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 사이즈 보는 법 | 자동차 휠 마스터영상 60 개의 베스트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휠 사이즈 보는 법 – 자동차 휠 마스터영상“?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ppa.pilgrimjournalist.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ppa.pilgrimjournalist.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금아[KeumTube]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64,973회 및 좋아요 1,044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19는 림의 직경 흔히 말하는 18인치타이어니 19인치타이어니 하는것의 기준이 되는 치수입니다. ② 8은 림의 폭을 말합니다. 직경과 마찬가지로 단위는 인치가 쓰입니다. ③ J는 림 끝의 모양으로 흔히 J(일반도로)나 JJ(오프로드,랠리)가 쓰입니다.

휠 사이즈 보는 법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자동차 휠 마스터영상 – 휠 사이즈 보는 법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20년동안 쌓아온 휠세팅 및 휀다세팅등등 노하우들도 많이 알려드리겠습니다^^ 좋아요 구독~부탁드립니다
차에 생명은 휠입니다~
#자동차휠#휠인치업#자동차튜닝

휠 사이즈 보는 법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튜닝휠 옵셋 / 타이어 상태 보는법 – 백과사전

옵셋이 – 라면 중심선의 안쪽에 휠이 장착 면이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각 차량에는 차량에 맞는 제원 옵셋 규격 스티커처럼 운전석 도어 차체에 부착이 …

+ 여기를 클릭

Source: top99485575.tistory.com

Date Published: 7/6/2022

View: 9395

휠 제원 규격 보는 법 (PCD, 6J 등..) – 불고구미의 블로그

휠 인치수는 휠 자체의 직경입니다. 휠 전체의 크기를 말하는 것으로 cm로 환산하려면 인치수 * 2.54cm를 하면 됩니다. 오프셋은 휠을 끼웠을 때 얼마나 …

+ 여기에 표시

Source: samyeon.tistory.com

Date Published: 4/29/2022

View: 2545

휠 제원 보는 법 – iNcuBus

휠 제원 보는 법 · 1. 휠사이즈 : 보통 인치라고 합니다. 말그대로 휠 내경의 크기 입니다. · 2. 림폭 : 휠의 폭을 말합니다. · 3. PCD : 휠 포켓간의 간격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onmy.tistory.com

Date Published: 11/7/2021

View: 9439

Top 29 휠 사이즈 보는 법 15922 Good Rating This Answer

각 차량에는 차량에 맞는 제원 옵셋 규격 스티커처럼 운전석 도어 차체에 부착이 … 안녕하세요 오늘은 튜닝휠 옵셋 / 타이어 상태 보는법 을 알려드릴려구 …

+ 여기에 표시

Source: 1111.com.vn

Date Published: 10/6/2021

View: 8071

휠 표기 보는법

티뷰론을 예로 들어보면 순정타이어의 사이즈는 205/50/15이고 순정 휠의 림폭은 6J이다. 타이어의 넓이에 비해 림폭이 작아 타이어의 사이드 월이 옆으로 …

+ 여기에 보기

Source: www.kimyoungsin.com

Date Published: 2/19/2021

View: 1971

타이어 사이즈 보는법 알려드립니다. 확인하고 갑시다.

그래서 오늘은 타이어 옆면에 표시되어 있는 타이어 사이즈 보는법에 대해 … 타이어 단면폭이 205mm, 편평비 60, 래디얼 타이어, 16인치 휠 전용의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coddakzi.tistory.com

Date Published: 9/20/2021

View: 5797

자동차 휠 사이즈에 대해 알아봅시다 – 한국지엠 톡 BLOG

BCD는 그림에서 보는것과 같이 볼트 홀들의 직경입니다. mm로 표시하며, 차종에 따라 100, 105, 114.3, 115 등의 규격을 사용합니다. 자동차 휠 사이즈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blog.gm-korea.co.kr

Date Published: 7/21/2021

View: 1499

타이어규격 보는 법 6가지 총정리! (feat. 제조일자) – 이슈있소

그러나 휠 사이즈가 커진 만큼 연비가 감소해버리는 단점 또한 있다. 하중 지수는 기본 출고형 타이어에 비해 같거나 높게 해주고 휠이 커진 만큼 편평비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oida.tistory.com

Date Published: 6/29/2022

View: 1925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휠 사이즈 보는 법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자동차 휠 마스터영상.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휠 마스터영상
자동차 휠 마스터영상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휠 사이즈 보는 법

  • Author: 금아[KeumTube]
  • Views: 조회수 64,973회
  • Likes: 좋아요 1,044개
  • Date Published: 2020. 4. 28.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rtxd4abheC4

자동차 휠 옵셋(인셋) & 제원 보는 방법 [계산기]

안녕하세요. 도찌입니다. 블로그 점검 덕에 새벽에 글쓰기가 제한되어 이른아침에 일어나게 되었네요. 이번 도찌`s Car Life의 주제는 자동차 휠 옵셋과 제원에 관한 내용입니다.

사람에게 신발같은 존재인 자동차 휠은 휠의 모양에 따라 차량의 이미지가 많이 바뀌는데요. 무턱대고 이쁜 휠이라고 구매했다가는 간섭이라든지 아예 장착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겪지 않으려면 휠의 옵셋을 포함한 휠 제원 보는법을 알아야합니다.

ex) 19 X 8J + 35 5H 114.3

① 19는 림의 직경 흔히 말하는 18인치타이어니 19인치타이어니 하는것의 기준이 되는 치수입니다.

② 8은 림의 폭을 말합니다. 직경과 마찬가지로 단위는 인치가 쓰입니다.

③ J는 림 끝의 모양으로 흔히 J(일반도로)나 JJ(오프로드,랠리)가 쓰입니다.

④ + 35는 옵셋(OFFSET)입니다. 인셋이라고도 불립니다. 휠의 센터에서 볼트 체결부분까지 거리입니다.

단위는 mm이며, -로 갈수록 휀다 밖으로 돌출되며, +로 갈수록 휀다 안으로 들어가게됩니다.

* 현재 법규상 휀다 밖으로 휠이 돌출될 경우에는 불법이니 참고하시기바랍니다.

⑤ 5H는 볼트 구멍 개수입니다.

⑥ 114.3은 볼트의 중심선을 연결한 원의 지름이며, 단위는 mm입니다.

대부분의 국산차량은 114.3이 흔히 사용됩니다.

휠 옵셋 계산기 : http://www.1010tires.com/Tools/Wheel-Offset-Calculator

타이어 사이즈 계산기 : http://www.1010tires.com/Tools/Tire-Size-Calculator

튜닝휠 옵셋 / 타이어 상태 보는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튜닝휠 옵셋 / 타이어 상태 보는법 을 알려드릴려구 합니다.

먼 저 휠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휠이 창착 면이 중심선과 일치하면 옵셋은 0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옵셋이 + 라면 중심선에서 바깥쪽에 휠이 장착 면이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옵셋이 – 라면 중심선의 안쪽에 휠이 장착 면이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각 차량에는 차량에 맞는 제원 옵셋 규격 스티커처럼 운전석 도어 차체에 부착이 되어 있습니다.

휠은 허용치의 옵셋을 반드시 지켜야하며 휠하우스의 간섭을 받지 않아야 하며 쇼크 업소버에 닿지 않아야 합니다.

현재 규정상 옵셋은 차량의 차체의 폭을 넘어 나오면 불법으로 간주하여 검사시 불합격 대상입니다.

1. 휠의 직경 대부분 휠사이즈를 불리우는 말로 인치를 사용합니다 이는 타이어 사이즈 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예) 타이어에 큰숫자 225/45/18 의 경우 맨뒤에 18이 자신의 휠이 18인치를 뜻 합니다.

2. 단면폭 넓이 광폭 타이어의 경우 자신의 현타이어 보다 넓게 쓰이기도 합니다.

예) 타이어에 큰숫자 225/45/18 의 경우 225 가 차량의 단면폭을 의미 합니다.

3. 스포크 형상 별의미는 없지만 자신의 휠의 안쪽에 쓰여 있습니다.

4. 휠 옵셋 – + 위에 글에서 쓰여 있다 시피 중심선을 기준으로 바깥쪽은 + 안쪽으로 들어가면 – 입니다.

5. 체결 볼트 자신의 차량의 볼트 체결 방식을 의미 합니다.

6. pdc 입니다. 차량 회사마다 틀리기떄문에 휠을 고르실때는 자신의 pdc 확인후 휠을 고르시는게 좋습니다.

각 차량 회사마다 추구하는 pdc가 틀리니 반드시 참고 바랍니다.

타이어 압력은 여름 겨울 psi가 틀립니다. 여름에는 기준치 보다 5psi 더 넣어주시면 되며 겨울에는 5psi 더 낮게 넣어주시면 됩니다.

타이어 공기압의 에 따라 마모 발생도 틀립니다. 물론 언라이 먼트가 안맞아 그러는 경우가 대부분 이나 공기압을 너무 많이 넣게 되면 가운데 부분이 마모가 발생되며 너무 적게 넣는 경우는 사이드부분 마모가 심한편입니다. 또한 공기압이 적으면 연비 또한 좋지 않습니다. 대한민국은 사계절이 뚜렷한 나라 이기에 고무 재질이 오래 버티질 못합니다.

트레드 깊이에 따라 빗길운전시 제동력이 길어 집니다. 이는 겨울철에도 동일한 부분 입니다.

타이어는 주기적으로 또는 장거리시 필수 적으로 공기압 체크후 운행하시는게 좋습니다.

타이어 바깥쪽을 보시면 세모로 표기가 되어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부분을 따라 타이어가 바닥에 닿는 면을 보시면 사진과 같이 볼록 튀어 나온부분이 있습니다. 타이어와 마모 한계선의 면이 같다면 교체 대상합니다.

타이어는 고무 재질 입니다. 저희 나라는 사계절을 가지고 있어 고무가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하게 되면 타이어 또한 갈라짐 딱딱해짐 타이어 부불어 오르는 형상이 발생 됩니다. 이는 즉시 교체 대상이며 타이어의 수명은 6년입니다. 아무리 보관을 오래 하셨더라도 6년이지나면 교체 대상 입니다.

타이어는 운전자 습관 또는 노면의 따라 마모 정도가 달라 집니다.

휠 타이어는 생명과 직결되는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모두 안전하게 점검하여 체크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휠옵셋 / 타이어 상태 보는 법의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휠 제원 규격 보는 법 (PCD, 6J 등..)

안녕하세요.

예전에는 순정휠이라고 하면 대부분 철로 된 그냥 깡통같은 휠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무겁기 때문에 연비도 안좋고, 디자인은 더 안좋기 때문에 프라스틱으로 된 휠커버를 달고 다녔습니다.

이런휠입니다. 안쪽에 보이는 검은색이 실제 스틸 휠이고, 바깥쪽의 은색 휠 모양은 단순 커버입니다.

고급차에나 알로이휠이 옵션으로 들어가고 그랬었죠..?

하나 짚고 넘어가자면….

일반적인 휠은 재질로 따지면 크게 스틸휠과 알루미늄휠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근데 보통 카탈로그나 옵션사항에 보면 알로이휠이라고 하죠? 알로이휠도 뭐 이제 완전 틀린말이라고 하기는 좀 그렇지만 정식명칭은 ‘알루미늄 알로이 휠’이 맞는 말입니다. 알루미늄이 거의 대부분 90%?정도 들어가고, 다른 금속들을 넣어서 만든 합금 휠이니까요. 근데 뭐… 알로이휠이라고 해서 알아들으면 됐죠 머.. -_-;;;;

어쨌든 요즘에도 이런 깡통휠이 있긴 하지만, 근래에는 순정휠도 멋진 디자인에 다양한 종류와 사이즈로 나오고 있어서 선택의 폭이 넓어지긴 했습니다.

다만, 국산차는 워낙 많이 같은 차들이 돌아다니고 있어서(요즘은 수입도 좀 그렇지만…) 남과 다른 개성을 표현하기 위한 포인트로 또는 좀 더 나은 접지력이나 경량휠(가벼운 휠)을 써서 좀 더 경량화 또는 연비 향상을 위해 휠을 교체하기도 합니다.

예전에는 인치업이라고 해서 기존 순정휠보다 좀 더 멋지고 큰 휠로 교체하는게 대부분이었는데, 요즘은 순정도 휠 자체는 크게 나오기 때문에 대부분은 인치업 보다는 디자인과 광폭 타이어로의 변경이 되겠네요.

티뷰론을 탈때는 단지 인치업을 하면 좀 더 뽀대가 난다라는 생각으로 휠 디자인만 골라서 대충 끼우고 다녔는데요. 그 때도 옵셋이 어떻고 제원이 어떻고 하는데 그냥 제 기준에는 낄 수 있냐 없냐?의 확인 정도의 의미만 있었고 별 의미를 두지 않았었는데, 휠 하나 바꾸는데도 생각보다 많은걸 생각해야 한다는걸 알았습니다.

우선 첫번째로 휠을 교체하겠다 라고 마음을 먹었다면 몇 인치를 할지 선택을 하게 됩니다. 보통 순정보다 +1정도의 인치업은 거의 무리가 없는 선택일 것입니다.

사이즈를 정했다면, 원하는 디자인을 찾아서 헤매실텐데요.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은 휠 볼트 사이의 간격인 PCD 사이즈와 홀 수 입니다.

제조사마다 일반적으로는 공통된 규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현대에서 주로 사용하는 PCD 114.3 4홀용 휠이 구하기도 쉽고 많습니다. 스파크는 외국차? 쉐보레라서 그런지 아니면 작은 사이즈라 그런지 PCD 10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휠 중에는 멀티8홀이라고 해서 양쪽 다 대응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볼트 사이 간격이 두 종류인 휠이죠.

요런 휠입니다. 위 사진의 휠은 제가 끼고 있는 휠과 같은 휠입니다.

휠 제원은 아래와 같이 표기됩니다.

스펙: 림폭 6.5 J 옵셋 +38 8홀 (100/114.3)

휠 인치수는 휠 자체의 직경입니다. 휠 전체의 크기를 말하는 것으로 cm로 환산하려면 인치수 * 2.54cm를 하면 됩니다.

오프셋은 휠을 끼웠을 때 얼마나 차체 밖으로 혹은 안으로 들어오냐를 말하는 것으로, 차체 바깥면과 딱 떨어지도록 휠이 위치하길 원한다면 이 오프셋을 유의하셔서 보셔야 합니다.

멀티 8홀은 말씀드린 것처럼 두 개의 PCD(여기서는 100 , 114.3) 규격에 모두 사용 가능하도록 서로다른 직경의 휠 볼트 위치를 잡아놓은 휠입니다. 여러 차종에 사용이 가능하지만 장착하고 나면 비어있는 볼트 구멍이 보기 안좋을 수 있습니다.

제가 이번에 중요하게 본 것은 림폭 입니다. 6.5J라고 표시된 부분인데요. 단순히 휠 인치수만이 아니라 림폭도 타이어 선택과 사용성까지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림폭에 따라 타이어의 폭이 정해지거든요. 순정보다는 애프터마켓용 휠이 대부분 더 큰 림폭을 가지고 있기에 광폭 타이어를 끼기 위해서 사제휠을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그 부분을 간과하고 너무 과도한 사이즈의 휠을 선택하면 간섭등을 피하기 위해 이상한 타이어를 끼게 됩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면 휠을 너무 큰걸 끼우면(림폭이 너무 넓으면) 적정한 사이즈의 타이어가 들어가야 하는데, 간섭과 순정 대비 전체 타이어 직경, 원하는 사이즈의 수급여부등을 생각하면 림폭이 크고 타이어 폭은 작게 선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이 사진처럼 휠이 타이어보다 더 밖으로 튀어 나와있게 됩니다. 보기에 좋지도 않고 위험한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타이어가 더 작기 때문에 급격한 코너링 시 타이어가 벗겨져 나갈 수도 있습니다.

급격한 코너링같은 위험상황이 없다고 해도, 일반적인 상황에서…. 주차 시 인도턱등에 휠이 먼저 긁힙니다.

보통 순정 타이어나 휠에 맞는 정상적인 사이즈의 타이어를 끼웠다면 타이어가 먼저 닿아서 휠이 손상되는 경우가 적습니다만 림폭대비 작은 타이어를 사용하게 되면 이런 문제들이 생깁니다.

그럼 이제 인치업이나 순정과 동일한 인치수의 휠이라도 사체휠을 쓰기로 마음을 먹으셨다면 휠 제원을 보실 때 림폭도 고민을 해보시겠죠? 림폭에 따라 선택 가능한 타이어 폭이 정해져 있고, 정해진 휠 인치수와 타이어폭이 정해져 있으니, 그 다음에는 순정과 같은 직경을 위해 편평비가 정해질텐데 그 사이즈의 타이어가 있는지도 중요하고 비용도 생각을 해봐야 하겠죠.

이제 포스팅에서 말하고자 했던… 휠 스펙 중 림폭이라는 것을 보시면 끼울 수 있는 적절한 타이어 폭 계산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6.5J 의 림폭을 가진 휠이라면, 사용 가능한 타이어의 폭은 (림폭 + 0.5~1.5) * 25.4mm 입니다.

림폭에 더해지는 0.5~1.5는 최소, 최대의 사이즈이고 최소로 하면 타이어를 끼울 수는 있으나, 휠보다 작아보이고, 최대로 끼우면 SUV타이어들처럼 타이어가 너무 커보이겠죠?

적당한 사이즈는 림폭 + 1인치의 타이어폭입니다. 6.5J인 경우 6.5J + 1인치 = 190mm 입니다.

190mm 타이어는 제가 알기로 없으니 제차에 장착된 마르셀로 mr-14 15인치 휠의 경우 185mm~195mm의 폭이 휠에 맞는 정상적인 타이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반대로 순정휠의 림폭이 작기 때문에 좀 더 광폭의 타이어를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원하시는 타이어를 끼울 수 있는 림폭의 휠을 찾는 것도 방법입니다.

스파크(마티즈크리에이티브)를 보면 사제휠에 대부분 175/50/R15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림폭대비 타이어폭도 작아서 휠이 더 튀어나와 휠이 손상되는 경우가 많고(제가..그렇죠…. ㅠㅠ) 전체 타이어 직경이 작아지면서 속도계와 실 주행거리 오차, 연비 계산 오차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주행거리 10만으로 계기판에 찍히는데 실제로는 9만km 뛰게 되는…)

이제 개성을 표시하기 위해 휠 인치업을 하시더라도 휠 제원을 보고 좀 더 원하시는 결과물에 한번에 도달하시기를 바랍니다~

다음에는 제 스파크 휠에 맞는 타이어 선택 및 교환기를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Top 29 휠 사이즈 보는 법 15922 Good Rating This Answer

자동차 휠 마스터영상

자동차 휠 마스터영상

자동차 휠 옵셋(인셋) & 제원 보는 방법 [계산기] : 네이버 블로그

Article author: m.blog.naver.com

Reviews from users: 17461 Ratings

Ratings Top rated: 3.3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자동차 휠 옵셋(인셋) & 제원 보는 방법 [계산기] : 네이버 블로그 이러한 상황을 겪지 않으려면 휠의 옵셋을 포함한 휠 제원 보는법을 알아야합니다. ex) 19 X 8J + 35 5H 114.3. ①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자동차 휠 옵셋(인셋) & 제원 보는 방법 [계산기] : 네이버 블로그 이러한 상황을 겪지 않으려면 휠의 옵셋을 포함한 휠 제원 보는법을 알아야합니다. ex) 19 X 8J + 35 5H 114.3. ① …

Table of Contents:

카테고리 이동

도찌의블로그

이 블로그

Information

카테고리 글

카테고리

이 블로그

Information

카테고리 글

자동차 휠 옵셋(인셋) & 제원 보는 방법 [계산기] : 네이버 블로그

Read More

튜닝휠 옵셋 / 타이어 상태 보는법 :: 백과사전

Article author: top99485575.tistory.com

Reviews from users: 38709 Ratings

Ratings Top rated: 4.5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튜닝휠 옵셋 / 타이어 상태 보는법 :: 백과사전 옵셋이 – 라면 중심선의 안쪽에 휠이 장착 면이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각 차량에는 차량에 맞는 제원 옵셋 규격 스티커처럼 운전석 도어 차체에 부착이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튜닝휠 옵셋 / 타이어 상태 보는법 :: 백과사전 옵셋이 – 라면 중심선의 안쪽에 휠이 장착 면이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각 차량에는 차량에 맞는 제원 옵셋 규격 스티커처럼 운전석 도어 차체에 부착이 … 안녕하세요 오늘은 튜닝휠 옵셋 / 타이어 상태 보는법 을 알려드릴려구 합니다. 먼 저 휠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휠이 창착 면이 중심선과 일치하면 옵셋은 0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옵셋이 + 라면 중심선에서 바..안녕하세요 백과사전이 될수 있는 그런 블로그를 만들어 보려합니다.

Table of Contents:

튜닝휠 옵셋 타이어 상태 보는법

티스토리툴바

튜닝휠 옵셋 / 타이어 상태 보는법 :: 백과사전

Read More

휠 제원 규격 보는 법 (PCD, 6J 등..)

Article author: samyeon.tistory.com

Reviews from users: 13299 Ratings

Ratings Top rated: 4.2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휠 제원 규격 보는 법 (PCD, 6J 등..) 휠 인치수는 휠 자체의 직경입니다. 휠 전체의 크기를 말하는 것으로 cm로 환산하려면 인치수 * 2.54cm를 하면 됩니다. 오프셋은 휠을 끼웠을 때 얼마나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휠 제원 규격 보는 법 (PCD, 6J 등..) 휠 인치수는 휠 자체의 직경입니다. 휠 전체의 크기를 말하는 것으로 cm로 환산하려면 인치수 * 2.54cm를 하면 됩니다. 오프셋은 휠을 끼웠을 때 얼마나 … 안녕하세요. 예전에는 순정휠이라고 하면 대부분 철로 된 그냥 깡통같은 휠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무겁기 때문에 연비도 안좋고, 디자인은 더 안좋기 때문에 프라스틱으로 된 휠커버를 달고 다녔습니다. 이런휠입니..

Table of Contents:

태그

‘자동차 – CAR’ Related Articles

공지사항

최근 포스트

태그

검색

전체 방문자

티스토리툴바

휠 제원 규격 보는 법 (PCD, 6J 등..)

Read More

iNcuBus :: 휠 제원 보는 법

Article author: onmy.tistory.com

Reviews from users: 7375 Ratings

Ratings Top rated: 3.5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iNcuBus :: 휠 제원 보는 법 휠 제원 보는 법 · 1. 휠사이즈 : 보통 인치라고 합니다. 말그대로 휠 내경의 크기 입니다. · 2. 림폭 : 휠의 폭을 말합니다. · 3. PCD : 휠 포켓간의 간격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iNcuBus :: 휠 제원 보는 법 휠 제원 보는 법 · 1. 휠사이즈 : 보통 인치라고 합니다. 말그대로 휠 내경의 크기 입니다. · 2. 림폭 : 휠의 폭을 말합니다. · 3. PCD : 휠 포켓간의 간격 … 인치업을 고려 할 경우 마음에 드는 휠을 고르실겁니다. 이 때 아무 휠이나 고르시면 안됩니다. ^^;; 머 대부분 휠/타이어 집에서 차량에 맞는 휠/타이어를 골라 주기는 하겠지만 그래도 오너분이 알고 하는것과는..PADI Instructor

Table of Contents:

iNcuBus :: 휠 제원 보는 법

Read More

휠 표기 보는법 – kimyoungsin.com by ICESS

Article author: www.kimyoungsin.com

Reviews from users: 15483 Ratings

Ratings Top rated: 4.4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휠 표기 보는법 – kimyoungsin.com by ICESS 티뷰론을 예로 들어보면 순정타이어의 사이즈는 205/50/15이고 순정 휠의 림폭은 6J이다. 타이어의 넓이에 비해 림폭이 작아 타이어의 사이드 월이 옆으로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휠 표기 보는법 – kimyoungsin.com by ICESS 티뷰론을 예로 들어보면 순정타이어의 사이즈는 205/50/15이고 순정 휠의 림폭은 6J이다. 타이어의 넓이에 비해 림폭이 작아 타이어의 사이드 월이 옆으로 …

Table of Contents:

휠 표기 보는법 – kimyoungsin.com by ICESS

Read More

타이어 사이즈 보는법 알려드립니다. 확인하고 갑시다.

Article author: coddakzi.tistory.com

Reviews from users: 6753 Ratings

Ratings Top rated: 4.5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타이어 사이즈 보는법 알려드립니다. 확인하고 갑시다. 그러면 제 차의 타이어는 다음과 같이 생각하시면 됩니다. 타이어 단면폭이 205mm, 편평비 60, 래디얼 타이어, 16인치 휠 전용의 타이어. 여기서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타이어 사이즈 보는법 알려드립니다. 확인하고 갑시다. 그러면 제 차의 타이어는 다음과 같이 생각하시면 됩니다. 타이어 단면폭이 205mm, 편평비 60, 래디얼 타이어, 16인치 휠 전용의 타이어. 여기서 … 안녕하세요. 얼마전 제 차의 타이어를 교체했습니다. 그런데 교체하다 보니(물론 제가 장착한 것이 아니고요) 제가 타이어를 고르는데 타이어 사이즈를 알아야 되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타이어 옆면에 표시되어..

Table of Contents:

‘알고있었슈 Tip’ Related Articles

공지사항

최근 포스트

검색

타이어 사이즈 보는법 알려드립니다. 확인하고 갑시다.

Read More

자동차 휠 사이즈에 대해 알아봅시다

Article author: blog.gm-korea.co.kr

Reviews from users: 12371 Ratings

Ratings Top rated: 4.3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자동차 휠 사이즈에 대해 알아봅시다 BCD는 그림에서 보는것과 같이 볼트 홀들의 직경입니다. mm로 표시하며, 차종에 따라 100, 105, 114.3, 115 등의 규격을 사용합니다. 자동차 휠 사이즈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자동차 휠 사이즈에 대해 알아봅시다 BCD는 그림에서 보는것과 같이 볼트 홀들의 직경입니다. mm로 표시하며, 차종에 따라 100, 105, 114.3, 115 등의 규격을 사용합니다. 자동차 휠 사이즈 … 자동차의 휠에도 타이어처럼 사이즈를 표시하는 규격이 있습니다. 흔히 7Jx17 5H +44 BCD115 등의 형식으로 표시하는데요, 자동차 동호회 등에서 어떤 휠을 구했는데 이게 내 차에 맞는건지 물어보는 질문을 종종..

Table of Contents:

태그

‘라이프차량관리’ Related Articles

공지사항

최근 포스트

태그

검색

전체 방문자

자동차 휠 사이즈에 대해 알아봅시다

Read More

타이어 사이즈 보는법

Article author: muzukphysics.tistory.com

Reviews from users: 21355 Ratings

Ratings Top rated: 3.0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타이어 사이즈 보는법 …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기 때문에 타이어 사이즈 보는법에 대해 잊어버리고 맙니다. … 앞에서부터 단면폭, 편평비, 휠사이즈에 해당합니다.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타이어 사이즈 보는법 …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기 때문에 타이어 사이즈 보는법에 대해 잊어버리고 맙니다. … 앞에서부터 단면폭, 편평비, 휠사이즈에 해당합니다. 자동차 관련 정보를 유튜브로 보다보면 타이어 사이즈에 대해 설명을 하곤합니다. 하지만, 자주 해당 정보를 접하지 않으면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기 때문에 타이어 사이즈 보는법에 대해 잊어버리고 맙니다. 하여,..

Table of Contents:

태그

관련글

댓글0

타이어 사이즈 보는법

Read More

타이어규격 보는 법 6가지 총정리! (feat. 제조일자)

Article author: oida.tistory.com

Reviews from users: 6739 Ratings

Ratings Top rated: 3.0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타이어규격 보는 법 6가지 총정리! (feat. 제조일자) 그러나 휠 사이즈가 커진 만큼 연비가 감소해버리는 단점 또한 있다. 하중 지수는 기본 출고형 타이어에 비해 같거나 높게 해주고 휠이 커진 만큼 편평비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타이어규격 보는 법 6가지 총정리! (feat. 제조일자) 그러나 휠 사이즈가 커진 만큼 연비가 감소해버리는 단점 또한 있다. 하중 지수는 기본 출고형 타이어에 비해 같거나 높게 해주고 휠이 커진 만큼 편평비 … 타이어규격 보는 법 6가지 총정리! (feat. 제조일자) 오늘은 타이어규격 보는 법 6가지에 대해 제조일자 확인법도 포함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동차 타이어는 동일한 회사의 동일한 모델 그리고 동일한 사이즈의..

Table of Contents:

이슈있소

타이어규격 보는 법 6가지 총정리! (feat 제조일자) 본문

타이어규격 보는 법 6가지 총정리! (feat 제조일자)

티스토리툴바

타이어규격 보는 법 6가지 총정리! (feat. 제조일자)

Read More

See more articles in the same category here: 361+ tips for you.

자동차 휠 옵셋(인셋) & 제원 보는 방법 [계산기]

안녕하세요. 도찌입니다. 블로그 점검 덕에 새벽에 글쓰기가 제한되어 이른아침에 일어나게 되었네요. 이번 도찌`s Car Life의 주제는 자동차 휠 옵셋과 제원에 관한 내용입니다. 사람에게 신발같은 존재인 자동차 휠은 휠의 모양에 따라 차량의 이미지가 많이 바뀌는데요. 무턱대고 이쁜 휠이라고 구매했다가는 간섭이라든지 아예 장착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겪지 않으려면 휠의 옵셋을 포함한 휠 제원 보는법을 알아야합니다. ex) 19 X 8J + 35 5H 114.3 ① 19는 림의 직경 흔히 말하는 18인치타이어니 19인치타이어니 하는것의 기준이 되는 치수입니다. ② 8은 림의 폭을 말합니다. 직경과 마찬가지로 단위는 인치가 쓰입니다. ③ J는 림 끝의 모양으로 흔히 J(일반도로)나 JJ(오프로드,랠리)가 쓰입니다. ④ + 35는 옵셋(OFFSET)입니다. 인셋이라고도 불립니다. 휠의 센터에서 볼트 체결부분까지 거리입니다. 단위는 mm이며, -로 갈수록 휀다 밖으로 돌출되며, +로 갈수록 휀다 안으로 들어가게됩니다. * 현재 법규상 휀다 밖으로 휠이 돌출될 경우에는 불법이니 참고하시기바랍니다. ⑤ 5H는 볼트 구멍 개수입니다. ⑥ 114.3은 볼트의 중심선을 연결한 원의 지름이며, 단위는 mm입니다. 대부분의 국산차량은 114.3이 흔히 사용됩니다. 휠 옵셋 계산기 : http://www.1010tires.com/Tools/Wheel-Offset-Calculator 타이어 사이즈 계산기 : http://www.1010tires.com/Tools/Tire-Size-Calculator

튜닝휠 옵셋 / 타이어 상태 보는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튜닝휠 옵셋 / 타이어 상태 보는법 을 알려드릴려구 합니다. 먼 저 휠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휠이 창착 면이 중심선과 일치하면 옵셋은 0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옵셋이 + 라면 중심선에서 바깥쪽에 휠이 장착 면이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옵셋이 – 라면 중심선의 안쪽에 휠이 장착 면이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각 차량에는 차량에 맞는 제원 옵셋 규격 스티커처럼 운전석 도어 차체에 부착이 되어 있습니다. 휠은 허용치의 옵셋을 반드시 지켜야하며 휠하우스의 간섭을 받지 않아야 하며 쇼크 업소버에 닿지 않아야 합니다. 현재 규정상 옵셋은 차량의 차체의 폭을 넘어 나오면 불법으로 간주하여 검사시 불합격 대상입니다. 1. 휠의 직경 대부분 휠사이즈를 불리우는 말로 인치를 사용합니다 이는 타이어 사이즈 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예) 타이어에 큰숫자 225/45/18 의 경우 맨뒤에 18이 자신의 휠이 18인치를 뜻 합니다. 2. 단면폭 넓이 광폭 타이어의 경우 자신의 현타이어 보다 넓게 쓰이기도 합니다. 예) 타이어에 큰숫자 225/45/18 의 경우 225 가 차량의 단면폭을 의미 합니다. 3. 스포크 형상 별의미는 없지만 자신의 휠의 안쪽에 쓰여 있습니다. 4. 휠 옵셋 – + 위에 글에서 쓰여 있다 시피 중심선을 기준으로 바깥쪽은 + 안쪽으로 들어가면 – 입니다. 5. 체결 볼트 자신의 차량의 볼트 체결 방식을 의미 합니다. 6. pdc 입니다. 차량 회사마다 틀리기떄문에 휠을 고르실때는 자신의 pdc 확인후 휠을 고르시는게 좋습니다. 각 차량 회사마다 추구하는 pdc가 틀리니 반드시 참고 바랍니다. 타이어 압력은 여름 겨울 psi가 틀립니다. 여름에는 기준치 보다 5psi 더 넣어주시면 되며 겨울에는 5psi 더 낮게 넣어주시면 됩니다. 타이어 공기압의 에 따라 마모 발생도 틀립니다. 물론 언라이 먼트가 안맞아 그러는 경우가 대부분 이나 공기압을 너무 많이 넣게 되면 가운데 부분이 마모가 발생되며 너무 적게 넣는 경우는 사이드부분 마모가 심한편입니다. 또한 공기압이 적으면 연비 또한 좋지 않습니다. 대한민국은 사계절이 뚜렷한 나라 이기에 고무 재질이 오래 버티질 못합니다. 트레드 깊이에 따라 빗길운전시 제동력이 길어 집니다. 이는 겨울철에도 동일한 부분 입니다. 타이어는 주기적으로 또는 장거리시 필수 적으로 공기압 체크후 운행하시는게 좋습니다. 타이어 바깥쪽을 보시면 세모로 표기가 되어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부분을 따라 타이어가 바닥에 닿는 면을 보시면 사진과 같이 볼록 튀어 나온부분이 있습니다. 타이어와 마모 한계선의 면이 같다면 교체 대상합니다. 타이어는 고무 재질 입니다. 저희 나라는 사계절을 가지고 있어 고무가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하게 되면 타이어 또한 갈라짐 딱딱해짐 타이어 부불어 오르는 형상이 발생 됩니다. 이는 즉시 교체 대상이며 타이어의 수명은 6년입니다. 아무리 보관을 오래 하셨더라도 6년이지나면 교체 대상 입니다. 타이어는 운전자 습관 또는 노면의 따라 마모 정도가 달라 집니다. 휠 타이어는 생명과 직결되는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모두 안전하게 점검하여 체크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휠옵셋 / 타이어 상태 보는 법의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휠 제원 규격 보는 법 (PCD, 6J 등..)

안녕하세요. 예전에는 순정휠이라고 하면 대부분 철로 된 그냥 깡통같은 휠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무겁기 때문에 연비도 안좋고, 디자인은 더 안좋기 때문에 프라스틱으로 된 휠커버를 달고 다녔습니다. 이런휠입니다. 안쪽에 보이는 검은색이 실제 스틸 휠이고, 바깥쪽의 은색 휠 모양은 단순 커버입니다. 고급차에나 알로이휠이 옵션으로 들어가고 그랬었죠..? 하나 짚고 넘어가자면…. 일반적인 휠은 재질로 따지면 크게 스틸휠과 알루미늄휠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근데 보통 카탈로그나 옵션사항에 보면 알로이휠이라고 하죠? 알로이휠도 뭐 이제 완전 틀린말이라고 하기는 좀 그렇지만 정식명칭은 ‘알루미늄 알로이 휠’이 맞는 말입니다. 알루미늄이 거의 대부분 90%?정도 들어가고, 다른 금속들을 넣어서 만든 합금 휠이니까요. 근데 뭐… 알로이휠이라고 해서 알아들으면 됐죠 머.. -_-;;;; 어쨌든 요즘에도 이런 깡통휠이 있긴 하지만, 근래에는 순정휠도 멋진 디자인에 다양한 종류와 사이즈로 나오고 있어서 선택의 폭이 넓어지긴 했습니다. 다만, 국산차는 워낙 많이 같은 차들이 돌아다니고 있어서(요즘은 수입도 좀 그렇지만…) 남과 다른 개성을 표현하기 위한 포인트로 또는 좀 더 나은 접지력이나 경량휠(가벼운 휠)을 써서 좀 더 경량화 또는 연비 향상을 위해 휠을 교체하기도 합니다. 예전에는 인치업이라고 해서 기존 순정휠보다 좀 더 멋지고 큰 휠로 교체하는게 대부분이었는데, 요즘은 순정도 휠 자체는 크게 나오기 때문에 대부분은 인치업 보다는 디자인과 광폭 타이어로의 변경이 되겠네요. 티뷰론을 탈때는 단지 인치업을 하면 좀 더 뽀대가 난다라는 생각으로 휠 디자인만 골라서 대충 끼우고 다녔는데요. 그 때도 옵셋이 어떻고 제원이 어떻고 하는데 그냥 제 기준에는 낄 수 있냐 없냐?의 확인 정도의 의미만 있었고 별 의미를 두지 않았었는데, 휠 하나 바꾸는데도 생각보다 많은걸 생각해야 한다는걸 알았습니다. 우선 첫번째로 휠을 교체하겠다 라고 마음을 먹었다면 몇 인치를 할지 선택을 하게 됩니다. 보통 순정보다 +1정도의 인치업은 거의 무리가 없는 선택일 것입니다. 사이즈를 정했다면, 원하는 디자인을 찾아서 헤매실텐데요.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은 휠 볼트 사이의 간격인 PCD 사이즈와 홀 수 입니다. 제조사마다 일반적으로는 공통된 규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현대에서 주로 사용하는 PCD 114.3 4홀용 휠이 구하기도 쉽고 많습니다. 스파크는 외국차? 쉐보레라서 그런지 아니면 작은 사이즈라 그런지 PCD 10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휠 중에는 멀티8홀이라고 해서 양쪽 다 대응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볼트 사이 간격이 두 종류인 휠이죠. 요런 휠입니다. 위 사진의 휠은 제가 끼고 있는 휠과 같은 휠입니다. 휠 제원은 아래와 같이 표기됩니다. 스펙: 림폭 6.5 J 옵셋 +38 8홀 (100/114.3) 휠 인치수는 휠 자체의 직경입니다. 휠 전체의 크기를 말하는 것으로 cm로 환산하려면 인치수 * 2.54cm를 하면 됩니다. 오프셋은 휠을 끼웠을 때 얼마나 차체 밖으로 혹은 안으로 들어오냐를 말하는 것으로, 차체 바깥면과 딱 떨어지도록 휠이 위치하길 원한다면 이 오프셋을 유의하셔서 보셔야 합니다. 멀티 8홀은 말씀드린 것처럼 두 개의 PCD(여기서는 100 , 114.3) 규격에 모두 사용 가능하도록 서로다른 직경의 휠 볼트 위치를 잡아놓은 휠입니다. 여러 차종에 사용이 가능하지만 장착하고 나면 비어있는 볼트 구멍이 보기 안좋을 수 있습니다. 제가 이번에 중요하게 본 것은 림폭 입니다. 6.5J라고 표시된 부분인데요. 단순히 휠 인치수만이 아니라 림폭도 타이어 선택과 사용성까지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림폭에 따라 타이어의 폭이 정해지거든요. 순정보다는 애프터마켓용 휠이 대부분 더 큰 림폭을 가지고 있기에 광폭 타이어를 끼기 위해서 사제휠을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그 부분을 간과하고 너무 과도한 사이즈의 휠을 선택하면 간섭등을 피하기 위해 이상한 타이어를 끼게 됩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면 휠을 너무 큰걸 끼우면(림폭이 너무 넓으면) 적정한 사이즈의 타이어가 들어가야 하는데, 간섭과 순정 대비 전체 타이어 직경, 원하는 사이즈의 수급여부등을 생각하면 림폭이 크고 타이어 폭은 작게 선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이 사진처럼 휠이 타이어보다 더 밖으로 튀어 나와있게 됩니다. 보기에 좋지도 않고 위험한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타이어가 더 작기 때문에 급격한 코너링 시 타이어가 벗겨져 나갈 수도 있습니다. 급격한 코너링같은 위험상황이 없다고 해도, 일반적인 상황에서…. 주차 시 인도턱등에 휠이 먼저 긁힙니다. 보통 순정 타이어나 휠에 맞는 정상적인 사이즈의 타이어를 끼웠다면 타이어가 먼저 닿아서 휠이 손상되는 경우가 적습니다만 림폭대비 작은 타이어를 사용하게 되면 이런 문제들이 생깁니다. 그럼 이제 인치업이나 순정과 동일한 인치수의 휠이라도 사체휠을 쓰기로 마음을 먹으셨다면 휠 제원을 보실 때 림폭도 고민을 해보시겠죠? 림폭에 따라 선택 가능한 타이어 폭이 정해져 있고, 정해진 휠 인치수와 타이어폭이 정해져 있으니, 그 다음에는 순정과 같은 직경을 위해 편평비가 정해질텐데 그 사이즈의 타이어가 있는지도 중요하고 비용도 생각을 해봐야 하겠죠. 이제 포스팅에서 말하고자 했던… 휠 스펙 중 림폭이라는 것을 보시면 끼울 수 있는 적절한 타이어 폭 계산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6.5J 의 림폭을 가진 휠이라면, 사용 가능한 타이어의 폭은 (림폭 + 0.5~1.5) * 25.4mm 입니다. 림폭에 더해지는 0.5~1.5는 최소, 최대의 사이즈이고 최소로 하면 타이어를 끼울 수는 있으나, 휠보다 작아보이고, 최대로 끼우면 SUV타이어들처럼 타이어가 너무 커보이겠죠? 적당한 사이즈는 림폭 + 1인치의 타이어폭입니다. 6.5J인 경우 6.5J + 1인치 = 190mm 입니다. 190mm 타이어는 제가 알기로 없으니 제차에 장착된 마르셀로 mr-14 15인치 휠의 경우 185mm~195mm의 폭이 휠에 맞는 정상적인 타이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반대로 순정휠의 림폭이 작기 때문에 좀 더 광폭의 타이어를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원하시는 타이어를 끼울 수 있는 림폭의 휠을 찾는 것도 방법입니다. 스파크(마티즈크리에이티브)를 보면 사제휠에 대부분 175/50/R15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림폭대비 타이어폭도 작아서 휠이 더 튀어나와 휠이 손상되는 경우가 많고(제가..그렇죠…. ㅠㅠ) 전체 타이어 직경이 작아지면서 속도계와 실 주행거리 오차, 연비 계산 오차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주행거리 10만으로 계기판에 찍히는데 실제로는 9만km 뛰게 되는…) 이제 개성을 표시하기 위해 휠 인치업을 하시더라도 휠 제원을 보고 좀 더 원하시는 결과물에 한번에 도달하시기를 바랍니다~ 다음에는 제 스파크 휠에 맞는 타이어 선택 및 교환기를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So you have finished reading the 휠 사이즈 보는 법 topic article, if you find this article useful, please share it. Thank you very much. See more: 자전거 휠사이즈 보는법, 자동차 휠 사이즈, 휠 사이즈 타이어 사이즈, 휠 옵셋 계산기, 휠 볼트 사이즈, 타이어 사이즈 보는법, 자전거 휠 규격, 휠 옵셋이란

kimyoungsin.com by ICESS

예 : 7.0J 4H 114.3 +35 67

7.0

림폭이 7인치를 나타내는 것으로 같은 모양,인치의 휠이라도 림폭이 다르므로

타이어와 매칭이 되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일반적인 15인치에서 대형인 19인치까지 6J~10J까지 다양하다.

J

특별히 의미가 있는 표시는 아니고 림플랜지의 형상이 J자와 비슷한 형태라고 붙여진 표기법이다.

일반적으로 출고시에 차량에 장착되어 나오는 휠은 플랜지에 클립식의 납을 부착해 휠의 밸런스를 맞추지만

애프터 마켓용 휠의 경우는 접착식의 납을 사용하여 밸런스를 잡는다.

4H

휠의 홀 개수가 4개라는 뜻으로 15인치의 경우는 거의가 4홀이며 16인치 이상은 거의5홀이다.

사륜구동차는 6홀이 주류를 이룬다.

114.3

PCD(Pich Circle Diameter)의 사이즈를 나타낸다.

PCD는 휠 볼트홀의 대각선 거리를 나타내는 것으로 차량에 따라 다르게 되어 있다.

국산차의 경우는 114.3 또는 100 두가지 모두를 사용한다.

+35

옵셋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 수치에 따라 마이너스,플러스 휠이 결정된다.

고성능 튜닝카나 스포츠카의 경우 앞뒤 휠의 옵셋을 다르게 세팅하기도 한다.

67

허브의 지름이 67mm임을 나타 내는 것으로 차량과 휠의 허브사이즈가 맞지 않는 경우에는

허브링을 사용하여 맞추기도 한다.

위의 조건이 자신의 차량과 일치 했을 때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다.

***휠의 선택***

휠의 선택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오프셋(off set)이 있다.

오프셋이란 휠의 장치면이 휠 중심선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는 나타내는 용어이다.

즉 오프셋 0이란 것은 휠의 장치면이 휠의 정중앙에 위치해 있다는 뜻이고,

+10은 중심선에서 바깥쪽으로 10mm, -10은 장치면이 10mm 안쪽에 위치해 있다는 뜻이다.

모든 자동차는 고유의 규격과 허용치를 가지고 있다. (차량 매뉴얼을 살펴보면 표기되어 있다)

예를 들어 오프셋이 +46이고 허용치가 -10이라면 +36까지는 차량에 무리를 주지는 않는다는 뜻이다.

자동차 고유의 오프셋보다 큰가, 다른가에 따라 플러스 혹은 마이너스 오프셋이라고 말한다.

마이너스 오프셋인 휠을 장착했을 경우 타이어가 바깥쪽으로 튀어나오게 된다.

따라서 차폭이 넓어져 안정되어 보이고 코너링 성능이 향상된다.

그러나 허용치 이상의 마이너스 오프셋인 경우 타이어와 휠의 중심선이 맞지 않아 스티어링 휠이 떨리며,

허브베어링에 지나친 하중이 걸려 내구성 저하와 안전에 위협이 된다.

플러스 오프셋인 경우 타이어가 안쪽으로 들어가게 되며,

이를 교정하기 위해 스페이서를 장착할 경우 밸런스의 이상과 볼트의 조임력이 떨어져 안전에 지장을 초래한다.

휠의 제원에는 오프셋이외에 림폭이란 것이 있다.

이는 휠을 세운 상태에서 위에서 내려 보았을 때 휠의 넓이를 말하는 것으로 타이어의 사이즈 선택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티뷰론을 예로 들어보면 순정타이어의 사이즈는 205/50/15이고 순정 휠의 림폭은 6J이다.

타이어의 넓이에 비해 림폭이 작아 타이어의 사이드 월이 옆으로 볼록 튀어나온 것을 볼 수 있다.

스포츠 주행을 하는데 있어 타이어를 휠에 장착했을 경우 가장 이상적인 세팅은

타이어에서 발생하는 롤을 줄이기 위해 타이어와 휠의 옆면을 일자로 곧게 맞추는 것이다.

따라서 7J의 림폭을 사용하면 위의 조건이 만족되어 주행성능이 향상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반대로 8J 이상의 림폭에 205 타이어를 장착할 경우 타이어의 어깨부분이 안쪽으로 말려들어가는 형상을 하게 되며

과격한 코너링시 타이어에서 바람이 빠져 위험한 상황에 직면할 가능성이 발생한다.

휠의 선택시 반드시 알아두어야할 것이 또 한가지 있다.

PCD와 허브지름이 그것인데 PCD란 볼트 구멍간의 대각선 거리 수치를 뜻한다.

이는 차량마다 다르므로 자신의 차의 PCD와 허브지름을 알고 있으면 선택시 도움이 된다

타이어 사이즈 보는법 알려드립니다. 확인하고 갑시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얼마전 제 차의 타이어를 교체했습니다.

그런데 교체하다 보니(물론 제가 장착한 것이 아니고요) 제가 타이어를 고르는데

타이어 사이즈를 알아야 되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타이어 옆면에 표시되어 있는 타이어 사이즈 보는법에 대해 알아보고자합니다.

타이어 사이즈 측면을 보신적 있나요?

그 곳에는 여러가지 영어 알파벳과 숫자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바로 그 숫자와 알파벳의 조합이 타이어 사이즈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얼마전 교체한 제 차의 타이어 측면 사진입니다.

205/60R16 96V

위처럼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이 숫자들 의미는

205 타이어의 폭(mm)

60 편평비(%)

R 타이어 내부 구조

16 휠(인치) 외경 사이즈

96 하중지수

V 속도기호

그러면 제 차의 타이어는 다음과 같이 생각하시면 됩니다.

타이어 단면폭이 205mm, 편평비 60, 래디얼 타이어, 16인치 휠 전용의 타이어

여기서 조금 더 해석을 하면

이 타이어가 지면과 닿는 단면폭이 205mm이며

이 단면 너비에 대한 옆면 폭의 비율은 60%입니다.

그리고 R은 타이어의 내부 구조가 래이디얼의 약자로 즉 포장도로용의 타이어이며

외경 16인치의 휠 전용입니다.

그리고 타이어 하나당 운반 가능한 최대의 무게가 96kg으로 (V)한계속도는 240km라는 의미입니다.

여기서 속도기호에 대해 알아보면 H : 시속 210km, Q : 시속 160km R : 170km, v : 240km, W : 270km, Y : 300km를 나타냅니다

바로 이것이 타이어 사이즈 보는법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한가지 더 타이어의 생산연도나 일자를 알고자 한다면

다시한번 타이어의 측면을 보시면 됩니다.

측면을 보시면 위와 같은 4자리 숫자가 보일텐데요

제차의 경우는 ‘0915’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앞의 두자리가 생산된 주, 뒤의 두자리가 생산년도입니다.

그럼 제 차의 타이어는 2015년 9번째 주에 생산된 타이어라는 뜻이되는 것이죠.

이렇게 타이어 측면에는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데 해석을 할 줄 알아야

자신의 승용차에 맞는 타이어를 구매할 수 있겠죠?!

오늘은 타이어 사이즈 보는법과 타이어 생산일자를 확인하는 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사랑하는 가족과 자신을 태우고 도로위를 달리는 차!

항상 최상의 상태로 정비하시어 안전한 출퇴근길 또는 드라이브길, 휴가길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번 한주도 고생하셨습니다.

행복한 주말 맞이하길 바랍니다.

반응형

자동차 휠 사이즈에 대해 알아봅시다

자동차의 휠에도 타이어처럼 사이즈를 표시하는 규격이 있습니다. 흔히 7Jx17 5H +44 BCD115 등의 형식으로 표시하는데요, 자동차 동호회 등에서 어떤 휠을 구했는데 이게 내 차에 맞는건지 물어보는 질문을 종종 보게됩니다.각각 어떤 의미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휠사이즈의 기본이 되는 휠 직경입니다. 보통 16인치 휠, 17인치 휠 등의 이야기를 하죠. 위의 예 7Jx17에서 “17”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말 그대로 휠의 직경을 인치 단위로 나타낸 것인데, 다만 휠의 끝에서 끝이 아닌 가장자리의 플랜지를 제외한 부분의 치수입니다.

다음으로는 볼트 홀과 PCD라고도 하는 BCD(Bolt Circle Diameter)입니다. 승용차 볼트 홀은 보통 네 개에서 다섯개죠. 4H, 5H로 표기하고들 합니다. BCD는 그림에서 보는것과 같이 볼트 홀들의 직경입니다. mm로 표시하며, 차종에 따라 100, 105, 114.3, 115 등의 규격을 사용합니다.

허브 홀 직경입니다. 역시 차종에 따라 규격이 다양하며, 볼트 홀이 맞아도 이 허브 직경이 맞지 않으면 휠을 바꿔 끼울 수 없습니다.

이제 밖에서 보이지 않는 부분을 보겠습니다.먼저 휠의 구조를 살펴보면,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밖에서 쉽게 보이는 면을 “디스크”라 하고, 휠의 테두리 부분을 “림”이라고 합니다.그 중에서 림을 살펴보면… 휠 사이즈를 표기하는 기본인 7Jx17에서 뒤의 17은 휠 직경 17인치, 앞의 7J에서 7은 림폭을, “J”는 휠 규격집에서 정의된 림 규격 중 “J”규격을 따랐음을 나타냅니다. 즉 7J는 J규격의 폭7인치짜리 림이라는 뜻이죠.

마지막으로 옵셋(offset)이 있습니다. 휠의 중심선에서 휠이 허브에 닿는 면까지의 거리를 나타냅니다. 위의 예에서 +44이라면 그림에서 녹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44mm라는 뜻이죠.옵셋에 대해 많이들 혼돈스러워하는 부분이 하나 있는데, 옵셋이 큰 휠과 옵셋이 작은 휠을 같은 차에 바꿔끼우면 어떻게 될까요?

공유하기 글 요소

옵셋이 작은 휠이, 차 바깥쪽으로 더 튀어나가게 됩니다.보통 인치업 등으로 순정휠을 다른 휠로 교체하면서 사이즈와 옵셋, 림폭이 순정과 달라지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위의 치수들이 설계 기준을 벗어나므로 타이어나 휠이 샤시/차체와 간섭이 나거나, 스노우체인 사용에 제약이 생기거나, 승차감과 핸들링 특성이 변하고 내구성능에도 영향이 있으므로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이상, 지엠대우 톡의 토비토커, 320Nm이었습니다.

타이어규격 보는 법 6가지 총정리! (feat. 제조일자)

반응형

타이어규격 보는 법 6가지 총정리! (feat. 제조일자)

오늘은 타이어규격 보는 법 6가지에 대해 제조일자 확인법도 포함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동차 타이어는 동일한 회사의 동일한 모델 그리고 동일한 사이즈의 제품이라 할지라도 시장에서의 가격은 천차만별이다. 이와 같은 정가가 없는 상품을 현명하게 구입을 하고자 한다면, 가격과 성능 비교를 위하여 직접 손품과 발품을 파는 수밖에 없다.

타이어를 구매할 땐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항목이 있다. 자신의 차에 맞는 타이어의 정확한 규격, 그리고 제조일자이다. 이를 가진 상태에서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하여 타이어의 가격과 성능을 비교해보면 좋은 타이어를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그렇다면 자동차 타이어의 규격은 과연 어떻게 확인을 해야 하고, 자신의 차의 성능을 향상을 시켜줄 타이어는 어떠한 방식으로 선택을 해야 할까?

사이드 월(Side Wall)을 지배하는 자가 곧 타이어를 지배한다는 말이 있다. 사이드 월이란 타이어의 측면 부분을 뜻하는 용어이다. 이 사이드 월엔 다양한 숫자와 문자가 마치 암호와 같이 적혀져 있다. 제조회사부터 시작해서 브랜드명과 규격, 제조일자, 원산지, 하중지수 그리고 속도지수 등 해당 타이어의 상세한 정보가 표기가 되어 있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규격과 제조일자는 꼭 알아두는 것이 좋다.

◆ 목차

01 단면폭 확인하기

02 편평비 확인하기

03 구조 확인하기

04 휠직경(림경) 확인하기

05 하중지수와 한계속도 확인하기

06 제조일자 확인하기

01 단면폭 확인하기

타이어규격 보는 법 첫 번째! 타이어 사이드 월을 봐보면 숫자와 / 그리고 알파벳 기호 등으로 표시가 된 치수가 타이어 규격 표기이다. 처음 숫자, 예컨대 235(mm)는 타이어의 단면폭으로서 지면과 접촉을 하는 타이어의 가로 넓이이다. 폭이 넓으면 넓을수록(광폭) 접지력이 높아져서 승차감과 코너링이 안정적이며, 그와 반대로 폭이 좁으면 좁을수록 승차감과 코너링은 떨어지나 연료 소모가 줄어든다.

02 편평비 확인하기

타이어규격 보는 법 두 번째! 단면폭과 / 기호의 뒤에 있는 숫자, 예를 들어 55는 편평비(%)를 나타낸다. 편평비란 자동차의 바퀴에서 휠 부분을 뺀 타이어 높이라 이해를 하면 된다. 보통 시리즈라고 부르고, 55 시리즈라는 것은 타이어의 단면폭과 대비하여 높이의 비율이 55%라는 의미이다. 높이가 높으면 높을수록 편평비는 커진다. 편평비가 낮으면 낮을수록 코너를 돌 때 안정감이 좋아지나, 승차감은 떨어지게 된다. 그렇기에 고급 세단에 들어가는 타이어와 SUV에 사용되는 오프로드용 타이어들은 일반 승용차에 비하여 편평비가 높다.

03 구조 확인하기

타이어규격 보는 법 세 번째! 편평비 옆에 예컨대 ZR이라고 적혀 있는 부분이라면 그것은 래디알(Radial) 구조의 타이어라는 의미로서, R이라 표시를 하는 경우도 많다. 타이어의 구조는 타이어 내부의 나일론이나 폴리에스테르와 같은 소재 배열 각도에 따라서 래디알 구조와 바이어스 구조로 구분을 하는데 방사선 모양으로 감는 방식이 래디알이고, 사선으로 감는 방식은 바이어스 구조이다. 요즘에 나오는 타이어는 거의 대부분 래디알 구조의 타이어이다. 바이어스 구조의 타이어는 내구성 면에선 우수하나 회전성이 균일하지 않아서 주로 농경용 차량이나 군용차량 등에 사용이 된다.

04 휠직경(림경) 확인하기

타이어규격 보는 법 네 번째! 타이어의 구조 옆에 있는, 예를 들어 17은 휠의 직경이 17인치란 뜻이다. 운전자가 가장 원하는 튜닝 가운데 하나가 바로 휠의 인치를 키워주는 인치업(inch up) 튜닝인데, 인치업 튜닝을 하면 고속 주행을 할 때 접지력이 증가함으로써 안전성과 코너링 성능을 개션을 시켜주며, 차량의 외관을 한층 더 날렵하고 고급스럽게 만들어준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휠 사이즈가 커진 만큼 연비가 감소해버리는 단점 또한 있다.

하중 지수는 기본 출고형 타이어에 비해 같거나 높게 해주고 휠이 커진 만큼 편평비는 낮추어줌으로써 타이어의 총 높이는 그대로 유지를 해주는 것이 좋다. 인치업 튜닝 시 타이어의 옆면이 낮아지기 때문에 적정 공기압을 수시로 체크를 해주는 것이 좋다.

05 하중지수와 한계속도 확인하기

타이어규격 보는 법 다섯 번째! 맨 마지막에 나와 있는, 예를 들어 103W는 타이어의 하중지수와 한계속도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하중지수란 1개의 타이어가 버틸 수 있는 무게를 뜻하고, 한계속도란 타이어의 최대 속도를 의미하는 알파벳 코드이다. 사람들이 타는 대부분의 승용차는 75~105 정도의 하중지수를 지니고 있다. 하중지수와 속도 등급은 아래의 기준을 확인해보도록 하자.

▼ 하중지수

하중지수 kg 하중지수 kg 하중지수 kg 하중지수 kg 하중지수 kg 62 265 74 375 86 530 98 750 110 1060 63 272 75 387 87 545 99 775 111 1090 64 280 76 400 88 560 100 800 112 1120 65 290 77 412 89 580 101 825 113 1150 66 300 78 425 90 600 102 850 114 1180 67 307 79 437 91 615 103 875 115 1215 68 315 80 450 92 630 104 900 116 1250 69 325 81 462 93 650 105 925 117 1285 70 335 82 475 94 670 106 950 118 1320 71 345 83 487 95 690 107 975 119 1360 72 355 84 500 96 710 108 1000 120 1400 73 365 85 515 97 730 109 1030 121 1450

▼ 속도지수

속도지수 속도(km/h) 속도지수 속도(km/h) B 50 Q 160 C 60 R 170 D 65 S 180 E 70 T 190 F 80 U 200 G 90 M 210 J 100 V 240 K 110 Z Over 240 L 120 W 270 M 130 (W) Over 270 N 140 Y 300 P 150 (Y) Over 300

06 제조일자 확인하기

타이어규격 보는 법 여섯 번째, 제조일자 확인법! 제조일자는 보통 타이어에 있는 DOT(Department of Transportation, 미국 운수부 규정) 표기의 맨 옆에 붙은 네 자리의 숫자로서, 앞의 두 자리는 생산된 주를 뜻하고, 뒤의 두 자리는 생산된 연도를 의미한다. 예컨대 1117이라고 한다면 2017년 11주째에 만들어진 타이어를 뜻하는 것이다. 제조일자가 중요한 이유는 타이어에도 유통기한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이다.

타이어 마모 상태가 아무리 좋다 하더라도 3년이 넘은 타이어의 경우 경화 현상으로 인하여 제 성능으로 못 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새 타이어를 사거나 타이어의 교체 시기를 점검을 할 때 반드시 참고해야 한다.

앞서 설명한 타이어에 대한 기본 정보만 알고 있더라도 가성비 좋은 타이어를 선택함에 있어 충분할 듯싶다. 추가적으로 한 가지만 더 설명해보자면, 좋은 타이어를 선택을 하는 것 못지않게 타이어 관리 역시 무척 중요하다. 타이어 관리는 안전 운전, 그리고 연비 절약에 직결이 되는 문제이니 만큼 1개월에 1회 정도는 자신의 타이어 상태, 혹은 마모 면을 직접 살펴보는 것이 좋다.

이상 타이어규격 보는 법 6가지에 대해 제조일자 확인법도 포함하여 알아보았다. 끝.

반응형

키워드에 대한 정보 휠 사이즈 보는 법

다음은 Bing에서 휠 사이즈 보는 법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자동차 휠 마스터영상

  • 자동차휠
  • 휠종결영상
  • 인치업
  • 휠튜닝
  • 자동차튜닝
  • 자동차리뷰
  • 휠인치업

자동차 #휠 #마스터영상


YouTube에서 휠 사이즈 보는 법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동차 휠 마스터영상 | 휠 사이즈 보는 법,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See also  비체 인 전망 | 솔라나 지갑해킹, 비체인 + 아마존 파트너쉽 97 개의 정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