된 카페인 15mg에 비교하였을 때 3배에서 약 10배가량 커피제품에 카페인이 더 많이 들어있는 수치입니다.
커피 한 잔에 대략 100mg의 카페인이 들어있으므로 예비맘의 경우 커피섭취를 할 때 하루 3잔을 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 또한 태아의 기형을 초래하는 위험 인자인데 예비맘이 술을 마시게 되면 알코올 성분이 태반을 타고 아기에게 노출되어 신경세포 발달을 방해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아기의 뇌와 신경계에 악영향을 미쳐 태아알코올 증후군(Fetal Alcohol Syndrome)이라는 발달장애를 일으킵니다. 임신 중의 술 한 잔! 다시 한번 생각하세요.
예비맘의 흡연은 저체중아의 출산의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게다가 사산의 위험도 높고, 태반의 기능이 저하되어 아기에게 영양분과 산소를 전달하지 못해 기형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흡연을 하는 경우 비흡연 예비맘에 비해 전치태반, 태반조기박리 같은 위험도도 증가하게 됩니다. 간접 흡연 또한 장기간 발암물질을 포함한 화학물질에 노출되는 것이기 때문에 직접흡연과 유사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예비맘 뿐만 아니라 예비아빠들 까지 임신중의 흡연 주의하세요.
해산물은 아기 성장 및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EPA 및 DHA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에 해산물의 충분한 섭취를 통해 아기의 두뇌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다 속 침전된 메틸수은이 먹이사슬에 의해 해산물 속으로 축적될 수 있습니다. 주로 메틸 수은이 고농도로 함유 해산물은 심해성의 몸집이 큰 어류인 고래, 냉동 참치, 옥돔, 상어, 황새치, 삼치 등이 이에 속합니다. 이러한 어종들을 자주 섭취할 경우 아기의 신경계 발달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예비맘들은 일주일에 170g 이내로 제한해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해산물 중 EPA 및 DHA 함량이 높으면서 비교적 메틸 수은 함량이 낮은 것으로는 연어, 멸치, 청어, 정어리, 참굴, 송어, 대서양 고등어와 태평양 고등어가 있고 일주일에 340g 이내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임신 중 커피, 아이 성장발달 저해한다 (연구)
임산부의 흡연 및 음주와 같은 일부 생활습관은 아기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하지만 ‘임신 중 카페인 섭취가 안전한가’라는 주제는 오랫동안 논쟁거리였다.
이 가운데 최근 임산모의 카페인 섭취가 생후 1년이 된 아기가 기거나 걷는 대근육 기능 성장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암시하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일본 홋카이도대학교 연구진은 일본 전역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8만 7106명의 산모에 관한 데이터를 분석했다. 여기에는 임신 중 산모의 카페인 섭취량과 생후 6개월 및 12개월 시점에서 아기의 운동 능력이 포함됐다.
그 결과, 하루에 카페인 300mg 이상을 섭취한 산모에게서 태어난 아이는 생후 6개월 시점에 발달 지연 위험이 더 낮았다. 하지만 생후 12개월이 되었을 때 아기의 운동 발달 지연 위험은 1.11배 증가했다.
연구진은 생후 6개월에 수집된 데이터를 해석할 때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엄마가 어린 아기의 운동 능력을 평가하는 일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번 연구 결과에 의하면, 생후 6개월에는 임신 중 산모의 카페인 섭취가 아이의 발달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거의 관찰되지 않았으며, 오히려 발달 지연 위험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생후 12개월에는 이러한 모든 연관성이 사라졌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연구진은 “이러한 연관성의 이유는 여전히 분명하지 않지만, 이번 연구 결과로 인해 임산부들이 카페인 섭취량을 제한하도록 장려하길 바란다”며 “카페인 노출로 인한 생후 12개월 시기 대근육 발달 지연이 자라면서도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조사하기 위해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WHO(세계보건기구)는 임신한 여성은 하루 카페인을 300mg 미만으로 섭취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영국 NHS(국민보건서비스)에서 권고하는 하루 카페인 양은 200mg 이하로, 인스턴트 커피 두 잔에 해당하는 양이다. 높은 카페인 섭취량은 유산 및 저체중아 출산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정희은 기자 [email protected]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키워드에 대한 정보 임신 중 커피
다음은 Bing에서 임신 중 커피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임신중 커피를 마셔도 되나요? (카페인인데 진짜 마셔도 돼?)
- 파주산부인과
- 운정와이즈병원
- 운정산부인과
- 파주여성병원
- 임산부커피
- 임신중커피
- 임산부카페인
- 카페인섭취
- 김포산부인과
- 일산산부인과
- 산부인과전문병원
임신중 #커피를 #마셔도 #되나요? #(카페인인데 #진짜 #마셔도 #돼?)
YouTube에서 임신 중 커피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임신중 커피를 마셔도 되나요? (카페인인데 진짜 마셔도 돼?) | 임신 중 커피,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