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반응성 저혈당증 – 자율신경성 저혈당의 증상과 원인 [1편] | 저혈당 관리 방법 | 저혈당 증상의 종류“?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ppa.pilgrimjournalist.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ppa.pilgrimjournalist.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당뇨스쿨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5,004회 및 좋아요 231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반응성 저혈당증은 식사 후 몇 시간 후에 발생하는 저혈당입니다. 사람이 잘못된 시간에 혈액에 너무 많은 인슐린을 함유 할 때 발생합니다. 인슐린은 당이 혈류에서 세포로 들어가도록하는 호르몬입니다. 세포 내에서 설탕은 주요 에너지 원으로 작용합니다.
Table of Contents
반응성 저혈당증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자율신경성 저혈당의 증상과 원인 [1편] | 저혈당 관리 방법 | 저혈당 증상의 종류 – 반응성 저혈당증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당뇨환자분들은 고혈당으로 인한 합병증에 대해서도 걱정하지만 반대로 저혈당이 올까 걱정하기도 합니다.
저혈당 증상 중 자율신경성 증상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당뇨 유튜브 채널 ‘이혜민 한의사의 당뇨스쿨’에서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
이혜민한의사의 당뇨스쿨 구독하기 → https://goo.gl/aM4PQ7
매주 올라오는 당뇨 영상을 보려면 구독은 필수!
당뇨상식 모음 → https://goo.gl/RQYxj9
한의학적 당뇨이야기 모음 → https://goo.gl/SQ2sHD
당뇨 요리 레시피 모음 → https://goo.gl/vfqD8t
당뇨에 좋은 운동 모음 → https://goo.gl/81ywwC
오프라인 강의 모음 → https://goo.gl/16c9NT
당뇨 E-book 소개 → https://goo.gl/rZtbkp
———————————————————————————-
이혜민한의사 카카오 플러스친구 → https://goo.gl/U3cmk9
문의전화 → 1644-5178
#자율신경성 #저혈당증상 #당뇨상식
반응성 저혈당증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저혈당증 – 호르몬 및 대사 장애 – MSD 매뉴얼 – 일반인용
저혈당증은 신체가 필요한 이상의 인슐린을 생산할 경우 많은 양의 탄수화물을 함유하는 식사를 한 후 발생할 수 있습니다(반응성 저혈당증). 하지만 이런 반응 유형은 …
Source: www.msdmanuals.com
Date Published: 4/21/2022
View: 1018
저혈당증 – 나무위키
사실 저혈당 자체는 당뇨병만의 특이적인 증상은 아니지만, 당뇨의 대표적 증상인 고혈당에 필적할 정도로 당뇨 환자들이 신경쓰는 부분이다.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4/6/2022
View: 4094
반응성 저혈당: 당붕괴(Sugar Crash)를 발견하고 치료하는 방법
반응성 저혈당은 비 당뇨 관련 저혈당 중 하나이다. 다른 종류는 단식 저혈당이다. Hormon Health Network에 따르면, 당뇨병에 걸리지 않고 저혈당증을 …
Source: memoryfact.tistory.com
Date Published: 10/28/2021
View: 5280
저혈당증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저혈당의 다른 원인으로는 신부전, 인슐린 종양, 간 질환, 갑상샘 기능 저하증, 기아, 신생아 선천성 대사 장애, 심한 감염, 반응성 저혈당증 및 알코올을 포함한 여러 …
Source: ko.wikipedia.org
Date Published: 2/13/2021
View: 8874
반응성 저혈당증 – wiko
반응성 저혈당 , 식후 저혈당 , 또는 설탕 충돌 증상의 재발 에피소드를 설명하는 용어입니다 저혈당 사시간 내에서 발생 [1] 와 당뇨병이없는 사람에서 높은 탄수화물 …
Source: wiko.wiki
Date Published: 5/1/2021
View: 7313
[제24권]<당뇨용어>반응성 저혈당증(식후 저혈당증) – 당뇨와건강
[제24권]<당뇨용어>반응성 저혈당증(식후 저혈당증) … 식사 후 1~4시간 이후에 나타나는 저혈당증. 고당질 식사 후 과잉 분비된 인슐린이 원인으로 추정 …Source: danggun.kr
Date Published: 4/8/2022
View: 9370
위전절제술 후 발생한 반응성 저혈당증을 α-Glucosidase …
위절제술이나 미주신경절제술 후에는 음식물, 특히 탄수화물의 빠른 소화와 흡수로 인한 반응성 저혈당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어떤 경우에는 혈장 포도당이 30∼40 …
Source: www.kci.go.kr
Date Published: 8/28/2021
View: 7782
저혈당증을 이겨내는 자연 치료 방법 – 블로그
반응성 저혈당증(Reactive hypoglycemic)의 증상은 주로 인슐린의 과다 분비로 인해 발생합니다. 인슐린은 당분이 높고 정제 탄수화물이 과량으로 함유된 …
Source: kr.iherb.com
Date Published: 6/9/2022
View: 5591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반응성 저혈당증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자율신경성 저혈당의 증상과 원인 [1편] | 저혈당 관리 방법 | 저혈당 증상의 종류.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반응성 저혈당증
- Author: 당뇨스쿨
- Views: 조회수 15,004회
- Likes: 좋아요 231개
- Date Published: 2018. 11. 16.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_GKQSrNIfqY
반응성 저혈당증이란 무엇입니까?
반응성 저혈당증이란 무엇입니까?
Medically reviewed by Meredith Goodwin, MD, FAAFP — Written by Mary West on January 19, 2021
반응성 저혈당증은 식사 후 몇 시간 후에 발생하는 저혈당입니다. 사람이 잘못된 시간에 혈액에 너무 많은 인슐린을 함유 할 때 발생합니다.
인슐린은 당이 혈류에서 세포로 들어가도록하는 호르몬입니다. 세포 내에서 설탕은 주요 에너지 원으로 작용합니다.
반응성 저혈당증의 증상에는 혼란, 떨림 및 불안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사람은 소량의 빈번한 식사와 단 음식 섭취 제한과 같은 식이 조치를 취함으로써 반응성 저혈당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원인, 증상 및 사용 가능한 치료 옵션을 포함하여 반응성 저혈당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려면 계속 읽으십시오.
무엇인가?
저혈당증은 혈당 또는 포도당이 정상의 건강한 범위 아래로 떨어질 때의 용어입니다. 혈당에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l 운동
l 식단을 통한 설탕 및 기타 탄수화물 섭취
l 체내 인슐린의 양
사람이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신체는 탄수화물을 분해하여 포도당을 형성합니다. 이에 대응하여 췌장은 인슐린 호르몬을 분비하여 포도당이 혈액에서 근육, 간 및 뇌의 세포로 전달되도록 도와줍니다.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 이러한 세포는 연료로 포도당이 필요합니다.
저혈당에는 여러 유형이 있습니다. 한 가지 유형은 당뇨병 환자에게 발생하며 의사는 이를 당뇨병성 저혈당증으로 분류합니다. 사람이 복용하는 인슐린 주사 또는 항 당뇨병 약물이 혈류에서 너무 많은 당을 제거 할 때 발생합니다.
반응성 저혈당증은 의사가 비 당뇨성 저혈당증으로 분류하는 드문 형태의 상태입니다. 혈당 수치가 70 밀리그램 / 데시리터 미만일 때 발생합니다. 이것은 종종 식사 후 약 2-4 시간 후에 발생합니다. 탄수화물을 먹거나 마신 후에는 증상이 빠르게 가라 앉습니다.
원인
연구자들은 반응성 저혈당증의 구체적인 원인을 아직 완전히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이 상태는 잘못된 시간에 혈류에 인슐린이 너무 많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가능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l 췌장이 적절한 양의 인슐린을 생산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는 전당뇨병
l 희귀한 효소 결핍이 있어 위와 장이 음식을 분해하기 어려울 수 있음
l 음식이 위를 통해 장으로 너무 빨리 전달 될 수 있는 위 수술을 받은 경우
조짐
반응성 저혈당증이 있는 사람들은 식사 후 2-4 시간 후에 다음 증상 중 일부 또는 전부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l 배고픔
l 떨림
l 피로
l 발한
l 약함
l 메스꺼움 또는 구토
l 기분 변화
l 걱정
l 빠른 심박수
l 과민성
l 두통
l 착란
치료
반응성 저혈당증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의사들은 증상을 관리하기 위해 식이 변화를 권장합니다.
즉,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 의사는 탄수화물 15g이 포함 된 음식을 먹거나 마시도록 조언합니다. 주스 반 컵에는 이 양이 포함되어 있지만, 주스는 탄수화물이 적은 저칼로리 버전보다는 규칙적인 품종이어야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반응성 저혈당증을 앓고있는 특정 사람들은 메트포르민과 같은 항 당뇨병 약물을 복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인에는 의사가 당뇨병 전증이 있다고 의심하는 사람들이 포함됩니다. 메트포르민은 당뇨병 전증이 이러한 유형의 저혈당증의 가능한 원인이므로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이 요법과 구제
아래의 식이 요법은 반응성 저혈당증의 증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l 하루 종일 소량의 음식 섭취: 몇 시간에 한 번씩 소량의 음식을 섭취하면 다량의 식사를 마친 후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l 디저트, 달콤한 차, 과일 주스와 같은 단 음식과 음료의 섭취 제한: 이러한 음식은 인슐린의 과도한 증가를 유발하여 혈당을 빠르게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l 저지방 단백질과 건강에 좋은 지방을 식단에 포함: 저지방 단백질의 예로는 생선과 껍질을 벗긴 가금류가 포함되며, 건강에 좋은 지방의 예로는 아보카도와 올리브 오일이 있습니다.
l 고 섬유질 식품 섭취: 여기에는 과일, 야채, 콩 및 통 곡물이 포함됩니다.
l 알코올 제한 또는 피: 알코올은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시고 싶다면 소량으로 마시고 그와 함께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l 카페인 제한 또는 피하기: 커피, 차 및 일부 탄산 음료에는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자극제는 저혈당과 동일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저혈당증에 대해 무엇을 먹어야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세요.
한 연구에 따르면 반응성 저혈당증이 있는 특정 사람들은 당뇨병 예방 생활 방식을 통해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에는 과체중 및 질병의 가족력과 같은 당뇨병 위험 요인이 있는 개인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관행은 당뇨병 발병을 예방하는 것 외에도 저혈당증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건강에 좋은 식단을 먹는 것 외에도 질병 통제 예방 센터 (CDC)는 다음을 권장합니다.
l 신체 활동 증가
l 스트레스 관리
l 비슷한 문제를 가진 다른 사람들로부터 지원 받기
의사에게 연락해야 할 때
사람이 반응성 저혈당증의 증상을 경험하고 있다면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상태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그렇다면 심각도를 알 수 있습니다. 검사 및 검사를 통해 혈당을 너무 많이 떨어뜨릴 수 있는 전당뇨병 또는 기타 상태를 배제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의사는 개인을 다른 의료 전문가에게 의뢰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등록 된 영양사 또는 호르몬 불균형 전문가 인 내분비학자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요약
반응성 저혈당증은 식사 후 몇 시간 동안 발생하는 저혈당입니다. 의사는 이를 당뇨병이 없는 다양한 상태로 분류합니다.
누군가가 반응성 저혈당증의 증상이 있는 경우, 즉각적인 치료는 과일 주스 반 컵과 같은 소량의 단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건강에 좋은 식이 요법을 따르면 혈류의 당이 급증하여 설탕 감소와 저혈당증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https://www.medicalnewstoday.com/articles/reactive-hypoglycemia?
호르몬 및 대사 장애
저혈당증의 증상은 당, 포도당 정제, 또는 과일 주스 한 잔과 같은 단 음료수와 같은 어떤 형태로든 설탕을 섭취한 뒤 수분 후에 안정화됩니다. 저혈당증을 반복해서 보이는, 특히 당뇨병을 갖는 사람들은 포도당 정제가 빠른 효과를 나타내고 당의 일정한 양을 제공하기 때문에 그것을 가지고 다니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당분 섭취에 이어 보다 오래 지속되는 탄수화물(빵이나 크래커와 같은)을 제공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증이 심하거나 지연되고 당의 구강 섭취가 불가능할 때, 의사들은 뇌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 정맥으로 포도당을 빠르게 줍니다.
반응성 저혈당: 당붕괴(Sugar Crash)를 발견하고 치료하는 방법
반응형
Medically reviewed by Vincent J. Tavella DVM, MPH — Written by Kristeen Cherney on January 23, 2019
Photo by Testalize.me on Unsplash
무엇일까?
저혈당, 즉 저혈당을 당뇨병과 연관시키는 것은 흔한 일이다. 하지만, 당붕괴(Sugar Crash)라고도 불리는 저혈당은 사실 당뇨병의 전유물이 아니다.
반응성 저혈당, 즉 식후 저혈당은 한 끼 식사를 한 후 4시간 이내에 발생한다. 이것은 단식 저혈당 혹은 단식의 결과로 발생하는 당붕괴와는 다르다.
반응성 저혈당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이것이 먹는 음식과 이 음식들이 소화되기까지 걸리는 시간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잦은 당붕괴를 겪고 당뇨병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식이요법의 변화와 잠재적인 치료법에 대해 의사와 상의해야 할 때일지도 모른다.
당뇨병이 없는 저혈당
반응성 저혈당은 비 당뇨 관련 저혈당 중 하나이다. 다른 종류는 단식 저혈당이다.
Hormon Health Network에 따르면, 당뇨병에 걸리지 않고 저혈당증을 앓는 것은 상대적으로 드물다. 설탕이 자주 붕괴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당뇨나 당뇨병을 앓고 있다.
그래도 당뇨병을 앓지 않고 저혈당증일 수도 있다. 저혈당증의 모든 경우는 체내의 저혈당, 즉 포도당과 관련이 있다.
포도당은 설탕이 든 음식뿐만 아니라 먹는 음식에서 얻는다. 과일, 야채, 곡물을 포함한 모든 탄수화물 공급원에서 포도당을 얻을 수 있다.
포도당은 우리 몸의 주요 연료 공급원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두뇌는 또한 포도당에 의존하는데, 이것은 당이 붕괴하는 동안 종종 발생하는 약점과 자극성을 설명해줍니다.
혈류에서 적절한 수준의 포도당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포도당을 몸의 근육과 세포에 전달하기 위해서, 몸은 인슐린이라고 불리는 호르몬에 의존한다. 이 호르몬은 췌장에 의해 만들어진다.
인슐린 문제는 당뇨병의 특징이다. 제2형 당뇨병의 경우 몸은 혈당을 조절하기에 충분한 인슐린을 가지고 있지 않다. 인슐린 저항성도 있을 수 있다. 제1형 당뇨병에서 췌장은 인슐린을 전혀 만들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슐린 문제는 당뇨병의 전유물이 아니다. 저혈당증에 걸리면 혈액에 인슐린이 너무 많이 순환한다. 포도당 수치가 70mg/dL 이하가 될 때 당붕괴의 영향을 느끼기 시작할 수 있다. 미국 당뇨병 협회에 따르면, 이것은 저혈당증의 문턱이다.
원인
반응성 저혈당증을 가진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른 근본적인 원인을 가지고 있는 것 같지 않다.
반응성 저혈당증에 대한 몇 가지 알려진 위험 요인이 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당뇨병 전. 이것은 당뇨병이 완전히 발병하기 전의 첫 단계이다. 당뇨 전 기간 동안 몸은 적절한 양의 인슐린을 만들지 못할 수도 있고 당붕괴에 기여한다.
최근 위 수술. 음식을 소화시키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섭취된 음식들은 더 빠른 속도로 소장을 통과하여 뒤이은 당붕괴를 일으킬 수 있다.
효소 결핍. 드물긴 하지만, 위 효소 결핍은 몸이 섭취한 음식을 적절하게 분해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진단
대부분의 경우, 반응성 저혈당증은 증상에 기초하여 진단된다. 의사가 시기를 알 수 있도록 음식 일기를 쓰고 증상을 메모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심각하거나 빈번한 저혈당이 의심된다면, 의사는 혈액 검사를 할 수 있다. 한 가지 중요한 테스트는 혈당 판독이다. 의사가 손가락을 찌르고 혈당 측정기를 사용하여 판독한다. 미국 당뇨병 협회에 따르면, 진정한 저혈당은 약 70 mg/dL 이하로 측정된다.
저혈당을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다른 검사로는 경구 포도당 내성 검사(OGTT)와 혼합 식사 내성 검사(MMTT)가 있다. OGTT는 포도당 시럽을, MMTT는 설탕, 단백질, 지방을 혼합한 음료를 마실 수 있다.
의사는 이 음료들을 먹기 전과 마신 후에 어떤 차이점들을 결정하기 위해 당신의 혈당을 체크할 것이다.
의사가 당뇨병, 당뇨병 또는 인슐린 생성을 증가시키는 다른 조건을 의심하는 경우 추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증상
반응성 저혈당 증상은 다음을 포함할 수 있다.
어지럼증
현기증
떨림
불안감
혼란
과민성
다한
무력감
졸음
배고픔
기절
이러한 증상들은 일반적으로 탄수화물 15g을 먹은 후에 사라진다.
치료법
반응성 저혈당증의 대부분의 경우는 의학적 치료가 필요하지 않다. 비록 위 수술을 받았거나 당붕괴의 다른 위험 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할지라도, 식이요법은 이 질환에 대한 선호되는 치료 방법이 되는 경향이 있다.
만약 당붕괴의 증상을 경험하기 시작한다면, 단기적인 해결책은 15그램의 탄수화물을 먹는 것이다. 만약 15분 후에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탄수화물 15그램을 더 섭취하라.
잦은 당붕괴의 경우, 식단에 장기적인 변화를 줄 필요가 있을 것이다. 다음은 도움이 될 수 있다.
더 적게, 더 자주 식사를 해라.하루 종일, 약 3시간마다 간식.
당분이 많고 음식도 피하세요.이러한 가공 식품, 구워진 상품들, 흰 밀가루,과 마른 과일들을 포함한다.
균형 잡힌 식사를 하라. 식사는 단백질, 탄수화물, 건강한 지방을 포함한 모든 필수적인 대량 영양이 포함되어야 한다. 식단 전체에 채식중심의 음식이 되어야 한다.
알코올 섭취 량을 제한한다. 술을 마실때 같이 먹을 수 있도록 한다.
카페인을 피하라. 만약 가능하다면 디카페인 커피 또는 이나 허브차로 변경한다.
담배를 끊어보아라. 의사의 지도 아래 점진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
저혈당 “다이어트”에 대한 몇몇 웹사이트를 볼 수도 있지만 설탕 충돌을 치료하기 위한 단일한 식단은 없다는 것이다.
위에 열거된 제안과 같이 식단을 장기적으로 바꾸는 것으로 시작하라. 거기서부터, 혈당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어떤 음식이라도 정확하게 집어내는 것을 돕기 위해 음식 일기를 쓰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언제 진단을 받아야 하나?
식이 요법의 변화는 당붕괴를 관리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수술을 받았거나 궤양을 관리하고 있다면 의사에게 가서 추가 치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다.
식이요법 변화에도 불구하고 당붕괴가 계속되면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야 한다. 의사는 당뇨나 다른 근본적인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혈당이 조절되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심장병
신장병
신경 손상
발 문제
눈의 손상
치과병
중풍
요점
일단 당붕괴의 원인으로 반응성 저혈당증을 확인하면 식이 변화는 보통 미래의 사건과 증상들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기에 충분하다. 하지만, 만약 여러분이 식단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잦은 당붕괴가 일어난다면, 의사와 상의하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저혈당증(低血糖症,Hypoglycemia, 또는 low blood sugar)은 혈액 중의 혈당 농도가 일정치 이하로 떨어져 있는 현상이다. 단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등의 행위로 인슐린이 과다 분비되어 혈액의 혈당치가 급격히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서투른 말투, 혼란, 의식 상실, 발작 또는 죽음을 비롯한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기아, 땀, 떨림, 약점 같은 느낌도있을 수 있다. 증상은 일반적으로 빠르게 발생한다.
저혈당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인슐린이나 설 포닐 유레아 같은 당뇨병(diabetes mellitus, DM)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이다. 평소보다 적게 섭취하거나, 평소보다 많이 운동을하거나, 술을 마신 당뇨병 환자가 더 위험하다. 저혈당의 다른 원인으로는 신부전, 인슐린 종양, 간 질환, 갑상샘 기능 저하증, 기아, 신생아 선천성 대사 장애, 심한 감염, 반응성 저혈당증 및 알코올을 포함한 여러 약물 등의 특정 종양이 있다. 몇 시간 동안 먹지 않은 건강한 아기의 경우 낮은 혈당이 발생할 수 있다.
저혈당을 정의하는 포도당 수치는 다양하다. 3.9 mmol / L (70 mg / dL) 미만의 당뇨병 환자는 진단이 가능하다. 당뇨병이 없는 성인의 경우 저혈당과 관련된 증상, 증상이있을 때의 낮은 혈당, 혈당이 정상 상태로 회복 될 때 개선이 진단된다. 그렇지 않으면 식사를 하지 않거나 운동을 한 후에 2.8 mmol / L (50 mg / dL) 미만의 수준이 사용될 수 있다. 신생아에서 증상이있는 경우 2.2 mmol / L (40 mg / dL) 이하 또는 3.3 mmol / L (60 mg / dL) 미만의 수준은 저혈당증을 나타낸다. 그 원인을 밝혀내는 데 유용한 다른 검사에는 혈중 인슐린과 C 펩타이드 수준이 포함된다. 고혈당증은 정반대이다.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은 먹은 음식과 운동량 및 사용된 약물을 대조하여 예방한다. 사람들이 혈당이 낮다고 느끼면 포도당 모니터로 검사하는 것이 좋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저혈당증의 초기 증상이 거의 없으며이 그룹에서 빈번한 정기 검사가 권장된다. 저혈당의 치료는 단순한 당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거나 포도당을 복용하는 것이다. 사람이 입으로 음식을 섭취 할 수 없으면 글루카곤을 주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당뇨병과 무관한 저혈당의 치료는 근본적인 문제와 건강한 식단을 치료하는 것을 포함한다. “저혈당”이라는 용어는 때로는식이 후 혈당 수치가 정상인 식후 증상과 비슷한 논쟁의 여지가있는 특발성 식후 증후군을 가리키는 데 부정확하게 사용된다.
같이 보기 [ 편집 ]
외부 링크 [ 편집 ]
위전절제술 후 발생한 반응성 저혈당증을 α-Glucosidase Inhibitor로 치료한 1예
위절제술이나 미주신경절제술 후에는 음식물, 특히 탄수화물의 빠른 소화와 흡수로 인한 반응성 저혈당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어떤 경우에는 혈장 포도당이 30∼40 mg/dL까지 감소할 수도 있다. 반응성 저혈당증은 급격한 혈장 포도당의 상승 후 과다한 인슐린 분비가 원인이다. 저자들은 내원 4년 전 위암으로 위전절제술을 시행받은 후 발생한 빈번하고도 심한 저혈당증 환자를 치료하였다. 영양 치료법으로는 환자의 반응성 저혈당증을 치료하기 어려워 α-glucosidase inhibitor인 voglibose를 투여하였다. α-glucosidase inhibitor 투여 후 환자의 저혈당 증상은 나타나지 않았고 급격한 혈장 포도당과 인슐린의 변화 양상도 감소하였다.
Gastrectomy or vagotomy may result in reactive hypoglycemia, which, in some cases, can reduce the plasma glucose levels to 30~40 mg/dL due to rapid digestion and absorption of food, especially carbohydrate. We treated the patient with frequent episode of severe hypoglycemia. Reactive hypoglycemia is caused by an excessive insulin secretion after a sharp rise in plasma glucose. He had undergone total gastrectomy due to stomach cancer 4 years before. Since nutritional treatment did not successfully manage his reactive hypoglycemia, an α-glucosidase inhibitor, voglibose was administered. His hypoglycemic symptoms disappeared and a rapid change of plasma glucose and insulin levels were attenuated after the α-glucosidase inhibitor treatment. The effects of α-glucosidase inhibitor were documented in a 5-hour oral glucose tolerance test, where not only insulin and C-peptide rise was clearly attenuated, but also the blood glucose concentration did not fall low enough to induce hypoglycemic symptoms. This therapy was very effective and the patient has not had any recurrence of reactive hypoglycemia since the initiation of the therapy.(Korean J Med 63:335-339, 2002)
저혈당증을 이겨내는 자연 치료 방법
면책사항
이 블로그는 지역 보건부의 승인을 받지 않았으며 질병의 진단, 치료 또는 의학적 조언 제공의 목적으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이 블로그는 지역 보건부의 승인을 받지 않았으며 질병의 진단, 치료 또는 의학적 조언 제공의 목적으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언급된 콘텐츠는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됩니다. 의학 및 건강 관련 진단 또는 치료 옵션 관련은 의사 또는 의료 전문의와 상의하십시오. 블로그 정보가 의료 전문의의 조언을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언급된 특정 제품에 대한 주장은 질병의 진단, 치료, 완화 또는 예방의 목적으로 승인되지 않았습니다.
태즈 바티야(Taz Bhatia, MD)
저혈당증(Hypoglycemia) 또는 혈당 수치의 저하는 우리 삶에서 한 번쯤은 경험하는 일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지속될 경우, 이는 당뇨병이나 관절염과 같은 더욱 심각한 질환의 전조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저혈당증이란 정확하게 무엇이며, 어떻게 이겨내야 할까요? 신체의 불균형 해결을 통해 저혈당증을 치료하여 혈당량 수치를 유지하고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통합적인 접근 방법이 필요합니다.
저혈당증이란 무엇인가?
저혈당증이란 혈당량이나 인체의 포도당 수치가 낮아지는 질환입니다. 인체에 있어 포도당은 에너지와 영양분의 공급원입니다. 따라서 포도당 수치가 낮아지면 인체의 정상적인 기능이 제한되고 어지럼증이나 실신 발작, 머리의 혼란감 및 근육 약화와 같은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달콤한 사탕이나 빵, 파스타나 특정 과일과 같이 당분 함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할 경우, 포도당은 혈액으로 흡수되어 심장과 두뇌 등 신체의 여러 부위로 전달되어 에너지 공급원으로 사용됩니다. 이때 신체의 췌장은 당분 흡수에 대한 반응으로 인슐린이라고 하는 호르몬을 분비하여 신체 전반에서 포도당을 처리하고 분해합니다. 또한 인슐린은 세포가 포도당을 흡수하도록 돕고 여분의 포도당은 간으로 전달하여 대사 과정을 거쳐 저장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혈당량이 낮으면 글루카곤이라고 하는 호르몬이 간에 신호를 보내 저장된 포도당을 방출하여 혈당량을 높이는 것이 정상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에서 어느 한 부분에 이상이 일어나거나 중지되면 혈당량의 균형이 깨지고 저혈당증이라는 이상 증세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저혈당증은 크게 반응성 저혈당증과 비반응성 저혈당증의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반응성 저혈당증(Reactive hypoglycemic)의 증상은 주로 인슐린의 과다 분비로 인해 발생합니다. 인슐린은 당분이 높고 정제 탄수화물이 과량으로 함유된 음식이나 음료를 과도하게 섭취할 때 과다분비됩니다. 이러한 음식물의 섭취로 신체는 섭취한 모든 당분을 분해해야 하므로 인슐린을 과도하게 분비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식사 후 몇 시간 내에 나타납니다.
비 반응성 저혈당증(Non-reactive hypoglycemia)은 식사 시간과는 일치하지 않습니다. 대신 가족력이나 건강 질환과 같은 다른 요인과 관련 있습니다. 간 질환이나 신장 질환 또는 심장 질환이 있는 경우, 신체는 포도당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해 저혈당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증의 징후와 증상
저혈당증의 원인은 다양하며, 개인과 증상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나 저혈당증 환자의 공통점이 있다면 혈당량이 낮아지는 데 따라 발생하는 증상을 경험한다는 것입니다. 저혈당증의 공통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복감 : 온종일 뱃속에서 꾸르륵 소리가 들리나요? 일반적으로 이는 혈당량이 낮고 인체가 음식을 원한다는 징후입니다.
머리의 혼란감 : 업무 시 집중력이 쉽게 저하된다면 저혈당증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저혈당증을 경험하는 분은 머리가 뿌옇게 되는 혼란감이 느껴지고 정신 작용이 느려지면서 명확하지 않은 느낌이 듭니다.
피로 : 피로는 큰 문제입니다! 피로감이 느껴지고 몸이 축 늘어지며, 수면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심지어 하루가 끝나가는 무렵에 몸이 아프다는 느낌까지 든다면 혈당량이 낮다는 증거입니다.
감정 기복 : 온종일 기분이 좋았다 나빴다 하고 잦은 감정 기복으로 두통까지 생긴다면 혈당량 수치의 균형이 깨졌다는 증거입니다.
어지럼증 또는 현기증 : 학교나 직장 근처를 걸을 때 현기증이 느껴지시나요? 졸도하는 경우는 없나요? 혈당량이 낮으면 이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불안감 : 온종일 심한 긴장감을 느끼시나요? 스트레스는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온종일 계속해서 불안감을 느끼고 온몸이 떨린다면, 혈당량이 낮은 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식사를 거르면 혈당량이 급속하게 저하되어 저혈당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역설적으로 들리겠지만 과도한 음주 역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혈당량을 낮춥니다. 알코올을 섭취하면 혈당량은 일시적으로 상승하지만 몇 시간 지나면 바로 혈당량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이 저혈당증에 걸릴 위험이 있나요?
실질적으로 말해 누구든지 저혈당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어린이와 어른, 연령에 상관없이 설탕과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식단을 섭취하면 누구든지 저혈당증에 걸릴 수 없습니다. 그러나 당뇨병과 마찬가지로 저혈당증도 유전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족력에 따라 저혈당 증상이나 인슐린 저항성을 보일 수 있습니다.
기존의 저혈당증의 치료 방법
미국 당뇨 협의회(The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는 15-20 gram의 탄수화물 (포도당)을 섭취한 후, 15분간 혈당량이 빠르게 증가하는지 여부를 관찰하도록 권장합니다. 저혈당 증상이 지속되면 혈당량이 안정될 때까지 이와 같은 식단을 지속해야 한다고 합니다. 혈당량이 정상으로 돌아오면 간식이나 식사를 통해 영양소를 섭취하고 속이 비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합니다.
통합적인 저혈당증 치료 방법
현재의 치료 방법이 저혈당증을 치료하고 치유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면, 통합적인 치료 방법은 이를 예방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저혈당증의 효과를 예방하고 감소시키려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방법이 좋습니다.
1. 단백질과 식이 섬유 함량이 높고 설탕이 적게 들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세요.
모든 식단에 생선이나 달걀, 두부 나 템페와 같이 육류나 채소를 대체할 수 있는 식품을 섭취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리 시 버터와 마가린 대신 코코넛 이나 올리브 또는 아보카도 오일 을 사용하여 혈당량을 보다 오랫동안 안정시킬 수 있는 건강한 지방을 신체에 공급해 주십시오.
온종일 소량의 식사와 간식을 자주 섭취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장과 학교에서 견과류 나 (M&M 초콜릿을 뺀) 트레일 믹스를 섭취해 보세요. 단백질이 풍부하고 포만감도 큽니다.
설탕 함량이 높은 음료와 단 음식의 섭취량을 줄이십시오. 이러한 음식은 인슐린 저항성을 높입니다.
2. 양질의 탄수화물을 섭취하세요.
모든 탄수화물이 건강에 나쁜 것은 아닙니다! 식단으로 섭취하면 좋은 탄수화물로는 현미 와 콩류, 고구마와 완두콩 이 있습니다. 아이스크림이나 과자와 같은 정제 탄수화물 대신 이와 같은 식품을 섭취하면 온종일 혈당량을 안정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양질의 탄수화물로 신체에 지속해서 연료를 공급하면 산책을 하거나 체육관에서 운동할 때 저장된 포도당을 사용하므로 어지러움이나 현기증을 느끼지 않게 됩니다.
패스트푸드나 튀김, 설탕 함량이 높은 음료와 달콤한 술, 그리고 가공식품의 섭취를 피하십시오. 이러한 식품은 혈당량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3. 자연스러운 영양소를 인체에 공급하세요.
혈당량을 증진하고 인슐린 수치를 안정되게 유지하는 영양소는 다음과 같이 다양합니다.
크로미움(Chromium ) : 크로미움 미량 원소는 인슐린과 함께 작용하여 인슐린 저항성을 줄이고 포도당을 효과적으로 처리합니다. 또한 크로미움에는 항염증 효과와 항저혈당증 효과가 있습니다. 크로미움 피콜리네이트(chromium picolinate)나 GTF 크로미움을 복용하시면 건강한 혈당량 유지에 필요한 양의 크로미움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로미움은 반드시 식사와 함께 복용해야 합니다.
스피룰리나(Spirulina ) : 스피룰리나를 보충제로 섭취하시면 달콤한 음식에 집착하는 증상이 완화되고 혈당량이 급격히 증감하지 않고 균형을 유지하게 하여 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정제나 파우더 모두 저혈당 치료에 효과적이지만, 아침 스무디를 만들 때 바나나와 딸기, 단백질 파우더 및 코코넛 오일 과 함께 섞어서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드시면 활기찬 하루를 시작하는데 필요한 혈당량이 확보됩니다.
유청 단백질(Whey protein ) : 유청 단백질은 신체의 당분 저장을 안정적으로 이끄는 글루타민과 같이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을 공급합니다. 또한 유청 단백질은 혈당량이 급격하게 증가 또는 감소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유청 단백질이 몸에 맞지 않으시면, 쌀 단백질 이나 헴프 단백질 을 대신 섭취해 보십시오.
오메가-3 : 오메가-3와 같은 건강한 지방은 인체가 영양소를 보다 효율적으로 저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급격한 저혈당이나 고혈당 증세를 겪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피시 오일과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은 저혈당증이나 저혈당 상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염증을 감소시킵니다.
민들레 뿌리(Dandelion root ) : 민들레 뿌리는 혈당량 유지와 췌장 기능 유지에 아주 좋습니다. 하루에 민들레 차를 여러 번 음용하거나 좋아하는 스무디에 넣고 섭취하세요.
밀크 티슬( Milk thistle ) : 밀크 시슬 역시 간 기능과 췌장 기능을 보조하고 건강한 혈당량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밀크 시슬의 권장 복용량은 200mg 입니다.
참고문헌:
키워드에 대한 정보 반응성 저혈당증
다음은 Bing에서 반응성 저혈당증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자율신경성 저혈당의 증상과 원인 [1편] | 저혈당 관리 방법 | 저혈당 증상의 종류
- 당뇨
- 당뇨병
- 이혜민한의사의당뇨스쿨
- 저혈당
- 합병증
- 증세
자율신경성 #저혈당의 #증상과 #원인 #[1편] #| #저혈당 #관리 #방법 #| #저혈당 #증상의 #종류
YouTube에서 반응성 저혈당증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율신경성 저혈당의 증상과 원인 [1편] | 저혈당 관리 방법 | 저혈당 증상의 종류 | 반응성 저혈당증,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