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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나라수마나라(The Sound of Magic,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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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나라수마나라 – 나무위키:대문
마술을 소재로 한 로맨스 판타지 웹툰. 작가는 하일권. 2. 줄거리[편집]. 따뜻한 감성의 하일권 작가 2010 작품 …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9/1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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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나라수마나라(드라마)/등장인물 – 나무위키:대문
리을(류민혁) · 지창욱 (아역: 남다름) · KENN · 본작의 남주인공. 1993년생. 30세. 원작에서는 자음 “ㄹ”이 이름이다. 본명은 류민혁. ; 윤아이 · 최성은 ( …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12/11/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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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나라수마나라 | 넷플릭스 공식 사이트 – Netflix
안나라수마나라. 2022 | 12+ | 시즌 1개 | 드라마. 버려진 유원지에 사는 마술사. 힘겨운 현실 속에서 너무 빨리 어른이 돼버린 고등학생에게 마법 …
Source: www.netflix.com
Date Published: 2/2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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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나라수마나라 – 네이버 시리즈
안나라수마나라. 평점9.8. 관심. 0; 공유. 완결; 드라마; 그림하일권; 출판사하일권; 전체 이용가. 철없는 마술사를 만난 한 소녀의 성장 드라마.
Source: series.naver.com
Date Published: 2/2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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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나라수마나라, 몰아볼까?] 살짝 ‘유치’해도(×) 위로받기 원하면 …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안나라수마나라>는 지난 5월 6일 6회가 모두 공개됐다. 현실의 고단함과 비루함에 힘들어하는 주인공 윤아이(최성은)가 문 …
Source: www.hani.co.kr
Date Published: 9/1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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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나라수마나라’ 시청시간 세계4위… 뮤지컬로 K드라마 지평 …
‘안나라수마나라’가 넷플릭스가 공식 집계하는 주간 시청시간 톱10 순위에서 18일 비영어 시리즈 세계 4위에 올랐다. ‘안나라수마나라’는 지난 6일 공개 …
Source: www.chosun.com
Date Published: 7/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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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나라수마나라’ 감독 “넷플릭스 세계 4위? 실감 안나…공감 …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안나라수마나라'(연출 김성윤, 극본 김민정)는 꿈을 잃어버린 소녀 윤아이(최성은 분)와 꿈을 강요받는 소년 나일 …
Source: biz.chosun.com
Date Published: 7/1/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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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나라수마나라 1 | 하일권 | 소담출판사 – 교보문고
연재 당시 총 조회 수 1천만이라는 폭발적 인기를 얻으며 ‘2008 대한민국 만화대상 신인상’을 수상한 화제의 웹툰 의 작가… , 작가 하일권 웹툰 『안나라수마나라』 …
Source: www.kyobobook.co.kr
Date Published: 4/29/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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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①] `안나라수마나라` 김성윤 감독 “뮤직드라마, 도 …
[인터뷰①] `안나라수마나라` 김성윤 감독 “뮤직드라마, 도 아니면 빽도” – 스타투데이, 작성자-김소연, 섹션-hot-issues, 요약-`이태원 클라쓰`로 …Source: www.mk.co.kr
Date Published: 10/11/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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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안 나라 수마 나라
- Author: 무비콕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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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 Published: 2022. 5. 7.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Ne2zjuPpnCQ
Annarasumanara: Thanh âm của phép thuật
Sống trong một công viên giải trí bỏ hoang, vị ảo thuật gia xua đi những rắc rối và mang lại hy vọng cho cô thiếu nữ vỡ mộng đang chịu đựng những thực tế khắc nghiệt.
1. Em có… tin vào ảo thuật? 69ph Ri Eul đáp lại tiếng kêu cứu trong thầm lặng của Yoon Ah Yi. Anh xuất hiện đúng lúc cô cần và khiến cô tự hỏi: liệu anh có đúng là một ảo thuật gia?
2. Đừng để em mơ thêm nữa 69ph Quyết tâm vạch trần những bí mật của Ri Eul, Baek Ha Na cầm máy ảnh bước vào công viên giải trí rồi chụp Ah Yi ở bên trong. Na Il Deung rủ Ah Yi học chung.
3. Vòng quay ngựa gỗ 63ph Il Deung và Ah Yi thỏa thuận để cố gắng giúp cuộc sống của nhau trở nên dễ dàng hơn. Nghi ngờ về Ri Eul, Il Deung bí mật bám theo khi Ah Yi đến học ảo thuật.
4. Trở thành người lớn 73ph Il Deung bắt đầu đặt câu hỏi về con đường của mình. Ha Na phát hiện ra thước phim động trời trong máy quay lén ở phòng của Ri Eul. Ah Yi tìm được niềm an ủi từ tương lai.
5. Lời nguyền của đường nhựa 62ph Ha Na khiến Ri Eul tức điên khi lén thu thập bằng chứng trong phòng của anh. Cảnh sát tra hỏi Ah Yi về kẻ tình nghi khoác áo choà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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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나라수마나라, 몰아볼까?] 살짝 ‘유치’해도(×) 위로받기 원하면(○)
지난 6일 공개한 판타지뮤직드라마
뮤지컬 가미…한국 반응 약했지만, 인도서 인기
넷플릭스 제공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는 지난 5월 6일 6회가 모두 공개됐다. 현실의 고단함과 비루함에 힘들어하는 주인공 윤아이(최성은)가 문을 닫은 유원지에 사는 정체불명 마술사 리을(지창욱)을 만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음악을 섞은 판타지 뮤직 드라마다. 등으로 유명한 하일권 작가의 원작 웹툰을 김민정 작가가 집필하고 를 연출한 김성윤 감독이 연출했다. 공개 당시 한국에서 생각보다 큰 화제가 되지는 않았다. 그런데 인도에서 인기가 대단하다고 한다. 판타지에 음악을 섞은 시도는 어떨까. 이참에 다시보기를 해야 할까? 평가단이 대신 몰아봤다.
넷플릭스 제공
판타지 장르에서 뮤지컬 요소를 더한 것이 묘수다. 하늘을 날거나 마술이 마법처럼 변하는 광경에 음악이 더해져 훨씬 자연스럽다. 구멍 난 스타킹을 신고, 남은 음식을 챙기는 등 가난 때문에 힘겨워하는 윤아이의 현실은 다소 신파적이다. 하지만 이런 현실은 그 앞에 나타난 마술사와 나일등 같은 캐릭터들이 뒤집는다. “당신은 마술을 믿습니까”라고 묻는 마술사는 아이 같고, 한참 꿈꿔야 할 나이에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며 살아가는 윤아이는 어른 같다는 게 비교 점을 만든다. 부모를 잘 만나 일등만 하지만 윤아이를 좋아하고 돕는 현실적인 나일등은 어른과 아이를 반반 섞어놓은 듯하다. 이렇게 선명한 캐릭터들이 엮어가는 꿈과 현실, 마술과 트릭, 마법과 거짓 같은 이야기들이 흥미진진하게 다가온다.
드라마는 성적이나 돈 같은 숫자로 대변되는 기성사회의 관점과 꿈이나 마술 같은 순수한 아이들의 관점을 병치시킨다. 마술사가 마술하는 건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려는 것이지만, 기성 사회는 그것을 일종의 눈속임이나 사기로 본다. 이러한 대결 점이 현실에 대한 문제의식을 첨예하게 드러낸다. 아버지의 재력과 지위로 아스팔트로 포장된 길만 달려왔던 나일등이 이 길의 끝이 자신의 행복이 아니라는 걸 깨닫고, 진짜 가고 싶은 꽃밭이 가득한 길을 찾아 마술의 세계에 빠져든다. 나일등의 서사는 교육 현실에 대한 이야기면서 빠르고 높게만 달려가는 이들을 성공한 삶으로 상정하고 그들의 말만 듣는 사회 시스템을 비판한다. 이 작품 결국, 꿈이나 행복, 돈과 지위 같은 현실적인 성취를 원하게 된 세태에 화두를 던지는 작품으로도 다가온다.
▶현실에서 벗어나 잊고 있던 꿈을 생각하고 싶다면, 그렇게 위로받고 싶다면.
지창욱이 미스터리하고 동화 같으면서도 가면을 벗기고 나면 드러나는 처절한 현실까지 잘 소화해냈다. 에서 만만찮은 연기를 선보인 최성은도 윤아이가 가진 슬픔을 잘 표현했다. 인도에서 이 작품이 선전하고 있다. 음악이 접목된 콘텐츠 분야 역시 충분히 경쟁력 있다는 걸 보여줬다.
넷플릭스 제공
오늘 하루를 무사히 살아내서, 그런 하루하루가 쌓여서 그저 ‘평범한 어른’이 되는 게 꿈인 아이들이 존재한다. 이유는 다양하다. 가난 때문에, ‘정답’만 따라가라는 주입식 교육 때문에 ‘나 자신’을 죽여야 하는 현재가 너무 힘들어서 등. 어른들은 아이 시절 ‘동심’을 말하지만, 사실 아이들의 현실은 어른들의 세계가 참혹할수록 더 크게 타격받는다.
▶
원작 감동 파괴 없이 즐길 수 있으니 추천!
는 ‘나이만 먹었을 뿐 어른답지 못한’ 어른들 때문에 비참한 상황에 놓인 아이들이, “나를 믿어주는 단 한 사람”의 존재 덕분에 성장하는 이야기다. 나 자신을 믿는 일, 나 자신을 믿어주는 사람을 만난다는 일이 삶에서 얼마나 마술·마법 같은 환상적인 일인지를 뮤지컬 형식으로 표현한다. 2D인 원작 웹툰이 ‘흑백의 현실’과 ‘마법 같은 일이 펼쳐지는 총천연색 장면’을 나눠서 연출했다면, 실사화 드라마는 뮤지컬 형식을 통해 마술을 강조했다. 유원지를 중심으로 한 공들인 컴퓨터그래픽(CG) 등을 보면, 원작의 감동을 충실히 재현하려고 노력한 게 보인다. 앵무새 ‘미녀’의 연기를 포함해, 모든 출연자의 연기가 과하지 않게 잘 녹아든다.
글쎄… 어째 청소년 드라마 느낌도….
초반부는 지루하고 다소 유치한데 중반을 넘어서부터 흥미진진해진다. 전개가 좀 더 빠르게 흘러갔으면 어땠을까 싶다. 윤아이의 환경과 마술사를 둘러싼 소문을 설명하느라 너무 많은 시간을 내준 것 같다. 작품에 관해 어떤 정보도 없이 보다가 배우들이 갑자기 춤추고 노래하면 몸이 ‘얼음’이 된다. 드라마가 끝날 때까지 익숙해지지 않을 수도 있다. 곡 대부분이 잔잔한데, 오히려 흥겹고 신났으면 화제를 모았을 것 같다. 마술사의 비밀이 성적을 강요하는 환경과 관련 있다는 게 생각하기에 따라 의견이 나뉠 것도 같다. 마술, 놀이공원 등 어린 시절을 떠올리게 하는 동화 같은 배경과 총천연색의 컴퓨터그래픽 등은 보는 것만으로 기분 좋게 만든다. 윤아이와 마술사를 괴롭히는 ‘빌런’ 역할을 하는 학생을 연기한 배우 지혜원의 마스크가 신선했다. ▶
남지은 기자 [email protected]
안나라수마나라 1 – 교보문고
연재 당시 총 조회 수 1천만이라는 폭발적 인기를 얻으며 ‘2008 대한민국 만화대상 신인상’을 수상한 화제의 웹툰 의 작가 하일권이 너무도 일찍 어른이 되어버린 윤아이와 어른이 되어서도 아이로 남고 싶어 하는 철없는 마술사의 마술 같은 성장 스토리를 담은 『안나라수마나라』로 돌아왔다. 전작 『삼봉 이발소』와 『3단 합체 김창남』, 『두근두근 두근거려』에서 ‘외모 콤플렉스’, ‘왕따 문제’, ‘소통 문제’ 등 주로 소외되고 상처 입은 청소년들의 마음속 깊은 고민들을 잘 풀어낸 감성적인 만화로 많은 이들을 위로했던 그는 신작 『안나라수마나라』에서도 누구나 학창 시절에 한 번쯤 느꼈을 법한 감정과 고민을 사실적으로 하지만 환상적으로 그려낸다.어린 나이에 빚쟁이에게 쫓기고, 돈을 벌기 위해서라면 자존심까지 버리는 소녀 윤아이와 오직 성공한 삶을 위해 악착같이 1등을 유지하는 소년 나일등. 이 둘의 공통점이라면 둘 다 커서 멋진 어른이 되고 싶어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이들이 말하는 멋진 어른이란 돈을 많이 벌고, 남들이 무시하지 않는 어른, 모두가 부러워하고 인정하는 전형적인 ‘어른’이다. 이들이 보기에 마술사 ‘리을’은 세상 사는 데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마술 따위나 하는, 철없고 한심한, 그저 실패한 ‘어른’일 뿐이다. 하지만 윤아이와 나일등은 자기가 진짜 마술사라고 주장하는 이 마술사를 만나면서 조금씩 변하기 시작한다. 어린 나이에 감당하기 힘든 버거운 현실에 지쳐가던 윤아이는 “하고 싶은 것만 하라는 게 아니라, 하기 싫은 일을 하는 만큼 하고 싶은 일도 하라.”는 마술사의 말에 잊고 있었던 소중한 감정들을 떠올리고 조금은 유치하고, 조금은 하찮게 느껴지던 마술 연습을 시작한다. 그리고 사회에서 인정받는 좋은 어른이 되기 위해 쉬지 않고 달려왔던 나일등은 ‘좋은’ 어른이 무엇인가에 대한 갈등을 하고 앞만 보고 달리느라 자신이 놓치고 있었던 것들을 되돌아보게 된다.『안나라수마나라』는 너무도 일찍 어른이 되어버린 윤아이, 빨리 커서 성공한 어른이 되고 싶어 하는 나일등과 여전히 아이로 남고 싶어 하는 마술사의 대비를 통해 ‘어른’, 특히 ‘좋은 어른’이란 과연 무엇이냐는 질문을 독자들에게 던진다.“마술사 되면 뭐 먹고 살래? 마술을 하면 대체 뭐가 남니? 그런 걸 하면 누가 알아줄 것 같니?”라 묻는 어른들에게 나일등은 이렇게 반문한다. “꼭 뭐가 남아야 해요? 아무것도 안 남아도 그냥 하면 안 돼요?”어른들 때문에 어른이 되어버린 아이와 일등이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청소년들의 모습이며, 아스팔트 길 위에서 보이지 않는 막연한 성공을 위해 쉼 없이 달리고 있는 모습 또한 우리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나일등이 차디찬 아스팔트 길 위를 정신없이 달리는 동안, 윤아이가 아이이길 포기한 시간 동안에, 끝없이 펼쳐진 꽃밭에서 마술사는 계속 노래하고 있었다. 속력을 늦추고 천천히 가야만 비로소 보이는 풍경, 그 아름다운 풍경을 지금의 우리는 일등이처럼 앞만 보고 달리느라 보지 못하고 지나치는 건 아닐까.작가가 작품들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들은 어쩌면 뻔한 것일지도 모른다. 외모보다는 마음이 중요하고, 현실에 순응하기보다는 꿈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그는 이 뻔하지만 잊기 쉬운 주제들을 결코 뻔하지 않고 아름답게 전달한다. 우리 아이들이 차가운 아스팔트 길이 아닌 아름다운 꽃길을 달리며 자유롭게 꿈을 꿀 수 있는 그 날을 기대해본다. 그럼 이제 『안나라수마나라』의 마법에 빠져보자. 당신…마술을 믿습니까?단칸방에서 부모님 없이 동생과 둘이 살며, 정부보조금과 아르바이트해서 번 돈으로 겨우겨우 버텨가는 여고생 윤아이. 스타킹 하나 살 돈도 없는 가난 때문에 자존심 다 버리고 억척같이 살아간다. 한때는 마술사가 꿈이기도 했지만 하루하루 살아가기에 급급한 아이에게 마술은 사치일 뿐이다. 어느 날, 본인이 진짜 마술사라고 주장하는 한 남자가 나타나서 같이 마술을 하자고 권유한다. 지극히 현실적인 아이는 마술사를 외면하지만 어느새 현실을 외면하고 마술을 배우고 싶어 하는 자신에게 혼란을 느낀다.한편, 대한민국 0.01%의 수재로 좋은 집, 좋은 환경에서 태어난 데다 얼굴도 잘생겨서 모두들 부러워하는 윤아이와 같은 반 남학생 나일등. 나일등의 인생 목표는 판사나 검사가 되어서 부유하고 멋진 어른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우연히 마술사의 마술을 보게 된 후로 머릿속에서 그 장면이 떠나질 않는데……. 닫기
[인터뷰①] `안나라수마나라` 김성윤 감독 “뮤직드라마, 도 아니면 빽도”
스타투데이 > [인터뷰①] ‘안나라수마나라’ 김성윤 감독 “뮤직드라마, 도 아니면 빽도” 기사입력 2022.05.31 07:01:02 | 최종수정 2022.05.31 08:52:04
김성윤 감독이 ‘이태원 클라쓰’에 이어 ‘안나라수마나라’로 글로벌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제공| 넷플릭스
지난 6일 넷플릭스를 통해 전세계에 공개된 ‘안나라수마나라'(연출 김성윤)는 경제적 여려움으로 꿈을 잃어버린 소녀 윤아이(최성은 분)와 꿈을 강요받는 소년 나일등(황인엽 분) 앞에 어느 날 갑자기 미스터리한 마술사 리을(지창욱 분)이 나타나 겪게 되는 이야기를 담은 판타지 뮤직 드라마다.
넷플릭스가 일주일간 가입자들의 총 시청시간을 기준으로 직접 집계하는 ‘넷플릭스 톱10’에 공개 후 3일간 스코어 만으로 8위에 랭크인 됐다. 5월 둘째주 랭킹에서는 순위가 올라 4위에 이름을 올렸다.
김성윤 감독은 최근 매일경제 스타투데이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시청률처럼 객관적인 수치가 안 나온다고 생각했는데 순위 기사가 나더라. 넷플릭스 전세계 4위라는데 실감이 안났다”며 얼떨떨해 했다. 그러면서 “그냥 어렵고 힘든 작업이었는데 전세계 사람들이 봐주고 공감해주는 것에 감사드린다”고 인사했다.
하일권 작가가 지난 2010년 네이버웹툰에 연재한 동명 웹툰이 원작이다. ‘이태원 클라쓰’에 이어 또 한번 웹툰 원작 작품으로 호평 받고 있다.
김성윤 감독은 ‘안나라수마나라’ 속 모든 장면에 공을 들였다며 애정을 드러냈다. 제공| 넷플릭스
웹툰 영상화에서 가장 고민한 부분은 무엇일까. 김 감독은 “제가 하는 모든 작품에 아쉬움 없으면 거짓”이라면서 늘 후회한다고 운을 뗐다.
그는 “제가 공들이는 부분은 작품 속 모든 부분이다. 마술이면 마술, 연기면 연기, 캐릭터면 캐릭터 다 공이 들어간다”면서 “제일 중요한 것은 캐릭터가 극에 잘 녹아드는지, 캐릭터의 조화가 이뤄지는지다. 회차마다 가장 중요한 신들이 있는데 그런 신들을 보여주기 위해 전 신들이 단계별로 잘 빌드업 되어서 그 감정이 잘 터져 전달될 수 있는지 신경쓰는 편”이라고 말했다.
김 감독은 또 “마술이나 특수영상 등은 전문가들이 있으니 하고자 하는 부분만 전달한다”고 전문가들에 대한 신뢰를 보이며 “완성된 편집본을 너무 봐서 그런지 스스로 최선을 다한다고 생각은 하는데 시청자들에게 잘 전달이 안됐다면 제 능력이 거기까지인 것”이라고 겸손하게 말했다.
‘안나라수마나라’에서는 감정 전달을 위한 매개체로 음악이 사용됐다. 국내에선 흔치 않은 뮤직 드라마인 만큼 관심이 집중됐다.
김 감독은 “판타지 뮤직 드라마라고 소개하는데 사실 저는 감정 성장 드라마라고 생각한다”면서 “원작에 아이의 속마음이 많이 나온다. 글로 쓰여진 아이의 속마음을 드라마에 옮기면서 내레이션으로 많이 들어가면 극이 루즈해질 것 같았다. 그래서 대부분의 노래가 감정신에 들어가고 내레이션처럼 감정을 담은 가사로 넣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음악적인 부분은 호불호가 있을 것 같았다. 어떤 시청층은 좋아할 것이고, 어떤 시청층은 오글거린다고 생각할 것이다. 걱정되는 부분도 있었다. 감정신 외에 현실에서 판타지로 넘어가는 브리지에도 음악을 사용해 이질감을 최소화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국내에서는 뮤직 드라마, 영화의 성공 사례가 많지 않아 또 다른 도전이었을 터다. 김 감독은 “뮤직 드라마를 하려고 한 것이 아니었다. 감정 표현과 판타지적 장치를 위해 사용한 것이라 제 생각엔 극에서 많이 나오지 않는다. 만약 (본격적인) 뮤직 드라마를 하고자 했다면 더 많은 군무와 노래를 썼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감독은 또 “한 번쯤 해볼만한 시도가 아니었나 싶다”면서도 “스태프들과 배우들은 ‘감독님 이거 괜찮냐’고 우려하더라. 그 분들은 ‘모 아니면 도’라고 했다. 그런데 저는 도 아니면 빽도라고 생각하고 했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이어 “음악에 문외한이다. 또 내가 뮤직 드라마를 할 수 있겠냐”면서 “몰라서 도전할 수 있었던 거다.
‘안나라수마나라’는 화면의 화려한 색감으로도 호평을 받고 있다. 김 감독은 “원작 느낌을 살리려 모노톤으로 하려고 하기도 했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 감독은 “원작에서 윤아이가 흑백 속에 있다가 리을을 만나면서 컬러로 전환된 것처럼 연출하려 했으나 이미 윤아이가 가진 처연함이나 암울함, 우울함이 고스란히 나오더라. 의도가 전달되는 만큼 충분히 바꿀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했다”면서 “색감이 화려한 부분은 현실과 차별화를 두기 위해 부각시키려고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터뷰②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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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인 김동현 아직도 UFC 파이터? 계약 유효 ‘이태원 클라쓰’로 신드롬급 반향을 일으켰던 김성윤 감독이 하일권 작가의 명작 ‘안나라수마나라’로 190여개국 시청자들을 사로잡고 있다.지난 6일 넷플릭스를 통해 전세계에 공개된 ‘안나라수마나라'(연출 김성윤)는 경제적 여려움으로 꿈을 잃어버린 소녀 윤아이(최성은 분)와 꿈을 강요받는 소년 나일등(황인엽 분) 앞에 어느 날 갑자기 미스터리한 마술사 리을(지창욱 분)이 나타나 겪게 되는 이야기를 담은 판타지 뮤직 드라마다.넷플릭스가 일주일간 가입자들의 총 시청시간을 기준으로 직접 집계하는 ‘넷플릭스 톱10’에 공개 후 3일간 스코어 만으로 8위에 랭크인 됐다. 5월 둘째주 랭킹에서는 순위가 올라 4위에 이름을 올렸다.김성윤 감독은 최근 매일경제 스타투데이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시청률처럼 객관적인 수치가 안 나온다고 생각했는데 순위 기사가 나더라. 넷플릭스 전세계 4위라는데 실감이 안났다”며 얼떨떨해 했다. 그러면서 “그냥 어렵고 힘든 작업이었는데 전세계 사람들이 봐주고 공감해주는 것에 감사드린다”고 인사했다.하일권 작가가 지난 2010년 네이버웹툰에 연재한 동명 웹툰이 원작이다. ‘이태원 클라쓰’에 이어 또 한번 웹툰 원작 작품으로 호평 받고 있다.웹툰 영상화에서 가장 고민한 부분은 무엇일까. 김 감독은 “제가 하는 모든 작품에 아쉬움 없으면 거짓”이라면서 늘 후회한다고 운을 뗐다.그는 “제가 공들이는 부분은 작품 속 모든 부분이다. 마술이면 마술, 연기면 연기, 캐릭터면 캐릭터 다 공이 들어간다”면서 “제일 중요한 것은 캐릭터가 극에 잘 녹아드는지, 캐릭터의 조화가 이뤄지는지다. 회차마다 가장 중요한 신들이 있는데 그런 신들을 보여주기 위해 전 신들이 단계별로 잘 빌드업 되어서 그 감정이 잘 터져 전달될 수 있는지 신경쓰는 편”이라고 말했다.김 감독은 또 “마술이나 특수영상 등은 전문가들이 있으니 하고자 하는 부분만 전달한다”고 전문가들에 대한 신뢰를 보이며 “완성된 편집본을 너무 봐서 그런지 스스로 최선을 다한다고 생각은 하는데 시청자들에게 잘 전달이 안됐다면 제 능력이 거기까지인 것”이라고 겸손하게 말했다.’안나라수마나라’에서는 감정 전달을 위한 매개체로 음악이 사용됐다. 국내에선 흔치 않은 뮤직 드라마인 만큼 관심이 집중됐다.김 감독은 “판타지 뮤직 드라마라고 소개하는데 사실 저는 감정 성장 드라마라고 생각한다”면서 “원작에 아이의 속마음이 많이 나온다. 글로 쓰여진 아이의 속마음을 드라마에 옮기면서 내레이션으로 많이 들어가면 극이 루즈해질 것 같았다. 그래서 대부분의 노래가 감정신에 들어가고 내레이션처럼 감정을 담은 가사로 넣었다”고 설명했다.그러면서 “음악적인 부분은 호불호가 있을 것 같았다. 어떤 시청층은 좋아할 것이고, 어떤 시청층은 오글거린다고 생각할 것이다. 걱정되는 부분도 있었다. 감정신 외에 현실에서 판타지로 넘어가는 브리지에도 음악을 사용해 이질감을 최소화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국내에서는 뮤직 드라마, 영화의 성공 사례가 많지 않아 또 다른 도전이었을 터다. 김 감독은 “뮤직 드라마를 하려고 한 것이 아니었다. 감정 표현과 판타지적 장치를 위해 사용한 것이라 제 생각엔 극에서 많이 나오지 않는다. 만약 (본격적인) 뮤직 드라마를 하고자 했다면 더 많은 군무와 노래를 썼을 것”이라고 말했다.김 감독은 또 “한 번쯤 해볼만한 시도가 아니었나 싶다”면서도 “스태프들과 배우들은 ‘감독님 이거 괜찮냐’고 우려하더라. 그 분들은 ‘모 아니면 도’라고 했다. 그런데 저는 도 아니면 빽도라고 생각하고 했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이어 “음악에 문외한이다. 또 내가 뮤직 드라마를 할 수 있겠냐”면서 “몰라서 도전할 수 있었던 거다.국내에서 또 뮤직 드라마를 제작한다면 아마 저한테는 안맡기지 않겠나”라고 장난스레 덧붙였다.’안나라수마나라’는 화면의 화려한 색감으로도 호평을 받고 있다. 김 감독은 “원작 느낌을 살리려 모노톤으로 하려고 하기도 했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 감독은 “원작에서 윤아이가 흑백 속에 있다가 리을을 만나면서 컬러로 전환된 것처럼 연출하려 했으나 이미 윤아이가 가진 처연함이나 암울함, 우울함이 고스란히 나오더라. 의도가 전달되는 만큼 충분히 바꿀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했다”면서 “색감이 화려한 부분은 현실과 차별화를 두기 위해 부각시키려고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터뷰②에서 계속)[김소연 스타투데이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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