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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회사 취직 하고 싶어 하는 학생들에게 쓰는 전언

내가 어렸을 때 게임 회사 가고 싶었어도 누구 하나 물어볼 사람 … 이게 현실인건 아는데, 그냥 뭘하든 닥치고 서울대 나오면 성공 ㅇ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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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epic.egloos.com

Date Published: 1/8/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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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 게임 회사 취업 현실 New Update

주제에 대한 새로운 업데이트 게임 회사 취업 현실. *본 영상은 넥슨의 유료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JOB것들아~~~♥ 인력소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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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ho.foci.com.vn

Date Published: 8/3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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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업계 연봉과 전망을 보고 ‘충격적’이라고 말하는 이유 – Even I

하지만 수백 명의 게임업계 취업 준비를 돕다 보니 생각보다 게임업계 연봉 … 이 시작점이 바로 게임업계 대기업 3N이라 불리는 회사 중 하나인 ‘넥슨’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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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evenigame.com

Date Published: 8/10/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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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사는 왜, 쓸 사람이 없을까

2022년 첫 POTG는 지난해부터 쭉 게임업계 화두였던 인력난과 채용 경쟁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독자 여러분은 게임사를 생각하면 어떤 이미지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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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contents.premium.naver.com

Date Published: 4/1/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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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회사 취직의 현실 | 유머 게시판 – 루리웹

게다가 지인 말에 의하면. 단지 어쩌다보니 게임 회사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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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bbs.ruliweb.com

Date Published: 11/27/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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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회사를 가면 안 되는 이유 – 크리에이티브 아티스트

게임회사는 돈 벌려고 가는 곳이기보다는 게임을 만들고 싶은 사람이 가는 곳 … 게임에서 취업 장벽이 낮은 QA, GM, CS 직군이 대표적인 예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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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artistyang83.tistory.com

Date Published: 9/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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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업계 – 나무위키:대문

점조직(스튜디오 or 실)이 모여서 하나의 회사가 되는 경향이 있다. 업계 종사자들은 평균적으로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강한 경우가 많다. 7. 취업 및 이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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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2/11/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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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회사 취업하기전 알아둬야 할 4가지 (동기부여,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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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게임회사 취업 현실

  • Author: 게임캔버스-게임기획개발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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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1. 7.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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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 게임 회사 취업 현실 New Update

현재 보고 있는 주제 게임 회사 취업 현실

게임클래스 – gameclass.co.kr New Update

게임 기획. 게임 기획 – 취업 완성 패키지 황인우, 한태희 교수님. 캐릭터, 전투, 퀘스트, 아이템, 레벨 디자인 게임 기획자라면 모두 만렙 찍고 만렙 기획자가 되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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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 게임회사 직원들은 어떤 과를 나왔을까? 모두 전공자일까? | 게임회사 | 전공 | 3D | 취준 | 취업 | 네오플 | 워크맨 | 기업탐방 ep.5 N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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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새로운 업데이트 게임 회사 취업 현실

*본 영상은 넥슨의 유료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JOB것들아~~~♥ 인력소장이다,,,,~~~

오늘,,,, 성규,,,,, 비행기,,,,태웠다,,,,!

게임,,,맹그는,,,,,,인력소,,,가 제주도에,,,,, 있다고 해서,,,,

울 성규,,, 신났지 뭐,,,,~~~

아니,, 근데,,,, 여기,,,는 아무리,,,, 섬에 있어도,,,,

집을 막,,,,막,,, 턱턱,,,, 인부들한테,,, 주고,,, 그런댜,,,,

씀씀이가,,,,큰,, 회사여,,,,

무슨,,, 전,,,, 파이팅,,,,이었나,,,,,

그,, 게임 맹그는,,,, 곳이랴,,,~~

씀씀이가,,,큰 만큼,,,,,

울 잡것들한테도,,,, 크게 쐈댜,,,~~!!!

꼭 확인하고,,,,, 받아가라,,,~!!

그럼 울 잡것들,,, 알라뷰여,,,~~♥♥

세상의 모든 job것들을 리뷰한다 [워크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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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 게임회사 직원들은 어떤 과를 나왔을까? 모두 전공자일까? | 게임회사 | 전공 | 3D | 취준 | 취업 | 네오플 | 워크맨 | 기업탐방 ep.5 Update

주1시간 일해도 취업자 1명…”머릿수 세기방식, 현실반영 못해” 최신

Feb 14, 2022 · 주1시간 일해도 취업자 1명…”머릿수 세기방식, 현실반영 못해” [중앙일보] 입력 2022.02.14 06:00 수정 2022.02.14 15:03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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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sshs.cc 최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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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회사의 장단점 (게임업계전망 / 직업 선택 / 정년) Upd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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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회사를 지망하는 분들께 필터없이 솔직한 장단점을 알려드리기 위해 찍었습니다~취업을 희망하시거나 직업을 선택할때 좋은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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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회사의 장단점 (게임업계전망 / 직업 선택 / 정년) Update

‘게임 셧다운제’ 내일부터 폐지···자율적 게임시간 선택제로 – 경향신문 업데이트

Dec 31, 2021 · 여기에 인터넷게임 중독·과몰입 청소년뿐만 아니라 가족에게 상담, 교육, 치료 등의 서비스를 지원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로써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중독 예방을 목적으로 2011년 11월20일 도입·시행된 강제적 게임 셧다운제는 10년 만에 폐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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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부터 ‘자정부터 오전 6시까지’ 16세 미만 청소년에게 인터넷 게임 제공을 금지하는 이른바 ‘게임 강제종료제’를 폐지한다

이를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개정된 법의 핵심은 오전 0시부터 오전 6시까지 16세 미만 청소년에 대한 인터넷 게임 제공을 제한하는 규정을 삭제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인터넷 게임에 중독된 청소년뿐만 아니라 그 가족을 대상으로 상담, 교육, 치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보가 포함됩니다

게임 종료 시스템은 10년 후에 폐지됩니다

앞으로 부모와 자녀가 자발적으로 게임 시간을 통제하는 ‘게임 시간 선택제'(문화체육관광부 게임산업법)로 통합된다

‘마인크래프트’는 국내에서만 성인용 게임(만 19세 이상)으로 운영되는 상황이다

‘게임계의 레고’라 불리는 이 게임은 특히 어린 유저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국내 셧다운제 청소년 이용제한 제도를 마련하는 대신 게임 이용에 필요한 계정 등록을 성인으로 제한해 셧다운제 실효성에 대한 논란이 재점화되고 있다

PC 게임을 모바일 게임으로 대체하는 등 게임 환경이 크게 변화하고, 밤에 청소년들이 접할 수 있는 매체가 소셜미디어와 유튜브 등으로 다양해지면서 효과적인 청소년 보호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회사 측은 “청소년의 자기결정권과 집에서 게임을 할 때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는 방향으로 시스템이 개선됐다”고 말했다

전화중독 힐링캠프를 운영해 청소년들의 건강한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게임회사 취업이 힘든 이유와 국내게임업계의 미래 (뇌피셜) [ 잠담 ] 투웰즈 인슈 N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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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새로운 업데이트 게임 회사 취업 현실

안녕하세요 투웰즈 인슈입니다.

오늘 영상에서는 제가 생각하는 게임회사 취업이 힘든이유와 게임업계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사실 힘들고 어려운 주제라 편집을 따로 할까 고민했는데 고심끝에 하게 되었네요. 제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제가 놓친 부분도 많고 잘못알고 있는 정보도 꽤 많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의견이나 보충의견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구독 좋아요는 영상을 만드는데 큰 힘이됩니다. 부탁드립니다

#게임회사 #취업 #업계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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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게임회사 취업이 힘든 이유와 국내게임업계의 미래 (뇌피셜) [ 잠담 ] 투웰즈 인슈 Update New

이재명 “수능도 현실 맞게 재검토”…돌봄 국가책임제·대학 구조조정 … 업데이트

Jan 10, 2022 · 이재명 “수능도 현실 맞게 재검토”…돌봄 국가책임제·대학 구조조정 시사 [리얼미터] 야권단일후보 선호도 안철수 35.9%, 윤석열 32.5% 문화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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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후보는 10일 “수능을 현실에 맞게 재검토해야 한다”며 수능 개편을 제안했다

그는 또 대학 입시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학생과 학부모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대학 공정성 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국가가 보육에서 평생 교육에 이르는 교육을 책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같은 날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교육전환위원회와 더불어민주당선거위원회 산하 대통령선거정책본부가 낭독한 대교변신정책 담화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30년 동안 시행된 수능을 현실에 맞는 수능으로 재검토해야 할 때”라며 수능 개편을 제안했다

이 후보는 “2028년 대입제도를 미래지향적으로 설계하겠다”고 말했다

교육위원회는 중장기 교육정책 수립을 위한 대통령 직속 기관으로 오는 7월 출범할 예정이다

입시 전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선발 결과를 분석해 학생과 학부모님께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며, 합격 과정을 거부하는 것은 꿈도 꾸지 못할 정도로 엄격하게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대학 입시 과정에서 외부 전문가가 학생 선발 과정에 참여하는 ‘공립 입시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대학생들이 수능 시험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임시전형이 너무 많은 대학은 정시와 비정시 비율을 합리적으로 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금수저, 흙수저라는 말이 더 이상 전해지지 않아야 한다

그는 ‘국가적 돌봄의 책임’의 일환으로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단계적으로 통합하겠다”고 말했다

‘혼자 아이’ 방치를 방지하기 위해 초등학생은 오후 3시부터 학교 하교를 추진하고, 방과후 보육은 오후 7시까지 연장하기로 했고, 공교육에 대한 국가적 책임도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초등학교에서 기초학력을 담당하는 교사를 확충하고 중학교 3학년의 기초학습능력을 진단해 학습을 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20명을 목표로 하고,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수업이 많아진 학생들을 위해 1인당 1대의 디지털 학습기를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교육용 넷플릭스라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 ‘K-에듀버스’를 구축하고 대학 구조조정을 시사하기도 했다

엄격한 심사를 거쳐 안정적인 출구를 마련함과 동시에 정부가 직접 나서서 지방대학 혁신에 나서겠습니다

또한 청년들이 참여하는 지방대학 혁신체계를 구축하고 예산과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국립대, 사립 연구대학, 국책연구기관 간 연구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한국형 대학원 공유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대학과 단과대학이 참여하는 평생학습 시민대학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약속했다

더불어민주당 선관위는 이명박의 교육 공약을 모두 실현하려면 10조원가량의 비용이 들 것으로 추산했다

박남기 광주교대 교수(교육)는 “수능은 단순히 반복적인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대학에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도록 설계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국가교육위원회는 입시제도 개편, 범정부적·범사회적 차원에서 대학 구조조정 등 중장기 교육 의제를 자율적으로 설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넥슨 합격자에게 듣는다! 게임 개발자 취직의 현실 Upd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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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인 중 넥슨에 신입으로 합격하신 분에게,

게임 개발자로 취직하기 위해서 준비하신 과정을 인터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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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합격자에게 듣는다! 게임 개발자 취직의 현실 Update New

돈 버는 게임? 재밌는 게임?…‘P2E’ 열풍에 엇갈린 생존 게임 : IT : 경제 … Update

Jan 11, 2022 · 게임업계 새해 전략, … 위믹스-현실 화폐의 환율은 수급 상황에 따라 실시간으로 바뀐다. 10일 오후 2시 기준, 1드레이코는 약 0.14위믹스다. 1위믹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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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회사로 출근하는 게임 개발자들. 그들은 어째서 은퇴를 고민하는가? N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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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과 회사에 관심 있으신 분이라면

이번 영상은 꼭 처음부터 끝까지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제 경력에 이런 이야기 떠드는게 좀 쑥쓰럽기도 하지만

꼭 이야기 하고 싶었던 부분입니다.

제가 신입 때 이 부분 때문에 정말 많이 힘들었거든요.

그래도 다시 한번 이야기 드리면

게임 개발은 여러 직업들 중

몇 안남은 축복받은 직업이라고 감히 생각합니다.

원하는 게임 리뷰, 게임 회사에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확인해서 댓글로 달거나,

영상으로 제작해서 공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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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회사로 출근하는 게임 개발자들. 그들은 어째서 은퇴를 고민하는가? Update

하루새 240조 날린 페북…사상 첫 사용자 감소 ‘쇼크'(종합2보) New

Feb 03, 2022 · 하루새 240조 날린 페북…사상 첫 사용자 감소 ‘쇼크'(종합2보) 전분기보다 100만명 줄어…순익 둔화도 영향 저커버그 재산 29조 증발…10대 부호 탈락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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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모회사 메타플랫폼 로고

© Reuters=News1 © News1 정윤영 기자

페이스북의 일간 주가 추이 – 야후 파이낸스

마크 주커 버그

© 로이터=뉴스1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10인 – Bloomberg의 억만장자 목록

소셜미디어 거물 페이스북이 실적 발표 후 시간외 거래에서 22% 이상 급락한 것은 실사용자 감소 때문이라고 영국 BBC가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4분기 이용자 수는 12억9000만명으로 전분기 19억3000만명에서 소폭 감소했다

경쟁 심화로 순이익 증가세가 둔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페이스북은 또한 월스트리트의 기대에 못 미치는 매출과 순이익을 발표했다

그러나 시장에 가장 큰 충격은 활성 사용자 수가 감소했다는 사실입니다

페이스북의 주가는 뉴스가 터진 후 시간외 거래에서 22% 이상 폭락했습니다

이날 오후 8시 기준 페이스북은 시간외 거래에서 22.89% 하락한 249.05달러를 기록했다

그 결과 페이스북의 시가총액은 하루 만에 약 2000억 달러(약 241조 원)나 사라졌다

처음에 페이스북의 시가총액은 약 1조 1천억 달러였습니다

그러나 이 시점에서 페이스북의 대주주인 마크 저커버그 CEO의 개인 자산도 약 240억 달러(약 28조9000억원) 증발해 8985억 달러에 이른다

블룸버그 뉴스가 집계한 억만장자 지수에 따르면 저커버그의 자산은 이날 종가 기준 1210억 달러(145조7000억원)였으나, 주가가 폭락하면서 약 970억 달러(116조8000억원)로 축소됐다

시간외 거래

저커버그는 7월 이후 처음으로 세계 10대 부자 명단에서 제외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락을 계산하지 않은 현재 가치로 Zuckerberg는 세계에서 7 번째로 부유 한 사람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현재 세계 10위는 개인 재산이 1010억 달러인 오라클 창업자 래리 엘리슨(Larry Ellison)이다

성급하다고도 합니다

이는 페이스북이 아직 메타버스를 구축하는 단계가 아니라는 의미다

페이스북이 ‘메타 플랫폼’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메타버스 사업 진출을 위해 사업 진출을 서두르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페이스북이 아직 준비가 덜 된 상태이고 대규모 투자를 할 수 있는 재정 여력이 부족한 것으로 보고 있다[email protected]

게임회사에서 개발이 계속 밀리는 이유 | 서새봄 게임회사썰 Upd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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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레드 끝 게임 회사 취업 현실

게임업계 연봉과 전망을 보고 ‘충격적’이라고 말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이븐아이 겜설팅 대표 이브니입니다.

제가 배틀그라운드 제작사에 입사하고 나서 주변 친구들에게 가장 많이 들었던 질문 두 가지가 있습니다.

“초봉으로만 5천 이상 받았다고? 게임업계가 돈을 그렇게 많이 줘?!” “게임업계 전망 안 좋다는 소리가 있던데… 지금 반짝 하는 거 아니야?”

당시에는 부러움 섞인 질투인 줄로만 알았습니다. 하지만 수백 명의 게임업계 취업 준비를 돕다 보니 생각보다 게임업계 연봉이나 복지, 전망을 잘 모르는 분들이 정말 많았어요.

저는 취준생 혹은 직장인이라 하면, 게임업계를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 두 부류로 나뉜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업계는 연봉이 높고, 복지가 좋다’, ‘게임업계는 스펙을 보지 않는다’와 같은 정보를 알고 있기만 해도 충분히 앞서 나갈 수 있습니다.

스펙이 그렇게 좋지 않음에도 게임업계 정보를 미리 접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큰 이점을 가져가서 취업에 성공한 이븐아이 수강생분들은 또래에 비해 높은 연봉을 받으며 행복하게 일하는 분들이 대다수입니다.

여기에 본인의 노력이 더해진다면, 십수년 이상 꾸준히 능력을 인정 받는 스페셜리스트로서 활약할 수 있죠.

어떻게 이게 가능한 것인지 이번 글에서 게임업계의 연봉과 전망에 대해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아직 게임업계를 잘 모르신다면, 평소에 생각하던 이미지와 달라 충격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IT 업계 연봉 인상 대란, 게임업계에서 시작되었다?

2021년, IT 업계에는 연봉 인상 열풍이 불었습니다. 적게는 몇 백만 원부터 크게는 몇 천만 원까지 IT 업계 종사자들의 연봉이 올랐는데요.

이 시작점이 바로 게임업계 대기업 3N이라 불리는 회사 중 하나인 ‘넥슨’이었습니다.

넥슨을 필두로 수많은 게임업계의 연봉이 줄줄이 올랐고, 이 영향으로 IT 업계의 평균 연봉이 전반적으로 높아졌습니다.

그래서 게임업계 연봉은 얼마나 될까?

위의 표는 2018년 기준, 게임회사 연봉입니다.

블라인드(현직자 커뮤니티 어플)에서 언급된 내용을 기준으로 보면, 대부분 3천만 원 중반 ~ 4천만 원 수준이었습니다.

인센티브는 제외한 공식 연봉 기준인데다 복지도 대기업 수준이니 나쁘지 않죠?

그런데 지금 게임업계 신입한테 이 금액으로 들어오라고 하면, 코웃음 칠 겁니다.

왜냐하면 지금은 최소 1000만원 이상이 더 올랐거든요.

위의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름 있는 게임회사의 경우 4천만 원 중반부터 시작합니다.

그런데 놀라운 점은, 여기서 끝이 아니라는 겁니다. 인센티브를 제외한 순수 연봉만 저 정도인 거고, 복지비나 인센티브는 추가로 나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조금 더 쉽게 알려드릴게요.

제가 처음 입사했을 당시 연봉이 3천 중반이었지만 인센티브를 포함해 실제로 받은 돈은 5천만원이 넘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시작 연봉부터 5천만원이라는 거죠.

복지비는 뭐고, 인센티브는 또 어떤 걸까요?

먼저 복지비부터 살펴볼게요.

복지비는 상여금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역시나 블라인드에 나온 내용을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적당히 규모 있는 회사의 경우 적게 잡아도 백만 원 이상 복지비가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역시나 2019년도 기준이기 때문에, 현재는 더욱 올랐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음은 인센티브입니다.

인센티브의 경우 확실한 금액을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크래프톤이나 펄어비스, 선데이토즈처럼 스톡옵션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고, 넥슨처럼 한 부서가 다 같이 성과금을 나눠 갖게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주가에 따라, 부서별 인원에 따라 액수가 달라지게 됩니다.

(넥슨에서 근무하시는 지인 중 한 분은 최근 몇천만 원 단위의 인센티브를 받으셨다고 합니다.)

물론 모든 게임회사가 이렇게 좋은 대우를 해주는 건 아닙니다.

아주 작은 소기업이나 대형 게임회사의 하청 업체인 경우 아직도 연봉 3천정도인 회사가 존재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게임업계에는 TOP10 대기업 이외에도, 대부분의 회사가 연봉을 크게 올렸습니다.

보통 사람은 이름도 잘 모르는 회사도 초봉 3천 중반은 넘는 경우가 많아요. 다만 어떤 회사가 좋은지 처음에는 잘 구분하기 어렵다는 것이죠.

그래서 이븐아이의 수강생 분들은 나에게 맞는 원하는 회사를 찾고 알아보는 것부터, 입사지원을 할 때에도 수많은 게임업계 현직자 컨설턴트들의 정보를 활용해 적극적인 조언을 받고 있습니다.

1:1로 나를 도와주는 취업 멘토가 옆에 있으니 실력을 올리는 데만 집중하면 되는 것이죠.

게임업계의 대우, 얼마나 갈까?

게임업계는 직원으로부터 모든 부가가치가 창출되는 만큼 ‘사람이 곧 재산’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때문에 연봉이나 위 사진과 같은 다양한 복지 등을 통해 최대한 직원들의 편의를 봐주려고 합니다. 쉽게 말해서, 게임회사가 성장할수록 직원들의 대우 역시 좋아진다는 거죠.

어떤 사람은 게임업계 전망이 어둡다고 하고, 어떤 사람은 밝다고 하는데… 과연 어느 쪽이 맞는 말일까요? 현재의 호황은 반짝하고 지나가는 것일까요?

정답부터 말씀드리자면, 게임회사들의 미래는 아주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왜 삼성이나 LG, SK 같은 대기업에 다니는 직원들이 높은 연봉과 뛰어난 복지를 누릴 수 있는 걸까요? 바로 그 회사가 생산하는 제품을 전국민이 사용하는 만큼 돈을 많이 벌기 때문입니다.

게임회사도 이와 같은 이유로 점차 발전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미 대한민국 국민의 약 90%가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있고, 일을 하지 않는 시간이 점점 많아지고, 게임에 대한 진입장벽도 낮아지고 있죠. 즉, 남는 시간에 게임을 즐기기 너무나도 좋은 구조라는 겁니다.

당연히 게임업계는 지속적으로 성장 중입니다. 당연히 직원들의 연봉도 덩달아 상승하게 되죠. 실제로 이미 몇몇 게임회사들은 대기업의 평균 연봉을 뛰어 넘었습니다.

그런데 왜 게임업계에 대한 인식이 안좋은 걸까요?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게임업계의 90년대, 00년대의 모습을 기억하기 때문입니다.

당시에는 국내 게임산업이 이제 막 시작하고 있었기 때문에 업계 상황이나 전반적인 대우가 좋지 않았어요.

이런 모습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현 시점에 마음 먹고 준비하는 경쟁자가 일반 업계보다도 적은 편이에요. 블루오션이라고 할 수 있죠.

따라서 준비만 제대로 한다면 취업하기는 정말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대우가 좋은 업계지만 3개월만에 취업하는 수강생이 많은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죠.

이에 더해 게임업계의 성장을 가속화해 줄 이유가 하나 더 있습니다.

뉴스나 유튜브에서 오다가다 ‘메타버스’ 혹은 ‘NFT’ 라는 단어를 한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국내 언론에서는 2030년까지 NFT&메타버스 시장 규모가 1,000조원을 넘어설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란 가상 현실 세계를 말하고, NFT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의 약자로 일종의 디지털 자산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메타버스와 NFT는 게임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현재 펄어비스, 넷마블, 위메이드, 넥슨, 엔씨소프트, 카카오게임즈 등 수많은 게임회사들이 메타버스와 NFT에 주목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련 신사업 전략 역시 고려 중이죠.

즉, 뻗어 나갈 수 있는 가지들이 아주 많기 때문에 게임업계의 전망은 계속해서 밝을 수밖에 없고, 직원들의 연봉 역시 지금보다도 더 높아질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하다는 겁니다.

여기까지 게임업계 연봉과 전망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전반적인 대우가 상상했던 것보다 좋아서 ‘이 정도 급의 회사라면, 준비하는 데 오래 걸릴 것 같은데…’ 라고 생각하는 분이 계실 겁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짧게 언급하고 넘어간 것처럼, 준비만 철저하게 되어 있다면 3개월 안에도 취업할 수 있는 곳이 바로 게임업계입니다.

실제로 그 정도로 준비해서 취업하는 수강생들도 정말 많아요. 거짓말이라 생각하시는 분들은 아래 칼럼을 꼭 읽어 보세요.

게임업계 취업 준비, 3개월 걸린다는 게 사실일까? (클릭)

게임사는 왜, 쓸 사람이 없을까

안녕하세요. 주간 게임 하이라이트 레터, POTG​의 허새롬 기자입니다.

레터 독자분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22년 계획하고 꿈꾸는 모든 것 이루시기를 바라고, POTG도 한 해 잘 부탁드립니다.

2022년 첫 POTG는 지난해부터 쭉 게임업계 화두였던 인력난과 채용 경쟁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독자 여러분은 게임사를 생각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저는 게임사에 다니는 사람은 아니지만, 종사자들을 만나다 보니 사내 분위기를 궁금해하는 분들에게 종종 질문을 받습니다. 업계를 아예 모르는 분의 질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지는데요. 돈을 잘 벌고, 회사 분위기도 자유롭다던데 사실이냐 묻는 분들이 있고요. 야근이 잦고 업무량이 많은 것 같다는 이야기도 나옵니다. 그리고 두 이미지 모두 실제 게임사의 모습과 들어맞는 부분이 있죠.

그리고 게임사는 당연히 긍정적인 이미지를 앞세웁니다. 솔직히 2020년까지만 해도 게임사는 업무 강도가 높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었지만, 이제는 많이 개선됐죠. 2021년 초에는 넥슨이 전 직원 연봉을 일괄적으로 올리고, 신입 초봉도 5,000만 원 대로 끌어올리면서 업계 평균이 전체적으로 상향되기도 했습니다. 여기에 대기업이라고 불리는 게임사들은 포괄임금제를 폐지하고 근무시간 선택제를 도입하는 식으로 더 나은 근무환경을 조성했고요.

당시 게임사들이 앞다투어 직원 처우를 개선한 건 인력난을 타파하기 위해서라는 분석이 많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여전히 게임사는 “사람이 없어요”라고 합니다. 돈도 많이 주고, 근무 환경도 자유롭고, 심지어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직종인데 왜 사람이 없을까요? 온라인에 조금만 검색해 봐도 게임사에 가고 싶다는 질문이 넘치는데 말입니다.

게임 회사 취직의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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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회사를 가면 안 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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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히 주관적인 글로서 사실과 다른 내용이 많을 수 있습니다.

게임회사는 돈 벌려고 가는 곳이기보다는 게임을 만들고 싶은 사람이 가는 곳입니다.

이점 절대 잊으시면 안 됩니다.

다른 IT 회사도 예외는 아니겠지만, 게임은 특히 그렇습니다.

누가 그럽니다. 아는 게임 개발자는 노력해서 돈 많이 번다.

원래 무엇을 하든지 상위 10%는 돈 많이 받습니다.

평균이 시궁창인데 잘 된 사례를 두고 case by case라고 하는 건

밝은 면만 보고 어두운 면을 보지 않으려는 행동일 뿐입니다.

게임은 쉽게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게임을 서비스하기 전까지는 한 푼도 못 버는 구조에요.

돈이 한두 푼 들어가는 것도 아니고요.

먼저 투자자를 끌어모아야죠. 용팔이를 능가하는 언변으로 투자를 받습니다.

이제부터 투자자의 압력에 시달립니다.

몇 개월 동안 죽어라 일해서 게임을 뽑아내야 합니다.

모바일 게임은 개발규모가 더 작지만 제대로 개발한다고 치면 최소 5명 이상은 필요합니다.

한 사람의 연봉이 3600만 원이라고 가정합시다. 모바일 게임은 3개월가량은 걸립니다.

직원 한 명에 들어가는 총비용은 연봉의 최소 2배입니다.

예상대로 완료 시에 인건비는 9000만 원입니다.

실제로는 이거보다 높습니다.

이렇게만 끝나면 좋겠지만, 게임 개발에는 허들이라고 해서

중간중간 사람들에게 발표하고 개발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단계가 있습니다.

기획 직군이 하는 겁니다. 프로그래머, 디자이너가 알아듣지도 못하게

자기 생각을 대충 끄적이고 돈 받아 가는 사람이 아니에요. 정상적인 기획자라면 말이죠.

“날렵하고 단단해 보이는 갑옷을 그려줘.” 어쩌라는 거야. 이 시불럼이.

허들은 최소 5번 이상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걸 전부 넘어야만 이 게임을 출시할 수 있습니다.

이건 기획자(PM)의 역량에 달렸어요.

어디서 많이 본 게임.jpg

허들은 게임성과 수익성을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현존하는 모든 게임은 이런 수차례의 허들을 뛰어넘고 탄생한 겁니다.

망작이라고 해도 말이죠.

이런 허들을 넘으면서 게임이 많이 바뀝니다.

SNG 게임을 만드는데 사장 친구 친척 동생 회사 임원이

게임 좆도 모르면서 갑자기 대세는 LOL이야 이래서 전투 게임으로 바뀌고,

돈 못 번다고 태클이 걸리면서 잘나가는 게임 콘텐츠 슬쩍 갖고 오고.

“이거 왜 만드는데?”라고 경영진이 물어보면

독창성 있고 참신하고 어쩌고저쩌고 그딴 말 다 필요 없고

“현재 구글 1위에 있는 게임과 유사합니다.”라고 설득해야 합니다.

결국에 남는 건 어디서 많이 해본 게임,

캐시질이 많이 필요한 게임이 되는 게 대다수입니다.

물론 최종 허들을 넘어야 나올 수 있지만요.

만족하지 못하면? 제작이 중단됩니다. 일명 드랍이 되었다고 그래요.

그동안 만든 게 전부 물거품이 됩니다.

남은 직원들은 다른 프로젝트에 투입되거나 권고사직을 당하거나 합니다.

게임업계에서 사람 자르는 일은 빈번합니다.

최근에 많은 게임회사가 구조조정을 했어요.

특히 모 게임회사는 공채로 뽑은 신입사원들을 잘라버렸다죠. 그럴 거면 뽑질 말던가.

전형적인 테크트리를 타는 게임.jpg

게임이 결국 나왔습니다.

뉴스에 홍보를 열심히 하고 아이템을 뿌립니다.

하지만 게임 대부분이 이렇게 되고 맙니다.

새로 나오는 게임 80%가 채 3개월을 못 버팁니다.

듣기로는 평균 인력과 개발 기간에 맞춰 나오는 게임은

1달 동안 20위 안에 들어가면 본전이라고 합니다.

20위가 쉬울리가요! 평균 50위로 3개월도 되려나?

경쟁 상대는 대형 게임사고 이들은 굉장한 마케팅비를 투입합니다.

여기에 마케팅비도 들어갑니다. 개발비도 모자라 돈이 또 들어가요.

좆망했지만 돈지랄을 유도해서 어떻게 투자비를 채웠다고 합시다.

그러면 이 인력은 게임 유지하면서 편안하게 노는 걸까요?

순위가 200위 밖으로 나온 게임은 단물 다 빠진 게임입니다.

이런 건 최소한의 유지 인력만 남겨두고 나머지는

다시 개발을 시키는 게 회사에 이득입니다. 인건비는 고정으로 나가니까요.

대규모 업데이트라도 해주면 양심이 있는 거고 심한 데는

서버만 살려두고 캐시 관련 이벤트만 죽도록 하다가 그냥 버려요.

이런 곳 자주 보셨을 겁니다.

그렇게 개발자들은 또다시 무한 야근을… 아멘.

게임은 고부가가치 산업이자 노동집약적 산업입니다.

독특한 게임? 기발한 게임? 그런 거 없고 그냥 돈 되는 게임!

This is game.

이건 어느 채용공고 요구사항.jpg

연봉은 개미 똥구멍만큼 주면서 요구 사항은 코끼리 똥만 합니다.

프로그래머에게 연봉 2000만 원 주면서

경력자 같은 신입을 원하는 데가 아주 많습니다.

도전정신, 참을성, 성실, 열정을 존나 좋아합니다.

협력 좋아하니 의리도 써놓지그래? 개나 으리! 돼지 으리!

소 으리! 말 으리꽃! 이건 다 야근의 동의어입니다.

이런 거 중요하지 않은 회사는 단언컨대 없습니다.

단지 이런 IT 회사들처럼 노골적으로 채용공고에 쓰지는 않을 뿐이죠.

요구 사항이 적은 곳도 있습니다.

게임에서 취업 장벽이 낮은 QA, GM, CS 직군이 대표적인 예에요.

QA는 품질보증이라고 적고 테스터 내지 인간 매크로라고 읽습니다.

GM은 게임 운영이라고 적고 마당쇠라고 읽습니다.

CS는 고객상담이라고 적고 욕받이라고 읽습니다.

하는 일은 다르지만, 열정과 월급은 비슷합니다.

평균 신입 160만 원 수준. 파견직이면 10%가량 깎입니다.

회사에서 게임 애정도가 가장 높은 사람을

찾고 싶으면 GM, QA를 찾으시면 됩니다.

진짜 게임이 좋아서 낮은 월급을 받으며 일하는 사람들이에요.

야근이 곧 열정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아주 많습니다.

이런 사람들이 높은 직급에 있으면 밑에 사람은 일없어도 집에 가지도 못해요.

게임뿐만 아니라 대부분 회사에서 통용되는 사실입니다.

여기에 놀부 심보가 맞물리면 “난 일하는데 넌 왜 가려고 해 부하 놈아.

너도 같이 야근해!”의 생리질이 작렬하고 맙니다.

매일 야근해봐야 일하는 척을 하는 시간이 더 많은 건 불편한 진실.

야근이 자기 발전은 무슨 피카츄 발전소 만드는 소리 하고 있네.

일 배우려고 그런다고요? 일하고서 집에 가서 복습하세요.

이런 마인드 사람들 때문에 회사에서 배우면서 일하라면서

경력을 미끼로 연봉을 코딱지만큼 주는 회사들이 생겨나는 겁니다.

개처럼 일하면 개 취급당합니다.

개발자가 가장 연봉이 많이 올라가는 시기는

열심히 일할 때가 아니라 새 회사로 이직할 때입니다.

중요한 건 게임회사는 야근뿐만 아니라 철야,

주말 근무 또한 잦지만, 대우는 시궁창이라는 겁니다.

다른 곳은 돈이라도 잘 줍니다.

사람들이 꺼리면 할수록 그 업종 직장인 몸값은 올라가요.

하지만 게임회사는 인기가 많아요.

그래서 몸값을 낮춰도 가겠다는 사람이 많습니다.

돈 많이 벌어서 인센티브라도 주면 감지덕지.

직원 대우가 좋은데도 물론 있습니다만 그런 곳은 아무나 못 가요.

기간 안에 끝내야 한다는 건 단언컨대 가장 고통스러운 일입니다.jpg

그래도 가고 싶다면 면접에서 3가지는 꼭 물어보세요.

연봉이 얼마인지, 추가 수당이나 인센티브가 있는지,

연봉에 식대나 퇴직금이 포함인지, 궁금한 걸 묻지 않는 건

“나 호구예요. 신형 폰 출고가에 살게요.-“라고 하는 것과 같은 겁니다.

만약에 연봉이 2400만 원이라고 가정합시다.

여기서 식대와 퇴직금이 포함된다면?

퇴직금(184만 원), 식대(120만 원)가 제외돼서

실제 연봉은 2100만 원이 안 되는 마술이 펼쳐집니다.

이건 게임회사 얘기는 아닙니다만 여기에다 성과급 200%가 포함된 거라면

연봉을 15로 나누어서 월급 160만 원에 성과급 320만 원 따로 받게 됩니다.

야근이요? 없는 데 없습니다.

야근 있느냐고 묻지 말고 사람들 보통 몇 시에 가느냐고 물어보세요.

밤 10시를 정상 퇴근으로 여기는 사람도 있습니다. 대부분은 야근수당도 없습니다.

대신 저녁 식비 지원, 교통비 지원(택시비)이 있어서

이게 야근수당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직자가 회사 정보를 구하는 건 상당히 제약이 많습니다.

그래서 공고에 많이 의존합니다.

공고에 복리후생을 이것저것 써놓는데 쓸모없는 복리후생이 많습니다.

빨간색은 복리후생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4대 보험, 퇴직금, 건강검진, 노동절 휴무는 당연한 거에요.

이 외에 쓸데없는 거로 스톡옵션, 인재 육성 중시,

가족 같은 분위기, 무선인터넷, 공기청정기, 휴게실, 회의실,

야근 강요 안 함, 냉장고 있음, 장애인 화장실,

장애인 전용 주차장, 체육대회 등이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은 인센티브 비중이 큽니다.

빨리 개발해서 빨리 내놓고 빨리 사라지지만

애니팡같이 한번 흥행하면 그 게임은 오래가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대부분은 얼마 이상 매출액을 달성하면 주는데 일단 게임이 흥행해야겠죠?

지워보니 이렇게 줄었습니다. 9줄 복리후생이 4줄이 됐어요.

이 내용도 맞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꼭 면접에서 물어보셔야 합니다.

특히 야근수당, 주말 수당, 아마 포괄임금제 얘기를 할 겁니다.

연봉에 야근비가 포함되어 있다고요.

대부분은 야근 주말 수당이 없으니 기대는 하지 마세요.

택시비나 저녁밥을 수당이라고 한다면 할 말은 없지만 말입니다.

능력이 안 되는 회사가 흔히 직원들에게 하는 얘기가 있습니다.

“모든 대기업은 조그만 중소기업에서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힘들겠지만, 우리 같이 회사를 만들어나갑시다.”

= 일단 열심히 일해 나중에 회사가 잘되면 보상해줄게.

나중이 언젠데요? 그래서요? 깔깔깔. 대기업 되면?

위인전 쓰는 소리 하고 있네.

직원들 잘 대우해주는 회사치고 못 크는 회사 없습니다.

반대로 직원들 대우 안 해주는 회사치고 잘 크는 회사 없습니다.

다 이직하거든요. 회사 규모와 관계없이 좋은 환경에 좋은 사람이 몰리는 법입니다.

게임회사의 속 사정이 궁금하시면 꿀위키를 찾아보세요.

직장인의 소리 없는 아우성과 회사의 이미지 관리질이

공존하는 신세계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전 현재 게임회사 직원은 아닙니다. 이전 관련자라고만 얘기해 두겠습니다.

많은 사람이 게임을 좋아하는 만큼 게임회사에 대한 환상이 많은 것 같습니다.

즐기면서 일한다?

플레이어들이 알고 있는 그런 유토피아는 없습니다.

21세기 건물에 21세기 사람들이 18세기 가내수공업을 하고 있을 뿐이에요.

게임회사를 택하는 건 개인의 의지지만

정말 열정적으로 게임을 만들고(Play가 아닌 Make)

싶은 분만 가셔야만 중도 이탈을 하지 않습니다.

[출처]

pillnaro.tistory.com/10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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