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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마음 따라 피어나던 하얀 그 때 꿈을
풀잎에 연 이슬처럼 빛나던 눈동자
동그랗게 동그랗게 맴돌다 가는 얼굴
동그라미 그리려다 무심코 그린 얼굴
무지개 따라 올라갔던 오색 빛 하늘 아래
구름 속에 나비처럼 나르던 지난 날
동그랗게 동그랗게 맴돌다 가는 얼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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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굴/윤연선 – 벅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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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7/15/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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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연선 (+) 얼굴 | 노래 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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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윤수의 길 위에서 듣는 음악]동그라미 그리려다 무심코 그린 …

이른바 ‘황금 연휴’를 일부러 남도의 끝 목포까지 내려와서 추모하러 온 수많은 얼굴들은 아직 돌아오지 않은 미수습자와 어느덧 꽃이 되고 바람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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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3/7/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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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sic Episode]’동그라미 그리려다 무심코 그린 얼굴~’ – 엠디저널

[Music Episode]’동그라미 그리려다 무심코 그린 얼굴~’음악선생(신귀복), 생물선생(심봉석) 합작품 … 가수 윤연선 포크송풍으로 재취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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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7/1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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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굴 / 윤 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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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uthor: 리영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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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16. 2.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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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그라미 그리려다 무심코 그린 얼굴(러시아 가수가 부르는 얼굴)

‘얼굴’은 신귀복 선생님이 근무하는 학교에서 학생들에게만 불려지던 것을 신귀복의 가곡집에 실리면서 소프라노 홍수미가 가곡으로 처음 불렀습니다. 그러나 4년 후인 1974년에 가수 윤연선이 부르면서 대중에 알려지게 되었죠.

가사를 쓴 심봉석선생은 그 연인과 결혼을 하고, ‘얼굴’을 대중가요로 불렀던 가수 윤연선도 27년만에 헤어진 옛사랑과 다시 만나 결혼을 했답니다. 노래가 맺어준 인연입니다.

특히 가수 윤연선의 결혼스토리는 영화 같습니다. 25살 때 남자친구와 결혼을 약속했으나 남자친구 부모의 반대로 결혼을 하지 못하고 서울 홍대 앞에서 카페 <얼굴>을 운영하며 혼자 살았는데, 그 사이 남자친구는 혼인 후 자녀를 낳고 살다가 이혼하게 됩니다. 그런데 자녀들이 아빠의 첫사랑이 카페를 운영하며 혼자 산다는 신문기사를 보고 아빠에게 알리면서 27년만에 만나 세번의 만남 끝에 결혼을 하게 됩니다.

“얼굴”을 러시아 가수 나탈리아 아타만추크(Natalia Atamanchuk)가 부릅니다.

벽송의 블로그

얼굴

동그라미 그리려다 무심코 그린 얼굴

내 마음 따라 피어나던 하얀 그때 꿈을

풀잎에 연 이슬처럼 빛나던 눈동자

동그랗게 동그랗게 맴돌다 가는 얼굴

동그라미 그리려다 무심코 그린 얼굴

무지개 따라 올라갔던 오색빛 하늘나래

구름 속에 나비처럼 나르던 지난 날

동그랗게 동그랗게 맴돌곤 하는 얼굴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대우인력 김진규 원글보기 : 대우인력 김진규

메모 :

[정윤수의 길 위에서 듣는 음악]동그라미 그리려다 무심코 그린 얼굴

세월호가 거치된 목포 신항 부둣가에 추모객들이 희생자를 기리며 매어놓은 노란 리본이 흩날리고 있다. / 정윤수

1975년 발매된 윤연선 2집 「얼굴」의 앨범 표지사진.

동그라미 그리려다 무심코 그린 얼굴내 마음 따라 피어나던 하얀 그때 꿈을풀잎에 연 이슬처럼 빛나던 눈동자동그랗게 동그랗게 맴돌다 가는 얼굴‘얼굴’이란 노래의 가사다. 윤연선이 1975년에 부른 노래다. 이 노래를, 4월에 들었고 또 5월에 들었는데, 그때마다 조금 울었다. 왜? 먼 옛날 얼굴이 동그란 애인이라도 있었고 그리하여 이 봄날에 ‘얼굴’을 듣고는, 그 동그랗던 얼굴이 떠올랐는가. 그렇지는 않다. 더러 한두 사람의 얼굴이 그러하였는지는 몰라도, 이제는 이름도 얼굴도 다 잊었다. 그렇다면 왜? 그저 봄기운이라고 할까. 한 번은 그랬고, 또 한 번은 꼭 그런 것은 아니다.4월 초, 남양주 어딘가로 MT를 간 일이 있다. 재직하는 학교의 프로그램 중에 신영복 선생님의 흔적이 짙게 밴 ‘인문학습원’이라는 공부모임이 있는데, 이 모임의 MT에 갔다가 그야말로 모닥불 피워놓고, 7080 옛노래를 다들 제법 봄기운에 취하여 부르는 중에, 이 학교의 교수들로 구성된 ‘더숲 트리오’가 ‘얼굴’을 불렀는데, 모닥불 바라보며 따라부르다가 문득 마음이 심란해졌던 것이다.‘풀잎에 연 이슬처럼 빛나던 눈동자’, 그건 아마도 옛시절의 어떤 사람이 아니라, 이제는 만질 수도 기억할 수도 없는, 흘러가버린 옛시절 전체에 대한 애틋함을 갑자기 환기시키는 가사였을 것이다. 그랬는데, 그때는 그랬는데, 이슬처럼 눈동자가 빛나서, 세상의 모든 선의를 받아들이고 익히고 공부하고 그랬는데, 이제는 그 어떤 선의도 믿지 않는, 냉소의 눈동자, 오직 그것밖에 남지 않은, 내 마음 속의 충격적이고도 냉혹한 풍경 때문이 아니었을까, 그날의 눈물 한 점은.1972년, 대학에 입학하면서 윤연선은 그 시절 대학문화를 선도하던 명동에 우연히 나갔다가 대학연합음악 동아리에 가입하면서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다. 이종환, 이수만, 김의철, 이정선, 백순진 등과 함께 한 시절을 음악으로 충만하게 지냈다. 윤연선이 1972년에 발표한 앨범 는 인터넷 가요음반 경매사상 최고가인 170만원에 낙찰되었다.그러던 중 1974년에 작곡자이자 동도중학교 교사로 있던 신귀복을 만나게 되었고, 거기서 노래 ‘얼굴’을 얻게 된다. 이 곡은 교사 신귀복이 1967년 3월 2일, 신학기 첫 교무회의 중에 공식 회의의 무료함을 달래려고 동료 교사 심봉석에게 ‘얼굴’이라는 제목은 우선 정했으니 가사를 지어달라, 거기에 맞춰 곡을 짓겠다, 해서 불과 5분 만에 완성된 곡이다. 이렇게 작곡된 곡이 사회교육 방송을 통해 널리 알려지고 소프라노에 의해 성악곡으로 앨범 취입까지 하게 되지만 이것이 4년 후, 즉 1974년에 윤연선의 목소리로 포크 발라드 형식으로 완성됨으로써 반세기 가까운 문화사적 시간 위에 오르게 된다. 이상의 내용은 대중음악평론가이자 한국 현대문화사에 관한 한 수준급의 컬렉터인 최규성의 기록에 따른 것이다.이 노래를 윤연선이 불렀지만, 그 이전에나 이후에나 많은 사람들이 불렀다. 대중음악에 한정하여 인상 깊었던 것은 역시 양희은 그리고 임재범이다. 윤연선의 목소리는 안개 속에서 들려오는 듯하다. 물기에 젖어 있어서 그 노래를 부르는 바로 그 사람, 윤연선이 동그란 얼굴을 한 옛 애인처럼 들린다. 한편 양희은의 목소리는 노랫말 속에 나오는 이슬처럼 동그랗고 영롱하다. 발음도 분명하고 음표들이 지시하는 바를 정확하게 재현한다. 물론 예전의 목소리, 적어도 ‘한계령’을 부르기 전의 저 70년대 목소리다. 임재범은, 가요 경연 프로그램에서 이 노래를 불렀다. 일회적인 이벤트지만, 옛날의 분위기 그대로 부르는 ‘7080 콘서트’ 방식이 아니라 임재범 특유의 록 발라드로 재해석한 것이라서, 이 노래의 연대기 속에 뚜렷하게 포함될 만하다. 2011년, MBC의 음악 다큐 프로그램 의 오프닝으로 불렀다. 작곡가 하광훈과 임재범이 미국을 횡단하면서 원없이 음악 한 번 만들어보자는 약속을 오래 전에 했었는데, 이를 MBC가 라는 프로그램의 한 코너로 진행한 것이다. 이 장도에 오르기 전, 임재범과 음악 친구들이 ‘얼굴’을 편곡하여 불렀다. 하광훈이 신시사이저를 맡았고 고중원(드럼)과 이준현(베이스), 그리고 박주원이 기타를 쳤다.이 연주에서 단연 돋보이는 사람은 피아노의 이호준이다. 의 초대 멤버로 조용필의 수많은 대표작들의 건반을 쳤고 히트작인 ‘친구여’는 직접 작곡하기도 했다. 70·80년대의 독특한 스타일리스트인 의 최이철도 건반의 이호준을 사랑하고 존경하여 ‘조용필과 위대한 탄생’에 합류하기도 했다. 이 시절 이호준의 실력은 손무현이 작곡한 김완선의 노래 ‘삐에로는 우릴 보고 웃지’ 같은 펑키한 곡에서 두드러진다. 그랬던 이호준은 임재범의 ‘얼굴’에서, 62세라는 나이의 아름다운 관록과 중후한 힘을 보여줬는데, 아뿔싸, 다만 그것으로 그뿐이었다. 이호준은 이듬해 4월, 폐암으로 별세했다.임재범은 몸 속에 깊이 배어 있는 모든 슬픔의 정한을 끌어내서 열창이라는 진부한 말로는 부족할 만큼 ‘얼굴’을 부르는데, 이호준의 건반이 지극히 슬픈 힘으로 동반한다. 이윽고 임재범의 거친 노래가 끝나면, 이호준은 건반에서 손을 떼고, 무덤덤한 표정을 짓는다. 고수의 마지막 착점!그리고 5월. 나는 다시 그 노래를 들었다. 실은 이제 할 이야기를 이 지면에서, 더 많이 하고 싶었으나, 마음은 점점 무거워져서 이제껏 ‘얼굴’을 그저 어루만지기만 했다.기나긴 연휴의 틈을 내서 목포에 갔었다. 목포 신항에 갔었다. 그곳의 세월호를 보러 갔었다. 수많은 애도의 행렬, 수많은 추모의 글들, 수많은 얼굴들, 얼굴들, 얼굴들. 신항만에 옆으로 누운 세월호는 흡사 바다에서 잡혀온 거대한 리바이어던 같았고, 동시에 무거운 슬픔에 사로잡힌 죽음의 집이었으며, 우리 모두의 마음에 깊고 깊은 속죄의식을 남긴 숭고한 이정표처럼 보였다. 이른바 ‘황금 연휴’를 어디 다른 곳으로 관광 가지 않고, 일부러 남도의 끝 목포까지 내려와서 추모하러 온 수많은 얼굴들은 아직 돌아오지 않은 미수습자와 어느덧 꽃이 되고 바람이 되고 별이 된 수많은 얼굴들을 기억하고 추모하며, 누구도 예외없이 울고 있었다.이 극한의 슬픔의 시간, 이 애틋한 비극의 공간에 음악이 흘러나왔다. 추모문화제를 준비하는 현장의 예술가들이 사전 음향 준비 과정에서 몇 곡의 노래를 틀었는데, 윤연선의 노래 ‘얼굴’이 울려 퍼진 것이다. 나는, 걸음을 멈추었고, 이내 참았던 눈물을 흘리고 말았다. 차마 무슨 말을 덧붙일 수 있을 것인가.동그라미 그리려다 무심코 그린 얼굴무지개 따라 올라갔던 오색빛 하늘나래구름 속에 나비처럼 나르던 지난날동그랗게 동그랗게 맴돌다 가는 얼굴

[Music Episode]‘동그라미 그리려다 무심코 그린 얼굴~’

‘사색의 계절’가을이다. 결실을 맺는 철인데도 뭔가 텅 비고 지난날의 아쉬움과 그리움이 떠올려지는 때다. 쌓여 가는 세월의 굴레에서 추억을 낳는 시기가 바로 가을이다. 이맘때면 잊혀졌던 이도 보고 싶고 사람 내음이 사뭇 그리워진다. 소식이 기다려지고 아는 사람들의 안부가 궁금해진다. 대중가요 ‘얼굴’은 이런 시기에 참 잘 어울리는 노래다. 심봉석 작사, 신귀복 작곡, 여가수 윤연선(52)이 부른 이 노래는 예나 지금이나 가슴을 뭉클하게 만든다. 비록 노래를 만들고 부른 사람의 이름은 잘 모를지라도 멜로디가 흘러나오면 ‘아! 그 노래’할 정도다. 오래 전 MBC-TV의 인기드라마 ‘사랑’과 2001년 KBS 드라마 ‘순정’의 배경음악으로 나갔고 KBS FM 라디오방송 프로그램의 시그널뮤직으로도 쓰였다. ‘얼굴’이 태어난 건 38년 전인 1967년 3월 2일. 서울시 마포구 염리동 동도중학교 교무실에서였다. 새 학기를 맞은 동도중학교의 그날 교무회의는 겨울방학 후 처음 열린 탓인지 무척이나 길었다. 평소보다 무거운 분위기에서 이어진 회의는 선생님들을 지겹게 만들었고 자연히 옆 눈을 파는 이들이 있었다. 이날 맨 뒷자리에 자리했던 음악교사 신귀복은 지루함을 느낀 나머지 옆자리의 생물교사 심봉석에게 엉뚱한 안을 냈다. 노래 제목은 ‘얼굴’로 정했고 자신은 곡을 만들테니 사귀는 애인을 생각하면서 가사를 한번 만들어보라는 주문이었다. 젊은 두 교사는 순간적으로 의기투합, ‘노래 만들기’에 들어갔다. 얘기를 주고 받은 지 5분쯤 지났을까 작곡, 작사가 이뤄졌고 회의도 어느덧 끝났다. 불과 5분만에 ‘얼굴’노래가 합작품으로 탄생한 것이다. 교무회의에서 5분만에 만들어진 노래 이렇게 만들어진 노래는 음반취입이 되지 않은 채 불려지기 시작, 대중 속으로 파고 들었다. 11년간 KBS 라디오에서 ‘노래 고개 세 고개’란 음악프로그램 심사를 맡았던 신 교사는 3부 ‘악보보고 부르기’ 시간 참가자들에게 이 노래를 부르도록 했다. 그 뒤 최초의 포크그룹 ‘아리랑 브라더스’멤버였던 성악가 석우장 씨가 처음 노래했다. ‘얼굴’이 사회교육방송 전파를 타고 외국에까지 알려지자 악보를 보내 달라는 7천 여 통의 편지가 국내외에서 날라들었다. 그 뒤 3년여가 흐른 1970년 은 「신귀복 가곡집」 1집을 통해 음반으로 공식 발표됐다. 이 땐 소프라노 홍수미에 의해 불려진 가곡이었다. 다시 4년의 세월이 흘러 1974년 10월 윤연선이 포크송으로 재단장된 을 취입, 새로운 맛의 가요를 대중들에게 선보였다. 동료가수 박승룡과 함께 꾸며진 윤연선의 세 번째 음반에 담긴 은 처음엔 그렇게 호응을 얻지 못했다. 이 노래는 다시 녹음돼 1975년 2월 발표된 그녀의 두 번째 독집음반 (지구레코드사)이 선보이면서 광주시 등 지방도시에서부터 사랑 받기 시작했다. 하지만 몇 달 뒤 타이틀곡 ‘고아’가 금지곡으로 묶이면서 판매금지 조치가 내려졌다. 조바심이 난 지구레코드사는 제빨리 ‘고아’ 대신 ‘얼굴’을 머리곡으로 바꿔 음반을 내놨다. 작전은 성공이었다. 을 대표곡으로 내세운 음반이 불티나게 팔려 대박을 터뜨린 것이다. 은 졸지에 젊은이들 애창곡이 됐다. 마음이 편치 않았던 윤연선은 어느 날 음반회사 사장으로부터 금일봉까지 받으며 음반을 한 장 더 내자는 제의를 받았다. 윤연선은 1972년 대학신입생시절 서울 명동의 대학연합음악동아리에서 노래생활을 시작, 한 때 ‘4월과 5월’멤버로 뛰었고 이수만의 절친한 음악친구이기도 하다. 물론 작곡가 신귀복 선생도 유명인사가 됐다. 한국중·고교 음악교육에 큰 영향을 미친 그는 동도중·공고에서 20년 간 몸담은 뒤 금옥여고, 국립국악고 교감, 서울시 음악담당장학사, 공진중학교장 등을 거쳐 한국작곡가협회 수석부회장, 음악저작권협회 이사, 경희대 음대 화성학 강사로 뛰며 명성을 날렸다. 특히, 이탈리아 밀라노 유학 땐 그곳에서 ‘얼굴’을 행진곡풍으로 편곡, 발표해 화제를 모았다. 음악의 본고장 사람들도 어찌나 좋아했던지 12명이 지원한 베르디음악원 교수선발시험에 현지인들을 제치고 뽑혔을 만큼 실력이 뛰어난 음악인이었다. ‘사색의 계절’가을이다. 결실을 맺는 철인데도 뭔가 텅 비고 지난날의 아쉬움과 그리움이 떠올려지는 때다. 쌓여 가는 세월의 굴레에서 추억을 낳는 시기가 바로 가을이다. 이맘때면 잊혀졌던 이도 보고 싶고 사람 내음이 사뭇 그리워진다. 소식이 기다려지고 아는 사람들의 안부가 궁금해진다. 대중가요 ‘얼굴’은 이런 시기에 참 잘 어울리는 노래다. 심봉석 작사, 신귀복 작곡, 여가수 윤연선(52)이 부른 이 노래는 예나 지금이나 가슴을 뭉클하게 만든다. 비록 노래를 만들고 부른 사람의 이름은 잘 모를지라도 멜로디가 흘러나오면 ‘아! 그 노래’할 정도다. 오래 전 MBC-TV의 인기드라마 ‘사랑’과 2001년 KBS 드라마 ‘순정’의 배경음악으로 나갔고 KBS FM 라디오방송 프로그램의 시그널뮤직으로도 쓰였다. ‘얼굴’이 태어난 건 38년 전인 1967년 3월 2일. 서울시 마포구 염리동 동도중학교 교무실에서였다. 새 학기를 맞은 동도중학교의 그날 교무회의는 겨울방학 후 처음 열린 탓인지 무척이나 길었다. 평소보다 무거운 분위기에서 이어진 회의는 선생님들을 지겹게 만들었고 자연히 옆 눈을 파는 이들이 있었다. 이날 맨 뒷자리에 자리했던 음악교사 신귀복은 지루함을 느낀 나머지 옆자리의 생물교사 심봉석에게 엉뚱한 안을 냈다. 노래 제목은 ‘얼굴’로 정했고 자신은 곡을 만들테니 사귀는 애인을 생각하면서 가사를 한번 만들어보라는 주문이었다. 젊은 두 교사는 순간적으로 의기투합, ‘노래 만들기’에 들어갔다. 얘기를 주고 받은 지 5분쯤 지났을까 작곡, 작사가 이뤄졌고 회의도 어느덧 끝났다. 불과 5분만에 ‘얼굴’노래가 합작품으로 탄생한 것이다.이렇게 만들어진 노래는 음반취입이 되지 않은 채 불려지기 시작, 대중 속으로 파고 들었다. 11년간 KBS 라디오에서 ‘노래 고개 세 고개’란 음악프로그램 심사를 맡았던 신 교사는 3부 ‘악보보고 부르기’ 시간 참가자들에게 이 노래를 부르도록 했다. 그 뒤 최초의 포크그룹 ‘아리랑 브라더스’멤버였던 성악가 석우장 씨가 처음 노래했다. ‘얼굴’이 사회교육방송 전파를 타고 외국에까지 알려지자 악보를 보내 달라는 7천 여 통의 편지가 국내외에서 날라들었다. 그 뒤 3년여가 흐른 1970년 은 「신귀복 가곡집」 1집을 통해 음반으로 공식 발표됐다. 이 땐 소프라노 홍수미에 의해 불려진 가곡이었다. 다시 4년의 세월이 흘러 1974년 10월 윤연선이 포크송으로 재단장된 을 취입, 새로운 맛의 가요를 대중들에게 선보였다. 동료가수 박승룡과 함께 꾸며진 윤연선의 세 번째 음반에 담긴 은 처음엔 그렇게 호응을 얻지 못했다. 이 노래는 다시 녹음돼 1975년 2월 발표된 그녀의 두 번째 독집음반 (지구레코드사)이 선보이면서 광주시 등 지방도시에서부터 사랑 받기 시작했다. 하지만 몇 달 뒤 타이틀곡 ‘고아’가 금지곡으로 묶이면서 판매금지 조치가 내려졌다. 조바심이 난 지구레코드사는 제빨리 ‘고아’ 대신 ‘얼굴’을 머리곡으로 바꿔 음반을 내놨다. 작전은 성공이었다. 을 대표곡으로 내세운 음반이 불티나게 팔려 대박을 터뜨린 것이다. 은 졸지에 젊은이들 애창곡이 됐다. 마음이 편치 않았던 윤연선은 어느 날 음반회사 사장으로부터 금일봉까지 받으며 음반을 한 장 더 내자는 제의를 받았다. 윤연선은 1972년 대학신입생시절 서울 명동의 대학연합음악동아리에서 노래생활을 시작, 한 때 ‘4월과 5월’멤버로 뛰었고 이수만의 절친한 음악친구이기도 하다. 물론 작곡가 신귀복 선생도 유명인사가 됐다. 한국중·고교 음악교육에 큰 영향을 미친 그는 동도중·공고에서 20년 간 몸담은 뒤 금옥여고, 국립국악고 교감, 서울시 음악담당장학사, 공진중학교장 등을 거쳐 한국작곡가협회 수석부회장, 음악저작권협회 이사, 경희대 음대 화성학 강사로 뛰며 명성을 날렸다. 특히, 이탈리아 밀라노 유학 땐 그곳에서 ‘얼굴’을 행진곡풍으로 편곡, 발표해 화제를 모았다. 음악의 본고장 사람들도 어찌나 좋아했던지 12명이 지원한 베르디음악원 교수선발시험에 현지인들을 제치고 뽑혔을 만큼 실력이 뛰어난 음악인이었다. emddaily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보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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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그라미 그리려다 무심코 그린 얼굴 Doodling – YeonSoo Kim Ceram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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