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환 학생 비용 | #03 미국 교환학생 비용, 한 학기 대체 얼마? 1200만원 장학금으로 모았어요! | 교환학생 비용, 교환학생 장학금, 미국 교환학생 준비, 미국 유학 비용 | 지현Jihyun 16225 좋은 평가 이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교환 학생 비용 – #03 미국 교환학생 비용, 한 학기 대체 얼마? 1200만원 장학금으로 모았어요! | 교환학생 비용, 교환학생 장학금, 미국 교환학생 준비, 미국 유학 비용 | 지현Jihyun“?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ppa.pilgrimjournalist.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ppa.pilgrimjournalist.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지현Jihyun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43,473회 및 좋아요 1,183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 비용은 약 1500만 원 정도이다. 환율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진학하는 학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1월 학기에 가는 것이 9월 학기에 가는 것보다 조금 더 비싸지만 크게 차이나지는 않는다.

Table of Contents

교환 학생 비용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03 미국 교환학생 비용, 한 학기 대체 얼마? 1200만원 장학금으로 모았어요! | 교환학생 비용, 교환학생 장학금, 미국 교환학생 준비, 미국 유학 비용 | 지현Jihyun – 교환 학생 비용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미국교환학생 #지현 #교환학생비용
– Instagram : @j99.1hy
– Email : [email protected]
– 카메라 : 미러리스 a5100 https://coupa.ng/bqYUvg
– 삼각대 : 시루이 미니 삼각대 https://coupa.ng/bqYUg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톱니바퀴 클릭 후, 1080 품질 시청을 권장합니다!
안녕하세요! 교환학생 일상 브이로그, 미국 교환학생 꿀팁에 대한 영상을 올리고 있는 미국 교환학생 지현입니다.
#교환학생꿀팁시리즈 벌써 네번째네요 🙂
미국 유학을 준비하게 되든,
미국 교환학생을 준비하게 되든
가장 고민되는 부분은 바로! 비용일거에요!
교환학생 기숙사, 건강보험, 등록금, 비자 수수료, 항공비 등
정말 써야 하는 돈이 많아요 ㅠㅠ
너무 궁금하지만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던
미국 교환학생 대체 얼마나 들까? 에 대한
저의 아주 솔직한, 답변이 담긴 영상입니다.
그리고 저는 미국 교환학생 준비를 하면서
교환학생 장학금, 교내 장학금, 교외 장학금 등으로
스스로 1200만원이라는 교환학생 비용을 마련했어요!
어떻게 이 돈을 학생의 신분으로 마련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볼게요!
오늘도 영상 시청해 주셔서 감사하고,
궁금한 점은 언제나 댓글 남겨주세요!
교환학생 준비 확실하게 도와드릴게요 🙂
‘구독 \u0026 좋아요’ 도 감사합니다!
* 교환학생 일상 브이로그 시리즈 / 정주행 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uOQml1-zF2w7uTWuW2AjeijbwKI9ibYX
* 예비 교환학생을 위한 모든 것 시리즈
#01 미국 교환학생 방문학생 어학연수?(feat. 내가 교환학생이 된 이유) | 교환학생 비용, 어학연수 비용, 교환학생 면접, 교환학생 서류, 수학계획서 https://www.youtube.com/watch?v=DL4uKz0jwGU
#02 한달만에 교환학생 토플 기준 맞출 수 있을까? | 교환학생 영어공부, 토플 리스닝, 스피킹, 리딩, 라이팅, 단어, 템플릿, 모의고사, 학원 교재 추천 https://www.youtube.com/watch?v=GlwBq8_nnxk\u0026list=PLuOQml1-zF2wsoKCCbB75h8MNwuX7M1bD\u0026index=10
#02-1 영어회화 공부법? 나의 영어회화 인생 / 영어회화 공부법, 영어회화 미드, 영어회화 독학, 영어회화 학원 https://www.youtube.com/watch?v=VZE0orijsgo\u0026list=PLuOQml1-zF2wsoKCCbB75h8MNwuX7M1bD\u0026index=9
#03 미국 교환학생 비용, 한 학기 대체 얼마? 1200만원 장학금으로 모았어요! | 교환학생 비용, 교환학생 장학금, 미국 교환학생 준비, 미국 유학 비용 https://www.youtube.com/watch?v=ya7KifCtPkI\u0026list=PLuOQml1-zF2wsoKCCbB75h8MNwuX7M1bD\u0026index=8
#04 교환학생 장학금! ※ 장학금 합격 자기소개서 예시 대공개 – 미래에셋 장학금, 장학금 꿀팁, 장학금 면접, 장학금 신청, 장학금 대학, 교외장학금 https://www.youtube.com/watch?v=STPvTvVRtlY\u0026list=PLuOQml1-zF2wsoKCCbB75h8MNwuX7M1bD\u0026index=7
#05 교환학생 나라\u0026학교 선정 가이드! | 교환학생 국가, 교환학생 나라, 교환학생 학교, 교환학생 준비과정, 교환학생 신청, 미국 교환학생 https://www.youtube.com/watch?v=eiHC-Mzeej8\u0026list=PLuOQml1-zF2wsoKCCbB75h8MNwuX7M1bD\u0026index=6
#06 교환학생 자기소개서\u0026학업계획서! | 교환학생 학점, 교환학생 지망순위 작성, 교환학생 지원동기, 수학계획서 https://www.youtube.com/watch?v=2uu0Bu5oZbk\u0026list=PLuOQml1-zF2wsoKCCbB75h8MNwuX7M1bD\u0026index=5
#07 교환학생 면접, 같이 준비해요! | 미국 교환학생 영어 면접 후기, 교환학생 면접 자기소개, 교환학생 면접 질문, 교환학생 면접 답변 https://www.youtube.com/watch?v=nb3bf4k3b1o\u0026list=PLuOQml1-zF2wsoKCCbB75h8MNwuX7M1bD\u0026index=4
#08 교환학생 합격 후 A to Z | 서류, 비자, 항공권, 학점 인정, 장학금, 유학생 건강검진, 영어회화, 국제 면허, 은행 계좌, 유학생 카드, 보험 https://www.youtube.com/watch?v=2pv_Y2-S9IA\u0026list=PLuOQml1-zF2wsoKCCbB75h8MNwuX7M1bD\u0026index=2
Q\u0026A_미국 교환학생 큐앤에이 답변💌외국인 친구 사귀는법 대공개! 교환학생 준비? 비용? 보험? 아르바이트? 비자? 학점인정? 영어공부? 미국 총기? 치안? https://www.youtube.com/watch?v=ZqaUhSyBbZg\u0026list=PLuOQml1-zF2wsoKCCbB75h8MNwuX7M1bD\u0026index=1

교환 학생 비용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교환학생 1년동안 얼마나 쓸까?

교환학생 1년동안 얼마나 쓸까? · 1. 상대교와 우리교 등록금 · 2. 한국->파견국가 왕복 비행기 · 3. 기숙사비 · 4. 건강보험료 · 5. 한달 생활비(식비, 물품 …

+ 여기에 표시

Source: time2study.tistory.com

Date Published: 12/1/2021

View: 3324

프랑스 한 학기 교환학생 비용 및 생활비 절약 팁! 교환학생생일기

그래서 오늘은 제가 교환학생을 떠나기 전부터 한국에 돌아올때까지. 대략적으로 들었던 비용과 예산을 수립하는 팁, 그리고 생활비 절약법까지 정리해드리고자 합니다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gre.gohackers.com

Date Published: 5/16/2022

View: 3367

교환학생 – 나무위키

하지만 일반적인 유학이 해당 대학 졸업장 취득이 목적인 반면, 교환학생은 단기간 수업만 듣고, 다시 본래 학교로 돌아온다. 일반적인 유학에 비해서는 기간도 짧고 비용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6/8/2021

View: 6780

[교환학생 칼럼] 독일에선 학생 신분이 벼슬… 학생증은 프리 …

학생이신가요? 그럼 무료입니다.”흔히 유럽으로의 교환학생 파견을 생각하면 비용이 많이 들 거로 생각한다. 나 역시 한국을 떠나오기 전 비용 걱정이 …

+ 여기를 클릭

Source: inews.ewha.ac.kr

Date Published: 11/9/2022

View: 4063

[교환학생 준비] 교환학생 비용 얼마나 필요할까요? 국가별로 …

싱가폴, 미국, 필란드, 호주 등의 교환학생 비용을 상세하게 알려드립니다. 비자, 숙소, 여행자 보험 등 꼭 필요한 비용들과 생활비까지!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flyingchalks.com

Date Published: 1/4/2022

View: 6180

교환학생 보고서

비자발급시 필요한 비용(생활비):1학기:670유로*6개월=3720유로 … 독일에 교환학생을 오면, 주변국가로 유럽여행을 많이 가곤 하는데, 이는 여행 계획에.

+ 여기에 보기

Source: iacf.kumoh.ac.kr

Date Published: 2/16/2022

View: 106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교환 학생 비용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03 미국 교환학생 비용, 한 학기 대체 얼마? 1200만원 장학금으로 모았어요! | 교환학생 비용, 교환학생 장학금, 미국 교환학생 준비, 미국 유학 비용 | 지현Jihyun.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03 미국 교환학생 비용, 한 학기 대체 얼마? 1200만원 장학금으로 모았어요! | 교환학생 비용, 교환학생 장학금, 미국 교환학생 준비, 미국 유학 비용 | 지현Jihyun
#03 미국 교환학생 비용, 한 학기 대체 얼마? 1200만원 장학금으로 모았어요! | 교환학생 비용, 교환학생 장학금, 미국 교환학생 준비, 미국 유학 비용 | 지현Jihyun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교환 학생 비용

  • Author: 지현Jihyun
  • Views: 조회수 43,473회
  • Likes: 좋아요 1,183개
  • Date Published: 2019. 10. 4.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ya7KifCtPkI

미국 공립 교환학생 비용은 얼마나 드나요?

홈스테이 비용과 학비는 무료

프로그램 진행비가 연간 1500만원 정도

비행기표, 비자, 용돈 등 추가 비용

미국 국무부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여타 유학 프로그램에 비해 월등히 저렴한 가격을 자랑한다. 홈스테이 비용과 학비가 무료이기 때문이다. 홈스테이는 자원봉사자 가정이 모든 숙식을 무료로 제공하고, 학비는 공립학교에 다니게 되므로 전혀 들지 않는다.

** 이강렬 박사의 행복한 유학 유튜브 바로가기

▧ 교환학생 프로그램 비용 ▧

다만 교환학생을 가기 위해서는 이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해 재단과 유학원에서 드는 비용(수수료)을 내야 한다. 교환학생 비용은 프로그램 진행비라고 할 수 있다. 우선 미국 재단에서 홈스테이 가정을 선정하고, 학생 배정 작업을 하고, 학생 관리자 월급을 주는 등등의 비용과 한국 유학원에서 학생을 모집하는 비용 등이다. 이 비용은 어느 유학원이나 같다. 그러니 비용에 대해 문의하고자 이 유학원, 저 유학원에 전화하는 수고는 하지 않아도 된다.

교환학생 프로그램 비용은 약 1500만 원 정도이다. 환율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진학하는 학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1월 학기에 가는 것이 9월 학기에 가는 것보다 조금 더 비싸지만 크게 차이나지는 않는다.

▧ 교환학생 프로그램 추가 비용 ▧

우선 항공료가 발생한다. 항공료는 가는 지역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둘째는 의료보험료로, 900달러(100만 원 정도) 내외의 비용이 소요된다. 다만 재단에 따라서 프로그램 비용에 의료보험료가 포함되는 경우도 있고, 따로 받는 경우도 있다는 점을 알아두면 좋다.

셋째는 sevis fee(학생 및 교환 방문자의 정보를 기록하는 인터넷 기반 시스템에 대한 수수료) 200달러(23만 원 정도)와 대사관 인터뷰 비용 ₩192,000원이 든다.

그 외에 용돈으로는 학생과 가정 경제 상황에 따라 다르다. 참고할 것은 학생들 대부분이 전원도시에서 홈스테이를 하게 되기 때문에 용돈을 쓸 기회가 많지는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용돈은 체크카드를 만들어주어서 학부모는 일정 금액을 다달이 넣어주고 아이들이 필요할 때 찾아 쓰도록 하면 좋다.

마지막으로 간혹 학교 수학여행이나 호스트 가족과의 여행에 필요한 경비가 필요할 수 있다. 그런데 호스트 가족에 따라서 여행 경비를 따로 받지 않기도 한다.

이 모든 비용을 합하면 재단에 내는 프로그램 비용 외에 연간 약 500만 원에서 600만 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산할 수 있다. 재단에 내는 비용과 추가 비용까지 해서 연간 2000만 원 정도 든다고 보면 된다.

교환학생 1년동안 얼마나 쓸까?

반응형

교환학생을 준비하면서 가장 크게 고려되는 부분 중 하나가 돈 아닐까 싶다. 해외에서 살아본 경험이 없는 나로서는 한 달 생활비는 얼마나 나올지 또 내가 여행을 가게 된다면 얼마나 쓰게 될지에 대해서 감이 하나도 잡히지 않았다.

그래서 내가 예산을 잡을때 고려하던 조건과 상황들을 정리해서 글을 쓴다면 교환학생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글을 쓰게 되었다.

먼저 교환학생을 하게되면 돈이 나갈 곳이 얼마나 되는지를 알아봐야 한다.

1. 상대교와 우리교 등록금

2. 한국->파견국가 왕복 비행기

3. 기숙사비

4. 건강보험료

5. 한달 생활비(식비, 물품 구입비 등등)

6. 여행비

1. 상대교와 우리교 등록금

먼저 교환학생이라면 본인 학교 등록금은 면제를 해준다. 하지만 파견교의 등록금은 면제를 해주는 학교도 있고 아닌 학교도 있었다.

이 점은 학교에서 모집공고를 낼 때 보통 구분해서 알려주니 참고해서 선택하시길 바란다. 나의 경우에는 면제였다.

2. 한국->파견국가 왕복 비행기

가장 많은 예비선발자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이다. 왕복으로 사야 할까요 편도로 사야 할까요? 아직 입학 허가가 나지 않았는데 지금 티켓을 구매해도 될까요?

나는 먼저 완벽하게 입학허가서류가 도착할때까지 티켓을 구매하지 않았다. 물론 그전부터 비행기 티켓은 꾸준히 알아보고 있었지만 다행히 가격에는 큰 변동이 없었다. 하지만 물론 더 빠르게 구매하면 싸게 살 수 도 있다.

그리고 왕복과 편도로 고민하는 분들이 계신데 보통 이유는 귀국일이 확정이 안되서인 경우가 많다.

6개월 파견자분들은 끝나고 여행을 하다가 돌아오고 싶어서인 경우도 있고 1년 파견하시는 분들은 귀국일이 확정이 안되서인 경우도 있었다.

나의 경우에는 6개월로 파견이 되었다가 1년으로 연장할 계획이었다. 그래서 나도 귀국일이 언제일지 모르는 상황이었는데 귀국일 변경 이라는걸 보고 바로 왕복으로 결제를 하였다. 이때 결제 사이트는 와이 페이 모어를 이용하였다.

바로가기:(https://www.whypaymore.co.kr/d)

이때 고려한 상황이 많았다… 애초에 나는 학생비자를 독일에 가서 받을 예정이었다. 그래서 처음 입국할 때는 90일 무비자 체류조건으로 입국을 했는데 이때 간혹 귀국일이 90일보다 더 늦게 잡혀있으면 입국심사에서 질문거리가 된다길래 처음부터 귀국일을 5월 말에 잡았다. 그럼 어떻게 나는 2017년 12월에 2019년 2월 귀국 표를 살 수 있었을까?

답은 티켓의 유효기간에 있었다. 티켓을 살때 잘 보면 3개월 유효 티켓, 6개월 유효 티켓, 12개월 유효 티켓 등 티켓의 유효기간이 있다.

밑에 사진을 보면 유효기간이 보인다.

출처: 와이페이모어

난 2018년 2월에 출국해서 2019년 2월에 귀국할 예정이었으니 12개월 티켓으로 구매했다. 그리고 연장 허락이 낫을 때 바로 티켓을 2019년 2월 말로 연장을 했다.

귀국일 연장은 내가 구매한 티켓과 같은 등급의 티켓이 해당 날짜에 존재한다면 수수료 없이 변경이 가능하다. (단 원하는 날짜에 같은 가격의 티켓이 없다면 그 만큼의 차액을 내고 구매가 가능하다.)

그리고 편도+편도의 방법도 있는데 사실 가격면에서는왕복 티켓 하나가 더 저렴하다. 그리고 나는 최대한 독일에서 늦게 출발하고 싶었기 때문에 편도+편도는 고려대상에 없었다.

3. 기숙사비

기숙사비는 미리 모집공고를 할 때 상대교 측에서 대략적인 금액을 알려준다. 보통 300~400유로선인데 나의 경우엔 약 350유로였다.

이 정보는 상대교에서 미리 공지를 해주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이렇게 기숙사가 확정이 된다면 월마다 얼마를 내야 할지 알려준다.

4. 건강보험료

건강보험료도 사보험이냐 공보험이냐에 따라서 보험료가 달라진다. 대체적으로 공보험이 더 비싼 편인데 내가 가입한 TK 같은 경우엔 한 달에 90유로 였다.

우리 학교는 공보험이 필수였는데 만약 파견된 학교에서 사보험을 들어도 된다고 하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사보험을 가입하는 것 도 좋다.

5. 한달 생활비(식비, 물품 구입비 등등)

대망의 생활비이다. 우선 나는 독일에서 교환학생을 했고 최대한 음식은 기숙사에서 해 먹었다. 또한 가구 같은 것도 어차피 버리고 갈걸 생각해서 최소한으로 필요한 것만 구입했다. 따라서 이 글은 참고만 하시길 바란다.

먼저 독일은 외식비가 매우 비싸다. 한번 밥을 먹으면 슈니첼+맥주 이렇게 먹으면 15~16유로가 나간다.. 그렇다고 내가 아예 외식을 안 한 것도 아니지만 최대한 자제하려고 노력했다. 여행을 갔다 온 날 혹은 너무 힘들어서 밥해먹을 기분이 안 날 때만 간단하게 사 먹었고 그 외에는 전부 밥이던 파스타던 뭐든 해 먹었다.

외식비가 비싸지만 그만큼 식재료는 저렴하다. 정말로 저렴하다. 유제품, 과일, 채소 등등 정말 매우 저렴해서 한국에 와서 장보기가 무서울 정도로 저렴하다. 보통 한번 장을 보면 10~20유로 정도가 나왔는데 맥주 6병에 7유로를 제외하면 13유로로 거의 4~5일 치 먹을 식재료를 구입했다. 그래서 식비만 한 20만 원 정도 들었던 것 같다.

그 외에 샴푸나 치약 같은 건 거의 한 학기에 한 번을 샀다… 그래서 뭐 딱히 예산에 이것까지 계산에서 넣지 않아도 무방할 것 같다.

이렇게 식비 20만 원+ 예비비 10만 원 해서 한 달에 30만 원을 썼다. 어쩔 땐 돈이 남기도 했다.

6. 여행비

나의 교환학생 여정중 가장 많이 지출이 들어갔던 항목이다. 약 1000만 원을 여행비에 쓴 것으로 추정이 된다…

여행은 시간이 나면 최대한 많이 가려고 했고 학기당 3번의 여행을 했던 것 같다.

내가 여행 예산을 세울 때는 문화생활(박물관, 공연 관람 등)>숙소> 교통편> 먹거리 순으로 투자를 했던 것 같다.

문화생활을 가장 우선순위에 둔 이유는 최대한 많은 것을 보고 듣고 경험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물론 부모님의 서포터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따라서 유명한 박물관은 최대한 많이 들어갔고 볼 수 있는 공연은 최대한 봤던 것 같다.

숙소는 최대한 도심과 가까이 잡으려고 노력했다. 너무 싸지도 않고 그렇다고 너무 비싸지도 않은 숙소로 잡았는데 나는 본래 여행을 할 때 숙소를 중요시 여긴다.. 화장실은 무조건 개인용이 있어야 하고 도미토리는 지양한다. 도심지와 가까워서 이동하기에도 불편이 없어야 하며 힘든 여행을 하고 돌아와서 쉴 때도 편하게 쉴 수 있어야 한다.

교통편은 비행기는 거의 메이저 항공사를 사용하려고 했다. 그래 봤자 영국으로 갈 때만 탔는데 영국항공과 루프트한자를 이용했고

그 이유는 시간이었다. 그나마 효율적인 시간대에 비행 편이 거의 메이저 항공사였고 서비스나 수화물 관련해서도 괜찮다는 글을 많이 봐서 돈이 좀 들더라도 메이저 항공사를 택했다.

비행기 티켓은 주로 스카이스캐너를 사용했다.

바로가기: https://www.skyscanner.co.kr

여행지에서는 최대한 걸어 다녔다. 정말 먼 거리나 정액권이 있으면 구매했지만 걸어다니면서 볼 거리가 많은 도시는 최대한 걸어다녔다.

마지막으로 음식은 최하위 순위였다. 사실 난 뭘 먹든 음식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다. 삼시세끼 맥도널드를 먹어도 난 좋다. 오히려 시간을 줄이고 더 많은걸 볼 수 있어서 자주 이용했다. 그리고 유럽 음식이 거의 비슷해서 그 나라의 전통음식 같은 거 한번 맛보면 다시 찾지는 않았던 것 같다.

여행을 할 때마다 iCloud에 파일을 저장해서 지출이 있을 때마다 이렇게 정리를 해둔 게 결산안을 짜거나 다른 여행 때 예산안을 짜는데 매우 도움이 되었다.

그래도 어떻게 6번의 여행에서 1000만 원을 썼냐 라는 생각을 할 수 도 있는데 가장 큰 영향을 준건 마지막 스코틀랜드 렌터카 여행이었다. 4박 5일 렌터카 여행이었는데 이때만 300만 원은 쓴 것 같다… 이건 나중에 자세히 포스팅할 예정이다.

이렇게 6개의 항목과 가기 전 준비물들 포함해서 1년간 독일에서 교환학생에 든 총비용은 약 2000만 원이 되었던 것 같다.

2000만 원이라는 돈이 누군가에겐 큰돈이 될 수 도 누군가에겐 적은 돈이 될 수 도있지만 완벽한 1년을 보내기에는 충분히 아깝지 않은 돈이라고 생각이 된다.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시면 최대한 자세하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다음에는 독일에 가져가면 좋을 준비물에 대해서 글을 써보도록 하겠다.

반응형

프랑스 한 학기 교환학생 비용 및 생활비 절약 팁!

안녕하세요? 현재 지구촌특파원 게시판에서 활발하게 활동중인 예띠 라고 합니다:)

이전에 이 게시판에 ‘프랑스 대학교 가을학기 일정 정리’ 글을 통해

가을학기에 프랑스로 떠나시는 분들께 시험, 바캉스 일정 등을 정리해드렸는데요,

Best게시글로 선정됐을 정도로 많은 분들이 봐주시고 댓글로 도움 많이 받았다고 해주신 분들도 계셔서

정말 뿌듯하고 감사드렸습니다 ㅎㅎ

교환학생을 다녀온 후 주변에 교환학생을 가고 싶어하는 지인들로부터 가장 많이 질문받은게

얼마나 예산을 준비해 갔는지, 실제로 살면서 비용이 어느정도 들었는지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사실 비용은 개인의 소비 패턴에 따라 차이가 워낙 크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지만 대답드리기도 아주 힘든 부분인 것 같아요…!

일상적으로 먹는 음식에 돈을 아끼지 않는 대신 외식을 안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평소에는 돈을 많이 아끼다가 여행다닐 때 넉넉히 쓰는 분들도 계시고,

항상 아끼는 분들도, 항상 쓰고싶은 만큼 쓰는 분들도 계시기 때문이죠 ㅎㅎㅎ

그렇지만 저도 떠나기 전에 대체 얼마나 돈을 준비해가야하는지에 대해

감도 잘 안오고 막막해서 다른 사람들은 얼만큼 쓰고 왔는지 계속 찾아보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제가 교환학생을 떠나기 전부터 한국에 돌아올때까지

대략적으로 들었던 비용과 예산을 수립하는 팁, 그리고 생활비 절약법 까지 정리해드리고자 합니다.

말씀드렸다시피 비용 부분은 개인마다 차이가 정말 크기때문에

생활비 절약법 위주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럼, 가장 궁금하실 지출 이야기부터 해드리겠습니다!

저는 교환학생이었기 때문에 한국 학교에 등록금을 내고 수업을 들어서 수업료는 따로 들어가지 않았어요~

즉, 수업료는 한국 대학교 등록금이었죠!

(저는 380만원 정도입니다 ㅎㅎ)

항공권,,,의 경우 저는 좀 비싸게 산 편이었어요ㅠㅠㅠㅠ

3개월 반 전에 샀는데.. 무조건 일찍 산다고 해서 좋은 게 아닌 것 같아요..ㅎㅎ

저는 갈때는 에어프랑스 직항, 올때는 암스테르담에서 경유하는 KLM 네덜란드 항공을 타고 왔어요!

한 번 환승을 했음에도 거의 왕복 100만원 이 들었습니다..ㅠㅠㅠ

항공권 싸게 살 수 있는 시기는 항상 고정적인게 아닌 것 같아 예측이 힘든 것 같아요.

제 친구는 한달 반전에 두매했는데 아시아나 직항 왕복으로 90만원 초반대에 샀다고 하더라구요ㅠㅠ

인천-파리행 비행기는 에어프랑스가 그래도 저렴한 편인데,

유럽항공사에 대한 거부감이 있으신 분들도 간혹 계신 것 같아요!

근데 저는 결과적으로 정말 만족스러웠어요!

기내용 슬리퍼를 따로 챙겨가야한다는 점 빼고는 특별히 불편한점이 없었습니다 ㅎㅎ

기내식도 제 입맛엔 맛있었어요!

프랑스 항공사라 그런지 와인 종류도 많은 편이고 저렇게 미니병으로 한 병 다 주니까 좋더라구요 ㅋㅋㅋ

승무원이 불친절하다는 후기도 많았는데.. 저는 오히려 과한 친절은 부담스러워서

에어프랑스 정도가 딱 편하더라구요 ㅋㅋㅋ

뭐 부탁드리도 덜 죄송한 느낌이었구요 ㅎㅎ

기내 곳곳에 스낵바도 비치되어 있어서 따로 승무원을 부르지 않아도 먹고싶을때마다 가져갈 수 있어서 좋았어요!

다만, 귀국편 KLM은 기내 온도가 너무 추웠고

기내식도 에어프랑스보다는 좀 별로였어요!

그래도 전 klm 다시 이용할 의항은 완전히 있습니다 ㅎㅎㅎ

그렇게 불편하지도 않았고 서비스도 괜찮았어요:)

저렴한 항공권을 찾았는데, 그게 에어프랑스나 klm이라 망설여진다면 그러실 필요 없을 것 같아요! ㅎㅎ

교통비의 경우,

제가 살던 리모주는 소도시라 버스와 택시밖에 없었어요!

택시는 처음 도착했을 때 짐이 많아 탔던 이후로는 거의 타지 않았어요 ㅎㅎ

리모주는 버스가 잘 돼있기도 하고, 표도 1회권, 10회권, 5인이용권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저는 꽤 오랜 기간 살아야 하는데 매번 표를 사는게 너무 번거로워서

1년동안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를 샀어요!

가격은 100유로, 한화로 약 13만원정도인데

버스 한학기동안 거의 맨날 여러번 탔는데 13만원이면 저렴하게 잘 이용한 것 같아요!

그 외에 택시를 탔던 경우나 리모주 도착 전, 공항 갈때 등 각종 일회용권 이용 경험 등을 다 합해도

교통비는 30만원 이내 로 사용했던 것 같아요.

물론, 여행다닐 때 탔던 기차값, 비행기값은 제외하구요 ㅎㅎ

식비는 저같은 경우 평상시와 외식할 때, 여행 다닐때 격차가 정말 컸어요!

일단 저는, 평소에 외식을 거의 하지 않고 마트에서 식재료 사서 요리해먹거나 학식을 주로 먹고

요리할 시간이 없을땐 저렴한 샌드위치로 대충 먹었어요!

하지만 가끔 외식을 할 때는, 패스트푸드 같은거에 돈을 쓰는걸 좀 아까워하는 편이었고

이왕 외식할때는 좋은 음식으로 먹고싶은만큼 먹자! 라고 생각했습니다 ㅋㅋ

그래서 외식을 하면 돈을 많이 쓰는 편이었는데

평상시에는 한국에서보다도 훨씬 안쓰다보니 전체 지출은 오히려 줄더라구욬ㅋㅋ

한국에선 배달도 자주 먹고 편의점도 자주 가고 나가서 돈쓸 일이 많았는데

프랑스에선 마트 식재료가 저렴하니 요리해먹거나 빵집에서 1유로짜리 긴 바케트 하나 사와서

입이 심심할때마다 뜯어먹다보면 금방 배가 차서 뭘 더 안사먹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식비는 결론적으로 평소 한국에서 생활하면서 들었던 비용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았고

오히려 조금 줄었던 것 같습니다 ㅎㅎ

(정확한 수치는 계산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네요ㅠㅠ)

하지만 식비 역시 개인마다 차이가 많이 나는 부분이니, 평소 식비를 어느정도 쓰시는지에 따라 다를 것 같아요!

제 주변 지인들은 거의 다 한국에서 쓴 정도로 썼다 고 했어요 ㅎㅎ

다음은 기숙사비용 입니다!

제가 머물렀던 리모주대학교 기숙사에 대한 자세한 소개는

지구촌특파원 게시판에 따로 칼럼으로 정리돼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기숙사 소개글 링크)

https://www.gohackers.com/?m=bbs&bid=hacdelegate&p=2&type=url&where=subject%7Ccontent&keyword=%EC%98%88%EB%9D%A0&uid=478061&banner_yn=

위 글에도 나와있듯이 제가 살았던 기숙사 월세는 248유로 였어요!

총 5개월정도 머물렀기 때문에 총 1240유로 (한화 약165만원) 정도 들었습니다.

전기세, 물세 등 따로 낼 필요 없이 포함된 금액이었기 때문에

비교적 저렴하게 잘 이용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휴대폰 유심인데요,

프랑스에 통신사가 종류도 여러가지고 금액도 다 달라서 고민을 좀 했는데

유학생들이 가장 가성비 좋게 많이 이용하는 통신사가 free mobile 이라고 해서 여기에서 샀어요!

저는 첫 한달은 한국에서 사온 유심을 사용했기 때문에 4개월만 쓰면 됐는데

자동 연장을 하면 해지 과정이 복잡하다고 해서 (편지를 써야 한다더군요…)

2개월권을 사고 1개월씩 2번 연장해서 사용했어요!

번호를 바꾸지 않아도 연장으로 계속 사용할 수 있고, 자동연장과 금액차이도 없기 때문에

6개월 이상 머무시지 않으시다면 자동연장보다는 수동이 훨씬 편리합니다.

유심은 한 달에 19.99 유로로 데이터를 무제한 으로 사용할 수 있는 유심으로 구매했어요!

무제한 요금치고 정말 저렴한 것 같아요!

다만 프랑스 인터넷… 정말 느립니다 ㅎㅎ… 4g가 항상 터지는게 아니에요ㅠㅠ

그리고 웃긴건 프리모바일이 프랑스회사인데 프랑스에서보다 다른 나라에서 더 잘터지더라구요 ㅋㅋ

프랑스에서 지도 볼 일도 많고 검색도 많이 해야하기 때문에

무제한 프리모바일 유심 추천합니다!

저는 20유로씩 총 4개월, 80유로에 첫 한 달은 2만원짜리 유심을 사용하여

통신비로 총 12만원 정도를 사용했습니다.

유럽 교환학생 오시는 분들은 거의 다 그러시겠지만

저는 여행을 정말 많이 다녔습니다…ㅎㅎ

특히 프랑스는 학기 중간중간 바캉스 기간도 길어서

정말 여행을 많이 다니게 되더라구요.

저는 평상시에 생활비는 아껴쓰는 편이고

여행을 다닐 때 숙박비, 교통비도 최대한 최저가로 가려고 노력을 했던 편이에요.

하지만, 여행지에서 관광에 쓰이는 비용(입장료, 외식, 쇼핑)은 좀 여유있게 사용한 편이었습니다.

여행지에 가서는 비싸더라도 꼭 그 지역에서 유명한 음식들은 다 먹어보고

가고 싶은 곳들은 다 가자는 생각이었어서

여행에 쓰인 비용이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ㅋㅋ

그리고 여행 도중에 교통파업으로 기차표가 날라가거나,,,여행사와의 문제로 비행기값 날리고 이런것도 있었어서

예상치 못한 지출도 있었구요ㅠㅠㅠㅠ

정확한 수치는 기억이 잘 안나지만 150-200만원 정도는 쓴 것 같습니다.

유럽 물가도 있고,, 평소에 아낀만큼 여행에서는 맘편히 다니자라는 생각에 좀 지출이 컸네요 ㅎㅎ

그 외에 기타 생활비를 생각해보자면

한국에서와 크게 달랐던 지출은 각종 서류처리에 발생한 비용이나

한국보다 비싼 가격으로 한식을 구매할 때…

그럴때 빼고는 한국과 크게 다르지 않았던 것 같아요.

마트 식재료값이 워낙 저렴하다보니… 재료 많이 사놓고 며칠씩 요리해먹으니까

돈 쓸일이 많이 없더라구요 ㅋㅋㅋ

저는 한국에서 교통비 제외하면 한 달에 40정도 썼던 것 같은데

프랑스에서도 비슷하게 썼거나 조금 덜 쓴 것 같아요.

생활비도 보면 한국에서 살던 생활 패턴이라는게 있어서

한국에서의 습관이 꽤 많이 반영되는 것 같아요 ㅋㅋㅋ

저는 나가서 술마시고 외식하는걸 그다지 즐겨하지 않았었는데

프랑스에서도 별로 그런데에 돈을 많이 안쓰다보니 정말 한국에서 살던것처럼 나왔어용 ㅋ

40이라고 치면 5개월 총 200만원 정도 들었겠네요!

종합해보면 한학기동안 비행기값 포함해서 총 1천만원 정도 사용했던 것 같아요!

그러면, 제가 교환학생 떠나기 전 예산을 수립한 정보를 조금 알려드리자면

일단 저는 이중 450만원 정도는 장학금을 받고 생활할 수 있었어요:)

유럽권 국가로 교환학생을 가시는 분들이 장학금을 알아보실 때,

<미래에셋장학금> 과 <아셈듀오장학금> 을 주로 지원하실 것 같아요!

제가 준비할때는 이 두개 장학금을 찾아봤는데

일단 미래에셋장학금은 소득분위가 반영되고, 지원자가 아주 많고, 자소서나 이후 해야할 일들이 좀 있는것 같았어요.

하지만 아셈듀오보다 훨씬 금액이 컸던 것 같아요! (700만원이 좀 넘었던걸로 기억합니다..)

아셈듀오장학금은 일단 조건을 만족시키기가 굉장히 힘든 편입니다.

소득분위는 반영되지 않지만, 한국, 유럽 학교에서 모두 서로의 학교로 교환학생을 가는 학생이 존재해야 해요!

예를들어 저는 리모주대학교로 지원을 했는데,

운이 좋게도 리모주대학교에서도 저희 학교도 교환학생을 오는 학생이 있었어요!

그래서 제게도 지원 자격이 주어졌습니다.

아셈은 학점도 꽤 많이 보는 것 같더라구요!

저는 아셈듀오장학금만 지원했기 때문에 아셈 위주로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지원 자격이 주어졌다는 메일을 학교 국제교류처로부터 받은 이후

아셈듀오측에서 요구하는 서류와 자소서를 작성합니다.

그러면 아셈측에서 서류와 자소서, 성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합격자 발표를 하고,

총 2차례에 걸쳐 2000유로씩 2번, 4000유로를 지급합니다!

운이 좋게도 아셈듀오 장학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선발 전후로 제출해야 할 서류도 많고 필수로 들어야하는 학점도 은근이 많았기에

약간은 힘들었지만 그래도 450만원을 주시는데 그정도는 기꺼이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ㅋㅋㅋ

어쨋든, 저는 450정도는 이렇게 장학금으로 생활할 수 있었고

가기 전에 프랑스 교과서 번역알바도 단기로 좀 했었어요!

그냥 공부하려면 안하게되던데 이렇게 반 강제로 하면서 돈도 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ㅋㅋ

그리고 나머지 금액은 이전에 알바나 용돈, 적금, 부모님 지원 등으로 채웠습니다.

그렇다면 프랑스에서 생활하면서

소소하지만 생활비를 조금씩 줄일 수 있는 몇가지 방법들이 있었어요!

첫번째로는 늘 학생비자와 학생증을 잘 챙겨다니는 것입니다 ㅎㅎ

유럽에서 학생 신분으로 사는건 정말 최고인 것 같아요ㅠㅠㅠㅠ

유럽 학생비자가 있다면 EU국가끼리 각종 박물관을 비롯한 관광지 입장이 무료거나 할인인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전 학생비자로 프랑스에서 뿐만 아니라 여러 유럽 국가에서 혜택을 많이 받았어요!

기차도 학생을 위한 카드를 발급받으면 훨씬 싸게 다닐 수 있구요:)

제가 살던 리모주에서는 대학교 학생증을 제시하면 영화 표 할인이나 미술관 무료입장 등 혜택이 많아

어딜 갈때마다 항상 여권과 학생증은 가지고 다녔습니다:)

두번째로는 까르푸 카드를 발급받는 겁니다!

프랑스에는 정말 까르푸가 많죠~~ 까르푸 씨티, 까르푸 마켓 등 종류도 다양한데

어느 까르푸에서든 프랑스 내에만 있다면 이 멤버십 카드를 사용할 수 있어요.

이 카드는 계산하시는 분께 만들고 싶다 말씀드리면 신청할 수 있는데,

까르푸에서 파는 까르푸 자체 브랜드 제품을 구매할때마다 늘 할인이 적용되고

프로모션 등 혜택이 쏠쏠하더라구요!

저는 귀찮아서 좀 늦게 발급했는데 너무 후회가 됐습니다 ㅠㅠㅠㅠㅠㅠ

프랑스에서 생활하실때 까르푸 카드는 꼭!! 만드시는걸 추천합니다:)

까르푸 이야기가 나와서 한가지만 더 말씀드리자면,

까르푸는 종류가 많은데, 특징이 조금씩 달라요!

사시는 곳 근처에 까르푸 ‘씨티’와 까르푸 ‘마켓’ 이 둘 다 있다면

저는 되도록 까르푸 ‘마켓’에서 구매하시는걸 추천합니다.

까르푸 씨티는 우리나라의 편의점? 에 야채와 과일을 같이 좀 파는 느낌이라

가격대가 좀 비싼 편이고 종류도 마켓에 비해 다양하지 않은 편이에요.

그러나 까르푸 마켓은 우리나라 대형마트같은 느낌으로

종류도 훨씬 다양하고 가격대도 더 저렴합니다!

저는 기숙사랑은 까르푸 마켓이 더 가깝고 학교랑은 까르푸 씨티가 더 가까웠는데

학교에서 급하게 갔다와야 할 때 빼고는 늘 마켓으로 갔습니당 ㅎㅎ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국에서 미리 프랑스에서 사면 비싼 것들을 챙겨오면 좋아요!

지금 당장 생각나는 것들 말씀드리자면

양말/스타킹, 서류 파일과 공책/필기구(샤프심 포함), 비상약, 화장품, 슬리퍼, 작은우산, 와이파이공유기, 한식양념

정도가 생각나는데, 미리 프랑스에서 사면 한국보다 훨씬 비싼 것들은

되도록 구매하는 일이 없도록 한국에서 미리 챙겨가시는것도 좋은 것 같아요!

치마 입을 일이 없을 줄 알고 스타킹을 안챙겨갔는데

쇼핑하다보니 원피스같은것도 사게 돼서 여행다닐때 좀 입게 되더라구요 ㅋㅋ

어쩔 수 없이 스타킹 사면서 한국보다 좋지도 않은 퀄리티를 그 돈 주고 사야한다는게 너무 아까웠습니다.

별로 무겁지 않은 것들은 한국에서 미리 준비해오시는걸 추천합니당 ㅎㅎ

글이 좀 뒤죽박죽 정리가 잘 안돼있지만

그래도 프랑스로 교환학생 떠나시는 분들이 참고하셔서 잘 준비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시한번 강조해드리지만

지출 비용이라는게 정말 개인마다 차이가 크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질문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Merci Beaucoup:)

[교환학생 칼럼] 독일에선 학생 신분이 벼슬… 학생증은 프리패스 입장권

“학생이신가요? 그럼 무료입니다.”

흔히 유럽으로의 교환학생 파견을 생각하면 비용이 많이 들 거로 생각한다. 나 역시 한국을 떠나오기 전 비용 걱정이 많았다. 매 학기 조금씩 돈을 모았고, 직전 학기 인턴을 하며 경비를 끌어모았다. 그러나 독일에 온 지 한 달이 넘은 지금, 누군가 지갑 사정 괜찮으냐고 물어본다면 “생각보다 괜찮다”고 답한다. 이곳에서 나는 바로 학생이기 때문이다.

초반에는 독일에서 학생이란 신분이 마치 벼슬이라도 되는 것 같다는 생각도 했다. 학생증은 프리패스 입장권과 같다. 학생증만 내밀면 미술관, 박물관은 물론 심지어는 동네 클럽까지도 입장료 없이 들어갈 수 있다. 입장료만 무료일까. 학생이라면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도 돈을 낼 필요가 없다. 서울의 ‘따릉이’ 같은 공용 자전거 역시 학생이라면 하루에 1시간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놀라운 건 이 모든 학생 복지를 누리는 데 드는 비용이 굉장히 저렴하다는 것이다. 많이 알려진 사실이지만 독일 내 대부분의 대학교는 등록금이 없다. 2014년 니더작센주를 끝으로 독일 대학의 등록금 제도가 전면 폐지되면서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은 수업료를 낼 필요가 없어졌다.

대신 학생들은 매 학기 사회 공헌비(Social contribution fee)라는 이름의 금액을 학교에 납부한다. 이 금액에는 각종 행정 처리 비용, 학생 복지 지원 비용, 그리고 교통비용이 포함돼 있다. 나 역시 교환학생 등록 과정에서 사회 공헌비를 납부했다. 학기마다 금액이 조금씩 변동되지만, 이번 학기 나는 340유로, 한화로는 약 45만 원 정도를 냈다. 매 학기 300유로에서 400유로 안팎으로 책정된다고 한다.

사회 공헌비의 혜택 중 가장 좋은 것을 꼽으라면 단연 교통을 말할 수 있다. 사회 공헌비를 납부하면 학생들은 매 학기 세메스터 티켓(semester ticket)이라는 교통권을 받게 된다. 이 티켓으로 한 학기 동안 지역 트램과 버스뿐 아니라 근교를 오가는 기차까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독일 도르트문트를 거쳐 근교 소도시인 함(Hamm)까지 가는 RE기차. 매 학기 300~400유로 안팎의 사회공헌비를 납부한 학생은 ‘세메스터 티켓’으로 RE기차와 지역 트램, 버스 등의 교통편을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제공=권경문 선임기자

내가 사는 지역은 독일 서부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에 위치한 도시 보훔(Bochum)이다. 세메스터 티켓만 있다면 같은 주 안에서 고속 열차를 제외한 모든 열차를 이용할 수 있다. 만약 이 세메스터 티켓이 없다면 매번 학교와 기숙사에 오갈 때 3유로(약 4000원)를 지불해야 한다. 또 가까운 도시인 뒤셀도르프, 도르트문트까지는 2만 원이 넘는 비용이 든다.

교통비 부담이 전혀 없으니 학생들이 통학하기에도 좋은 환경이다. 근교 도르트문트에서 보훔까지 통학하는 친구 레번(Levon)은 “매일 학교에 오기 위해 기차를 타지만 비용은 전혀 들지 않는다”며 “교통비를 내야 했다면 부담이 컸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화에서 장거리 통학을 하는 동기들의 고충을 들었던 기억이 떠올랐다.

세메스터 티켓으로는 근교 지역 여행도 다닐 수 있다. 나 역시 쾰른과 본으로 여행을 다녀왔다. 근교뿐 아니라 네덜란드 일부 지역까지도 교통비 없이 여행이 가능하다. 기차를 타고, 그것도 무료로 다른 나라를 다녀올 수 있다니.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었지만 이곳 학생들에게 이는 매우 당연한 일이다.

이런 학생 복지를 누릴 때마다 한국에서의 지난 대학 생활을 떠올리게 된다. 한국에서는 학생이라는 신분이 짐처럼 느껴질 때가 많았다. 매 학기 약 400만 원의 등록금을 납부해야 했고, 지방 출신이라 서울의 월세까지 감당해야 했다. 거기다 교통비까지 더하면 한 달에 들어가는 고정비용만 해도 만만치가 않았다. 그러나 이곳에서 나는 학생 신분으로서 오히려 경제적 자유로움을 느낀다. 학교, 국가, 어른들이 학생들로 하여금 학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부담을 덜어주고 도와주는 느낌을 받는다.

그렇다고 독일과 한국의 교육 제도를 같은 선상에 두고 비교하기란 어불성설임을 안다. 다만 학생이라는 이유만으로 경제적 짐이 생기는 대신, 학업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는 복지와 제도가 조성됐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독일에서 지낼 남은 시간 동안은 학생으로서 누릴 수 있는 복지와 혜택을 충분히 경험해볼 생각이다.

[교환학생 준비] 교환학생 비용 얼마나 필요할까요? 국가별로 알아보기!

Then subscribe to add us, we will not spam you.

Do you like what you read?

03 January 2018

안녕하세요. 플라잉촉스 1기 홍보대사 이해빈입니다.

요즘 많은 대학생 친구들이 교환학생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이번 기사에서는 국가별 교환학생 생활을 위한 필요 경비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해요.

교환학생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인 경비 문제 한번 살펴 볼까요?

(모든 경비는 한 학기 기준입니다)

1. 미국, 조지아대학교 (University of Georgia)

비용(미 달러 기준)

주거 : $3,300 (374만원)

생활비 : $3,300 (340만원)

비자 : $160 (18만원)

여행자 보험 : $1,100 (124만원)

많은 학생들이 한번 쯤은 꿈꿔본 미국 교환학생 생활

미국으로 교환학생 가면 막연하게 비쌀 것이라는 생각들을 많이 하죠?

University of Georgia 사례를 통해 대략적으로 비용파악을 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미국내 주별로 비용은 차이가 날 수 있음을 명심해주세요!)

2.핀란드, 알토대학교 (AALTO University)

비용(미 달러 기준)

주거 : $1,557 (175만원)

생활비 : $3,190 (358만원)

비자 : $285 (31만원)

여행자 보험 : $295 (33만원)

두번째로 살펴볼 곳은 핀란드에요.

핀란드는 북유럽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 국가중 하나죠!

눈으로 덮힌 아름다운 풍경들 또 복지가 매우 좋은 국가라는

이미지 때문에 많은 대학생 친구들이 관심을 가지는 국가 중 하나인 것 같아요.

3.호주, 시드니대학교 (University of Sydney)

비용(미 달러 기준)

주거 : $4,200 (471만원)

생활비 : $3,550 (398만원)

비자 : $427 (47만원)

여행자 보험 : $285 (31만원)

세번째로 살펴볼 곳은 호주입니다.

많은 대학교 친구들이 어학연수, 워킹홀리데이로 익숙한 곳이죠.

학업 뿐만 아니라 주변 여행지로도 좋은 만큼

교환학생들의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답니다.

4.싱가포르, 싱가폴 국립대학교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비용 (미 달러 기준)

주거 : $2,100 (235만원)

생활비 : $2,650 (297만원)

비자 :$90 (10만원)

여행자 보험 : $180 (20만원)

다음으로 살펴볼 곳은 싱가폴이에요.

싱가폴은 다양한 국적의 친구들이 교환학생으로 많이 찾아오는 곳이에요.

제 주위 친구들도 많이 다녀온 곳이기도 하고요!

다양한 국적의 친구들이 많은 만큼 외국인 친구들을 사귀고 교류하는데 정말 좋을 것 같아요.

특히 싱가폴 국립대학교 뿐만 아니라 싱가폴경영대학(SMU), 싱가폴공과대학교(SIT) 등 전공별로 다양한 대학교들이 많답니다!

(모든 원화 비용은 2017.03.18일 기준 환율로 편의상 기록했습니다.)

비용은 개인의 소비 형태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음을 명심해주세요!

항공료는 가격 차이가 많이 나는 만큼 항목에 넣지 못했어요

앞에서 살펴본 네 곳 외에도 독일,프랑스,이탈리아 와 같은 유럽권 국가들과

중국,홍콩,일본 등 아시아 국가들처럼 정말 많은 교환학생들을 위한 곳이 많아요

너무 많아서 전부 소개해주지 못하는 점 이해해주세요

더 많은 국가, 학교들에 대한 교환학생 정보를 알고 싶다면

플라잉촉스 홈페이지에 대학별 가이드를 확인해주세요.

인터넷에 출처없는 정보와는 다르게 직접 다녀온 친구, 선배들의 후기와

학교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있답니다.

교환학생을 준비하면서 정보가 필요하다면 고민하지말고 지금 클릭하세요!

해외 어학연수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시는 분들, 혹은 바로 지원하고 싶으신분들은 아래 온라인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주세요. 친절한 플라잉촉스 선생님들이 무료 상담을 해드립니다.

Enjoy what you have just read? Sign up at Flying Chalks to receive more study abroad and travel content from us!

Share your experiences in the comment box below!

키워드에 대한 정보 교환 학생 비용

다음은 Bing에서 교환 학생 비용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03 미국 교환학생 비용, 한 학기 대체 얼마? 1200만원 장학금으로 모았어요! | 교환학생 비용, 교환학생 장학금, 미국 교환학생 준비, 미국 유학 비용 | 지현Jihyun

  • 미국교환학생
  • 교환학생브이로그
  • 브이로그
  • 교환학생
  • vlog
  • exchangestudent
  • exchange
  • koreanstudent
  • USA
  • exchangeyearusa
  • boston
  • 보스턴
  • endicott
  • fallsemester
  • 미국교환
  • 교환
  • 미국
  • studentvlog
  • universityvlog
  • 브이로그추천
  • 추천브이로그
  • 미국브이로그
  • 교환학생꿀팁
  • 교환학생정보
  • 미국대학생활
  • 미국대학생
  • 미국 교환학생 비용
  • 교환학생 비용
  • 교환학생 비용 얼마
  • 미국 유학 비용
  • 교환학생 장학금
  • 장학금
  • 교내 장학금
  • 교외 장학금
  • 교환학생 비용 총정리
  • 교환학생 한학기 비용
  • 미국 교환학생 한학기 비용
  • 미국 교환학생 장학금
  • 대학생 돈벌기
  • 미래에셋 장학금
  • 미래에셋 박현주 재단

#03 #미국 #교환학생 #비용, #한 #학기 #대체 #얼마? #1200만원 #장학금으로 #모았어요! #| #교환학생 #비용, #교환학생 #장학금, #미국 #교환학생 #준비, #미국 #유학 #비용 #| #지현Jihyun


YouTube에서 교환 학생 비용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03 미국 교환학생 비용, 한 학기 대체 얼마? 1200만원 장학금으로 모았어요! | 교환학생 비용, 교환학생 장학금, 미국 교환학생 준비, 미국 유학 비용 | 지현Jihyun | 교환 학생 비용,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See also  미국 암트랙 여행 | 미국을 여행하는 새로운 방법_횡단열차 여행 (2019.10.12 방송) 156 개의 정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