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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선뉴스 한성현]◀MC MENT▶
안녕하세요. TV지식용어(시사Ya)의 박진아입니다. 최근 온라인을 통해 ‘페미니스트’가 이슈되고 있습니다. 모 연예인의 발언 뿐 아니라 여성주의 중심의 커뮤니티를 통해서도 화제가 되고 있는 건데요. 페미니스트의 의미 정확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원 출처
– Music: http://www.bensound.com/royalty-free-music
– Licensed under Creative Commons: By Attribution 3.0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3.0/
– 유투브 오디오라이브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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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미니스트란 무엇인가 – 브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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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brunch.co.kr

Date Published: 8/1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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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주의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여성주의(女性主義, 영어: feminism 페미니즘)는 성별로 인해 발생하는 정치ㆍ경제ㆍ사회 문화적 차별을 없애야 한다는 견해이다. 학계의 페미니스트들은 여성을 억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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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2/11/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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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미니즘 그리고, 여성우월주의 – 인천광역시

페미니즘은 ‘여성의 특질을 갖추고 있는 것’이라는 뜻의 라틴어 페미나(femina)에서 파생된 말로, 성차별적인 남성주의사회에서 여성이 억압받는 현실에 저항하여 남녀평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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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미니스트란 무엇인지 관심이 높아졌다. 페미니스트란(feminism, 여성주의) 여성 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목표로하는 운동이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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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5/30/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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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미니스트 뜻은? – 금강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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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ggilbo.com

Date Published: 10/24/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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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페미니스트 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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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17. 12. 7.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GObW0SO_mkI

페미니스트란 무엇인가

페미니스트의 올바른 정의에 대해서

이제 한 번쯤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빠르게 사전적 정의를 찾아봤더니

성 차별적이고 남성 중심적인 시각 때문에 여성이 억압받는 현실에 저항하는 여성해방 이데올로기

라는 문장을 찾을 수 있었다.

그렇다면 페미니스트들이란

여성이 남성과 동등한 임금을 받고,

동등한 일자리를 제공받으며,

성 차별적 발언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도록

투쟁하고, 방어하는 사람들 정도로 정리할 수 있을까?

사실 남편과 나는 둘 다 여성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업계에

여성이 대다수로 포진되어 있는 회사를 다니고 있다 보니

사회적인 성 차별과 여성으로서 받는 차별대우에 대해 피부로 느낄 일이 별로 없었다.

하지만 2018년도는 가히 페미니스트의 해라고 정의해도 좋을 만큼, 여러 가지 이슈들이 수면 위로 떠올랐으며

여전히 여러 곳에서 성 차별이 행해지고 있다는 불편한 진실에 우리 또한 노출되었다.

말도 안 되는 사건들에 우리는 함께 분개하기도 하고,

우리가 몰랐던, 하지만 사회에 만연하고 있는 부정부패에 위화감을 느끼기도 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페미니스트라는 명목으로 이루어지는 역차별적인 상황들은 분명 문제가 있어 보인다.

요즘 페미니스트라고 하는 사람들의 행보를 보면

성 차별적이고 남성 중심적인 사회에 저항하는 게 아니라

성 차별적이고 여성 중심적인 사회를 만들고 싶어 하는 것 같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무엇이든 과한 것은 덜한 것보다 못하다는 것.

투쟁에서 승리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이들에게라면

나 또한 힘을 실어 주고 싶은 마음이지만

그러자면 여자들도 ‘여자니까, 여자라서’의 단어는 조금 자제해야 하지 않을까.

“여자는 다 받아주는 남자를 만나야 해”

곧잘 들을 수 있는 이야기인데, 들을 때마다 참 거슬린다.

왜 남자는 받아줘야 하고, 여자는 그걸 당연시 여기게 된 걸까.

사회에서 받는 성 차별을 내 남자에게만큼은 보상받고 싶은 심리인 걸까?

왜 남녀평등 관련 이슈가 거론될 때마다

여자가 군대 2년의 고통을 아냐, 남자가 달에 한 번씩 피 쏟는 고통을 아냐,

애를 네가 낳냐 내가 낳냐 진부하고 결론 없는 토론을 하게 된 걸까.

페미니즘의 진정한 개념이 사회적 성 평등과, 동등한 결과론을 이야기하는 거라면 일단 평등의 개념이 제대로 확립되어야 한다.

지하철 여성 전용칸 같은 것으로 남성을 역차별하는 일도 없어야 마땅하다.

모든 남성을 잠재적 성 범죄자 취급하는 일도 물론 옳지 못하다.

업무의 강도를 객관적인 기준화한 뒤 성에 상관없이 일 한 만큼 보상받을 수 있는 제도가 필요하다.

아무렇지 않게 여자니까 이 정도는 감수해야지, 남자니까 이 정도는 해 줘야지 하는 것들에 대해

한 번쯤 내 남편, 내 아내, 내 부모님을 대입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런 의미에서 한남이니 김치녀니 하며 싸우는 일은 굉장히 자기 학대적인 표현이 아닐지.

남편은 결혼 전, 손에 물 한 방울 안 묻히게 해 줄게 따위의 약속을 하지 않은 데 대해

굉장한 자부심을 느끼며,

내 사회적 성공을 위해 내조하기를 서슴지 않고,

그 어떤 것도 여자라는 이유로 받아주는 일 없는

진정한 페미니스트 정신을 실천하고 있다.

그게 가끔 울컥하며 서러울 때도 있지만, 그런 감정이 올라올 때면 나도 모르게 특별 대우를 바라고 있었구나 깨닫는 계기가 된다.

이제껏 ‘원래 다 그래’정도로 무력하게 치부되던

성 관련 이슈들을 수면 위로 끌어올린 데 대해서는

분명 긍정적인 성장이라고 생각하지만

이 혼잡한 과도기를 넘어 좀 더 성숙한 평등 사회를 이룰 수 있기를 바라는 바이다.

그러려면 우리 모두는 댓글이나 사회 분위기에 휩쓸려 버리기 전에 한 번쯤 진지하게 자문해 볼 필요가 있다.

우리가 옳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 맞는지.

내가 생각하는 평등은 무엇인지.

어느 한쪽이 억울해진다면 그건 분명 평등이 아닐 것이다.

페미니스트는 여성 우월주의자가 아니며

모든 남성이 남성 우월주의자는 아니라는 것.

올해는 좀 더 건강한 페미니스트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감정 소모적인 성 대립 전쟁도 올해는 부디 잠잠해지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여성주의(女性主義, 영어: feminism 페미니즘[*] )는 성별로 인해 발생하는 정치ㆍ경제ㆍ사회 문화적 차별을 없애야 한다는 견해이다. 학계의 페미니스트들은 여성을 억압하는 젠더 불평등과 여성의 사회적 인식·지위를 기술하는 데 집중한다. 이 중 퀴어 이론의 분파에 속하는 이들은 젠더와 성(sex)을 사회적 환상이라고 주장하며 젠더와 섹슈얼리티가 사회적으로 만들어지는 과정을 연구하여 사회 관계를 이해하는 대안적 모델을 제시한다. 몇몇 페미니즘 학자들은 모든 형태의 위계 질서, 기업과 정부, 그리고 모든 형태의 단체에 존재하는 질서가 탈중앙화되고 민주주의 체제로 대체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다른 이들은 그 어떠한 조직이라도 집중화되어 있다면 이는 남성중심적(androcentric) 가족 구조에 기반한 것이며 개혁되고 교체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리하여 여성주의 학자들은 페미니즘의 본질을 성과 젠더에 국한하지 않는 방향으로 나아갔다.[1][2][3][4]

페미니즘 정치적 활동가들은 피임에 대한 접근), 가정폭력, 임산부 휴가(maternity leave), 여성에 대한 동등한 임금, 성희롱, 성추행, 차별과 성폭력 등에 관심을 가졌다. 페미니스트들이 연구하는 분야는 가부장제, 편견, 성적 대상화와 억압 등이 있다.[5]

1960년대와 1970년대 페미니즘의 주축은 스스로 모든 여성의 대표라 여기는 서양 백인 중산층 여성의 문제만을 반영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 후 다양한 제3세계 등의 페미니즘 사상가들은 ‘여성’이 균질한 정체성을 공유하는 개인들의 그룹이라는 전제를 문제시하였다. 새로운 조류를 타고 페미니스트들은 다양한 배경에서 출현하였으며 페미니즘 이론가들은 젠더·섹슈얼리티와 타 사회 정체성들, 이를테면 인종이나 계급의 교차점에 집중하기 시작하였다. 이는 풀뿌리 민주주의 운동으로 나아갔고, 사회적 계급과 인종, 문화와 종교에 기반한 한계를 극복하는 것을 추구하였다. 이에 페미니즘은 문화적으로 지역화되었으며, 해당 사회의 여성에게 중요한 문제를 대하고(예를 들어, 아프리카의 여성 할례, 선발 자본주의 경제의 유리천장 현상), 특정 현상들(이를테면 강간, 근친상간, 모성)이 보편적인 이슈인지를 토론하였다.

사상의 기원

이 부분의 본문은 이 부분의 본문은 여성주의의 역사 입니다.

1912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여성 참정권 도입 촉구 집회

문화가 사람의 모든 것을 결정한다고 믿는 문화 결정론자인 프란츠 보아스는 제자들에게 자신의 견해를 입증할 과제를 내준다. 그것은 미국령에 서구사회와는 사뭇 다른 부족을 찾아내 조사하라는 것이었다. 그 중, 마가렛 미드란 제자가 그 밑에서 석사 과정을 밟고 있었는데 그녀도 그 과제에 참여를 했다. 그녀는 사모아 제도에서 별다른 발견을 하지 못했으나 부족 중 두 사람에게서 자신들의 부족은 여자가 남자를 쫓아다니고 남자는 소심해 여자가 먼저 말 걸어주길 기다려준다는 얘기를 듣는다. 훗날 마가렛 미드에게 그 얘기를 해준 그 부족 사람들은 그것이 사실과는 다르며 농담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마가렛 미드가 그들의 얘기를 통해 생각한 것이 있었다. 근본적인 성차는 기존 유형과는 다른 성적 사회화가 이뤄지면 청소년들이 완전히 달라진다는 생각이 그것이었는데 그 당시 사람들은 그 생각에 동의했다. 이것이 페미니즘을 생각하게 만드는 시초가 됐다.

본격적 등장

현대적 의미의 철학과 운동으로서의 페미니즘은 계몽 시대의 매리 워틀리 몬태규(Mary Wortley Montagu)나 콩도르세 후작 등의, 여성의 교육을 촉구하는 사상가들에게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1785년 네덜란드 공화국의 남부 도시 미델베르흐(Middleburg)에서 여성을 위한 과학 협회가 처음으로 설립되었다. 이 기간 동안 과학 등을 다루는 여성 잡지들이 대중화 되었다. 메리 울스턴크래프트의 《여성의 여러 권리에 대한 옹호》(A Vindication of the Rights of Woman, 1792년)은 페미니즘적 첫 저서 중 하나이다.

19세기 여성이 불공평한 대우를 받고 있다는 인식이 널리 공유되기 시작함에 따라 페미니즘은 조직적인 움직임으로 발전하였다. 페미니즘 운동은 특히 19세기 사회 개혁 운동(초기 사회주의 운동)에 근거하였다. 공상적 사회주의자 샤를 푸리에는 1837년 féminisme라는 단어를 도입하였다. 그는 이미 1808년 여성의 권리 신장이 모든 사회 진보의 기초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1869년 존 스튜어트 밀은 “하나의 성이 타 성에게 법적으로 종속되는 것은 잘못된 것이며 (…) 이는 인류 발전에 크나큰 장애가 되고 있다”라는 것을 증명하려 《여성의 종속》를 저술하였다. 페미니즘적인 조직의 첫 움직임은 1848년 뉴욕주의 Senecca Falls에서 열린 첫 여성 권리 컨벤션에서 찾아볼 수 있다.

20세기 초반부터 여성들의 권리 신장이 일어나기 시작한다. 1917년의 러시아 10월 혁명은 여성들의 정치적 권리에 가장 큰 공헌을 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당시의 러시아 혁명 정부는 여성들에게 남성들과 완전히 동등한 정치권을 주었으며, 가사노동 이외의 사회 활동도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장치도 마련하였다. 또한, 제1차 세계 대전 기간 동안 여성들이 전쟁에 참여한 남성들을 대신하여 국내 산업노동의 큰 비중을 차지한 것 역시 여성들의 권리신장에 크게 기여한 요소이다.

한국의 페미니즘

이 부분의 본문은 이 부분의 본문은 한국의 페미니즘 입니다.

한국의 페미니즘은 1980년대부터 등장하였다. 이들 여성주의는 자유주의적 여성주의, 사회주의적 여성주의, 기독교 여성주의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났다. 이 중 자유주의적 페미니스트들과 사회주의적 페미니스트들은 결혼 제도, 정조론을 비판하였는데, 자유주의 페미니스트들이 결혼의 자유, 연애의 자유, 성적 자유를 주장한 반면 사회주의 페미니스트들은 가정이나 순결에서의 해방을 주장하였다.

자유여성주의

자유주의를 내세우는 페미니즘[6]의 계파로, 여성은 남성과 동일한 이성적 능력을 가진 존재로 여성들이 이성적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해줄 법률적, 교육적 개혁캠페인을 강조하였다. 한국에서는 대표적 자유여성주의자로 나혜석, 김명순, 김일엽, 박인덕 등이 있었다. 이들은 자유연애, 정조 문제 철폐, 섹슈얼리티 문제를 제기하였다. 이들은 모성 보다 여성의 정체성, 섹슈얼리티를 중요하게 여겼다. 나혜석은 “정조는 도덕도 법률도 아무것도 아니요, 오직 취미다. 밥 먹고 싶을 때 밥 먹고, 떡 먹고 싶을 때 떡 먹는 것과 같은 것”이라고 선언하였다.[6] 모성애에 대해서는 사회와 국가가 강요하는 관습이며 모성애를 갖지 않을 권리를 요구하였다.

나혜석 등은 영과 육체가 하나가 될 때만이 진정한 사랑이 된다고 주장하였고, 김일엽은 연애, 결혼할 때 그 사람에 대한 신뢰만 저버리지 않으면 그것이 정조라고 하였다. 자유주의적 페미니스트들은 순결과 정조를 거부하고 자유로운 사랑, 자유로운 연애를 주장하였다.

사회여성주의

마르크스주의를 내세우는 페미니즘[6] 계파다. 허정숙, 주세죽, 정칠성 등이었다. 이들은 “계급이 있는 한 참된 연애는 없다.”고 주장하여 반봉건 계급투쟁에 훨씬 더 무게를 실었다. 이들은 여성 그 자체 보다는 혁명과 계급을 앞세웠다. 여성이 해방되려면 계급해방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던 것이다.[6]

모성애에 대해서 비판적이지는 않았지만 콜론타이의 견해를 수용, 국가와 사회가 어머니 역할을 수행하고, 가사노동을 분담하여 여성을 가정에서 해방시키자는 것이 주 견해였다.

그리고 계급해방이 되려면 민중 해방부터 이룩해야 된다고 보았다. 이들 사회주의적 페미니스트들은 순결과 정조를 거부하고 자유로운 사랑, 자유로운 연애를 주장했다. 그러나 남자, 여자가 평등한 관계여야 된다는 점을 특히 강조하였다. 자유주의적 페미니스트들이 단순히 성적 자유, 성적 자기결정권을 내세웠다면 이들은 봉건 제도와 도덕관에 저항하는 뜻에서 자유 연애를 외쳤다. 이들은 자유 연애를 여성 해방으로 간주하였다.

기독교 여성주의

기독교 계열 여성운동가로는 김활란, 황신덕 등이 있었다.[6] 기독교 계몽 운동의 영향을 받은 이들은 가부장적인 기독교 윤리를 그대로 받아들였다.[6] 일부 일처제를 강조하고 순결을 강조한 기독교는 축첩 제도라는 봉건 제도를 비판하면서도 유교적 가부장제의 정절론, 모성론과는 뜻을 같이 하였다.[6]

사조

이 부분의 본문은 이 부분의 본문은 여성주의의 운동과 이념 입니다.

여타 사회운동과의 관계

이 부분의 본문은 이 부분의 본문은 세계 여성의 날 입니다.

많은 페미니스트들은 정치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페미니스트들은 마틴 루터 킹 주니어의 “어디든지 정의가 위협받으면 모든 곳에서 정의가 위협받게 된다.”는 표현을 몸소 실천하려 노력하고 있다. 절대다수의 페미니스트들이 여성해방 운동 뿐만 아니라, 시민 권리 운동과 게이 권리 운동, 장애인 권리 운동 등을 지지한다.

이러한 페미니즘의 면모는 세계 여성의 날(매년 3월 8일)의 성립 과정에서 잘 볼 수 있다. 세계 여성의 날이 국제적인 사회혁명의 흐름 가운데서 생겨났던 것처럼, 현재의 여성주의 운동도 세계적인 사회운동과 더불어 그 주장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

다른 사회 운동 조류와의 혼합

아래의 링크들은 모두 영문 위키백과 링크들이다.

마르크시스트 여성주의: 자본주의 체제 혁명을 여성 해방의 핵심 방법으로 여김.

탈식민주의 여성주의: 기존 여성주의가 지나치게 서구 중심적이라 비판하며, 흑인, 제3 세계 여성들의 삶에 좀 더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주장.

아나키아 여성주의: 무정부주의 운동과 여성 운동이 함께한 형태.

레즈비언 여성주의: 성 다양성에 대한 옹호.

자유주의적 여성주의

생태여성주의: 환경 파괴와 여성 억압의 연관성을 중요시 함.

전 세계적 여성의 지위

다음은 전 세계적으로 여성의 지위와 관련한 통계의 일부이다.

《유엔 인류 발전 2004년 보고서》: 〈28장, 젠더와 노동 부담 그리고 시간 배당〉에 의하면 무임금과 임금직 가사 노동을 감안할 경우 평균적으로 여성은 남성보다 더 많은 시간을 일한다. 개발도상국의 농촌 지역에서 여성은 남성보다 약 20%를 더 일하였는데 이는 일당 98분에 해당한다. OECD 가입 국가들의 경우 여성은 5%를 더 일하며 이는 18분에 해당한다.

여성은 세계의 주요 입법 기관에서 소수를 차지한다. 1985년 핀란드 국회의 여성 비율은 32%에 도달해 가장 높은 비율이었다. 현재 스웨덴은 45%로 가장 높은 수를 가지고 있다. 미국은 오직 14%만이다. 세계 평균은 겨우 9%이다. 이와 대조적으로 Welsh Assembly Government는 전원 여성이다.

이슈에 관한 관점

성매매

이 부분의 본문은 이 부분의 본문은 성매매의 여성주의적 관점 입니다.

여성 운동의 많은 이슈들에서처럼, 성매매에 대한 다양한 페미니즘 관점이 존재한다. 이 관점들은 일반적으로 성매매에 대해 비판적이거나, 지지하는 두 가지 관점으로 느슨하게 구분될 수 있다. 반성매매 페미니스트들은 성매매가 여성 착취와 여성에 대한 남성 지배의 형태이며, 기존의 가부장제 사회 질서의 결과라고 주장한다. 이 페미니스트들은 성매매가 남성에 의해 이용되거나 학대당하는 성적 대상으로서의 여성에 관한 고정관념을 강화하므로, 성매매 여성 자신과 사회 전체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다른 페미니스트들은 성매매 및 다른 성 노동에 여성과 남성이 참여를 선택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성매매는 강제 성매매과 구별되어야하며, 페미니스트들이 성 산업과 법 체계 모두에 의한 가해로부터 성 노동자를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포르노그래피

이 부분의 본문은 이 부분의 본문은 포르노그래피에 관한 여성주의의 관점 입니다.

포르노그래피에 관한 페미니즘의 관점은 여성에 대한 폭력의 형태로서 포르노그래피를 비난하는 관점부터 페미니즘적 표현의 매체로서 포르노그래피의 형태를 포용하는 관점까지를 아우른다. 이 문제에 관한 페미니즘의 논쟁인 성욕에 관한 페미니즘 관점을 둘러싼 더 넓은 관심사를 반영하며, 성매매, BDSM 등에 대한 페미니즘의 논쟁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영어 사용 국가의 페미니스트 사이에서 포르노그래피는 페미니즘에서 가장 논쟁적인 문제 중에 하나이다. 페미니스트 간의 이러한 첨예한 대립은 반포르노 여성주의자와 섹스 긍정 여성주의자가 격렬하게 대립한 1980년대의 여성주의자 섹스 논쟁에서 볼 수 있다.

영화

한국 영화

해외 영화

참고 문헌

같이 보기

>Home>사회>사회이야기 > 페미니즘 그리고, 여성우월주의

페미니즘 그리고, 여성우월주의

“나는 페미니스트를 증오한다.”

이는 지난 1월 IS에 가담된 것으로 추정되는 김 군(18)이 개인SNS에 남겼던 메시지 일부이다. 내용은 즉, “남성들이 역차별 받는 시대가 됐다”, “페미니스트를 증오하고 그래서 IS가 좋다.”는 것이었다. 당시 IS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던 터라 김 군의 이러한 메시지 역시 사회적으로 큰 관심을 받게 되었고, ‘페미니즘’에 대한 논란이 시작되었다. 그렇다면 김 군이 증오한다는 페미니스트와 페미니즘은 무엇일까?

페미니즘은 ‘여성의 특질을 갖추고 있는 것’이라는 뜻의 라틴어 페미나(femina)에서 파생된 말로, 성차별적인 남성주의사회에서 여성이 억압받는 현실에 저항하여 남녀평등을 주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를 지지하는 사람들을 페미니스트라 부른다.

하지만 남녀평등이라는 의미를 가진 ‘페미니즘’은 본래 의미와 전혀 다른 의미의 용어로써 사람들에게 잘못 알려지고 있는데, 바로 ‘여성우월주의’다. 여성우월주의는 말 그대로 여성이 남성보다 우월하다는 사고로 남성들을 무시, 비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성격 때문에 여성우월주의를 남성혐오라고도 표현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왜 ‘페미니즘’이 ‘여성우월주의’로 왜곡된 걸까? 여성들은 그동안 남성들에게 억압받았던 사회에서 벗어나기 위해 페미니즘을 주장하며 자신들의 권리 즉, 사회에서의 여성의 권리를 요구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그 요구는 남녀평등이 아닌 여성우월주의로써 점점 커지기 시작했고, 오히려 남성이 역차별을 받는듯하게 하였다. 이 때문에 남성들 뿐만 아니라 페미니즘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은 페미니즘이 남성을 혐오하고 자신들의 권리만 주장하는 이기적인 의미로 인식하게 되면서 이를 지지하는 페미니스트 또한 남성혐오자로 오해를 받게 되었다.

‘페미니즘’을 주장하지만 사실 상 ‘여성우월주의’에 가까운 요구를 펼치고 있는 일부 여성들 때문에 일부 남성들은 우리가 여성우월주의 사회에 살고 있고, 역차별을 받는다고도 주장한다. 하지만 그건 단지 우리가 보는 시선의 차이일 뿐, 여성이 남성보다 우월의 위치에 놓여있다고 단정 지어 말할 수 없다. 아직도 직장생활 및 여러 사회적 활동을 할 때,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활동에 제한받게 되는데, 이는 ‘유리천장지수’를 보면 알 수 있다.

유리천장지수란 여성들의 고위직 진출을 가로막는 회사 내에서의 보이지 않는 장벽을 뜻한다. 최근 조사한 결과 OECD회원국 중 여성의 사회 참여율을 점수로 환산해 보았을 때, 100점 만점에 최하점인 25.6점으로 조사대상국 28개국 중 최하위의 성적을 보였다.

때문에 어떤 성별은 차별받고 또, 어떤 성별은 차별받고 있지 않다고 단정 지어 말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때에 따라선 남성이, 아니면 여성이 성별의 차이를 근거로 들어 활동에 차별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개인의 인식과 태도의 전환이 필요하다. 군 복무를 비롯해 임신과 같은 성별간의 차이를 인정하며,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갖춰야 한다. 또한, 성별에 제한하지 않고 개인의 능력으로만 평가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태도들이 모인다면 진정한 페미니즘의 정의가 실현될 수 있지 않을까?

페미니스트란 페미니즘 실천하는 사람..페미니즘은? ‘남성반대 아니라..’

하루 240㎜ 넘는 폭우가 내린 경기도 부천의 한 아파트 인근 산에서 빗물이 폭포처럼 흘러내려 주차된 차량들이 침수됐다. 9일 제보자 A씨에 따르면 전날 오후 9시께 부천시 소사구 송내동 한 아파트 단지 뒷산에 많은 빗물이 흘러내렸다. 이후 산 밑 옹벽 앞에 주차된 차량 10대가량이 물에 잠겨 안내 방송을 들은 주민들이 밤늦게 차를 안전한 곳으로 옮기는 등 불편을 겪었다. 이 아파트에는 지하 주차장이 없어 평소 이곳에 차량을 주차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아파트 바로 뒤에 있는 산에서 물이 말 그대로 폭포수처럼 쏟아지고 있었다”며 “동네가 고지대인 편이어서 이런 비 피해는 처음”이라고 말했다. 전날 하루 동안 242.5mm의 비가 내린 부천에서는 한 병원 건물의 지하가 침수돼 환자와 의료진들이 불편을 겪었으며 폭우로 약대오거리 도로가 한때 통제되기도 했다. /연합뉴스

페미니스트란, 여성의 억압과 해방을 목표로하는 운동 ‘남성반대 아냐’

페미니스트란 무엇인지 관심이 높아졌다.

페미니스트란(feminism, 여성주의) 여성 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목표로하는 운동이며 이러한 여성주의를 실천하는 사람을 페미니스츠 또는 여성운동가라고 불린다.

이 페미니스트는 여성주의라고 해서 무차별적 남성 반대는 아니며 여성을 향한 비차별적이나 성평등을 옹호하는 것을 가리킨다.

특히 페미니스트는 19세기부터 여성의 경제, 사회 문화적 상황에 대한 우려에서 시작되기도 했다.

한편 페미니스트는 여성문제에 주목하면서 올바른 전망을 제시하려는 것이기도 하다.

이윤지 기자 [email protected]

페미니스트 뜻은?

페미니스트 뜻은?

사진=연합뉴스

최근 페미니스트 뜻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페미니스트는 페미니즘을 따르거나 주장하는 사람들로 페미니즘은 성 차별적이고 남성 중심적인 사회구조로 인해 여성에게 주어지는 억압에 저항하여 성평등을 이룩하고자 하는 사상을 말한다.

페니미즘은 여성의 특질을 갖추고 있는 것’이라는 뜻을 지닌 라틴어 ‘페미나(femina)’에서 파생됐으며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은 성별로 인해 발생하는 정치·경제·사회 문화적 차별을 없애야 한다는 견해’라고 정의하고 있다.

한편 페미니스트 뜻은 미국 워싱턴포스트가 공개한 인터뷰에서 윤석열 후보는 ‘당신은 페미니스트인가’라는 질문에 “페미니즘은 휴머니즘의 일종이다. 성차별과 불평등을 현실로 인식하고 그것을 바로잡으려는 노력”이라며 “그런 의미에서 나는 나를 페미니스트로 여긴다”라고 언급하면서 화제를 모았다.

국민의힘 선대본부 공보단은 이날 “워싱턴포스트 기사는 선대본부가 서면답변하는 과정에서 행정상 실수로 전달된 축약본에 근거해 작성됐다”며 윤 후보가 ‘나는 나를 페미니스트로 여긴다’고 답한 부분이 원문에는 없었다고 밝혔다.

이에 윤 후보와 서면 인터뷰를 한 워싱턴포스트 미셸 리 기자는 자신의 트위터에 “우리는 전체 답변을 기사에 담았다”며 WP의 기사를 링크를 공유해 왜곡이 없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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