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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력 5월 5일은 어린이날!
그렇다면 음력 5월 5일은 무슨 날일까?
바로 우리나라의 전통 명절인 단오!
풍년을 기원하는 의미의 제사를 지내는
단오에는 무엇을 하고 무엇을 먹을까?
– 창포물에 머리감기
– 그네뛰기
– 수리취떡
– 앵두화채
#음력 #5월5일 #전통명절 #단오 #풍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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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력 5월 5일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음력 5월 5일은 음력 5월의 5번째 날이다. ◁ – 임인년 5월 – ▷ ·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1 · 2 · 3 · 4,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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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ko.wikipedia.org

Date Published: 3/2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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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력 5월 5일은 무슨 날일까요? – 교육부 공식 블로그

단오에는 무엇을 하고 무엇을 먹을까? ​. – 창포물에 머리감기. – 그네뛰기. – 수리취떡. – 앵두화채. ​. #음력 #5월5일 #전통명절 #단오 #풍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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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4/19/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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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양력변환계산 | 생활천문관 | 천문우주지식정보

양력을 음력으로; 음력을 양력으로; 특정 음력일 찾기; 율리우스적일을 음/양력 … 우리나라의 현행 공식 역법은 그레고리력 (천문법 제5조 [법률 제14906호,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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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astro.kasi.re.kr

Date Published: 4/21/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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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5일 – 나무위키

이런 경우 윤달은 거의 6 – 7월에 낀다. 만약 역법 개정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수천 년 뒤에 어린이날은 거의 음력 4월에만 끼게 되고 30,000년쯤 되면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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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1/1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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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력 2022년 5월 5일 탄생 정보 & 나이 – BirthDB

출생일 음력 2022년 5월 5일 (평달)은 양력 2022년 6월 3일로 2022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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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4/6/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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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시풍속 – 음력 5월

음력 5월 5일 단오는 설날, 대보름, 추석과 함께 우리나라 4대 명절 중의 하나이다. 천중절(天中節) 또는 중오절(重五節)이라고 하며 우리말로는 ‘수릿날’이라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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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5/29/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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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kTok의 #음력5월5일 해시태그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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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3/21/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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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컷] 오늘(3일)은 음력 5월 5일 단오 | 중앙일보

단오(端午)를 하루 앞둔 2일 국립민속박물관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이 창포 삶은 물에 머리를 감고 있습니다. 단오는 설, 추석, 한식과 함께 우리나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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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joongang.co.kr

Date Published: 7/2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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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오(端午)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1년 중에서 양기가 가장 왕성한 날이라 하여 음력 5월 5일에 지내는 우리나라의 명절. 수릿날·천중절. 영역닫기 영역열기 내용. 일명 수릿날[戌衣日·水瀨日]·중오절(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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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encykorea.aks.ac.kr

Date Published: 11/19/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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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력 5월 5일은 무슨 날일까요?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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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음력 5 월 5 일

  • Author: 교육부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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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0. 6. 21.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We1O4VhoxCg

음력 5월 5일은 무슨 날일까요?

양력 5월 5일은 어린이날!

그렇다면 음력 5월 5일은 무슨 날일까?

바로 우리나라의 전통 명절인 단오!

풍년을 기원하는 의미의 제사를 지내는

단오에는 무엇을 하고 무엇을 먹을까?

– 창포물에 머리감기

– 그네뛰기

– 수리취떡

– 앵두화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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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양력기간과 찾고 싶은 음력 날짜를 입력하여 대응하는 양력 날짜와 요일 확인

※ 1582년 로마 교황 그레고리우스 13세는 율리우스력을 그레고리력으로 개정함에 따라 (율리우스력) 1582년 10월 4일 다음 날은 (그레고리력) 1582년 10월 15일이 됨. 연구원은 두 역법 정보를 모두 제공함

※ 우리나라의 현행 공식 역법은 그레고리력 (천문법 제5조 [법률 제14906호, 2017. 10. 24.])

음력 2022년 5월 5일 탄생 정보 & 나이

출생일 음력 2022년 5월 5일 (평달)은 양력 2022년 6월 3일로 2022년의 154번째 날, 22번째 금요일이고, 2022년 8월 11일 기준 1세 (만 0세)로 생후 70일, 10주, 2개월입니다.

올해 양력 생일은 69일, 음력 생일은 69일 지났고, 다음 양력 생일 2023년 6월 3일은 296일, 음력 생일 2023년 5월 5일 (평달)은 315일 남았습니다.

양력 음력 생일이 같은 날은 2041년 6월 3일입니다.

탄생색 Pumpkin의 색상 비율은 Red: 97.65%, Green: 65.49%, Blue: 42.35%이고, 유사한 탄생색은 6월 21일 Chamois, 6월 15일 Apricot Nectar, 6월 6일 Coral Reef, 8월 27일 Muskmelon, 7월 3일 Shell Coral이며, 유사도가 낮은 탄생색은 8월 14일 Teal Blue, 5월 14일 Deep Mint, 12월 28일 Viridian Green, 12월 27일 Turkish Tile, 12월 21일 Caribbean Sea입니다.

음력 5월

단오 음력 5월 5일 단오는 설날, 대보름, 추석과 함께 우리나라 4대 명절 중의 하나이다. 천중절(天中節) 또는 중오절(重五節)이라고 하며 우리말로는 ‘수릿날’이라고도 한다. 이날은 산에서 나는 수리취 잎을 뜯어 떡을 만들어 먹는다. 단오에는 쑥과 익모초를 뜯어 말려두었다가 약으로 쓰는데, 특히 오시(午時)에 뜯은 쑥이 약효가 좋다고 한다. 또한 창포물에 머리 감기, 상추 잎의 이슬로 세수하며, 남자들은 씨름을 하고 여자들은 그네타기를 하며 논다. 자세히 보기

단오음식 5월 단오에는 미역국과 밥을 먹으며, 창푸(창포)를 삶아서 머리를 감았다. 또한 감자가 처음 나오는 시기이므로 감자를 쪄먹거나 국을 해서 먹는다. 호박·풋고추·부추 등을 넣고 밀전병을 해먹으며, 남자들만 닷지머리라는 곳에 모여서 통돼지를 잡고 술과 함께 먹으며 놀기도 한다. 자세히 보기

[한 컷] 오늘(3일)은 음력 5월 5일 단오

단오(端午)를 하루 앞둔 2일 국립민속박물관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이 창포 삶은 물에 머리를 감고 있습니다. 단오는 설, 추석, 한식과 함께 우리나라 4대 고유 명절 중 하나입니다. [뉴시스]

일명 수릿날[戌衣日·水瀨日]·중오절(重午節)·천중절(天中節)·단양(端陽)이라고도 한다. 단오의 ‘단(端)’자는 처음 곧 첫 번째를 뜻하고, ‘오(午)’자는 오(五), 곧 다섯의 뜻으로 통하므로 단오는 ‘초닷새[初五日]’라는 뜻이 된다. 일년 중에서 가장 양기(陽氣)가 왕성한 날이라 해서 큰 명절로 여겨왔고, 여러 가지 행사가 전국적으로 행해지고 있다.

단오는 더운 여름을 맞기 전의 초하(初夏)의 계절이며, 모내기를 끝내고 풍년을 기원하는 기풍제이기도 하다. 단오행사는 북쪽으로 갈수록 번성하고 남으로 갈수록 약해지며, 남쪽에서는 대신 추석행사가 강해진다. 또한, 단오는 1518년(중종 13) 설날·추석과 함께 ‘삼대명절’로 정해진 적도 있었다.

단오의 유래는 중국 초나라 회왕(懷王) 때부터이다. 굴원(屈原)이라는 신하가 간신들의 모함에 자신의 지조를 보이기 위하여 멱라수(汨羅水)에 투신자살하였는데 그날이 5월 5일이었다. 그 뒤 해마다 굴원의 영혼을 위로하기 위하여 제사를 지내게 되었는데, 이것이 우리나라에 전해져서 단오가 되었다고 한다.

주 01)에 던져 굴원을 제사지내는 풍속이 있으므로 ‘수릿날’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날 산에서 자라는 수리치[狗舌草]라는 나물을 뜯어 떡을 한다. 또, 쑥으로도 떡을 해서 먹는데 떡의 둥그런 모양이 마치 수레바퀴와 같아서 수리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다고 한다. 『열양세시기(洌陽歲時記)』에는 이날 밥을 수뢰(水瀨) 에 던져 굴원을 제사지내는 풍속이 있으므로 ‘수릿날’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날 산에서 자라는 수리치[狗舌草]라는 나물을 뜯어 떡을 한다. 또, 쑥으로도 떡을 해서 먹는데 떡의 둥그런 모양이 마치 수레바퀴와 같아서 수리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다고 한다.

수리란 우리말의 수레[車]인데 높다[高], 위[上], 또는 신(神)이라는 뜻도 있어서 ‘높은 날’, ‘신을 모시는 날’ 등의 뜻을 지니고 있다. 단오의 풍속 및 행사로는 창포에 머리감기, 쑥과 익모초 뜯기, 부적 만들어 붙이기, 대추나무 시집보내기, 단오 비녀꽂기 등의 풍속과 함께 그네뛰기·씨름·석전(石戰)·활쏘기 등과 같은 민속놀이도 행해졌다.

주 02)·단오부채 등을 만들어 신하들에게 하사하기도 하였다. 집단적인 민간행사로는 단오제·단오굿을 하기도 하였다. 또한, 궁중에서는 이날 제호탕(醍醐湯)·옥추단(玉樞丹)· 애호(艾虎) ·단오부채 등을 만들어 신하들에게 하사하기도 하였다. 집단적인 민간행사로는 단오제·단오굿을 하기도 하였다.

민간에서는 이날 음식을 장만하여 창포가 무성한 못가나 물가에 가서 물맞이 놀이를 하며, 창포이슬을 받아 화장수로도 사용하고, 창포를 삶아 창포탕(菖蒲湯)을 만들어 그 물로 머리를 감기도 한다. 그러면 머리카락이 소담하고 윤기가 있으며, 빠지지 않는다고 한다. 몸에 이롭다 하여 창포 삶은 물을 먹기도 하였다.

또한, 단오장(端午粧)이라 하여 창포뿌리를 잘라 비녀를 삼아 머리에 꽂기도 하였으며, 양쪽에 붉게 연지를 바르거나 비녀에 壽(수)·福(복)자를 써서 복을 빌기도 하였다. 붉은 색은 양기를 상징해서 악귀를 쫓는 기능이 있다고 믿어 연지 칠을 하는 것이다. 단오 때가 되면 거리에서 창포를 파는데, 이는 창포탕과 비녀를 만드는 데 소용이 되기 때문이다.

일년 중에서 가장 양기가 왕성한 날인 단옷날 중에서도 오시(午時)가 가장 양기가 왕성한 시각이므로, 단옷날 오시를 기해서 농가에서는 익모초와 쑥을 뜯는다. 여름철 식욕이 없을 때 익모초 즙은 식욕을 왕성하게 하고 몸을 보호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쑥은 뜯어서 떡을 하기도 하고 또 창포탕에 함께 넣어 삶기도 하는데, 벽사에 효과가 있다고 전한다.

농가에서는 약쑥을 뜯어 말렸다가 홰를 만들어 들에서 일을 할 때 불을 붙여놓고 담뱃불을 당기는 데 사용하였다. 이 때의 약쑥홰는 약쑥 대여섯 개를 한 묶음으로 짚으로 친친 감아 연이어 길이를 2m쯤 되게 만든다. 긴 것은 불을 붙이면 하루 종일 타게 된다. 또, 농가에서는 오시를 기해서 뜯은 약쑥을 한 다발로 묶어서 대문 옆에 세워두는 일이 있는데, 이는 재액을 물리치고 벽사에 효험이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기풍으로는 가수(嫁樹)가 있다. 가수는 나뭇가지 사이에 돌을 끼워 놓아 많은 열매가 열리도록 비는 ‘나무 시집보내기’ 풍습으로 정월 대보름에도 한다. 특히, 단오 무렵이면 대추가 막 열기 시작하는 계절이기에 대추나무 가지 사이에 돌을 끼워 놓아 대추풍년을 기원하니 이를 ‘대추나무 시집보내기’라 한다.

민속놀이로는 그네뛰기와 씨름 등이 있다. 외출이 뜻대로 못하였던 부녀자들이 이날만은 밖에서 그네 뛰는 것이 허용되었다. 『동국세시기』에는 “항간에서는 남녀들이 그네뛰기를 많이 한다.” 하여 그네가 여성들만의 놀이가 아님을 말해주고 있다.

주 03)에 대한 기록도 보인다. 그밖에도 경상북도지방에서는 널뛰기·윷놀이·농악·화초놀이 등의 놀이도 하였다. 또한, 『동국세시기』에 김해풍속에 “청년들이 좌우로 편을 갈라 석전(石戰)을 하였다.”고도 하며, 금산 직지사(直指寺)에 모여서 하는 씨름이나 남산(南山)·북악산(北嶽山)의 각력(角力) 에 대한 기록도 보인다. 그밖에도 경상북도지방에서는 널뛰기·윷놀이·농악·화초놀이 등의 놀이도 하였다.

궁중에서는 단옷날이 되면 내의원(內醫院)에서 옥추단과 제호탕을 만들어 바쳤다는 기록이 『동국세시기』에 보인다. 제호탕은 사인(砂仁)·오매육(烏梅肉)·초과(草果)·백단향(白檀香) 등 한약재를 가루 내어 꿀에 섞어 달인 약으로 일종의 청량제이다. 더위가 심하여 건강을 해치기 쉬울 때 사용하였다. 내의원에서 진상한 옥추단은 일종의 구급약으로, 여름철 구토와 설사가 났을 때 물에 타서 마신다.

임금은 이 옥추단을 중신들에게 나누어주는데, 약에다 구멍을 뚫어 오색실로 꿰어 허리띠에 차고 다니기도 하였다. 이렇게 하면 급할 때 먹을 수도 있으려니와 악귀를 막고 재액을 물리친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또한, 임금은 애호를 신하들에게 하사하기도 하였는데, 애호는 쑥이나 짚으로 호랑이모양을 만들어서 비단조각으로 꽃을 묶어 갈대이삭처럼 나풀거리게 하고, 쑥잎을 붙여 머리에 꽂도록 한 것이다.

주 04)가 하사되었다.”라는 기록도 있다. 관상감(觀象監)에서는 ‘천중부적(天中符籍)’을 만들어 대궐 안의 문설주에 붙였다. 이 부적은 불길한 재액을 막아주는데, 경사대부(卿士大夫)의 집에서도 붙였다. 복록을 얻고 귀신과 병을 소멸하라는 주문을 쓰거나 처용 상이나 주 05)를 붉은 색의 주사(朱砂)로 그려 넣었다. 이 또한 벽사에서 기인한 것이다. 『열양세시기』에 “단옷날에 애화(艾花) 가 하사되었다.”라는 기록도 있다. 관상감(觀象監)에서는 ‘천중부적(天中符籍)’을 만들어 대궐 안의 문설주에 붙였다. 이 부적은 불길한 재액을 막아주는데, 경사대부(卿士大夫)의 집에서도 붙였다. 복록을 얻고 귀신과 병을 소멸하라는 주문을 쓰거나 처용 상이나 도부(桃符) 를 붉은 색의 주사(朱砂)로 그려 넣었다.

또한, 단오 무렵에 공영(工營)에서는 대나무 생산지인 전주·남원 등지에 부채도안 등 제작방법을 일러준 다음 부채를 만들어 진상하도록 하였다. 이 부채를 임금은 단옷날 중신들과 시종들에게 하사하였는데, 이를 ‘단오부채[端午扇]’라 하였다.

집단적인 민속행사로는 마을의 수호신에게 제사지내는 단오제(端午祭)가 있다. 『동국세시기』에 “안변풍속에 상음신사(霜陰神祠)에 선위대왕(宣威大王)과 부인이 있다고 전하는데, 매년 단오에 선위대왕 부부를 모셔다가 제사를 지냈다.”는 기록과, 경상북도 군위에서는 “서악(西岳)의 김유신(金庾信)사당에서 신을 맞이하여 고을에서 제사지냈다.”는 기록이 있어 ‘강릉 단오굿’을 연상시키기도 한다.

주 06)을 함에 모시고 지내는 제이다. 원래 제사지내는 뜻이 무엇인지는 모르고 행사가 되어버렸다고 한다. 또한, 삼척의 ‘오금잠제’ 기록도 보이는데, 이는 전설에 고려 태조의 것이라는 오금잠(烏金簪) 을 함에 모시고 지내는 제이다. 원래 제사지내는 뜻이 무엇인지는 모르고 행사가 되어버렸다고 한다.

최근까지 전승되고 있는 단오굿으로는 대관령국사성황을 강릉시내 여성황당에다 모시는 ‘강릉단오굿’과, 문호장(文戶長)이라는 신령한 인물에게 올리는 경상남도 창녕의 ‘문호장굿’이 있다. 일시 소멸되었다가 복원된 경북 경산시 자인면의 ‘한장군(韓將軍)놀이’도 유명하다. 이 놀이에서는 ‘여원무(女圓舞)’라는 춤을 춘다.

이처럼 단오의 여러 행사는 벽사 및 더위를 막는 신앙적인 관습이 많고 대추나무 시집보내기와 같은 기풍행위가 주가 되며, 더운 여름에 신체를 단련하는 씨름과 그네뛰기 등의 민속놀이가 있다. 또한, ‘강릉 단오굿’과 같은 집단적 단오제로 공동체의식을 이루는 축제를 벌이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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