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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바로 살아라 (1997년 영화)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똑바로 살아라”(영어: Do The Right Thing)는 대한민국의 코미디 범죄 영화이며, 1997년 3월 15일에 개봉되며, 자신의 행동과 최대 4명의 위기상황을 알린 영화이다.
Source: ko.wikipedia.org
Date Published: 9/16/2022
View: 1599
4. 똑바로 살아라 (1989) – 브런치
감독. 스파이크 리 · 출연. · – · <똑바로 살아라> 는 <말콤X>, <블랙클랜스맨> 등을 연출한 스파이크 리 감독의 작품이다. · – · 뉴욕의 흑인 빈민가에서 피자 …
Source: brunch.co.kr
Date Published: 7/9/2021
View: 5341
스파이크 리 감독의 영화 〈똑바로 살아라〉에 나타난 캐릭터 …
1989년에 개봉된 스파이크 리 감독의 〈똑바로 살아라〉는 미국 내 첨예한 사회상을 담은 명확한 주제의식과 실험적인 영화형식, 그리고 대안적인 제작방식을 통해서 …
Source: www.dbpia.co.kr
Date Published: 10/13/2022
View: 3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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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uthor: 무비스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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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 Published: 2021. 7. 29.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Eapm2IS-rms
똑바로 살아라 (1997년 영화)
똑바로 살아라
Do The Right Thing 감독 이상우 각본 계윤식 제작 이우석 출연 박중훈
오지명
김갑수
명계남 촬영 조동관 편집 박곡지 음악 송병준 제작사 동아수출공사 개봉일 1997년 3월 15일 ( ) 시간 105분 언어 한국어
“똑바로 살아라”(영어: Do The Right Thing)는 대한민국의 코미디 범죄 영화이며, 1997년 3월 15일에 개봉되며, 자신의 행동과 최대 4명의 위기상황을 알린 영화이다.
줄거리 [ 편집 ]
101가지 사기 수법을 동원해 실명화되어 있지 않은 고급 공무원들의 빌딩이나 검은돈을 앉아서 등쳐먹는 사기꾼 장사기와 그의 똘마니 마고봉은 공무원장의 빌딩을 노려 한탕을 계획한다. 그들의 뒤에는 사기행각을 돕는 컴퓨터 해커 김달세와 정보수집가 도준이 있다. 한편 장사기의 사기 행각에 여러 명의 고위층이 걸려들자 보다 못한 검찰은 미모의 여경사를 급파해 장사기를 검거하려 드는데… 평소 장사기에게 불만이 쌓여있던 마고봉은 검찰에게 장사기의 모든 비리를 들춰내게 되고 수세에 몰린 장사기는 급기야 철창신세를 지고 마는데…
출연 [ 편집 ]
중심 인물 [ 편집 ]
박중훈 : 마고봉
오지명 : 장사기
김갑수 : 김달세
명계남 : 도준
주조연 인물 [ 편집 ]
이정희 : 여검사
정혜정 : 은희
노현정 : 마누라
권용운 : 검찰청 형사
박용식 : 돈 안 받고 나온 사람들 1
노영국 : 돈 안 받고 나온 사람들 2
신혜수 : 돈 안 받고 나온 사람들 3
단역 인물 [ 편집 ]
길달호 : 푸줏간 주인
노사강 : 세금 삥한 사장
장인한 : 송정남
나기수 : 송정남 아들 송영민
차영옥 : 송정남 며느리
원성진 : 꽁지머리 원장
안진수 : 변호사
박용팔 : 용팔이형
손종호 : 매 맞는 놈
허종웅 : 어머니 용서를
서미호 : 레코드점 아가씨
권성애 : 피자 아줌마
김미덕 : 파출부
장정아 : 양로원 아줌마들
안순희 : 양로원 아줌마들
이철민 : 바꿔치기
임성준 : 도장
정성호 : 문서
안준모 : 젊은 제록스
송혜진 : 여비서
주상훈 : 철가방
현경석 : 검찰 간부
김용수 : 운짱
장희원 : 채찍녀
전진수 : 채찍남
홍석천 : 똘마니
박병호 : 똘마니
김한대 : 똘마니
김철수 : 똘마니
도기석 : 똘마니
최우덕 : 똘마니
이광호 : 똘마니
장홍준 : 똘마니
김상엽 : 똘마니
김동철 : 국세청 직원들
라경덕 : 국세청 직원들 한석교
윤철희 : 국세청 직원들
이태호 : 국세청 직원들
선준영 : 국세청 직원들
김영식 : 국세청 직원들
이동준 : 국세청 직원들
박종민 : 국세청 직원들
송경의 : 국세청 직원들
전흥식 : 국세청 직원들
강성진 : 모텔 지배인
이선영 : 모텔 조바
이범선 : 호모들
윤명석 : 세탁소 주인
임현지 : 국세청 여직원
이난희 : 국세청 여직원
김숙현 : 동사무소 여직원
홍양희 : 은행 여직원
정선용 : 은행 여직원
조영심 : 은행 여직원
김건호 : 동사무소 무리들
김태구 : 동사무소 무리들
박만 : 동사무소 무리들
계혜경 : 여학생
구재경 : 여학생
이창학 : 밀주업자
장형윤 : 카페 아가씨
남경우 : 수사관
민경원 : 수사관
조원형 : 수사관
김지태 : 수사관
오복현 : 사업가
김정환 : 공사장 인부
오철원 : 학원생
박훈 : 학원생
안충신 : 학원생
표민우 : 학원생
신원상 : 학원생
이민연 : 학원생
김명훈 : 학원생
안창수 : 학원생
전상영 : 학원생
김태현 : 학원생
박진영 : 검찰청 검사
제작진 [ 편집 ]
감독 : 이상우
연출부 : 이상우, 김정식, 김응민, 윤석만, 이남석, 안종호, 박종선, 신미정, 김도균, 김덕규
각본 : 계윤식
촬영 : 조동관
촬영부 : 김학수, 강희태, 김기주, 김용찬, 차명훈, 조영, 조선별, 최지영, 이정희
조명 : 김일준
조명부 : 박효훈, 김경선, 이윤원, 박윤호, 김송현, 김성년, 이동희, 이지언, 윤혜숙
스틸 : 서흥익
기획 : 이호성
제작부 : 이상석
제작 : 이우석
동시녹음 : 황성기, 정진욱, 김용곤, 정남영
녹음 : 이성근
음향효과 : 김정현
음악 : 송병준, 박지연
주제가 : 김태욱
미술 : 조융삼
분장 : 김영자
의상 : 정송화
미용 : 박문자
소품 : 차순하, 최승영, 남현정, 배홍균
편집 : 박곡지
색보정 : 김승호
사운드팀 : 오기삼, 김경선
광학녹음 : 임상현, 이성진, 서재영
필름정릴 : 남나영
캐스팅 : 윤영하, 김훈
기획반 : 현경석, 권정인
카메라운반 : 여경보, 김민수
특수장비 : 신영균
옵티컬 : 윤종두
자막촬영 : 주광동
자막C.G : 쿠알라
수송반 : 이경영, 송흥욱
전기공급반 : 정윤일
무술지도 : 설치국
상영정보 [ 편집 ]
4. 똑바로 살아라 (1989)
감독. 스파이크 리
출연. 대니 에일로, 스파이크 리, 오시 데이비스, 존 터루로
–
<똑바로 살아라> 는 <말콤X>, <블랙클랜스맨> 등을 연출한 스파이크 리 감독의 작품이다. 인종 차별 관련 주제를 자주 다루는 그의 대표작이다. 영화를 보기 전에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이 영화가 단지 흑인만을 위한 영화가 아니라는 것이다.
–
뉴욕의 흑인 빈민가에서 피자를 판매하는 이탈리아계 미국인들. 이 거리의 사람들은 하루에도 몇 번씩 피자 가게를 방문한다. 그러던 중 어느 흑인이 가게 벽에 걸려있는 유명 인물 중에는 흑인이 없다는 다소 억지스러운 이유로 화를 내며 주인인 ‘살’ 과 실랑이를 한다.
장면이 넘어가며 거리에서 실없는 얘기를 주고받는 젊은이, 노인 무리를 비춘다. 하나같이 어딘가 화가 나 있고 목적지가 없는 것 마냥 돌아다닌다. 또 다른 장면에서는 피자 가게에 배달 알바를 하는 무키를 비춘다. 사장의 계속된 지적에도 배달을 하며 딴 짓을 하는 무키. ‘라디오 라힘’ 이라는 사내는 큰 라디오를 들고다니며 어디를 가든 다른 사람의 시선을 신경쓰지 않고 음악을 크게 틀고 다니며 불쾌함을 유발한다. 모퉁이의 구멍가게를 운영하는 한국인도 흑인들에게 자주 무시당한다.
–
영화의 매력 요소가 차고 넘쳐서 짧은 글에 담기 힘들 것 같다. 실감나는 대사와 펑키한 배경음악이 너무 잘 어울렸다. 또한 찌는 듯한 더위를 특유의 늘어지는 색감으로 표현한 점이 좋았다. 후반에 피자 가게를 부수며 폭동을 일으키는 장면은 더불어 산다는 것은 과연 무엇인지 다시 생각하게 해 주었다.
라디오 DJ의 진행으로 처음과 끝을 깔끔하게 정리한 것이 인상적이었고, 실제 사건들을 영화에 담아내어 주제 의식을 명확하게 했다. 초반에는 당연히 흑인들이 피해자라는 시선으로 감상하다가 흑인들의 이해할 수 없는 행동에 잠시 혼란스러웠다. 그러다가 한국인 (동양인)의 등장으로 영화의 주제를 정확히 깨달을 수 있었다.
–
“당신이 누구든지, 어떤 인종이든지, 사람답게 똑바로 살아라.”
최근 이슈가 된 여러 사건들을 다시 한 번 떠올리며 감상을 마쳤다.
#똑바로살아라 #스파이크리
스파이크 리 감독의 영화 〈똑바로 살아라〉에 나타난 캐릭터 관계의 특성
1989년에 개봉된 스파이크 리 감독의 〈똑바로 살아라〉는 미국 내 첨예한 사회상을 담은 명확한 주제의식과 실험적인 영화형식, 그리고 대안적인 제작방식을 통해서 만들어졌다.
본 글에서는 〈똑바로 살아라〉에 나타난 독창적인 캐릭터 관계 설정 및 구성 방식을 연구한다. 이를 통해 감독이 미국 사회의 심각하고 지속적인 문제인 인종차별과 자본주의 불평등을 어떻게 영화적으로 재현했는지를 점검한다. 영화는 하루 동안 주요 등장인물인 피자가게 주인인 백인 살(Sal)과 종업원인 흑인 무키(Mookie)의 일상의 모습을 그들의 개별적이고 특정한 성격을 반영하고, 강조하며, 잠재적으로 드러내는 분신(分身) 또는 ‘이중자아’로 기능하는 보조등장인물의 모습과 관계를 통해 전달한다. 또한 이 과정에서 ‘물신성’이나 ‘억압’과 같은 정신분석학적인 접근이 등장인물의 분석을 위한 이론적 근거로 사용된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통해 〈똑바로 살아라〉는 적대적인 요소들 사이의 공정성을 모색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권력의 균형을 맞추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살과 무키 사이의 갈등의 해소는 이러한 사실을 확인시켜 준다. 살의 경제적인 손실과 그를 통해 얻은 지혜는 무키가 새로이 발견한 힘과 성숙 그리고 그에 따른 정기적인 수입의 상실과 균형을 이룬다. #Spike Lee #character #alter ego #repression #fetishism #스파이크 리 #캐릭터 #이중자아 #물신성 #억압
키워드에 대한 정보 똑바로 살아라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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