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사유 의 장미 오스칼 | The Rose Of Versailles \”Lady Oscar\” – Korean Parody [English Subs] [Sub Español] 9826 투표 이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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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Korean Opening Song was used for the Korean broadcast of The Rose of Versailles (베르사이유의 장미) aka \”Lady Oscar\”. ⇊ Romanized Lyrics ⇊
baram hanjeom eopseodo hyanggiroun kkot
gasi dothyeo pieonado areumdaun kkot
honja pieo isseodo oeropji aneun
sesang manyang jeulgeoume
spineun kkot jangmi
naneun jangmiro taeeonan oseukal
jeongyeolgwa hwaryeohamsogeseo
salda galgeoya
jangmi jangmineun hwasahage pigo
jangmi jangmineun sungyeolhage j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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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사유의 장미] 한평생 오스칼만을 사랑했던 그 남자, 앙드레 …

베르사유의 장미는 전반부에 프랑스 부르봉 왕조 말기를 배경으로 작중에서 남장여성으로 등장하는 오스칼과. 마리 앙투아네트 왕비에 무게를 두었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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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1/8/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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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사유의 장미 | Apple TV

대대로 왕가의 군대를 지휘하는 유서 깊은 집안의 막내딸로 태어나, 남자로서 살아가야 했던 오스칼. 오스트리아의 왕녀로, 루이 16세의 왕비가 되지만 형장의 이슬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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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tv.apple.com

Date Published: 11/11/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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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사이유의 장미 오스칼 편 – YES24

불후의 명작 《베르사이유의 장미》가 컬러링북으로 돌아왔다!《베르사이유의 장미》는 최고의 명작 만화로 손꼽히며 2000만 부 이상이 팔려나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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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yes24.com

Date Published: 9/27/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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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Rose of Versaill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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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베르사유 의 장미 오스칼

  • Author: Berubara Fan
  • Views: 조회수 26,639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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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17. 10. 13.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Fb40IWYu4uA

[베르사유의 장미] 한평생 오스칼만을 사랑했던 그 남자, 앙드레의 매력

베르사유의 장미의 첫머리에는 앙드레와 오스칼의

관계성이 조금씩 변해가는 모습이 그려집니다.

초기에 앙드레는 백작의 자제였던 오스칼과의 신분이

다른 입장에서 만났기 때문에, 호감을 가지고 있었지만

섣불리 그녀에게 다가갈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인지 한동안 두 사람은 서로를 지지하면서 좋은 이해관계에 있는 친구 사이를 그대로 유지해 나갑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오스칼을 향한 앙드레의 마음은 걷잡을 수 없이 커져만 갔고, 성숙한 여성으로 성장하는

오스칼을 보면서 앙드레의 참을 수 없는 감정선이 후반으로 갈수록 서서히 그려지게 됩니다.

하지만 앙드레는 “페르젠” 백작의 등장 이후에 엄청난

질투심을 드러내는데, 자신이 오랫동안 사랑을 품어왔던 오스칼이 페르젠에게 반하게 되자 그의 인내심이 한계에

다다랐던 것입니다.

원래 페르젠은 마리 앙투아네트와 관계성이 이어지는

인물이지만, 파리의 가면무도회에서 앙투아네트가

신분을 숨긴 채 근위대의 오스칼만 데리고 무도회에

참석했다가 오스칼과 3자 대면을 하게 됩니다.

그 때 오스칼은 페르젠에게 첫 눈에 반하는데 그것을

계기로 앙드레의 분노어린 질투심이 폭발하게 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오스칼의 마음을 꿈에도 몰랐던 페르젠은

처음에는 각별한 친구사이로 지내다가 나중에야 그녀의 마음을 알게 되지만, 이미 앙투아네트를 마음 깊이

사랑하고 있던 페르젠은 결국 오스칼의 마음을 받아주지 않습니다.

오스칼이 드레스를 입고 파티에 참가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그 곳에서 짝사랑하는 페르젠 백작을 만나 같이

춤까지 추게 되지만 그가 자신의 정체를 알아 본 듯하자그녀는 파티장 밖을 나가 버립니다.

그리고 페르젠을 향한 설레이는 감정을 이제는 단념해야

겠다고 다짐합니다.

오스칼은 페르젠에 대한 마음을 접기위해 충동적으로

여장을 하고 무도회에 참가하지만, 결국 페르젠에게

들키게 되고 이후 앙투아네트를 깊이 사랑하는 그의

마음을 깨닫곤 그 사랑을 포기하게 된 것입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베르사이유의 장미》(ベルサイユのばら 베루사이유노바라[*] )는 일본의 만화가인 이케다 리요코가 창작한 만화이다.

1972년부터 1973년까지 일본 슈에이샤의 소녀 만화 잡지 《주간 마가렛》에 연재되었으며, 혁명 전후의 프랑스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오스트리아의 역사 소설 작가 슈테판 츠바이크의 《마리 앙투아네트 베르사유의 장미》(독일어: Marie Antoinette. Bildnis eines mittleren Charakters)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1979년부터 1980년까지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어 총 40편으로 방영되었다. 원래 애니메이션 감독은 데자키 오사무가 맡기로 되어 있었으나 원작자 이케다 리요코와의 이견 충돌로 1화에서 18화까지 나가하마 다다오가 감독을 맡았다. 그러나 애니메이션이 의도치 않은 방향으로 흘러가자 이케다 리요코가 데자키 오사무에게 사과하여 19화부터 41화까지 데자키 오사무가 감독을 하였다.[1] 1974년부터 여성들만 출연하는 노래극인 다카라즈카 가극으로도 상연되고 있다.

배경이 된 프랑스에서도 인기를 얻어 1974년에 영화 《쉘부르의 우산》(프랑스어: Les Parapluies De Cherbourg)의 자크 데미(Jacques Demy) 감독이 《레이디 오스카(Lady Oscar)》이란 영화로 만들기도 했으나 흥행 성적은 좋지 않았다.

대한민국에서도 1980년대 해적판으로 만화판이 발행되었고, 1993년 한국방송공사에서 애니메이션이 방영되었다. 2011년에는 EBS에서도 방영하였으며, 성우진은 KBS와는 달리 전부 교체되었다. 정식 한국어판은 대원씨아이에서 2001년에 발행하였다. 2009년 외전 포함 총 9권으로 완전판이 발행되었다.

줄거리 [ 편집 ]

요약 설명 [ 편집 ]

줄거리는 주인공 오스칼이 절대 왕정 하에서 비참하게 생활하는 프랑스 민중의 현실을 깨닫고 혁명에 동참하는 이야기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또 다른 주요 줄거리는 마리 앙투아네트와 페르젠의 사랑 이야기다. 목걸이 사건과 폴리냑 백작 부인의 등장은 바스티유 감옥 습격사건과 더불어 줄거리의 개연성을 더해주며, 허구의 인물인 오스칼과 동료들은 각자 이런 역사적 사건에 나름의 해석을 내리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설명 [ 편집 ]

오스칼의 유년 시절 [ 편집 ]

사회의 모순을 경험하는 민중들에 의해 시민 혁명이 일어나기 직전의 프랑스. 오스칼은 아들을 원했던 아버지에 의해 어릴 적부터 남장을 하고 검술과 승마를 익힌다. 오스칼의 호위이자 몸종인 앙드레는 오스칼 유모의 손자로 어릴 적부터 오스칼의 검술 상대를 하며 신분의 차이는 있었지만 친한 친구로 지낸다.

근위대장 복무 [ 편집 ]

오스칼은 프랑스 왕가의 근위대장으로 복무하면서 어린 나이에 시집온 황태자비 마리 앙투아네트를 섬기는 일을 맡는다. 그 즈음, 마리 앙투아네트는 프랑스에 유학 온 스웨덴 귀족 페르젠과 사랑에 빠진다. 둘의 관계를 지켜보던 오스칼은 루이 15세가 천연두로 서거한 후, 왕비로 등극한 마리 앙투아네트가 스캔들에 휘말릴 것을 염려해 페르젠에게 국외로 떠날 것을 요청한다.

페르젠이 미국 독립 전쟁에 참전하러 프랑스를 떠나자 마리 앙투아네트는 상사병에 걸리고 만다. 왕비는 값비싼 보석과 드레스를 사들이고 매일 밤 가장 무도회에 도박까지 손대며 애인에 대한 그리움을 채우려고 한다. 그러나 왕비의 사치는 세금을 더욱 과중하게 만들었고 프랑스 민중들은 교회에 바치는 십일조와 세금 모두를 내느라 기아에 허덕여야 했다. 마리 앙투아네트 왕비의 어머니 마리아 테레지아 여제도 화려한 드레스로 자신을 꾸민 딸의 천박한 모습을 보면서 걱정한다.

프랑스 대혁명 [ 편집 ]

바스티유 감옥의 포대가 시가지를 향한 것을 보면서 불안해 하던 파리 시민들이 1789년 7월 14일, 바스티유 감옥을 습격하면서 프랑스 대혁명이 일어난다. 그러나 군대의 규칙과 법으로 엄격하게 훈련된 정부군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덜 조직적이고 화력에서 열세였던 시민들은 정부군의 진압에 밀리게 되고, 이것을 본 오스칼과 파리 위병대는 군인으로서의 지위를 이용하여 시민들이 조직적으로 싸울 수 있게 돕는다. 전투 도중 오스칼은 총탄에 맞아 전사하고 앙시앵 레짐의 상징인 바스티유 감옥은 시민들에게 함락된다.

이후 혁명의 불길은 베르사유 궁전까지 번져, 시민들은 증오의 대상인 마리 앙투아네트와 왕실 가족을 잡으려 혈안이 된다. 왕과 왕비는 파리에서 반 연금 생활을 하다 국외 탈출(바렌느 사건)을 시도하지만 실패하고 결국 단두대에서 처형된다.

등장인물 [ 편집 ]

주요 인물 [ 편집 ]

오스칼 프랑소와 드 자르제(Oscar François de Jarjayes)

씩씩한 여장부이다. 딸만 있는 백작 집안에서 태어나, 군인인 아버지 자르제 프랑스 육군 대령이 검술을 가르치는 등 따님을 아들처럼 키웠다. 씩씩한 아들을 키우고 싶었던 욕심을 따님인 오스칼에게 투영한 것. 만나는 사람마다 아름답다는 말을 빼놓지 않을 정도로 남녀노소, 사회계급을 막론하고 사랑을 받는 미녀. 또한 검술, 사격, 승마 등 무인으로서의 능력은 기본이고 프랑스어, 영어, 독일어, 동아시아의 한자처럼 학식이 깊은 엘리트들이 쓰는 학문언어인 그리스어, 라틴어 등 6개국어 능력과 바이올린, 피아노, 콘트라베이스 등 악기도 잘 다루는 등 팔방미인. 동전 한 닢 가지고 다니지 않을 정도로 청렴결백하며, 낮은 신분의 사람들을 도와주는 따뜻한 성품을 지녔다. 백작 집안 출신의 군인으로 사관학교를 조기 졸업하고, 근위대장 시절 황태자비인 마리 앙투아네트와 가까운 친구 사이가 되었으며, 천연두로 승하한 시아버지 루이 15세의 첩이 성매매 여성출신이라는 사실에 깊은 혐오감을 느끼는 마리를 보면서 ‘이분은 여왕으로서 기품이 있으시다’라고 감탄했다. 로잘리의 첫사랑이며, 부하 군인인 제로델의 짝사랑 상대이다. 마리 앙투아네트의 총애로 근위연대장이자 여백작 지위로 임명되지만, 흑기사 사건 이후 사임하고 프랑스 위병대로 옮긴다. 한때 페르젠을 짝사랑을 했지만, 단념하고 후에 항상 자신의 곁에 있던 앙드레를 사랑한단 걸 깨닫는다. 군법을 존중하는 강직한 군인이지만, 안하무인인 귀족들을 “귀족이 평민들에게 본을 보이지 못한다”,”철없는 어린이를 죽이다니”라며 비판할 정도로 싫어하고, 평민들의 피폐한 생활을 겪게 된 후 아버지와 갈등하다 프랑스 평민의 비참한 현실을 깨닫고 혁명에 가담한다. 바스티유 습격 당시 혁명군 편에서 포격을 지휘하다가 적군이 쏜 총탄에 전사한다.

앙드레 그랑디에(André Grandier)

자르제 가문의 하인으로, 오스칼을 돌봐온 유모의 손자이다. 오스칼과는 어릴 적부터 같이 자라 신분은 다르지만 친구처럼 지내왔다. 신분의 차이 때문에 오스칼을 사랑하는 마음을 숨기고 곁에 머물면서 함께한다. 흑기사 사건 때 오스칼을 대신해 가짜 흑기사 역을 하다 한쪽 눈을 실명하고 결국 양쪽 눈 모두 실명한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오스칼은 앙드레가 실명한 것을 알고 있었고, 앙드레도 이를 느끼지만 서로 모르는 척 해주는 장면이 있다. 앙드레의 초상화를 화가가 그려서 가져왔는데, 이를 본 앙드레가 보이지도 않으면서도 감상하는 척하고, 오스칼은 앙드레가 마음이 상할까봐서 눈물을 흘리며 맞장구를 쳐 주는 선의의 거짓말을 한 것이다. 오스칼이 위병대로 옮기자 자신도 위병대에 입대한다. 앙드레의 사랑은 결국 오스칼에게 받아들여져 둘만의 결혼식을 올리지만 혁명에 가담하다가 적군의 총탄에 맞아 전사한다.

오스트리아 마리아 테레지아 여제의 막내 공주. 다정한 성격이지만 철이 없다. 어린 나이에 정략 결혼으로 프랑스 왕가에 시집와 앞으로 닥칠 운명을 예견하듯 첫날부터 문화적인 차이로 갈등을 겪는다. 남편인 루이 16세에게 그다지 사랑을 느끼지 못하다가, 스웨덴 귀족 페르젠과 밀회를 하기도 한다. 비참한 생활을 하던 프랑스 민중들에게 외국인이자 여성인 마리는 증오심의 표적이 되고, ‘목걸이 사건’을 계기로 증오는 극에 달한다. 혁명이 발발한 후 탕플 탑에 갇혀 있다가 단두대에서 시민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사형을 당했다. 오스칼과는 친구 사이로, 오스칼이 논리적인 제안을 하면 귀담아 듣는다. 귀족들이 자신들의 수탈로 비참한 삶에 빠진 민중들의 처지를 알게 될 것을 두려워하여 알현을 금한 적이 있다. 오스칼은 언권을 청한 뒤 “두 분이 알현을 하셔서 민중들의 이야기를 귀담아 들으신다면 민중들이 두 분을 존경할 것입니다.”라고 제안하자, 마리와 루이 16세는 오스칼의 말을 존중하여 민중들을 만난다.

한스 악셀 폰 페르젠(Hans Axel von Fersen)

마리 앙투아네트의 정부. 한때 오스칼의 첫사랑이기도 하다. 스웨덴의 귀족으로 유학차 프랑스를 방문했다가 가장무도회에서 마리 앙투아네트와 사랑에 빠진다. 마리 앙투아네트가 왕비가 되자 스캔들을 피해 프랑스를 떠나 미국 독립 전쟁에 참전하지만 후에 돌아와 왕당파로서 왕비의 곁을 지킨다. 왕비가 죽은 후 민중을 증오하여 독재를 하다가 혁명이 일어나 민중에게 피살된다.

주변 인물 [ 편집 ]

플로리안 빅토르 클레망 드 제로델 (Florian Victor Clement de Gerodelle)

근위대 소속의 백작집안 출신이자, 오스칼의 보좌관. 오스칼보다 2살 연하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여자와의 근위대장직을 두고 대결하는 걸 찜찜해 여기나 오스칼이 (근위대장을 하고 싶지 않으면서 무인으로서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 먼저 검술 대결을 신청하지만 제로델이 패해서 루이 15세에게 오스칼이 근위대장을 해야한다고 강력하게 요청한다. 반면 만화책에서는 어릴때 오스칼에게 키가 작다는 말로 자존심 상했고, 오스칼이 사관학교에 들어간단 소식을 듣고 제로델이 먼저 검술 대결 신청했지만 제로델이 패했다. 초반에비중이 없었지만 중반에 들어서 오스칼에게 청혼을 한다. 오스칼을 처음 봤을 때부터 반했던 듯하다. 만화책에선 아버지 자르제 장군은 반색을 하며 기뻐하고 오스칼도 (청혼하는 귀족들을 물리치려고 무도회 망친 후) 조금은 마음이 흔들리고 키스까지 갈 뻔 했다가 오히려 앙드레에 대한 마음을 깨닫고 거절한다. 애니메이션에서는 틈만 나면 오스칼을 찾아와 청혼하지만 오스칼은 한결같이 단호하게 거절한다. 애니메이션에서나 만화책에서나 똑같이 오스칼의 거절에 물러나지만 후에 반역자와 반역자를 잡으러 온 왕실 근위대 소속 무관으로 다시 만나게 된다. 오스칼에게 거절을 당했지만 오스칼을 계속 사랑해서 당신에게 손을 대느니 차라리 반역자가 되겠다고, 지금 물러가는 것은 당신에 대한 단 하나의 사랑의 증표라며 검을 거두고 퇴각했다. 에피소드편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다른 나라로 잠시 도피했다가 페르젠의 여동생 소피가 말리는데도 오스칼이 혁명에 참가한 이유를 알기 위해 프랑스로 돌아왔다가 단두대에 처형된 것으로 보인다.

로잘리 라 몰리에르(Rosalie La Morlière)

귀족 부인의 마차에 치어 어머니가 죽자 어머니의 복수를 결심한다. 로잘리의 어머니는 죽기 전 로잘리의 친어머니가 ‘마르티느 가브리엘’이라는 귀족 부인이라는 유언을 남긴다. 오스칼의 어머니를 어머니의 원수로 착각하여 복수를 하려 하지만 오스칼에게 저지당한다. 사정을 들은 오스칼은 로잘리의 양어머니의 원수를 찾는 동시에 로잘리의 친어머니를 찾는 것을 돕기로 한다. 자르제 가에 머물면서 오스칼에게 사랑을 느끼기도 한다. 오스칼과 함께 간 사교파티에서 양어머니의 원수가 폴리냑 백작 부인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사실 마르티느 가브리엘은 폴리냐크 백작부인의 옛 이름으로, 백작부인은 로잘리의 원수인 동시에 친어머니였다. 진실을 알게 된 로잘리는 자르제 가를 떠나고, 베르나르 샤틀레의 아내가 된다.

폴리냐크 백작 부인(Duchess Julie de Polignac)

궁정 가수로 마리 앙투아네트의 환심을 산 뒤 권력을 손에 쥔다. 로잘리 양어머니의 원수이지만 로잘리의 친어머니이기도 하다. 자신의 궁정 내 세력을 넓히기 위해 어린 딸 샤를로트를 롤랑공드과기결혼시키려 하지만 샤를로트의 자살로 실패로 돌아간다. 또다른 딸인 로잘리를 협박하여 자신의 집으로 데려오지만 로잘리가 달아나는 바람에 이용하는 데는 실패한다. 후에 마리 앙투아네트가 멀리해서 권력이 약화된다.

잔 발루아 드 라 모트(Jeanne Valois de la Motte)

로잘리 양어머니의 친딸로 로잘리의 이복 언니이자, ‘목걸이 사건’을 일으킨 주범이다. 로잘리와 함께 자랐으나 가난에 환멸을 느껴 집을 나온다. 거리에서 불랭빌리에 후작 부인(Marquise Boulainvilliers)을 만나, 그녀에게 자신이 발루아 가의 핏줄이라고 하고 후작 부인의 집에서 보살핌을 받게 된다. 후작 부인의 호의로 교양을 익힌 잔은 결혼을 약속한 니콜라스와 함께 집에 불을 질러 후작 부인을 살해하고 유서를 조작해 유산을 손에 넣는다. 돈으로 백작 부인의 작위를 산 잔은 궁정에 출입하게 되지만 왕비의 관심을 끄는 데에는 실패한다. 이후 왕비의 친구라는 거짓말로 로앙 추기경을 속여 160만 리브르에 달하는 다이아 목걸이를 손에 넣지만 결국 사기 행각이 들통나 체포된다. 법정에서 유죄를 선고받고 투옥되지만 후에 탈옥하여 외국에서 회고록을 내 논란을 불러일으킨다. 그 뒤, 오스칼이 있는 근위대에 의해 체포될 위기에 처하자 니콜라스가 폭탄을 터트려 함께 죽게된다.

니콜라스 드 라 모트(Nicolás de la Mott)

잔의 남편. 오스칼의 지휘를 받는 군인이었으나 불성실한 태도로 오스칼의 눈총을 받았다. 아내인 잔과 함께 각종 악행을 저지르다 죽음을 맞는다.

마리 앙투아네트의 남편. 루이 15세의 손자로 마리 앙투아네트와 결혼할 당시에는 황태자의 신분이었다. 할아버지의 죽음으로 프랑스의 국왕이 된다. 국왕으로서의 책임감이 있어서 루이 15세의 서거가 임박하자 매우 두려워한다. 왕비와는 달리 검소하고 소박한 성품을 지녔지만 우유부단한 면모도 있다. 프랑스 혁명으로 단두대에서 처형된다.

알랭 드 수아송(Alain de Soisson)

몰락한 귀족출신 프랑스 민병대 병사로 일반 병사들 사이에선 리더 역할을 하고 있다. 다혈질적인 성격으로 처음에는 귀족 여자인 오스칼을 상관으로 인정하지 않으며 비아냥대고 깔보지만, 상관의 명령을 따르지 않는 병사들을 처벌하지 않고, 총살형에 처하게 될 때 구해주고, 민중의 마음을 헤아리는 오스칼을 사랑하게 된다. 애니메이션에서는 혁명 이후 농사지으며 묵묵히 사는 것으로 묘사되어 있다. 반면 프랑스 혁명 이후 나폴레옹 제정까지를 다룬 작가의 후속작 《에로이카의 사랑을 담아서》에서는 계속 프랑스 위병 장교로 복무하며, 로잘리가 다른 여자를 소개시켜 주려해도 거절하며 오스칼을 잊지 못하고 죽을 때까지 독신으로 살아가는 순정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처음에는 나폴레옹을 지지하고 그를 따랐으나 그가 독재의 길을 걷자 베르나르와 함께 암살에 나섰다가 목숨을 잃는 것으로 묘사된다.

베르나르 샤틀레(Bernard Châtelet)

파리의 신문 기자로, 귀족의 사생아이다. 귀족을 증오해 무도회를 노려 보석 등을 훔치는 흑기사로 활약하나, 오스칼에게 체포된 이후, 그를 대하면서 귀족에 대한 편견을 바꾸게 된다. 오스칼의 도움 요청에 도와주기도 하며, 후에 로잘리와 결혼하게 된다. 카미유 데물랭을 모델로 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로베스피에르를 숭배하는 젊은 혁명가. 과격한 자코뱅당원이었던 것으로 유명하지만 만화책 내에서는 베르나르 샤틀레의 집에 숨어사는 식객 정도로만 등장한다.하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오스칼을 죽이려하거나 오스칼의 아버지인 자르제 백작에 총을 쏘는 등 온갖 악한 짓을 다한다.

루이 드 로앙 추기경(Cardinal de Rohan)

스트라스부르의 명문 출신이나 로마 가톨릭 고위 성직자로서는 지나치게 방탕한 성격인 탓에 여제 마리아 테레지아는 그를 대단히 혐오하고 있었고 그 영향으로 딸인 마리 앙투아네트도 그를 멀리했다. 당시 로앙은 왕비의 환심을 사고 싶었지만 이미 마리 앙투아네트의 미움까지 받고 있었기 때문에 어떻게든 왕비의 마음을 돌리고 싶어했고, 결국은 잔느의 회유에 넘어가 목걸이 사건에 휘말리지만 무죄판결을 받는다. 프랑스 대혁명 이전 프랑스 교회의 타락상을 보여주는 상징적 인물.

프랑스군 위병으로 코르시카섬 출신 에니에서는 등장하지 않았지만 만화책에서는 오스칼과 잠시 스치는 장면이 나온다. 후에 그는 프랑스의 황제가 되는데 오스칼은 그가 제왕의 눈을 가졌다는 걸 알아봤다.

단행본 부제 [ 편집 ]

차례 부제(한국어판)[2] 원제[3][4] 제1권 새로운 운명의 소용돌이 속으로 新しい運命のうずの中に 제2권 영광의 보좌에 도취되어 栄光の座によいしれて 제3권 용서받지 못할 사랑 ゆるされざる恋 제4권 흑기사를 잡아라 黒い騎士をとらえろ 제5권 오스칼의 고뇌 オスカルの苦しみ 제6권 타오르는 혁명의 불꽃 燃えあがる革命の火 제7권 아름다운 사랑의 맹세 美しき愛の誓い 제8권 천국에 가다 神にめされて(1972) みずからの選んだ道を(1994) 제9권 참혹한 왕비의 최후 いたましい王妃の最後(1972) 神 にめされて(1994) 외전 검은 옷의 백작부인 黒衣の伯爵夫人

에피소드 정리 [ 편집 ]

차례 부제(DVD)[5] 원제 본방송일자 (일본) 본방송일자 (한국) [KBS] 본방송일자 (한국) [EBS] 제1화 오스칼! 장미의 운명 オスカル!バラの運命 1979년 10월 10일 1993년 8월 26일 2011년 2월 28일 제2화 춤추어라! 오스트리아의 나비여 舞え!オーストリアの蝶 1979년 10월 17일 1993년 8월 30일 2011년 3월 1일 제3화 불꽃 튀는 베르사이유 ベルサイユに火花散る 1979년 10월 24일 1993년 8월 31일 2011년 3월 2일 제4화 장미와 술, 그리고 계략 バラと酒とたくらみと 1979년 10월 31일 1993년 9월 1일 2011년 3월 7일 제5화 고귀함을 눈물에 담아 高貴さを涙にこめて 1979년 11월 7일 1993년 9월 2일 2011년 3월 8일 제6화 비단 드레스와 누더기 옷 絹のドレスとボロ服 1979년 11월 14일 1993년 9월 6일 2011년 3월 9일 제7화 사랑의 편지는 누가? 愛の手紙は誰の手で 1979년 11월 21일 1993년 9월 7일 2011년 3월 14일 제8화 내 마음의 오스칼 我が心のオスカル 1979년 11월 28일 1993년 9월 8일 2011년 3월 15일 제9화 태양은 지고 태양은 떠오른다 陽は沈み陽は昇る 1979년 12월 5일 1993년 9월 9일 2011년 3월 16일 제10화 아름다운 악마 잔느 美しい悪魔ジャンヌ 1979년 12월 12일 1993년 9월 13일 2011년 3월 21일 제11화 페르젠의 귀국 フェルゼン北国へ去る 1979년 12월 19일 1993년 9월 14일 2011년 3월 22일 제12화 결투의 아침, 오스칼은… 決闘の朝オスカルは…? 1979년 12월 26일 1993년 9월 15일 2011년 3월 23일 제13화 아라스의 바람이여 대답해주오 アラスの風よ応えて… 1980년 1월 2일 1993년 9월 16일 2011년 3월 28일 제14화 천사의 비밀 天使の秘密 1980년 1월 9일 1993년 9월 20일 2011년 3월 29일 제15화 카지노의 백작부인 カジノの伯爵夫人 1980년 1월 16일 1993년 9월 21일 2011년 3월 30일 제16화 어머니, 그분의 이름은 母、その人の名は…? 1980년 1월 23일 1993년 9월 22일 2011년 4월 4일 제17화 만남의 순간 今めぐり逢いの時 1980년 1월 30일 1993년 9월 23일 2011년 4월 5일 제18화 갑자기 이카루스가 된 것처럼 突然イカルスのように 1980년 2월 6일 1993년 9월 27일 2011년 4월 6일 제19화 안녕 동생이여… さよなら妹よ! 1980년 2월 13일 1993년 9월 28일 2011년 4월 11일 제20화 페르젠, 이별의 윤무 フェルゼン名残りの輪舞 1980년 2월 20일 1993년 9월 29일 2011년 4월 12일 제21화 흑장미는 밤에 핀다 黒ばらは夜ひらく 1980년 2월 27일 1993년 10월 4일 2011년 4월 13일 제22화 불길한 빛의 목걸이 首飾りは不吉な輝き 1980년 3월 5일 1993년 10월 5일 2011년 4월 18일 제23화 교활하고 강인하게! ずる賢くてたくましく! 1980년 3월 12일 1993년 10월 6일 2011년 4월 19일 제24화 아듀 나의 청춘이여 アデュウ、わたしの青春 1980년 3월 19일 1993년 10월 7일 2011년 4월 20일 제25화 짝사랑의 미뉴에트 かた恋のメヌエット 1980년 3월 26일 1993년 10월 11일 2011년 4월 25일 제26화 흑기사를 만나고 싶다 黒い騎士に会いたい! 1980년 4월 2일 1993년 10월 12일 2011년 4월 26일 제27화 설령 빛을 잃는다해도… たとえ光を失うとも 1980년 4월 9일 1993년 10월 13일 2011년 4월 27일 제28화 앙드레, 푸른 레몬 アンドレ、青いレモン 1980년 4월 16일 1993년 10월 14일 2011년 5월 2일 제29화 걷기 시작한 인형 歩き始めた人形 1980년 4월 23일 1993년 10월 18일 2011년 5월 3일 제30화 너는 빛 나는 그림자 お前は光俺は影 1980년 4월 30일 1993년 10월 19일 2011년 5월 4일 제31화 병영에 피는 라일락 兵営に咲くリラの花 1980년 5월 7일 1993년 10월 20일 2011년 5월 9일 제32화 폭풍의 전주곡 嵐のプレリュード 1980년 5월 14일 1993년 10월 21일 2011년 5월 10일 제33화 황혼에 울리는 죽음의 종소리 たそがれに弔鐘は鳴る 1980년 5월 21일 1993년 10월 25일 2011년 5월 11일 제34화 테니스 코트의 맹세 今“テニス・コートの誓い” 1980년 5월 28일 1993년 10월 26일 2011년 5월 16일 제35화 오스칼이 떠나야할 때 オスカル、今、巣離れの時 1980년 6월 1993년 10월 27일 2011년 5월 17일 제36화 암호는 ‘안녕’ 合言葉は“サヨナラ” 1980년 7월 1993년 10월 28일 2011년 5월 18일 제37화 뜨거운 맹세의 밤 熱き誓いの夜に 1980년 7월 1993년 11월 1일 2011년 5월 23일 제38화 운명의 문 앞에서 運命の扉の前で 1980년 8월 1993년 11월 2일 2011년 5월 24일 제39화 돌아오지 않는 미소 あの微笑はもう還らない! 1980년 8월 1993년 11월 3일 2011년 5월 25일 제40화 안녕, 내 사랑 오스칼 さようならわが愛しのオスカ 1980년 9월 3일 1993년 11월 4일 2011년 5월 30일

같이 보기 [ 편집 ]

각주 [ 편집 ]

[김형원의 오덕이야기] (94)오스칼 장례식 사회현상 일으킨 ‘베르사이유의 장미’

우리가 흔히 말하는 ‘오덕'(Otaku)은 해당 분야를 잘 아는 ‘마니아’를 뜻함과 동시에 팬덤 등 열정을 상징하는 말로도 통합니다. IT조선은 애니메이션・만화・영화・게임 등 오덕 문화로 상징되는 ‘팝컬처(Pop Culture)’ 콘텐츠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가고자 합니다. 어린시절 열광했던 인기 콘텐츠부터 최신 팝컬처 분야 핫이슈까지 폭넓게 다루머 오덕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 줄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만화 ‘베르사이유의 장미(ベルサイユのばら)’는 1789년 발발해 왕정(王政)체제를 무너뜨린 ‘프랑스혁명’기의 베르사이유를 무대로 한 작품으로, 여자로 태어났지만 남자로 살아가야 했던 ‘오스칼’과 비운의 운명을 맞이하는 프랑스 왕비 ‘마리 앙투아네트’의 이야기를 그렸다.

베르사이유의 장미 만화 일러스트. / 야후재팬 갈무리

베르사이유의 장미는 1972년11월 30일, 출판사 슈에이샤의 만화잡지 마가레트를 통해 세상에 소개됐다. 만화는 원작자 ‘이케다 리요코(池田理代子)’의 대표작이다. 만화업계에 따르면 베르사이유의 장미 만화책은 일본에서 1500만부쯤 판매됐다. 한국에서는 1980년대 정식 수입본이 아닌 해적판으로 소개됐으며, 1993년 정식 라이선스 버전이 서점을 통해 판매됐다.

이케다는 2012년 NHK 방송을 통해 “베르사이유의 장미는 고등학생시절 읽은 소설가 슈테판 쯔바이크(Stefan Zweig)작 ‘마리 앙투아네트’의 매력에 눈 떠 그리게 된 작품이다”라고 밝힌 바 있다.

이케다가 1972년부터 1973년까지 2년간 그린 베르사이유의 장미는 그를 부동의 인기 작가 대열에 올리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오스칼 일러스트. / 야후재팬 갈무리

참고로, 이케다가 1987년 책머리글에 쓴 내용에 따르면 만화에서 주인공 오스칼이 입은 근위대 및 위병(衛兵)군복은 프랑스 혁명기의 것이 아닌 나폴레옹이 황제로 집권했을 당시의 것을 바탕으로 제작된 것이다.

만화 베르사이유의 장미는 총 10권분량의 본편 외에도 ‘외전 검은 옷의 백작부인(外伝 黒衣の伯爵夫人)’과 1984년부터 1985년까지 연재된 ‘베르사이유의 장미 외전 명탐정 를루’가 존재한다. 검은 옷의 백작부인은 ‘흡혈귀’를 소재로 삼고 있으며, 1984년판 외전은 오스칼의 언니 오르탄스의 딸 ‘를루 드 라 로랑쉐’를 주인공으로 앞세워 ‘검은기사’ 사건에 관련된 이야기를 풀어간다. 외전은 만화책으로 1권 분량이며, 애장판 및 완전판에 수록돼 있다.

원작자 이케다는 ‘앙드레 그랑디에’의 이야기를 담은 본편 11권과 당시 프랑스와 오스트리아의 관계 등의 이야기를 담아낸 12권 등 14권까지 베르사이유의 장미 이야기를 추가했다. 이케다가 2014년 마가레트 잡지를 통해 밝힌 이야기에 따르면 11권 앙드레편은 ‘타카라츠카’의 베르사이유의 장미 연극을 위해 만들어졌다.

타카라츠카의 베르사이유의 장미 연극 한장면. / 야후재팬 갈무리

이케다가 그린 만화는 일본유명 여성가극단 ‘타카라츠카(宝塚)’에 의해 1974년 연극 작품으로 공개돼 큰 성공을 거둔 것이 애니메이션 제작으로 이어졌다고 평가받는다.

타카라츠카 가극단 발표에 따르면 연극 ‘베르사이유의 장미’는 1974년부터 2006년 1월까지 모두 1500회 공연이 이루어졌으며, 2014년까지 500만명 이상이 이 공연을 감상했다. 타카라츠카 가극단은 자신들의 연극 작품 중 ‘베르사이유의 장미’가 사상최대 히트작이라 평가한다.

애니메이션 베르사이유의 장미 한장면. / 야후재팬 갈무리

베르사이유의 장미 애니메이션은 일본TV 등 현지 방송국을 통해 총 40편 분량이 방영됐다. 제작은 도쿄무비신사(東京ムービー新社·현재 톰스엔터테인먼트(TMS))가 맡았다.

감독은 ‘나가하마 타다오(長浜忠夫)’다. 나가하마 감독은 애니메이션 마니아 사이서 ‘콤바트라 브이(V)’, 볼테스 파이브(V)’, ‘투장 다이모스’, ‘미래로보 달타니아스’ 등 나가하마 로망 로봇 시리즈 제작자로 유명하다.

나가하마 로망 로봇 시리즈는 1970년대 중반까지 슈퍼로봇 애니메이션의 권선징악 스토리 라인을 깨부수고, 사랑과 갈등, 혈연과 숙명 등 어른이 봐도 괜찮을 만큼의 깊이 있는 인간 드라마를 로봇 애니메이션에 녹여내 당시는 물론 지금도 높은 평가를 얻고 있다.

애니메이션 베르사이유의 장미는 원작 만화에 녹아있던 ‘개그’ 코드를 뽑아 없애고, 전체적으로 무거우면서 진한 인간 드라마를 그려냈다. 또, 만화책에서 처참하게 표현된 디안느의 시체는 애니메이션에서 소프트하게 그려졌다.

애니메이션 베르사이유의 장미 한장면. / 야후재팬 갈무리

오스칼이 단 한번 여자로서 드레스 복장으로 등장하는 페르젠과의 댄스 장면의 경우, 원작에서는 오스칼의 가슴과 등 부분이 천으로 가려진 드레스로 그려졌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가슴과 등이 과감하게 드러낸 디자인이 채용됐다.

이케다는 오스칼과 페르젠의 댄스 장면에 대해 “오스칼에게 웨딩드레스를 입힌 것이다”라고 현지 매체 인터뷰를 통해 밝힌 바 있다.

서로 부부의 연을 맺은 오스칼과 앙드레의 관계에 대해 원작은 서로 사랑을 확인하고 밤을 함께 보내기까지 시간이 걸리지만, 애니메이션의 경우 오스칼과 앙드에의 몸과 마음이 이어지는 장면이 37화를 통해 짧은 기간에 이루어진다.

애니메이션 잡지 아니메쥬 취재에 따르면 당시 애니메이션 제작진은 오스칼과 앙드레의 러브신을 최대한 아름답게 그려내기 위해, 통상 1주일이면 끝낼 작업을 3배가 더 긴 3주간에 걸쳐 그려냈으며, 그 결과, 원작에 없던 러브신을 반딧불이가 비추는 수준 높은 연출을 시청자에게 선사했다.

베르사이유의 장미 한장면. / 야후재팬 갈무리

애니메이션 베르사이유의 장미에는 사라져 버린 24화 ‘불타버린 장미의 초상(燃えつきたバラの肖像)’편이 존재한다. 이는 본래 24화로 알려진 ‘아듀 내 청춘(アデュウわたしの青春)’과 다른 내용으로, 현지 방송국 편성 문제로 제작되지 않은 시즌3 분량 내용을 압축하고 새로운 그림을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불타버린 장미의 초상은 이후 일본 현지에서도 재방송되지 않았으며, DVD 등 비디오 콘텐츠에도 수록되지 않았다.

애니메이션 베르사이유의 장미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주제가’다. 가수이자 성우인 스즈키 히로코(鈴木宏子)가 부른 ‘장미는 아름답게 진다(薔薇は美しく散る)’는 화려하면서도 비극적인 운명의 주인공 오스칼을 잘 표현한 곡으로 팬들 사이서 평가받고 있다. 스즈키는 베르사이유의 장미 주제가가 자신의 가수 인생 첫 곡이기도 하다.

베르사이유의 장미 주제가. / 유튜브 제공

1990년 5월에는 극장판 애니메이션 ‘베르사이유의 장미’가 현지 개봉된다. 이 작품은 TV애니메이션을 편집해 재구성한 것으로, 일부 성우가 변경되고 몇몇 장면을 다시 녹음했다. 본래 비디오 콘텐츠로 1987년 출시됐으나, 프랑스혁명 200주년 다음 해인 1990년 극장가에 개봉됐다.

2007년 도쿄국제애니메이션페어에서는 21세기판 베르사이유의 장미 파일럿 필름이 공개됐다. 하지만, 현재까지 작품 완성에 대한 소식은 들려오지 안고 있다.

베르사이유의 장미는 실사 영화로도 제작된 바 있다. 화장품 제조사 시세이도(資生堂)가 투자하고 ‘쉘부르의 우산’을 만든 자크 드미(Jacques Demy) 감독이 제작한 이 영화는 프랑스 정부의 허가를 얻어 실제 베르사이유 궁전에서 촬영이 진행됐다. 오스칼 역은 영국 배우 ‘카트리나 맥콜(Catriona MacColl)’이 연기했다.

베르사이유의 장미 실사영화 한장면. / 유튜브 갈무리

의욕적으로 제작한 실사 영화지만 흥행은 저조했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영화 제작에는 10억엔(108억원)이 투입됐지만 흥행수익은 9억3000만엔(100억원)에 그쳤다. 영화는 마지막 전투장면에서 오스칼이 죽지 않는 등 원작과 다른 내용을 담았다. 연출에 박력이 없다는 혹평도 받았다.

캐릭터 장례식 이끌어낸 ‘오스칼’

베르사이유의 장미 주인공 ‘오스칼 프랑소와 드 자르제(Oscar François de Jarjayes)’는 만화·애니메이션 속 가상의 캐릭터지만 현실세계에서 장례식이 치러진 유명인이기도 하다.

오스칼 일러스트. / 야후재팬 갈무리

오스칼은 만화와 애니메이션에서 바스티유 감옥 습격전에서 시민혁명군을 지휘하다가 전사하는 것으로 그려진다. 오스칼의 사망은 당시 많은 만화 팬들을 충격으로 몰았고, 만화 팬들의 주도로 일본 현지에서 캐릭터 장례식이 치러진 바 있다.

1973년 당시 현지 매체 기사와 팬들이 남긴 문건에 따르면 오스칼 장례식에 참가한 팬들 상당수가 울음을 터뜨리는 등 캐릭터 이벤트 측면에서 볼 때 다소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장례식이 진행됐다고 알려졌다.

오스칼 장례식은 만화 ‘내일의 죠’ 등장인물 ‘리키이시 토오루’ 이후 두 번째다. 현지 만화업계에 따르면 오스칼 장례식 이후로 캐릭터 장례식 이벤트가 증가추세를 보였다.

일본 만화업계는 오스칼을 ‘남성같이 멋진 여성’의 선구자적인 캐릭터로 평가한다. 2005년 NHK방송에 따르면 오스칼 캐릭터에 반해 현실세계 남자친구와 약혼자를 버린 여성도 속출하는 등 사회현상을 일으켰다.

한편, 키 178㎝ 체중 58㎏ 가슴87 허리63 히프90, 금발에 다크블루 컬러 눈동자를 가진 중성적 매력을 지닌 미인 오스칼은 원작자의 남성심리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탄생한 캐릭터다.

원작자 이케다는 일본경제신문 인터뷰에서 “프랑스혁명에서 시민군의 선봉에 선 근위병 대장을 그려야 하는데, 당시 남자의 심리를 이해할 수 없었기 때문에 남장여자라는 캐릭터를 만든 것이다”라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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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사유의 장미

대대로 왕가의 군대를 지휘하는 유서 깊은 집안의 막내딸로 태어나, 남자로서 살아가야 했던 오스칼. 오스트리아의 왕녀로, 루이 16세의 왕비가 되지만 형장의 이슬로 쓸쓸하게 사라진 비운의 마리 앙뜨와네트. 스웨덴 고귀한 가문의 맏아들로, 막대한 권력과 재산보다 사랑하는 여인을 위해 자신을 버리는 페르젠. 18세기 중반 유럽의 서로 다른 나라에서 태어나 장차 프랑스의 베르사이유에서 만나게 될 이들 세 사람의 운명의 소용돌이가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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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베르사이유의 장미」의 등장인물, 오스칼의 27cm사이즈(1/6스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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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 : 이케다 리요코 프로덕션

메이커 : 다카라 토미

베르사이유의 장미 오스칼 편

1947년 12월에 오사카에서 태어났으며 도쿄교육대학 철학과를 중퇴, 도쿄음악대학 음악과 성악과를 전공하였다. 대학재학 때부터 대본소 단행본을 그리기 시작하여 1967년, 21살 때 「장미저택의 소녀バラ屋敷の少女」(주간소녀프렌드 증간호)에서 데뷔, 4학년 때 대학을 중퇴했다. 이후 ‘주간마가렛’을 중심으로 작품 활동을 하였으며 1972년에 프랑스혁명을 배경으로 가공의 남장여인 오스칼을 내세운 「베르사이유의 장미」…

1947년 12월에 오사카에서 태어났으며 도쿄교육대학 철학과를 중퇴, 도쿄음악대학 음악과 성악과를 전공하였다. 대학재학 때부터 대본소 단행본을 그리기 시작하여 1967년, 21살 때 「장미저택의 소녀バラ屋敷の少女」(주간소녀프렌드 증간호)에서 데뷔, 4학년 때 대학을 중퇴했다. 이후 ‘주간마가렛’을 중심으로 작품 활동을 하였으며 1972년에 프랑스혁명을 배경으로 가공의 남장여인 오스칼을 내세운 「베르사이유의 장미」의 연재를 시작, 이후 대히트작이 되어 전국에 ‘베르바라’라고 불린 붐을 불러일으켰다. 10권인 단행본은 2000만부 이상이 팔려나갔으며 이 작품을 읽고 프랑스혁명을 공부하는 등의 열광적인 팬을 낳았다. 또한 1974년 9월부터 다카라즈카(여성가극)의 공연작이 되었으며 다카라즈카 사상 최고의 관객동원수를 기록했다.

대표작은 『베르사이유의 장미』외에, 『올훼스의 창』, 『영광의 나폴레옹 에로이카』, 『여왕 에카테리나』, 4컷 만화 『베르사이유의 장미 Kids』 등이 있다. 2009년에는, 일본에서 프랑스의 역사와 문화를 넓히는 공적을 세웠다 하여 프랑스 정부로부터 ‘레지옹 도뇌르 훈장’( Legion d’Honneur : 프랑스 최고 권위의 훈장)을 받았다. 저서로, 『베르사이유의 장미』 『올훼스의 창』 『쇼토쿠 타이시聖太子』 『영광의 나폴레옹 에로이카』, 『『베르사이유의 장미 Kids』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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