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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기생충 조여정 주요 장면 및 해석(나이, 키, 시계방향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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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4/19/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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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생충 시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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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creativesarabs.com
Date Published: 5/3/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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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생충 시계방향 장면 – اخبار 24
시계방향 짜파구리 대만 카스테라 이런 의도였어 봉준호가 말하는 기생충 샤론 최 통역 Bong Joon Ho Talks Parasite W Sharon Choi.
Source: akhbara24.news
Date Published: 7/1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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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생충 조여정.GIF | 일베-일간베스트
시계방향. 추천0 비추0 신고 블라인드. 언제나싱글벙글 2022.04.23 18:25:00 댓글달기. 일게이들 똑바로 들어. 포인트만 공략하면 안된다.
Source: www.ilbe.com
Date Published: 3/1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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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화 시계방향으로 본 영화 <기생충>(2019) – 브런치
시계방향으로 본 영화 <기생충>(2019) · 1. 첫 장면 · 2. 헤게모니 · 3. 시계방향으로 · 4. 그래서 제시카는 죽어야만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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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13/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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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객 숨멎게 한 ‘기생충’ 속 조여정의 ‘시계방향 섹스신’에 숨겨진 …
오스카 아카데미 역사를 쓴 영화 ‘기생충’ 봉준호 감독이 섹스신 해석을 두고 직접 입을 열었다.
Source: www.insight.co.kr
Date Published: 4/3/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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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 Published: 2020. 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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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기생충 조여정 주요 장면 및 해석(나이, 키, 시계방향 뜻)
‘기생충 조여정’을 검색하면 나오는 연관 단어들 중에 ‘시계방향’이라는 연관검색어가 있길래 어떤 내용인가 싶어서 저도 확인해 보았는데요. 영화 볼 때는 솔직히 ‘시계방향’이라는 대사를 듣지 못했는데 다시 보니까 소파신에서 조여정이 ‘시계방향’이라는 짧은 한 마디를 낮은 소리로 얘기하더군요. 뭐, 이들 부부간 애정 행위 중 쓰이는 암호 같은 말인 듯한데 ‘시계방향’ 뜻보다는 거실이라는 한 공간 안에 모여 있는 조여정, 이선균 부부는 높은 소파에 송강호 가족은 탁상 밑 바닥에 숨죽여 누워 있는 모습에서 그들의 수직적 격차를 먼저 느낄 수 있었습니다.
조여정 부부가 사랑을 나누는 소파씬을 봉준호 감독은 야한 영화를 보는 쾌감 같은 게 느껴져서는 절대 안 되고 오직 이 장면이 빨리 끝났으면 좋겠다는 압박감을 전달하고자 한 것이 본래 의도였다고 하는데 저도 이런 생각이 바로 들었으니 봉 감독의 의도는 성공한 듯 보이네요.
혹시 들키지 않을까 하는 긴장감도 극대화되고 암튼 소파신과 ‘시계방향’에 대한 내용들 적어봤는데요. 이 ‘시계방향’이라는 단어가 의미하는 다른 뜻은 이 장면의 바로 전 장면이 조여정 가족이 캠핑을 간 틈을 타서 송강호 가족이 넓은 거실에서 좋은 술과 안주로 호사를 누리고 있다가 비 때문에 캠핑을 취소하고 다시 돌아오는 집주인 가족 때문에 긴박한 상황이 연출되고 바로 다시 원래의 삶과 계층으로 돌아간다는 의미에서 ‘시계방향’ 즉 원위치, 본래대로, 순리대로의 뜻을 이 ‘시계방향’이라는 단어로 함축해서 표현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드네요.
01화 시계방향으로 본 영화 <기생충>(2019)
1. 첫 장면
영화 <기생충>은 영화를 이끌어가는 인물들이 어느 지평에 서 있는지 반지하 창문 밖 풍경을 응시하며 시작합니다. 상황은 마음먹기에 달린 게 아니라 마음은 상황에 달려 있다를 보여주는 장면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 내용은 비 내리는 장면에서 서로 다른 마음 상태라는 대비를 통해 보여줍니다. 높은 곳에서는 폭우가 내려도 낭만적인 반면 낮은 곳에서는 지옥이 됩니다. 같은 비인데도 같은 마음을 먹을 수 없습니다. 마치 사회에서 나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나 자체가 아니라 내 위치이듯, 즉 내가 계급을 결정하는 게 아니라 계급이 나를 결정하듯 말입니다. 문제는 아예 밖을 못 보는 어두컴컴한 지하라면 모르겠는데, 그들이 있는 곳이 반지하라는 점입니다.
수조 안의 물고기가 어쩌면 다시 바다로 돌아갈지 모른다는 헛된 희망을 품듯, 딱 그만큼만 볼 수 있는 틈을 허용하는 공간이 바로 ‘반지하’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기존에 헤게모니를 쥐고 있는 사람들을 속이고 이용할 수 있다는 ‘착각’을 합니다. 영화 속에서 ‘부자들은 착해, 그들 집에서 한 달에 우리 집으로 넘어오는 돈이 어마어마해(?)’ 등의 대사로 이를 드러냅니다.
그 어마어마하게 넘어온다는 돈은 사실 갑의 입장에서 어차피 나가는 돈입니다. 고용인에게 과외 선생, 가정부, 운전기사가 고유명사로서 누구인지 전혀 중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반지하 일당(?)은 자신들이 부자를 속이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은 그 돈에 상응하는 노동력을 충실히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기생이 아니며, 단지 헤게모니를 쥔 사람들의 시선에서 그들은 기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생하는 이들끼리 끊임없이 그 자리를 두고 서로 대체할 뿐이니 그 삶의 모양새가 벌레와 다름없습니다. 그래서 헤게모니를 쥔 사람들의 시선에서 그들은 기생충입니다.
2. 헤게모니
다소 뜬금없이 영화에서 북한을 떠올리게 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핵무기 버튼이라면서 북한 흉내 내는 장면을 ‘길게’ 보여 줍니다. 이 영화가 단순히 개인이나 특정 사회에 머물지 않고 이 구도를 국제정치의 틀로 보여주는 장면입니다. 문광(이정은 扮) 부부는 북한을, 38선 아래로 빠삭하다는 기택(송강호 扮) 집은 남한을, 영어 과외; 인디언 분장; 헤게모니를 쥔 동익(이선균 扮) 집은 미국이란 구도를 담고 있습니다. 선진국이라는 게 사실 환상입니다. 코로나 사태를 겪으며 이것이 환상임을 우린 확인했습니다. 극단적으로는 미국하고 친한 나라들끼리… 나눠 먹기입니다. 표면적으로 그들의 나눠 먹기는 합리성을 가장합니다. 그러나 그 작동 방식을 보면 결코 합리적이지 않습니다. 명분만 합리적이지 실행은, 실상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팬티, 마약” 이야기에 소름 소름 하다가 정작 둘만의 일(이선균, 조여정)이 펼쳐질 때는 “마약 사줘”라고 합니다. 또 동익(이선균 扮 )이 집에 귀신이 나타났다고 하니, 그 원인을 밝히기는커녕 “더 잘될 거야”라는 믿음으로 살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기생충>은 미국을 상징하는 이 집안사람들의 행동이 명분만 그럴듯한 것을 찾지, 사실상 그 작동은 합리적이지 않다는 것을 반복해 보여줍니다. 가령 운전기사와 가정부를 해고할 때 모두 그렇습니다.
기축통화인 달러를 찍어낼 수 있다는 건 사실 혼자 무한 맵에서 자원 캐는 것과 같습니다. 1 무한 맵에서 혼자 게임한다는 것은 재미도 없고, 게임으로서 성립하기 힘듭니다. 적어도 컴퓨터라도 상대를 해줘야 그나마 몇 시간 할 맛이 납니다. 그러니 적당히 주변국을 키워줍니다. 그런데 절대 어느 정도 이상 크게 두지 않습니다. 코로나 이전에 중국과 벌였던 무역전쟁-사실 금융전쟁-도 사실 이 측면입니다. 미국의 질서(;변동환율)로 들어오지 하지 않으면 끝내겠다는 것입니다.
3. 시계방향으로
영화에서 연교(조여정 扮 )의 대사인 “시계방향으로”를 생각해 봅시다. 영화를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말초신경을 자극하는 농밀한 장면에서 바로 이 대사를 합니다. 이 영화를 본 사람이라면 잊기 힘든 대사입니다. 왜 이 영화는 이런 장면에 이런 대사를 배치해 놓은 것일까요?
‘시계방향’은 질서 부여를 의미합니다. 동서양 모두 고대 신화를 보면 시간이 없던 시절이 있습니다. 그리고 어느 시점부터 시간이 부여됩니다. 대개 이 부분을 무질서에서 질서 시대로의 이행이라고 합니다. 동양은 혼돈의 시대에서, 서양은 카오스의 시대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우리네 현실은 시계방향과 같은 질서를 부여하는 자들과 그 질서에 따라야 하는 자들로 이뤄져 있습니다. 영화 <기생충>에서는 더 이상 계단으로 오를 수 없는 곳에 사는 사람들과 더 이상 계단으로 내려갈 수 없는 곳에 사는 사람들로 표현됩니다.
우리의 비극은 반지하에 있는 사람들끼리 서로 알아보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알아보기 힘들뿐더러, 안다 하더라도 소통하지 못하고, 소통을 시도하더라도 싸웁니다. 그래서 저 위에 있는 사람들이 보면 그저 기생충들로 보일 뿐입니다. 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건 오직 자신이 제시한 룰을 지키느냐입니다. 그래서 그 ‘선을 넘으면’ 끝내는/끝나는 겁니다.
이 영화의 결말은 그 룰에 편입된 인물들로 끝을 맺는다고 생각합니다. 눈으로 볼 수밖에 없는 자유를 향유할 수 있다고 꿈꾸지만 그래서 한번 나름의 파동을 벽에 부딪치고 잠잠해집니다. 기택은 더 깊은 지하로 들어갔고, 그의 아들 기우(최우식 扮 )는 ‘돈을 벌어야겠다’며 다짐을 합니다. 즉 한 명은 반시계 방향으로, 한 명은 시계방향으로 탑승한 것입니다.
4. 그래서 제시카는 죽어야만 했습니다.
기정이(가명 제시카, 박소담 扮 )는 자신이 어디에 서 있는지 그 ‘구조’를 파악하는 인물입니다. 기우가 물난리 난 상황에서 부잣집 친구 민혁(박서준 扮 )이라면 어떻게 했을까라고 할 때, “그 오빠한텐 이런 일이 안 일어나지!”라고 합니다. 나아가 기정은 자신의 냄새가 반지하 냄새라는 것을 유일하게 알고 있는 인물이기도 합니다. 다시 말해 자신의 상황을 한걸음 물러나 볼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캐릭터입니다.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은 구조를 깨트릴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시계방향? 반시계 방향?이라고 했을 때, 이런 상황이 왔을 때 ‘왜 시계야?’라고 반문할 수 있는 유일한 인물입니다. 그래서 시계방향이란 질서에서 필연적으로 죽어야 했습니다.
또한 기정은 기생충들과의 ‘연대’를 꿈꿉니다. <기생충> 후반부에서 그녀는 먹을 것을 가지고 그들과 대화하려고 시도하려 합니다. 사실 문광 부부와 기택 패밀리는 서로 충분히 대화하고 연합해 잘 살 수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상황은 비극적 일상으로 흘러갔습니다. 존재로서 기생충이 아니라 사회 구조에서 비롯된 그들의 자리로서 기생충들끼리는 서로 같은 편이라는 것을 알아보기 어렵습니다. 오히려 상대를 내 자리를 빼앗는, 내 생존을 위협하는 자라고 상황이 그렇게 인식하게 만듭니다. 이 계급(?)이란 위치에 있으면 갖게 되는 정신적 제약인 셈입니다. 그런데 기정은 그 제약 너머 ‘ snowpiercer ‘ 2 가 될 수 있지 않았을까 합니다.
* 2019년 6월 클리앙에 올린 글을 다시 다듬어 올립니다. 이 공간에서 차차 클리앙에 올린 글을 다듬어 올리는 동시에 여러 감상문을 올릴 예정입니다.
** 여러분의 라이킷은 다음 글을 쓰는 원동력이 됩니다. 라이킷을 먹고 자라는 호덕 올림.
1 . 미국에서 코로나 사태로 2조 달러를 뿌렸습니다. 환율 1179원으로 보면 2358조 원에 해당합니다. 우리네 재난지원금을 기준으로 보면 전 국민에게 4천7백만 원씩 줄 수 있는 금액입니다(10조로 전 국민 20만 원 지급 시). 물론 미국 인구가 우리보다 대략 6배 많은 걸 고려하면, 783만 원씩 줄 수 있는 금액이라 볼 수 있습니다.
2 . 2013년에 개봉한 봉준호 감독의 영화 <설국열차>의 영어 제목이다.
관객 숨멎게 한 ‘기생충’ 속 조여정의 ‘시계방향 섹스신’에 숨겨진 봉 감독의 의도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인사이트] 김수애 기자 = 오스카 아카데미 역사를 새로 써 내려가고 있는 봉준호 감독이 기생충에 대해 직접 입을 열었다.지난 10일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오스카 아카데미에서 최고 권위인 작품상 등 4관왕을 수상한 가운데 영화 줄거리와 결말을 두고 각종 해석이 쏟아지고 있다.
이에 봉준호 감독은 영화비평잡지 ‘FILO(필로)’와의 인터뷰에서 기생충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이목을 끌었던 섹스신에 관해 설명했다.
영화 기생충은 극과 극의 삶을 사는 두 가족의 만남이 빚어낸 이야기로 공생이 어려워진 각박한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담은 현실풍자 영화다.
영화 ‘기생충’
봉준호 감독은 “기생충은 인물들이 의도를 했건 안 했건 타인의 사생활을 엿보게 되고 거기에 개입함으로써 일어나는 비극을 담은 영화다”라고 운을 뗐다.
또한 극중 섹스신은 시나리오를 쓸 때부터 가장 필수적인 장면이라 생각했다고 밝혔다. 영화에서는 박사장(이선균)과 연교(조여정)가 소파에서 한차례 뜨거운 사랑을 나누는 장면이 나온다.
이를 두고 봉준호 감독은 야한 영화를 보는 쾌감 같은 게 느껴져서는 절대 안된다고 전했다. 오직 이 장면이 빨리 끝나면 좋겠다는 압박감을 전달하고자 한 것이 본래 의도였다.
뒤이어 “질식할 것 같은 그 느낌을 기택(송강호)과 관객이 그대로 느끼길 바랐다고 설명했다. 정재일 음악감독에게도 압력밥솥 압력이 증가하는 것 같은 분위기의 음악을 요청한 것도 이와 같은 이유 때문이었다.
영화 ‘기생충’
실제로 이 장면은 탁자 아래 숨죽여 숨어있는 기택과 기우(최우식), 박사장과 연교를 번갈아 보여주며 엄청난 긴장감을 자아낸다.
해당 인터뷰를 접한 누리꾼들은 “어쩐지 가족이랑 보는데 빨리 끝났으면 좋겠다 싶었다”, “시계방향이 애드리브가 아니었다니”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영화 기생충은 오스카 아카데미를 석권한 이후 북미와 영국 상영관을 점령하며 엄청난 붐을 일으키고 있다.
국내에서는 아카데미 4관왕 수상 기념으로 재개봉하는 기염을 토했다. 재개봉은 이달 25일까지 일부 CGV 특별전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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