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골라 당의 행위 |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니골라당’의 행위와 교리 110 개의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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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네게 이것이 있으니 곧 네가 니골라당(Nicolaitans)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나도 그것을 미워하노라.'(요한계시록2:6)
구약시대의 성직체계를 신약시대 이후 교회시대로 가져와 교회계급체계를 만들고 성직자와 평신도를 나누어 신자들 위에 군림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행위 및 교리들입니다.
성경기록(The Word)만을 신뢰하고 믿어야만 합니다.
‘사랑하는 자들아, 영을 다 믿지 말고 오직 그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는지 그것들을 시험하라. 이는 많은 거짓 대언자들이 나와서 세상에 들어왔기 때문이라.'(요일서4:1)
‘그러한 자들은 거짓 사도요 속이는 일꾼이며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니라.'(고린도후서11:13)
‘그것은 결코 놀랄 일이 아니니 사탄도 자기를 빛의 천사로 가장하느니라.'(고린도후서11:14)

‘성경기록들을 탐구하라 너희가 그것들 안에서 영원한 생명을 얻는 줄로 생각하거니와 그것들은 곧 나에 대하여 증언하는 것들이니라.'(요한복음5:39)
‘분별 있는 자의 마음은 지식을 얻고 지혜로운 자의 귀는 지식을 구하느니라.'(잠언1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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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킹제임스 흠정역 한영대역(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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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골라당의 행위는 무엇인가? – Daum 블로그

니골라당의 행위는 무엇인가? 요한계시록 2:6,15 문제 에베소 교회가 미워하고 하나님께서도 미워하신다는 니골라당의 행위와 교훈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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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blog.daum.net

Date Published: 5/17/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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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골라 당(the Nicolaitanes)이란? – Pensées

에베소교회는 ‘니골라 당의 행위이고, 버가모 교회는니골라 당의 교훈이다. (계 2:15) 먼저 언급된 부분을 읽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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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392766.tistory.com

Date Published: 7/26/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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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골라당

기독교 초기의 교회들에 의해 니골라당의 창시자로 알려져 있음. … 인간의 영혼은 육신의 행위와는 아무 상관없이 믿음으로 구원을 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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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headstone924.net

Date Published: 2/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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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직 네게 이것이 있으니 네가 니골라 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니골라 당은(Nicolaitan) 사람이 우선이라는 뜻으로 인권 위주의 가르침을 전했다. 사람을 우선시하면 교회가 부패하며, 세상과 타협하기 시작한다. 세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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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3/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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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골라 — 워치타워 온라인 라이브러리 – JW.ORG

“니골라당”(혹은 니골라인들)은 계시록 2장과 3장에 나오는 회중들에게 보내는 … 에베소 회중의 “사자”는 그리스도 예수 자신도 미워하시는 “니골라당의 행위”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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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ol.jw.org

Date Published: 5/2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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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람과 니골라당의 교훈 – 성경의 세계

개요 니골라는 초대교회 일곱 집사 중의 한 명이었다. … 요한계시록 2:6절에서는 단지 ‘니골라당의 행위’라고 표현되어 있고, 더 이상 설명이 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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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bible66.tistory.com

Date Published: 5/4/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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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계시록 2:14 – 대한성서공회

6 오직 네게 이것이 있으니 네가 니골라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나도 이것을 미워하노라 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찌어다 이기는 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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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bskorea.or.kr

Date Published: 5/13/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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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이 미워하시는 '니골라당'의 행위와 교리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니골라당’의 행위와 교리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니골라 당의 행위

  • Author: onlythe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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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1. 1.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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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골라당의 행위는 무엇인가?

니골라당의 행위는 무엇인가?

요한계시록 2:6,15

문제

에베소 교회가 미워하고 하나님께서도 미워하신다는 니골라당의 행위와 교훈은 무엇인가?

그리고 니골라당은 누구를 가리키는가?

해석

1. 먼저 니골라당은 무엇을 말하는가?

요한계시록에는 별다른 설명이 없다.

그러나 요한계시록 2:15에는 니골라당의 특성을 짐작할 수 있는 암시가 하나 나와 있다.

2:14에서 발람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을 책망한다.

다음 2:15에서 “이와 같이 네게도 니골라당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다고 말하여 발람의 교훈과 니골라당의 교훈이 같은 것임을 암시적으로 말씀하신 것이 그것이다.

2. 그렇다면 발람의 교훈이란 무엇인가?

발람은 이스라엘을 배도케 한 선지자였다.

하나님의 선지자 중 한 사람이었던 발람은 모압 왕 발락의 뇌물에 마음이 끌려 이스라엘을 저주하고 싶었지만 하나님이 허락지 않으셨다.

그러자 간교한 발람은 이스라엘을 타락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압왕에게 가르쳐 주었다.

그것은 아름다운 모압 여자들로 하여금 이스라엘 남자들을 꾀어 우상숭배에 빠지게 하는 것이었다.

그렇게만 되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셔서 아스라엘 백성들을 돌아보지 않으실 것이고 모압이 이스라엘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었다.

발람의 이 계교는 적중해서 이스라엘은 모압 여인들을 아내로 맞아들였으며 음란한 우상숭배에 빠졌고 그 결과 염병으로 24.000명이 죽었다(민25:1~9).

발람의 교훈은 세상과의 타협이었다.

따라서 니골라당의 행위와 교훈은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올무를 놓아 그들로 하여금 믿음에서 떠나 멸망케 하는 것이었다.

3. 니골라당(Nicolaitans)은 헬라어로 “정복하다”라는 뜻의 니카오(nikaō)와 백성들이란 의미의 라오스(laos)가 합성된 단어로 “백성을 정복한다”는 뜻이다.

발람이라는 이름 역시 히브리어로 “백성을 정복한다”는 뜻이고 보면 이 두 이단은 성격이 가튼 것이라고 하겠다.

2세기경의 저자인 이레내우스는 그의 이단에 대항하여(Against Heresies 1,26,3)라는 책에서,

니골라당이란 안디옥의 니골라를 따르는 무리들이며 기독교의 교회를 혼란스럽게 만들고 방종하며 살았던 사람들이라고 기록하였다.

클레멘트(Clememt)는, 니골라당은 자기 충동의 부끄러움을 모르고 사는 염소 새끼같이,

쾌락에 자신들을 내던져 버린 사람들이라고 말했다(The Miscellianes, 2:20).

이와 같은 기사들을 종합해 보면 니골라당은 계명을 준수하는 것을 멸시하고 간음이나 우상의 제물을 먹는 것 같은 것도 개의치 않는,

쾌락주의에 빠진 원시 영지주의의 일파였을 것이다.

니골라당 교훈의 핵심은 거룩한 것과 속된 것의 구별을 없애고 세상과 교회의 차이를 알 수 없게 만들며 세상과 타협을 일삼는 것으로 보인다.

요약.

니골라당의 행위와 교훈은 발람의 교훈과 동질의 것이다.

즉 세상과 타협하여 거룩한 것과 속된 것의 구별을 없애고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고 순종하는 일을 등한히 하게 하여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로부터 떠나게 하는 것이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니골라 당(the Nicolaitanes)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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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골라당을 그린 회화

니골라 당(the Nicolaitanes)이란?

니골라 당(the Nicolaitanes)은 성경에 두 번 언급된다. 에베소교회에 보낸 편지에서 한 번(계 2:6) 언급되고, 버가모 교회에 보낸 편지에 다시 한 번 언급된다. 에베소교회는 ‘니골라 당의 행위이고, 버가모 교회는니골라 당의 교훈이다. (계 2:15) 먼저 언급된 부분을 읽어 보자.

사도행전 6:5 온 무리가 이 말을 기뻐하여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스데반과 또 빌립과 브로고로와 니가노르와 디몬과 바메나와 유대교에 입교했던 안디옥 사람 니골라를 택하여

요한계시록 2:6 오직 네게 이것이 있으니 네가 니골라 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나도 이것을 미워하노라

요한계시록 2:15 이와 같이 네게도 니골라 당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그렇다면 도대체 니골라 당은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놀랍게 니골라 당의 기원이 되는 니골라는 초대교회 최초 일곱 집사 중 한 명이다. 니골라가 언급된 사도행전 6장으로 가보자.

[사도행전 6:1-7] 1 그 때에 제자가 더 많아졌는데 헬라파 유대인들이 자기의 과부들이 매일의 구제에 빠지므로 히브리파 사람을 원망하니 2 열두 사도가 모든 제자를 불러 이르되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 놓고 접대를 일삼는 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니 3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받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우리가 이 일을 그들에게 맡기고 4 우리는 오로지 기도하는 일과 말씀 사역에 힘쓰리라 하니 5 온 무리가 이 말을 기뻐하여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스데반과 또 빌립과 브로고로와 니가노르와 디몬과 바메나와 유대교에 입교했던 안디옥 사람 니골라 를 택하여 6 사도들 앞에 세우니 사도들이 기도하고 그들에게 안수하니라 7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하여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의 수가 더 심히 많아지고 허다한 제사장의 무리도 이 도에 복종하니라

성경은 니골라와 니골라 당에 대해 구체적인 언급을 회피한다. 하지만 발람과 니골라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된 것을 본다. 이것은 니골라 당의 특징 돈을 받고 예언하고 악한 지혜를 가르쳐준 발람의 교훈을 동일하게 따르고 있다는 뜻이다. 신약적 의미에서 발람의 교훈은 돈을 위해 복음을 변형시켜 팔아 먹는 모든 행위를 의미한다.

이필찬은 발람과 연관시켜 이렇게 말한다.

“곧, 과거에 발람이 거짓된 교훈으로 이스라엘로 하나님 앞에 범죄하게 했던 것처럼 버가모 교회 공동체 안에 그와 같은 가르침이 있다는 것이다.”[이필찰 <내가 속히 오리라>이레서원, 145]

초대교회 문헌에 의하면 니골라는 헬라철학의 영향을 받아 이분법적 영혼을 주장하여 구원 받은 성도는 더이상 도덕적 순결을 지킬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잘못된 신앙은 헬라철학 영향의 영향 아래 있는 고린도교회에서 깊이 스며있다. 그러나 계시록은 발람과 연결시키고 있기 때문에 도덕적 방탕이기 보다는 돈을 위해 잘못된 가르침을 전하는 것으로 이해함이 마땅하다.

데이비드 E. 아우내는 요한계시록을 주석하며 이렇게 말한다. 필자의 자의 대로 간략하게 정리한 것이다.

(1) 니골라는 이방인이었다.

(2) 그는 안디옥 토박이였다.

(3) 그는 유대교 개종자였다.

(4) 일곱 집사 중 마지막 언급되것으로 보아 비교적 지위가 낮았을 것이다.

(5) 그는 역시 일곱 집사 중의 한 명이었던 스데반과 유사하게 성전과 율법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갖고 있었는지 모른다.

(6) 사도행전 8:1에 언급된 박해가 시작되었을 때 예루살렘으로 도망갔을 것이다.(이부분은 오타갔다. 문맥상으로 ‘예루살렘으로’가 아니라 ‘예루살렘으로부터’이어야 한다.)

초대교부였던 이레니우스는 니골라 당이 가르치는 오류들에대한 응답으로 요한복음이 기록되었을 것으로 보았다.

역시 다른 교부었던 알렉산드리아 클레멘트는 니골라 당의 이단 운동이 안디옥 니골라 추종자들의 오해 때문에 일어난 것이라고 말한다. 그는 부도덕과 성적 방종에 대한 비난으로부터 니골라를 변호하고 니골라의 동이가 순수했다고 생각한다.

[출처 WBC 요한계시록 1

니골라 당의 행위와 교훈은 분명히 구분되어야 하지만 어느 정도 연관성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전반적인 흐름에 의하면 니골라는 복음이 자유를 강조하려고 했던 것으로 보인다. 물론 그는 어느 부분 오해할 소지를 많이 남겼다. 니골라의 가르침을 받은 이방 그리스도인들은 더욱 극단으로 몰아가서 헬라철학을 율법보다 더 우위에 두고 말았다. 즉 구원 받은 사람은 자유하기 때문에 더 이상 육신적 계명에 따를 필요가 없다고 주장한 것이다. 영과 육의 현저하 구분과 분리가 일어난 것이다. 이에 대해 반그노시적 사상을 견제하기 위해 요한은 요한복음을 통해 말씀이 곧 육신임을 천명한 것이다.

우리는 두 구절을 생각할 때 두 구절은 의도가 약간 다르다. 하지만 중요한 핵심은 정확히 일치한다. 그것은 세속성이고 속물적 근성이다. 그들의 중심에는 존귀나 가치가 있는 것이 아니라 탐욕과 욕망이 자리한다. 그들은 물질 숭배자들이며 방탕한 삶을 이끄는 자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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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골라 — 워치타워 온라인 라이브러리

니골라

니골라 [국민의 정복자]

1. 기원 33년 오순절 이후의 초기 예루살렘 회중 가운데서 공의롭고 공평한 처리를 책임질 양식 분배자로 임명하도록 회중이 사도들에게 추천한 자격 있는 일곱 남자 중의 한 사람. 그중에 니골라만이 “유대교에 입교한 안디옥 사람”이라고 불렸다. 이것은 그가 그 그룹 중에서 유일한 비유대인이었을 것이며, 나머지 사람들의 그리스식 이름은 육적 유대인들 중에서조차 흔한 이름이었음을 암시한다.—사도 6:1-6.

2. “니골라당”(혹은 니골라인들)은 계시록 2장과 3장에 나오는 회중들에게 보내는 일곱 편지 중 두 편지에서 정죄받는다. 에베소 회중의 “사자”는 그리스도 예수 자신도 미워하시는 “니골라당의 행위”를 미워한 것에 대해 칭찬을 받았다. (계시 2:1, 6) 하지만, 버가모 회중에는 “니골라당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었으며, 따라서 그것으로부터 떠나고 회개하라는 강력한 권고를 받았다.—계시 2:12, 15, 16.

니골라당에 관하여는 계시록의 그 구절들에 기록된 내용 외에는 알려진 바가 전혀 없는데, 니골라당의 정죄된 행위나 가르침도, 그 기원이나 발전도 알려진 바가 없다. “이와 같이”라는 접속사가 “발람의 교훈”으로 인해 이스라엘인들이 추구한 부도덕과 우상 숭배의 행로에 대한 언급 바로 다음에 나오는 것은 (계시 2:14, 15) 다소 유사성이 있음을 시사하는 것일 수 있지만, 계시록은 그 두 가지를 구분한다. 일부 초기 교회 필자들은 니골라당과 안디옥의 그리스도인 니골라(1번)를 결부시켰지만, 그가 성서에서 그 이름으로 불린 유일한 사람이라는 이유만으로 그렇게 결부시킬 까닭은 전혀 없다. 어느 배교한 분파가 그의 이름을 빌어 그들의 악행에 힘을 더했다는 말에도 이렇다 할 근거가 없다. 니골라는 성서상으로 확인할 수 없는 인물로서 불경건한 단체가 그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을 가능성이 더 크다.

발람과 니골라당의 교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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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골라당

1. 개요

니골라는 초대교회 일곱 집사 중의 한 명이었다. 그런데 이후에 기록된 성경 안에서 니골라는 몹시 부정적인 존재로 그려진다. 최초의 일곱 집사 중의 한 명이었던 니골라는 왜 교회의 경계 대상이 되었을까?

먼저 성경에 기록된 니골라 구절을 살펴보자. 사도행전과 요한계시록에 등장한다. 요한계시록 2장 6절과 15절에 한 번 더 언급된다. 6절은 에베소교회에 보내는 편지이며, 15절은 버가모 교회 보내는 편지이다.

사도행전 6장 5절 온 무리가 이 말을 기뻐하여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스데반과 또 빌립과 브로고로와 니가노르와 디몬과 바메나와 유대교에 입교했던 안디옥 사람 니골라를 택하여

요한계시록 2장 6절 오직 네게 이것이 있으니 네가 니골라 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나도 이것을 미워하노라

요한계시록 2장 15절 이와 같이 네게도 니골라 당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2. 일곱 집사였던 니골라

요한계시록을 살펴보기 전에 사도행전으로 돌아가 보자. 사도행전에서 니골라가 등장하는 부분은 교회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사도들이 구제에 힘쓰지 못함으로 행정상에 누수가 일어난다. 사도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일곱 집 사를 선출하기로 한고 성도들에게 위임한다. 이때 뽑힌 사람이 바로 일곱 집사이며 니골라도 들어가 있다.

사도행전 6:1-7

1 그 때에 제자가 더 많아졌는데 헬라파 유대인들이 자기의 과부들이 매일의 구제에 빠지므로 히브리파 사람을 원망하니 2 열두 사도가 모든 제자를 불러 이르되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 놓고 접대를 일삼는 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니 3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받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우리가 이 일을 그들에게 맡기고 4 우리는 오로지 기도하는 일과 말씀 사역에 힘쓰리라 하니 5 온 무리가 이 말을 기뻐하여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스데반과 또 빌립과 브로고로와 니가노르와 디몬과 바메나와 유대교에 입교했던 안디옥 사람 니골라를 택하여 6 사도들 앞에 세우니 사도들이 기도하고 그들에게 안수하니라 7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하여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의 수가 더 심히 많아지고 허다한 제사장의 무리도 이 도에 복종하니라

여기서는 집사론을 말하는 것이 아니니 기본적인 것만 살펴보자. 사도들이 제시한 기준은 접대의 일을 하려는 것이며, 자격으로는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받는 사람이다. 그러니까 집사로 뽑힐 때만 해도 니골라는 성령에 충만하고 지혜로운 자였다. 일단 여기까지만 이해하고 다시 요한계시록으로 돌아가 살펴보자.

3. 니골라당의 교훈

요한계시록 2:6절에서는 단지 ‘니골라당의 행위’라고 표현되어 있고, 더 이상 설명이 추가 되지 않는다. 그래서 에베소서 안에 니골라당의 행위는 명확하지 않다. 하지만 버가모교회에서는 다른 차원에서 니골라가 설명된다. 이번에는 ‘니골라 당의 행위’가 아니라 ‘니골라 당의 교훈’이다. 그러니까 니골라를 따를 사람들이 당을 이루었고, 그들이 주장하는 뭔가가 있다는 말이다. 본문을 조금만 더 파고 들어가 보자.

버가모 교회에 드러내시는 예수님은 좌우에 날 선 검을 가진 이다. 전사의 모습으로 등장한다. 왜 강한 용사의 모습으로 등장할까? 버가모 교회의 어려움은 사탄이 사는 곳에서 믿음을 버리지 않았다고 칭찬받는다. 하지만 책망할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발람의 교훈’을 따르는 것이다.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자손 앞에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고 행음하게 한 사건이다.

요한계시록 2:12 버가모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지신 이가 이르시되

요한계시록 2:13 네가 어디에 사는지를 내가 아노니 거기는 사탄의 권좌가 있는 데라 네가 내 이름을 굳게 잡아서 내 충성된 증인 안디바가 너희 가운데 곧 사탄이 사는 곳에서 죽임을 당할 때에도 나를 믿는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하였도다

요한계시록 2:14 그러나 네게 두어 가지 책망할 것이 있나니 거기 네게 발람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자손 앞에 걸림돌을 놓아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행음하게 하였느니라

요한계시록 2:15 이와 같이 네게도 니골라 당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요한계시록 2:16 그러므로 회개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속히 가서 내 입의 검으로 그들과 싸우리라

요한계시록 2:1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감추었던 만나를 주고 또 흰 돌을 줄 터인데 그 돌 위에 새 이름을 기록한 것이 있나니 받는 자 밖에는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느니라

발람의 이야기가 기록된 곳은 구약 민수기 22-24장이다. 발락이 이스라엘을 보고 저주하기 위하여 발람을 부른다. 하지만 하나님의 명을 받은 발람을 가지 않는다. 그러자 발락은 이전보다 훨씬 많은 복채를 주자 재물에 눈이 멀러 따라간다. 이때 나귀가 길을 갈다 죽음의 천사를 보고 길가 벽으로 붙으로 몸부림친다. 발람이 화가 나서 나귀를 때리자 나귀가 갑자기 말을 한다. 그제야 자신 앞에 칼을 든 천사가 있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란다. 이후 발람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예언으로 이스라엘을 저주한 것이 아니라 도리어 축복을 하고 집으로 돌아간다. 문제는 그다음이다. 요한계시록은 전혀 다른 이야기를 소개한다. 발람이 이스라엘을 행음하게 했다는 것이다.

민수기 31장으로 가면 이스라엘이 발람을 죽였다는 이야기를 전한다.

민수기 31:8 그 죽인 자 외에 미디안의 다섯 왕을 죽였으니 미디안의 왕들은 에위와 레겜과 수르와 후르와 레바이며 또 브올의 아들 발람을 칼로 죽였더라

민수기 31:16 보라 이들이 발람의 꾀를 따라 이스라엘 자손을 브올의 사건에서 여호와 앞에 범죄하게 하여 여호와의 회중 가운데에 염병이 일어나게 하였느니라

이 사건의 뒷면에 바로 발람이 자리하고 있었던 것이다. 발람은 발락을 떠나 고향을 돌아갔지만 그것으로 끝이 아니었다. 발락은 집요하게 어떻게 이스라엘을 저주할까 고민했고, 많은 돈을 주자 발람은 꾀를 내어 이스라엘이 고통받는 방법을 소개한 것이 바로 우상에 절하고 행음하게 하는 것이다.

내용인 이미 알려진 것을 토대로 간단하게 정리하면 이렇다. 광야에 거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미디안 사람들이 자신의 신에게 제사한다는 명목으로 초대를 한다. 그때 빼어난 미모의 여성들을 유인해 그들을 우상 앞에서 음식과 술을 먹이고, 우상에게 절하고 여사제들과 음란한 행위를 하게 한 것이다. 바로 이 사건이 민수기 24장이다.

민수기 25:1-3

이스라엘이 싯딤에 머물러 있더니 그 백성이 모압 여자들과 음행하기를 시작하니라 그 여자들이 자기 신들에게 제사할 때에 이스라엘 백성을 청하매 백성이 먹고 그들의 신들에게 절하므로 이스라엘이 바알브올에게 가담한지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시니라

이 사건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두고두고 기억에 남는 사건이 되고 모압과 암몬 사람들과 완전히 결별하는 사건이 된다. 신명기에서 이스라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는 모압과 암몬에 대해 설명하면서 바로 이 사건을 언급한다.

신명기 23:4 그들은 너희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떡과 물로 너희를 길에서 영접하지 아니하고 메소보다미아의 브돌 사람 브올의 아들 발람에게 뇌물을 주어 너희를 저주하게 하려 하였으나

더 진전하지 않고 다시 요한계시록으로 돌아가 보자. 주님은 버가모 교회에 우상 제물을 먹는 것에 대해 주의를 시킨다. 발람이 민수기 25장에서 행한 바로 그 사건을 염두에 두고 있다. 니골라의 교훈은 이 구절 바로 뒤에 오면서 이 사건과 연관시킨다.

요한계시록 2:14 그러나 네게 두어 가지 책망할 것이 있나니 거기 네게 발람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자손 앞에 걸림돌을 놓아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행음하게 하였느니라

여기까지만 본다면 니골라당의 교훈이란 우상 앞에 절하고, 그곳에서 행음하는 것을 죄로 여기지 않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좀 더 발람의 교훈까지 확장시킨다면 돈을 위해서 어떤 교훈도 주는 물질만능주의를 전제한다. 이유야 어떻든 버가모 교회는 우상에게 절하고 그들 앞에서 행음하는 죄를 저질렀는데, 이유는 니골라가 그러한 가르침을 주었기 때문이다. 교회사의 자료들을 찾아보면 니골라는 이원론적 헬라철학의 영향을 강력하게 받아 몸의 죄는 영의 죄가 아니니 죄를 지어도 된다는 식의 주장을 했다고 한다. 이러한 식의 주장은 세계적으로 퍼져있다. 특히 구..파의 경우가 심하다. 이들은 행위로 온갖 죄를 지어도 영혼은 구원받았으니 상관없다는 식이다.

한국교회 안에도 니고라당의 교훈을 따르는 이들이 의외로 있다. 우리가 율법적 삶을 살 필요는 없지만 그렇다고 부도덕한 삶을 살아서는 안 된다. 고린도교회가 이러한 삶을 살아가는 전형적인 존재들이다. 우리는 성도다운 삶을 살아야하고, 도덕적 삶을 살아야 한다.

고린도전서 3장 17절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

[요한계시록 2:14 ]

제 2 장

에베소 교회에 보내는 말씀

1 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오른손에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 촛대 사이에 다니시는 이가 가라사대

2 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 또 악한 자들을 용납지 아니한 것과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 거짓된 것을 네가 드러낸 것과

3 또 네가 참고 내 이름을 위하여 견디고 게으르지 아니한 것을 아노라

4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5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진 것을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치 아니하면 내가 네게 임하여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6 오직 네게 이것이 있으니 네가 니골라 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나도 이것을 미워하노라

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찌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 하리라

서머나 교회에 보내는 말씀

8 서머나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처음이요 나중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가 가라사대

9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아노니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 자칭 유대 인이라 하는 자들의 훼방도 아노니 실상은 유대 인이 아니요 사단 의 회라

10 네가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 말라 볼찌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11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찌어다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하리라

버가모 교회에 보내는 말씀

12 버가모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진 이가 가라사대

13 네가 어디 사는 것을 내가 아노니 거기는 사단 의 위가 있는 데라 네가 내 이름을 굳게 잡아서 내 충성된 증인 안디바 가 너희 가운데 곧 사단 의 거하는 곳에서 죽임을 당할 때에도 나를 믿는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하였도다

14 발람 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발람 이 발락 을 가르쳐 이스라엘 앞에 올무를 놓아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행음하게 하였느니라 그러나 네게 두어가지 책망할 것이 있나니 거기 네게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을 가르쳐앞에 올무를 놓아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행음하게 하였느니라

15 이와 같이 네게도 니골라 당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16 그러므로 회개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속히 임하여 내 입의 검으로 그들과 싸우리라

1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찌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감추었던 만나 를 주고 또 흰 돌을 줄터인데 그 돌 위에 새 이름을 기록한 것이 있나니 받는 자 밖에는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느니라

두아디라 교회에 보내는 말씀

18 두아디라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그 눈이 불꽃 같고 그 발이 빛난 주석과 같은 하나님의 아들이 가라사대

19 내가 네 사업과 사랑과 믿음과 섬김과 인내를 아노니 네 나중 행위가 처음것보다 많도다

20 그러나 네게 책망할 일이 있노라 자칭 선지자라 하는 여자 이세벨 을 네가 용납함이니 그가 내 종들을 가르쳐 꾀어 행음하게 하고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는도다

21 또 내가 그에게 회개할 기회를 주었으되 그 음행을 회개하고자 아니하는도다

22 볼찌어다 내가 그를 침상에 던질터이요 또 그로 더불어 간음하는 자들도 만일 그의 행위를 회개치 아니하면 큰 환난 가운데 던지고

23 또 내가 사망으로 그의 자녀를 죽이리니 모든 교회가 나는 사람의 뜻과 마음을 살피는 자인줄 알찌라 내가 너희 각 사람의 행위대로 갚아 주리라

24 두아디라 에 남아 있어 이 교훈을 받지 아니하고 소위 사단 의 깊은 것을 알지 못하는 너희에게 말하노니 다른 짐으로 너희에게 지울 것이 없노라

25 다만 너희에게 있는 것을 내가 올 때까지 굳게 잡으라

26 이기는 자와 끝까지 내 일을 지키는 그에게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리니

27 그가 철장을 가지고 저희를 다스려 질그릇 깨뜨리는 것과 같이 하리라 나도 내 아버지께 받은 것이 그러하니라

28 내가 또 그에게 새벽 별을 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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