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호박 키우기 – 호박 곁순제거 호박순치기.호박재배방법.호박순지르기“?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ppa.pilgrimjournalist.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ppa.pilgrimjournalist.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두밀몬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519,068회 및 좋아요 7,832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 호박은 키우기 까다로운 작물은 아니지만, 덩굴성 식물로 덩굴을 많이 뻗기 때문에 관리를 해 주어야 하는 식물이에요
- 호박이 자라기 알맞은 온도는 20~28도 입니다
- 호박 모종을 심기 전, 흙을 파고 물을 충분히 주세요
Table of Contents
호박 키우기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호박 곁순제거 호박순치기.호박재배방법.호박순지르기 – 호박 키우기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호박 키우기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호박 키우기 종류별 재배법 튼실한 호박 노하우 – 2편
호박 재배 방법 · 1. 씨앗을 뿌릴 경우 2~3cm깊이로 묻고 물을 흠뻑 뿌려주자. 호박 씨앗은 암발아 종자이므로 씨뿌리기 후에 신문지나 짚을 덮어 주면 싹 …
Source: helthy.titory.shop
Date Published: 5/15/2022
View: 5954
호박 재배법 순치기방법 – 해수
호박 심는(파종) 시기,호박 재배방법. 텃밭에서 주로 키우는 호박은 애호박 전용으로 먹는 마디호박(쥬키니 호박이라고도 한다)과 노랗게 늙혀서 먹는 …
Source: hae-su.tistory.com
Date Published: 10/6/2021
View: 8280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호박 키우기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호박 곁순제거 호박순치기.호박재배방법.호박순지르기.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호박 키우기
- Author: 두밀몬
- Views: 조회수 519,068회
- Likes: 좋아요 7,832개
- Date Published: 2020. 6. 10.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mwVL7YRSgb0
호박 키우기, 호박 재배하기 : 모종 심기, 키우기, 수확 방법
반응형
호박 키우기, 호박 키우는 법호박 재배하는 방법 (텃밭 채소)
호박은 키우기 까다로운 작물은 아니지만, 덩굴성 식물로 덩굴을 많이 뻗기 때문에 관리를 해 주어야 하는 식물이에요
.
◇ 호박 심기 – 모종 심기
호박이 자라기 알맞은 온도는 20~28도 입니다
.
그래서 호박 모종은
5
월에서
6
월초까지 심어요
.
모종을 선택할 때는 본잎이
4
장에서
5
장 정도 나온 것이 좋아요
.
호박 모종을 심기 전, 흙을 파고 물을 충분히 주세요
.
호박 모종은
60cm
정도 간격을 두고 심어 주세요
.
그 다음 흙을 덮어주는데
,
힘을 주어 꽉 누르지 말고 모종이 고정될 정도로만 덮어 주면 됩니다.
◇ 호박 키우기, 호박 재배
온도가 낮은 봄철에는 3~4일에 한 번 정도로 물을 주면 되지만
,
더운 여름에는
1~2
일에 한번 꼴로 물을 주어야 해요
.
호박의 모종을 심고 난 다음, 40~50일 간격으로 웃거름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웃거름을 줄 때는 원줄기에서
15cm
정도 떨어진 곳에 주세요
.
호박과 같은 열매채소는 영양분이 부족하면 스스로 열매를 떨어뜨리게 돼요
.
그러니 웃거름을 때 맞춰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
◇ 호박 가지 관리하기
호박은 덩굴을 많이 뻗는 식물인데, 호박의 덩굴손은 영양분을 많이 소모하고
,
열매나 잎을 감아 피해를 줄 수도 있으니 잘라서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
호박의 처음 다섯마디까지의 꽃과 곁순은 일찍 제거해 주세요. 꽃과 열매가 달리면 양분이 열매로 집중되니
,
그 전에 호박 줄기를 크게 자라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
그 다음에는 어미 덩굴 한 줄기를 계속 유인해서 길러주고
,
아들 덩굴은
2~3
마디에서 호박을 수확하고
,
그 다음에는 그 줄기를 제거해 주세요
.
◇ 호박 수확하기
애호박은 호박 꽃이 피고 10일 정도가 지나면 수확할 수 있어요
.
완전히 늙은 호박 호박은 꽃이 피고 약
50
일이 지나 노랗게 되면 수확해요
.
호박을 수확하면서 줄기 아랫부분의 잎도 제거해 주세요. 잎은 노화되면서 누렇게 변하는데
,
이는 병해를 가져올 수 있고
,
영양분도 소모할 수 있으니 미리미리 제거해 주세요
.
반응형
호박 키우기 종류별 재배법 튼실한 호박 노하우 – 2편
호박잎
호박 재배 방법
재배 간격
호박은 넓게 번지며 자라는 작물이다. 주키니호박은 포기당 50~60cm간격, 늙은호박(청둥호박)은 2m이상 간격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단호박과 미니단호박은 1m이상의 간격을 유지하도록 한다. 미니단호박을 재배한다면 호박이 땅바닥을 기지 않고 타고 올라가도록 터널형 지주를 세우고 망을 둘러 덩굴이 타고 올라갈 수 있도록 해준다.
다른 호박은 땅바닥에 기어도 별 탈이 없지만, 크기가 매우 작은 미니 단호박은 땅바닥에 열매가 닿으면 병충해에 노출되기도 쉽고, 보기에도 안좋다.
늙은호박 효능
호박 종류별 효능
씨뿌리기와 모종 심기
1. 씨앗을 뿌릴 경우 2~3cm깊이로 묻고 물을 흠뻑 뿌려주자. 호박 씨앗은 암발아 종자이므로 씨뿌리기 후에 신문지나 짚을 덮어 주면 싹을 더 잘 틔운다.
기후와 지역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4월 말 이후에 파종하고 닷새에서 이레면 발아하는데, 싹이 트고 나면 덮어준 신문지나 짚을 걷어내야 한다.
2. 모종을 심을 때는 다른 모든 모종과 마찬가지로 원래 흙이 덮여 있는 곳까지만 묻는다. 모종을 심은 뒤에는 포기 주변으로 원을 그리듯 홈을 파고 두세 차례에 걸쳐 물을 듬뿍 준다.
3. 호박을 옮겨 심는 시기는 5월 초순인데, 낮에는 날씨가 상당히 따뜻하고 햇빛도 강하다 따라서 옮겨 심고 나면 호박은 옮긴 몸살을 하느라 축 늘어진다. 그래도 물만 주면 금세 회복하니 걱정말자.
순지르기 & 가지치기
호박은 줄기가지가 사방으로 마구 번지므로 초기부터 기를 줄기와 제거할 줄기를 결정해 관리해야 한다. 내버려두면 어느 것이 원줄기인지, 어느 것이 아들 줄기인지 구분할 수 없다.
곁가지를 제거할 때는 몇 가지 유의사항이 있다. 호박을 비롯해 오이, 참외 등 박과 작물은 암꽃과 수꽃이 한 포기에서 핀다.
1. 암꽃에는 꽃 아래에 탁구공처럼 볼록한 씨방이 있다. 수꽃에는 씨방이 없고 꽃 아래가 탁구공처럼 볼록하지 않다. 우리가 먹는 열매는 암꽃의 씨방이 자란것이다.
2. 박과 작물은 원줄기보다 아들 줄기, 손자 줄기에 암꽃이 많이 핀다. 암꽃이 피어야 열매가 달린다. 따라서 호박은 원줄기를 무작정 키우기보다 아들 줄기와 손자 줄기를 적절하게 키워야 한다.
아들 줄기와 손자 줄기
호박은 원줄기가 여섯 마디 쯤 나왔을 때 다섯 마디를 남겨두고 원줄기를 순지르기 해야 한다. 그냥 두면 원줄기가 계속 자라면서 곁가지와 잎이 계속 나오고, 지나치게 무성해지면서 포기 자체는 물론이고 열매도 부실해진다.
원줄기를 자른 뒤 아래에 나오는 아들 줄기 중에서 두 개만 선택해 기르고 나머지는 제거한다.
아들 줄기에서 또 손자 줄기가 나오는데 손자 줄기 중에서도 두세 개만 남겨두고 모두 제거한다. 그래야 크고 충실한 열매를 얻을 수 있으며, 통풍 불량과 과습, 햇빛 차단에 따른 병해를 방지할 수 있다.
원줄기의 순지르기와 키울 아들 줄기와 손자 줄기의 선택은 될 수 있으면 이를수록 좋다. 대체로 모종을 심고 1~2개월 안에 원줄기를 순지르기하고 키울 아들 줄기와 손자 줄기를 선택해야 한다.
호박꽃은 피는데 열매가 없는 경우
호박꽃이 많이 피는데 호박이 열리지 않는 경우가 있다. 초보 텃밭 지기가 호박을 키우면서 암꽃이 많이 피는 아들 줄기와 손자 줄기를 자라버렸을 때 벌어지는 일이다.
이 상황에서도 꽃이 많이 핀다면 이는 거의 수꽃일 가능성이 높다. 원줄기에는 수꽃이 많이 핀다.
대부분 박과 작물은 원줄기보다는 아들 줄기와 손자 줄기에 암꽃이 많이 피어서 이들을 잘라버리면 열매를 하나도 못 맺을 수가 있다. 그러나 수꽃이 없으면 암꽃이 수분할 수 없으므로 수꽃 역시 따내면 안된다.
영양분이 너무 많을 경우에도 이럴 수 있다. 생식생장보다는 영양생장에 몰두하므로 열매가 잘 밎히지 않는 경우다. 이런 현상을 방지하려면 반드시 첫 번째 열매가 맺힌 뒤에 웃거름을 주도록 하자.
한번 열매를 맺기 시작하면 작물은 스스로 영양생장과 생식생장의 균형을 이룬다. 이런 현상은 호박 뿐만 아니라 토마토, 오이 등에서도 흔히 나타난다.
호박 키우기 3편으로 이어짐
호박 재배법 순치기방법
호박 심는(파종) 시기,호박 재배방법,호박 순치기방법
호박 심는(파종) 시기,호박 재배방법
텃밭에서 주로 키우는 호박은 애호박 전용으로 먹는 마디호박(쥬키니 호박이라고도 한다)과 노랗게 늙혀서 먹는 늙은호박과 밤처럼 먹는 단호박이 적당하다. 호박은 초봄에 심어 6월쯤부터 열매를 따서 서리가 내릴 때까지 먹을 수 있어 우리의 밥상을 풍성하게 해준다. 밑거름을 잔뜩 해주면 더이상 손볼 것도 없이 제가 알아서 잘 자라고 또 알아서 사람들에게 소중한 먹을거리를 제공해준다.
그러나 늙은 호박 같은 경우는 넝쿨을 심하게 뻗으므로 밭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는 게 흠이라면 흠이다. 다른 밭을 침범하여 밭을 망칠 수 있기 때문인데, 그래서 호박은 담벼락이나 초가를 얹은 원두막처럼 타고 올라갈 수 있는 곳에다 심는 게 좋다. 그냥 밭에다 심었다가는 장마철 여름에 극성을 부리며 사정없이 뻗어대는 호박의 넝쿨을 당해낼 재간이 없다.
◆ 페포(Pepo) 계통
곁가지가 자라지 않아 적심할 필요가 없다.
◆ 막시마(Maxima) 계통
덩굴의 14∼18마디에 암꽃이 착생한 후 4마디에 2번째 암꽃이 달린다. 어미 덩굴과 2-3개의 아들덩굴을 기르거나 어미덩굴을 정식하기 전에 순지르기 하여 아들덩굴 3-4개를 키운다.
◆ 모샤타(Moschata) 계통
암꽃이 10마디 내외에서 착생하며 그 후 3∼4마디마다 암꽃이 달린다. 5∼6마디에서 순지르기를 하여 좋은 덩굴 2줄만 키우고 나머지는 제거하는 것이 좋다.
>
1. 호박의 종류
– 동양계호박 : 애호박, 풋호박, 맷돌호박(늙은호박, 청둥호박, 옛날호박)
– 서양계호박 : 단호박
– 기타 : 국수호박, 주키니애호박
2. 잘 자라는 환경조건
– 생육온도 : 10∼35℃, 발아적온 : 25∼30℃
채소 중 저온에 강한 편이어서 다른 채소들 보다 일찍 심지만, 서리에 매우 약하기 때문에 노지에 일 찍 심을 때는 종이나 비닐 고깔을 씌워야 한다.
호박 재배일정표
씨뿌리기 3월 하순~4월 초순 춘분 이후 2, 3월 서리가 지난 뒤 옮겨심기 4월 하순~5월 초순 곡우ㅡ입하 ― 거두기 6월 이후 만종 이후 ― 연작피해 없음 혼작작물 옥수수 윤작작물 마늘, 양파, 수수, 상추, 시금치, 쑥갓
3. 밭 만들기
– 호박은 뿌리가 넓게 퍼지므로 토심이 깊고 비옥한 토양이 좋으며, 정식 2주일 전에 고토석회 12g/㎡와 퇴비 2∼3kg/㎡을 주고 밭을 갈고, 복합비료 80g/㎡을 뿌려준다.
4. 파종시기와 방법
파종시기
파종시기는 3월 하순~4월 초순이고 파종간격은 폭5~6cm, 간격1~1.5cm로 줄뿌림 하는 것이 좋고 1cm정도 모래로 복토한 후 볏짚을 덮어주고 20℃정도의 미지근한 물로 관수한다. 이때 짚을 벗겨준다.
발아 후에는 낮 온도를 22~24℃, 밤 온도를 15~18℃로 맞춰주고 그 다음 순차적으로 온도를 낮추어 묘가 웃자라지 않도록 한다. 파종상의 온도가 너무 낮고 밀폐되어 다습하게 되면 묘 잘록병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상내의 온도를 충분히 유지하면서 환기를 시켜 주어야 한다.
가식
파종 후 7~10일쯤 되면 발아 후 떡잎이 전개됨과 동시에 본엽이 나온다. 이때 직경 35~40cm정도 되는 비닐 포트에 상토를 넣어서 가식한다. 상토의 온도는 가식 전 파종상의 온도보다 2~3℃높여주어 뿌리활착이 잘 되도록 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가식을 할 때 모종의 줄기를 잡지 말고 떡잎을 잡아서 심어야 줄기가 상하지 않으며 가능한 얕게 심어야 활착이 잘 되어 생육이 순조롭다. 가식은 맑은 날을 택하여 최소한 오후 2시 이전에 끝내도록 해야 한다.
5. 모종 심는시기와 방법
– 모종 심는시기는 4월 하순~.5월 상순경 바람이 없고 따뜻한 날에 묘 뿌리가 끊이지 않도록 조심하고, 가능한 얕게 심어야 뿌리의 활착이 빠르다.
– 아주심기 전, 심을 구덩이를 파고 물을 듬뿍 준다.
– 호박의 본엽이 5∼6매가 되면 밭에 심는다. 이랑나비는 3.5∼4m로 포기 사이를 60∼90cm 심거나, 이랑나비 2m 포기사이 2m로 심는다.
– 모종 흙 높이가 지면보다 다소 높거나 같은 깊이로 심는다. 묘 주위에 흙을 잘 묻혀서 묘가 마르는 것을 방지하되, 묘를 눌러 심어서는 안된다.
※ 좋은 모종 : 줄기가 곧고 도장하지 않은 묘, 뿌리가 잘 발달하여 잔뿌리가 많고 밀생되어 있는 묘, 노화되지 않고 병해충 피해가 없는 묘, 본엽이 3~4장 전개된 묘, 잎이 햇빛을 잘 받도록 전개된 묘
6. 재배관리
관수
호박은 관수가 매우 중요합니다. 토양이 메마르면 꽃 생성이 줄어들며 기형과가 생산될 확률이 매우 높다. 그러므로 3일에 한 번씩 관수하여 적당량의 수분을 유지하여야 한다.
밑거름만 충분히 주었으면 웃거름은 별 필요없으나 자라는 상태가 조금 부실할 것 같으면 첫 꽃이 피고 나서 준다. 질소질 비료를 위주로 주어도 괜찮다. 넝쿨을 잘 유인해주는 것도 신경을 써야 한다. 유인을 제대로 해주지 않으면 넝쿨이 땅밑으로 내려가 뻗어 열매가 흙에 닿아 부실하게 클 수가 있다. 종묘상에서 그물망을 사다 써도 좋을 듯하다.
호박은 암꽃과 수꽃이 다르게 피어 벌이 별로 없는 봄에는 꽃가루받이 를 해주어야 열매를 맺는다. 그래서 처음에는 호박이 꽃을 피워도 열매를 맺지 않는 쭉정이투성이가 되기도 한다. 그러나 조금만 기다리면 벌들이 날아와 이내 열매를 맺게 되니 걱정할 일은 못 된다.
지주대세우기
– 호박은 덩굴이 많이 나와 넓게 퍼진다.
– 밭가장자리에 심거나 지주대를 세워 유인해 키운다.
– 늙은호박은 호박이 크게 자라고 무게가 많이 나간다.
– 늙은호박은 지주대를 세우지 않고 평평한 밭에서 키운다.
호박곁순제거(호박 순치기방법)
– 떡잎에서 올라오는 줄기를 원줄기, 또는 어미줄기라 한다.
– 텃밭이나 주말농장에서 호박을 키울때는 원줄기만 키우는게 관리하기좋다.
– 현재 시중에서 판매하는 호박 씨앗이나 호박 모종은
– 대개 원줄기(어미 덩굴, 어미줄기)를 계속 유인해서 기르고
– 아들줄기(아들 덩굴)는 2 ~ 5 마디에서 호박이 달리면 수확하고 제거해 주어야 잘 자란다.
– 호박이 자라면 마디마다 잎이 달리고, 마디와 줄기사이에서 곁순이 나온다.
– 본잎이 5매 이상 나왔을때, 즉 다섯마디 이상 자랐을때 곁순을 제거해준다.
– 다섯마디까지 달리는 열매는 모두 제거해 주되 호박잎은 남겨 두어야 한다.
– 다섯마디 이상에서 달리는 호박을 키운다.
7. 호박수확시기
– 애호박, 주키니호박등은 꽃이 핀후 7일~ 10일이 지나면 수확이 가능.
– 맷돌호박(늙은호박, 옛날호박)은 개화후 50일후에 완전히 황색이 된 후에 수확한다.
– 맷돌호박은 늦가을 서리 내리기 전까지 밭에 두었다 수확해야 성분이 좋은 호박이 된다.
– 단호박은 호박이 달리고 45일후에 한다.
반응형
호박 기르는 방법
호박으로 달콤하거나 짭짤한 음식을 만들 수 있다. 호박씨는 볶아 먹을 수 있다. 호박은 예쁘고 화사한 가을 장식품이 되기도 한다. 호박을 기르는 것은 쉽고 저렴하다. 다양한 지역에서 잘 자라기 때문이다. 이 글을 통해 심을 호박 품종을 선택하는 방법, 호박이 잘 자랄 수 있는 환경 찾는 방법, 호박을 길러 수확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키워드에 대한 정보 호박 키우기
다음은 Bing에서 호박 키우기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호박 곁순제거 호박순치기.호박재배방법.호박순지르기
- #호박곁순제거.#텃밭가꾸기.#귀농귀촌
호박 #곁순제거 #호박순치기.호박재배방법.호박순지르기
YouTube에서 호박 키우기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호박 곁순제거 호박순치기.호박재배방법.호박순지르기 | 호박 키우기,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