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緣은 ‘인연 연’이라는 한자로, ‘인연(因緣)’, ‘인(因)하다’ 등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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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週 漢字] 緣(연)-시작과 끝을 함께 맺어가는 것 | 중앙일보
연은 가는 실을 뜻하는 ‘멱(糸)’이 의미부이고, 가장자리를 뜻하는 ‘단(彖)’이 의미부 겸 소리부로 구성된 한자로 ‘옷의 가장자리를 따라 실로 장식하다’ …
Source: www.joongang.co.kr
Date Published: 8/1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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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연 연(緣) – 통용한자
緣.4급 糸: 실 사 彖: 끊을 단 실(糸)처럼 잇거나 끊거나(彖) 하는 것은? 실처럼 잇거나 끊거나 하는 것은 ‘인연’이지요. 인연 연 인연(因緣: 서로의 관계), …
Source: tonghanja.com
Date Published: 7/1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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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풀이 – 인연 ‘연(緣)’ – 다음블로그
한자 풀이 – 인연 ‘연(緣)’ … 진정한 의미를 전한다. … ‘실처럼 잇거나 끊거나 하는 것은 인연’이라 설명한다. ‘가선 연(緣)’으로도 쓰이며 가장자리 묶음 …
Source: blog.daum.net
Date Published: 1/15/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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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연(因緣)이란 의미 분석 – 네이버 블로그
한자로는 인연(因緣)이란 인할 “인(因)”과 인연인 “연(緣)”으로서 뜻은 우리말로는 “인하다, 말미암다, 의지하다, 쌓이다. 인하다.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5/3/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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緣(가선 연,연줄 연,연의 단,인연 연)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 …
가선 , 연줄 , 연의(緣衣) , 옷의 가장자리선 , 왕후 육복(王后六服)의 한 가지 · 직물의 가장자리 선의 의미에서, 다른 천과 연결성 때문에 후에 ‘인연(因緣)’의 의미로 …
Source: wordrow.kr
Date Published: 1/26/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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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연 연 緣 – 제타위키
2 한자어[ | ] · 因緣(인연) · 事緣(사연) · 血緣(혈연) · 緣由(연유) · 緣故(연고) · 辭緣(사연) · 惡緣(악연) · 地緣(지연) …
Source: zetawiki.com
Date Published: 1/25/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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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동한자 #99. (緣 인연 연)시리즈
<학습순서>. <한자풀이>. 1) 緣(인연 연):실을(*糸) 이용해서 암돼지(*彑) 숫돼지(*豕) 결혼시키는 인연.. (연분, 인연, 결연 등에 쓰임) *糸 실 사
Source: sophom.tistory.com
Date Published: 11/1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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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연(因緣)이 무슨 뜻이예요? – 목양연가(牧羊戀歌)
인하다. 연분, 등의 어원적인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연은 인(因)과 연(緣)의 복합어 있고, 사전 …
Source: lake123172.tistory.com
Date Published: 6/5/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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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한자] 奇緣(기이할 기,인연 연) – 조선일보
생활한자 奇緣기이할 기,인연 연 자넬 여기서 만나다니 참으로 기연이로군의 기연은 ①起緣 ②奇緣 ③基緣 ④機緣. 奇緣에 대해 살펴보자.
Source: www.chosun.com
Date Published: 11/9/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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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인연 연 한자
- Author: 동네미용실아줌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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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 Published: 2021. 5. 28.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CgelYyHnaT0
[한 週 漢字] 緣(연)-시작과 끝을 함께 맺어가는 것
인연(因緣)은 불가(佛家)에서 유래된 단어다. 모든 것이 생기고 소멸하는 데는 반드시 그 원인이 있어서, 우주 만물이 생겨나고 없어지는 것을 인(因)이라고 하며, 인을 일으키는 여러 간접적인 조건을 연(緣)이라 구별한다. 연은 가는 실을 뜻하는 ‘멱(糸)’이 의미부이고, 가장자리를 뜻하는 ‘단(彖)’이 의미부 겸 소리부로 구성된 한자로 ‘옷의 가장자리를 따라 실로 장식하다’는 의미다. 가장자리는 외부와 맞닿고 연결되는 부분이라 ‘만남·관계·인연’을 상징하게 된 것이다.
중국어에서는 인연을 ‘관계(關係)’라고 표현하는데 ‘관(關)’은 문과 빗장을 실로 묶어 놓은, ‘계(係)’는 고치에서 나온 실이 손가락에 엮여 있는 모습이다. 이 표현에서도 인연은 둘 이상의 사람·사물·현상 따위가 실처럼 얽히고설켜 있는 것임을 표현하고 있다.
중국의 인류 탄생 신화에는 여와(女媧)가 진흙 속에 새끼줄을 집어넣었다 들어 인간을 만들었다는 내용이 있다. 후손들이 번성하고 대를 이어 가는 것을 뜻하는 ‘손(孫)’ 역시 실이라는 매개를 통해 시대와 공간을 넘어 혈연이 길고 면면히 이어짐을 상징한다.
이처럼 연결된 관계를 ‘실’로 드러내는 것은 우리의 전통 혼례에서도 볼 수 있다. 혼인이 정해지면 사주단자를 청실홍실로 감은 뒤 푸른 비단을 홍실로, 붉은 비단은 청실로 감아 보냈다. 이러한 의식은 결혼을 통해 남녀가 소중한 연(緣)으로 묶여 평생 하나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스 신화에서 미궁에 갇힌 테세우스가 길을 찾아 나올 수 있었던 것은 사랑에 빠진 공주 아리아드네가 건네준 실타래 덕분이었다. 이때의 실은 어려운 문제를 해결해 주는 물건을 상징하며, 이러한 뜻은 ‘실타래를 풀다’는 관용어에도 찾아볼 수 있다.
실로 짠 비단은 동서양의 문화가 교류되는 통로 역할을 해서 동양과 서양을 이어 주는 연(緣)이 되기도 했다. 조그만 누에고치 하나에서 뽑아낼 수 있는 실의 길이는 1400m이며, 이 실이 사람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명주로 탄생하기까지 100여 가지 공정을 거친다고 한다. 그런데 이 중 한 가지라도 어긋나면 그 실은 쓸모가 없게 된다. 인간관계도 매사 진실하고 성실한 마음이 있어야만 좋은 인연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
한번 엉킨 실은 정말 풀기 어렵다. 그래서 시작을 잘 맺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얼마나 끝까지 잘 맺는가도 매우 중요하다.
곽현숙 경성대 한국한자연구소 인문한국플러스(HK+) 한자문명연구사업단 연구교수
The Jesus Time
◎ 한자 풀이 – 인연 ‘연(緣)’
김선순 기자 승인 2019.04.19 16:24
http://www.epoch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5139
한자 풀이는 한자의 진수를 소개하는 교양 콘텐츠로 한 글자씩 선택해 한자에 담긴
진정한 의미를 전한다.
‘인연 연(緣)’
설문해자(說文解字, 중국 한나라의 허신이 한자의 형성 과정과 뜻을 부수별로
정리한 책)에 ‘인연 연(緣)’은
‘실처럼 잇거나 끊거나 하는 것은 인연’이라 설명한다.
‘가선 연(緣)’으로도 쓰이며 가장자리 묶음 가장자리를 꾸미다 등을 의미한다.
우선 고대 한자 ‘인연 연(緣)’은 어떻게 성립됐는지 알아보자.
‘緣(연)’은
단(끊을 단 彖)이라는 그릇의 테두리를 묶은 주술용 매듭 실(실 사 糸)을
칭하는 글자다.
이것은 의복의 가장자리를 뜻하는 ‘가선‘이라는 의미와 점을 쳐서 나오는 점괘의
결과를 매듭으로 묶어서 표시해 놓았기에 원인과 결과를 생성하는
‘인연’의 의미가 됐다.
‘실(糸)’로 ‘돼지(彖)’를 묶어 인연을 맺어 준다는 풀이도 있다.
실(사 糸)처럼 잇거나 끊거나(끊을 단 彖) 하는 것은 ‘인연’이라는 것이다.
인연(因緣)은 원인을 의미하는 불교 용어다.
인(因)은 결과를 낳기 위한 내적인 직접적 원인을 의미하고,
연(緣)은 이를 돕는 외적인 간접적 원인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는 양자를 합쳐 원인의 뜻으로 사용한다.
원인을 도와 결과를 낳게 하는 작용 즉 벼에 비유하면 씨앗은 ‘인(因)’이고,
햇빛·물·흙·온도 따위는 ‘연(緣)’이 된다.
연이 닿다. 연을 끊다. 부부의 연을 맺다 등의 의미로 쓰인다.
실생활에 연관되는 언어를 찾아보면
연분(緣分 – 서로 관계를 맺게 되는 인연. 하늘이 베푼 인연)
인연(因緣 – 서로의 관계),
결연(結緣 – 인연을 맺음 또는 그런 관계), 연유(緣由- 까닭) 등이 있다.
고사 성어 연목구어 緣木求魚(緣 가선 연, 木 나무 목, 求 구할 구, 魚 물고기 어)를 소개한다.
맹자(孟子) 양혜왕 편(梁惠王 篇)에, 중국 전국시대 때 50세가 넘은 맹자가
진(秦), 초(楚)와 더불어 전국 제후 가운데에서도 대국인
제(齊) 나라의 선왕에게 갔다.
선왕이 제환공과 진문공의 패도 정치에 대해 의견을 묻자 맹자는 이렇게 말했다.
“왕께서는 천하를 통일하고 오랑캐를 복종시키려는 대망이 있으나 무력으로 대망을 이루려고 하는 것은 나무에 올라가 물고기를 구하는 것과 같습니다.
연목구어는
그 뒤에 재앙을 당하는 일이 없지만 패자가 되려고 하다가 실패하면
나라가 멸망하게 됩니다.”
맹자는 왕에게 백성들이 편안하게 살게 만드는 일부터 힘쓰라고 충고했다.
왕은 진지하게 그의 말에 귀를 기울였다.
연목구어는 ‘나무에 올라 물고기를 얻으려고 한다’는 뜻으로
목적과 수단이 맞지 않아 불가능한 일을 굳이 하려 함을 의미한다.
김선순 기자
인연(因緣)이란 의미 분석
인연(因緣)이란 무엇인가 의미 분석
인연(因緣)이란 인도 범어 (hcnpratyaya)의 번역어로서 불교에서 언급되는 결과를 낳는 내적인 직접 원인이 되는 ‘인(因 hctu)’과 주변에서 이를 돕는 간접적인 원인이 되는 여러 가지 조건을 ‘연(緣 pratyaya)’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한자로는 인연(因緣)이란 인할 “인(因)”과 인연인 “연(緣)”으로서 뜻은 우리말로는 “인하다, 말미암다, 의지하다, 쌓이다. 인하다. 연분, 등의 어원적인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연은 인(因)과 연(緣)의 복합어 이고, 사전적 어원을 찾아보면 “사물들의 사이에 서로 맺어지는 관계”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인연(因緣)은 뜻글자로 상형문자인 한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글자 구성에 대한 의미를 분석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인연 (Karma)의 인은 한자로 因입니다.
인연이란 신비로운 단어가 함축하는 의미의 한자는 입구를 의미하는 구(口)로 그 범위 안에서 팔을 펼치면서 대(大)자로 사람이 뻗는 행동하는 모습 입니다.
정해진 틀(입)을 통하여 관계(행동)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즉 원인이 되는 근거가 있어 무엇이 일어나기 시작 한다고 할 것입니다.
즉 사람을 만나게 되면 자신의 행동 무대에서 연(緣)을 엮어나가게 됩니다.
문제는 이 엮어가는 사람들의 동기 이유가 무엇이고 어떤 것인가 중요 한 것 같습니다
서로가 살아가면서 많은 만남을 만들게 되는 과정에서 인연이라 함은 쉽게 지나치지 않고 마음을 내민 것을 또 다른 마음이 사로잡아서 나름대로 기억되는 생각이라고 하겠습니다.
서로 순수하고 아름다운 마음이 결합하여 질 때만이 연도 아름답습니다.
그렇게 생겨난 인연이라는 것은 인생이라는 어두운 길 위에서라도 하나 둘 켜지는 등불 같은 것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것은 인을 (因)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心)을 세기면 은 (恩)이며 은총 (blessing)이 됩니다.
영어에서는 Karma (인연/연/운명의 의지) 의 어원은 kar =car입니다. 굴러가는 동그란 자동차 바퀴이지요. 자동차 바퀴가 잘 굴러가려면 바퀴 관계가 중요합니다.
인간이 서로에게 살아온 세월이라는 연륜은 인연 앞에서 단순한 숫자의 나열일 뿐 큰 의미를 부여 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서로 만남이라는 조합의 공식에 의한 인연의 모습은 무한하며, 사람마다 각자 인연이란 이름 앞에 동일하지도 못하여 그 의미도 다르게 나타나고 보여 지기 마련입니다.
우리가 인연의 대상과 관계 유지하던 삶의 기간이 순간이었다고 하드라도 의미 있고 내용에 보람된 아름다운 삶을 서로가 보낸 세월이라면 경우의 수를 구하기 위해 만든 수학 조합의 공식에 해당하는 답을 구하는 경우와 같기도 합니다.
이렇게 압축된 경우의 수로 우리가 만들어낸 인연은 영원토록 소중하게 간직하여 나가기에 소중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석가모니(釋迦牟尼)는 이 인연(因緣)의 도리를 자기의 체험을 통해서 깨달음을 가르쳐 설법 한 것이 불교가 창시 된 것입니다.
따라서 불교는 ‘부처님의 가르침’이라고 하지마는, 부처님은 자각한 인간이기 때문에, 즉 불교는 인간(人間)의 가르침입니다. ‘신(神)의 종교’가 아니라, ‘인간(人間)의 종교’입니다. ‘천상(天上)의 종교’가 아니라, ‘지상(地上)의 종교’입니다. 이것이 불교가 기독교와의 비교 되는 점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불교에서 ‘인(因)’과 ‘연(緣)’을 분리해서 말하고 있듯이 “어떤 결과를 만들어 내는 직접적인 원인(因) 이 있고 이런 원인과 함께 협동하여 어떤 결과를 만들어 내는 간접적 연줄 즉 연(緣)에 의해 자연의 모든 사물이 생멸한다.”는 것이 불교의 인연(因緣)의 교리 사상입니다.
인간이 일생 살아간다는 것이 인연의 법칙에 의한 길로 보여지기에 나와 아름다운 인으로 서로 만났다가 연으로 살아가는 인연들을 세월 속에 잊지 못하고 오늘도 가슴속에 담고 살아가고 있나 봅니다.
내사랑하는 사람들이여! 사랑했던 사람들이여! 그리운 사람이여.
혼동한자 #99. (緣 인연 연)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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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순서>
<한자풀이>
1) 緣(인연 연):실을(*糸) 이용해서 암돼지(*彑) 숫돼지(*豕) 결혼시키는 인연..
(연분, 인연, 결연 등에 쓰임)
*糸 실 사
*彐 돼지머리 계 彑
*豕 돼지 시
2) 椽(서까래 연): 나무를(木) 인연지어서(彖) 만들어 놓은 서까래..
(연목, 연단, 연청, 채연 등에 쓰임)
※ 綠(푸를 록)과 緣(인연 연)과 헷갈리시면 안됩니다.
綠(푸를 록) 관련 시리즈는 아래글 참조바랍니다.
2021.05.18 – [혼동한자 시리즈] – 혼동한자 #98. (綠 푸를 록)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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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습하기(첫번째)>
*한자풀이를 순서대로 떠올려보세요^^*
<복습하기(두번째)>
*각 한자의 훈음을 떠올려보세요^^*
<복습하기(세번째)>
*각 훈음의 한자를 떠올려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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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연(因緣)이 무슨 뜻이예요?
▲승려사진 본인 사진입니다.
‘인연(因緣)’이란 단어도 불교의 윤회설과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고요, 우리 기독교에서는 ‘인연’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면 안 되고, 하나님의 ‘섭리’하심이거든요 그럼에도, 많은 성도, 심지어는 목회자와 사모님들조차 글을 쓸 때 인연이란 단어를 거침없이 사용하는 것을 보고 참 안타깝다는 생각을 하고 있어요. 목사님께서 한 번 정리해 보아주신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1. 인연(因緣)의 어원
인연은 인도 범어 (hcnpratyaya)의 번역어로서 결과를 낳는 내적인 직접 원인이 되는 ‘인(因 hctu)’과 주변에서 이를 돕는 간접적인 원인이 되는 ‘연(緣 pratyaya)’을 말하고 있으며, 한자로는 인연(因緣)이란 인할 “인(因)”과 인연인 “연(緣)”으로서 뜻은 “인하다, 말미암다, 의지하다, 쌓이다. 인하다. 연분, 등의 어원적인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연은 인(因)과 연(緣)의 복합어 있고, 사전적 어원을 찾아보면 “사물들의 사이에 서로 맺어지는 관계”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유를 불분하고 인연(因緣)은 불교의 교리에서 나온 용어라는 사실입니다.
불교 창시자는 경전에 이르기를 ‘인(因)과 연(緣)을 보는 자는 법을 본다. 법을 보는 자는 나(佛性)를 보리라’하였습니다. 그러므로 불교가 인연(因緣)의 법을 얼마나 소중히 여기는가를 보여 주는 말입니다.
불교는 모든 존재의 현상 세계는 인연(因緣)이 모여 있을 때 존재하고, 인연(因緣)이 흩어지면 없어지기 때문에 현상세계를 바다위의 파도처럼 부질없는 것이요, 덧없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불교를 허무주의, 또는 염세주의라고도 말하는 것입니다.
결국 인연에 모였다가 인연이 다하여 흩어지면 없어지기 때문에 나와 세상은 실아(自我)도 실상(無常)도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기독교는 없어지는 무상(無常)세계를 믿는 종교가 아니라, 실상(實狀) 있는 세계를 믿는 종교요, 나의 실존이 없는 무아(無我)를 믿는 종교가 아니라, 영생이 있는 자아(自我)를 믿는 종교라는 것이 불교와 기독교의 차이점이라면 차이점입니다.
불교에서는 옷깃만 스치는 인연(因緣)을 맺어지기 위해서는 전생에서 500겁(劫)의 인연이 있어야 한다고 불교에서는 말하고 있습니다. 겁(劫)의 한자적 의미는 오랜 시간이며, 화엄경에서는 1겁이 4억3천2백만 년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불교에서는 오늘의 형편은, 과거에 지은 인연(因緣)으로 인한 것이요, 미래의 모습은 오늘 내가 택하는 인연(因緣)에 달렸다고 생각합니다. 기독교인들은 아무생각 없이 쓰는 인연(因緣)이 불교의 모든 교리 이론의 바탕이 되고 있음을 심각하게 받아 들여야 합니다.
2. 인연(因緣)의 의미
불교의 문화가 얼마나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지 어느 종교에 관계없이 한국인은 “또 인연(因緣)이 있으면 만나겠지요,”, “우리가 만난 것도 다 전생에 인연(因緣)이지요.”라고 아무생각 없이 말들 합니다. 즉 모든 만남을 인연(因緣)으로 돌리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인연(因緣)의 의미이란 무엇일까요? 그것은 부처의 깨달음을 요약하여 설명한다면 연기(緣起)와 중도(中道)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연기(緣起)란 불교의 세계관으로서 모든 존재는 서로 의존하고 관련을 맺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보다 이해하기 쉽게 설한 내용이 십이연기(十二緣起)론으로서 인간의 괴로운 생존이 열두 가지 요소의 순차적인 상관관계에 의한 것임을 설명한 것입니다. 즉 무지(無知)한 무명(無明)을 근본 원인으로 하여 행(行), 식(識), 명색(名色), 육처(六處), 촉(觸), 수(受), 애(愛), 취(取), 유(有), 생(生), 노사(老死)가 순차적으로 있게 된다고 하는 것입니다. 즉 불교의 인간론으로서 윤회의 과정을 십이로 나누어서 설명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기회가 되면 불교(佛敎)의 인간론 90분 강의안 기고하겠습니다.
중도(中道)란 불교에서 거문고 줄을 끊어지지 않게 매고, 튕김 소리가 적당하게 나도록 매는 것을 뜻합니다. 줄을 느슨하게 하면 소리가 안 나고 너무 단단히 매면 줄이 끊어지는 것과 같이 양극단에 치우치지 않는 중정(中正)의 도(道). 석가모니(釋迦牟尼)가 밝힌 수행의 길로서 불교에서 근본적으로 추구하는 사상입니다.
한국인들은 “당신과 나는 전생에 인연(因緣)이 있었나 봅니다.”라는 말을 자주 사용합니다. 이때 인연이란 전생에 내가 당신에게 했던 일과 나에게 했던 일을 의미합니다. 즉 당신과 나는 전생에 어떤 관계를 맺는 일을 한 적이 있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이것이 석가모니가 깨달았다는 연기(緣起)사상입니다. 즉 연기사상은 인연(因緣)사상과 동일하게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그래서 석가는 연기법을 보는 자는 나를 보고, 나를 보는 자는 연기법을 본다고 말했습니다. 연기법은 불교가 이 세상의 현상 세계의 존재의 원리를 말하는 교리입니다.
우리 기독교는 창조론 사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지전능한 하나님께서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했습니다. 그러나 불교는 누구에 의해서 창조된 존재된 것이 아니라, 한 마디로 말해서 연기법 즉, 모든 것은 인연(因緣)에 따라 <생기고>, <없어진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인연을 일으키는 것이 있는 데, 불교에서는 업(業), 번뇌(煩惱)라고 말합니다. 업은 인간의 마음의 작용이 근본이라고 불교에서는 봅니다. 즉, 인간은 마음의 작용에 따라 말을 하고 행동을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업(業), 업보(業報), 업장(業障)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업(業)이 현상세계를 만든다는 연기법은 마음이 세상을 만든다는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의 사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불교의 구원론 핵심은 심심불입니다. 자기 마음속에 불(佛)이 있으며 해탈이 있다는 사상입니다.
이성철 종정스님은 초파일 법문(法問)에서 “만약 자기 밖에서 진리를 구하면 이는 바다 밖에서 물을 구함과 같습니다.”라고 말씀도 심심불사상입니다.
그러나 기독교에서는 “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것은 마음이요(렘17:9)”, 육신의 생각은 육신의 일을 할 수밖에 없고,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라고(롬8:4-7)말씀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불교와 기독교의 인간론의 차이점이라고 생각됩니다.
3.인연(因緣)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한국 대부분의 문화가 불교적(佛敎的)인 정서가 깔려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에 대한 인식이 없으면 기독교 신앙생활을 불교적으로 신앙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생활 속에서 흔히 쓰고 있는 말들 중에 불교의 사상이나 교리가 담겨져 있는 말들이 많이 있는데, 그 중에 인연(因緣)이란 말도 그 하나입니다.
우리가 “만나게 되는 인연(因緣)은 우연(偶然)이 없어 보이지요, 인연이 있으면 만나야 할 사람은 언젠가는 만나게 되는 가 봅니다”라고 말들 합니다.
교회생활 속에서 이러한 것들을 떨쳐 버리는 것은 생활자체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신앙생활의 본질을 회복하는 것이고, 건강한 기독교문화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어느 장로님께서 교회 단합을 강조 하고자 “옷깃만 스쳐도 전생의 인연(因緣)이라고 하시면서 우리 교회에서 이 만남의 인연(因緣)은 우연의 만남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과 섭리 속에서 만남의 인연(因緣)입니다.”라고 한 인사말 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인연(因緣)이란 말을 단순하게 생각하지요 하지만, 인연(因緣)이란 글의 내용을 자세히 들여다본다면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불교(佛敎)의 기본 틀이 되는 교리라는 사실이라는 것입니다.
교회 신앙 단합대회에서 사회를 인도하시는 장로님께서 “이 만남은 하나님께서 인도하심의 만남입니다.”라고 하셨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을 한번 해봅니다.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행 1:8)라고 말씀하신 예수님의 지상명령에 따라 불교(佛敎)권 선교(宣敎)에 전념하면서 느낀 점은 한국교회가 기고자에게 원하는 것은 불교는 “마귀(魔鬼)의 종교요”, “우상(偶像)의 종교요” 라는 것과 한국불교와 승려들의 타락된 모습을 폭로(暴露) 해주기를 원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으로 성도들의 귀는 즐거울 수 있을지라도 혹 불자들이 왔었다면 마음에 큰 상처를 받았을 것입니다. 목사님들의 사생활이 기독교(基督敎) 교리가 될 수 없듯이, 승려의 사생활이 불교(佛敎)의 교리는 될 수가 없다고 기고자는 생각합니다.
이제는 직선적이고 비판적인 전도방법보다는 논리적(論理的)이고 이론적(理論的)인 교리를 비교론적인 전도(磚道)방법이 효과적(效果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불교 교리를 많이 알았으면 합니다.
한국 교회는 불교와의 만남이 불가피합니다. 이제는 불자들이 성도 집을 찾아와서 불교를 적극적으로 포교하는 시대 속에서 야기될 수 있는 종교 간의 갈등이 필연적으로 있을 수밖에 없는 시대에 이를 극복(종교 분쟁 없이)하고, 상호이해 속에서 전도는 절대 절명의 과제입니다.
불교의 사상에 이해가 있으면 전도대상자인 불자가 소승불교(小乘佛敎)를 믿는지, 대승불교(大乘佛敎)를 믿는지, 무속불교(巫俗佛敎)를 믿는지, 보살계를 받은 불자가 인가를 아는 것이 불교권 전도전략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자기 지역의 사찰 수나 불자들이 사찰에서 드리는 예불의 의식을 아는 것도 전도에 많은 도움이 것입니다. 즉 대화가 된다는 것입니다. 불자들과 대화가 되면 그들이 적대시 하지 않음으로써, 복음을 전할 기회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본 기고 글을 통해서 불교(佛敎)권 선교적인 전략 차원에서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인연(因緣)이란 주제 범위를 조금 넘은 점 이해를 바랍니다.
출처: 아멘넷, 서재생 목사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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