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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일러가 있는 영화 박하사탕 해석 리뷰입니다.
최고의 한국영화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택시운전사와는 또다른 시선으로 그 때를 바라 본 영화, 박하사탕.
그 의미들을 살펴 보는 영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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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8민주화운동 관련 영화 추천, 영화로 만나는 광주의 그날.
1980년 5.18 광주 민주화운동이 올해로 40주년을 맞이했는데요. . 오늘은 다음주 월요일인 5.18 민주화운동기념일을 앞두고. 5.18 그날의 역사를 다양한 …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9/21/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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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8 민주화운동 아픈 역사를 다룬 영화 6편 > 오월홍보단
그때까지만 해도 광주 상황을 몰랐던 그는, 눈앞에 펼쳐지는 상황에 놀라고 맙니다. 그동안 개봉했던 5.18 민주화운동을 다룬 영화들과 달랐던 건, 사건을 파헤치기 …
Source: 518people.org
Date Published: 3/26/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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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8 광주 민주화운동 40주년…영화로 기억한다 – 서울경제
광주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앞두고 그날의 정신을 되새기는 영화가 잇따라 무료로 공개 된다. 코로나 19의 여파로 관련한 공식 행사는 대폭 축소 …
Source: www.sedaily.com
Date Published: 3/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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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8 광주민주화운동’ 소재 영화 속에서의 시선에 관한 연구
‘5·18 광주민주화운동’ 소재 영화 속에서의 시선에 관한 연구 : 영화 <택시운전사>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조상환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공연영상학과 영화전공 국내석사) …
Source: scienceon.kisti.re.kr
Date Published: 5/25/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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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uthor: 팝콘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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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 Published: 2017. 8. 10.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oZ35IIG4L3A
5·18민주화운동 관련 영화 추천, 영화로 만나는 광주의 그날.
화려한휴가(2007)
|감독| 김지훈
|주연| 김상경, 안성기, 이요원, 이준기
80년 5월 18일, 그날의 ‘작전명’ (화려한 휴가).
광주에 사는 택시기사 민우(김상경)의 소소한 일상을 뺏어버린 사건.
무고한 시민들이 총, 칼로 무장한 시위대 진압군에게 폭생을 당하고, 죽임을 당하기까지 한다.
눈 앞에서 억울하게 친구와 애인, 가족을 잃은 그들은 퇴역 장교 출신 흥수(안성기)를 중심으로
시민군을 결성하여 결말을 알 수 없는 열흘간의 사투를 시작한다.
5·18 광주 민주화운동 40주년…영화로 기억한다
viewer ‘5·1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 영화제-시네광주 1980’의 개막작 ‘아들의 이름으로’ 스틸컷.
viewer
viewer 한국영상자료원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특별전’
viewer 이정국 감독의 ‘부활의 노래’ 스틸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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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앞두고 그날의 정신을 되새기는 영화가 잇따라 무료로 공개 된다. 코로나 19의 여파로 관련한 공식 행사는 대폭 축소됐지만 역사적 의미와 진실은 잊지 말자는 뜻에서다.13일 영화계에 따르면 ‘5·1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 영화제-시네광주 1980’이 오는 21일부터 30일까지 온라인에서 진행된다. 코로나 19 예방과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 차원에서 오프라인에서 열리지 못하게 된 점은 아쉽긴 하지만 서울시와 광주시의 공동 주최 행사여서 남다른 의미가 있다.두 지자체는 영화제 기간 동안 네이버TV를 통해 5.18민주화운동을 다룬 장·단편 한국영화 60여 편을 상영하면서 국가 폭력과 민중의 저항 사건을 돌아볼 예정이다.영화제의 개막작은 이정국 감독, 안성기·윤유선 주연의 ‘아들의 이름으로’다. 광주시와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제작을 지원한 작품으로 오는 21일 공개 된다. 이 감독은 1990년 5·18을 다룬 최초의 극장 개봉영화 ‘부활의 노래’로 데뷔했으며, 이후에도 단편영화 ‘기억하라’와 장편영화 ‘반성’ 등을 제작하며 5·18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꾸준히 보여줬다. 영화는 오늘날 우리가 5·18 민주화 운동을 어떻게 기억할 것인지를 묻는다.5·18의 현재적 의미를 재조명하는 장·단편 영화 12편도 이번 영화제를 통해 최초 상영된다. 한국인 최초로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위로공단’으로 은사자상을 수상한 임흥순 감독을 비롯해서 김재한, 김고은, 남미숙, 이조훈, 박영이, 이정국 감독 등의 작품이 공개된다.이미 세상에 널리 알려진 작품들도 다시 한번 선보인다. 강상우 감독 ‘김군(2018)’, 조근현 감독 ‘26년(2012)’, 오재형 감독 ‘봄날(2018)’, 장선우 감독 ‘꽃잎(1996)’, 이창동 감독 ‘박하사탕(1999)’ 등을 영화제 기간 동안 무료로 감상할 수 있다.이와 함께 그 날의 광주처럼 국가폭력에 맞섰던 민중 항쟁을 다룬 해외 작품도 상영된다. 인도네시아 군부 정권의 대학살을 다룬 조슈아 오펜하이머 감독의 ‘침묵의 시선(The Look of Silence, 2014)’ 르완다 대량 학살 다큐멘터리인 피오트르 시플락 감독의 ‘잃어버린 얼굴들(The Faces We Lost, 2017)’ 등이 대표작이다. 하승우 영화제 책임 디렉터는 “40년의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5·18민주화운동은 우리에게 많은 질문을 던져준다”며 “이후 세대가 이전 세대의 역사적 트라우마의 경험을 계승하는 포스트 메모리의 관점에서 5·18을 들여다봄으로써 5·18의 현재적 의미와 영화적 기억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려고 노력했다”고 밝혔다.한국영상자료원은 오는 16일부터 24일까지 서울 상암동 시네마테크KOFA에서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공동으로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특별전을 연다. 특별전의 주제는 ‘빛나는 계절에 위대한 시민을 기억하라’이며, 이 기간 동안 5·18을 다룬 20편의 영화가 상영된다.일본 판화 작가 도미야마 다에코가 제작한 ‘자유광주(1981)’, 김태영 감독 ‘황무지’(1988)‘는 이번에 처음 공개된다. 5·18을 소재로 한 상업영화들도 무료로 상영 된다. ‘부활의 노래(이정국·1990)’ ‘꽃잎(장선우·1996)’ ‘박하사탕(이창동·1999)’ ‘화려한 휴가’(김지훈·2007)’ ‘택시운전사(장훈·2017)’ 등이 준비돼 있다. 다만 온라인으로 1인 1매만 예매할 수 있으며, 사회적 거리 두기 차원에서 상영관 317 좌석 중 100석만 영화제에 활용된다.영상자료원 측은 “끊임없이 기억하는 한 역사는 과거로서 머무는 것이 아닌 끊임없이 현재를 나아가게 하는 힘이 된다”며 “이번 특별전은 한 시대의 슬픔을 애도함을 넘어서, 미해결된 문제들을 풀어갈 원동력을 얻는 값진 시간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정영현기자 [email protected]
[논문]’5·18 광주민주화운동’ 소재 영화 속에서의 시선에 관한 연구 : 영화 를 중심으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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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의 문화 콘텐츠에서 1980년 5월의 광주민주화운동의 여러 다양한 모습으로 재현한 사례들을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문화 콘텐츠 그중에서도 영화에서 나타난 5·18 민주화운동을 향한 시선에 관한 연구를 모색해보고자 한다. 한국 문화 콘텐츠의 여러 작품들을 심층적 이론 고찰을 통해 크게 제2장 문화 콘텐츠에서의 5·18 재현 제3장 영화 콘텐츠에서의 5·18의 재현 제4장 영화 <택시운전사>의 5·18 재현과 분석 이렇게 구분하여 5·18 재현 한국 문화 콘텐츠에서의 시선에 관한 연구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한국의 문화 콘텐츠에서 1980년 5월의 광주민주화운동의 여러 다양한 모습으로 재현한 사례들을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문화 콘텐츠 그중에서도 영화에서 나타난 5·18 민주화운동을 향한 시선에 관한 연구를 모색해보고자 한다. 한국 문화 콘텐츠의 여러 작품들을 심층적 이론 고찰을 통해 크게 제2장 문화 콘텐츠에서의 5·18 재현 제3장 영화 콘텐츠에서의 5·18의 재현 제4장 영화 <택시운전사>의 5·18 재현과 분석 이렇게 구분하여 5·18 재현 한국 문화 콘텐츠에서의 시선에 관한 연구에 대해 살펴보았다. 한국 문화 콘텐츠의 1980년대 시대적 문제와 정치상황을 살펴 본 결과 우선적으로 광주라는 지역의 고립과 체제변화와 갈등, 정치·경제·사회적으로 민주화를 위한 갈망이 광주 시민들에게는 하나의 작은 목표였다. 그러나 그 당시 신군부정권의 목표는 시민들이 원하는 그것과는 다른 것이 이었을 것이다. 권력이 바라는 것과 대상 시민이 바라는 것이 병치되는 가운데 1980년 5월 18일 광주민주화운동은 일어났다. 영화 콘텐츠는 실화사건을 바탕으로 한 소재를 선택하거나 허구의 이야기를 극화하여 스토리를 만들어 영화화 하고자 한다. 최근 팩션(Faction)영화에서 실화의 역사적 사건을 재현해 냄으로써 진실이 드러나지 않고 왜곡하여 숨기려하는 역사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5·18 재현 영화는 시대와 체제에 제약을 받지 않고 본래 그 당시 권력과 대상의 진실을 알리기 위해서 다양한 시선으로 5·18 역사를 재현하려한다. 시대와 체제로 인해 다루기 어려운 역사는 반드시 존재한다. 하지만 한국 문화콘텐츠에서 그 민감한 이야기를 또 재현하기란 더욱 어려운 일이다. 1980년대 이후 영화 콘텐츠에 민감한 역사인 5·18을 굵직하게 여러 편 재현되기 시작했다. 과감하게 기존의 정치권력과 체제에 대항하기도 해보지만 다루기 힘든 역사일수록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반적으로 제약이 따르기 마련이었다. 그래서 한국 문화 콘텐츠들은 직접적인 표현을 쓰기 보다는 당시 시대나 체제, 감독이나 작가, 독자나 관객에게 그 재현된 표현을 외재적 관점에서 해석되어지길 우회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역사를 재현 해 냈다. 영화 <택시운전사>는 기존과는 좀 다른 독일기자와 서울택시기사의 외부 시선으로 우리의 아픈 역사를 진실의 민낯으로 만나게 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역사의 다른 모습도 만나게 되기도 하고 진실을 알아가며 더 아파하기도 한다. 외부의 시선은 되도록 주관적 감정은 최대한 개입되지 않고 본분에 충실하며 담담하게 5·18을 자신의 일에 연관 지어 역사를 떠 올리고 있다. 이에 영화에서 재현되어지는 역사가 사실에 기인한 진실을 이야기하는 성격을 잠재하고 있다 하여도 역사가 표현되기 위한 당시의 시대와 체제의 영향을 받아 영화화되어지고 관객들에게 역사 재현의 형태로 전달이 되어 진다. 영화 <택시운전사>는 이처럼 5·18이 가지는 권력과 시선의 역사적 진실의 민낯과 접근함으로써 영화 속 5·18을 통해 역사 속 5·18에 대한 의미를 찾고자 한다. 1980년 5월 18일 근현대사의 가장 아픈 이야기를 소재로 한 영화를 보면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바로 알리고 이해하기라는 측면에서 영화 콘텐츠에서 역사 재현의 양상을 관점에 따른 연구의 좋은 사례일 것이다. 대한민국 근현대사의 아킬레스건. 1980년 5월 광주에선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무려 37여년이 지난 이후 지금 가장 자주 영화소재로 기획, 제작 되어지는 5·18 광주민주화운동. 영화에서 5·18의 역사가 빈번하게 다루어지는 이유는 과거 5·18을 영화한 작품들에서 재현된 1980년 5월을 재해석하고 관객과 대중들을 당시 사건을 진실의 시선으로 더욱 가깝게 가기위한 시도로 보여 진다. 기존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다룬 영화는 체제와 권력의 변화 속에서 침묵하고 함구해야만 했던 5월의 10일간의 기록들을 관객과 대중들에게 알리며, 왜곡된 진실을 이제는 외면하지 않고 진실을 알리기 위한 5·18 진실규명의 기능을 하기도 한다. 가끔은 영화 콘텐츠를 제작하는 감독들이나 스텝들에게서 역사·문화·사회적 책무감에 영화가 제작 되어 지기도 하고, 때로는 투자자·제작자들의 상업적 성공을 목적으로 5·18 영화들이 기획되고 제작되어진다. 영화는 5·18 광주민주화운동이라는 다루기 어려운 근현대사 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5·18 이라는 소재는 1980년대 이후 영화뿐만 아니라 한국 문화 콘텐츠 전반에서 다양한 형태로 재현 되어 왔다. 5·18 재현은 당시 박정희 유신정권의 많은 부분을 이어받은 전두환의 신군부 정권에서는 함구의 대상이었고, 노태우정권(87년 6·29선언과 12월 새롭게 출범한 민선군부정권), 김영삼 정권(문민정부), 김대중 정권(수식이 없는 민주정부), 노무현 정권(보통사람의 문민정부), 이명박 정권, 박근혜 정권, 현재 문재인 정권에 이르기까지 영화 속 5·18은 당시 시대상황에 따라 작품위주의 권력과 시선의 비중을 달리하여 영화 장르에 맞는 언어로 5·18을 재현하고 있다. 영화 콘텐츠에서 재현 되어지는 5·18 광주민주화 운동이 실화를 바탕으로 했든 영화의 극적요소를 극대화 하기위한 허구(Fiction)적 요소가 강하게 표현 되었든 모두 1980년 5월 18일의 진실을 시대와 체제의 허용되는 범위 내에서 한국 문화 콘텐츠 전반에 다양하게 재현되어왔다. 영화 콘텐츠가 허구(Fiction)의 산물이기는 하나, 5·18을 다루는 영화들은 5·18 정신을 바로 알리고자 하는 것이 기본이고 모두 실화 바탕의 스토리 전개가 상업적 영화 속에 녹아들어 흥행의 성공을 위해 당시 상황의 현재형으로 극대화하여 허구(Fiction)를 가미한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바로 알리기 위한 영화 작품들의 시선은 공통적이다 할 수 있다. 여기서 마지막으로 주목할 점은, 5·18 광주민주화운동이 1980년대 이후 한국 문화 콘텐츠 전반에 꾸준히 재현되고 있다는 점이다. 소설, 연극, 드라마, 다큐멘터리, 웹툰, 영화의 형태로 재현되는 양상이 콘텐츠에 따라 접근하는 방식에 따라 시대적 상황이나 정치적 권력 세력의 영향으로 재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각각의 다양한 콘텐츠에서 콘텐츠에 맞는 관점으로 5·18을 이야기하며 진실규명을 외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한국 문화 콘텐츠에서 재현 되어지는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콘텐츠별 재현 양상을 분석하고 1980년대 이후 영화 콘텐츠에 나타난 5·18 재현에 관한 연구를 영화 <오! 꿈의 나라>, <꽃잎>, <박하사탕>, <스카우트>, <화려한 휴가>, <26년>, <택시운전사>를 시기별 5·18을 소재로 한 영화로 선정하고 각 영화에서 보여 지는 시선에서 5·18 재현 양상을 분석해보기로 한다.
본 논문은 영화 <택시운전사>에서 재현되는 5·18에 관한 시선에 관한 연구를 영화 속 재현 양상에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있다. 앞서 말한 당시 권력, 그리고 시대와 체제 변화에 따른 환경에서 영화 속 5·18 재현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그리고 다양한 영화 콘텐츠를 통해 5·18 재현 양상에 관한 영화 속 시선에 관한 분석과 연구가 논문 목적이다. 그에 따라 영화 <택시운전사>에서 5·18 역사적 서술이 받아들이는 관객과 대중들에게 영화 속 시선이 어떻게 표현되어지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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