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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13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이르시되 · 2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태에서 처음 난 모든 것은 다 거룩히 구별하여 내게 돌리라 이는 내 것이니라 …
Source: www.churchofjesuschrist.org
Date Published: 11/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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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13 | RNKSV 성경 | YouVersion – Bible.com
11“주님께서, 당신들과 당신들 조상에게 맹세하신 대로, 당신들을 가나안 사람의 땅에 이르게 하셔서 그 땅을 당신들에게 주시거든, 12당신들은 태를 처음 열고 나오는 …
Source: www.bible.com
Date Published: 11/2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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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13:13 – 다국어 성경 Holy-Bible
출애굽기 13장 · 여호와께서 너와 네 조상에게 맹세하신대로 너를 가나안 사람의 땅에 인도하시고 그 땅을 네게 주시거든 · 너는 무릇 초태생과 네게 있는 생축의 초태생을 …
Source: www.holybible.or.kr
Date Published: 3/7/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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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운성경 출애굽기 13장
13:12 여러분은 처음 태어난 것을 다 여호와께 바쳐야 합니다. 짐승들의 처음 태어난 것들도 다 여호와께 바쳐야 합니다. 13:13 처음 태어난 모든 나귀는 양으로 대신해서 …
Source: nocr.net
Date Published: 11/1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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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13장 1-21절 말씀 묵상 – 복음뉴스
출애굽기 13장 1-21절 말씀 묵상 … “여호와께서 그들 앞에 행하사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그들의 길을 인도하시고 밤에는 불 기둥으로 그들에게 비취사 …
Source: www.bogeumnews.com
Date Published: 11/26/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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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말씀묵상. 3월 2일. 출애굽기 13장. – 하늘품은교회
출애굽기 13장. 구원의 날을 반드시 기억하라. 1. 출애굽이 시작되던 그날 밤, 하나님께서 애굽의 장자를 치실 때, 애굽의 장자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
Source: www.hapoom.or.kr
Date Published: 11/2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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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13장
출애굽기 13장. 출13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이스라엘 자손은 여호와께서 권능의 손으로 그들을 …
Source: oldandnewtestament.tistory.com
Date Published: 10/20/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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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13 KLB – 짐승의 첫태생과 무교절
출애굽기 13. Korean Living Bible · 1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사람이 나 짐승이나 첫태생은 다 거룩히 구별하여 바쳐라. · 그래서 …
Source: www.biblegateway.com
Date Published: 4/9/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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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13장 – 처음 난 것을 다 구별하여 여호와께 돌리라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태에서 처음 난 모든 것은 다 거룩히 구별하여 내게 돌 …
Source: dtynch.kr
Date Published: 5/29/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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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uthor: 공동체 성경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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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 Published: 2021. 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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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13
무교절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태에서 처음 난 모든 것은 다 거룩히 구별하여 내게 돌리라 이는 내 것이니라 하시니라
3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애굽 곧 종 되었던 집에서 나온 그 날을 기념하여 유교병을 먹지 말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너희를 그 곳에서 인도해 내셨음이니라
4 아빕월 이 날에 너희가 나왔으니
5 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여 가나안 사람과 헷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의 땅 곧 네게 주시려고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이르게 하시거든 너는 이 달에 이 예식을 지켜
6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고 일곱째 날에는 여호와께 절기를 지키라
7 이레 동안에는 무교병을 먹고 유교병을 네게 보이지 아니하게 하며 네 땅에서 누룩을 네게 보이지 아니하게 하라
8 너는 그 날에 네 아들에게 보여 이르기를 이 예식은 내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위하여 행하신 일로 말미암음이라 하고
9 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고 여호와의 율법이 네 입에 있게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강하신 손으로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
10 해마다 절기가 되면 이 규례를 지킬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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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맏이 봉헌
1 주님께서 모세 에게 말씀하셨다. 2 “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태를 제일 먼저 열고 나온 것 곧 처음 난 것은, 모두 거룩하게 구별하여 나에게 바쳐라. 사람이든지 짐승이든지, 처음 난 것은 모두 나의 것이다.”
무교절
3 모세 가 백성에게 선포하였다. “당신들은 이집트 에서 곧 당신들이 종살이하던 집에서 나온 이 날을 기억하십시오. 주님께서 강한 손으로 거기에서 당신들을 이끌어 내신 날이니, 누룩을 넣은 빵을 먹어서는 안 됩니다. 4 첫째 달인 아빕 월의 오늘 당신들이 이집트 를 떠났습니다. 5 주님께서, 당신들의 조상에게 주신다고 맹세하신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곧 가나안 사람과 헷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의 땅에 이르게 하시거든, 당신들은 이 달에 다음과 같은 예식을 지키십시오. 6 당신들은 이레 동안 누룩을 넣지 않은 빵을 먹어야 하며, 이렛날에는 주님의 절기를 지키십시오. 7 이레 동안 당신들은 누룩을 넣지 않은 빵을 먹어야 하며, 당신들 영토 안에서 누룩을 넣은 빵이나 누룩이 보여서는 안 됩니다. 8 그 날에 당신들은 당신들 아들딸들에게, ‘이 예식은, 내가 이집트 에서 나올 때에, 주님께서 나에게 해주신 일을 기억하고 지키는 것이다’ 하고 설명하여 주십시오. 9 이 예식으로, 당신들의 손에 감은 표나 이마 위에 붙인 표와 같이, 당신들이 주님의 법을 늘 되새길 수 있게 하십시오. 주님께서 강한 손으로 당신들을 이집트 에서 구하여 내셨기 때문입니다. 10 그러므로 당신들은 이 규례를 해마다 정해진 때에 지켜야 합니다.”
맏이
11 “주님께서, 당신들과 당신들 조상에게 맹세하신 대로, 당신들을 가나안 사람의 땅에 이르게 하셔서 그 땅을 당신들에게 주시거든, 12 당신들은 태를 처음 열고 나오는 모든 것을 주님께 바치십시오. 그리고 당신들이 기르는 짐승이 처음 낳는 수컷은 다 주님의 것입니다. 13 그러나 나귀의 맏배는 어린 양을 대신 바쳐서 대속하도록 하십시오. 그렇게 대속하지 않으려거든, 그 목을 꺾으십시오. 당신들 자식들 가운데서 맏아들은 모두 대속하여야 합니다. 14 뒷날 당신들 아들딸이 당신들에게 묻기를, 무엇 때문에 이런 일을 하느냐고 하거든, 당신들은 아들딸에게 이렇게 일러주십시오. ‘주님께서 강한 손으로 이집트 곧 종살이하던 집에서 우리를 이끌어 내셨다. 15 그 때에 바로 가 우리를 내보내지 않으려고 고집을 부렸으므로, 주님께서, 처음 난 것을, 사람뿐만 아니라 이집트 땅에 있는 모든 처음 난 것을 죽이셨다. 그래서 나는 처음 태를 열고 나온 모든 수컷을 주님께 제물로 바쳐서, 아들 가운데에서도 맏아들을 모두 대속하는 것이다. 16 이것을 각자의 손에 감은 표나 이마 위에 붙인 표처럼 여겨라. 이렇게 하는 것은, 주님께서 강한 손으로 우리를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내셨기 때문이다.’”
구름기둥과 불기둥
쉬운성경 출애굽기 13장
13:1 <처음 태어난 것에 관한 율법>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13:2 “처음 태어난 것은 다 나에게 바쳐라. 사람이든 짐승이든 이스라엘에서 처음으로 태어난 것은 다 내 것이다.”
13:3 모세가 백성에게 말했습니다. “여러분이 이집트를 떠난 이 날을 기억하십시오. 여러분은 그 땅에서 종이었습니다. 여호와께서는 크신 능력으로 여러분을 그 땅에서 인도해 내셨습니다. 누룩을 넣어 만든 빵을 먹으면 안 됩니다.
13:4 아빕 월 의 한 날인 오늘, 여러분은 이집트를 떠났습니다.
13:5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의 조상에게 약속을 해 주셨습니다. 그분께서는 여러분에게 가나안 사람과 헷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들의 땅을 주시기로 약속하셨습니다. 그분께서는 여러분을 매우 비옥한 땅으로 인도하실 것입니다. 그 곳에 이르거든 여러분은 해마다 첫째 달에 이 절기를 지켜야 합니다.
13:6 여러분은 칠 일 동안, 무교병을 먹어야 합니다. 그리고 칠 일째 되는 날에는 여호와를 위해 절기를 지켜야 합니다.
13:7 칠 일 동안은 무교병을 드십시오. 여러분의 땅 그 어느 곳에도 누룩을 넣은 빵이 있으면 안 됩니다. 여러분이 있는 곳에는 아예 누룩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13:8 그 날에 여러분은 여러분의 자녀에게 이렇게 말하십시오. ‘우리가 이 절기를 지키는 것은 내가 이집트에서 나올 때, 여호와께서 나에게 해 주신 일 때문이다.’
13:9 이 말씀이 마치 여러분의 손에 맨 표나 여러분의 이마에 있는 표와 같이 되게 하십시오. 그리하여 여호와의 이 가르치심이 여러분의 입술에 있게 하십시오. 이는 여호와께서 크신 능력으로 여러분을 이집트에서 인도해 내셨기 때문입니다.
13:10 그러므로 해마다 정해진 때에 이 절기를 지키십시오.
13:11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을 가나안 사람들의 땅으로 인도하시고, 또 그 땅을 여러분께 주실 것입니다. 여호와께서 여러분과 여러분의 조상들에게 주시기로 약속하신 그 땅에 들어가면,
13:12 여러분은 처음 태어난 것을 다 여호와께 바쳐야 합니다. 짐승들의 처음 태어난 것들도 다 여호와께 바쳐야 합니다.
13:13 처음 태어난 모든 나귀는 양으로 대신해서 바칠 수 있습니다. 나귀 대신 양을 바치기가 싫으면, 나귀의 목을 꺾으십시오. 여러분의 자녀 중에서 맏아들은 다른 것으로 대신해서 바쳐야 합니다.
13:14 장차 여러분의 자녀들이 ‘왜 이런 일을 하는 것입니까?’ 하고 묻거든 ‘여호와께서 그 크신 능력으로 우리가 종으로 있었던 이집트 땅에서 우리를 인도해 내셨다.
13:15 파라오가 고집을 부리며 우리를 내보내려 하지 않았을 때, 여호와께서는 사람이든 짐승이든 이집트 땅의 처음 태어난 것을 다 죽이셨다. 그래서 내가 처음 태어난 모든 수컷을 여호와께 바치는 것이다. 내 아들 중에서 맏아들을 대신해서 다른 것으로 바치는 까닭도 그 때문이다.
13:16 이 말씀이 너희들의 손에 맨 표나 너희들의 이마에 있는 표와 같이 되게 하여라. 여호와께서 크신 능력으로 우리를 이집트에서 인도해 내셨기 때문이다’라고 대답하십시오.”
13:17 <이집트에서 나오다> 파라오가 이스라엘 백성을 내보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에서 나올 때,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블레셋 사람들의 땅을 통과하여 가깝게 갈 수 있도록 하지 않으셨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이 백성이 전쟁을 보면 마음을 바꾸어 이집트로 돌아가자고 할 것이다”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13:18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홍해 쪽의 광야로 인도하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이집트 땅에서 나올 때, 전투 대열을 지어 나왔습니다.
13:19 모세는 요셉의 유골을 가지고 나왔습니다. 요셉이 죽기 전에 이스라엘의 아들들에게 “하나님께서 너희를 구해 주시면, 잊지 말고 내 유골도 이집트에서 가지고 나가 다오”라고 말하면서 그들에게 그렇게 하겠다고 맹세를 시킨 일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13:20 이스라엘 백성은 숙곳을 떠나 에담에 진을 쳤습니다. 에담은 광야의 끝에 있었습니다.
13:21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길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인도하셨고, 밤에는 불 기둥으로 불을 밝히시면서 인도하셨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은 밤낮으로 갈 수 있었습니다.
13:22 낮에는 구름 기둥이, 밤에는 불 기둥이 이스라엘 백성을 떠나지 않았습니다.
출애굽기 13장 1-21절 말씀 묵상
출애굽기 13장 1-21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0 2019.03.27 19:51
출애굽기 13:1-21 말씀 묵상 Renewed Every Day
“여호와께서 그들 앞에 행하사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그들의 길을 인도하시고 밤에는 불 기둥으로 그들에게 비취사 주야로 진행하게 하시니 낮에는 구름 기둥, 밤에는 불 기둥이 백성 앞에서 떠나지 아니하니라”(출애굽기 13:21-22).
“By day the Lord went ahead of them in a pillar of cloud to guide them on their way and by night in a pillar of fire to give them light, so that they could travel by day or night. Neither the pillar of cloud by day nor the pillar of fire by night left its place in front of the people.”(Exodus 13:21-22).
1) 초태생은 하나님의 것(1-2;12-15)
하나님은 모세에게 이스라엘 자손의 초태생은 하나님의 것으로 거룩히 구별하여 하나님께 돌리라고 명하셨습니다(1-2;12-15).
2) 백성이 지킬 무교절 절기(3-11;16)
모세는 종 되었던 집에서 여호와의 권능의 손으로 구출함 받았던 그날 매년, 7일 간의 무교절 절기를 기억하여 지키며 자녀들에게 이 예식의 의미를 잘 가르쳐야 함 백성들에게 말합니다. 이 절기에는 손과 미간의 기호로 삼아 애굽에서 이끌어 내신 하나님의 능하신 구원을 계속 기억할 것을 명하셨습니다(3-11;16).
3) 홍해 길을 선택하도록 하신 하나님(17-19)
마침내 약속의 땅 가나안을 향해 행군하는 이스라엘 백성을 세심하게 보호하기 위해 블레셋 사람들의 길이 가깝지만 하나님은 홍해의 광야 길로 택하도록 하셨습니다. 그 이유는 그들이 연약하여서 전쟁을 보면 애굽으로 되돌아갈까 봐 염려하셨기 때문입니다. 모세는 이때 요셉의 유골을 가지고 나갔습니다(17-19).
4) 구름 기둥과 불 기둥(20-21)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험에서 지켜주시고 하나님이 함께하신다는 물리적인 증표로 숙곳에서 발행하여 광야 끝 에담에 이르는 동안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인도하시고 밤에는 불 기둥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을 떠나지 아니하고 인도하셨습니다(20-21).
주께서 주신 오늘!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름 기둥과 불 기둥으로 늘 함께하셨던 하나님께서 언제나 우리에게 임마누엘의 축복으로 함께 하실 것을 믿습니다.
매일말씀묵상. 3월 2일. 출애굽기 13장. > 매일말씀묵상
출애굽기 13장. 구원의 날을 반드시 기억하라.
1. 출애굽이 시작되던 그날 밤, 하나님께서 애굽의 장자를 치실 때, 애굽의 장자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자손의 장자들과 가축들도 다 죽어야 했습니다. 그들도 본래 죽음 앞에 놓여 있던 자들, 죄인이었음을 반드시 기억해야합니다. 그들이 죽지 않았던 이유는 그들의 사람됨이 다르다거나, 그들이 선하고 의로운 자들이었기 때문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2.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에게 처음 난 것은 하나님의 것이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처음 난 것의 수컷은 다 하나님의 것이므로, 이것들은 구별하여 하나님께 드려야 합니다(2, 11~16). 짐승의 처음 난 것의 수컷은 다 여호와께 제사로 드리고, 나귀의 첫 새끼는 어린 양으로 대속하라(12~13)고 하셨습니다. 물론 사람의 장자도 다 대속해야 했습니다(13b, 15b).
3. 이스라엘의 모든 아버지는 자기 아들에게 이것을 가르쳐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16). 가르치되, 몸과 마음에 분명하게 새겨야 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았고, 생명을 얻은 존재임을 기억하고 살라는 것입니다. 자녀들에 대한 신앙 교육이 중요하게 언급됩니다(8). 유월절과 무교절의 규례도 제대로 지켜서(3~10) 자녀들이 이것을 그들의 구원의 증거로 삼고 기릴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9). 자녀의 신앙교육이 온전하게 되기 위해서는 아버지(부모)의 입에서 늘 하나님의 말씀이 흘러나와야 했습니다. 오늘 우리 부모님의 모습은 어떨까요?
4. 이제 출애굽의 여정이 시작되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블레셋 길(지름길)로 가게 되면 반드시 전쟁을 치러야 하기 때문에, 연약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후회하고 애굽으로 돌이킬 것이 분명합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멀지만 광야길로 그들을 인도하셨습니다(17~18). 하나님은 그들 “앞에서 가시며” 낮에는 구름 기둥, 밤에는 불기둥으로 주야로 인도하셨습니다(21~22). 그 구름기둥과 불기둥은 이스라엘 백성을 떠나지 않았습니다.
5. 오늘날 성령님께서 자기 백성을 인도하시는 것은 그것과 비교할 수 없는 하나님 자신의 임재와 인도를 주시는 것입니다. 어린양의 죽음이 있은 후에 이 구름기둥과 불기둥이 주어졌듯이, 주님의 죽으심 후에야 하나님께서는 성령님을 성도들에게 허락하여 주셨습니다. 구름기둥과 불기둥이 현재에는 보이지 않는다고 불평할 이유가 없습니다. 하나님이신 성령님께서 매일 우리와 함께 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분이 우리를 인도하시고 보호하시고 공급하시고 동행하십니다. 애굽에서 나올 때, 요셉의 유언을 따라(창 50:25) 모세는 요셉의 해골을 취하였습니다(19).
6. 하나님의 인도와 배려를 생각해 보십시오. 인간을 아시는 하나님께서 최상의 길로 우리 길을 인도하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불평하고 감사하지 못합니다. 지금 나의 길도 나를 아시는 주께서 그렇게 인도하시고 계시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불기둥과 구름기둥의 수준이 아니라 날마다 말씀으로 그리고 성령께서 우리 안에서 우리를 인도하십니다. 당신은 그 인도하심을 신뢰하며 순종하여 살아가고 있습니까? 순종하면 살지만, 불순종하면 죽습니다.
기도:
하나님 아버지
우리가 있어야 할 곳, 우리가 가야할 곳을 우리보다 더 잘 아시는 주님, 하나님의 선하신 인도하심을 신뢰하며 살아갑니다. 하나님께서 지혜로우심으로 우리 인생을 이끌어 가시고, 우리는 순종하며 주님을 따르게 하옵소서. 오늘도 말씀으로 인도하시니 감사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출애굽기13장
출애굽기 13장
출13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이스라엘 자손은 여호와께서 권능의 손으로 그들을 이끌어 내셨음을 기념하여 유교병을 먹지 않는 무교절을 지켜야 한다. 또한 사람과 짐승의 초태생을 거룩히 구별하여 여호와께 드려야 한다. 이것을 기호와 표로 삼고 자손들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이집트를 떠날 때 요셉의 유골을 메고 나온 이스라엘을 하나님께서 친히 인도하시며 구름 기둥과 불 기둥으로 함께 해 주신다.
이스라엘 자손 중에 사람이나 짐승이나 무론하고 초태생은 다 거룩히 구별하여 내게 돌리라 이는 내 것이니라 하시니라 (2절)
너는 무릇 초태생과 네게 있는 생축의 초태생을 다 구별하여 여호와께 돌리라 수컷은 여호와의 것이니라 (12절)
여호와께서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낳은 것을 사람의 장자로부터 생축의 처음 낳은 것까지 다 죽이신 고로 초태생의 수컷은 다 여호와께 희생으로 드리고 우리 장자는 다 대속하나니 (15절)
① 여호와께서 이집트 땅에 행하신 마지막 재앙 즉 장자 재앙에서 파라오의 첫아들부터 여종과 감옥에 갇힌 자의 첫아들까지 죽이셨고, 짐승의 초태생(맏배) 수컷까지 치셨다. 어린 양의 피로 이집트와 이스라엘을 구분하시던 그 밤에, ‘넘어가신’ 은혜를 받은 이스라엘의 첫번째 아들과 짐승(가축)의 첫번째 수컷은 여호와의 것이 된다. 2절과 12절의 내게(여호와께) ‘돌리라’ 는 ‘바치라’ ‘봉헌하라’ 의 뜻이다.
② ‘대속하다’(redeem) 는 ‘몸값을 치르다’ ‘속전을 치르고 (자신이나 남을)구하다’ ‘되사다’ 란 뜻으로, 생축의 첫수컷이 여호와께 희생제물로 드려지듯이, 이스라엘의 장자들이 여호와의 은혜로 구원받은 사실을 잊지 않게 하시려는 목적이 있다. 대속하려면, ‘빈 손으로 여호와 앞에 나서지 않아야 한다’(34:20). 더 구체적인 방법은, ‘태어난지 일 개월 이후에 성소의 세겔을 따라 은(銀) 다섯 세겔로 속한다’(민18:16).
③ 거룩하게 구별된(sanctify, consecrate) 가축은 여호와께 희생제물로 드려지고, 드린 자와 그의 가족들이 여호와 하나님 앞 곧 여호와께서 택해주신 장소에서 그것을 먹게 된다(신15:19~20 참조).
④ 예수 그리스도(Redeemer)께서도 나(우리)를 위해 십자가에서 자신을 희생하심으로 나(우리)를 대속하신 ‘구원자’ 가 되신다.
⑤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는 아버지와 장자의 관계이다( 4:22 ). 따라서 이집트 땅에 임한 마지막 재앙인 ‘장자 재앙’ 은, 당신의 장자를 괴롭힌 이집트 왕 파라오와 그의 신하들 그리고 그의 백성들의 장자를 치신 실제적이요 상징적인 사건이 된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 전체를 받으셔야 마땅하지만, 그 중 사람과 생축의 첫아들과 첫수컷만을 받으시려 하시고, 또 그들을 대신하여 레위인과 레위인의 가축을 받겠다고 하신다(민3:45). 오늘날 우리에게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나의 모든 시간과 물질을 하나님께 전부 다 드려도 하나님의 사랑을 갚을 길 없지만, 한 주일에 하루, 물질의 일부를 드려도 받으시는 사랑 많으신 아버지시다.
모세가… 유교병을 먹지 말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너희를 그곳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라 (3절)
제 칠 일에는 여호와께 절기를 지키라 (6절)
칠 일 동안에는 무교병을 먹고 유교병을 너희 곳에 있게 하지 말며 네 지경 안에서 누룩을 네게 보이지도 말게 하며 (7절)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곧 종이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내실새 (14절)
① 여호와의 강한 손, 힘있는 손으로 종살이에서 해방된 이스라엘은 두 가지를 지켜 행해야 한다. 그 한가지는 무교절을 지키는 것이고, 다른 한가지는 장자의 대속과 가축 첫수컷을 여호와께 희생으로 드리는 일이다.
② 무교절의 첫 날과 마지막 날은 성회 聖會 (holy assembly)로 모이되( 12:16 ), 특별히 일곱 째 날은 절기(feast 축제,축일)로 지켜야 한다. 성회로 모인다는 것은 안식일(주일)처럼 아무 일도 하지 않고 하나님만 위하는 날로 한다는 의미이다.
③ 누룩에 대해서 살펴 보자. 하나님께서 급하게 이집트를 탈출케 하신 것을 기념하여 무교절을 지키게 하신 것이 주된 이유이기는 하다. 그러나 그에 더하여 누룩이 갖는 의미를 살펴보면 하나님께서 일년에 한 번 누룩을 멀리하라고 하신 까닭을 알게 된다. 누룩은 ⓐ외식(hypocrisy)(눅12:1) ⓑ묵은 것과 악한 것(고전5:7~8)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거짓 교훈(마16:12) ⓓ하나님께 드려서는 안되는 것(레2:11, 암4:5) ⓔ전체를 변질시키는 것(갈5:9) 등을 상징한다.
④ 여호와의 권능의 손으로 이집트를 빠져나온 것을 기념하여 이스라엘이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에 이르게 되면, 칠 일 간 무교병을 먹고 마지막 날엔 절기(feast)로 지키라고 하신다. 칠 일 동안 유교병(우리가 먹는 ‘기주떡’으로 해석한 경우도 있다 새즈믄 하나님의 말씀, 최의원 편저, 예영커뮤니케이션 )을 먹지 않고 무교병만 먹으려면, 먼저 집안에 있는 유교병을 치우는 일부터 시작해서, 나아가 지역 공동체 안에서도 누룩을 추방했을 것이다. 안보여야 안먹지 않겠는가. NLT 바이블이 그렇게 번역했다. ‘In fact, there must be no yeast in your homes or anywhere within the borders of your land during this time.’ (실제로, 이 기간 중에는 네 집이나 네 땅 경계 내 內 어디에도 누룩(이스트)이 절대로 없어야 한다.)
⑤ 오늘날 이스라엘에서도 유월절 축제가 시작되기 전 반드시 집안 대청소를 한다. 이 때는 집안 구석에 떨어져 있거나 돌아다니는 과자 부스러기까지도 다 깨끗이 청소한다. 또한 매장에서도 곡물로 만든 식자재는 진열대를 봉인하고 팔지 않는다고 한다.
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고 여호와의 율법으로 네 입에 있게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능하신 손으로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 (9절)
① 이 부분을, 히브리어 성경을 우리말로 새롭게 번역한 성경으로 옮겨 보자. ‘그것을 네 손에 있는 찌지(무엇을 표하거나 적어서 붙이는 쪽지)들과 네 미간에 있는 기념물로 삼으며 여호와의 율법을 네 입에 머물게 할 것이니 실로 여호와가 힘있는 손으로 너를 애굽에서 이끌어 내셨기 때문이다.’ (새즈믄 하나님의 말씀, 최의원 편저, 예영커뮤니케이션)
② ‘기호’ 는 ‘sign’ 으로, ‘표’ 는 ‘reminder’ 로 번역되었다. 그러나 16절에서는 ‘표’ 를 ‘phylactery’(성구함) 로 번역했다(아래 관련사진 참조). 실제로 reminder 와 phylactery 는 ‘어떤 것을 생각나게 하는 것’ 이란 뜻의 동의어이다.
③ 이스라엘의 출애굽 사건은 하나님께서 하신 일이기에, 손과 이마에 여호와의 말씀을 달고 다니듯이 그것(무교절을 지키는 것)을 항상 잊지 말고 기억하며 자녀들에게 꼭 지켜야 하는 법(law)으로 가르치라는 의미이다.
나귀의 첫새끼는 다 어린 양으로 대속할 것이요 그렇게 아니하려면 그 목을 꺾을 것이며… (13절)
① 성경 속에서 나귀(당나귀)는 운송수단(창42:26, 출4:20), 농사수단(신22:10), 재산목록(욥1:3, 42:12) 등으로 나타난다. 나귀의 중요성은 스가랴 9:9 의 예언을 성취하시면서 새끼나귀를 타시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시는 예수님의 모습에서 절정을 이룬다. 이처럼 나귀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유용하고 친근한 동물이다. 아기 예수가 누웠던 자리도 말 구유가 아니라 당나귀 구유라는 견해가 있다.
② 같은 가축이면서 나귀와 여러가지 면에서 공통적인 약대(낙타)는 아니고, 나귀만 대속하라는 말씀을 하시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마도 약대는 부정한 짐승이었으므로(레11:4), 대속이 해당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지만, 민18:15에 따르면 부정한 짐승의 처음 난 것도 대속하라고 하신다. ⓑ일찌기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여러 종류의 제물을 지시하신 바가 있다(창15:9). 그에 따라서 나귀는 초태생 가축을 드리는 목록에 당연히 들지 못했고, 이스라엘 공동체 안에서 중요한 가축으로서 대속이 필요했으리라 생각된다. 나귀의 생활 밀접성과 관련하여 이렇게 생각해 보자. 오늘날에도 성도들이 자동차를 사게 되면 특별히 감사헌금도 드리고 목회자도 차를 붙잡고^^ 감사의 기도, 안전운행을 위한 기도를 드린다. 이것은 그만큼 자동차가 우리 생활(생명)과 밀접하다는 뜻이다. 자동차 값만큼 나가는 명품시계를 샀다고 기도 부탁하는 사람 봤는가? 물론 대속의 의미가 이런 것이 아님은 분명하다. 나귀를 대속해야 한다는 하나님의 말씀은, 양과 소 같은 가축들은 제물로 드려지고,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제물이지만 나귀는 그렇지 못한 가축이므로 특별히 어린 양으로 대속하라고 하신다.
③ 그러나 나귀의 첫수컷새끼를 대속하지 않으려면 그 나귀의 목을 꺾어야 한다. 즉 그 나귀의 목을 꺾어 죽여야 한다(the donkey must be killed by breaking its neck)는 뜻이다. 나귀 대신 어린 양을 드리지 않으려면 그 나귀 첫새끼를 죽여야 한다.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귀를 양으로 대속했으리라 생각된다. 왜냐하면 양(임신기간이 약 150일이고, 한 마리 이상 낳는다)보다는 나귀가 더 값어치있는 가축(임신기간이 약 1년이고, 한 마리만 낳는다)이었으리라 생각되기 때문이다(욥1:3, 42:12 유추).
바로가 백성을 보낸 후에 블레셋 사람의 땅의 길은 가까울지라도… 이 백성이 전쟁을 보면 뉘우쳐 애굽으로 돌아갈까 하셨음이라 (17절)
그러므로 하나님이 홍해의 광야 길로 돌려… 항오를 지어 나올 때에 (18절)
①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이집트를 떠난 후 가나안까지의 이동 경로도 직접 선택하셨다. 17절을 통해 우리가 알게 되는 것은, 하나님께서 가나안 직행 루트를 택하시지 않으셨다는 사실이다. 블레셋 사람의 땅은 지중해 연안에서 수르광야 사이에 있었는데, 이집트에서 가나안으로 가는 가장 좋은 길이었을 것이다. 이스라엘의 출애굽 코스를 최단경로(shortest route)로 잡을 경우 블레셋 땅을 거쳐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200만의 거대한 인구가 수많은 가축을 거느리고 블레셋 영토를 통과하게 되면 필연적으로 분쟁(전쟁)이 일어나고 그에 따라 이스라엘이 ‘뉘우쳐’(change their minds 마음을 바꿔) 이집트로 돌아갈까봐 이스라엘을 우회시키신다. 우리가 앞에서도 여러 번 봤지만, 이스라엘이 이집트에 다시 거하는 일 아니 이집트쪽을 쳐다보는 일 조차도 결코 생겨서는 안된다. 만약 그리된다면 ‘하나님의 언약’은 이뤄질 수가 없게 된다 .
② 18절 ‘홍해의 광야 길로 돌려’ 에서 알 수 있듯이, 하나님께서는 블레셋 길이 아닌 다른 길로 인도하셨다. 그 길은 광야 길이었다. 3:18 , 5:1 이하에서 계속 본대로, 하나님의 말씀이 있는 곳인 ‘광야’로 나가는 것이 하나님의 계획이었다. 홍해 쪽으로 돌리심으로 놀라운 홍해 기적이 일어났다!
③ ‘항오’(martial array)는 ‘전열’ 의 뜻인데, 개역개정은 ‘대열’ 로 바꿨다. 이 항오의 히브리 말 ‘하무쉼’ 에 ‘다섯’ 이라는 뜻이 있다고 해서 5열로 줄을 맞춰 나왔다고 보는 해석도 있다. 그러나 이런 식의 해석이 옳지 않음은 자명하다. 심지어 어떤 해석은 이 출애굽 행렬이 수백 킬로미터에 이르렀을 것이라고 보기도 한다 (IVP 성경배경주석, p123) . 실소를 금할 수 없다. 항오를 지어 나왔다는 의미는, 일사불란(一絲不亂)하게 신속히 군대처럼 빠져나왔다는 뜻에 다름 아니다.
④ 이제 200만 명이 모일 수 있는 공간은 어느 정도면 되는지 살펴보자. 단, 가축 숫자를 얼마로 예상하느냐에 따라 2~3배의 공간이 더 필요할 수 있다고 보면 된다. 다음 글은 엑스플로 74 당시를 기록한 글이다. ‘야간에는 (여의도 광장에) 가장 많이 모일 때가 170만 명이었고 평균 110만 명 정도가 날마다 모여서 마음과 힘을 합하여 민족의 복음화를 염원하며 기도했다.’ (돈키호테와 산초들 p170, 김안신 저, 순출판사)
모세가 요셉의 해골을 취하였으니… (19절)
① 요셉은 이집트 땅에서 자신의 삶을 마치면서 이미 약속의 땅 가나안을 바라보았다. 그는 분명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가나안으로 인도하실 것을 믿었기에 자신의 유골을 이집트에 두지 말고 가나안으로 메고 올라가도록(돌아가도록) 이스라엘 자손에게 맹세시켰었다(창50:24~25).
② ‘하나님이 필연 너희를 권고하시리니’ 를 KJV ‘God will surely visit you’(하나님께서 반드시 너희를 찾아오시리니), NIV ‘God will surely come to your aid’(하나님께서 분명히 너희 도움이 되시리니), NLT ‘~as he was sure God would’(요셉이 확신한대로 하나님께서 반드시 너희를 이집트에서 이끌어 내시리니), NASB ‘God will surely take care of you’(하나님께서 반드시 너희를 돌아보시리니) 로 번역했다.
성경 써보기
히11:22
그들이 숙곳에서 발행하여 광야 끝 에담에 장막을 치니 (20절)
① ‘숙곳’(Succoth)은 이스라엘이 이집트를 출발하여 처음 머문 곳이다( 12:37 ). 정확한 위치는 알 수 없지만, 이스라엘이 거주하던 ‘라암셋’을 오늘날의 타니스(Tanis)로 가정하면, 여기서 동남쪽으로 약 50~60km 지점에 위치한 지역으로 추정하고 있다.
② ‘에담’(Etham)은 요새라는 의미인데, 광야의 끝에 있는 지역이었다(민33:6). 한편 이 ‘에담’은 에담 광야에 있었던 것 같다(민33:8). 에담 광야는 이집트와 수르(Shur) 광야와 그 밑의 바란(Paran) 광야 사이에 있고, 수에즈 만(Gulf of Suez) 위쪽, 시나이 반도 서쪽 끝의 광야이다. 학자들은 이 ‘에담’을 이집트 동쪽 끝을 경계하는 요새의 일부로 보고 있다. 숙곳에서 에담까지의 거리는 라암셋에서 숙곳까지의 거리에 절반 정도 되지 않겠나 추정된다.
여호와께서 그들 앞에 행하사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그들의 길을 인도하시고 밤에는 불 기둥으로 그들에게 비취사 주야로 진행하게 하시니 (21절)
낮에는 구름 기둥 밤에는 불 기둥이 백성 앞에서 떠나지 아니하니라 (22절)
① 이스라엘을 이집트 파라오의 손에서 건져 내신 여호와께서는 친히 코스(course)를 정하시고 그들 앞에 행하셨다. 이제 우리는 아브라함 이삭 야곱에게 약속하신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는 것이 아주 중요함을 다시 한번 기억해야 한다. 얼마나 중요한지 하나님께서 출애굽을 지휘하시고 이제 이스라엘에 앞서 행하고 계신다. 여호와께서 행하시는 방법은 구름 기둥(the pillar of cloud)으로 인도하시고, 불 기둥(the pillar of fire)으로 빛을 비춰주시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낮 뿐 아니라 밤에도 그들의 걸음을 재촉하신 것으로 보인다.
② 위에서 언급한대로 라암셋에서 숙곳까지의 거리를 50~60km 로 본다면, 200만 인구가 수많은 가축 떼를 이끌고 밤낮 없이 걸어도 -물론 틈틈이 쉬었겠지만- 최소 이틀은 걸렸으리라 추정된다. 숙곳에서 에담까지 또 하루가 걸렸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밤낮 없는 강행군을 위해서 출애굽 전날 밤에, 고기로 이스라엘을 든든히 먹이셨나 보다.
③ 이 구름 기둥과 불 기둥은 각각 따로였을까 아니었을까? 기둥(pillar)은 하나이되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밤에는 불 기둥으로 빛을 비추며 이스라엘을 인도했을 것이다. 이렇게 보는 것이 유일하신 한 분 하나님의 속성과도 일치한다. 이 구름 기둥과 불 기둥엔 여호와께서 임재하시고 계셨다( 14:24 ).
④ 예수님 당시에도 이 구름 기둥과 불 기둥 같은 하나님의 임재는 있으셨다. 그것을 ‘변화산 사건’ 에서 보게 된다. ‘말할 때에 홀연히 빛난 구름이 저희를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서 가로되…’(마17:5)
⑤ 이집트를 떠난 직후부터 구름 기둥과 불 기둥으로 이스라엘을 인도하신 하나님은 광야 생활 내내 그들을 떠나시지 않으신 것으로 보인다. 심지어 이스라엘이 송아지를 만들어 자신들을 이집트에서 이끌어낸 하나님이라 하여 여호와를 크게 모독했어도, 구름 기둥 불기둥은 그들을 떠나지 않았다(느9:18~19).
[문제13-1] 다음 출13장 내용 중 틀린 것을 고르세요.① 이스라엘 자손 중 사람과 짐승의 태에서 처음 나온 아들과 수컷은 여호와의 것이다.
② 이스라엘은 이집트 종살이 하던 집에서 나온 그 날을 기념하여 유교병을 먹지 말아야 한다.
③ 출애굽 한 달은 아빕월이다.
④ 무교절 첫 날과 일곱 째 날은 축제(축일)로 지켜야 한다.
⑤ 무교절은 이스라엘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들어가게 되면 지켜야 할 예식(rite)이다.
[문제13-2] 다음 출13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두 개 고르세요.① 무교절 기간에는 누룩을 여호와께 보이지 말아야 한다.
② 무교병을 먹는 무교절 규례와 초태생을 여호와께 구별하여 드리는 일은 손의 기호와 미간의 표를 삼을 만큼 잊지 말고 자손들에게 전해야 한다.
③ 장자의 대속 방법은 초태생 수컷 가축을 희생으로 드리는 것과 동일하다.
④ 가나안 땅에 이르고 그 땅을 받게 되면 초태생을 구별하여 여호와께 돌려야 한다.
⑤ 나귀의 첫수컷 새끼는 다 어린 양으로 대속해야 한다.
[문제13-3] 다음 출13장 내용 중 틀린 것을 고르세요.①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블레셋 땅으로 인도하지 않으셨다.
② 하나님께서는 최단 경로가 아닌 우회 경로를 택하셨다.
③ 이스라엘은 라암셋 à 숙곳 à 에담으로 이동했다.
④ 여호와께서는 낮에는 구름 기둥, 밤에는 불 기둥으로 이스라엘을 인도하시며 주야로 진행하게(travel) 하셨다.
⑤ 구름 기둥과 불 기둥은 낮과 밤에 각각 나타난 두 개의 기둥이다.
핵심 한 줄
⒜ 무교절은 무미건조한 무교병을 먹는 날이 아닌 하나님의 권능과 도우심을 기념하는 기간이요 축제의 날이다.
⒝ 예수 그리스도는 자신을 희생하심으로 우리를 되사신(redeem) 구세주(Redeemer)가 되신다.
⒞ 하나님께서 우리 인생여정을 우회시키실 때가 있다. 그런데 그 우회길이 우리에게 최적이요 최선의 길이 된다.
⒟ 요셉은 믿음의 눈을 가졌기에 가나안에 묻히게 되었다.
⒠ 여호와께서 구름 기둥과 불 기둥으로 이스라엘을 인도하셨음을 믿는 자들을 그와 동일한 구름 기둥과 불 기둥으로 인도하신다.
암송 구절
2~3절
6~7절
12~13절
15절
17절
19절
21~22절
정답
[문제13-1] ④ [문제13-2] ①,③ [문제13-3] ⑤적용
㉮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홍해 쪽 광야 길로 인도하셨기에 홍해의 기적이 일어났다. 인간의 눈으로 볼 때는 블레셋 땅의 길이 안전하고 빠를 것 같지만, 하나님께서 인도하시는 광야의 길이 더 안전하고 빠르다. 게다가 놀라운 하나님의 이적을 체험하게 된다. 인생을 살면서 광야 길로 돌리시는 하나님을 원망하거나, 한 적이 있었는지 얘기해 보자. 결국 홍해 쪽 광야 길이 나에게 최고로 좋은 길이 됨을 믿고 고백할 수 있겠는가?
㉯ 당신은 구름 기둥과 불 기둥 가운데 임재하신 하나님을 믿는가? 광야에서 구름 기둥과 불 기둥으로 이스라엘을 인도하신 하나님을 인정하는 것은 하나님의 창조와 출애굽 사건, 홍해 기적 등을 인정하는 것과 동일한 믿음이다. 지금 이 시간에도 방송과 신문 등에서는 진화론이 사람들의 눈을 멀게 하고 있다. 하나님과 우리가 사는 세상은 점점 더 괴리되고 있다. 나와 우리의 자녀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그대로 믿고 승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의견을 나눠보자.
관련사진 미간의 표 : 통곡의 벽 앞에 가면 이마에 성구함을 달고 다니는 사람들을 자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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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13장 – 처음 난 것을 다 구별하여 여호와께 돌리라 – 새벽기도 설교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태에서 처음 난 모든 것은 다 거룩히 구별하여 내게 돌리라 이는 내 것이니라 하시니라
3.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애굽 곧 종 되었던 집에서 나온 그 날을 기념하여 유교병을 먹지 말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너희를 그 곳에서 인도해 내셨음이니라
4. 아빕월 이 날에 너희가 나왔으니
5. 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여 가나안 사람과 헷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의 땅 곧 네게 주시려고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이르게 하시거든 너는 이 달에 이 예식을 지켜
6.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고 일곱째 날에는 여호와께 절기를 지키라
7. 이레 동안에는 무교병을 먹고 유교병을 네게 보이지 아니하게 하며 네 땅에서 누룩을 네게 보이지 아니하게 하라
8. 너는 그 날에 네 아들에게 보여 이르기를 이 예식은 내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위하여 행하신 일로 말미암음이라 하고
9. 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고 여호와의 율법이 네 입에 있게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강하신 손으로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
10. 해마다 절기가 되면 이 규례를 지킬지니라
11. ○여호와께서 너와 네 조상에게 맹세하신 대로 너를 가나안 사람의 땅에 인도하시고 그 땅을 네게 주시거든
12. 너는 태에서 처음 난 모든 것과 네게 있는 가축의 태에서 처음 난 것을 다 구별하여 여호와께 돌리라 수컷은 여호와의 것이니라
13. 나귀의 첫 새끼는 다 어린 양으로 대속할 것이요 그렇게 하지 아니하려면 그 목을 꺾을 것이며 네 아들 중 처음 난 모든 자는 대속할지니라
14. 후일에 네 아들이 네게 묻기를 이것이 어찌 됨이냐 하거든 너는 그에게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곧 종이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내실새
15. 그 때에 바로가 완악하여 우리를 보내지 아니하매 여호와께서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난 모든 것은 사람의 장자로부터 가축의 처음 난 것까지 다 죽이셨으므로 태에서 처음 난 모든 수컷들은 내가 여호와께 제사를 드려서 내 아들 중에 모든 처음 난 자를 다 대속하리니
16. 이것이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가 되리라 이는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라 할지니라
17. ○바로가 백성을 보낸 후에 블레셋 사람의 땅의 길은 가까울지라도 하나님이 그들을 그 길로 인도하지 아니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이 백성이 전쟁을 하게 되면 마음을 돌이켜 애굽으로 돌아갈까 하셨음이라
18. 그러므로 하나님이 홍해의 광야 길로 돌려 백성을 인도하시매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대열을 지어 나올 때에
19. 모세가 요셉의 유골을 가졌으니 이는 요셉이 이스라엘 자손으로 단단히 맹세하게 하여 이르기를 하나님이 반드시 너희를 찾아오시리니 너희는 내 유골을 여기서 가지고 나가라 하였음이더라
20. 그들이 숙곳을 떠나서 광야 끝 에담에 장막을 치니
21. 여호와께서 그들 앞에서 가시며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그들의 길을 인도하시고 밤에는 불 기둥을 그들에게 비추사 낮이나 밤이나 진행하게 하시니
22. 낮에는 구름 기둥, 밤에는 불 기둥이 백성 앞에서 떠나지 아니하니라
오늘 본문은 초태생 규례와 무교절 규례를 다시 한 번 이르시는 장면입니다.
1. 먼저,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모든 처음 난 것, 초태생을 거룩히 구별하여 하나님께 돌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2절).
하나님께서 이처럼 이스라엘의 모든 초태생의 소유권을 주장하시는 근거는 15절 말씀처럼 애굽의 모든 처음 난 것들을 죽이실 때, 이스라엘의 처음 난 것들은 죽이지 않고 살려두셨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의 모든 처음 난 것들도 원래는 그들의 죄로 애굽의 모든 처음 난 것들과 함께 죽어야 했었는데,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살아남게 된 것이니 그들은 하나님의 소유라는 말씀입니다.
그런데 사실 하나님께서 처음 난 것에 대하여 소유권을 주장하시는 것은 이스라엘 전체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하시는 것과 같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초태생, 곧 장자들은 그 가족 전체를 대표하는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애굽의 모든 장자를 죽이신 것은 사실상 애굽인 전체를 몰살시키실 수 있는 하나님의 권능을 드러내신 것입니다.
또한 이스라엘 자손의 장자를 구속하신 것은 이스라엘 전체를 구속하신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은 단지 장자뿐만 아니라 온 이스라엘 전체를 하나님께 드려야 하는 하나님의 소유된 백성이라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전체의 소유권을 주장하지 않으시고 이들의 장자들에 대한 소유권만을 주장하신 것은 그 목적이 예물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초태생을 요구하신 것은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생명의 주인으로 고백하게 함으로써 애굽과 같은 악한 길로 빠지지 않게 하려 하심이었던 것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 성도들은 본래 죄로 말미암아 영원히 멸망 받을 존재였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죄인들 가운데서 택하여 구별하셔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을 통해 구원하여 주셨습니다.
우리 성도들도 이스라엘 백성들과 똑같은 하나님 소유의 거룩한 백성이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고 여호와의 율법이 네 입에 있게 하라”하신 말씀은 우리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말씀입니다(9, 16절).
여러분 모두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과 그분의 가르침을 손의 기호와 미간의 표로 삼으시기를 축복합니다.
2.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무교절 기간인 7일 동안에는 무교병을 먹고 7일째 되는 날은 여호와의 절기로 지키라고 명령하셨습니다(6-7절).
그리고 7일 동안 유교병과 누룩은 그들의 주위에서 보이지 않게 하라고 강조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처럼 무교절 기간 동안 누룩을 이스라엘 가운데서 철저하게 제거하게 하신 데에는 깊은 영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그 의미를 신약성경에서 명확하게 해석해 주고 있습니다.
신약성경에서 누룩은 마음속에 대수롭지 않게 감추어진 작은 것, 그러나 커다란 효과를 발휘하는 어떤 것으로 설명합니다.
예수님께서는 누룩을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 그리고 헤롯의 위선과 거짓 교훈을 누룩으로 비유하셨으며(마 16:12), 바울은 교회 안에 남아 있는 온갖 더러운 죄악들을 누룩에 비유했습니다(고전 5:6-9).
이러한 신약성경의 해석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안에서 누룩을 제거하라고 하신 이유를 보다 분명히 알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에서 죄악된 옛 본성을 상징하는 누룩을 눈에 보이지도 않을 정도로 완전히 제거하라고 명령하심으로써 애굽 생활로 상징되는 구원받기 이전의 더럽고 부패한 삶을 완전히 버리고 이제는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거룩한 삶을 살도록 요구하고 계신 것입니다.
그리고 또한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죄에서 구원받은 영적 이스라엘 백성들인 우리 성도들을 향한 요구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핏 값으로 구원받은 우리들은 구원받기 이전의 옛 본성과 옛 삶을 버리고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새 본성으로 거룩한 새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러나 성도가 죄로 오염된 세상에서 거룩한 삶을 살아간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것은 누룩을 제거한 빵이 딱딱하여 먹기 어려운 것처럼 온갖 고난과 역경을 감수해야만 하는 고통스러운 삶입니다.
하지만 거룩한 삶을 사는 길만이 우리의 영원하고도 복된 미래를 보장하기에 우리는 비록 고통스럽다 할지라도 그것을 인내로 극복하며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악은 모양이라도 버리고, 온갖 더러운 것과 탐욕은 그 이름조차도 부르지 말라는 성경말씀을 기억해야 합니다(살전 5:22, 엡 5:3).
여러분, 우리 성도의 삶의 유일한 기준은 과거나 현재나 변함없이 항상 하나님의 말씀입니다(9절).
오직 하나님의 말씀을 푯대로 삼고 구원받은 성도다운 삶을 사시는 여러분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3. 이어지는 13절에 나귀의 초태생에 관한 규례가 언급되는데, 나귀에 대하여 특별히 따로 언급하는 이유는 나귀는 굽이 갈라지지도 않고 새김질도 못하는 부정한 동물로 하나님께 제물로 드려질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나귀의 첫 새끼가 태어나면 그 나귀 대신 어린 양으로 대신 바침으로 그 나귀를 살리거나, 아니면 그 목을 꺾어서 죽여야만 했습니다.
이러한 나귀에 관한 규례는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사건과 흡사합니다.
부정하기에 결코 하나님께 드려질 수 없었던 나귀는 죄로 인하여 타락하여 스스로는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없는 부정한 존재인 인간을 상징합니다(롬 3:23).
나귀와 같이 인간은 스스로의 힘으로는 어떠한 방법으로도 자신의 죄의 문제를 해결할 수가 없었습니다(롬 6:23).
그런데 이러한 나귀를 살리시기 위해 어린양을 허락하셨듯이 인간들의 죄를 대속할 수 있는 분이 이 땅에 오셨으니 그분이 바로 ‘어린양’ 되신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이 땅에 오셔서 죄 속에 빠져 있는 인간들을 위하여 대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심으로 그들의 죄를 대속하셨습니다.
그를 통해 믿는 자들을 구별하여 하나님께 드리셨으니, 그들이 곧 우리들, 성도인 것입니다.
이와 같이, 말할 수 없는 큰 값을 치루고 우리 성도들이 구원받았기에 하나님께서는 우리 성도들에게 이 세상에 속한 자들과는 완전히 구별된 삶을 요구하십니다.
이전의 모든 죄인된 행실에서 떠나 하나님의 소유된 자로서의 새로운 삶을 살도록 요구하십니다.
여러분, 이처럼 성도가 되는 것은 단지 이름만 바뀌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생각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어, ‘완전히 새 사람’으로 거듭나는 것을 뜻합니다.
그래서 진정한 성도는 세상 사람들과는 다른 완전히 구별된 거룩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인 것입니다.
그래서 성도가 되면 가장 먼저 언어가 바뀝니다.
취미가 바뀝니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직업까지도 바꾸기도 합니다.
그러하기에 진정으로 예수님을 믿게 되면 주변에 “나는 예수님을 믿는 사람입니다” 라고 말하지 않아도 우리의 삶의 변화를 바라보며 그들이 우리가 하나님께 속한 하나님의 사람들임을 알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을 통해 영광 받으신다고 할 때의 영광은 바로 이러한 삶에서 비롯되는 것입니다.
4. 마지막으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밤에는 ‘불 기둥’으로 인도하셨다고 말씀합니다(21절).
여기서 구름 기둥은 이스라엘 전체를 덮어서 사막의 뜨거운 태양 빛을 차단할 수 있을 만큼 넓은 것이었고, 불 기둥도 이스라엘 전체를 비출 수 있을 만큼 밝은 것이었습니다(시 105:39).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 구름기둥과 불기둥으로 인해 사막의 뜨거운 태양 빛이나 밤이면 급격히 떨어지는 추위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전하고 편안하게 광야 길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자기 백성을 완전하게 보호하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함께하시는 한, 우리는 그 어떤 대적도, 위험도 두려워할 필요가 없음을 믿고, 오늘 하루도 하나님의 사랑을 기대하며 시작하는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기도> 하나님 아버지, “처음 난 것을 다 구별하여 여호와께 돌리라”고 하신 말씀에 하나님의 크신 은혜와 사랑이 깃들어 있음을 오늘 말씀을 통해 깨닫습니다. 그리고 누룩과 같은 죄를 우리의 삶에서 제거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도 깨닫습니다. 부정한 짐승인 나귀와도 같은 우리를 살리시기 위해 어린 양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주신 은혜도 다시 깨닫습니다. 구름기둥과 불기둥으로 저희들을 보호하시고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도 다시 상기(想起)합니다. 주님 이 크신 은혜를 받은 자로서 그에 합당한 삶을 살기로 원하오니, 성령의 권능으로 함께하시고 인도하여 주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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