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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인이 사랑하는 화가, 빈센트 반 고흐. 그가 서른 일곱에 생을 마감한 지 올해로 130년이 됐습니다. 고흐가 사망 직전까지 그리다 미완성한 작품으로 알려진 ‘나무뿌리들’의 배경이 되는 장소가 130년 만에 발견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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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센트반고흐 #고흐 #오베르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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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센트 반 고흐 – 나무 뿌리들 – 브런치

비전문가의 그림 감상 | 감상鑑賞이 아닌 감상感想입니다. Vincent van Gogh, Tree roots and trunks June-July1890 Oil on canvas 50 x 100 cm Va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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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7/2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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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흐가 마지막 작품 그린 장소 130년만에 찾았다 – 동아일보

네덜란드 화가 빈센트 반 고흐(1853∼1890)가 세상을 뜨기 전 그린 마지막 작품인 ‘나무뿌리들’의 실제 배경 장소가 130년 만에 발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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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donga.com

Date Published: 8/26/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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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의 선물? 고흐가 마지막 그림 그린 곳 130년만에 밝혀졌다

오베르쉬르우아즈는 반 고흐가 생애 마지막 70일을 보낸 전형적인 프랑스 시골 마을이다. 화가 빈센트 반 고흐의 마지막 작품 ‘나무뿌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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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chosun.com

Date Published: 4/2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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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감상 – 나무 뿌리들( Roots and Tree Trunks)-빈센트 반 고흐

춤추는 나무뿌리들을 보고 사람들은 고흐의 정신 상태를 심각하게 느낀다. 그러나, 고흐는 자신을 기다리는 흙, 그 부드러운 흙 속에서 자유롭게 유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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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8/11/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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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인철의 미술산책④] 고흐 마지막 작품 ‘나무뿌리’ 단서 된 우편 …

빈센트 반 고흐의 나무뿌리, 1890, 50.3 x 100.1. [아시아엔=김인철 미술평론가] 반 고흐(Vincent van Gogh, 1853~1890)는 밀이 무르익은 들판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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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kor.theasian.asia

Date Published: 10/5/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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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센트 반 고흐 – 나무뿌리 : 아트페이지 : ARTPAGE

빈센트 반 고흐 – 나무뿌리. 39,000원. Vincent van Gogh – Tree Roots. 원산지. 대한민국. 제조사. REXDECO. 브랜드. ARTPAGE. 구매혜택. 195 원 적립예정. 주문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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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artpage.kr

Date Published: 7/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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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고흐 나무뿌리

  • Author: KBS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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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0. 8. 9.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H6p07fMXuqc

빈센트 반 고흐 – 나무 뿌리들

감상鑑賞이 아닌 감상感想입니다.

Vincent van Gogh, Tree roots and trunks

사진출처 https://www.vangoghgallery.com

June-July1890 Oil on canvas 50 x 100 cm

Van Gogh Museum, Amsterdam

뉴스를 보던 중에 내가 좋아하는 고흐의 그림이 그려진 장소가 확인됐다는 반가운 글을 접했다.

(기사는 아래 링크)

그런 오늘은 갑자기 고흐의 이 그림이 생각난다.

이 그림을 볼 때마다 가슴속에서 애잔한 슬픔이 뭉글뭉글 피어오른다. 인간이 거역할 수 없는 흙에 대한 향수라고나 할까, 아니면 사랑하는 고흐에 대한 연민이라고나 할까.

그가 생의 마지막 시기를 보낸 오베르쉬르와즈에서 그린 그림이다. 나는 그곳에서 고흐의 화실이었던 아주 좁은 방을 들여다 봤고, 그가 화구를 둘러메고 걷던 산책길을 따라 걸으며 <까마귀가 나는 밀밭>의 그 밀밭에서 고흐의 숨결을 느꼈다. 동생 테오와 나란히 묻혀있는 그의 평면 무덤에서 그의 평화로운 안식을 잠시 묵상했다.

수없이 많은 화가들이 나무를 그렸다. 어느 파에 속하든 나무를 그려보지 않은 화가는 아마 없을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화가는 눈에 보이는 나무를 주로 그렸지 이렇게 고흐처럼 나무 밑둥치와 뿌리를 중심으로 그리진 않았다.

춤추는 나무 뿌리들을 보고 사람들은 고흐의 정신 상태를 심각하게 느낀다. 그러나, 고흐는 자신을 기다리는 흙, 그 부드러운 흙 속에서 자유롭게 유영하는 나무 뿌리들을 투시하고 있었을 것이다. 자신의 고달픈 육신을 편히 뉘일 그곳을 미리 보았을 것이다.

이 그림의 제목을 “춤”이라고 붙이고 싶다. 모든 나무 밑둥과 그 뿌리들이 벌거벗은 사람이 춤을 추는 모습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나는 이 그림을 볼 때 마다 숨은 그림찾기 놀이를 즐기곤 한다. 팔을 치켜들고 움직이는 사람, 다리를 쩍 벌리거나 갸우뚱 들어올린 사람, 알몸으로 누워있는 여자, 이런 사람들을 몇 명이나 찾아낸다.

그렇게 사람들의 형상을 찾아내면 괜히 슬프다. 그들은 모두 푸른 색이거나 검은 색이기 때문이다. 그 푸른 색깔이 나를 슬프게 한다.

고호가 나무 뿌리를 따뜻한 색으로 칠했다면 이리 슬프진 않았을텐데…

그가 살다간 세상엔 온통 푸른 사람들만 있었나보다. 아, 아니, 이건 사람이 아니고 나무지 나무야! 이쯤 되면 정신 상태가 심각한 건 빈센트 반 고호가 아니라 바로 나 자신인가?

지금은 동생 테오와 나란히 누워 영원한 잠을 자고있는 반 고호. 그들은 프랑스 파리의 근교 오베르 쉬르 와즈에서 싱싱한 아이비 잎새의 푸른색 이불을 함께 덮고 누워있다.

그 아이비의 뿌리들은 이 그림처럼 춤을 추고 있을 것이다. 참으로 신산했던 고흐의 생전을 위로라도 하듯이 사후의 그에게 신명나는 춤을 선사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어느 구석인가에 처연함이 묻어있는 춤을.

두 무덤의 뿌리들은 경계없는 땅속에서 서로 만나 얽히고 섥히면서 형제간의 우애를 나눌 것이다.

아, 갑자기 고흐가 보고싶다. 아를에, 오베르 쉬르 와즈에, 암스테르담에 다시 가고싶다.

https://news.v.daum.net/v/20200729104107032

고흐가 마지막 작품 그린 장소 130년만에 찾았다

화가 빈센트 반 고흐의 마지막 작품 ‘나무뿌리들’의 실제 배경 장소가 130년만에 발견됐다(위쪽 사진). 이 작품의 배경이 된 프랑스 파리 근교 오베르쉬르우아즈 도비니 거리 37번지의 사진을 담은 엽서. 사진 출처 반 고흐 연구소

네덜란드 화가 빈센트 반 고흐(1853∼1890)가 세상을 뜨기 전 그린 마지막 작품인 ‘나무뿌리들’의 실제 배경 장소가 130년 만에 발견됐다.반 고흐 연구소는 28일(현지 시간) 고흐 마을로 유명한 프랑스 파리 근교 오베르쉬르우아즈에서 브리핑을 열고 “고흐가 스스로 목숨을 끊기 전 70일간 머문 ‘라부 여관’에서 불과 150m 떨어진 장소가 ‘나무뿌리들’의 배경”이라고 밝혔다. 이날은 고흐 사망 130주기를 하루 앞둔 날이다.오베르쉬르우아즈는 고흐가 생의 막바지였던 1890년 5월 자신의 귀를 자를 정도로 정신질환이 악화돼 요양차 안착한 마을로 유명하다. 그는 주변 밭을 보고 그린 ‘까마귀가 나는 밀밭’을 비롯해 사망 전까지 70일간 시청, 교회 등 마을 풍경을 70여 점의 그림으로 남겼다. 지금도 마을 곳곳에 고흐의 유명한 그림 속 풍경이 그대로 남아있다.그러나 그의 마지막이자 미완의 작품인 ‘나무뿌리들’은 배경 장소를 찾지 못해 미스터리로 남겨져 있었다. 나무뿌리의 모습을 다양한 색으로 자유롭게 표현해 그림만 보고는 어떤 지점을 보고 그렸는지를 확인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이번 발견은 우연히 이뤄졌다. 반 고흐 연구소 소속 미술사학자인 바우터르 판더르페인 박사는 3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으로 봉쇄령이 내려지자 프랑스 동부 스트라스부르에 있는 자택에 머물렀다. 그런 가운데 그는 책상 위 우편엽서를 보다가 이 중 1905년 오베르쉬르우아즈의 도비니 거리 37번지의 사진을 담은 엽서 속 산비탈과 나무들이 고흐의 ‘나무뿌리들’과 비슷하다는 점을 발견했다.그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반 고흐 미술관에 이 사실을 전달했고, 미술관 연구원들은 그림과 엽서, 실제 산비탈을 비교해 타당성이 높다는 결론을 내렸다. 판더르페인 박사 자신도 5월 해당 장소를 찾아 검증을 마쳤다.이날 간담회에는 반 고흐 미술관 관계자들뿐 아니라 고흐의 동생 테오 반 고흐의 증손자 빌럼 반 고흐가 참석해 고흐의 마지막 작품 장소를 찾았다. BBC는 “일각에서는 ‘까마귀 나는 밀밭’이 마지막 작품이라고 주장하는 등 고흐의 최후 작품을 두고 논쟁이 있어 왔다”며 “동생 테오의 처남 안드리스 봉어르의 편지에는 ‘죽는 날 고흐가 아침 햇빛과 생명으로 가득 찬 숲 풍경을 그렸다’는 묘사가 나와 ‘나무뿌리들’이 고흐의 마지막 작품일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파리=김윤종 특파원 [email protected]

북아트, My books

Roots and Tree Trunks – Vincent Van Gogh

June-July 1890 Oil on canvas 50 x 100 cm

Rijksmuseum Vincent van Gogh, Amsterdam

이 글은 봄철에 쓴 것인데 요즘 고흐 생각을 많이 하며 올려본다.

며칠간 맑고 밝은 날씨가 계속된다.

뜨겁지 않은 아침 저녁으로 정원 손질을 하느라고 허리가 뻐근하다. 지난 해에 몇몇 나무가 넝쿨식물의 습격을 당해서 이번엔 넝쿨의 뿌리뽑기에 힘을 쏟고 있다. 아이들이 아예 삽으로 흙을 파엎어서 넝쿨의 뿌리를 골라내었다.

뿌리는 제법 넓은 부분에 거미줄처럼 얼키설키 뻗어있었다. 하얗고 통통한 뿌리를 캐내며 우리는 장난삼아 도라지다, 더덕이다, 산삼이다, 칡이다! 번갈아 외쳐가면서 커다란 삼태기로 가득히 캐어냈다.

그런 오늘은 갑자기 고흐의 이 그림이 생각난다.

이 그림을 볼 때마다 가슴 속에서 애잔한 슬픔이 뭉글뭉글 피어오른다. 인간이 거역할 수 없는 흙에 대한 향수라고나 할까, 아니면 사랑하는 고흐에 대한 연민이라고나 할까.

그가 생의 마지막 시기를 보낸 오베르 쉬르 와즈에서 그린 그림이다.

수없이 많은 화가들이 나무를 그렸다. 어느 파에 속하든 나무를 그려보지 않은 화가는 아마 없을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화가는 눈에 보이는 나무를 주로 그렸지 이렇게 고흐처럼 나무 밑둥치와 뿌리를 중심으로 그리진 않았다.

춤추는 나무뿌리들을 보고 사람들은 고흐의 정신 상태를 심각하게 느낀다. 그러나, 고흐는 자신을 기다리는 흙, 그 부드러운 흙 속에서 자유롭게 유영하는 나무뿌리들을 투시하고 있었을 것이다. 자신의 고달픈 육신을 편히 뉘일 그곳을 미리 보았을 것이다.

이 그림의 제목을 “춤”이라고 붙이고 싶다. 모든 나무 기둥들이 벌거벗은 사람이 춤을 추는 모습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나는 이 그림을 볼 때 마다 숨은 그림 찾기 놀이를 즐기곤 한다. 팔을 치켜들고 움직이는 사람, 다리를 쩍 벌리거나 갸우뚱 들어올린 사람, 알몸으로 누워있는 여자, 이런 사람들을 몇 명이나 찾아낸다.

그렇게 사람들의 형상을 찾아내면 괜히 슬프다. 그들은 모두 푸른 색이거나 검은 색이기 때문이다. 그 푸른 색깔이 나를 슬프게 한다.

고호가 나무 기둥을 따뜻한 색으로 칠했다면 이리 슬프진 않았을텐데…

그가 살다간 세상엔 온통 푸른 사람들만 있었나보다. 아, 아니, 이건 사람이 아니고 나무지 나무야! 이쯤 되면 정신상태가 심각한 건 빈센트 반 고호가 아니라 바로 나 자신인가?

지금은 동생 테오와 나란히 누워 영원한 잠을 자고있는 반 고호. 그들은 프랑스 파리의 근교 오베르 쉬르 와즈에서 싱싱한 아이비 잎새의 푸른색 이불을 함께 덮고 누워있다.

그 아이비의 뿌리들은 이 그림처럼 춤을 추고있을 것이다. 참으로 신산했던 고흐의 생전을 위로라도 하듯이 사후의 그에게 신명나는 춤을 선사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어느 구석인가에 처연함이 묻어있는 춤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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