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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흐 해바라기 작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 – 세오아트갤러리
고흐는 생전에 총 12점의 해바라기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 중에서 ‘꽃병에 꽂힌 해바라기’라는 주제를 기준으로 총 7점의 해바라기 그림이 있는데요,. 7점 …
Source: seoartgallery.com
Date Published: 7/8/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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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바라기 반고흐그림 – 검색결과 | 쇼핑하우
[해외]아트플라자 그림 빈센트 반 고흐 그림 해바라기 장식 패널, 51×39.5인치, 다색. 716,030원. 유닛808 · 반고흐 그림 고흐 해바라기 그림액자(금색)12호Source: m.shoppinghow.kakao.com
Date Published: 7/27/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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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uthor: 노마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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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 Published: 2020. 1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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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바라기 작가 빈센트 반 고흐 연도 1880년대 매체 유화 크기 73 x 95 cm , 29 × 37 in 소장 노이에 피나코테크
《해바라기》는 빈센트 반 고흐가 그린 정물화이다. 이 그림은 두 가지 버전이 있는데, 첫 번째는 1887년 파리에서 그린 바닥에 놓여있는 해바라기이며, 두 번째는 1년 뒤 아를에서 그린 꽃병에 담긴 해바라기이다.
파리에서 그린 해바라기 [ 편집 ]
아를에서 그린 해바라기 [ 편집 ]
1888년 8월, 초판 [ 편집 ]
해바라기 (F453), 초판, 터키옥색 배경
유화, 73.5 × 60 cm
개인 소장
Sunflowers (F459), 2판, 로열 블루색 배경
유화, 98 × 69 cm
일본에서 개인 소장하고 있었으나, 제2차 세계대전 중인 1945년 8월 6일 공습으로 소실됨 [1]
해바라기 (F456), 3판, 청록색 배경
유화, 91 × 72 cm
노이에 피나코테크, 뮌헨, 독일
해바라기 (F454), 4판, 노란색 배경
유화, 92.1 × 73 cm
내셔널 갤러리, 런던, 영국
1889년 1월, 재판 [ 편집 ]
작품 설명 [ 편집 ]
해바라기 그림으로 자신의 작업실을 장식하고 친구인 고갱을 맞이하기 위해 그렸다.
고흐는 이 해바라기 그림을 그릴 때, 동생 테오에게 아주 멋진 그림이 될 것이라고 들뜬 마음을 편지에 담아 보낼 정도로 마음에 들어 했다고 한다.
파리에서 남프랑스 아를의 노란 집으로 이사를 간 고흐는 자신의 작업실을 꾸미기 위해 해바라기 그림을 많이 그렸다. 고흐는 아름다운 곳에서 친구 고갱과 함께 살면서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생각에 희망에 가득 찼다. 이 시기는 고흐가 행복감에 젖어 살고 있던 때였다.
화법 [ 편집 ]
고흐는 물감을 두껍게 칠해 입체적으로 표현했다. 해바라기 뿐만 아니라,뒤로 보이는 벽도 노란색으로 칠했고,탁자와 화병도 한 가지 색으로 단순하게 색칠해서 해바라기 꽃이 더욱 눈에 띌 수 있도록 했다.
[작품 해설] 빈센트 반 고흐의 해바라기 (Sunflowers), 18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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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바라기(Sunflowers, 1888)
빈센트 반 고흐 Vincent van Gogh, 1853 ~ 1890)
런던 내셔널 갤러리 (The National Gallery)
빈센트 반 고흐 (Vincent van Gogh/1853-1890)는 네덜란드에 태어나 주로 프랑스에서 활동한 인상파의 대표적인 화가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해바라기, 별이 빛나는 밤, 밤의 카페테라스등의 작품으로 매우 유명하다. 특히 해바라기는 고흐의 꽃으로 불릴 만큼 고흐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남아있다.
고흐는 생전에 총 12점의 해바라기 그림을 그렸다. 그 중에서 ‘꽃병에 꽂힌 해바라기’라는 주제를 기준으로 총 7점의 해바라기 그림이 있다. 7점 모두 구도는 거의 똑같습니다만 해바라기의 갯수가 3개, 12개, 15개로 차이점이 있다.
1888년, 고흐는 프랑스 남부에 위치한 아를(Arles)에서 화가 공동체를 실현시키고자 했다. 반 고흐는 동료화가들 중 특히 평소에 존경하던 고갱(Eugène Henri Paul Gauguin, 1848-1903)과 함께 하고 싶었다. 긴 설득 끝에 고갱은 아를의 ‘노란 집’에 올 것을 약속했고 반 고흐는 그와 함께 생활할 보금자리를 정성스럽게 꾸미기 시작했다. 평소 해바라기 꽃을 유달리 좋아했던 반 고흐는 그들의 화실을 노란색의 해바라기로 가득 채우고 싶었다. 이는 실제로 고흐가 동생 테오에게 보낸 편지에는 ‘고갱과 함께 아틀리에에서 살 것을 기대하고 있으며, 방의 장식을 만들고 싶다. 그것도 큰 해바라기만으로’라고 적혀있다.
그러나 화실 전체를 해바라기로 장식하고자 했던 첫 계획과는 달리 반 고흐는 연작 중 잘 된 작품 두 점만을 고갱이 쓸 방에 걸어두었다.
런던에 위치한 내셔널 갤러리에 전시되어 있는 1888년 완성된 12송이의 해바라기가 그려진 《해바라기》는 8월에 고흐가 그린 《해바라기》연작 중 하나이다. 이 작품은 그때 그려진 《해바라기》연작 가운데 하나로 고흐에게 ‘태양의 화가’라는 호칭을 안겨준 중요한 작품이다.
이 그림에서 우리는 화병에 꽂혀있는 15송이의 해바라기를 볼 수 있다. 고흐는 동생 테오에게 보낸 편지에 ‘해바라기는 빨리 시들어버리기 때문에 나는 매일 아침 일찍부터 황혼이 틀 무렵까지 해바라기를 그린다’라 적고 있다. 그래서 일까? 그림 속 해바라기는 제각각 다른 모습이다. 어떤 해바라기는 활짝 피어있으나 또 다른 해바라기는 바닥을 향한 채 시들어가고 있다. 상상의 세계가 아닌 실제 보이는 것을 재빠르게 그려낼 때 포착 가능한 시간의 흐름을 이 작품에서 느낄 수 있다.
후기 인상주의의 대표적인 화가인 반 고흐는 꽃의 섬세함을 포착하면서도 자신이 본 것을 그대로 재현하기보다는 빛과 색채를 통한 감각과 감정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반 고흐의 《해바라기》는 이글거리는 태양처럼 뜨겁고 격정적인 자신의 감정을 대변하는 영혼의 꽃으로 그의 짧고 비극적인 삶과 예술을 거울처럼 반영하고 있다.
《해바라기》는 색채, 특히 노란색에 대한 열망으로 가득 찬 작품이다. 고흐에게 노랑은 무엇보다 희망을 의미하며, 당시 그가 느꼈던 기쁨과 설렘을 반영하는 색이다.
또한 고흐의 해바라기 작품은 유화를 두껍게 칠해 해바라기의 강한 생명력과 불륨감을 표현하였으며, 동시대 작품들과 비교화여 조각같은 입체감을 표현한 걸작이다. 대부분 노란색조로 그려졌지만, 화분에는 노란색과 대비되는 파란색을 사용해 자신의 서명을 남기고 있다..
반 고흐는 동생 테오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노란색 꽃병에 꽂힌 열두 송이의 해바라기에 대해 언급하며 “이것은 환한 바탕으로 가장 멋진 그림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쓰고 있다. 더불어 대담하고 힘이 넘치는 붓질은 그의 내면의 뜨거운 열정을 드러내 보여준다. 고갱에 대한 열광적인 환영의 의미로 그린 이 작품이 완성되었지만 고흐와 고갱, 둘의 동행은 그리 길게 이어지지 못했습다. 2개월 후 고흐와 고갱은 큰 싸움을 한 끝에 고갱은 도망치듯 파리로 떠나게되고, 이후 고흐는 스스로의 귀를 자르고 정신병원에 들어가게 되는 계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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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흐 해바라기 작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
빈센트 반 고흐 (Vincent van Gogh/1853-1890)는 네덜란드에 태어나 주로 프랑스에서 활동한 인상파의 대표적인 화가입니다.
(※ 참고 : 빈센트 반 고흐는 어떤 화가일까?)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해바라기, 별이 빛나는 밤, 밤의 카페테라스 작품으로 매우 유명한데요,
특히 해바라기는 고흐의 꽃으로 불릴 만큼 고흐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남아있습니다.
고흐의 해바라기
고흐는 생전에 총 12점의 해바라기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 중에서 ‘꽃병에 꽂힌 해바라기’라는 주제를 기준으로 총 7점의 해바라기 그림이 있는데요,
7점 모두 구도는 거의 똑같습니다만 해바라기의 갯수가 3개, 12개, 15개로 차이점이 있습니다. 1점은 소실되어 현재까지 보존되고 있는 그림은 6점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우리나라 및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해바라기 작품으로는 바로 아래에 소개할 해바라기 15 송이 그림인데요,
세계에서 가장 비싼 그중 하나인 이 해바라기 작품에 대해 해설을 해보고자 합니다.
해바라기 15송이
현재는 해바라기 = 고흐가 떠오를 정도이지만, 실제 고흐가 해바라가 작품을 그리기 시작한 때는 1888년부터 89년까지의 약 1년 남짓한 시기에 불과합니다.
대부분은 프랑스 남부의 작은 마을 아를에 거주할때 그린 작품인데요, 고흐는 아를과 생레미에 거주할때 총 7점의 해바라기 작품을 그렸습니다.
아를에 거주할 당시 고흐는 동료 화가들과 공동 생활을 하고 있었는데, 고흐의 또 다른 작품으로 남아있는 ‘노란 집’에 거주하고 있었습니다.
해바라기 15송이 그림의 배경이 노란색이 이유는 바로 이 노란 집을 배경으로 그렸다는 것이 일반적으로 알려진 설입니다.
그림의 집은 상당히 커 보이지만, 사실 매우 협소하고 작은 집이었습니다.
고흐가 사는 방에는 동생 태오가 보내 준 돈으로 구비한 최소한의 가구만 갖춰진 상태였는데요,
고흐는 노란 집을 기준으로 일종의 ‘예술가 공동체’를 만들고자 파리에 있는 다른 화가들을 초대하는 편지를 보내게 됩니다.
고흐와 고갱
그 중에는 친구이자 차후에 역사에 이름을 남기게 되는 화가인 ‘폴 고갱’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고갱으로부터 아를로 오겠다는 회신을 받은 고흐는 기뻐서하면서 허름한 방을 꾸미기 위해 그렸던 작품이 바로 이 해바라기 15송이 그림입니다.
이는 실제로 고갱이 동생 테오에게 보낸 편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아래와 같이 적혀져 있습니다.
고갱과 함께 아틀리에에서 살 것을 기대하고 있으며, 방의 장식을 만들고 싶다. 그것도 큰 해바라기만으로.
고흐와 고갱은 서로의 예술에 영향을 미쳤으나, 둘의 동행은 그리 길게 이어지지 못했습니다.
2개월 후 고흐와 고갱은 큰 싸움을 한 끝에 고갱은 도망치듯 파리로 떠나게되고, 이후 다른 기사에서 설명할 고흐가 스스로의 귀를 자르고 정신병원에 들어가게 되는 계기가 됩니다.
이후에 고갱은 고흐의 동생 테오에게 편지를 보내 ‘고흐의 그 해바라기 그림을 원한다’고 표현을 할 만큼 고흐의 작품 중에서도 손꼽히는 작품임은 틀림없습니다.
고흐는 왜 하필 해바라기를 그렸을까?
인테리어 용도로 그리게 되었다면 대체 왜 하필 고흐는 “해바라기”를 많이 그리게 되었을까요?
정확한 이유는 그 누구도 알 수 없지만 해바라기를 그리게 된 이유에 따라 몇 가지 설이 있습니다.
우선, 당시 고흐가 거주하던 프랑스 아를의 상황은 기름을 얻기 위해 해바리기를 많이 길렀습니다.
고흐의 입장에서 본다면 주변에서 가장 흔하고, 친근한 꽃이 해바라기였기 때문에 해바라기 꽃을 그리게 되었다는 설이 널리 받아들여 집니다.
그럼 여기에서 왜 이렇게 비슷한 해바라기 꽃 그림을 많이 그리게 되었을까? 라는 의문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보통 대중에는 아래의 설이 널리 퍼져 있습니다.
첫째는 동료 화가들과의 공동체 생활을 하고 있기 때문에, 동료를 암시한 것이다. 둘째는 방을 꾸밀 인테리어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서이다. 셋째는 단지 그림에 관한 연습을 하기 위해서이다.
고흐의 해바라기 작품은 유화를 두껍게 칠해 해바라기의 강한 생명력과 불륨감을 표현하였으며, 동시대 작품들과 비교화여 조각같은 입체감을 표현한 걸작입니다.
대부분 노란색조로 그려졌지만, 화분에는 노란색과 대비되는 파란색을 사용해 자신의 서명을 남기고 있습니다.
그 누구도 고흐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할 수는 없지만, 현대에 남겨져 있는 가장 유명한 해바라기 그림임에는 틀림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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