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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운(伏吟運)은 복음살이라고도 하는데 엎드려 신음한다는 운이다. 대체로 일에 임해서 주저하고 망설이거나 진퇴양난에 빠진 상태가 되는 경우가 많다. 세운(年運)이 대운과 간지가 같거나, 원명의 사주 네 기둥 중 어느 것과 간지가 같거나, 또는 대운과 세운의 간지가 같은 경우에 성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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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운과 세운 오행 = 같은 경우 =대운 오화午火 + 세운 오화午火 = 합合의 작용 – 다른 경우 = 대운 오화午火 + 세운 자수子水 = 사오충巳午沖 작용 = 충거沖去 작용 = 무작용
-. 대운 오화午火 + 세운 오화午火 = 합合의 작용 – 어떤 해석이 가능한가?
-. 운의 오행 – 각각 오행 본성 – 고유한 작용력 가짐 – 100의 작용력 = 대운 + 세운 + 월운 – 일진 + 시진 = 100 각 50의 작용력
-. 일진과 시진 – 대운과 세운 월운에서 작용이 있고 – 일과 시간은 실행하는 시기 – 작용력 최소
-. 대운 + 세운의 충돌 = 월운에서 결정 – 대운과 세운 자오子午 + 월운 오화午火 = 자수 퇴각 – 오화 작용 – 월운 자수子水 = 오화午火 퇴각 = 자수 작용
-. 대운과 세운 합의 작용 – 월운에서 작용 – 운의 합의 작용 = 300의 작용 – 엄청난 상승작용 – 길흉이 극명하게 구분됨 – 거지에서 재벌 – 재벌에서 노숙인 – 3운 결합 = 3운의 합세 작용
-. 운의 강약 – 최강 = 세운 + 중강 = 월운 + 약운 + 대운 = 실행운 = 일진과 시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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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uthor: 남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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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 Published: 2020. 1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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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운(伏吟運)
복음운(伏吟運)은 복음살이라고도 하는데 엎드려 신음한다는 운이다. 대체로 일에 임해서 주저하고 망설이거나 진퇴양난에 빠진 상태가 되는 경우가 많다. 세운(年運)이 대운과 간지가 같거나, 원명의 사주 네 기둥 중 어느 것과 간지가 같거나, 또는 대운과 세운의 간지가 같은 경우에 성립한다.
이 중에서 복음운으로 강하게 나타나는 것은 세운과 일주가 같거나 대운과 일주가 같거나 대운과 세운의 간지가 같은 경우에 특히 복음적 현상이 두드러진다. 그 밖에 세운과 년주, 세운과 월주, 세운과 시주, 대운과 년주, 대운과 월주, 대운과 시주가 같은 경우에도 복음운이라고 하지만, 복음(伏吟)적 현상은 강하지 않다. 주로 복음이라면, 일주와 대운이나 세운이 같을 때 중하게 본다.
복음운에는 어떤 현상이 나타나는가? 만약 복음운이 월주에 해당한다면, 직업적인 패가 나는 해가 된다. 직업적으로 무능하거나 성과가 없거나 원치 않는 이직, 이동의 현상이 나타난다. 회사원이면 승진이나 보직에서 불리한 해가 된다. 복음이 일주에 해당하면, 개인적인 신상의 문제로 건강이나 가정적인 문제, 처와의 문제, 직업과 관련된 문제가 생긴다. 복음운은 엎드려 신음하는 운이니 일주가 복음이라면 해당 일주의 십신이 묶인다. 만약 남자 사주 일주 십신이 재성이라면, 재적인 묶임이 발생하니 그 처나 재물의 측면에서 불리한 해가 될 것이다.
복음운에는 가능하면 적극적인 투자나 적극적인 활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매사에 소극적이고 일상적인 일을 하면서 지내는 것이 좋다. 또 복음은 적극적인 활동보다는 독서나 학문을 통해서 은거하는 삶을 취해야 좋고, 종교 생활도 좋다. 복음운에도 무탈하게 넘어가는 경우가 있다. 세운이 원명(命)과 복음일 때는 대운이 원명에 길한 작용을 한다면 무탈하고, 사주 원국과 세운이 격국상 잘 맞아 떨어져서 길하게 작용한다면 무탈하다. 또는 원명이 세운을 잘 받아 들이는 구조가 된다면 무탈하다.
복음운이 흉한 이유는 세운은 그해의 운을 관장하는데, 한마디로 그해의 운에 대해서 화복(禍福)을 관장하는 것이 세운(年運)인데 그 세운이 사주나 대운에서 같은 간지(干支)를 만나게 되면 중복되어 충돌이 일어난다. 두개의 머리를 가진 용이요, 두개의 엔진이 얹힌 자동차이니 바람직하지 않아서 흉한 것이다.
운세해석(3) – 대운과 세운의 간지가 같은 기운일 때의 해석
운세해석(3) – 대운과 세운의 간지가 같은 기운일 때의 해석
[운세의 간지 형태].대운이나 세운은 천간과 지지의 2글자로 이루어 집니다.
.그 간지간의 형태는 크게 5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1.운의 천간과 지지의 오행이 같은 경우
2.운의 지지가 천간을 생조하는 경우
3.운의 천간이 지지를 생조하는경우
4.운의 지지가 천간을 극하는 경우
5.운의 천간이 운의 지지를 극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운의 간지 오행이 같을 때의 해석].대운이나 세운의 천간과 지지가 같은 글자로 이루어진 경우입니다.
.천간과 지지가 같은 기운이라, 운의 기간 동안 같은 기운이 동작하게 됩니다.
.길신이면, 대운 10년 기간 동안 길운이 되고, 흉신이면 흉운이 됩니다.
.운을 해석하기에 가장 편한 경우가 됩니다.
[예시명조 1]위 명조는 축월에 태어난 을목일간의 신약한 여명 사주입니다.
신약한 사주라 용희신은 목오행,수오행, 기신은 금,토오행이 됩니다.
이 명조에서 신유대운이 온 경우를 가정해 봅니다.
대운의 지지 유금은 천간에 투출하고, 대운 천간 신금은 지지에 통근한 경우입니다.
당연히 강한 신금이 일간과 을신충하게 되어, 일간은 10년이 흉운이 됩니다.
일간 을목은 신유대운을 맞으면, 남편과 갈등, 충돌이 잦은 운이 됩니다.
건강상으로도 금오행에 관련된 병이 생길수 있겠지요.
금오행에 관련된 질병은 폐장 등 호흡기 관련 질병이 문제가 될 수도 있겠네요.
위 명조에서는 [신유대운]이라 플러스운세력에서는 [대흉]으로 표시됩니다.
만약 다음 대운인 [경신대운]이라면 길흉의 평가는 [흉]으로 나올 것입니다.
[예시명조 2]위와 똑같은 명조로 대운의 천간과 지지가 금오행이라 강한 기신운입니다.
관성운이라 신약한 일간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천간은 을신충을 이루니, 역시 힘드는 대운이 됩니다.
그러나, 일지에 해수가 온 경우입니다.
대운의 강한 신금과 유금은 일간을 충하는 대신, 일지 해수를 생조하게 됩니다.
따라서, 운의 강한 기신 금오행은 금생수로 일지를 생하고, 일지는 수생목으로 일간을 생합니다.
강한 기신이 유통이 되는 경우로, 을신충은 해소됩니다.
대흉인 이전의 명조가 일지 해수로 인해, 길운으로 바뀌는 경우입니다.
결론적으로 원국이든, 운에서든 기신도 유통이 되면, 길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위 명조가 여명사주라면 대운의 관성은 남편에 해당합니다.
일지를 금생수로 생하니, 남편은 열심히 일하는 경우가 됩니다.
아울러 수생목으로 그 결과물은 일간에 정성을 다하니, 남편덕이 큰 대운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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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경 선생 사주이야기
◇ 고급편 ◇ [제1장] 신살론 [제2장] 간지론 [제3장] 성격 [제4장] 직업과 전공 [제5장] 인연법 [제6장] 대운과 세운의 해석 [제7장] 사주팔자 해석의 우선순위 [제8장] 사주분석의 연구 [제9장] 래정법(상담목적을 아는 방법) [제10장] 개운법(운명을 개선하는 방법) [제11장] 궁합 [제12장] 건강론
제 6 장 대운과 세운의 해석
1. 대운과 세운의 기본개념
(1) 남녀의 구분
– 남자는 기본적으로 양(陽)에 속하므로, 寅, 卯, 辰, 巳, 午, 未 양의 운을 지날 때 불리합니다.
– 여자는 기본적으로 음(陰)에 속하므로, 申, 酉, 戌, 亥, 子, 丑 음의 운을 지날 때 불리합니다.
– 음(陰)운과 양(陽)운의 구분을 좀 더 자세히 해 본다면 삼합의 운동성으로 구분해서 보아야 합니다.
· 삼합으로 구분하여 음운과 양운을 나눈다면,
· 음(陰)의 운은 申, 子, 辰 (水) 운과 巳, 酉, 丑 (金) 운이 되고,
· 양(陽)의 운은 寅, 午, 戌 (火) 운과 亥, 卯, 未 (木) 운이 됩니다.
(2) 대운
– 대운은 지지를 기준으로 하여 봅니다.
– 계절을 의미하고 큰 환경의 변화 그리고 주거지의 변동을 뜻합니다.
– 대운의 변화는 30년을 기준으로 하여 변하므로 일생동안 작게는 두 번 많게는 세 번의 변화를 맞습니다.
– 대운은 사주팔자의 월간지를 기준으로 하여 산출이 되므로 계절의 연장이라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 대운은 인생의 큰 흐름을 말합니다.
: 대운이 좋으면 절대 잘못 되는 일이 없고, 약 30년 주기가 상승기면 세운에 따라서 작은 어려움은 있을지 몰라도 발전하는 기류는 변하지 않습니다.
(3) 세운
– 세운은 올해 당해 연도를 의미합니다.
– 해당 년도에 일어날 수 있는 사건, 사고, 현상 등을 해석합니다.
– 세운은 따로 정하는 법이 없고, 누구나 올해를 맞이하는 공통된 것이 세운이라고 하겠습니다.
– 세운은 본인의 사주팔자 일간에 대조하여 해석을 하므로 각자 똑같은 세운이라도 다르게 적용이 됩니다.
– 세운이 좋아도 대운이 하락세가 되면 큰 흐름상 흉을 면할 수가 없을 것이고, 어려움 중에서 작은 기쁨 정도는 있을 것입니다.
2. 고서에서의 대운과 세운
여러 고서에서 등장하는 많은 학설들에 의해서 사주학을 공부하는 학인들이 선택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대운에 대한 학설로 고서에서는 개두나 절각과 같은 학설들이 있는데, 간지론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이론입니다. 또한 고서에서 전해오는 학설에 의하면 대운의 천간과 지지가 각각 5년씩 나누어 주관한다고 하여, 천간이 5년을 주관하고 지지가 5년을 주관한다는 학설이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고서에서는 천간을 중요시해야 한다고 하고 어떤 책은 지지를 중요시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또 다른 고서에서는 천간과 지지의 기운을 3:7이나 4:6으로 봐야 한다고 하여 천간이 3년 또는 4년을 주관하고 지지가 7년 또는 6년을 주관한다고 주장하는 학설도 있습니다. 이처럼 통일 되지 않은 학설들에 의하여 실전 경험을 통해 제각각 선택을 달리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대운과 세운의 관계를 전극, 충, 화 등으로 설명을 하는 고서들이 있는데, 이 또한 간지론에서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계절과 하루가 극하거나 충을 하지 않듯이 흘러가는 길들이 다르고, 세운과 월운이 극하거나 충을 하지 않듯 전혀 관계가 없다고 봅니다. 옛 고서에서는 대운은 지지를 중시하고 세운은 천간을 중시한다는 학설도 있는데, 그것은 옳지 않다고 봅니다.
3. 대운과 세운의 해석
(1) 대운(大運)
대운은 사주의 월주에서 나온 것이고, 대운의 간지는 함께 10년을 주관한다고 보아야 합니다. 사주는 좋은데 운이 나쁘면 좋은 차가 험한 도로에 들어 선 것이고, 사주는 나쁜데 운이 좋다면 조각배가 순풍을 만난 격이니 이처럼 운의 영향력이 큽니다.
대운과 세운의 한자 한자를 모두 사주원국의 간지와 비교하여 종합적으로 관찰하여 길흉을 판단해야 할 것입니다. 천간은 동(動)이라 움직임이고, 지지는 정(靜)이라 고요함입니다. 천간과 지지는 서로 상생하거나 상극할 수 없고, 천간은 천간끼리 지지는 지지끼리 합, 충, 형을 할 수 있습니다. 사주 천간의 庚(金)은 대운 천간의 甲(木)과 충을 할 수 있어도 대운지지 寅(木)의 지장간 甲(木)을 충 할 수는 없습니다. 또 대운지지 寅의 지장간 甲(木)은 사주 천간의 庚(金)을 충 할 수 없는 것입니다.
대운의 천간은 사주의 천간에 미치는 영향을 살피고, 기준은 반드시 지지로 보아야 합니다. 대운은 월지의 계절을 기준으로 나열하기 때문에 계절을 뜻하는 지지의 영향력이 지배적이라고 보고, 대운 천간은 사주팔자의 천간과 합, 충의 관계를 따져서 해석에 참고할 따름입니다.
– 대운 천간의 역량은 약해서, 대운 천간이 사주에 미치는 영향이 좋다고 해도 복이 크지 않습니다.
– 대운 지지의 역량은 강해서, 대운 지지가 사주에 미치는 영향이 좋다고 하면 길함이 크다고 봅니다.
– 대운은 한 글자에 십년을 함께 보아야 합니다.
– 천간과 지지를 모두 관찰하고 대운은 사주와 배합하고 나서 길흉을 판단합니다.
– 대운의 한 글자는 사주의 간지와 배합하고 나서야 길흉을 알 수 있습니다.
(2) 세운(歲運)
– 세운을 태세(太歲)라고도 부르고 일 년을 관장합니다.
– 대운이 길해도 세운이 흉하면 그 해는 소흉을 당하게 됩니다.
– 대운이 흉하고 세운이 길하면 흉중에 소길하게 됩니다.
– 대운의 간지가 10년을 관장 한다면, 세운은 1년을 관장하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 대운은 상승기와 하락기를 뜻한다면, 세운은 그 상승기 중에서도 좋고 나쁨을 또는 하락기 중에서도 좋고 나쁨을 나타내는 1년 운세입니다.
– 사람이 흥하고 망하고 살고 죽고는 모두 당해 년 세운에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3) 대운지지의 반대편 해석
– 상담자의 질문은 대부분 대운지지의 반대편 육친에 대한 문제점 즉, 억제된 육친에 대한 문제로 상담을 합니다.
– 子, 午, 卯, 酉의 대운을 지날 때는 모든 글자가 양보하지 않는 강한 기운이므로 운명에 큰 변화가 생기는 격동기를 맞게 됩니다.
– 辰, 戌, 丑, 未의 대운을 지날 때는 입묘작용으로 누군가의 희생에 의한 변화 또는 이중생활의 아픔이 올 수 있는 것으로 봅니다.
(4) 대운과 세운 정리
전해오는 고서들이 대운과 세운을 설명하는데 각기 주장이 다를 뿐만 아니라 번역하는데 번역자의 실수도 많아서 혼란이 가중되고 있기에 이를 명확히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운과 세운이 운명에 끼치는 영향력이 매우 커서 사주명조가 좋은 것보다 대운과 세운을 잘 만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간지론에서는 [자평진전]에서 설명하는 대운 감명법을 적용합니다. 대운이나 세운을 감명할 때 사주원국을 논하는 것과 같이, 지지를 기준으로 천간을 참작하는 방법입니다.
대운과 세운의 관계에서도 서로 연관 시키지 말고 각자 따로 사주에 대입하여 해석해야 하고, 대운과 세운끼리 대입하여 연관 시키는 것은 옳은 해석 방법이 아닙니다.
(5) 대운과 사주의 변화
대운이 사주의 간지와 배합하여 발생하는 변화를 살펴보겠습니다.
대운과 사주팔자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일어나는 변화들입니다.
① 사주 천간과 대운 천간이 합이 되는 경우
– 대운 천간과 사주천간이 모두 길신이거나 흉신으로써 작용하지 못합니다.
– 천간합은 역할을 정지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② 대운 천간이 같은 오행이라도 음양에 따라서 길흉이 달라지는 경우
– 木 중에서도 甲과 乙의 작용력을 달리 본다는 것으로, 사주에 합이나 충으로 작용력을 잃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③ 대운지지가 같은 오행이라도 음양에 따라서 길흉이 달라지는 경우
– 사주에 있는 지지의 글자와 배합관계를 살펴야 하기 때문입니다.
④ 대운의 간지가 같은 오행이라도 천간은 길신이고, 지지는 흉신일 수 있는 경우
<예> 甲 일간이 酉월에 태어나고 천간에 辛이 있어서 정관격이고 신강하다면 재성의 도움을 필요로 할 것인데,
지지에 申은 정관을 강하게 만들지만 천간에 庚은 관살 혼잡을 만들어 불리하게 됩니다.
⑤ 사주에 지지를 대운의 지지가 충(沖)하여 길함과 흉함이 달라지는 경우
– 흉신에 해당하는 지지를 충(沖)하면 길하고,
– 희신에 해당하는 지지를 충(沖)하면 흉해집니다.
⑥ 대운에 의하여 성격(成格)과 파격(破格)이 되는 경우
– 대운에 따라서 격국이 일시적으로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 대운의 기간 동안 작용하는 것으로 봅니다.
– 파격이 성격으로 변하면 길하고, 성격이 파격으로 변하면 흉합니다.
– <예> 壬 일간이 亥월에 태어나 건록격인데 대운에서 寅을 만나면 寅, 亥 (合) 木으로 식신격이 됩니다.
(6) 육친에 의한 대운, 세운, 일진
운에서 만나는 육친을 해석하는데 있어서 대운과 세운 그리고 일진에서 만났을 때 각각 다르게 해석해야 됩니다. 양간(陽干)은 반응이 빠르지만 실속이 없고, 음간(陰干)은 반응이 느리지만 실속이 있습니다. 대운과 세운은 운명을 감정하는데 매우 중대한 영향력을 끼치고 정확도도 높지만, 월운(月運)이나 하루의 일진은 정확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사주학은 대운과 세운에 의한 포괄적이고 전체적인 감명을 하는데 장점이 있는 반면에, 월운이나 일진을 감명하는데 정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잘 사용을 하지 않는 편입니다.
운에서 만나는 육친이 대운과 세운 그리고 일진에서 어떻게 다르게 적용이 되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제2강 대운(大運)과 세운(歲運) 해석 > 명리3과정
제2강 대운(大運)과 세운(歲運) 해석
대운과 세운이 운명에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커서 사주명조가 좋은 것 보다
대운과 세운을 잘 만나는 것이 더 좋다고 할 정도이다.
대운을 해석하는 방법에 있어서는 천간을 중요시 하는 법과 지지를 중요시 하는 법, 그리고 천간 5년 지지 5년으로 나눠 보는 법, 천간을 3 지지를 7로 보기도 또한 천간을 4 지지를 6으로 보는 방법 등이 있다.
즉 팔자는 대운을 감명 할 때 사주원국을 논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는바 지지를 기준으로 천간을 참작하는 방법이 옳다고 생각한다.
우리 학인들도 많은 학설을 비교하여 각자 자기 근기에 맞는 대운 세운의 해석법을 구도하여 좋은 해석이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 대운과 세운의 기본 개념
⊙ 남녀의 구분
-남자는 양(陽)에 속하므로 陽의 기운을 지날 때 불리하다.
-여자는 음(陰)에 속하므로 陰의 기운을 지날 때 불리하다.
⊙ 음(陰)운과 양(陽)운의 구분
-삼합의 운동성으로 구분
음(陰)의 운 金,水 운으로 巳 酉 丑 (金), 申 子 辰 (水) 양(陽)의 운 木,火 운으로 亥 卯 未 (木), 寅 午 戌 (火)
⊙ 대운
-대운은 계절을 의미하고 큰 환경의 변화 그리고 주거지의 변동 등을 뜻한다.
-대운의 변화는 30년을 기준으로 하여 변하므로 일생 동안 적게는 두 번,
많게는 세 번의 변화를 맞는다.
⊙ 세운
-해당 년도에 일어날 수 있는 사건, 사고, 행위, 인물 등을 해석한다.
◈ 대운과 세운 해석법
사주팔자는 본 명조를 잘 분석하는 방법이 중요하지만 대운 세운을 잘 분석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도 있다. 대운은 월건에서 나온 것인 만큼 월건의 간지
는 함께 한 달을 주관한다고 보아야 한다.
사주는 좋은데 운이 나쁘면 마치 좋은 자동차가 험난한 도로를 들어선 것과
같고, 사주는 나쁜데 운이 좋으면 돛단배가 순풍을 만난 듯이 운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이다.
⊙ 견해에 따른 해석
-천간 5년 지지 5년으로 나누어 보는 방법
-천간 3년 지지 7년으로 나누어 보는 방법
-개두(蓋頭)-천간의 기운을 중요하게 보는 방법
-절각(截脚)-천간의 기운이 좋아도 지지가 반대 기운이면 좋지 못하다는
뜻으로 대운에서 지지의 영향력을 크게 보는 방법
개두.절각(蓋頭.截脚)
◈ 蓋頭 : 덮을 蓋, 머리 頭
-머리 위로 드러난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로 팔자에서
天干은 사람의 얼굴, 머리를 의미하고
地支는 사람의 몸을 의미,
支藏干은 몸속의 장기를 의미한다는 것이다.
예) 甲일간이 戊,己,庚,辛이 희신일 때 甲,乙,丙,丁,은 흉신이 되는데
대운에서 戊,己,庚,辛이 오면 개두가 된 것이니 좋고 甲,乙,丙,丁이 오면 나쁘게 본다.
혹시 대운지지(지장간)에 戊,己,庚,辛 희신이 있다고 해도 甲,乙,丙,丁이 개두를 하였다면
나쁘다고 판단한다.
이유-甲,乙,丙,丁이 戊,己,庚,辛을 덮어 씌우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戊,己,庚,辛이 얼굴을 내밀기 힘들다고 본다.
* 대운 지지가 희신에 해당하여도 대운의 천간이 흉신이면 길하지 않고
대운지지가 흉신이라도 대운의 천간이 희신이면 흉하지 않다고 판단하는 것.
* 개두는 사주나 운에서 천간을 뜻하는 것으로 천간의 중요성을 강조한 의미라고 본다.
◈ 截脚 : 끊을 절, 다리 각
-庚일간이 甲,乙을 희신으로 반기는데
地支에 이를 극하는 오행을 만난 것을 말한다.-申과 酉를 만난 경우.
-甲,乙운이 올 경우라도 지지에서 어떤 영향을 받고 있는지를 참작하여 판단한다는 것이다.
-甲,乙운은 水의 생을 받아서 좋고 甲辰운은 辰(乙癸戊)의 餘期 정도의 힘을 가졌다고 보고
地支가 寅(戊丙甲)이라면 正期의 함을 가졌다고 보아 天干 甲의 힘을 가늠하는 것이다.
예) 갑신, 을유 대운을 만났다면 절각되어 있는 상태로 죽은 나무와 같아서 각 10년씩 모두
흉운으로 본다는 것이다.
이는 대운에 지지의 영향력을 크게 보는 의미라 하겠다.
⊙ 대운과 세운의 관계
-전극(戰剋)-대운과 세운의 천간이 상극되는 것을 말한다.
-충(沖)-대운의 지지와 세운의 지지가 서로 충(沖)이 되는 것을 말한다.
예)子 대운이 午 세운을 만난 것을 말한다.
水를 필요로 하는데 戊子 대운에 壬午 세운을 만나면 서로 상충
하여 불리하고, 火를 필요로 할 때 戊子 대운에 水가 힘이 없고
甲午 세운이면 길하게 된다는 것이다.
-화(和)-대운 천간과 세운의 천간이 합하는 것을 和라 하고 지지삼합이나
육합은 合이라 한다.
-호(好)-대운과 세운의 오행이 서로 같은 것을 말한다.
金 운을 필요로 할 때 대운이 庚申년이고 세운이 같거나
辛酉년을 만나는 것을 말한다.
◈ 대운(大運)
-대운은 월지에 이어져 가는 계절의 연장이라고 본다.
-대운은 지지를 우선하여 해석한다.
-지지를 기준으로 계절의 진행을 보고
천간은 사주팔자의 천간과 합, 충, 형 관계만 참고한다.
-천간과 지지는 서로 작용을 하지 못하므로 개두나 절각은 무시한다.
-대운이나 세운 모두 지지를 기준으로 해석한다.
-대운 천간의 역랑은 약하고 지지의 역량이 강해 천간이 희신이라 해도
복이 크지 않고 지지가 희신이면 복이 크다고 본다.
-대운은 30년의 천간과 지지를 모두 관찰하고 사주명조와 배합하여
길흉을 판단한다.
⊙대운이 사주의 간지와 배합하여 발생하는 변화
대운은 오행의 생‧극 관계를 떠나서 계절의 연장임을 명심한다.
◇ 사주 천간에 의해 대운 천간이 합이 되는 경우
-천간 합의 작용은 역할을 약화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대운 천간이 길신이거나 흉신으로서의 작용을 하지 못한다.
◇ 같은 천간 오행이라도 음양에 따라서 길흉이 달라지는 경우
-木 중에서도 甲과 乙의 작용력을 달리 본다는 것으로
사주에 합,충으로 작용력을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 사주의 지지를 대운의 지지가 충하여 길흉이 달라지는 경우
-흉신에 해당하는 지지를 충하면 길하고 희신에 해당하는
지지를 충하면 흉해진다.
-寅,申,巳,亥 사생지(四生地)는 충을 만나면 申이 寅을 극하고
亥가 巳를 극하지만, 子, 午, 卯, 酉 사왕기(四王氣)는 사주 전체의
기세에 따라서 성패가 좌우되며 辰,戌,丑,未 사묘고(四墓庫)는
큰 변화는 발생하지 않으나 지장간이 길신일 때 불길하다고 본다.
◇ 대운에 의해서 성격(成格)과 파격(破格)이 되는 경우
-대운에 따라 격국이 일시적으로 변하는 것을 말한다.
壬일간이 亥월에 태어나 일간이 강한데 己(土)가 있어서
정관을 용신으로 삼는 건록격인데
대운에서 寅을 만나면 亥寅(合)木으로 상관격이 된다는 것이다.
◇ 사주 지장간이 대운을 만나서 천간에 투출할 때 길흉이 같지 않는 경우
-甲(木) 일간이 신강하고 辛(金)을 정관 용신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사주지지 午(火)중에 상관이 숨어 있다가 대운 천간에 丁(火)로 투출하면
사주 지장간 丁(火)의 역량이 강해져서 정관을 극함에 흉하게 된다는 것.
◈ 대운 지지육친의 반대편 해석
피상담자의 궁금증은 대운지지의 반대편 육친에 대한 문제점을 승화하여
상담한다.
子,午,卯,酉 대운을 지날 때에는 모두 양보하지 않는 강한 기운이므로
운명에 큰 변화가 생기는 격동기를 맞는다.
辰,戌,丑,未의 대운을 지날 때는 입묘 작용과 화개 작용으로 누군가의 희생에
의한 변화 또는 이중생활의 아픔이 올 수 있다.
◇ 비견운 – 편재 극 – 금전, 여자문제
◇ 겁재운 – 정재 극 – 금전 지출, 처의 문제
◇ 식신운 – 편관 극 – 남자: 자녀, 여자: 남자 문제
◇ 상관운 – 정관 극 – 남자: 직장, 여자: 남편 문제
◇ 편재운 – 편인 극 – 학문 방해 문제
◇ 정재운 – 인수 극 – 모친 문제, 학업 문제
◇ 편관운 – 비견 극 – 형제, 친구 문제
◇ 정관운 – 겁재 극 – 건강, 지인 문제
◇ 편인운 – 식신 극 – 남자: 제조 수하, 여자: 자녀 문제
◇ 인수운 – 상관 극 – 남자: 활동, 여자: 자녀 문제
◈ 육친에 의한 대운 세운 분석
구 분 대 운 세 운 일 진 비견 분리, 독립 재물 정체 금전 지출 겁재 손해, 동업 금전 손실 실수 식신 의식주 확장 새로운 시작 식복 상관 소모 지출 바쁜 활동 유흥, 놀이 편재 금전 유통 바쁜 환경 번거로움 정재 재물 안정 경제 발전 금전 회전 편관 감투 발전 건강 악화 실속 없다 정관 명예상승 무사평안 소식 통보 편인 문서 재산 활동 둔화 일의 지연 인수 문서 발전 보증 주의 무사 안정
양간은 반응이 빠르지만 실속이 없고 음간은 반응이 느리지만 실속이 있다.
◈ 세운
-세운은 일년을 관장하며 대운이 길하면 세운이 흉해도 그 해는 소흉을 당하게 된다.
-대운 안에 세운이 들어있다고 보고
대운이 좋고 세운이 흉하면 약간의 어려움을 거쳐 가지만
대운이 흉하고 세운이 길하면 작은 기쁨으로 지난다고 본다.
-흥망성쇠는 모두 당해 세운에 있음을 짐작한다.
*세운은 흔히 일년신수를 본다는 해당 년의 운세로 사주명조에 대입하여
풀이하는 것이다.
-해당년 운의 태세의 작용이 사람이 실제 피부로 느끼는 길흉작용의 강도가 매우 크다고 느껴지는바 그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다.
-세운과 사주의 월주,일주를 刑.沖하면 부모나 형제 또는 배우자와의 사이에
변동,이별,구설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세운과 사주가 서로 合을 이루면 모든 일이 잘 풀리고
타인과의 타협,성사가 좋다.
세운은 간지를 따로 보는 것이 아니고 지지를 기준으로 천간을 살피고
사주와의 관계를 잘 보아야 하며
대운이 큰 환경, 즉 계절의 변화라면 세운은 그 날의 날씨와 같다.
“無罪 1호”
운암 박두범
인생은
가야할 종착역도 없는
이정표 앞에서
철학을 짊어지고
허둥대는
품삯 없는 지게꾼이다.
나!
오늘 또다시
어디로 갈거나
독백의 길목에서
흐릉흐릉
스러져가는 하룻날의
의미 없는
한 닢 의미를 씹는다.
[사주와 명리 이야기] 행운(行運)과 대운(大運)
사람이 태어난 년, 월, 일, 시의 천간과 지지를 사주팔자라고 한다. 사주팔자는 본인의 의지와는 전혀 상관없이 결정된다. 사주팔자를 명(命)이라 한다. 명(命)이란 의미는 명의 윗부분은 피라미드와 같은 신전을 의미하는 모양이다. 아래의 口자는 신전에서 들려오는 하늘의 목소리라는 뜻이며, 다음은 무릎 꿇은 사람의 모습이다. 결국 명(命)이라는 것은 하늘의 뜻이 개시되는 신전에서 들려오는 하늘의 목소리, 그 하늘의 목소리를 사람이 무릎 꿇고 앉아 듣는 것이다. 이는 한 사람의 삶에 3할 정도 작용을 한다고 한다.
다른 7할은 운(運)이 작용한다고 본다. 운이란 왜 주어지는가? 그것은 하늘이 나에게 명한 바를 달성하라고 운이 주어진 것이다. 운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사주가 세월이 흘러감에 따라 후천적으로 돌아오는 시간과 만날 때 어떠한 조화를 이루며 그로 인한 길흉화복이 어떻게 변하는가를 예견하는 것이다. 정해진 사주와 운을 합쳐서 운명(運命)이라 한다. 사주가 고정되어 있다면 운은 변화하는 것이다.
운은 매시간, 매일, 매월, 매년 시시각각 변하면서 우리에게 다가온다. 매시간의 흐름은 시진(時辰), 하루의 흐름은 일진(日辰), 매달의 흐름은 절운(節運), 매년의 흐름은 세운(世運), 10년씩의 흐름은 대운(大運)이라 한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좋은 일이 있는 날이면 “오늘 일진이 좋구나”라고 하고, 흉한 일이나 일이 뜻대로 풀리지 않으면 “오늘 운수 사납다”고 한다. 어떤 날은 오전에는 활력이 넘치다가 오후에 의기소침해 지기도 한다. 모두가 일진의 변화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한 달의 흐름인 절운은 변화가 일률적이다. 봄(寅,卯,辰), 여름(巳,午,未),가을(申,酉,戌),겨울(亥,子,丑)로 변화 한다. 오행으로 보면 목, 화, 금, 수로 사계절이 바뀐다. 계절을 나타내는 지지의 흐름이 반복되기 때문에 어느 계절에 운이 좋고 나쁜가는 짐작할 수 있다. 해마다 반복해서 지지가 똑같이 변화를 하는 패턴을 보여 주기 때문에 자신이나 상대방이 현재 궁금해 하거나 고민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예측하는 데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다.
세운은 한해의 운을 나타낸다. 한해의 길흉을 알아보려면 그해의 간지를 사주에 대조하여 예측한다. 세운의 간지는 그 해에 해당하는 60갑자에서 구한다. 세운은 많은 사람이 궁금해 하는 운이다. 올해는 합격할까? 올해는 결혼할까? 올해는 직장을 구할 수 있을까? 올해는 아기를 낳을 수 있을까? 올해는 집을 장만할 수 있을까? 등등.
대운은 10년씩 변해가는 운이다 초년, 청년, 장년, 말년 운과 10대, 20대, 30대 등 세월에 따른 인생의 길흉을 예측하게 된다. 대운을 10년으로 하는 이유는 명리학의 근간인 인간을 우주의 일원으로 생각하고 만물이 춘하추동 사계절의 기후 변화에 따라 성하고 쇠하는 이치 때문이다.
인간이 존재하는 지구는 태양계에 속해 있고 달은 지구를 중심으로 한 위성이다. 태양과 지구가 종속적인 관계라면 달과 지구는 횡적인 관계다. 서로 종횡 관계를 유지하면서 자기 순환 궤도의 질서를 정확하게 지켜나가고 있다. 이 과정에서 달과 지구의 인력 관계로 사계절이 변화와 더불어 온갖 만물의 생리 작용이 이루어진다.
기후의 변화가 태양에도 있지만, 지구가 태양을 1년에 1회 공전하는 동안 온갖 변화 현상을 일으키는 달의 작용이 더욱 밀접하면서도 크게 미치고 있기 때문에 후천적인 변화를 파악하는 대운은 월령에 기준을 두고 그 사람의 자전궤도를 삼는 것이다.
인간이 우주 회전을 완료하는 데는 120년이 걸린다고 한다. 120년을 1년으로 축소하면 12개월로 나뉘고, 120년을 12로 나누면 10년이 된다. 10년을 곧 한 달과 같이 비교하는데서 연유한 것이다. 그래서 대운의 한 기둥은 인간 운명의 10년을 지배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다.
대운은 사주가 머물고 있는 장소와 환경을 파악할 수 있는 기준이요 일정한 기간 사주를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대운의 흐름을 안다는 것은 10년간의 길흉과 궁통을 파악하는 것이다.
사주를 자동차에 비교하면 행운은 도로의 상태와 같다고 할 수 있다. 사주로 수목의 종류를 알 수 있는 것이라면 행운은 그 나무의 꽃이 피는 때와 열매를 맺는 시기를 아는 것 이라 하겠다.
부귀와 빈천의 주요 원인은 사주의 짜임새에 달려 있다고 하지만 그 변화의 결정적인 시기는 행운에 달려 있다. 행운의 역할과 영향력은 대단히 크다. 아무리 좋은 사주라 하더라도 행운의 영향력을 받지 않을 만큼 좋은 사주는 흔하지 않다. 대부분의 사주는 운에 따라서 길흉과 희비가 크게 엇갈리는 경우가 많다.
좋은 운이 올 것이라면서 아무 준비 기다리기만 한다면, 그 운도 그냥 지나가게 된다. 사업을 하면 큰돈을 벌 수 있는 운이 온다고 하더라도 사업을 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무용지물이다. 승진할 운이 왔지만, 본인의 행실이 좋지 않았다면 소용없는 일이다. 시험에 합격할 운이 있다 해도 노력하지 않고 운만 바라본다면 합격할 수 있겠는가?
운은 흐르는 것이다. 매시간 매일 매달 매년 변하면서 우리에게 다가온다. 인간이 자연에서 태어나 사계절의 변화에 따라 살아가듯이 자연의 섭리에 따라 노력하다 보면 좋은 운을 만나 크게 발복할 것이다. 항상 준비하고 노력하면서 좋은 운을 기다려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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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06~202109 역학 갤러리
4. 대운과 세운의 관계 (1)전극(戰剋)싸울 전, 싸움, 전쟁, 두려워한다는 뜻이다. 전극이란 대운과 세운의 천간이 상극 되는 것을 말한다. 사주에서 金을 필요로 할 때 庚·申 대운이면 세운이 壬·癸 운처럼 火기운이 약하거나 힘이 없어야 길하고, 丙·午 세운처럼 대운과 극을 하면 흉하게 된다는 것이다. 전극도 개두처럼 천간을 중요시 하는데 전극은 대운과 세운의 천간이 서로 극하거나, 충 하는 것을 나쁘게 해석하는 것입니다. (2)충(沖)대운의 지지와 세운의 지지가 서로 충(沖)하는 것을 말한다. 子대운이 午세운을 만난 것을 말합니다. 水를 필요로 하는데 戊子 대운에 壬午 세운을 만나면 서로 상충하여 불리게 됩니다. 여기서 충은 천간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주로 지지 충을 말하는 것으로대운과 세운의 지지가 서로 충 하는 것을 좋지 않게 본다는 것입니다. (3)화(和)대운 천간과 세운의 천간이 서로 합하는 것을 화(和)라고 하고,지지 삼합이나 육합은 합(合)이라고 합니다. 합이 되어 필요로 하는 오행으로 변하면 길하고, 흉신으로 변하면 불길하다고 봅니다.또한 합이 되어 변화를 이루지 못하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 되면 기반이라고 하여 답답하고 불길하다고 봅니다. 화(和)는 대운 천간과 세운 천간이 천간 합을 하는 것을 말하고 그합에 의해서 생산되는 합의 결과물이 좋은 운에 해당하면, 좋고 나쁜 운에 해당하면 좋지 않다는 해석이다. (4)호(好)좋을 호, 마땅하다. 아름답다. 자상하다는 뜻입니다. 대운과 세운의 오행이 같은 것을 말합니다. 金운을 필요로 할 때 대운이 庚申년이고 세운이 같거나 辛酉년을 만나는 것을 말합니다. 좋은 운으로 작용하거나 나쁜 운으로 작용하는 힘이 매우 강하게 활동하는 결과를 낳습니다. 천간과 지지가 같은 오행이라는 건은 12운성으로도 건록지나 제왕지에 해당하므로 아주 강한 기운을 발산한다는 의견에는 이견이 없습니다 ★★★ 대운과 세운의 관계를 전극, 충, 화 등으로 설명하는 고서들이 있는데, 계절과 하루가 극하거나 충을 하지 않듯이 흘러가는 길이 다르고, 세운과 월운이 극하거나 충을 하지 않듯이 전혀 관계가 없다고 봅니다. 여러 고서에 나오는 학설들의 내용을 참고로 한다면 사주학을 공부함에 있어 폭넓게 많은 도움이 될 듯합니다.
그렇다네 운에서 오는 도충 허자 이런거 신경 쓰기 시작하면 끝도 없고 노답이였는데 다행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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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단계 운의 구성 = 운팔자運八字 – 16개 오행
- 일과 시간은 실행하는 시기
- 고유한 작용력 가짐 – 100의 작용력
- 운의 합의 작용 = 300의 작용
- 3운 결합 = 3운의 합세
- 운의 흐름 + 일간 + 용신 = 육친해석 = 길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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