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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의 묵시록 – 나무위키:대문

재밌는 점은, 자의적인 해석을 내건 사람치고 계시록 후반부의 이 예언의 말씀을 가감[5]하지 말라는 구절을 가르치는 사람은 없다는 것이다(묵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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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9/21/2022

View: 5431

요한계시록 인류멸망의 예언 – 네이버 블로그

요한계시록 인류멸망의 예언 ; 흰말. 붉은말. 검은말. 청황색말. 순교자 탄원 ; 수목 1/3 파괴. 바다 1/3 파괴. 식수 1/3 오염. 태양 1/3 어두워짐. 황충(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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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11/1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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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6 앞으로 진행될 예언 |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성경에 기록된 말세에 대한 예언의 해석은 다니엘, 에스겔, 마태복음, 고린도전서, 데살로니가전서, 디도서, 이사야, 예레미야, 요한계시록 등 수많은 책에 기록되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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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bookdown.org

Date Published: 6/10/2022

View: 872

요한계시록 22:19 KLB – Bible.com

또 누구든지 이 예언의 말씀에서 무엇을 빼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생명 나무와 거룩한 성에 참여하는 특권을 빼앗아 버리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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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bible.com

Date Published: 2/14/2022

View: 7704

요한계시록 신학: 예언의 절정 – 도서 – 인터파크

요한계시록 신학: 예언의 절정. 리처드 보캄 저강대훈 역 부흥과개혁사 2021.12.30. 판매지수 53. 별점10. 할인가. 34,200 원 정가38,000원 10%↓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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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book.interpark.com

Date Published: 8/20/2021

View: 9465

요한계시록 22:18-19 KLB – 나는 이 책에 쓰인 예언의

또 누구든지 이 예언의 말씀에서 무엇을 빼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생명 나무와 거룩한 성에 참여하는 특권을. … 요한계시록 22:18-19. Korean Living Bi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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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biblegateway.com

Date Published: 1/24/2022

View: 7199

코로나도 예언?…이단이 요한계시록에 집착하는 이유 < 이단 ...

신천지와 하나님의교회, JMS의 공통점이 있다. 요한계시록으로 교주를 신격화한다는 것이다. 현대 이단들은 요한계시록을 제멋대로 해석해 시한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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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goodnews1.com

Date Published: 11/25/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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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계시록의 예언적 종말론 – 한국학술지인용색인

요한계시록의 텍스트를 중심으로 한 문학비평적 관점에서 본 논문은 흔히묵시문학으로 분류되어 묵시적 종말론의 관점으로만 읽히는 요한계시록에 예언적 종말론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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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kci.go.kr

Date Published: 8/17/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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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왜 요한계시록은 연구해야 하는가?

신약 성경의 요한계시록은 그리스도 출생 이후부터 세계사와 교회사에 나타난 선악의 대쟁투와 특별히 세계 역사의 마지막에 나타날 사건들을 정확하게 예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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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faithkorea.com

Date Published: 10/18/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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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고] 요한계시록에 기록된 전 지구상에 임하게 될 엄청난 대재앙 예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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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요한 계시록 예언

  • Author: [World All TV] 전세계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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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17. 8. 23.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1MAL1FXiEYM

요한계시록 인류멸망의 예언

성경의 마지막은 화려하다

화려하지만 역설적으로 매우 파괴적이다

인류와 문명이 멸망하는 날이다

7년 동안에 세계 인구의 대다수가 사망하고 모든 생물과 도시는 완전히 파괴된다

그 7년이 우리 세대에 일어날 것으로 예고되었다

여호와의 날, 분노의 날, 인류 멸절의 7년이 오고 있다

이제 요한계시록을 세상에 알려야 한다

멸망의 당사자인 그들도 알아야 한다

요한계시록은 예수님의 12제자 중 하나인 사도요한이 AD95년경 기록하였다

그는 당시 로마제국의 박해를 받아 지중해의 작은 섬 밧모섬에 유배 중 환상을 보았다

예언이 환상을 통해 전달된 과정은 다음과 같다

하나님 → 예수 그리스도 → 그의 천사 → 사도요한 → 일곱교회 → 종말의 교회와 인류

요한계시록의 환상을 한 권의 책으로 쓰이기 위해 역할을 수행한 36명의 천사들이 동원되었다

https://blog.naver.com/acoloje/221400341686

성경은 예언의 책이다

예언은 진짜 신이 누구인지를 구분하고 증명하는 수단이다

신만이 미래를 예고하고 예고한 대로 실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성경은 만물의 알파와 오메가, 시작과 마지막을 알려주는 유일한 책이다

창세기는 만물과 지구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알려주며 요한계시록은 인류의 종말을 예언한다

요한계시록은 총 22장, 404절로 구분되어 있다

목차

1장 : 프롤로그, 표제와 인사말

2장 : 일곱교회에게 주는 메시지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교회)

3장 : 일곱교회에게 주는 메시지 (사데교회,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교회)

4장 : 하나님의 보좌와 천상의 예배

5장 : 계시록이 기록된 두루마리와 예수 그리스도

6장 : 일곱 인 (해산의 진통)

7장 : 14만 4천명, 열방에서 구원받은 셀 수 없는 큰 무리

8장 : 일곱 나팔의 재앙

9장 : 일곱나팔의 재앙(WW3, 황충)

10장 : 일곱째 나팔의 예고

11장 : 두 증인

12장 : 여자와 하늘의 전쟁(미가엘과 사탄)

13장 : 적그리스도(짐승)의 3년 6개월 통치, 666 매매 시스템, 짐승의 우상 경배

14장 : 14만 4천명 구원, 마지막 곡식 추수와 불신자들의 추수 예고

15장 : 짐승에게 순교한 자들

16장 : 진노의 일곱 대접 재앙

17장 : 큰 음녀 바벨론 성

18장 : 큰 음녀 바벨론 도시의 심판

19장 : 예수 그리스도 지상 재림과 아마겟돈 전쟁

20장 : 사탄의 무저갱 결박, 순교자들의 첫째부활, 천년왕국, 곡과 마곡 전쟁

21장 : 새하늘과 새땅, 새예루살렘성

22장 : 에필로그, 당부사항

요한계시록 구성

예수 그리스도 교회 시대 7년 환난 시대 천년왕국 새하늘과 새땅 인카네이션(성육신) 일곱교회 일곱 인 (현재) 환난(전반기) 대환난(후반기) 곡과 마곡 전쟁 영생의 세계 죽음과 부활 세계복음전파 4마리의 말 황충의 공격 적그리스도 통치 인류 부활 악인 불못 성령 강림 전쟁,기근,전염병 ww3 666 매매 시스템 최후의 심판 우주와 지구 소멸 휴거 예상 두 증인 짐승의 우상 경배 14만 4천 명 인침 인류 1/3 사망 교회 박해와 순교 하늘의 전쟁 대지진 (제3성전건축) 그리스도 재림 아마겟돈 전쟁 인류 멸망 인류 문명 파괴 마지막 추수 사탄 결박 첫째 부활

1장 : 프롤로그, 표제와 인사말

1장 1절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반드시 속히 일어날 일들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그의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알게 하신 것이라

계시란 Apokalypsis(아포칼립스, 묵시), 베일을 벗긴다는 의미다

이 헬라어 단어는 요한계시록에 한 번밖에 나오지 않지만(계1:1) 책 전체의 제목 역할을 한다

이 단어의 뜻은 미래에 일어날 일을 신적인 계시로 드러내 주는 것을 뜻한다

묵시는 철저하게 결정론적인데, 이에 따르면 모든 것은 확정된 시간표에 따라 하나님이 정하신 대로 전진하고 예정된 종말을 향해 나간다

인류의 미래에 대한 영원한 계획이 이 책에 담겨있다

계시록은 성경 중에서 가장 난해하다

상징과 숫자, 이중적 구조와 장치들은 난공불락처럼 해석을 쉽게 허락하지 않기 때문에 이단들이 미혹의 도구로 자주 이용한다

하나님께서 자신을 소개하시며 장차 다시 오실 것을 약속한다

1장 8절

주 하나님이 이르시되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

그리고 네가 보는 것을 당시 터키지방에 있었던 일곱교회에게 두루마리에 써서 보내라 지시받는다

1장 11절

네가 보는 것을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등 일곱 교회에게 보내라

2~3장 : 일곱교회에게 주는 메시지 : 교회시대에 나타날 일곱 가지 교회의 유형

지금은 약 2000년간 교회시대의 끝자락이다

교회 중에는 죽은 교회도 있고 진실한 교회도 있고 이단에 빠진 교회도 있으며 부자교회지만 미지근하여 영적 빈곤에 빠진 교회도 있다

현대교회의 다양한 유형을 상징한다

① 에베소 교회 : 처음 사랑을 잃어버린 교회

② 서머나 교회 : 가난하고 박해를 받지만 영적으로 부자인 교회

③ 버가모 교회 : 진리를 타협하고 이단적 요소가 많은 교회

④ 두아디라 교회 : 관용의 함정에 빠진 교회

⑤ 사데교회 : 도덕적 타락으로 죽은 교회

⑥ 빌라델비아 교회 : 거룩하고 진실한 교회 (환난전 휴거의 모형 https://blog.naver.com/acoloje/221798298786)

⑦ 라오디게아 교회 : 부자지만 영적으로 미지근한 교회

4장 하나님의 보좌와 천상의 예배

우주의 중심이자 근원, 하나님의 보좌를 목격한 6인 (이사야, 에스겔, 미가야, 다니엘, 스데반, 사도요한)

https://blog.naver.com/acoloje/220921848175

10억명(성도와 천사들 무리) 이상이 드리는 천상의 예배 장면

5장 : 계시록이 기록된 두루마리와 예수 그리스도

일곱개의 인으로 봉인된 미래의 예언이 기록된 두루마리의 인을 떼시는 예수 그리스도

휴거 직후 지구에 예상되는 사건들 https://blog.naver.com/acoloje/221828801394

6장 : 일곱 인 (해산의 진통)

일곱인은 7년 환난(해산)을 앞두고 진통이 시작되는 기간으로 통상 무화과나무의 싹(이스라엘 독립)이 난 1948년부터 시작된다고 해석한다

현재는 청황색 말의 시대로 예상하고 있다

<일곱 인의 구성>

1 2 3 4 5 6 7 흰말 붉은말 검은말 청황색말 순교자 탄원 천체 징조 나팔재앙예고 이기는 교회 전쟁 기근 전염병 하늘 공중휴거 7년 환난 시작

“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대적하여 일어나겠고 (전쟁)

곳곳에 큰 지진과 기근과 전염병이 있겠고 또 무서운 일과 하늘로부터 큰 징조들이 있으리라” (눅 21:10~11)

“이 모든 것은 재난의 시작(진통의 시작)이다” (마 24:8)

넷째인과 전염병의 유행 ​

https://blog.naver.com/acoloje/221815686883

그것은 곧 칼과 기근과 전염병과 땅의 들짐승들로써 사분의 일에 이르는 땅의 주민들을 죽일 수 있는 권한이었다 (계 6:7~8)

77억명 중 1/4인 19억명이 사망한다

일곱 인 일곱 나팔 일곱 대접 사망율 25% 25% 50% 사망자 19.25억명 19.25억명 38.5억명 사망시기 넷째인 여섯째나팔(ww3) 일곱째 대접

여섯째 인에 환난전 교회의 공중휴거를 예상하고 있다

​환난전 교회의 휴거 (https://blog.naver.com/acoloje/221800914724)

https://blog.naver.com/acoloje/221844645515

7장 : 14만 4천명, 열방에서 구원받은 셀 수 없는 큰 무리

​교회의 공중휴거 사건으로 이방인 교회의 시대가 끝나고 70이레의 마지막 한 이레 유대인의 시대로 복귀한다

환난을 통과할 유대인 14만 4천명에게 천사들이 하나님의 보호의 인침을 ​준다

14만 4천명의 정체는 계시록의 난제 중 하나다

계시록은 그들이 이스라엘의 12지파에서 나온 순결한 자들로 기록하였다

이들은 대환난 후반기가 시작되기 전에 하늘의 시온산에서 새노래를 부른다

7장에 기록된 세계 모든 나라에서 구원받은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의 정체도 난제다

이들이 큰 환난에서 나온 자들로 소개하고 있으나 대환난을 통과하는 무리가 이렇게 많을 수 있느냐 하는 의문점이 남아 있다

14만 4천명 휴거 기준 (https://blog.naver.com/acoloje/221685611597)

7년 환난의 시작

7년 환난 전반기 환난(3년 6개월) 후반기 대환난(3년 6개월) 적그리스도의 7년 언약 적그리스도의 통치 일곱 나팔 재앙 일곱 대접 재앙

8장~11장 : 전반기 환난 일곱 나팔의 재앙 ​ 재앙의 강도는 후반기 대환난의 1/3 수준이다 땅과 바다의 1/3이 파괴되고 사람도 1/3(19억명)이 사망한다 일곱인에서 인류의 1/4(19억명)이 사망하고 남은 57.75억명에서 1/3인 19억명이 사망하게 된다 세계3차대전(ww3)가 여섯째 나팔의 두번째 화로 기록되었다 첫번째 화는 무저갱에서 올라온 공포의 황충으로 사람을 죽이지 않고 5개월 동안 고통만 준다

<일곱 나팔의 구성>

1 2 3 4 5 6 7 수목 1/3 파괴 바다 1/3 파괴 식수 1/3 오염 태양 1/3 어두워짐 황충(화1) 사람1/3(화2) 하나님의비밀

5개월 ww3

하루 핵전쟁으로 19억명이 사망할 것이 예고되었다

https://blog.naver.com/acoloje/221742868906

전반기에 이스라엘에서 활동하는 두 증인은 유대인의 회개를 촉구할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가 메시아라는 사실을 증언할 것인데 3년 6개월 동안 사역하다가 적그리스도에게 죽임을 당하지만 부활하여 승천한다

이때 하늘에서도 전쟁이 일어나는데 사탄과 미가엘과 그의 군대들 사이의 전쟁으로 사탄이 공중에서 땅으로 쫓겨난다

https://blog.naver.com/acoloje/221825513941

12장~19장 : 후반기 대환난

적그리스도가 통치하는 후반기 3년 6개월은 피의 광풍이 몰려온다

77억명의 세계인구 중 대환난전에 38.5억명이 사망하였고 나머지 38.5억명이 후반기에 사망한다

그 때는 사람 보기가 희귀할 것이다

적그리스도(짐승)의 우상이 세워지고 경배를 강요당하는데 기독교인들이 투옥되고 죽임을 당한다

지구의 땅과 바다와 식물과 동물과 도시는 모두 파괴되고 멸절하겠지만 천년왕국이 들어가기 전에 초자연적으로 정화될 것이다

1 2 3 4 5 6 7 표 받은 자들 악한 종기 피 바다 생물 멸종 식수원 피 태양 과열 사람이 태워짐 표 받은 자들​ 심한 통증 아마겟돈​ 전쟁준비 음녀멸망 아마겟돈 전쟁 그리스도 지상재림

대부분의 인류는 짐승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매매를 위해 짐승의 표(666)를 오른손이나 이마에 받을 것이다

현금이나 신용카드가 모두 사라지고 전세계 모든 국가는 666을 통한 신원 식별을 통해 매매를 할 수 있다

요한 계시록이 1925년 전에 기록된 것을 감안하면 이런 시대가 올 것을 예언한 것만 보아도 성경의 신뢰성을 확인할 수 있다

전반기에 땅과 바다의 1/3이 파괴되었는데 후반기에 거의 100% 파괴되고 인류도 소수만 남고 모두 사망한다

인류 멸망의 날이다

그들은 짐승의 표를 받았기에 천년 왕국에 들어갈 수 없는 이유로 모두 사망할 수밖에 없다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은 일곱째 대접 재앙이 클라이맥스다

인류의 문명과 사치를 상징하는 음녀 바벨론성에 속한 모든 도시가 대지진과 약 30kg의 대형우박으로 파괴된다

일곱번째 대접 재앙때 일어나는 지진은 역사상 가장 큰 지진이라 기록했는데 M10 이상의 지진이 전지구에서 일어날 것이다

​짐승의 통치 말기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의 거룩한 성도들과 함께 백마를 타시고 지상에 재림하신다

짐승은 세계단일정부에 속한 세계나라의 군대에게 동원령을 발동하여 짐승의 연합군이 결성된다

아마겟돈 전쟁으로 호칭하는 이 전쟁에서 짐승의 군대는 패배하고 짐승과 거짓선지자는 산채로 불못에 떨어진다

이때 짐승의 표를 받은 세계 인류는 모두 사망한다

https://blog.naver.com/acoloje/221619225514

짐승의 표를 받지 않은 소수의 생존자들이 그리스도가 통치하는 천년 왕국에 들어간다

지구는 원시시대로 환원된다

https://blog.naver.com/acoloje/221818213344

요한계시록 22:19 또 누구든지 이 예언의 말씀에서 무엇을 빼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생명 나무와 거룩한 성에 참여하는 특권을 빼앗아 버리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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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중에서]

요한계시록은 엄청난 지식, 정교한 문학 기교, 탁월한 창조적 상상력, 급진적인 정치 비평, 심오한 신학을 담은 저술이다. 하지만 신약에 포함된 초기 기독교의 주요 저술 중에 신데렐라로 머물러 있다. 학자들은 요한계시록에는 별로 관심을 두지 않고 복음서나 주요 바울 서신에만 집중했다. 이 책은 요한계시록에 대한 무관심의 문제를 해결하는 노력의 일환이다.

첫째, 요한계시록의 문학적 구성에 관심을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한계시록의 문학적 구성을 치밀하게 분석해 보면, 본문의 의미가 대단히 함축적이라는 사실, 본문이 대단히 정교하기에 본문의 의미가 충분히 드러나게 하려면 반복해서 읽고 분석해야 한다는 점을 깨닫게 될 것이다. 둘째, 요한계시록의 구약 사용은 요한계시록 이해의 핵심적인 열쇠다. 유대 주석 관행에 따라 구약 인유를 규명하고 요한의 구약 해석을 재구성함으로써 요한계시록의 모호한 본문이 선명해지는 것과 주석가가 계속 오해한 본문이 바르게 해석되는 것을 자주 보게 될 것이다. 셋째, 요한계시록은 묵시록이다. 요한계시록 외에 유대 묵시록과 기독교 묵시록에 대한 직접적인 연구 결과를 도출할 것이고 이런 방식의 연구로 얻은 신선한 빛을 요한계시록에 비출 수 있음을 보여 줄 것이다. 넷째, 요한계시록의 의미는 (구약과의 관계에서) 상호 본문적일 뿐 아니라 (당시 세계와의 관계에서도) 상황적이다. 1세기 후반의 정치 현실과 경제 현실을 반영하는 정확하고 구체적인 자료를 통해 로마 체제의 악이 밝혀진다. 요한계시록을 효과적으로 해석하려면 요한계시록의 배경인 정치와 경제의 역사를 아는 것이 필수적이다.

코로나도 예언?…이단이 요한계시록에 집착하는 이유

신천지와 하나님의교회, JMS의 공통점이 있다. 요한계시록으로 교주를 신격화한다는 것이다. 현대 이단들은 요한계시록을 제멋대로 해석해 시한부종말론을 가르친다는 공통점을 보인다. 수많은 이단이 요한계시록을 왜곡해 사방에 덫을 쳐놓고 있다. 이단들이 요한계시록에 집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신천지 교리 서적. ⓒ데일리굿뉴스

비유·상징 해석에 중점…교주 ‘신격화’

“요한계시록에 기록된 것처럼 이 환난(코로나19)이 있은 후 흰 무리가 나온다 하였으므로, 이것이 이루어지는 순리다.”

신천지 이만희 교주가 신도들에게 보낸 특별편지 내용 중 일부다. 지금의 코로나 사태와 ‘궁지에 몰린 신천지’를 오히려 계시록의 일부라고 주장하고, 기록된 계시와 예언이 이뤄지는 과정 속에 있다고 정당화한다.

신천지는 성경 66권 중 유독 ‘요한계시록’에 집착한다. 특히 신천지 신도들은 이만희만이 계시록의 비밀을 풀 수 있다고 믿고 있다. “14만 4,000명만 구원받을 수 있다”는 신천지 핵심교리 역시 계시록에서 가져온 것이다.

요한계시록은 성경에서도 구약과 신약을 따라 가장 마지막에 배치된 복음서로, 강한 상징과 비유로 돼 있는 게 특징이다. 이 때문에 “요한계시록은 비밀스런 예언서다”, “요한계시록은 수수께끼다”, “요한계시록은 종말에 관한 얘기다”라는 시각이 많다.

‘종말에는 어떤 일들이 일어나는가’, ‘종말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 이러한 궁금증에 답을 찾는 사람들은 요한계시록을 주시한다.

이단들이 앞다퉈 ‘요한계시록’에 집착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요한계시록의 상징을 이용해 다양한 해석을 낳기 쉽고, 구원과 영생이라는 인간의 원초적인 욕망을 건드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단대처를 위한 요한계시록으로 정면돌파’ 저자 김주원 목사(주원교회)는 “이단은 정통교회가 요한계시록을 어려워하고 잘 다루지 않는 틈새를 이용한다”면서 “요한계시록의 예언이 이 시대에 자기들을 통해서 이뤄지고 있는 듯하게 성경을 교묘하게 해석을 해서 설명을 해주니까 처음 듣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신비롭게 들리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한국종교(이단)문제연구소의 상담사례 자료에 따르면 회심한 사람들 대부분이 요한계시록을 통해 이단 교주와 교리에 대한 믿음을 굳히게 되고 추종하게 된다.

이런 까닭에 교주를 두고 있는 대부분의 이단은 요한계시록을 다루고 있다. “자신들만이 유일무이한 진리를 가지고 있다”는 주장의 근거로 요한계시록을 제시하는 데, 요한계시록 해석 역시 동일하다.

신천지를 비롯해 여호와의증인, 은혜로교회, 만민중앙교회, 구원파 등이 요한계시록을 활용해 만든 교리들을 살펴보면, 공통점은 ‘특정인 중심’으로 성경을 해석한다는 점이다.

요한계시록 6장 2절에는 ‘이에 내가 보니 흰말이 있는데, 그 탄 자가 활을 가졌고 면류관을 받고 나아가서 이기고 또 이기려고 하더라’는 구절이 있다. 여기서 백마 탄 자는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그런데 신천지의 경우 ‘이긴 자’를 이만희로, ‘백마 탄 자’는 재림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영에 해당한다고 주장한다. 이만희는 재림 예수와의 합일이 약속돼 있을 뿐 아니라 요한계시록의 실상을 증거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을 대신하는 유일한 대언(代言)의 사자(使者)라고 강변한다. 요한계시록이 이만희 교주 중심으로 해석되고 있는 것이다. 다른 이단 단체들도 마찬가지다.

김 목사는 “교주나 특정인을 중심으로 요한계시록을 해석한다면, 그 교주나 특정인을 만나야 한다는 논리가 자연스럽게 나온다”며 “그가 속한 단체에 들어와야만 한다는 말도 설득력을 갖게 된다. 그래야만 ‘구원’이 보장된다고 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단의 다수는 시한부종말론을 주장한다. 1992년 10월 28일 온 나라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다미선교회를 비롯해 안식교, 여호와의 증인, 신천지까지 핵심교리에 종말론이 빠지지 않는다. 무엇보다 신천지는 급성장의 비결로 조건부 종말론을 앞세운 점이 꼽힌다. 선택받은 자, 즉 이만희가 인정한 사람만이 심판 날에 구원받아 영생을 누린다고 강조한다.

요한계시록에 기록된 ‘14만 4,000’이라는 숫자를 ‘육신 영생’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VIP 회원권으로 치환해 신도들에게 가슴 벅찬 소속감을 부여한다.

신천지 탈퇴자 A씨는 “지금의 시대가 종말하고, 하나님의 나라가 대한민국에 세워지면서 새로운 세상이 열린다는 ‘장밋빛 종말’로 많은 이들을 미혹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한 이단전문가는 “종말은 모든 이들의 관심 주제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이단들은 성경의 많은 내용 중에 가장 중요하게 다뤄지는 주제인 구원·영생 등을 중심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무너뜨린다”고 강조했다.

이단 대처에도 ‘요한계시록’이 최적

일상적으로 인식하거나 경험할 수 없는 내용들로 가득 차 있는 것이 바로 ‘요한계시록’이다. 이 때문에 요한계시록에 대해 나름대로의 논리적 설명을 하는 곳을 만나면, 누구나 처음에는 경계심이 발동하지만 결국은 경이로운 시각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이단전문가들은 말한다.

교회가 요한계시록을 다루지 않은 것에 대한 아쉬움과 계시록을 가르치지 않는 목회자에 대한 불신이 생기면서 이단에게 마음을 빼앗기게 된다는 것이다.

진용식 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협회장은 “평소 사람들이 요한계시록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없다가 새로운 정보들을 듣게 되니까 무조건 맞는 것처럼 느끼게 된다”면서 “자신들의 정당성을 이론적으로 세뇌시키기 쉽고 정통기독교와 교회를 쉽게 부정하도록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이단들이 요한계시록을 활용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요한계시록의 해석은 이단들에게는 미혹된 대상들을 세뇌시키고 자신들의 정체를 위장하며 정당화시키는 절대적인 도구가 되고 있다. 매번 입장을 내놓을 때마다 계시록의 내용을 언급하며 코로나 사태를 정당화하는 신천지만 봐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이단에 대처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도구도 ‘요한계시록’이라는 답이 나온다.

김주원 목사는 “이단들의 요한계시록 해설이 결코 독창적이거나 유일무이 하지 않다는 그 허구성을 공략해야 한다”면서 “더 이상 정통교회가 요한계시록을 피해선 안 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단에 적극 대처하려면 계시록의 말씀을 한국교회가 좀 더 적극적으로 공부하고 성도들에게 제대로 가르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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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계시록의 텍스트를 중심으로 한 문학비평적 관점에서 본 논문은 흔히묵시문학으로 분류되어 묵시적 종말론의 관점으로만 읽히는 요한계시록에 예언적 종말론이 담겨 있음을 주장한다. 요한계시록은 현세의 심판과 내세의 도래를꿈꾸는 묵시적 종말론뿐만 아니라, 회개를 통한 현세의 회복을 꾀하는 예언적 종말론의 언어를 포함한다. 요한계시록의 회개의 메시지는 회복의 가능성을 전제한다는 점에서 묵시적 종말론보다 예언적 종말론의 사상에 더 잘 부합한다. 종말론적 고난의 대상이 유동적이라는 사실은 종말론적 구원의 가변성을 암시할 뿐만 아니라, 회개와 회복을 염두에 둔 예언적 종말론과 맥락을 같이 한다. 요한계시록에 담긴 윤리적 권면의 언어는 회개와 회복을 도모하는 예언적 종말론의 관점을 반영한다. 궁극적으로 요한계시록을 통해 교회가 사회를 비판하고 개혁하는 두 기능을 담당하기 위해서는 예언적 종말론의 회개와 회복의 언어가 필요하다. 이 논의를 통해 독자들은 묵시적 종말론과 예언적 종말론이 각각 부각하는 심판과 회복이라는 두 주제의 긴장 관계를 통해 요한계시록 종말론의 의미를 좀 더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From the point of view of literary criticism, which takes seriously the text of Revelation, this article argues that prophetic eschatology is embedded in the Book of Revelation, which is usually classified as apocalyptic literature and read from the viewpoint of apocalyptic eschatology. Revelation’s eschatology is informed by not only apocalyptic eschatology, which envisions the judgment of this wicked world and the inauguration of a new age, but also prophetic eschatology, which expects the repentance and restoration of this present world within the bounds of human history. Revelation fits better with prophetic eschatology than with apocalyptic eschatology, in the sense that the fact that it is concerned with repentance presupposes the possibility of restoration. The fact that the target of eschatological tribulations is not so much fixed as fluid entails the fluidity of eschatological salvation, in keeping with the message of repentance and restoration from the perspective of prophetic eschatology. Besides, John’s ethical exhortations presuppose a point of view of prophetic eschatology that is concerned with repentance and restoration. This article also suggests ways in which the church can use Revelation’s prophetic eschatology in order to not only criticize but also reform society. In so doing, this study attempts to help the readers to come to grips with the tension between the themes of judgment and restoration, ast hey are related to Revelation’s apocalyptic and prophetic eschatology, respective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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