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골 신경통 염증 | [닥터홍선생]#41.좌골신경통. 왜? 생길까요? 다리 저린분들이라면 이번 영상 꼭! 보세요 (좌골신경통의 원인과 치료 방법 알려드립니다) 24738 투표 이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좌골 신경통 염증 – [닥터홍선생]#41.좌골신경통. 왜? 생길까요? 다리 저린분들이라면 이번 영상 꼭! 보세요 (좌골신경통의 원인과 치료 방법 알려드립니다)“?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ppa.pilgrimjournalist.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ppa.pilgrimjournalist.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닥터홍선생 (OS Dr.Hong)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02,215회 및 좋아요 2,992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좌골신경통은 허리와 다리에 퍼져 있는 좌골신경이 손상돼 생기는 통증이다. 손상된 신경 부위에 염증이 생기면서 통증이 커진다. 주로 엉덩이나 다리 뒤쪽이 저리고 쑤시는 느낌이 든다. 통증이 다리를 타고 하체 전체에 퍼지는 느낌이 드는 게 특징이다.

Table of Contents

좌골 신경통 염증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닥터홍선생]#41.좌골신경통. 왜? 생길까요? 다리 저린분들이라면 이번 영상 꼭! 보세요 (좌골신경통의 원인과 치료 방법 알려드립니다) – 좌골 신경통 염증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많은 분들이 고생하시는 좌골신경통.
도대체 왜? 생기는 걸까요?
치료는 받고 있지만 어떤 원리로 치료 받는지 모르시나요?
지금부터 정확하게 알려드립니다

좌골 신경통 염증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좌골신경통

좌골신경통이란 라틴어에서 유래된 말로 “다리 뒤를 타고 내려오는 통증”이라는 뜻입니다. 좌골신경통은 주로 허리 안의 좌골신경이 눌려서 발생한 통증을 …

+ 여기를 클릭

Source: painfreephysio.com

Date Published: 7/6/2022

View: 7829

좌골신경통 원인과 치료방법 – 네이버 블로그

좌골신경통은 요통(腰痛)과 서로 혼동되어 쓰이는 경우가 있지만, 요통은 허리에 국한 … 염증의 신호를 감각신경이 받아 통증을 느끼는 것입니다.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5/13/2022

View: 4969

좌골신경통 – 뼈, 관절, 근육 장애 – MSD 매뉴얼 – 일반인용

좌골 신경 또는 좌골 신경을 구성하는 척수 신경 뿌리가 압박되거나 눌리거나 염증이 생기거나 손상되는 경우, 좌골신경통 통증이 좌골 신경의 길이를 따라 발까지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www.msdmanuals.com

Date Published: 2/9/2022

View: 7737

좌골 신경통 – 안산튼튼병원

좌골신경에 발생한 압박, 염증, 손상으로 인하여 좌골신경과 관련된 부위를 따라 나타나는 통증을 말합니다. 엉덩이에서부터 아래쪽으로 대퇴부와 다리까지 통증이 발생 …

+ 여기에 보기

Source: www.astntn.com

Date Published: 11/7/2022

View: 3508

좌골신경통 | 질환백과 | 의료정보 | 건강정보

정의. 좌골신경통은 좌골 신경과 관련된 부위인 엉덩이, 종아리, 발 등을 따라 나타나는 통증입니다. · 원인. 좌골신경통은 대부분 하부 척추의 추간판 탈출증(허리디스크) …

+ 여기를 클릭

Source: www.amc.seoul.kr

Date Published: 1/29/2022

View: 4207

장기간 앉아 있는 사람 ‘좌골신경통’ 주의 – 건강다이제스트

좌골신경은 인체 최대의 신경다발로 엉덩이 뒤를 통해 허벅지와 발끝까지 분포된 신경이다. 이 좌골신경이 압박을 받아 염증을 일으키면 좌골신경통이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www.ikunkang.com

Date Published: 12/9/2021

View: 4176

허리 디스크? 여성‧고령에게 많은 ‘좌골신경통’ 주요 증상 – 힐팁

좌골신경이 내려가는 경로를 따라 염증, 신경자극, 혈종, 종양, 감염 등이 있으면 신경을 자극해서 A씨처럼 통증‧저림 같은 증상이 발생합니다. 다리나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ww.healtip.co.kr

Date Published: 2/12/2021

View: 1980

좌골신경통 치료를 위한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주사 | Cochrane

요천추 신경근성 통증은 좌골신경통이라고도 불리며, 이는 요추부 신경의 자극 또는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통증의 한 종류이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다리 쪽으로 방사 …

+ 여기를 클릭

Source: www.cochrane.org

Date Published: 4/23/2021

View: 2037

좌골 신경통을 위한 자가치료법

자극이나 압력으로 좌골 신경에 염증이 생기면 허리에서부터 다리나 무릎까지 극심한 통증을 느낄 수 있다. 좌골 신경통은 아주 흔하게 걸릴 수 있으며 기운을 빼고 …

+ 여기를 클릭

Source: steptohealth.co.kr

Date Published: 9/9/2021

View: 2696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좌골 신경통 염증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닥터홍선생]#41.좌골신경통. 왜? 생길까요? 다리 저린분들이라면 이번 영상 꼭! 보세요 (좌골신경통의 원인과 치료 방법 알려드립니다).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닥터홍선생]#41.좌골신경통. 왜? 생길까요? 다리 저린분들이라면 이번 영상 꼭! 보세요 (좌골신경통의 원인과 치료 방법 알려드립니다)
[닥터홍선생]#41.좌골신경통. 왜? 생길까요? 다리 저린분들이라면 이번 영상 꼭! 보세요 (좌골신경통의 원인과 치료 방법 알려드립니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좌골 신경통 염증

  • Author: 닥터홍선생 (OS Dr.Hong)
  • Views: 조회수 102,215회
  • Likes: 좋아요 2,992개
  • Date Published: 2021. 12. 6.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O7xNqZKbcfE

허리 통증 무시했다 감각 둔해져… ‘좌골신경통’ 취약한 사람은?

허리 통증 무시했다 감각 둔해져… ‘좌골신경통’ 취약한 사람은? 임다은 헬스조선 인턴기자 가 –

가 +

▲ 오래 앉아있거나 무거운 물건을 많이 드는 사람은 좌골신경통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사진=헬스조선 DB

한 자리에 오래 앉아있는 직장인이나 운전자는 허리에 무리가 가기 쉽다. 체중이 허리의 근육과 신경을 압박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로 인한 통증이 너무 오래 지속하거나 다리로 번진다면 좌골신경통을 의심해봐야 한다. 좌골신경통은 일생에 겪을 확률이 20~30%일 정도로 흔한 질병이다.

좌골신경통은 허리와 다리에 퍼져 있는 좌골신경이 손상돼 생기는 통증이다. 손상된 신경 부위에 염증이 생기면서 통증이 커진다. 주로 엉덩이나 다리 뒤쪽이 저리고 쑤시는 느낌이 든다. 통증이 다리를 타고 하체 전체에 퍼지는 느낌이 드는 게 특징이다. 기침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드는 등 몸의 압력이 증가할 때 통증이 심해진다. 증상이 악화하면 잘 걷지 못하거나 다리 감각이 둔해질 위험도 있다.

오래 앉아있는 사람·키가 큰 사람·무거운 물건을 많이 드는 사람 등이 좌골신경통을 겪기 쉽다. 이외에도 허리디스크·척추관협착증 등으로 인해 신경이 눌리면서 통증이 생기기도 한다. 특히 나이가 든 사람은 좌골신경통에 취약하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2015년 자료에 따르면, 70대 이상 노인 환자가 가장 많았다. 환자의 절반 이상이 40대 이상 중장년층이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통증이 나아질 수 있다. 평소 허리를 펴고 반듯이 앉는 것이 중요하다. 뒷주머니에 지갑·핸드폰 등 소지품을 넣는 것도 금물이다. 앉았을 때 허리가 비뚤어져 자극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항염증제를 처방하거나 주사치료를 해 신경에 생긴 염증을 완화할 수 있다. 만약 허리 디스크나 척추관협착증 등 다른 질환이 원인이라면, 병원을 찾아 이를 치료해야 한다.

좌골신경통 원인과 치료방법

그럼 신경통(神經痛)이란 무엇일까요? 외상으로 골절이나 타박상을 입거나, 감기몸살로 발열이 있을 때 생기는 통증은 정상적인 생리 반응으로 몸통증이라 합니다. 염증의 신호를 감각신경이 받아 통증을 느끼는 것입니다. 이와 달리, 신경 자체에 병이 발생하여 신경에서 자발적으로 비정상적인 통증 신호를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를 신경병증성 통증, 줄여서 신경통이라고 합니다. 신경통의 통증은 만성적으로 지속되며 상대적으로 몸통증에 비해 관리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신경에 병이 생기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좌골신경통의 경우엔 대부분 신경이 압박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좌골신경통을 이야기할 때, 주의할 점으로 단순 요통과는 분명 구분 되어야 합니다. 요통은 매우 흔해 전체 인구의 70% 이상이 일생 동안 한번씩은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통 환자의 85%정도에서 검사를 해도 원인이 될 만한 질환이 없으며, 이를 단순 요통이라 합니다. 나머지 10여%에서는 다양한 질환을 확인할 수 있는데 1~3%에서 허리추간판탈출증이 있습니다.

요통이 있는 환자에서 감염, 류마티스질환, 종양 등의 기질적인 원인 질환을 의심해야 할 경우로, 20세 이하이거나 55세 이상, 최근의 심한 외상, 지속적인 진행하는 침상 안정에도 호전되지 않는 통증, 흉부 통증, 과거 악성 종양의 병력, 스테로이드의 장기 사용, 약물 남용, 전신 쇠약, 설명되지 않는 체중 감소, 말총증후군을 포함한 신경학적 증상, 구조적인 이상, 발열 등이 있습니다.

단순 요통은 90%이상에서 6주 이내에 자발적으로 회복하며, 2~7%의 환자가 3개월 이상의 만성 요통으로 진행합니다.

특징

1. 통증의 양상

좌골신경은 허벅지 바깥쪽, 종아리의 바깥쪽과 뒤쪽, 그리고 발목 안쪽 복숭아뼈 주변을 제외한발의 거의 모든 부분의 감각을 지배합니다. 좌골신경이 손상되어 좌골신경통이 발생하면, 이 감각 지배 부위를 따라 통증이 발생합니다. 통증은 주로 띠 모양으로 엉덩이나 허벅지 바깥쪽에서 시작해서 종아리 바깥쪽과 뒤쪽으로 내려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통증은 주로 날카로운 양상으로, 환자마다 다양한 단어로 설명을 하는데, 주로 표현하기로는 ‘저리다’. ‘아리다’ ‘전기 오듯 쩌릿하다’, ‘칼로 저미는 듯 하다’라고 합니다. 통증은 지속적인 경우도, 간헐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화장실에서 배변을 하거나 무거운 것을 들 때, 기침을 하는 등, 순간적으로 복압이 증가될 때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2. 빈도 및 호발요인

좌골신경통의 발생빈도는 매우 흔하여, 요통이 있는 환자의 5~10%에서 좌골신경통도 함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 년 기간 동안에는 전체 인구의 2%정도가, 평생에 걸쳐 보자면, 전체 인구의 13~40%가 적어도 한번쯤은 좌골신경통을 경험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많은 환자들이 과거(예를 들어 20대)에 허리 통증이 있었다고 기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녀간에는 차이가 없으며, 40대에서 60대에 주로 발생합니다. 키가 클수록, 흡연자 일수록, 그리고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많을수록 잘 생긴다고 합니다. 직업적으로는 무거운 물건을 들어야 하는 강한 육체적 강도의 직업, 운전을 직업으로 가진 이에서 보다 흔합니다. 특히 구부정하게 몸통을 구부리거나 비틀어 일하거나, 팔을 어깨위로 들어올리는 자세인 경우 좌골신경통의 빈도가 앉아서 일하는 사무직에 비해 2~3배 높습니다.

원인

뼈, 관절, 근육 장애

좌골신경통을 예방하는 것이 항상 가능하지는 않지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발생할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운동

근육 강화 및 스트레칭

건강 체중 유지

올바른 자세 유지

적절한 들어올리기 기법 사용

규칙적인 운동은 좌골신경통 발생 위험을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유산소 운동, 특정 근육 강화와 스트레칭 운동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영, 걷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은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시키고 일반적으로 근육을 강화합니다.

복부, 엉덩이, 등 근육(중심 근육)을 강화하고 스트레칭하는 특정 운동은 척추를 안정화하고, 척추에 대한 충격을 흡수하는 디스크와 척추를 제자리에 고정시켜 주는 인대에 대한 긴장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육 강화 운동에는 골반 경사, 복부 말아올리기 등이 있습니다. 스트레칭 운동에는 무릎을 가슴쪽으로 당기기 스트레칭 등이 있습니다. 스트레칭 운동이 일부 사람들에서 허리 통증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규칙으로, 허리 통증을 야기하거나 증가시키는 운동은 중단해야 합니다. 근육이 완전한 피로가 아닌 약간의 피로를 느낄 때까지 운동을 반복해야 합니다. 매 운동 시 호흡이 중요합니다. 허리 통증이 있는 경우, 운동을 시작하기 전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허리 통증을 예방하는 운동 골반 경사 등을 대고 똑바로 누워 무릎을 구부리고 발뒤꿈치는 바닥에 대고 체중을 발뒤꿈치에 싣습니다. 등의 일부를 바닥에 대고 누르며, 엉덩이를 수축하고(바닥으로부터 약 1/2인치[1 cm] 들어올림) 복근을 수축합니다. 열을 셀 때까지 이 자세를 유지하고, 20회 반복합니다. 복부 말아올리기 등을 대고 똑바로 누워 무릎을 구부리고 발을 바닥에 댑니다. 손을 가슴 위에 교차하여 올려놓습니다. 머리를 뒤로 한 채(턱이 가슴에 닿지 말아야 함), 복근을 수축하며 천천히 어깨를 바닥에서 약 10인치(25 cm) 정도 올립니다. 그 후 복근의 힘을 빼며 어깨를 천천히 내립니다. 10회씩 3세트를 합니다. 무릎을 가슴쪽으로 당기기 스트레칭 등을 대고 평평하게 눕습니다. 두 손을 한쪽 무릎 뒤에 넣고 무릎을 가슴으로 당깁니다. 열을 셀 때까지 잡고 있습니다. 천천히 다리를 내리고 다른 쪽 다리로 반복합니다. 이 운동을 10회 반복합니다.

과체중이 위험을 증가시키므로 운동은 바람직한 체중을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립할 때, 앉아 있을 때와 잘 때 좋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허리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구부정한 자세는 피해야 합니다. 발이 바닥에 평평하게 닿고 무릎을 약간 위로 구부리며 허리가 의자 등받이에 평평하게 닿도록 의자 좌석의 높이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의자가 허리를 받쳐주지 않는 경우, 베개를 허리 뒤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리를 꼬기보다 발을 바닥에 붙이고 앉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장시간 기립하거나 앉아 있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장시간 기립하거나 앉아 있는 것을 피할 수 없는 경우, 자주 자세를 바꾸는 것이 등에 가하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장기간 앉아 있는 사람 ‘좌골신경통’ 주의

【건강다이제스트 | 이정희 기자】 설계 회사에 다니는 40대 직장인인 김모 씨는 최근 엉덩이부터 다리까지 찌릿찌릿한 통증을 자주 느꼈다. 다리가 당기고 저린 증상을 단순한 근육통으로 알고 파스를 붙이고 약국에서 진통제만 사 먹었던 김 씨.

금방 없어질 줄 알았던 통증은 사라지지 않고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부위를 넓혀갔다. 결국 김 씨는 인근 정형외과를 방문했다. 의사는 이름도 생소한 ‘좌골신경통’이라 진단했다.

좌골신경통은 무엇일까? 허리나 엉덩이부터 다리까지, 쭉 연결된 신경에 찌릿찌릿한 통증을 유발할 때 좌골신경통이라 한다. 좌골신경통은 어떤 질병이라 부르기 보다는 통증이 나타나는 양상을 의미한다.

좌골신경은 인체 최대의 신경다발로 엉덩이 뒤를 통해 허벅지와 발끝까지 분포된 신경이다. 이 좌골신경이 압박을 받아 염증을 일으키면 좌골신경통이 발생한다. 엉덩이부터 고관절, 다리, 무릎 아래까지 잡아당기는 것 같은 느낌과 터질 듯한 통증이 발생한다. 좌골신경통은 근육에 이상이 생겼을 때나 척추질환을 알리는 전조 증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좌골신경통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올바르지 못한 자세다. 특히 오랫동안 불안정한 자세를 지속하거나 장시간 의자에 앉아 있거나 서 있는 자세를 취하면 허리와 엉덩이 뼈를 지탱해주는 근육이나 관절이 약해지고 염증이 생겨 문제가 발생한다.

근육 이상으로 발생하는 좌골신경통은 고관절 근육인 이상근이 단축돼 이상근 좌골신경이 압박 받아 생기는 경우다. 근육 이상으로 발생하는 것 외에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 변형성 요추증 등이 있을 경우, 전조 증상이나 혹은 동시에 나타나기도 한다.

이는 요추의 뼈가 굵어져 척추관이 좁아지며 거길 지나가는 신경이 압박돼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다. 또 허리디스크가 심할 경우 허리디스크에 의해 튀어나온 수핵이 신경근을 압박할 수 있다. 이때 허리뼈의 하부와 천골 상부로 시작되는 신경 묶음인 좌골신경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좌골신경통이 나타나면 근육 이상으로 인한 것인지 척추질환의 전조 증상으로 나타난 것인지 정형외과에 가 정확한 질환을 확인해야 한다. 만약 허리디스크나 척추관협착증 같은 척추질환의 전조증상이라면 방치할수록 상태가 나빠져 하지마비 같은 심각한 상황이 올 수 있기 때문이다.

좌골신경통, 정확한 원인 파악이 중요해

이상근이 원인인 경우 스트레칭과 마사지가 통증을 푸는 데 효과적이다. 적극적인 치료 방법으로는 신경을 누르는 이상근의 통증유발점에 신경치료제를 주입해 긴장된 통증을 이완시키는 신경치료제를 직접 주입해 긴장된 통증을 이완하는 방법도 있다.

허리디스크나 척추관 협착증으로 인한 좌골신경통인 경우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약물치료와 더불어 물리치료로 무중력의 원리를 이용해 디스크 사이의 공간을 넓혀주는 무중력 감압술을 시행하면 통증을 없애는데 효과가 있다.

그러나 이런 보존적 치료 방법으로 효과가 없을 때는 비수술적치료인 경막외신경성형술을 고려할 수 있다. 경막외신경성형술은 ‘카테터’라 불리는 가느다란 관을 꼬리뼈에 삽입해 환부까지 접근한 후 신경을 누르는 조직을 제거하고 염증을 줄이는 약물을 투입하는 치료법이다.

좁아진 척추관에서 압박된 신경을 이완해 통증을 없애는 방법이므로 수술 없이도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다. 당일 퇴원이 가능할 정도로 간단한 시술이라 환자의 부담이 적다.

안산튼튼병원 이호범 원장은 “하루의 절반 이상을 앉아서 생활하는 운전기사, 직장인, 학생 등은 움직임이 적고 한 자세를 유지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좌골신경에 유착이 생기거나 근육 경직이 일어나기 쉽다” 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앉아서 작업을 하다 1시간에 10분 간격으로 휴식을 취하거나 틈틈이 스트레칭 해 좌골에 가하는 부담을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허리 근육을 강화하고 골반이나 허리가 비뚤어지지 않도록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도움말 | 안산튼튼병원 이호범 원장]

이정희 기자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허리 디스크? 여성‧고령에게 많은 ‘좌골신경통’ 주요 증상

#. 50대 초반 가정주부 A씨. 최근 허리와 다리가 저릿한 통증이 심해졌다. 집안일을 많이 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고나면 어김없이 증상이 심해졌다. 통증은 보통 허리부터 다리까지 하체 전체에 퍼졌다.

허리 디스크(추간판 탈출증)로 생각해서 허리에 좋다는 부항‧침 치료, 안마를 받았지만 개선되지 않았다. 갱년기 영향으로 생각해서 약도 복용했지만 차도가 없었다.

증상이 점차 심해져서 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을 참다못한 A씨는 정형외과를 찾았다. 골반부 자기공명영상(MRI) 검사를 통해 둔부의 좌골신경이 나가는 부위에 신경종양이 발견됐다. 좌골신경통으로 진단 받은 A씨는 결국 종양제거 수술을 받고 통증에서 벗어났다.

▶좌골신경에 발생한 문제‧‧‧고령자‧여성에게 많이 발생

좌골은 골반을 구성하는 뼈입니다. 의자나 바닥에 앉았을 때 바닥에 닿는 부위입니다. 좌골신경통은 척수로부터 나와서 좌골 안쪽에 모여 있는 좌골신경의 감각이상으로 발생합니다.

좌골신경은 우리 몸의 신경 중 가장 굵고 긴 신경입니다. 허벅지 바깥부터 종아리, 발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감각을 책임집니다.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좌골신경은 요추 제 4‧5 신경 및 제 1 천추신경부터 시작해서 아래로 내려오며 골반부를 지나 둔부의 후반부를 통과해 허벅지 밑으로 내려갑니다. 이 신경이 다시 경골‧비골 신경으로 갈라져서 발아래까지 이어집니다.

좌골신경이 내려가는 경로를 따라 염증, 신경자극, 혈종, 종양, 감염 등이 있으면 신경을 자극해서 A씨처럼 통증‧저림 같은 증상이 발생합니다. 다리나 둔부 부위가 저리거나 아프면 좌골신경통일 가능성이 큽니다.

좌골신경통을 일으키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그중 가장 흔한 것이 허리 디스크(추간판 탈출증), 신경공협착증 같은 요추부 문제입니다. 이외에 좌골 신경이 나가는 이상근 부위가 좁아지는 이상근 증후, 혈종, 염증, 종양 순으로 영향을 줍니다.

좌골신경통은 주로 여성과 고령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또 무거운 물건을 반복적으로 들거나 오래 운전을 해야 하는 사람에게도 흔합니다. 흡연이나 스트레스도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좌골신경통으로 진료 받은 인원은 2019년 한해 약 22만에 이릅니다. 특히 50세 이상 환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84.2%로 대부분이며 60~70대 환자가 가장 많습니다. 성별로는 여성이 62%를 차지해서 남성보다 2배 정도 높습니다.

※좌골신경통 발생 위험군

-고령자

-여성

-무거운 물건을 반복적으로 드는 경우

-운전을 오랫동안 하는 직업

-흡연자

▶원인 다양해 다른 병으로 오인‧‧‧정확한 진단 중요

좌골신경통으로 나타나는 통증, 저림, 감각 마비 같은 증상은 허리 디스크와 비슷합니다. 두 질환의 차이점은 좌골신경통은 대개 통증이 한쪽 다리에서만 느껴지고, 디스크는 위치에 따라 양쪽 모두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디스크는 신경압박이 진행하면 다리 운동신경이 마비돼서 근력이 약해지고, 그 결과 해당 부위 근육이 가늘어지거나 마비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좌골신경통 증상은 매우 날카로운 통증이 간헐적이거나 지속적으로 이어집니다. 환자들이 호소하는 통증은 아리거나 저린 것뿐만 아니라 칼로 저미는 것 같다고 합니다. 특히 △기침할 때 △무거운 짐을 들 때 △배변할 때 통증이 더 심해집니다.

좌골신경통은 원인이 다양해서 다른 신경통으로 오인하기도 쉽습니다. 보통 엉덩이 부분이나 대퇴부 뒤쪽에 통증이 생기기 때문에 근육통, 관절염, 관절통, 혈관에 의한 통증으로 혼동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 무릎을 꿇고 오래 있으면 발이 저리는데, 혈관의 일시적인 막힘에 때문에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대부분 양말을 신은 부위처럼 어느 한 부위 이하에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관절염에 의한 관절통은 해당 관절을 오래 사용하거나 노화 현상 때문에 생깁니다.

인천 가천대 길병원 신경외과 전득수 교수는 “좌골신경통을 다른 질환으로 오인해서 잘못된 치료법에 의존하다가 병을 키우는 경우가 있다”며 “좌골신경통은 매우 흔한 질환이어서 여성과 고령자가 엉덩이에서 다리까지 저린 증상이 일정 기간 지속하면 의심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좌골신경통 주요 증상

-엉덩이에서 다리까지 저린 증상과 통증

-증상이 보통 한쪽 다리에서만 발생

-매우 날카로운 통증이 간헐적이거나 지속적으로 나타나

-통증은 기침, 배변, 무거운 짐을 들 때 더 심해져

▶초기엔 약물 치료‧‧‧한 달 후 개선 없으면 수술 고려

좌골신경통 진단은 ‘하지직거상검사’로 합니다. 하지직거상검사는 바로 누운 채 한손으로 아픈 다리의 뒤꿈치를 잡고, 다른 한손으로 무릎을 눌러 편 상태에서 다리를 들어 올려 진행합니다. 이때 30~70도 범위에서 허벅지 및 종아리 뒤쪽으로 통증이 있으면 좌골신경통으로 진단합니다.

좀 더 정확한 진단을 위해선 자기공명촬영(MRI)을 활용합니다. 통증이 허리 디스크이거나 척추관 협착증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추간판 내장증 등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드물게 척수부 종양‧염증 또는 허리 쪽이나 엉덩이 부위의 근육의 과 긴장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좌골신경통 증상 초기에는 약물로 치료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스테로이드 같은 주사 치료와 함께 물리치료를 병행합니다. 4~6주 이상 약물‧주사‧물리 치료를 받아도 증상 나아지지 않으면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좌골신경통의 원인 질환을 파악한 후 결정해야 합니다. 보통 좌골신경의 압박으로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압박 원인을 정확히 확인해야 합니다. 허리 디스크나 척추관 협착증이 원인이면 빠져나온 디스크를 안으로 집어넣거나 좌골신경이 압박 받고 있는 협착 부분을 넓혀줍니다.

종양이나 혈종에 의한 압박이 원인이면 이를 제거해서 통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또 좌골신경을 지나가는 이상근에 발생한 근근막통증 증후군이 원인일 땐 주사요법으로 치료합니다.

도움말 : 가천대 길병원 신경외과 전득수 교수

저작권자 © 힐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좌골신경통 치료를 위한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주사

좌골신경통은 무엇인가?

요천추 신경근성 통증은 좌골신경통이라고도 불리며, 이는 요추부 신경의 자극 또는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통증의 한 종류이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다리 쪽으로 방사되는 통증을 경험하며, 때로는 다리 근육의 감각 이상 및 쇠약이 함께 나타나기도 한다. 이 쉬운말 요약에서, ‘좌골신경통’이라는 용어는 요천추 신경근성 통증을 묘사하는데 사용될 것이다.

척추 부위에 직접적으로 주사된 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는 어떻게 작용하는가?

일부 진료의는 환자의 좌골신경통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그들의 척추 부위에 직접적으로 코르티코 스테로이드(항염증제)를 주사한다. 주사는 척추 신경 주위의 염증을 줄임으로써 작용한다고 알려져있다.

이 문헌고찰의 목적은 무엇인가?

좌골신경통증 환자의 요추부에 주사된 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가 위약 (비활성 주사 또는 무해물질(예:식염수))에 비해 효과적이고 안전한지에 대해 조사하고자 했다.

검색 날짜

이 문헌고찰에는 2019년 9월 25일 까지의 적격한 연구가 포함되어있다.

연구 특성

총 2470명의 좌골신경통증 환자에게서 요추부에 주사된 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와 위약 주사를 비교한 25건의 임상시험 (29개의 출반물에 보고된)을 포함하였다. 임상시험 프로토콜 등록부에서 진행중인 임상시험 한 건을 확인하였다. 대부분의 연구는 임상 소견을 통해 검출된 좌골신경병증 환자를 포함했으며, 이들의 증상 발생 기간은 다양하였다. 포함된 연구는 주로 북미와 유럽에서 수행되었다. 15건의 연구는 자금 관련 정보를 보고하지 않았으며, 5건의 연구는 자금을 지원받지 않았음을 보고했고, 나머지 5건의 연구는 비영리 기관 (예: 연구소, 대박) 또는 정부 기관으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았음을 보고하였다. 8건의 임상시험에서는 다리 통증에 대한 데이터가, 12건의 임상시험에서는 장애에 대한 데이터가, 그리고 8건의 연구에서는 부작용에 대한 데이터가 보고되었다. 추적 검사 기간은 12시간에서 1년 사이었다. 8건의 임상시험만이 비뚤림 위험이 낮았다.

주요 메시지

“추가표” 섹션에 이 문헌고찰의 주요 결과 요약이 제시되어있다.

요추부에 주사된 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는 단기 추적 검사에서의 다리 통증과 장애를 감소시키는 데에 있어 위약보다 약간 더 낫다. 그러나, 치료효과는 작았고 환자 및 임상의에 의해 임상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되지 않을 수도 있다 (즉, 0~100까지의 척도에서 10점 미만).

좌골신경통증 환자의 요추부에 주사된 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다. 대부분의 연구에 어떻게 또는 언제 부작용을 평가했는지에 대한 정보가 불충분했으며 (즉각적 또는 단기 추적 검사) 단지 부작용에 대해서만 보고하였다 (연구자가 연구치료에 기인하는 예기치 못한 사건). 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주사와 위약 주사 사이 경미한 부작용 사건의 빈도에 차이가 있는지 매우 확실하지 않다. 부작용에는 주사 도중 또는 이후에 악화된 통증, 비특이성 두통, 우발적 척추 천자 이후의 두통, 불규칙한 월경, 우발적 척추 천자, 흉통, 비 국소 발진, 부비동염, 혈관미주신경 반응(실신), 저혈압, 메스꺼움, 및 이명이 포함된다. 한 연구는 주요 부작용에 대해 보고하였다: 항응고 요법을 받고있던 한 환자에게 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주사의 합병증으로 복막뒤 혈종(복부공간에서의 출혈)이 발견되었다.

현재의 문헌고찰에서 추가 임상시험이 확인되었지만, 치료효과가 작고, 근거는 주로 단기 추적 검사에서 발견되었기 때문에 좌골신경통증 환자의 요추부에 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를 주사하는 것을 지지하는 근거는 여전히 제한적이고 환자와 임상의에게 임상적으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될 수 있다.

근거의 질

근거의 질은 최대 중간으로, 추가 연구가 결론을 바꿀 수 있음을 시사한다. 불확실성은 주로 임상시험의 설계 및 비일관성 문제로 인한 것이다.

좌골 신경통을 위한 자가치료법

좌골 신경통을 위한 자가치료법

2분

좌골 신경통으로 인한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건열요법이 아주 좋으며 마사지하면 긴장을 줄일 수 있다.

마지막 업데이트: 02 2월, 2019

좌골 신경은 인체에서 가장 긴 신경이다. 자극이나 압력 때문에 염증이 생기면 허리에서부터 다리나 무릎까지 극심한 통증을 느낄 수 있다. 좌골 신경통은 아주 흔하게 걸릴 수 있으며 기운을 빼고 찌르는 듯한 통증 때문에 일상생활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좌골 신경통을 완화하고 치료할 수 있는 자가요법에 관해서 알아보자.

좌골 신경통은 자가치료법으로 조절할 수도 있지만 며칠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다. 좌골 신경통이 생기면 병원에서 진단을 받고 치료가 필요한지 아닌지를 확인한다. 그렇지만 좌골 신경통을 자연적으로 완화하는 최고의 자가치료법도 몇 가지 알아두도록 하자.

좌골 신경통을 위한 자가치료법

감자 셀러리즙

감자 셀러리즙은 좌골 신경통에 아주 효과가 좋지만 착즙기가 필요하기 때문에 조금 번거롭기는 하다. 감자와 셀러리즙을 280g 정도씩 짜서 매일 마시면 된다.

더 읽어보기: 맛있는 감자를 건강하게 즐기는 법

버드나무 허브차

버드나무에는 아스피린의 주원료인 살리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 덕분에 버드나무 허브차가 좌골 신경통 완화에 좋은 것이다. 버드나무 껍질 한 조각을 물 0.5리터에 넣어 15분 동안 끓인다. 차를 식혀서 8시간마다 마시면 된다.

쐐기풀

쐐기풀에는 좌골 신경통을 완화하고 통증을 가라앉히는 성분이 있다. 이 성분의 효과를 최대로 보려면 쐐기풀 차 1리터를 넣어 목욕하거나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기 위해 환부에 생 나뭇가지를 문질러도 된다. 두 번째 방법은 조심스럽게 해야 하며 하루에 두 번 하면 된다.

타임과 오레가노

타임과 오레가노는 소염 성분 때문에 좌골 신경통 치료에 아주 좋은 조합이다. 타임, 오레가노, 쐐기풀 1스푼을 물 1리터에 넣고 15분간 끓이고 5분간 그대로 둔다. 다 준비되면 걸러서 하루에 두 번 마신다.

더 읽어보기: 나트륨 수치를 조절하는 7가지 식품

마늘 조각

생마늘은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혈액을 덥혀주면서 통증을 완화하게 하기 때문에 좌골 신경통에 아주 좋은 치료제다.

홉 습포

좌골 신경통의 통증과 염증 완화에 좋은 방법은 홉 습포다. 홉을 10분간 끓여서 거즈에 싸면 된다. 식기 전에 환부에 붙이고 천을 덮어서 열을 보존한다.

온찜질

환부에 열을 가하면 통증과 염증 완화에 아주 좋다. 뜨거운 물을 온찜질용 팩에 담아서 최소 하루에 세 번 올리고 있으면 된다.

운동

좌골 신경통이 발생하면 휴식을 취하기를 권하는 사람도 있지만 전문가들은 쉬는 것이 문제를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너무 오래 쉬면 안 된다고 강조한다. 이틀 정도 쉬고 다시 움직이는 것이 가장 좋지만 통증 시작 후 6주 동안에는 무거운 것을 들거나 등을 꼬는 일을 피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좌골 신경통에 좋은 운동

마사지

마사지는 좌골 신경통 때문에 잘 생기는 경련을 없애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마사지를 잘못하면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가에게 마사지를 받는다. 마사지는 통증과 긴장을 완화하며 좌골 신경통을 유발할 수 있는 스트레스 또한 완화해 줄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키워드에 대한 정보 좌골 신경통 염증

다음은 Bing에서 좌골 신경통 염증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닥터홍선생]#41.좌골신경통. 왜? 생길까요? 다리 저린분들이라면 이번 영상 꼭! 보세요 (좌골신경통의 원인과 치료 방법 알려드립니다)

  • 좌골신경통
  • 다리저림
  • 엉덩이저림
  • 종아리저림
  • 다리 쥐
  • 좌골신경
  • 신경통
  • 허리디스크
  • 디스크
  • 협착증
  • 척추관협착증
  • 신경성형술
  • 신경차단술
  • 허리 주사
  • 디스크제거
  • 디스크제거술
[닥터홍선생]#41.좌골신경통. #왜? #생길까요? #다리 #저린분들이라면 #이번 #영상 #꼭! #보세요 #(좌골신경통의 #원인과 #치료 #방법 #알려드립니다)


YouTube에서 좌골 신경통 염증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닥터홍선생]#41.좌골신경통. 왜? 생길까요? 다리 저린분들이라면 이번 영상 꼭! 보세요 (좌골신경통의 원인과 치료 방법 알려드립니다) | 좌골 신경통 염증,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See also  톤 온톤 배색 | [패읽남] 톤온톤\U0026톤인톤 이 영상 하나면 완전정복! 상위 282개 베스트 답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