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우마 Ptsd 차이 | 정신과의사들이 한결같이 말하는 진.짜. 트라우마 트라우마 치료법 _ 정신건강매거진 4호 401 개의 새로운 답변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트라우마 ptsd 차이 – 정신과의사들이 한결같이 말하는 진.짜. 트라우마 트라우마 치료법 _ 정신건강매거진 4호“?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ppa.pilgrimjournalist.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ppa.pilgrimjournalist.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쿠크닥스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23,037회 및 좋아요 2,722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트라우마는 외상후스트레스장애뿐만 그 외 다양한 부정적인 건강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다. 질환은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이다. PTSD는 임상적인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며, 삶에서 비교한 중대한 사건으로 인한 충격 때문에 발생한다.

Table of Contents

트라우마 ptsd 차이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정신과의사들이 한결같이 말하는 진.짜. 트라우마 트라우마 치료법 _ 정신건강매거진 4호 – 트라우마 ptsd 차이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구독자님들!
이번 정신건강매거진 에서는
정신과의사들이 한결같이 말하는
진.짜. 트라우마 트라우마 치료법에 대해서 준비 했습니다!
끝까지 보신다면
트라우마 치료에 정말 큰 도움이 될것이에요 🙂
영상보기전 \”좋아요\

트라우마 ptsd 차이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PTSD 트라우마 차이 비교 및 어떤 뜻 가지고 있을까? – 생활정보

PTSD 뜻.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를 뜻하는 PTSD는 트라우마로 인해 가장 흔히 발생하는 후유증 유형 중 하나입니다. 즉 그 결과로 …

+ 여기에 보기

Source: blog.iseul.kr

Date Published: 12/28/2022

View: 5528

트라우마와 PTSD – 스마일센터 : 범죄피해 트라우마 통합지원기관

트라우마와 PTSD · 심리치료.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혹은 임상심리전문가를 포함한 심리치료 전 문가를 통해 개인 혹은 집단으로 이루어지는 치료를 말합니다. · 약물치료.

+ 여기에 표시

Source: resmile.or.kr

Date Published: 9/20/2022

View: 6332

트라우마와 기억의 차이점 / PTSD: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 …

기억과 트라우마의 차이. 트라우마(trauma)는 ‘상처’라는 의미의 그리스어 트라우마트(traumat)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정신과 …

+ 더 읽기

Source: mindacademy.tistory.com

Date Published: 11/17/2022

View: 6089

PTSD – 나무위키:대문

<트라우마>의 저자 주디스 허먼은 PTSD 환자를 크게 1) 학대, … 일상의 고통과 삶의 질의 차이는 서로 나란히 놓고 비교하기가 미안할 만큼 크다.

+ 여기를 클릭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6/16/2021

View: 1624

외상 및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 정신 건강 텍사스

일시적으로 고통을 주는 사건과 트라우마를 주는 사건 사이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트라우마는 사람이 해롭거나 위협적인 것으로 인식하고 그 사람의 웰빙에 오래 지속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mentalhealthtx.org

Date Published: 7/19/2021

View: 9803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外傷後 – 障礙, 영어: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PTSD)는 신체적인 … 외상후 스트레스증후군, 트라우마, 외상후 스트레스라고도 한다.

+ 더 읽기

Source: ko.wikipedia.org

Date Published: 11/3/2021

View: 8097

트라우마 사건 경험과 심리적 증상, PTSD 증상, 외상 후 성장의 …

The Relationship of Trauma Event Experience on Psychological and PTSD … 능력의 관계에서 DSM 진단기준과 비진단기준 사건 경험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여기에 표시

Source: www.kci.go.kr

Date Published: 10/15/2021

View: 7291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트라우마 ptsd 차이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정신과의사들이 한결같이 말하는 진.짜. 트라우마 트라우마 치료법 _ 정신건강매거진 4호.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신과의사들이 한결같이 말하는 진.짜. 트라우마 트라우마 치료법 _ 정신건강매거진 4호
정신과의사들이 한결같이 말하는 진.짜. 트라우마 트라우마 치료법 _ 정신건강매거진 4호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트라우마 ptsd 차이

  • Author: 쿠크닥스
  • Views: 조회수 123,037회
  • Likes: 좋아요 2,722개
  • Date Published: 2020. 5. 1.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SvI6q8P4xIk

트라우마와 PTSD, 무슨 차이일까?

트라우마와 PTSD, 무슨 차이일까? 신은진 헬스조선 기자 가 –

가 +

▲ PTSD는 진료가 필요한 질환이다. /게티이미지뱅크

트라우마와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는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트라우마와 외상후스트레스장애는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 혼동해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트라우마와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자.

◇트라우마는 ‘원인’-PTSD는 ‘질환’

트라우마란 개인에게 신체적, 정서적으로 해롭거나 위협이 되는 단일 사건, 여러 사건, 혹은 일련의 상황으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영적 안녕에 부정적 영향이 지속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 자체는 질환이 아니다. 트라우마는 외상후스트레스장애뿐만 그 외 다양한 부정적인 건강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다.

질환은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이다. PTSD는 임상적인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며, 삶에서 비교한 중대한 사건으로 인한 충격 때문에 발생한다. 대다수가 흔히 경험하는 문제는 아니다.

PTSD를 일으키는 사건은 크게 ▲전쟁, 위협적이거나 실제적인 폭력 및 성폭력 등을 ‘직접 경험’한 경우 ▲위협적이거나 심각한 부상, 비정상적인 죽음, 자녀에 대한 의학적 참사 등을 ‘목격’한 경우 ▲가까운 친척 또는 친구에게 일어난 경험에 따라 ‘간접적으로 노출’된 경우로 구분한다. 이러한 사건을 경험하고 나서 침습적 증상(사건 당시의 기억이 수시로 떠오르거나, 꿈으로 반복되는 등의 증상), 회피 증상, 부정적인 인지·감정의 변화 중 한 가지 이상, 각성과 반응의 뚜렷한 변화가 두 가지 이상 나타나고 이것이 1개월 이상 지속하는 것을 PTSD로 진단한다.

◇시간 지나며 회복·성장 가능

다행히 트라우마 경험은 시간이 지나며 완화될 수 있다. 트라우마 경험이 정신적·신체적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점차 회복되기도 하고 외상 후 성장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트라우마 경험 실태 조사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트라우마 경험자의 85.6%가 사건 경험 이후 회복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또한 76.3%는 외상 후 성장을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다만, 실제 트라우마가 충분히 애도 또는 해소됐다고 응답한 비율은 65.1%에 그쳤다. 보사연 연구팀은 “어떤 측면에서 외상 후 성장을 경험한 것처럼 느낄 수 있지만, 그것이 트라우마가 충분히 애도 또는 해소되었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참고자료=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 청장년의 트라우마 실태’

PTSD 트라우마 차이 비교 및 어떤 뜻 가지고 있을까?

PTSD 트라우마 차이 비교 및 어떤 뜻 가지고 있을까?

많은 이들이 혼동하는 의학 용어 중 PTSD와 트라우마가 있습니다. 서로간에 밀접한 연관성이 있어 혼동하기 쉽지만 조금은 차이점이 있는데요. 쉽게 말하자면 트라우마는 원인이며 PTSD는 질환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구분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트라우마 뜻

생명에 위협을 일으키는 사건 및 상황으로 인해 정서적, 신체적으로 좋지 않은 영향이 지속되는 것을 뜻합니다. 다만 트라우마가 곧 질환인 것은 아니며 다양한 부정적 건강문제를 발생시키는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주요 원인으로는 학대와 폭력, 사고, 부상, 자연재해, 전쟁, 테러 등이 있습니다.

PTSD 뜻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를 뜻하는 PTSD는 트라우마로 인해 가장 흔히 발생하는 후유증 유형 중 하나입니다. 즉 그 결과로 나타난 질환에 해당되는 것인데요. 대개 4가지 유형의 증상을 포함합니다. 여기에는 사건에 대한 고통스러운 생각이 수시로 떠오르는 재경험, 사건을 떠올리게 하는 상황이나 사람을 피하게 하는 회피, 부정적인 생각이나 느낌, 초조하거나 불안하고 긴장된 느낌을 느끼게 하는 과민함 등이 있습니다.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 법

만일 위와 같은 증상이 지속 발생한다면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심리치료와 약물치료가 대표적인데요. 개인이나 집단으로 진행되는 인지행동치료, 놀이치료 등이 있으며, 약물 치료의 경우 향우울제, 항불안제 처방을 통해 스트레스와 불안, 우울감 완화에 도움을 받게 됩니다. 이때 약물의 경우 선택 및 복용 방법 기간 등에 관해서는 전문가와 상의를 통해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일센터 : 범죄피해 트라우마 통합지원기관

트라우마(trauma)란?

죽음이나 심각한 부상, 성폭력 등과 같이 생명에 대한 위협적인 사건을 말하며, 신체적·성적 학대, 가정 폭력, 사고, 납치, 폭행, 자연재해, 전쟁, 테러 등이 포함됩니다.

트라우마를 경험한 것, 혹은 이를 목격하거나 알게 되는 것이 후유증을 일으키며, 특히 강력 범죄와 같은 대인관계 상에서 발생하는 트라우마 사건은 심각하고 광범위한 후유증으로 이 어 질 수 있습니다.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는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후유증 중 하나입니다.

트라우마와 기억의 차이점 / PTSD: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 /치료방법

반응형

대구 지하철 화재 참사, 세월호 참사 등 대규모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많은 사람들이 PTSD 외상후스트레스 장애로 정서적인 위기를 경험하며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코로나로 사회적인 재난상황에 있는 요즘,

각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이를 예방하기 위해

코로나격리자들을 대상으로 재난심리지원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트라우마. PTSD에 대해 많이는 들어봤지만 정확히 어떤 것인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트라우마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기억과 트라우마의 차이

트라우마(trauma)는 ‘상처’라는 의미의 그리스어 트라우마트(traumat)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정신과에서는 정신건강에 남기는 충격을 의미하죠.

기억은 특별하게 느껴지는 감각이 없습니다. 또한 사람들 앞에서 목적에 따라 유연하게 이야기할 수 있죠.

그러나 트라우마는 특정한 자극이나 사건이 발생할 경우 갑자기 떠오르며 이야기가 포괄적으로 정리되지 못하고 조각난 상태로 분리되어 저장된다고 합니다.

특정 감각에 대한 감정이 강하게 표출되고 이미지, 소리 감각, 감정에 압도당하는 기분이 듭니다. 예를 들어 큰 교통사고를 당한 뒤에도 계속하여 사고 당시의 차 불빛이나 사람들의 목소리, 특정 고통 등이 반복적으로 떠오르며 큰 두려움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있죠.

일부 사람들은 기억상실상태로 잊어버리기도 합니다.

PTSD :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

– 침습증상 : 외상적 사건을 생활 속에서 재경험함.

예를들어 과거 성폭행을 당한 사람이 가해자와 비슷한 사람을 보면 심장이 뛰거나 땀이 나는 등 생리적 반응을 보이고 심리적으로 고통스러움을 느끼게 되는 것 입니다.

– 회피증상 : 불쾌한 기억과 감정을 회피함.

당시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장소, 활동, 사람들을 피하려고 합니다.

– 인지와 기분의 부정적 변화.

분노, 죄책감, 억울함 등 부정적 감정상태를 느끼며 행복감, 만족감 등 긍정적 감정을 느끼기 어려워집니다.

자신이나 타인에 대해 부정적인 믿음을 갖게 됩니다.

– 관련 정신적 문제들이 동반됨.

심한 외상을 겪은 후 공황발작이나 환청 등을 경험할 수도 있으며 우울증, 불안장애 등의 증상이 동반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이러한 증상들은 사건 경험 후 1개월부터 길게는 30년 후에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감을 느끼거나 오랜 시간이 흘러도 회복되지 않는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PTSD에서 나타날 수 있는 우울감, 감정기복, 불면 등은 약물로 증상조절이 가능하며,

자신과 타인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은 인지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외상 사건에 반복적으로 노출함으로써 외상 사건을 직면할 수 있도록 노출치료가 효과적이며

안구운동민감성소실과 재처리(EMDR)를 통해 신경회로를 자극하여 공포반응을 억제하기도 합니다.

EMDR은 아래의 영상을 통해 직접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안구의 움직임을 통해 시각적 자극을 받아들이는 신경회로가 공포반응을 조절하는 원리입니다.

youtu.be/DALbwI7m1vM

반응형

외상 및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Trauma

사람은 누구나 속상하거나 상처를 주는 경험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험이 단순히 화나게 하고 해로울 수 있는 것 이상인 경우가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고통을 주는 사건과 트라우마를 주는 사건 사이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트라우마는 사람이 해롭거나 위협적인 것으로 인식하고 그 사람의 웰빙에 오래 지속되는 영향을 미치는 모든 사건입니다. 에 따르면 국립 PTSD 센터 약 60%의 남성과 50%의 여성이 일생의 어느 시점에서 트라우마적 사건을 경험합니다. 1 . 에 대한 60 % 남자의 & 50 % 여성의 인생의 어느 시점에서 외상적인 사건을 경험 1 .

사람들은 학대, 전쟁, 범죄, 자연 재해 및 차별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는 많은 출처를 통해 트라우마를 경험합니다. 이러한 경험은 종종 사건 이후 수년간 지속될 수있는 신체적, 정서적 반응을 유발합니다. 트라우마의 영향은 사람의 관계, 일, 건강 및 삶에 대한 전반적인 전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사건을 다르게 경험합니다. 한 사람에게 충격적인 것이 다른 사람에게는 아닐 수도 있습니다.

외상성 사건을 경험 한 후, 두려움을 느끼고 뇌의 “도피, 싸움 또는 동결”시스템에 의해 유발 된 공포 반응에 반응하는 것은 정상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이전보다 더 성급하다는 것을 알게되거나 트라우마를 상기시킬 수있는 특정 장소 나 사람을 피할 수 있습니다. 트라우마를 경험 한 개인은 잠을 자거나 업무에 집중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두려움 반응과 증상은 짧은 시간 후에 사라집니다. 일상 생활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이러한 증상을 계속 경험하는 사람들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PTSD) 진단을받을 수 있습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PTSD)

PTSD는 외상을 경험한 후 일부 사람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장애입니다. 에 따르면 국립 PTSD 센터 약 7-8%의 사람들이 일생 동안 PTSD 진단을 받게 되며, 이는 외상을 경험하는 사람들의 수보다 훨씬 적습니다. 1 . 어떤 사람들에게는 PTSD가 발생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발병하지 않는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히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PTSD의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몇 가지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충격적인 사건 후 공포, 무력감 및 극도의 두려움을 느낍니다.

행사 후 사회적지지가 거의 없음 이벤트 후 추가 스트레스 처리

우울증이나 불안과 같은 기존 정신 건강 또는 약물 사용 상태가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증상은 외상성 사건 발생 후 3 개월 이내에 나타나지만 때로는 증상이 몇 달 또는 몇 년 동안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PTSD 진단을받은 사람들에게 널리 퍼지는 증상의 네 가지 범주 (아래에 자세히 설명 됨)가 있습니다 : 재 경험, 회피,과 각성, 기분과 생각의 변화.

모든 사람이 똑같은 경험을하는 것은 아니지만 PTSD의 공식적인 진단을 받으려면 4 개 모두를 한 달 이상 경험해야합니다.

트라우마나 PTSD를 생각할 때 종종 군사 기반 전투가 떠오릅니다. 이라크에서 전투 작전에 참여하는 군인의 14% 이상과 아프가니스탄에 배치된 군인의 9% 이상이 PTSD 증상을 보고했습니다. 재향 군인에게 제공되는 특정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을 방문하십시오. 베테랑 페이지 .

PTSD는 종종 우울증 , 물질 남용 , 또는 불안. 다행스럽게도 트라우마가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거나 PTSD가 발생하더라도 사람들이 트라우마의 결과를 관리하여 만족스럽고 의미 있는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치료가 포함됩니다. 외상 중심 심리 치료 , 약물 , 그룹 지원.

PTSD의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PTSD 진단을 받기 위해서는 개인이 최소한 한 달 동안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경험해야합니다. “플래시백”이라고하는 현재 순간에 다시 발생하는 것처럼 트라우마 적 사건을 다시 경험합니다. 생생한 악몽은 트라우마의 재 경험이기도합니다.

회피 – 그 사람에게 트라우마를 상기시키는 장소 나 사건에서 멀리 떨어져있는 것과 같은. 과 각성 – 수면에 어려움이 있거나 깜짝 놀라거나 매우 쉽게 깜짝 놀라는 등.

기억력 장애 또는 활동에 대한 관심 상실과 같은 사고 및 기분 문제. 어린 아이들은 성인과 다르게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들이 나타날 수있는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플래시백을 깨우는 대신 악몽

아이가 이미 화장실 훈련을 받았을 때 침대를 적시십시오. 놀면서 트라우마 적 사건을 연기하거나 색칠 할 때 그리기

간병인에게 비정상적으로 집착하는 행동 PTSD를 앓고 있거나 트라우마를 경험 한 사람은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수면 문제

분노

연결 해제 또는 철수

Depression Anxiety

회상

안전하지 않다는 만성적 인 느낌

자살 생각 외상 정보 치료 추가 리소스 맨 위로 돌아가기

외상 정보 치료

외상 정보 치료 모든 유형의 트라우마의 영향을 이해, 인식 및 대응하기 위한 사람 중심의 프레임워크입니다. 모든 사람의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 안전과 치유에 중점을 둡니다. 트라우마 정보 치료의 실행은 재트라우마화에 저항하고 사람들이 통제감과 권한 부여의 감각을 재건하도록 돕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문화적 겸손과 형평성을 기반으로 합니다. 외상 정보 렌즈를 사용하면 의미 있는 지원, 공감 및 연민이 촉진됩니다.

트라우마 정보 변경을 지원하기 위해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트라우마의 유행과 사람, 커뮤니티 및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포함하여 트라우마 정보 치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트라우마 및 형평성 접근 방식과 관련된 학습 기회를 찾고 공유합니다.

트라우마, 신체적, 정신적, 행동적 건강, 약물 남용, 인종, 정체성, 환경, 커뮤니티, 접근성, 편견 등 사이의 교차점을 인식하고 해결합니다. 작업 내에서 트라우마 정보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모든 사람에게 물리적, 사회적, 정서적으로 안전한 작업 환경을 만드십시오.

가정과 직장에서 자기 관리 및 웰빙 활동에 참여하십시오.

진료를 받는 데 어려움이 있거나 건강 플랜에 문제가 있는 경우, 텍사스 보험국 그리고 텍사스 보건복지위원회 옴부즈맨 사무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귀하의 권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출처

미국 재향 군인 업무부 – PTSD 국립 센터

https://www.ptsd.va.gov/understand/common/common_adults.asp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다른 이름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PTSD) 진료과 정신의학, 임상심리학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外傷後 – 障礙, 영어: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PTSD)는 신체적인 손상 또는 생명에 대한 불안 등 정신적 충격을 수반하는 사고를 겪은 후 심적외상을 받아 나타나는 정신 질환이다. 충격후 스트레스장애, 외상성 스트레스장애, 외상후 증후군, 외상후 스트레스증후군, 트라우마, 외상후 스트레스라고도 한다.

주로 일상 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사건에서 벗어난 사건들, 이를테면 천재지변, 화재, 전쟁, 신체적 폭행, 고문, 강간, 성폭행, 인질사건, 소아 학대, 자동차 · 비행기 · 기차 · 선박 등에 의한 사고, 그 밖의 대형사고 등을 겪은 뒤에 발생한다.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는 개인에 따라 다른데, 충격 후 즉시 시작될 수도 있고 수일, 수주, 수개월 또는 수년이 지나고 나서도 나타날 수 있다. 증상이 1개월 이상 지속되어야만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라 진단하고, 증상이 한달 안에 일어나고 지속 기간이 3개월 미만일 경우에는 급성 스트레스 장애에 속한다.

‘traumatic’의 영문 번역이 ‘정신적 외상의'[1][2]이므로, 정확한 번역은 ‘정신적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가 타당하나, ‘정신적’이란 말이 빠짐으로 인해 자칫 육체적 외상 후 발생하는 질병으로 오인될 가능성이 있다.

예시 [ 편집 ]

7개월 전, D씨는 친구와 함께 밤낚시를 하러가던 중 큰 교통사고를 당하게 되었다. D씨는 갈비뼈가 부러지는 등의 중상을 입었으나 운전을 하던 친구는 불행하게도 죽고 말았다. 그 이후로 D씨는 두려움 때문에 자동차 운전을 할 수가 없을 뿐아니라 평소에도 신경이 예민해져서 자동차가 지나가는 소리만 들어도 깜짝깜짝 놀라게 되었다. 요즘은 죽은 친구가 나타나는 꿈을 자주 꾸면서 제대로 잠을 이루지 못하고 있으며, 교통 사고 당시 피투성이 된 친구의 모습이 떠오르면서 심한 정신적 고통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3]

증상 [ 편집 ]

증상은 외상사건(traumatic event)을 일으키고 3개월 내에 발생하지만 몇년 후까지 시작되진 않는다 전형적인 사례로서 PTSD 환자는 트라우마 관련 사건과 정서, 사건을 논의하는 것 자체를 회피하고, 사건에 대한 기억상실을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사건은 관입적(intrusive) 반복적인 기억, 해리(dissociative)를 통한 트라우마를 완화하는 에피소드들(플래시백flashback), 악몽 등을 통하여 환자는 사건을 경감시킨다. 외상사건 후 증상이 생기지만, 증상은 트라우마가 PTSD로 밝혀진 후에 1개월 이상,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거나 임상 수준의 고통을 야기하는 정도로 지속된다. 단, 1개월 이내로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기능부전이나 스트레스는 급성 스트레스 장애(acute stress disorder)일 수 있다. 일부는 외상사건 이후 외상 후 성장(posttraumatic growth)를 경험하기도 한다.

증상은 과민반응(hyperalertness, hyperarousal)과 충격의 재경험(Re-experience or intrusion), 감정 회피 또는 마비(avoidance or emotional numbness)로 나타난다. 과민반응은 쉽게 깜짝 놀라고 불안해하며 잠을 자지 못하고 집중이 어려운 증상이 나타난다. 베트남 참전 용사의 경우 항상 벽쪽에 등을 대고 있고, 강간을 당한 사람의 경우는 범인이 있는 것처럼 경계한다. 충격의 재경험 증상은 사건에 대한 기억이나 꿈, 환각이 재연되어 실제와 같이 느끼고 신체적 증상이 나타난다. 기억이 거의 없는 경우도 있는데 그런 경우에도 비슷한 상황에 처하면 신체적 증상이 나타난다. 감정 회피 또는 마비의 증상은 정상적인 감정이 없어지는 것을 뜻하는데 비현실적인 감정만 들기 때문에 분노와 피해의식, 수치심이 들게 된다.

또한, 두통이나 소화불량, 구토, 위통, 수전증, 호르몬의 변화로 인하여 알레르기와 같은 현상도 생기고, 화장실에서 배변을 하는 게 어려워지고 떨어지기 싫어하는 이별 불안과 학교 공포, 외부인 공포 등 다양하게 나타난다. 비현실적인 감정 때문에 알코올과 약물에 의존하여 남용 및 중독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고 자율신경계 장애가 나타난다. 때로는 환각이 보이고, 해리성 장애나 공황 발작이 같이 나타난다. 나이가 어린 경우에는 경험에 대한 꿈이 아니라 귀신에 대한 꿈을 꾸게 되기도 한다.

진단 기준 [ 편집 ]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와 급성 스트레스 장애의 진단기준(DSM-5)[4] 은 다음과 같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 편집 ]

A. 개인은 다음의 두 가지가 존재하는 외상적 상황에 노출되었다.

1.실제적인 죽음이나 생명을 위협하는 사건들, 혹은 심한 부상, 자신과 다른 사람의 신체적 온전성에 대한 위협을 경험, 목격하거나 직접 직면한 적이 있다. 2. 개인의 반응은 강한 두려움, 무력감, 혹은 공포를 포함한다.

B. 외상적인 사건은 계속해서 다음의 하나(또는 그 이상)로 재경험된다.

1. 영상, 사고들 혹은 지각들을 포함하는 사건에 대한 반복되고 침습적인 고통스러운 회상 2. 그 일에 대해 반복되는 고통스러운 꿈을 꾼다. 3. 외상적인 사건이 실제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행동하거나 느낌(그 경험이 되살아나는 기분, 착각, 환각,그리고 해리적인 flash back 삽화 등, 이는 각성상태 또는 중독상태에서 생길 수 있다. 4. 외상적인 사건의 일면과 유사하거나 상징하는 내부 혹은 외부적인 단서에 노출될 시의 강한 심리적 고통 5. 외상적인 사건의 일면과 유사하거나 상징하는 내부 혹은 외부적인 단서에 노출될 시의 생리적 반응

C. 외상과 연관된 자극에 대한 지속적 회피와 일반적 반응의 둔화(외상 전에는 존재하지 않았음). 다음의 세 가지(혹은 그 이상)로 나타남.

1. 외상과 관련된 사고, 느낌, 혹은 대화를 피하려는 노력 2. 외상에 대한 회상을 일으키는 활동들, 장소들 혹은 사람을 피하려는 노력 3. 외상의 중요한 측면을 회상할 수 없음 4. 중요한 활동에서 흥미 혹은 참여의 현저한 감소 5. 다른 사람들에서 동떨어지거나 격리된 느낌 6. 제한된 범위의 감정(예:사랑이란 느낌을 가질 수 없음) 7, 단축된 미래에 대한 감각(예: 직업, 결혼, 자녀 또는 정상적 수명에 대해 기대하지 않음)

D. 증가된 각성에 의한 지속적인 증상들(외상 전에는 존재하지 않았음). 다음의 두 개(혹은 그 이상)로 나타남.

1. 입면이나 수면유지의 곤란 2. 흥분성 혹은 분노의 표출 3. 집중장애 4. 과도각성 5. 과도한 놀람 반응

E. 이 장애( 기준 B,C,D의 증상 )의 기간은 한 달 이상이다.

F. 이 장애는 사회적,직업적,혹은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들에서 임상적으로 중요한 고통이나 장애를 일으킨다. 또한 호르몬의 변화로 인한 생리적, 임상적 현상이 다양하게 발생한다. (두통이나 식욕부진, 소화불량, 피부병 등)

급성 스트레스 장애 [ 편집 ]

A. 개인은 다음 두 가지의 이상적 사건에 노출되어야 한다.

1. 개인은 실제적인 죽음이나 죽음의 위협 또는 심한 부상, 자신과 다른 사람의 신체적 온전성에 대한 위협을 경험 혹은 목격하거나, 직접 직면한 적이 있다. 2. 개인의 반응은 강한 두려움, 무력감, 혹은 공포를 포함한다.

B. 고통스러운 상황을 경험하고 있거나, 그 뒤에 개인은 다음의 세 가지(혹은 그 이상)의 해리성 증상을 가진다.

1. 감정 반응의 둔화, 이탈 혹은 무반응을 주관적으로 느낌 2. 주위 환경의 인식이 감소(예: ‘멍하게 있음’) 3. 비현실감 4. 이인증 5. 해리성 기억상실(즉, 외상의 중요한 면을 회상하지 못함)

C. 다음 중의 적어도 한 가지 방식 이상으로 외상적인 사건이 계속 재경험된다.

반복되는 영상들, 생각들, 꿈, 착각, 플래시백(혹은 재경험 flash back), 혹은 경험이 되살아나는 기분 혹은 외상적 사건을 회상하게 하는 사람을 만날 때 고통

D. 외상을 회상시키는 자극을 과도하게 회피함(예: 사고, 감정, 대화, 활동, 장소, 사람)

E. 과도한 불안, 증가된 각성(예: 잠을 잘 못 이룸, 짜증을 잘 냄, 집중력 장애, 과도한 주위 탐색, 증가된 놀람 반응)

F. 이 장애가 사회적, 직업적, 혹은 기능이 다른 중요한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중요한 고통 혹은 손상을 일으키고 혹은 개인이 가족들에게 외상적 경험을 이야기 함으로써 조력을 구하거나 개인적인 자원을 동원하는 것 같은 몇가지 필요한 임무를 수행하는 개인의 능력에 손상을 일으킨다.

G. 증상은 최소 2일이상 최장 4주간 지속되며 사고 후 4주 이내에 시작된다.

H. 이 장애는 물질의 직접적인 생리학적인 영향(예: 약물남용이나 처방) 혹은 일반적 의학적 상태에 의한 것은 아니다. 기존의 장애가 단순히 악화된 것은 아니고, 단기 반응성 정신병으로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치료 [ 편집 ]

급성 스트레스 장애의 경우는 치료를 시작하면 회복이 매우 빠른 편이며, 정신과적 장애가 잘 나타나지 않는다. 하지만 정신과적 장애가 나타나거나 원래 가지고 있었던 경우는 만성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 증상은 30% 정도가 회복되며 40%가 가벼운 증상으로 판명되며 나머지 30% 정도는 증상이 심한 경우로 치료가 계속 필요하다. 정신과적인 치료는 사고 후에 몇 주 안에 시작해야 하며, 인지치료 및 행동치료, 최면치료, 집단치료, 약물치료, 신경차단 치료요법 등의 방법으로 치료한다. 약물은 삼환계 항우울제와 단가아민 산화효소억제제(MAO inhibitor),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프로작)같은 항우울제나, 항경련제(carbamazepine, valporic acid)를 복용한다.[출처 필요]

임상 연구 [ 편집 ]

MDMA는 1985년 미국에서 범죄 화되기 전에 다양한 적응증에 대한 환각 치료에 사용되었다. 범죄 화에 대응하여 MDE를 법적 처방 의약품으로 개발하기 위한 비영리 의약품 개발 기관으로 Psychedelic Studies를위한 종합 협회가 설립되었다. 심리 요법에서 부속물로 사용.[5] 마약은 두려움을 줄임으로써 심리 요법을 촉진하고 사람들이 감정적으로 압도 당하지 않고 외상적 기억을 재처리하고 받아 들일 수 있도록 한다. 이 치료에서 사람들은 약물의 급성 활동 기간 동안 확장 심리 치료 세션에 참여한 다음 치료 시설에서 밤을 보낸다. 약물 치료 세션에서 치료사는 지침이 아니며 환자의 내부 경험을 탐구하는 데 도움을 준다. 사람들은 마약 지원 세션 이전의 표준 심리 치료 세션에 참여하고 마약을 이용한 심리 요법을 마친 후에 마약과 자신의 경험을 통합 할 수 있도록 돕는다.[6] MDMA 보조 정신 치료제의 2 상 임상 시험은 2016년 11월 말에 발표되었다.[7] 인디애나 대 의과 대학의 연구원은 미래에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한 진단을 보다 정확하게 할 수 있는 유전자 마커 집단으로부터 혈액 검사를 개발했다. 연구원들은 10년간의 장기 연구의 일환으로 250 명 이상의 군인을 모집했고 이 연구는 Molecular Psychiatry 저널에 실렸다.[8][9]

같이 보기 [ 편집 ]

각주 [ 편집 ]

트라우마 사건 경험과 심리적 증상, PTSD 증상, 외상 후 성장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능력의 매개효과

본 연구에서는 트라우마 사건 경험과 심리적 증상, PTSD 증상, 외상 후 성장, 스트레스 대처능력의 관계에서 DSM 진단기준과 비진단기준 사건 경험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성인 796명을 연구대상으로 트라우마 사건 경험, 스트레스 대처능력, 심리적 증상, PTSD 증상, 외상 후 성장을 측정하였다. 각 변인들 간의 상관을 분석하였으며, 트라우마 사건 경험이 심리적 증상, PTSD 증상, 외상 후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스트레스 대처능력의 매개모형을 검증하고 DSM 진단기준 여부에 따른 매개효과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DSM 진단기준사건 및 DSM 비진단기준사건과 심리적 증상, PTSD 증상, 외상후성장과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능력의 하위요인인 역기능대처는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둘째, DSM 비진단기준사건과 심리적 증상, 외상 후 성장 간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능력의 하위요인인 문제중심 대처는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DSM 진단기준과 비진단기준 사건 경험과 PTSD 증상, 심리적 증상, 외상후성장의 관계에서 역기능 대처의 매개효과는 DSM 진단기준 여부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하였다.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between DSM and non-DSM events in relationships of trauma experience, psychological symptoms, PTSD symptoms, posttraumatic growth and stress coping abilities(i.e., problem-focused and dysfunctional coping). Data of 796 adults completed questionnaires that measured traumatic events, stress coping abilities, psychological symptoms, PTSD symptoms and posttraumatic growth was been employed for this study. The correlations between each variable were analyzed and mediation of stress coping abilities was verified. Moreover, the difference in mediation effects according to the DSM and non-DSM criteria events was compared. (1) Dysfunctional coping mediated relationships between DSM events, psychological symptoms, PTSD symptoms and posttraumatic growth, as well as relationships between non-DSM events, psychological symptoms, PTSD symptoms, and posttraumatic growth. (2) Problem-focused coping mediated relationships between non-DSM events, psychological symptoms and posttraumatic growth. (3) Differences between DSM and non-DSM events with regards to mediation of dysfunctional coping was statistically insignificant. Discussions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were provided.

키워드에 대한 정보 트라우마 ptsd 차이

다음은 Bing에서 트라우마 ptsd 차이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정신과의사들이 한결같이 말하는 진.짜. 트라우마 트라우마 치료법 _ 정신건강매거진 4호

  • 동영상
  • 공유
  • 카메라폰
  • 동영상폰
  • 무료
  • 올리기

정신과의사들이 #한결같이 #말하는 #진.짜. #트라우마 #트라우마 #치료법 #_ #정신건강매거진 #4호


YouTube에서 트라우마 ptsd 차이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정신과의사들이 한결같이 말하는 진.짜. 트라우마 트라우마 치료법 _ 정신건강매거진 4호 | 트라우마 ptsd 차이,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See also  Xl 07 Excel Stk 40103 | Đề 07 - Excel Nâng Cao 153 개의 정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